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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1분기 승용차 교역 현황_관세청

by 정부정책과 지원사업등을 우빗거리다(Ubit) 2023. 4.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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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년 1분기 승용차 교역 현황

2023.04.28 관세청

’23년 1분기 승용차 교역 현황
- ’22.3분기부터 매 분기 역대 최대 수출 기록 경신

 

< 요 약 >

○ ’23년 1분기 승용차(중고차 제외) 교역 현황을 보면,

 

- (수출) 154억 달러역대 최대, 전년동기대비 +41.1% 증가

- (수입) 37억 달러, 전년동기대비 +24.6% 증가

○ 친환경 승용차 이전 기록(’22.4분기) 훌쩍 넘어 최대 수출 달성

 

- (수출) 60억 달러(전년동기대비 +68.4%, 비중 39.2)수출액·비중 역대 최대,

’22년 1분기 북미 전체 승용차 수출(54억 달러) 상회하는 규모

 

- (수입) 18억 달러(전년동기대비 +34.3%, 비중 48.3)

23년 1분기 승용차 교역현황

 

* 관세청 성질별 분류체계에 따른 구분으로, 신차만 집계함

 

[총괄]

(금액) 23.1분기 승용차 수출액은 154억 달러(전년동기대비 +41.1%)증가하며 역대 최대 실적 재차 경신, 수입액은 37억 달러로(+24.6%) 증가

 

(대수) 수출대수는 68만 대로(전년동기대비 +31.1%) 증가,

수입대수는 8만 대로(+14.2%) 증가

 

* 수출액(억 달러) : (’22.1분기) 109.3 → (2분기) 113.5 → (3분기) 126.3 → (4분기) 140.9 → (’23.1분기) 154.2

 

[수출]

(국가별) 주요 수출 대상국(금액기준)미국, 캐나다, 호주, 영국 순으로

 

미국(+51.5%)·캐나다(+55.3%)·호주(+16.6%)·영국(+3.4%)·독일(+86.9%)·이스라엘(+48.9%)·사우디아라비아(+84.9%) 등은 전년동기대비 증가

 

베트남(△16.3%)·칠레(△39.3%)·남아공(△31.3%) 등은 전년동기대비 감소

 

(종류별) 친환경 승용차 수출액은 60억 달러(전년동기대비 +68.4%)를 기록하며 역대 최대 실적(수출액, 수량, 비중) 달성

 

ㅇ 차량용 반도체 수급 정상화, 친환경차 수요 확대로 꾸준한 성장세

* 친환경차 수출액(억달러) : (’22.1Q) 35.9 → (2Q) 36.9 → (3Q) 40.5 → (4Q) 46.1 → (’23.1Q) 60.4

* 친환경차 수출 수량(만대) : (’22.1Q) 12.3 → (2Q) 13.2 → (3Q) 14.8 → (4Q) 15.7 → (’23.1Q) 19.1

* 친환경차 수출 비중(%) : (’22.1Q) 32.8 → (2Q) 32.5 → (3Q) 32.1 → (4Q) 32.8 → (’23.1Q) 39.2

* 하이브리드(18.8억 달러, 비중 12.2%), 플러그인하이브리드(5.7, 3.7%), 전기차(35.9, 23.3%)

 

미국(+83.1%)·독일(+90.4%)·캐나다(+136.4%)·프랑스(+42.1%)·이스라엘(+104.9%) ·스웨덴(+21.4%) 등으로 수출액 전년동기대비 증가

 

[수입]

(국가별) 주요 수입 대상국(금액기준)독일, 미국, 영국 순으로

 

독일(+10.6%)·미국(+17.7%)·영국(+107.3%)·슬로바키아(+65.8%) 등은 전년동기대비 증가, 중국(△30.2%)·캐나다(△7.9%) 등은 감소

 

(종류별) 친환경차(전년동기대비 +34.3%), 중형차(+22.0%) 위주로 증가

 

* 친환경차(수입비중 48.3%), 중형차(23.3%)

 

ㅇ 1분기 친환경차 수입액18.1억 달러*(+34.3%), 수입비중 48.3%**를 기록하며 전체 승용차 수입 증가를 주도

 

* 하이브리드(12.8억 달러, 비중 34.0%), 플러그인하이브리드(1.2, 3.2%), 전기차(4.2, 11.1%)

** (’21.4분기) 44.5 → (’22.1분기) 44.8 → (2분기) 46.9 → (3분기) 51.1 → (4분기) 45.3 → (’23.1분기) 48.3

 

[수출입 단가]

(수출) 승용차 수출 평균단가(대당)는 22,578 달러(전년동기대비 +7.6%)상승, 수입 평균단가는 48,924 달러(+9.2%)상승

 

친환경차 수출단가*는 역대 최대인 31,590 달러(+8.5%) 상승

 

* 하이브리드(23,639 달러, +7.1%), 플러그인하이브리드(32,486 달러, +13.8%), 전기차(38,160 달러, +2.6%)

 

ㅇ 더불어, 중형 휘발유차량 17,055 달러(+3.3%) 대형 휘발유차량이 29,599 달러(+3.8%) 상승하며 전체 수출단가 상승에 영향

 

(수입) 친환경 차량 51,660 달러(전년동기대비 +3.1%)상승, 중형 휘발유차량 36,319 달러(+17.2%) 대형 휘발유차량 74,621 달러(+23.8%) 등도 동시에 상승하며 전체 승용차 수입 단가 상승

 

세부내역 : 붙임

 

※ 신고수리일 기준 확정치로 연간 통계확정 시(2024년 2월)까지 일부 수치는 정정될 수 있음.

 

붙임1

’23년 1분기 승용차 교역현황
1

총 괄

□ (무역규모) 수출액 41.1%↑, 수입액 24.6%↑(전년 동기 대비)

○ 수출은 154억 달러(68만 대), 수입은 37억 달러(8만 대)

 

 

□ (평균단가) 수출은 22,578달러(7.6%↑), 수입은 48,924달러(9.2%↑)

○ 수출단가 : (‘22. 1/4) 20,980달러 → (2/4) 20,807달러 → (3/4) 21,273달러 → (4/4) 21,827달러 → (’23.1/4) 22,578달러

○ 수입단가 : (‘22. 1/4) 44,817달러 → (2/4) 43,084달러 → (3/4) 43,260달러 → (4/4) 41,790달러 → (’23.1/4) 48,924달러

○ 수입단가 대비 수출단가는 ’23년 1/4분기에 46.1%로 전년 동기 수출단가(46.8%) 수준보다 0.7%p 하락

 

 

□ (국가별) 최대 수출 대상국은 미국으로 휘발유, 친환경 차량이 인기, 수입은 독일 차량을 선호

 

○ 수 출

- 휘발유, 친환경 차량은 미국 수출이 강세를 보이고 있으며, 경유 차량은 호주가 강세

 

- 배기량별 미국 수출비중은 대형 휘발유차(59.6%), 소형 휘발유차(61.5%), 중형 휘발유차(48.9%), 친환경차(41.0%) 순임

 

○ 수 입

- 중형, 대형 휘발유, 친환경 차량에서는 독일차량 선호가 높으며, 대형 경유 차량은 미국, 소형차량은 네덜란드, 프랑스를 선호

 

- 전체 승용차 수입 중 독일 비중은 43.8%, 미국은 20.7%를 기록

 

 

<표1> 배기량별 최대교역대상국 (금액 기준)

(단위 : 백만 달러, %)

구 분
배기량
수 출
수 입
수출 금액
및 비중* *
주요국(비중)
수입 금액
및 비중
주요국(비중)
경 차
1,000cc이하
휘발유
600
(3.9)
스페인(12.4)
-
-
소 형
1,000cc초과 1,500cc이하
휘발유
2,048
(13.3)
미 국(61.5)
48
(1.3)
네덜란드(32.6)
1,500cc이하
경 유
-
-
4
(0.1)
프랑스(60.1)
중 형
1,500cc초과 2,000cc이하
휘발유
3,241
(21.0)
미 국(48.9)
689
(18.4)
독 일(48.8)
경 유
202
(1.3)
호 주(50.0)
184
(4.9)
독 일(67.3)
대 형
2,000cc초과
휘발유
2,864
(18.6)
미 국(59.6)
845
(22.5)
독 일(29.5)
경 유
426
(2.8)
호 주(29.3)
165
(4.4)
미 국(73.0)
친환경 승용차*
6,041
(39.2)
미 국(41.0)
1,812
(48.3)
독 일(50.2)
* 친환경 승용차 : 하이브리드, 플러그인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
** 전체 수출 또는 수입에서 해당용량의 금액 및 비율(%)
※ 수출 소형 경유, 수입 경차 등 극히 소량인 경우 별도표기하지 않았으나, 합계에는 포함됨

 

2

배기량별 수출입 현황

 

[수 출]

 

□ 수출은 주력 품목인 중형 휘발유차량, 대형, 친환경차 판매 호조로 증가 지속

 

○ (친환경차) 친환경차는 전년 동기 대비 68.4% 증가

 

○ (1,000cc이하) 경차는 전년 동기 대비 29.7% 증가

 

○ (1,000∼1,500cc) 휘발유차량은 전년 동기 대비 48.3% 증가

 

○ (1,500∼2,000cc) 휘발유차량은 24.2% 증가, 경유차량은 30.2% 감소

 

○ (2,000cc 초과) 휘발유차량은 31.6% 증가, 경유차량은 1.0% 증가

 

<표2> 배기량별 승용차 수출액

(단위 : 백만 달러, %)
연도
배기량별
’22.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23.1분기
경 차
1,000cc 이하
휘발유
463
(△21.0)
409
(△13.4)
429
(7.6)
456
(△3.9)
600
(29.7)
소 형
1,000cc 초과
1,500cc 이하
휘발유
1,382
(△14.4)
1,401
(8.4)
1,566
(46.6)
1,869
(100.4)
2,048
(48.3)
중 대 형
1,500cc 초과
2,000cc 이하
휘발유
2,610
(△10.4)
2,733
(8.8)
3,230
(33.3)
3,349
(23.3)
3,241
(24.2)
경 유
289
(23.6)
340
(27.3)
284
(14.7)
305
(1.2)
202
(△30.2)
2,000cc 초과
휘발유
2,176
(△24.2)
2,344
(△26.5)
2,738
(15.3)
2,999
(10.4)
2,864
(31.6)
경 유
422
(17.3)
433
(42.0)
333
(△5.6)
496
(25.8)
426
(1.0)
친환경 승용차*
3,587
(48.3)
3,695
(36.9)
4,049
(42.4)
4,614
(25.7)
6,041
(68.4)
합계

10,927
(△0.6)
11,355
(5.8)
12,630
(30.1)
14,088
(25.7)
15,421
(41.1)
* 친환경 승용차 : 하이브리드, 플러그인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
* ( )는 전년 동기 대비 증감률(%)
※ 수출 소형 경유 등 극히 소량인 경우 별도표기하지 않았으나, 합계에는 포함됨

 

[수 입]

 

□ 친환경차, 중형, 대형 휘발유 차량을 중심으로 수입 증가 지속

 

○ (친환경차) 전년 동기 대비 34.3% 증가

 

○ (소형차) 휘발유 차량은 전년 동기 대비 37.4% 증가, 경유차량은 전년 동기 대비 236.0% 증가

 

○ (중․대형차) 중형, 대형 휘발유 차량 증가 지속

 

- 1,500∼2,000cc 휘발유차량은 전년동기대비 전분기(68.7%)에 이어 26.4% 증가, 경유 차량은 7.8% 증가

 

- 2,000cc 초과 휘발유차량은 28.7% 증가 지속, 경유차량은 전분기 증가(31.4%)에서 △33.6% 감소 전환

 

<표3> 배기량별 승용차 수입액

(단위 : 백만 달러, %)
연도
배기량별
’22.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23.1분기
소 형
1,000cc 초과
1,500cc 이하
휘발유
35
(△36.6)
73
(3.9)
47
(△37.3)
74
(39.2)
48
(37.4)
1,500cc 이하
경 유
1
(△85.9)
7
(△43.2)
3
(△32.6)
8
(△27.9)
4
(236.0)
중 대 형
1,500cc 초과
2,000cc 이하
휘발유
545
(△25.3)
624
(△17.2)
592
(△5.7)
999
(68.7)
689
(26.4)
경 유
171
(39.7)
162
(38.3)
147
(△21.6)
216
(63.6)
184
(7.8)
2,000cc 초과
휘발유
657
(△17.7)
755
(△12.3)
790
(24.8)
758
(4.1)
845
(28.7)
경 유
248
(88.3)
206
(△21.0)
128
(120.3)
155
(31.4)
165
(△33.6)
친환경 승용차*
1,349
(30.8)
1,615
(△18.2)
1,791
(29.3)
1,832
(39.4)
1,812
(34.3)
합계

3,008
(4.6)
3,445
(△15.0)
3,501
(17.7)
4,045
(37.0)
3,749
(24.6)
* 친환경 승용차 : 하이브리드, 플러그인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
* ( )는 전년 동기 대비 증감률(%)

 

3

배기량별 가격 현황

 

[수출단가]

□ 수출 주력 품목인 친환경차, 중대형 휘발유 차량 등을 중심으로 수출단가 상승

 

○ 1,000cc 이하 경차는 12,361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5.2% 상승

 

○ 1,000∼1,500cc 휘발유차량은 전년 동기 대비 7.4% 상승

 

○ 중형 경유 차량을 제외한, 중형, 대형 차량 수출단가 상승

 

- 1,500∼2,000cc 휘발유차량은 전분기(4.5%)에 이어 상승(3.3%) 지속, 경유차량은 △0.2% 하락 전환

 

- 2,000cc 초과 휘발유차량은 29,599달러(3.8%), 경유차량은 30,107달러(6.8%)

 

○ 친환경차는 최초 3만달러 돌파, 31,590달러로 8.5% 상승률을 기록

 

<표4> 배기량별 평균 수출단가

(단위 : 달러/대, %)
연도
배기량별
’22.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23.1분기
경 차
1,000cc 이하
휘발유
11,754
(△12.4)
11,473
(△7.4)
11,209
(△8.7)
11,335
(△5.5)
12,361
(5.2)
소 형
1,000cc 초과
1,500cc 이하
휘발유
14,210
(△3.2)
14,420
(△0.4)
14,850
(1.7)
15,640
(13.9)
15,266
(7.4)
중 대 형
1,500cc 초과
2,000cc 이하
휘발유
16,504
(7.9)
16,473
(4.5)
17,561
(10.9)
17,126
(4.5)
17,055
(3.3)
경 유
24,747
(0.3)
23,797
(△3.2)
24,982
(7.1)
25,093
(5.7)
24,689
(△0.2)
2,000cc 초과
휘발유
28,527
(12.7)
27,388
(8.6)
28,817
(8.4)
28,888
(8.9)
29,599
(3.8)
경 유
28,189
(10.7)
28,999
(△0.8)
28,028
(△3.7)
28,762
(2.5)
30,107
(6.8)
친환경 승용차*
29,107
(4.6)
27,949
(△2.1)
27,402
(△6.2)
29,398
(2.3)
31,590
(8.5)
합계

20,980
(8.4)
20,807
(2.5)
21,273
(2.6)
21,827
(3.3)
22,578
(7.6)
* 친환경 승용차 : 하이브리드, 플러그인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
* ( )는 전년 동기 대비 증감률(%)
※ 수출 소형 경유 등 극히 소량인 경우 별도표기하지 않았으나, 합계에는 포함됨

 

[수입단가]

 

□ 수입은 친환경차, 중대형 휘발유 차량을 중심으로 수입단가 상승 전환

○ 소형 휘발유차량(1,000∼1,500cc)은 전년 동기 대비 3.6% 하락, 소형 경유차량(1,500cc이하)은 전년 동기 대비 8.8% 하락

- 1,000∼1,500cc 휘발유 : ’22년 1분기, 22,260달러 → ’23년 1분기, 21,466달러

- 1,500cc이하 경유 : ’22년 1분기, 21,612달러 → ’23년 1분기, 19,700달러

○ 대형 경유 차량 하락, 수입 중대형 차량은 수입단가 상승

- 1,500∼2,000cc 휘발유차량은 17.2% 상승, 경유차는 13.8% 상승

- 2,000cc초과 휘발유차량 23.8% 상승, 경유차는 24.3% 하락

 

○ 친환경차는 역대 최대 51,660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3.1% 상승

 

 

<표5> 배기량별 평균 수입단가

(단위 : 달러/대, %)
연도
배기량별
’22.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23.1분기
소 형
1,000cc 초과
1,500cc 이하
휘발유
22,260
(12.5)
18,884
(△9.0)
20,463
(3.5)
18,870
(△3.0)
21,466
(△3.6)
1,500cc 이하
경 유
21,612
(△3.2)
20,547
(△20.1)
18,393
(△19.7)
19,511
(△20.5)
19,700
(△8.8)
중 대 형
1,500cc 초과
2,000cc 이하
휘발유
31,000
(△1.7)
32,619
(1.6)
31,813
(4.4)
32,104
(9.1)
36,319
(17.2)
경 유
30,225
(△14.3)
29,673
(△21.2)
29,833
(△7.1)
27,553
(△14.5)
34,383
(13.8)
2,000cc 초과
휘발유
60,280
(9.9)
57,956
(△5.4)
62,424
(13.5)
63,804
(24.3)
74,621
(23.8)
경 유
81,340
(5.5)
69,642
(△17.6)
72,847
(△2.6)
73,566
(△5.8)
61,561
(△24.3)
친환경 승용차*
50,086
(11.4)
47,713
(△6.1)
45,473
(△8.3)
47,272
(△6.6)
51,660
(3.1)
합계

44,817
(8.0)
43,084
(△7.3)
43,260
(4.4)
41,790
(△0.6)
48,924
(9.2)
* 친환경 승용차 : 하이브리드, 플러그인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
* ( )는 전년 동기 대비 증감률(%)

 

4

교역 대상국별 현황

 

[수출 대상국]

 

미국은 휘발유, 친환경 차량, 호주는 경유차량 수출 호조

○ 1,000cc이하 경차 수출은 스페인(비중 12.4%)․영국(12.3%)․프랑스(11.6%) 순

○ 1,000∼1,500cc 소형 휘발유차량은 미국(비중 61.5%) 수출이 가장 크고, 캐나다(5.0%), 이스라엘(4.5%) 순

○ 중·대형급 휘발유차는 미국, 경유차는 호주가 최대

- 1,500~2,000cc 휘발유차는 미국(비중 48.9%), 경유차는 호주(50.0%)가 최대

- 2,000cc초과 휘발유차는 미국(비중 59.6%), 경유차는 호주(29.3%)가 최대

○ 친환경 승용차는 미국(비중 41.0%)·영국(8.8%)·독일(8.1%) 순

 

<표6> 1분기 배기량별 주요 수출 대상국

(단위 : 백만 달러, %)
배기량별 순위
1위
2위
3위
4위
5위
경 차
1,000cc이하
휘발유
국가
스페인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
독일
금액
74
74
69
63
53
비중
12.4
12.3
11.6
10.5
8.8
소 형
1,000cc초과-1,500cc이하
휘발유
국가
미국
캐나다
이스라엘
프랑스
영국
금액
1,259
102
92
72
65
비중
61.5
5.0
4.5
3.5
3.2
중대형
1,500cc 초과
2,000cc 이하
휘발유
국가
미국
캐나다
호주
사우디
멕시코
금액
1,586
424
342
171
85
비중
48.9
13.1
10.5
5.3
2.6
경 유
국가
호주
독일
남아공
벨기에
슬로베니아
금액
101
16
9
6
6
비중
50.0
7.8
4.6
3.1
2.9
2,000cc 초과
휘발유
국가
미국
캐나다
사우디
호주
카자흐스탄
금액
1,707
292
199
112
100
비중
59.6
10.2
7.0
3.9
3.5
경 유
국가
호주
대만
인도네시아
독일
베트남
금액
125
43
36
33
19
비중
29.3
10.1
8.5
7.7
4.5
친환경 승용차*
국가
미국
영국
독일
캐나다
프랑스
금액
2,478
533
489
408
303
비중
41.0
8.8
8.1
6.7
5.0
* 친환경 승용차 : 하이브리드, 플러그인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

 

[수입 대상국]

 

□ 중형, 친환경 차량은 독일, 대형 차량은 미국을 중심으로 수입

○ 소형 휘발유차량(1,000~1,500cc)은 네덜란드 32.6%, 소형 경유차(1,500cc 이하)는 프랑스 비중이 60.1% 차지

○ 중형 승용차 수입에서 독일은 52.7%의 높은 비중 차지

- 독일 중형(1,500~2,000cc) 수입비중은 휘발유차 48.8%, 경유차 67.3%

대형 차량에서는 미국, 독일 차량 수입이 최대

- 2,000cc초과 휘발유차량은 독일(비중 29.5%), 미국(28.3%) 순이며, 경유차는 미국(73.0%), 독일(15.3%) 순

친환경 차량 수입 비중은 독일 차량이 50.2%로 높은 수준

 

<표7> 1분기 배기량별 주요 수입 대상국

(단위 : 만 달러, %)
순위
배기량별
1위
2위
3위
4위
5위
소 형
1,000cc초과
1,500cc이하
휘발유
국가
네덜란드
이탈리아
영국
멕시코
미국
금액
1,569
1,105
1,053
391
299
비중
32.6
23.0
21.9
8.1
6.2
1,500cc이하
경 유
국가
프랑스
스페인
인도
-
-
금액
223
138
9
-
-
비중
60.1
37.4
2.5
-
-
중대형
1,500cc 초과
2,000cc 이하
휘발유
국가
독일
오스트리아
미국
멕시코
헝가리
금액
33,596
14,417
11,739
3,246
2,179
비중
48.8
20.9
17.0
4.7
3.2
경 유
국가
독일
오스트리아
멕시코
미국
헝가리
금액
12,415
1,956
1,684
1,299
1,057
비중
67.3
10.6
9.1
7.0
5.7
2,000cc 초과
휘발유
국가
독일
미국
영국
슬로바키아
이탈리아
금액
24,901
23,913
16,252
12,609
3,915
비중
29.5
28.3
19.2
14.9
4.6
경 유
국가
미국
독일
슬로바키아
이탈리아
호주
금액
12,017
2,526
1,719
196
3
비중
73.0
15.3
10.4
1.2
0.02
친환경 승용차*
국가
독일
미국
일본
스웨덴
슬로바키아
금액
90,893
28,153
18,061
9,963
8,571
비중
50.2
15.5
10.0
5.5
4.7
* 친환경 승용차 : 하이브리드, 플러그인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

 

붙임2

23년 1분기 승용차 국가별 교역현황

 

 

 

(단위 : 백만 달러, %)

수 출
수 입
국 가
’22년
1/4
’23년 1/4

국 가
’22년
1/4
’23년 1/4


동기
대비
비 중
동기
대비
비 중
미 국
4,640
7,030
51.5
45.6
독 일
1,486
1,643
10.6
43.8
캐나다
789
1,225
55.3
7.9
미 국
658
774
17.7
20.7
호 주
705
823
16.6
5.3
영 국
123
254
107.3
6.8
영 국
662
685
3.4
4.4
슬로바키아
144
239
65.8
6.4
독 일
361
675
86.9
4.4
오스트리아
124
184
48.3
4.9
이스라엘
300
447
48.9
2.9
일 본
156
184
17.4
4.9
프랑스
303
445
46.8
2.9
스웨덴
48
100
107.6
2.7
사우디
209
386
84.9
2.5
헝가리
24
64
169.0
1.7
스페인
214
267
25.3
1.7
남아프리카
0
59
93706.5
1.6
네덜란드
133
223
67.9
1.4
멕시코
34
56
68.0
1.5
기 타
2,611
3,216
23.2
20.9
기 타
211
191
△9.8
5.1
합 계
10,927
15,421
41.1
100
합 계
3,008
3,749
24.6
100

 

 

 

붙임3

23년 1분기 승용차 대륙별 교역현황

(단위 : 백만 달러, %)

수 출
수 입
대 륙
’22년
1/4
’23년 1/4

대 륙
’22년
1/4
’23년 1/4


동기
대비
비 중
동기
대비
비 중
북 미
5,429
8,255
52.0
53.5
유 럽
2,079
2,616
25.9
69.8
유 럽
3,009
3,692
22.7
23.9
북 미
661
777
17.6
20.7
중 동
718
1,156
61.1
7.5
아시아
235
238
1.3
6.4
오세아니아
784
922
17.7
6.0
아프리카
0
59
93706.5
1.6
아시아
524
772
47.2
5.0
중남미
34
56
67.8
1.5
중남미
354
520
47.0
3.4





아프리카
92
82
△10.8
0.5





기 타
15
21
33.9
0.1





합 계
10,927
15,421
41.1
100
합 계
3,008
3,749
24.6
100

 

붙임4

23년 1분기 승용차 연료별 교역현황(대수)

(단위 : 만 대, %)

수 출
수 입
연 료
’22년
1/4
’23년 1/4

연 료
’22년
1/4
’23년 1/4


동기
대비
비 중
동기
대비
비 중
휘발유
37.1
46.9
26.5
68.7
친환경
2.7
3.5
30.2
45.8
친환경
12.3
19.1
55.2
28.0
휘발유
3.1
3.3
6.0
43.5
경 유
2.7
2.2
△16.2
3.3
경 유
0.9
0.8
△6.1
10.7
합 계
52.1
68.3
31.1
100
합 계
6.7
7.7
14.2
100

 

붙임5

23년 1분기 친환경차 교역현황

 

□ 수출입 금액 및 단가

(단위 : 백만 달러, %, 달러/대)


구분
수 출
수 입
’22년
1/4
’23년 1/4

’22년
1/4
’23년 1/4


동기
대비
비 중
동기
대비
비 중

하이브리드
1,277
1,885
47.6
12.2
(31.2)
918
1,276
38.9
34.0
(70.4)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404
566
39.9
3.7
(9.4)
158
120
△23.7
3.2
(6.6)
전기차
1,906
3,591
88.4
23.3
(59.4)
273
416
52.5
11.1
(23.0)
합계
3,587
6,041
68.4
39.2
1,349
1,812
34.3
48.3

하이브리드
22,068
23,639
7.1

54,996
52,046
△5.4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28,559
32,486
13.8

45,531
46,897
3.0

전기차
37,209
38,160
2.6

40,305
52,003
29.0

합계
29,107
31,590
8.5

50,086
51,660
3.1

* ( )안은 친환경차에서 비중.

 

□ 국가별 수출입

(단위 : %)

구분
수 출
수 입
1위
2위
3위
1위
2위
3위
하이브리드
미국
(53.4)
캐나다
(7.8)
프랑스
(7.8)
독일
(52.0)
일본
(13.4)
미국
(7.8)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미국
(45.6)
캐나다
(9.8)
이스라엘
(7.0)
독일
(40.8)
미국
(33.9)
스웨덴
(13.3)
전기차
미국
(33.8)
독일
(12.3)
영국
(10.8)
독일
(47.1)
미국
(33.9)
헝가리
(7.7)

* ( )안은 비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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