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1월 온라인쇼핑 동향
2022.01.04 통계청

2021년 11월 온라인쇼핑 동향(요약)
□ (온라인쇼핑)총 거래액은 17조 5,077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16.5% 증가
◦(상품군별) 음식서비스*(26.1%), 음‧식료품**(18.5%), 여행 및 교통서비스*(46.6%), 생활용품**(22.9%) 등 영향으로 2조 4,763억원 증가
| 
 * 
 | 
 단계적 일상회복, 소비쿠폰(외식, 여행·숙박 등) 지원 재개 등의 영향 
 | 
| 
 ** 
 | 
 코리아세일페스타, 온라인쇼핑몰 할인행사 등으로 거래액 증가 
 | 
| 
 | 
 | 
◦(취급상품범위별)종합몰의 거래액은 11조 1,111억원, 전문몰의 거래액은
6조 3,965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각각 9.6%, 30.7% 증가
◦(운영형태별)온라인몰의 거래액은 13조 229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18.7% 증가하고, 온․오프라인병행몰의 거래액은 4조 4,848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10.5% 증가
□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12조 5,287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22.9% 증가
◦총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비중*은 71.6%로 전년동월대비 3.8%p 상승
* 음식서비스(97.8%), 이쿠폰서비스(91.2%), 가방(83.5%), 아동·유아용품(81.1%) 순
| 
 참고 
 | 
<소매판매액 중 온라인쇼핑 거래액 비중>
(경상금액, 억원, %)
| 
 | 
 2020년 
 | 
 2021년 
 | 
|||
| 
 연간 
 | 
 11월 
 | 
 9월 
 | 
 10월p 
 | 
 11월p 
 | 
|
| 
 ◦소매판매액(A) 
 | 
 4,752,000 
 | 
 415,943 
 | 
 448,187 
 | 
 455,286 
 | 
 457,528 
 | 
| 
 ◦온라인쇼핑 거래액 
 | 
 1,594,384 
 | 
 150,314 
 | 
 162,338 
 | 
 169,125 
 | 
 175,077 
 | 
| 
 - 온라인쇼핑 상품 거래액(B)1) 
 | 
 1,270,755 
 | 
 120,887 
 | 
 124,246 
 | 
 129,932 
 | 
 136,105 
 | 
| 
 ◦비 중(B/A) 
 | 
 26.7 
 | 
 29.1 
 | 
 27.7 
 | 
 28.5 
 | 
 29.7 
 | 
1)「여행 및 교통서비스, 문화 및 레저서비스, 이쿠폰서비스, 음식서비스, 기타서비스 거래액」제외
2021년 11월 온라인쇼핑 동향
1. 개 황
□ 2021년 11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16.5% 증가한 17조 5,077억원이며,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은 22.9% 증가한 12조 5,287억원을 기록
○ 전월대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3.5%,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1.9% 각각 증가
○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71.6%로 전년동월(67.8%)에 비해 3.8%p 상승
< 온라인쇼핑 거래액 동향 >
(억원, %, %p)
| 
 | 
 2020년 
 | 
 2021년 
 | 
 전월대비 
 | 
 전년동월대비 
 | 
|||||
| 
 연간 
 | 
 11월 
 | 
 10월p 
 | 
 11월p 
 | 
 증감액 
 | 
 증감률(차) 
 | 
 증감액 
 | 
 증감률(차) 
 | 
||
| 
 ◦ 총 거래액(A) 
 | 
 1,594,384  
 | 
 150,314  
 | 
 169,125  
 | 
 175,077  
 | 
 5,952  
 | 
 3.5  
 | 
 24,763  
 | 
 16.5  
 | 
|
| 
 | 
 모바일 
거래액(B) 
 | 
 1,082,659  
 | 
 101,910  
 | 
 122,941  
 | 
 125,287  
 | 
 2,346  
 | 
 1.9  
 | 
 23,378  
 | 
 22.9  
 | 
| 
 비 중(B/A) 
 | 
 67.9  
 | 
 67.8  
 | 
 72.7  
 | 
 71.6  
 | 
 - 
 | 
 -1.1  
 | 
 - 
 | 
 3.8  
 | 
|

2. 상품군별 거래액
□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 2021년 11월 상품부문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기타(-17.4%)에서 감소했으나, 서비스(32.4%), 식품(19.5%) 등에서 증가
- 전월대비로는 서비스(-0.6%)에서 감소했으나, 패션(6.3%), 생활(7.2%) 등에서 증가
○ 2021년 11월 세부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화장품(-4.4%) 등에서 감소했으나, 음식서비스(26.1%), 음‧식료품(18.5%), 여행 및 교통서비스(46.6%) 등에서 증가
- 전월대비로는 음식서비스(-8.5%) 등에서 감소했으나, 컴퓨터 및 주변기기(18.4%),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62.2%) 등에서 증가

<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
(억원, %)
| 
 | 
 2020년 
 | 
 2021년 
 | 
 전월대비 
 | 
 전년동월대비 
 | 
|||||
| 
 연간 
 | 
 11월 
 | 
 10월p 
 | 
 11월p 
 | 
 증감액 
 | 
 증감률 
 | 
 증감액 
 | 
 증감률 
 | 
||
| 
 ◦ 합 계 
 | 
 1,594,384  
 | 
 150,314  
 | 
 169,125  
 | 
 175,077  
 | 
 5,952  
 | 
 3.5 
 | 
 24,763  
 | 
 16.5 
 | 
|
| 
 - 가 전 
 | 
 254,877  
 | 
 25,789  
 | 
 28,942  
 | 
 29,656  
 | 
 714  
 | 
 2.5 
 | 
 3,867  
 | 
 15.0 
 | 
|
| 
 | 
 ․컴퓨터 및 주변기기 
 | 
 73,495  
 | 
 6,491  
 | 
 6,732  
 | 
 7,973  
 | 
 1,241  
 | 
 18.4 
 | 
 1,482  
 | 
 22.8 
 | 
| 
 | 
 ․가전·전자·통신기기 
 | 
 181,382  
 | 
 19,298  
 | 
 22,210  
 | 
 21,683  
 | 
 -527  
 | 
 -2.4 
 | 
 2,385  
 | 
 12.4 
 | 
| 
 - 도 서 
 | 
 35,024  
 | 
 2,997  
 | 
 2,934  
 | 
 3,113  
 | 
 180  
 | 
 6.1 
 | 
 116  
 | 
 3.9 
 | 
|
| 
 | 
 ․서적 
 | 
 24,150  
 | 
 1,971  
 | 
 1,843  
 | 
 1,969  
 | 
 126  
 | 
 6.8 
 | 
 -1  
 | 
 -0.1 
 | 
| 
 | 
 ․사무·문구 
 | 
 10,874  
 | 
 1,027  
 | 
 1,091  
 | 
 1,144  
 | 
 53  
 | 
 4.9 
 | 
 117  
 | 
 11.4 
 | 
| 
 - 패 션 
 | 
 455,356  
 | 
 45,754  
 | 
 46,068  
 | 
 48,948  
 | 
 2,880  
 | 
 6.3 
 | 
 3,194  
 | 
 7.0 
 | 
|
| 
 | 
 ․의복 
 | 
 150,154  
 | 
 17,579  
 | 
 17,744  
 | 
 18,457  
 | 
 713  
 | 
 4.0 
 | 
 878  
 | 
 5.0 
 | 
| 
 | 
 ․신발 
 | 
 28,794  
 | 
 2,922  
 | 
 2,588  
 | 
 2,878  
 | 
 290  
 | 
 11.2 
 | 
 -44  
 | 
 -1.5 
 | 
| 
 | 
 ․가방 
 | 
 27,301  
 | 
 2,474  
 | 
 2,861  
 | 
 3,793  
 | 
 932  
 | 
 32.6 
 | 
 1,319  
 | 
 53.3 
 | 
| 
 | 
 ․패션용품 및 액세서리 
 | 
 22,545  
 | 
 1,837  
 | 
 2,069  
 | 
 2,144  
 | 
 75  
 | 
 3.6 
 | 
 307  
 | 
 16.7 
 | 
| 
 | 
 ․스포츠·레저용품 
 | 
 53,696  
 | 
 5,502  
 | 
 6,385  
 | 
 6,032  
 | 
 -352  
 | 
 -5.5 
 | 
 531  
 | 
 9.6 
 | 
| 
 | 
 ․화장품 
 | 
 124,311  
 | 
 11,345  
 | 
 9,773  
 | 
 10,843  
 | 
 1,070  
 | 
 10.9 
 | 
 -501  
 | 
 -4.4 
 | 
| 
 | 
 ․아동·유아용품 
 | 
 48,557  
 | 
 4,095  
 | 
 4,647  
 | 
 4,800  
 | 
 152  
 | 
 3.3 
 | 
 705  
 | 
 17.2 
 | 
| 
 - 식 품 
 | 
 258,925  
 | 
 22,805  
 | 
 26,607  
 | 
 27,262  
 | 
 655  
 | 
 2.5 
 | 
 4,457  
 | 
 19.5 
 | 
|
| 
 | 
 ․음·식료품 
 | 
 196,794  
 | 
 17,632  
 | 
 20,386  
 | 
 20,897  
 | 
 511  
 | 
 2.5 
 | 
 3,265  
 | 
 18.5 
 | 
| 
 | 
 ․농축수산물 
 | 
 62,131  
 | 
 5,173  
 | 
 6,221  
 | 
 6,365  
 | 
 144  
 | 
 2.3 
 | 
 1,192  
 | 
 23.0 
 | 
| 
 - 생 활 
 | 
 228,137  
 | 
 20,230  
 | 
 22,741  
 | 
 24,389  
 | 
 1,648  
 | 
 7.2 
 | 
 4,159  
 | 
 20.6 
 | 
|
| 
 | 
 ․생활용품 
 | 
 145,052  
 | 
 12,506  
 | 
 14,944  
 | 
 15,375  
 | 
 431  
 | 
 2.9 
 | 
 2,868  
 | 
 22.9 
 | 
| 
 |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 
 | 
 21,845  
 | 
 2,177  
 | 
 1,918  
 | 
 3,110  
 | 
 1,193  
 | 
 62.2 
 | 
 933  
 | 
 42.9 
 | 
| 
 | 
 ․가구 
 | 
 49,944  
 | 
 4,538  
 | 
 4,740  
 | 
 4,785  
 | 
 45  
 | 
 0.9 
 | 
 247  
 | 
 5.4 
 | 
| 
 | 
 ․애완용품 
 | 
 11,296  
 | 
 1,008  
 | 
 1,140  
 | 
 1,119  
 | 
 -21  
 | 
 -1.9 
 | 
 110  
 | 
 10.9 
 | 
| 
 - 서비스 
 | 
 323,629  
 | 
 29,427  
 | 
 39,194  
 | 
 38,972  
 | 
 -222  
 | 
 -0.6 
 | 
 9,544  
 | 
 32.4 
 | 
|
| 
 | 
 ․여행 및 교통서비스 
 | 
 82,347  
 | 
 6,965  
 | 
 9,264  
 | 
 10,208  
 | 
 943  
 | 
 10.2 
 | 
 3,242  
 | 
 46.6 
 | 
| 
 | 
 ․문화 및 레저서비스 
 | 
 8,926  
 | 
 720  
 | 
 1,422  
 | 
 1,745  
 | 
 323  
 | 
 22.7 
 | 
 1,025  
 | 
 142.5 
 | 
| 
 | 
 ․이쿠폰서비스 
 | 
 42,662  
 | 
 3,985  
 | 
 4,549  
 | 
 5,103  
 | 
 554  
 | 
 12.2 
 | 
 1,118  
 | 
 28.1 
 | 
| 
 | 
 ․음식서비스 
 | 
 173,336  
 | 
 16,426  
 | 
 22,647  
 | 
 20,719  
 | 
 -1,928  
 | 
 -8.5 
 | 
 4,293  
 | 
 26.1 
 | 
| 
 | 
 ․기타서비스 
 | 
 16,357  
 | 
 1,331  
 | 
 1,311  
 | 
 1,197  
 | 
 -114  
 | 
 -8.7 
 | 
 -134  
 | 
 -10.1 
 | 
| 
 - 기 타 
 | 
 38,435  
 | 
 3,313  
 | 
 2,641  
 | 
 2,738  
 | 
 97  
 | 
 3.7 
 | 
 -575  
 | 
 -17.4 
 | 
|
□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 2021년 11월 상품부문별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기타(-10.0%)에서 감소했으나, 서비스(32.9%), 패션(18.8%) 등에서 증가
- 전월대비로는 서비스(-2.3%)에서 감소했으나, 패션(5.2%), 식품(3.0%) 등에서 증가
○ 2021년 11월 세부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기타(-10.0%) 등에서 감소했으나, 음식서비스(28.8%), 가전·전자·통신기기(25.0%), 음·식료품(20.5%) 등에서 증가
- 전월대비로는 음식서비스(-8.3%) 등에서 감소했으나, 가방(40.6%), 화장품(14.6%) 등에서 증가

<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
(억원, %)
| 
 | 
 2020년 
 | 
 2021년 
 | 
 전월대비 
 | 
 전년동월대비 
 | 
|||||
| 
 연간 
 | 
 11월 
 | 
 10월p 
 | 
 11월p 
 | 
 증감액 
 | 
 증감률 
 | 
 증감액 
 | 
 증감률 
 | 
||
| 
 ◦ 합 계 
 | 
 1,082,659  
 | 
 101,910  
 | 
 122,941  
 | 
 125,287  
 | 
 2,346  
 | 
 1.9 
 | 
 23,378  
 | 
 22.9 
 | 
|
| 
 - 가 전 
 | 
 141,423  
 | 
 14,325  
 | 
 17,248  
 | 
 17,662  
 | 
 415  
 | 
 2.4 
 | 
 3,337  
 | 
 23.3 
 | 
|
| 
 | 
 ․컴퓨터 및 주변기기 
 | 
 31,684  
 | 
 2,863  
 | 
 2,778  
 | 
 3,338  
 | 
 559  
 | 
 20.1 
 | 
 474  
 | 
 16.6 
 | 
| 
 | 
 ․가전·전자·통신기기 
 | 
 109,739  
 | 
 11,462  
 | 
 14,469  
 | 
 14,325  
 | 
 -144  
 | 
 -1.0 
 | 
 2,862  
 | 
 25.0 
 | 
| 
 - 도 서 
 | 
 17,503  
 | 
 1,508  
 | 
 1,520  
 | 
 1,530  
 | 
 10  
 | 
 0.7 
 | 
 23  
 | 
 1.5 
 | 
|
| 
 | 
 ․서적 
 | 
 11,404  
 | 
 936  
 | 
 910  
 | 
 944  
 | 
 34  
 | 
 3.8 
 | 
 8  
 | 
 0.8 
 | 
| 
 | 
 ․사무·문구 
 | 
 6,098  
 | 
 572  
 | 
 610  
 | 
 586  
 | 
 -24  
 | 
 -4.0 
 | 
 15  
 | 
 2.6 
 | 
| 
 - 패 션 
 | 
 280,494  
 | 
 27,797  
 | 
 31,402  
 | 
 33,027  
 | 
 1,624  
 | 
 5.2 
 | 
 5,229  
 | 
 18.8 
 | 
|
| 
 | 
 ․의복 
 | 
 98,040  
 | 
 11,285  
 | 
 12,103  
 | 
 12,110  
 | 
 7  
 | 
 0.1 
 | 
 825  
 | 
 7.3 
 | 
| 
 | 
 ․신발 
 | 
 17,276  
 | 
 1,769  
 | 
 1,742  
 | 
 1,836  
 | 
 93  
 | 
 5.4 
 | 
 66  
 | 
 3.7 
 | 
| 
 | 
 ․가방 
 | 
 20,975  
 | 
 1,910  
 | 
 2,252  
 | 
 3,167  
 | 
 915  
 | 
 40.6 
 | 
 1,257  
 | 
 65.8 
 | 
| 
 | 
 ․패션용품 및 액세서리 
 | 
 15,860  
 | 
 1,292  
 | 
 1,522  
 | 
 1,594  
 | 
 73  
 | 
 4.8 
 | 
 303  
 | 
 23.4 
 | 
| 
 | 
 ․스포츠·레저용품 
 | 
 34,520  
 | 
 3,562  
 | 
 4,432  
 | 
 4,095  
 | 
 -337  
 | 
 -7.6 
 | 
 534  
 | 
 15.0 
 | 
| 
 | 
 ․화장품 
 | 
 56,079  
 | 
 4,865  
 | 
 5,526  
 | 
 6,334  
 | 
 808  
 | 
 14.6 
 | 
 1,468  
 | 
 30.2 
 | 
| 
 | 
 ․아동·유아용품 
 | 
 37,744  
 | 
 3,114  
 | 
 3,825  
 | 
 3,891  
 | 
 66  
 | 
 1.7 
 | 
 777  
 | 
 24.9 
 | 
| 
 - 식 품 
 | 
 187,164  
 | 
 16,664  
 | 
 19,802  
 | 
 20,392  
 | 
 591  
 | 
 3.0 
 | 
 3,728  
 | 
 22.4 
 | 
|
| 
 | 
 ․음·식료품 
 | 
 143,080  
 | 
 12,900  
 | 
 15,089  
 | 
 15,540  
 | 
 450  
 | 
 3.0 
 | 
 2,640  
 | 
 20.5 
 | 
| 
 | 
 ․농축수산물 
 | 
 44,084  
 | 
 3,764  
 | 
 4,712  
 | 
 4,853  
 | 
 140  
 | 
 3.0 
 | 
 1,088  
 | 
 28.9 
 | 
| 
 - 생 활 
 | 
 158,232  
 | 
 14,113  
 | 
 16,539  
 | 
 16,975  
 | 
 436  
 | 
 2.6 
 | 
 2,861  
 | 
 20.3 
 | 
|
| 
 | 
 ․생활용품 
 | 
 103,403  
 | 
 8,993  
 | 
 10,863  
 | 
 11,228  
 | 
 365  
 | 
 3.4 
 | 
 2,235  
 | 
 24.9 
 | 
| 
 |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 
 | 
 11,456  
 | 
 1,213  
 | 
 1,396  
 | 
 1,486  
 | 
 90  
 | 
 6.5 
 | 
 273  
 | 
 22.5 
 | 
| 
 | 
 ․가구 
 | 
 34,802  
 | 
 3,150  
 | 
 3,368  
 | 
 3,360  
 | 
 -9  
 | 
 -0.3 
 | 
 210  
 | 
 6.7 
 | 
| 
 | 
 ․애완용품 
 | 
 8,570  
 | 
 758  
 | 
 912  
 | 
 901  
 | 
 -11  
 | 
 -1.2 
 | 
 143  
 | 
 18.9 
 | 
| 
 - 서비스 
 | 
 274,110  
 | 
 25,499  
 | 
 34,698  
 | 
 33,899  
 | 
 -798  
 | 
 -2.3 
 | 
 8,400  
 | 
 32.9 
 | 
|
| 
 | 
 ․여행 및 교통서비스 
 | 
 59,982  
 | 
 5,245  
 | 
 6,924  
 | 
 7,335  
 | 
 412  
 | 
 5.9 
 | 
 2,090  
 | 
 39.9 
 | 
| 
 | 
 ․문화 및 레저서비스 
 | 
 4,718  
 | 
 405  
 | 
 866  
 | 
 1,008  
 | 
 142  
 | 
 16.4 
 | 
 603  
 | 
 148.7 
 | 
| 
 | 
 ․이쿠폰서비스 
 | 
 36,909  
 | 
 3,402  
 | 
 4,113  
 | 
 4,655  
 | 
 542  
 | 
 13.2 
 | 
 1,253  
 | 
 36.8 
 | 
| 
 | 
 ․음식서비스 
 | 
 164,341  
 | 
 15,725  
 | 
 22,082  
 | 
 20,255  
 | 
 -1,828  
 | 
 -8.3 
 | 
 4,530  
 | 
 28.8 
 | 
| 
 | 
 ․기타서비스 
 | 
 8,161  
 | 
 722  
 | 
 713  
 | 
 646  
 | 
 -67  
 | 
 -9.4 
 | 
 -76  
 | 
 -10.5 
 | 
| 
 - 기 타 
 | 
 23,733  
 | 
 2,003  
 | 
 1,733  
 | 
 1,802  
 | 
 69  
 | 
 4.0 
 | 
 -201  
 | 
 -10.0 
 | 
|
□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
○ 2021년 11월 세부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음식서비스(97.8%), 이쿠폰서비스(91.2%), 가방(83.5%) 순으로 높음
- 전년동월대비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7.9%p) 등에서 하락했으나, 화장품(15.5%p), 가전‧전자‧통신기기(6.7%p) 등에서 상승
- 전월대비로는 가방(4.8%p) 등에서 상승했으나,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25.0%p), 사무‧문구(-4.7%p) 등에서 하락
<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 >
(%, %p)
| 
 | 
 2020년 
 | 
 2021년 
 | 
 증 감 
 | 
||||
| 
 연간 
 | 
 11월 
 | 
 10월p 
 | 
 11월p 
 | 
 전월차 
 | 
 전 년 
동월차 
 | 
||
| 
 ◦ 합 계 
 | 
 67.9  
 | 
 67.8  
 | 
 72.7  
 | 
 71.6  
 | 
 -1.1  
 | 
 3.8  
 | 
|
| 
 - 가 전 
 | 
 55.5  
 | 
 55.5  
 | 
 59.6  
 | 
 59.6  
 | 
 0.0  
 | 
 4.1  
 | 
|
| 
 | 
 ․컴퓨터 및 주변기기 
 | 
 43.1  
 | 
 44.1  
 | 
 41.3  
 | 
 41.9  
 | 
 0.6  
 | 
 -2.2  
 | 
| 
 | 
 ․가전·전자·통신기기 
 | 
 60.5  
 | 
 59.4  
 | 
 65.1  
 | 
 66.1  
 | 
 1.0  
 | 
 6.7  
 | 
| 
 - 도 서 
 | 
 50.0  
 | 
 50.3  
 | 
 51.8  
 | 
 49.2  
 | 
 -2.6  
 | 
 -1.1  
 | 
|
| 
 | 
 ․서적 
 | 
 47.2  
 | 
 47.5  
 | 
 49.4  
 | 
 47.9  
 | 
 -1.5  
 | 
 0.4  
 | 
| 
 | 
 ․사무·문구 
 | 
 56.1  
 | 
 55.7  
 | 
 56.0  
 | 
 51.3  
 | 
 -4.7  
 | 
 -4.4  
 | 
| 
 - 패 션 
 | 
 61.6  
 | 
 60.8  
 | 
 68.2  
 | 
 67.5  
 | 
 -0.7  
 | 
 6.7  
 | 
|
| 
 | 
 ․의복 
 | 
 65.3  
 | 
 64.2  
 | 
 68.2  
 | 
 65.6  
 | 
 -2.6  
 | 
 1.4  
 | 
| 
 | 
 ․신발 
 | 
 60.0  
 | 
 60.5  
 | 
 67.3  
 | 
 63.8  
 | 
 -3.5  
 | 
 3.3  
 | 
| 
 | 
 ․가방 
 | 
 76.8  
 | 
 77.2  
 | 
 78.7  
 | 
 83.5  
 | 
 4.8  
 | 
 6.3  
 | 
| 
 | 
 ․패션용품 및 액세서리 
 | 
 70.3  
 | 
 70.3  
 | 
 73.5  
 | 
 74.3  
 | 
 0.8  
 | 
 4.0  
 | 
| 
 | 
 ․스포츠·레저용품 
 | 
 64.3  
 | 
 64.7  
 | 
 69.4  
 | 
 67.9  
 | 
 -1.5  
 | 
 3.2  
 | 
| 
 | 
 ․화장품 
 | 
 45.1  
 | 
 42.9  
 | 
 56.5  
 | 
 58.4  
 | 
 1.9  
 | 
 15.5  
 | 
| 
 | 
 ․아동·유아용품 
 | 
 77.7  
 | 
 76.1  
 | 
 82.3  
 | 
 81.1  
 | 
 -1.2  
 | 
 5.0  
 | 
| 
 - 식 품 
 | 
 72.3  
 | 
 73.1  
 | 
 74.4  
 | 
 74.8  
 | 
 0.4  
 | 
 1.7  
 | 
|
| 
 | 
 ․음·식료품 
 | 
 72.7  
 | 
 73.2  
 | 
 74.0  
 | 
 74.4  
 | 
 0.4  
 | 
 1.2  
 | 
| 
 | 
 ․농축수산물 
 | 
 71.0  
 | 
 72.8  
 | 
 75.8  
 | 
 76.2  
 | 
 0.4  
 | 
 3.4  
 | 
| 
 - 생 활 
 | 
 69.4  
 | 
 69.8  
 | 
 72.7  
 | 
 69.6  
 | 
 -3.1  
 | 
 -0.2  
 | 
|
| 
 | 
 ․생활용품 
 | 
 71.3  
 | 
 71.9  
 | 
 72.7  
 | 
 73.0  
 | 
 0.3  
 | 
 1.1  
 | 
| 
 |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 
 | 
 52.4  
 | 
 55.7  
 | 
 72.8  
 | 
 47.8  
 | 
 -25.0  
 | 
 -7.9  
 | 
| 
 | 
 ․가구 
 | 
 69.7  
 | 
 69.4  
 | 
 71.1  
 | 
 70.2  
 | 
 -0.9  
 | 
 0.8  
 | 
| 
 | 
 ․애완용품 
 | 
 75.9  
 | 
 75.2  
 | 
 80.0  
 | 
 80.6  
 | 
 0.6  
 | 
 5.4  
 | 
| 
 - 서비스 
 | 
 84.7  
 | 
 86.7  
 | 
 88.5  
 | 
 87.0  
 | 
 -1.5  
 | 
 0.3  
 | 
|
| 
 | 
 ․여행 및 교통서비스 
 | 
 72.8  
 | 
 75.3  
 | 
 74.7  
 | 
 71.9  
 | 
 -2.8  
 | 
 -3.4  
 | 
| 
 | 
 ․문화 및 레저서비스 
 | 
 52.9  
 | 
 56.3  
 | 
 60.9  
 | 
 57.8  
 | 
 -3.1  
 | 
 1.5  
 | 
| 
 | 
 ․이쿠폰서비스 
 | 
 86.5  
 | 
 85.4  
 | 
 90.4  
 | 
 91.2  
 | 
 0.8  
 | 
 5.8  
 | 
| 
 | 
 ․음식서비스 
 | 
 94.8  
 | 
 95.7  
 | 
 97.5  
 | 
 97.8  
 | 
 0.3  
 | 
 2.1  
 | 
| 
 | 
 ․기타서비스 
 | 
 49.9  
 | 
 54.2  
 | 
 54.4  
 | 
 54.0  
 | 
 -0.4  
 | 
 -0.2  
 | 
| 
 - 기 타 
 | 
 61.7  
 | 
 60.5  
 | 
 65.6  
 | 
 65.8  
 | 
 0.2  
 | 
 5.3  
 | 
|
3. 취급상품범위 및 운영형태별 거래액
○ 2021년 11월 온라인쇼핑 취급상품범위별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종합몰은 9.6% 증가한 11조 1,111억원을, 전문몰은 30.7% 증가한 6조 3,965억원을 기록
- 전월대비 종합몰은 3.3%, 전문몰은 3.9% 각각 증가
○2021년 11월 온라인쇼핑 운영형태별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온라인몰은 18.7% 증가한 13조 229억원을, 온·오프라인병행몰은 10.5% 증가한 4조 4,848억원을 기록
- 전월대비 온라인몰은 2.6%, 온·오프라인병행몰은 6.2% 각각 증가
< 취급상품범위 및 운영형태별 거래액 동향 >
(억원, %)
| 
 | 
 2020년 
 | 
 2021년 
 | 
 전월대비 
 | 
 전년동월대비 
 | 
|||||
| 
 연간 
 | 
 11월 
 | 
 10월p 
 | 
 11월p 
 | 
 증감액 
 | 
 증감률 
 | 
 증감액 
 | 
 증감률 
 | 
||
| 
 ◦ 총 거래액 
 | 
 1,594,384  
 | 
 150,314  
 | 
 169,125  
 | 
 175,077  
 | 
 5,952  
 | 
 3.5  
 | 
 24,763  
 | 
 16.5  
 | 
|
| 
 취급상품 
범위별 
 | 
 종합몰1) 
 | 
 1,083,106  
 | 
 101,372  
 | 
 107,539  
 | 
 111,111  
 | 
 3,573  
 | 
 3.3  
 | 
 9,739  
 | 
 9.6  
 | 
| 
 비 중 
 | 
 67.9  
 | 
 67.4  
 | 
 63.6  
 | 
 63.5  
 | 
 - 
 | 
 - 
 | 
 - 
 | 
 - 
 | 
|
| 
 전문몰2) 
 | 
 511,278  
 | 
 48,942  
 | 
 61,586  
 | 
 63,965  
 | 
 2,379  
 | 
 3.9  
 | 
 15,024  
 | 
 30.7  
 | 
|
| 
 비 중 
 | 
 32.1  
 | 
 32.6  
 | 
 36.4  
 | 
 36.5  
 | 
 - 
 | 
 - 
 | 
 - 
 | 
 - 
 | 
|
| 
 운 영 
형태별 
 | 
 온라인몰3) 
 | 
 1,159,116  
 | 
 109,744  
 | 
 126,895  
 | 
 130,229  
 | 
 3,334  
 | 
 2.6  
 | 
 20,485  
 | 
 18.7  
 | 
| 
 비 중 
 | 
 72.7  
 | 
 73.0  
 | 
 75.0  
 | 
 74.4  
 | 
 - 
 | 
 - 
 | 
 - 
 | 
 - 
 | 
|
| 
 온·오프라인 
병행몰4) 
 | 
 435,268  
 | 
 40,570  
 | 
 42,230  
 | 
 44,848  
 | 
 2,618  
 | 
 6.2  
 | 
 4,278  
 | 
 10.5  
 | 
|
| 
 비 중 
 | 
 27.3  
 | 
 27.0  
 | 
 25.0  
 | 
 25.6  
 | 
 - 
 | 
 - 
 | 
 - 
 | 
 - 
 | 
|
1) 인터넷상에서 취급하는 상품군이 다양하게 구성되어 여러 종류의 상품을 일괄 구매할 수 있는 온라인쇼핑몰
2) 인터넷상에서 하나의 상품군 또는 주된 상품군만을 구성하여 판매하는 온라인쇼핑몰
3) 컴퓨터 및 네트워크 기반(온라인)을 통해서만 상품 및 서비스를 최종소비자에게 판매하는 온라인쇼핑몰
4) 온라인 뿐만 아니라 기존의 상거래방식(오프라인)을 병행하여 상품 및 서비스를 최종소비자에게 판매하는 쇼핑몰
첨부파일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www.korea.kr)
'알면 도움이 되는 정책 및 지원사업 > 정부 정책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 ‘월 최대 100만원’ 청년 농부 영농정착자금 신청하세요! 정책브리핑 (1) | 2022.01.04 | 
|---|---|
| 도시재생뉴딜·초광역협력·상생형 일자리…지역이 경쟁력이다_정책브리핑 (0) | 2022.01.04 | 
| 청년마을, 청년과 함께 지역활력 꿈꾼다!행정안전부 (0) | 2022.01.04 | 
| 2022년 할당관세 적용품목 62개 발표_산업통상자원부 (0) | 2022.01.04 | 
| 육아휴직제도 이렇게 바뀝니다_고용노동부 (0) | 2022.01.0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