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1월 온라인쇼핑 동향
2022.01.04 통계청
2021년 11월 온라인쇼핑 동향(요약)
□ (온라인쇼핑)총 거래액은 17조 5,077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16.5% 증가
◦(상품군별) 음식서비스*(26.1%), 음‧식료품**(18.5%), 여행 및 교통서비스*(46.6%), 생활용품**(22.9%) 등 영향으로 2조 4,763억원 증가
*
|
단계적 일상회복, 소비쿠폰(외식, 여행·숙박 등) 지원 재개 등의 영향
|
**
|
코리아세일페스타, 온라인쇼핑몰 할인행사 등으로 거래액 증가
|
|
|
◦(취급상품범위별)종합몰의 거래액은 11조 1,111억원, 전문몰의 거래액은
6조 3,965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각각 9.6%, 30.7% 증가
◦(운영형태별)온라인몰의 거래액은 13조 229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18.7% 증가하고, 온․오프라인병행몰의 거래액은 4조 4,848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10.5% 증가
□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12조 5,287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22.9% 증가
◦총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비중*은 71.6%로 전년동월대비 3.8%p 상승
* 음식서비스(97.8%), 이쿠폰서비스(91.2%), 가방(83.5%), 아동·유아용품(81.1%) 순
참고
|
<소매판매액 중 온라인쇼핑 거래액 비중>
(경상금액, 억원, %)
|
2020년
|
2021년
|
|||
연간
|
11월
|
9월
|
10월p
|
11월p
|
|
◦소매판매액(A)
|
4,752,000
|
415,943
|
448,187
|
455,286
|
457,528
|
◦온라인쇼핑 거래액
|
1,594,384
|
150,314
|
162,338
|
169,125
|
175,077
|
- 온라인쇼핑 상품 거래액(B)1)
|
1,270,755
|
120,887
|
124,246
|
129,932
|
136,105
|
◦비 중(B/A)
|
26.7
|
29.1
|
27.7
|
28.5
|
29.7
|
1)「여행 및 교통서비스, 문화 및 레저서비스, 이쿠폰서비스, 음식서비스, 기타서비스 거래액」제외
2021년 11월 온라인쇼핑 동향
1. 개 황
□ 2021년 11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16.5% 증가한 17조 5,077억원이며,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은 22.9% 증가한 12조 5,287억원을 기록
○ 전월대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3.5%,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1.9% 각각 증가
○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71.6%로 전년동월(67.8%)에 비해 3.8%p 상승
< 온라인쇼핑 거래액 동향 >
(억원, %, %p)
|
2020년
|
2021년
|
전월대비
|
전년동월대비
|
|||||
연간
|
11월
|
10월p
|
11월p
|
증감액
|
증감률(차)
|
증감액
|
증감률(차)
|
||
◦ 총 거래액(A)
|
1,594,384
|
150,314
|
169,125
|
175,077
|
5,952
|
3.5
|
24,763
|
16.5
|
|
|
모바일
거래액(B)
|
1,082,659
|
101,910
|
122,941
|
125,287
|
2,346
|
1.9
|
23,378
|
22.9
|
비 중(B/A)
|
67.9
|
67.8
|
72.7
|
71.6
|
-
|
-1.1
|
-
|
3.8
|
2. 상품군별 거래액
□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 2021년 11월 상품부문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기타(-17.4%)에서 감소했으나, 서비스(32.4%), 식품(19.5%) 등에서 증가
- 전월대비로는 서비스(-0.6%)에서 감소했으나, 패션(6.3%), 생활(7.2%) 등에서 증가
○ 2021년 11월 세부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화장품(-4.4%) 등에서 감소했으나, 음식서비스(26.1%), 음‧식료품(18.5%), 여행 및 교통서비스(46.6%) 등에서 증가
- 전월대비로는 음식서비스(-8.5%) 등에서 감소했으나, 컴퓨터 및 주변기기(18.4%),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62.2%) 등에서 증가
<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
(억원, %)
|
2020년
|
2021년
|
전월대비
|
전년동월대비
|
|||||
연간
|
11월
|
10월p
|
11월p
|
증감액
|
증감률
|
증감액
|
증감률
|
||
◦ 합 계
|
1,594,384
|
150,314
|
169,125
|
175,077
|
5,952
|
3.5
|
24,763
|
16.5
|
|
- 가 전
|
254,877
|
25,789
|
28,942
|
29,656
|
714
|
2.5
|
3,867
|
15.0
|
|
|
․컴퓨터 및 주변기기
|
73,495
|
6,491
|
6,732
|
7,973
|
1,241
|
18.4
|
1,482
|
22.8
|
|
․가전·전자·통신기기
|
181,382
|
19,298
|
22,210
|
21,683
|
-527
|
-2.4
|
2,385
|
12.4
|
- 도 서
|
35,024
|
2,997
|
2,934
|
3,113
|
180
|
6.1
|
116
|
3.9
|
|
|
․서적
|
24,150
|
1,971
|
1,843
|
1,969
|
126
|
6.8
|
-1
|
-0.1
|
|
․사무·문구
|
10,874
|
1,027
|
1,091
|
1,144
|
53
|
4.9
|
117
|
11.4
|
- 패 션
|
455,356
|
45,754
|
46,068
|
48,948
|
2,880
|
6.3
|
3,194
|
7.0
|
|
|
․의복
|
150,154
|
17,579
|
17,744
|
18,457
|
713
|
4.0
|
878
|
5.0
|
|
․신발
|
28,794
|
2,922
|
2,588
|
2,878
|
290
|
11.2
|
-44
|
-1.5
|
|
․가방
|
27,301
|
2,474
|
2,861
|
3,793
|
932
|
32.6
|
1,319
|
53.3
|
|
․패션용품 및 액세서리
|
22,545
|
1,837
|
2,069
|
2,144
|
75
|
3.6
|
307
|
16.7
|
|
․스포츠·레저용품
|
53,696
|
5,502
|
6,385
|
6,032
|
-352
|
-5.5
|
531
|
9.6
|
|
․화장품
|
124,311
|
11,345
|
9,773
|
10,843
|
1,070
|
10.9
|
-501
|
-4.4
|
|
․아동·유아용품
|
48,557
|
4,095
|
4,647
|
4,800
|
152
|
3.3
|
705
|
17.2
|
- 식 품
|
258,925
|
22,805
|
26,607
|
27,262
|
655
|
2.5
|
4,457
|
19.5
|
|
|
․음·식료품
|
196,794
|
17,632
|
20,386
|
20,897
|
511
|
2.5
|
3,265
|
18.5
|
|
․농축수산물
|
62,131
|
5,173
|
6,221
|
6,365
|
144
|
2.3
|
1,192
|
23.0
|
- 생 활
|
228,137
|
20,230
|
22,741
|
24,389
|
1,648
|
7.2
|
4,159
|
20.6
|
|
|
․생활용품
|
145,052
|
12,506
|
14,944
|
15,375
|
431
|
2.9
|
2,868
|
22.9
|
|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
|
21,845
|
2,177
|
1,918
|
3,110
|
1,193
|
62.2
|
933
|
42.9
|
|
․가구
|
49,944
|
4,538
|
4,740
|
4,785
|
45
|
0.9
|
247
|
5.4
|
|
․애완용품
|
11,296
|
1,008
|
1,140
|
1,119
|
-21
|
-1.9
|
110
|
10.9
|
- 서비스
|
323,629
|
29,427
|
39,194
|
38,972
|
-222
|
-0.6
|
9,544
|
32.4
|
|
|
․여행 및 교통서비스
|
82,347
|
6,965
|
9,264
|
10,208
|
943
|
10.2
|
3,242
|
46.6
|
|
․문화 및 레저서비스
|
8,926
|
720
|
1,422
|
1,745
|
323
|
22.7
|
1,025
|
142.5
|
|
․이쿠폰서비스
|
42,662
|
3,985
|
4,549
|
5,103
|
554
|
12.2
|
1,118
|
28.1
|
|
․음식서비스
|
173,336
|
16,426
|
22,647
|
20,719
|
-1,928
|
-8.5
|
4,293
|
26.1
|
|
․기타서비스
|
16,357
|
1,331
|
1,311
|
1,197
|
-114
|
-8.7
|
-134
|
-10.1
|
- 기 타
|
38,435
|
3,313
|
2,641
|
2,738
|
97
|
3.7
|
-575
|
-17.4
|
□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 2021년 11월 상품부문별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기타(-10.0%)에서 감소했으나, 서비스(32.9%), 패션(18.8%) 등에서 증가
- 전월대비로는 서비스(-2.3%)에서 감소했으나, 패션(5.2%), 식품(3.0%) 등에서 증가
○ 2021년 11월 세부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기타(-10.0%) 등에서 감소했으나, 음식서비스(28.8%), 가전·전자·통신기기(25.0%), 음·식료품(20.5%) 등에서 증가
- 전월대비로는 음식서비스(-8.3%) 등에서 감소했으나, 가방(40.6%), 화장품(14.6%) 등에서 증가
<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
(억원, %)
|
2020년
|
2021년
|
전월대비
|
전년동월대비
|
|||||
연간
|
11월
|
10월p
|
11월p
|
증감액
|
증감률
|
증감액
|
증감률
|
||
◦ 합 계
|
1,082,659
|
101,910
|
122,941
|
125,287
|
2,346
|
1.9
|
23,378
|
22.9
|
|
- 가 전
|
141,423
|
14,325
|
17,248
|
17,662
|
415
|
2.4
|
3,337
|
23.3
|
|
|
․컴퓨터 및 주변기기
|
31,684
|
2,863
|
2,778
|
3,338
|
559
|
20.1
|
474
|
16.6
|
|
․가전·전자·통신기기
|
109,739
|
11,462
|
14,469
|
14,325
|
-144
|
-1.0
|
2,862
|
25.0
|
- 도 서
|
17,503
|
1,508
|
1,520
|
1,530
|
10
|
0.7
|
23
|
1.5
|
|
|
․서적
|
11,404
|
936
|
910
|
944
|
34
|
3.8
|
8
|
0.8
|
|
․사무·문구
|
6,098
|
572
|
610
|
586
|
-24
|
-4.0
|
15
|
2.6
|
- 패 션
|
280,494
|
27,797
|
31,402
|
33,027
|
1,624
|
5.2
|
5,229
|
18.8
|
|
|
․의복
|
98,040
|
11,285
|
12,103
|
12,110
|
7
|
0.1
|
825
|
7.3
|
|
․신발
|
17,276
|
1,769
|
1,742
|
1,836
|
93
|
5.4
|
66
|
3.7
|
|
․가방
|
20,975
|
1,910
|
2,252
|
3,167
|
915
|
40.6
|
1,257
|
65.8
|
|
․패션용품 및 액세서리
|
15,860
|
1,292
|
1,522
|
1,594
|
73
|
4.8
|
303
|
23.4
|
|
․스포츠·레저용품
|
34,520
|
3,562
|
4,432
|
4,095
|
-337
|
-7.6
|
534
|
15.0
|
|
․화장품
|
56,079
|
4,865
|
5,526
|
6,334
|
808
|
14.6
|
1,468
|
30.2
|
|
․아동·유아용품
|
37,744
|
3,114
|
3,825
|
3,891
|
66
|
1.7
|
777
|
24.9
|
- 식 품
|
187,164
|
16,664
|
19,802
|
20,392
|
591
|
3.0
|
3,728
|
22.4
|
|
|
․음·식료품
|
143,080
|
12,900
|
15,089
|
15,540
|
450
|
3.0
|
2,640
|
20.5
|
|
․농축수산물
|
44,084
|
3,764
|
4,712
|
4,853
|
140
|
3.0
|
1,088
|
28.9
|
- 생 활
|
158,232
|
14,113
|
16,539
|
16,975
|
436
|
2.6
|
2,861
|
20.3
|
|
|
․생활용품
|
103,403
|
8,993
|
10,863
|
11,228
|
365
|
3.4
|
2,235
|
24.9
|
|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
|
11,456
|
1,213
|
1,396
|
1,486
|
90
|
6.5
|
273
|
22.5
|
|
․가구
|
34,802
|
3,150
|
3,368
|
3,360
|
-9
|
-0.3
|
210
|
6.7
|
|
․애완용품
|
8,570
|
758
|
912
|
901
|
-11
|
-1.2
|
143
|
18.9
|
- 서비스
|
274,110
|
25,499
|
34,698
|
33,899
|
-798
|
-2.3
|
8,400
|
32.9
|
|
|
․여행 및 교통서비스
|
59,982
|
5,245
|
6,924
|
7,335
|
412
|
5.9
|
2,090
|
39.9
|
|
․문화 및 레저서비스
|
4,718
|
405
|
866
|
1,008
|
142
|
16.4
|
603
|
148.7
|
|
․이쿠폰서비스
|
36,909
|
3,402
|
4,113
|
4,655
|
542
|
13.2
|
1,253
|
36.8
|
|
․음식서비스
|
164,341
|
15,725
|
22,082
|
20,255
|
-1,828
|
-8.3
|
4,530
|
28.8
|
|
․기타서비스
|
8,161
|
722
|
713
|
646
|
-67
|
-9.4
|
-76
|
-10.5
|
- 기 타
|
23,733
|
2,003
|
1,733
|
1,802
|
69
|
4.0
|
-201
|
-10.0
|
□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
○ 2021년 11월 세부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음식서비스(97.8%), 이쿠폰서비스(91.2%), 가방(83.5%) 순으로 높음
- 전년동월대비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7.9%p) 등에서 하락했으나, 화장품(15.5%p), 가전‧전자‧통신기기(6.7%p) 등에서 상승
- 전월대비로는 가방(4.8%p) 등에서 상승했으나,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25.0%p), 사무‧문구(-4.7%p) 등에서 하락
<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 >
(%, %p)
|
2020년
|
2021년
|
증 감
|
||||
연간
|
11월
|
10월p
|
11월p
|
전월차
|
전 년
동월차
|
||
◦ 합 계
|
67.9
|
67.8
|
72.7
|
71.6
|
-1.1
|
3.8
|
|
- 가 전
|
55.5
|
55.5
|
59.6
|
59.6
|
0.0
|
4.1
|
|
|
․컴퓨터 및 주변기기
|
43.1
|
44.1
|
41.3
|
41.9
|
0.6
|
-2.2
|
|
․가전·전자·통신기기
|
60.5
|
59.4
|
65.1
|
66.1
|
1.0
|
6.7
|
- 도 서
|
50.0
|
50.3
|
51.8
|
49.2
|
-2.6
|
-1.1
|
|
|
․서적
|
47.2
|
47.5
|
49.4
|
47.9
|
-1.5
|
0.4
|
|
․사무·문구
|
56.1
|
55.7
|
56.0
|
51.3
|
-4.7
|
-4.4
|
- 패 션
|
61.6
|
60.8
|
68.2
|
67.5
|
-0.7
|
6.7
|
|
|
․의복
|
65.3
|
64.2
|
68.2
|
65.6
|
-2.6
|
1.4
|
|
․신발
|
60.0
|
60.5
|
67.3
|
63.8
|
-3.5
|
3.3
|
|
․가방
|
76.8
|
77.2
|
78.7
|
83.5
|
4.8
|
6.3
|
|
․패션용품 및 액세서리
|
70.3
|
70.3
|
73.5
|
74.3
|
0.8
|
4.0
|
|
․스포츠·레저용품
|
64.3
|
64.7
|
69.4
|
67.9
|
-1.5
|
3.2
|
|
․화장품
|
45.1
|
42.9
|
56.5
|
58.4
|
1.9
|
15.5
|
|
․아동·유아용품
|
77.7
|
76.1
|
82.3
|
81.1
|
-1.2
|
5.0
|
- 식 품
|
72.3
|
73.1
|
74.4
|
74.8
|
0.4
|
1.7
|
|
|
․음·식료품
|
72.7
|
73.2
|
74.0
|
74.4
|
0.4
|
1.2
|
|
․농축수산물
|
71.0
|
72.8
|
75.8
|
76.2
|
0.4
|
3.4
|
- 생 활
|
69.4
|
69.8
|
72.7
|
69.6
|
-3.1
|
-0.2
|
|
|
․생활용품
|
71.3
|
71.9
|
72.7
|
73.0
|
0.3
|
1.1
|
|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
|
52.4
|
55.7
|
72.8
|
47.8
|
-25.0
|
-7.9
|
|
․가구
|
69.7
|
69.4
|
71.1
|
70.2
|
-0.9
|
0.8
|
|
․애완용품
|
75.9
|
75.2
|
80.0
|
80.6
|
0.6
|
5.4
|
- 서비스
|
84.7
|
86.7
|
88.5
|
87.0
|
-1.5
|
0.3
|
|
|
․여행 및 교통서비스
|
72.8
|
75.3
|
74.7
|
71.9
|
-2.8
|
-3.4
|
|
․문화 및 레저서비스
|
52.9
|
56.3
|
60.9
|
57.8
|
-3.1
|
1.5
|
|
․이쿠폰서비스
|
86.5
|
85.4
|
90.4
|
91.2
|
0.8
|
5.8
|
|
․음식서비스
|
94.8
|
95.7
|
97.5
|
97.8
|
0.3
|
2.1
|
|
․기타서비스
|
49.9
|
54.2
|
54.4
|
54.0
|
-0.4
|
-0.2
|
- 기 타
|
61.7
|
60.5
|
65.6
|
65.8
|
0.2
|
5.3
|
3. 취급상품범위 및 운영형태별 거래액
○ 2021년 11월 온라인쇼핑 취급상품범위별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종합몰은 9.6% 증가한 11조 1,111억원을, 전문몰은 30.7% 증가한 6조 3,965억원을 기록
- 전월대비 종합몰은 3.3%, 전문몰은 3.9% 각각 증가
○2021년 11월 온라인쇼핑 운영형태별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온라인몰은 18.7% 증가한 13조 229억원을, 온·오프라인병행몰은 10.5% 증가한 4조 4,848억원을 기록
- 전월대비 온라인몰은 2.6%, 온·오프라인병행몰은 6.2% 각각 증가
< 취급상품범위 및 운영형태별 거래액 동향 >
(억원, %)
|
2020년
|
2021년
|
전월대비
|
전년동월대비
|
|||||
연간
|
11월
|
10월p
|
11월p
|
증감액
|
증감률
|
증감액
|
증감률
|
||
◦ 총 거래액
|
1,594,384
|
150,314
|
169,125
|
175,077
|
5,952
|
3.5
|
24,763
|
16.5
|
|
취급상품
범위별
|
종합몰1)
|
1,083,106
|
101,372
|
107,539
|
111,111
|
3,573
|
3.3
|
9,739
|
9.6
|
비 중
|
67.9
|
67.4
|
63.6
|
63.5
|
-
|
-
|
-
|
-
|
|
전문몰2)
|
511,278
|
48,942
|
61,586
|
63,965
|
2,379
|
3.9
|
15,024
|
30.7
|
|
비 중
|
32.1
|
32.6
|
36.4
|
36.5
|
-
|
-
|
-
|
-
|
|
운 영
형태별
|
온라인몰3)
|
1,159,116
|
109,744
|
126,895
|
130,229
|
3,334
|
2.6
|
20,485
|
18.7
|
비 중
|
72.7
|
73.0
|
75.0
|
74.4
|
-
|
-
|
-
|
-
|
|
온·오프라인
병행몰4)
|
435,268
|
40,570
|
42,230
|
44,848
|
2,618
|
6.2
|
4,278
|
10.5
|
|
비 중
|
27.3
|
27.0
|
25.0
|
25.6
|
-
|
-
|
-
|
-
|
1) 인터넷상에서 취급하는 상품군이 다양하게 구성되어 여러 종류의 상품을 일괄 구매할 수 있는 온라인쇼핑몰
2) 인터넷상에서 하나의 상품군 또는 주된 상품군만을 구성하여 판매하는 온라인쇼핑몰
3) 컴퓨터 및 네트워크 기반(온라인)을 통해서만 상품 및 서비스를 최종소비자에게 판매하는 온라인쇼핑몰
4) 온라인 뿐만 아니라 기존의 상거래방식(오프라인)을 병행하여 상품 및 서비스를 최종소비자에게 판매하는 쇼핑몰
첨부파일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www.korea.kr)
'알면 도움이 되는 정책 및 지원사업 > 정부 정책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월 최대 100만원’ 청년 농부 영농정착자금 신청하세요! 정책브리핑 (1) | 2022.01.04 |
---|---|
도시재생뉴딜·초광역협력·상생형 일자리…지역이 경쟁력이다_정책브리핑 (0) | 2022.01.04 |
청년마을, 청년과 함께 지역활력 꿈꾼다!행정안전부 (0) | 2022.01.04 |
2022년 할당관세 적용품목 62개 발표_산업통상자원부 (0) | 2022.01.04 |
육아휴직제도 이렇게 바뀝니다_고용노동부 (0) | 2022.01.0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