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면 도움이 되는 정책 및 지원사업/정부 정책뉴스

2021년 11월 온라인쇼핑 동향_통계청

by 정부정책과 지원사업등을 우빗거리다(Ubit) 2022. 1. 4.
반응형

2021년 11월 온라인쇼핑 동향

2022.01.04 통계청

2021년 11월 온라인쇼핑 동향(요약)

 (온라인쇼핑)총 거래액은 17조 5,077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16.5% 증가

 

(상품군별) 음식서비스*(26.1%), 음‧식료품**(18.5%), 여행 및 교통서비스*(46.6%), 생활용품**(22.9%) 등 영향으로 2조 4,763억원 증가

*
단계적 일상회복, 소비쿠폰(외식, 여행·숙박 등) 지원 재개 등의 영향
**
코리아세일페스타, 온라인쇼핑몰 할인행사 등으로 거래액 증가


 

(취급상품범위별)종합몰의 거래액은 11조 1,111억원, 전문몰의 거래액은

6조 3,965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각각 9.6%, 30.7% 증가

 

(운영형태별)온라인몰의 거래액은 13조 229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18.7% 증가하고, 온․오프라인병행몰의 거래액은 4조 4,848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10.5% 증가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12조 5,287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22.9% 증가

◦총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비중*은 71.6%로 전년동월대비 3.8%p 상승

* 음식서비스(97.8%), 이쿠폰서비스(91.2%), 가방(83.5%), 아동·유아용품(81.1%) 순

참고

<소매판매액 중 온라인쇼핑 거래액 비중>

(경상금액, 억원, %)


2020년
2021년
연간
11월
9월
10월p
11월p
◦소매판매액(A)
4,752,000
415,943
448,187
455,286
457,528
◦온라인쇼핑 거래액
1,594,384
150,314
162,338
169,125
175,077
- 온라인쇼핑 상품 거래액(B)1)
1,270,755
120,887
124,246
129,932
136,105
비 중(B/A)
26.7
29.1
27.7
28.5
29.7

1)「여행 및 교통서비스, 문화 및 레저서비스, 이쿠폰서비스, 음식서비스, 기타서비스 거래액」제외

2021년 11월 온라인쇼핑 동향

1. 개 황

 

□ 2021년 11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16.5% 증가한 17조 5,077억원이며,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은 22.9% 증가한 12조 5,287억원을 기록

 

○ 전월대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3.5%,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1.9% 각각 증가

 

○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71.6%로 전년동월(67.8%)에 비해 3.8%p 상승

 

< 온라인쇼핑 거래액 동향 >

(억원, %, %p)


2020년
2021년
전월대비
전년동월대비
연간
11월
10월p
11월p
증감액
증감률(차)
증감액
증감률(차)
◦ 총 거래액(A)
1,594,384
150,314
169,125
175,077
5,952
3.5
24,763
16.5

모바일
거래액(B)
1,082,659
101,910
122,941
125,287
2,346
1.9
23,378
22.9
비 중(B/A)
67.9
67.8
72.7
71.6
-
-1.1
-
3.8

 

2. 상품군별 거래액

 

□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 2021년 11월 상품부문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기타(-17.4%)에서 감소했으나, 서비스(32.4%), 식품(19.5%) 등에서 증가

 

- 전월대비로는 서비스(-0.6%)에서 감소했으나, 패션(6.3%), 생활(7.2%) 등에서 증가

 

○ 2021년 11월 세부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화장품(-4.4%) 등에서 감소했으나, 음식서비스(26.1%), 음‧식료품(18.5%), 여행 및 교통서비스(46.6%) 등에서 증가

 

- 전월대비로는 음식서비스(-8.5%) 등에서 감소했으나, 컴퓨터 및 주변기기(18.4%),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62.2%) 등에서 증가

<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

(억원, %)


2020년
2021년
전월대비
전년동월대비
연간
11월
10월p
11월p
증감액
증감률
증감액
증감률
◦ 합 계
1,594,384
150,314
169,125
175,077
5,952
3.5
24,763
16.5
- 가 전
254,877
25,789
28,942
29,656
714
2.5
3,867
15.0

․컴퓨터 및 주변기기
73,495
6,491
6,732
7,973
1,241
18.4
1,482
22.8

․가전·전자·통신기기
181,382
19,298
22,210
21,683
-527
-2.4
2,385
12.4
- 도 서
35,024
2,997
2,934
3,113
180
6.1
116
3.9

․서적
24,150
1,971
1,843
1,969
126
6.8
-1
-0.1

․사무·문구
10,874
1,027
1,091
1,144
53
4.9
117
11.4
- 패 션
455,356
45,754
46,068
48,948
2,880
6.3
3,194
7.0

․의복
150,154
17,579
17,744
18,457
713
4.0
878
5.0

․신발
28,794
2,922
2,588
2,878
290
11.2
-44
-1.5

․가방
27,301
2,474
2,861
3,793
932
32.6
1,319
53.3

․패션용품 및 액세서리
22,545
1,837
2,069
2,144
75
3.6
307
16.7

․스포츠·레저용품
53,696
5,502
6,385
6,032
-352
-5.5
531
9.6

․화장품
124,311
11,345
9,773
10,843
1,070
10.9
-501
-4.4

․아동·유아용품
48,557
4,095
4,647
4,800
152
3.3
705
17.2
- 식 품
258,925
22,805
26,607
27,262
655
2.5
4,457
19.5

․음·식료품
196,794
17,632
20,386
20,897
511
2.5
3,265
18.5

․농축수산물
62,131
5,173
6,221
6,365
144
2.3
1,192
23.0
- 생 활
228,137
20,230
22,741
24,389
1,648
7.2
4,159
20.6

․생활용품
145,052
12,506
14,944
15,375
431
2.9
2,868
22.9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
21,845
2,177
1,918
3,110
1,193
62.2
933
42.9

․가구
49,944
4,538
4,740
4,785
45
0.9
247
5.4

․애완용품
11,296
1,008
1,140
1,119
-21
-1.9
110
10.9
- 서비스
323,629
29,427
39,194
38,972
-222
-0.6
9,544
32.4

․여행 및 교통서비스
82,347
6,965
9,264
10,208
943
10.2
3,242
46.6

․문화 및 레저서비스
8,926
720
1,422
1,745
323
22.7
1,025
142.5

․이쿠폰서비스
42,662
3,985
4,549
5,103
554
12.2
1,118
28.1

․음식서비스
173,336
16,426
22,647
20,719
-1,928
-8.5
4,293
26.1

․기타서비스
16,357
1,331
1,311
1,197
-114
-8.7
-134
-10.1
- 기 타
38,435
3,313
2,641
2,738
97
3.7
-575
-17.4

□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 2021년 11월 상품부문별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기타(-10.0%)에서 감소했으나, 서비스(32.9%), 패션(18.8%) 등에서 증가

 

- 전월대비로는 서비스(-2.3%)에서 감소했으나, 패션(5.2%), 식품(3.0%) 등에서 증가

 

○ 2021년 11월 세부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기타(-10.0%) 등에서 감소했으나, 음식서비스(28.8%), 가전·전자·통신기기(25.0%), 음·식료품(20.5%) 등에서 증가

 

- 전월대비로는 음식서비스(-8.3%) 등에서 감소했으나, 가방(40.6%), 화장품(14.6%) 등에서 증가

 

 

<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

(억원, %)


2020년
2021년
전월대비
전년동월대비
연간
11월
10월p
11월p
증감액
증감률
증감액
증감률
◦ 합 계
1,082,659
101,910
122,941
125,287
2,346
1.9
23,378
22.9
- 가 전
141,423
14,325
17,248
17,662
415
2.4
3,337
23.3

․컴퓨터 및 주변기기
31,684
2,863
2,778
3,338
559
20.1
474
16.6

․가전·전자·통신기기
109,739
11,462
14,469
14,325
-144
-1.0
2,862
25.0
- 도 서
17,503
1,508
1,520
1,530
10
0.7
23
1.5

․서적
11,404
936
910
944
34
3.8
8
0.8

․사무·문구
6,098
572
610
586
-24
-4.0
15
2.6
- 패 션
280,494
27,797
31,402
33,027
1,624
5.2
5,229
18.8

․의복
98,040
11,285
12,103
12,110
7
0.1
825
7.3

․신발
17,276
1,769
1,742
1,836
93
5.4
66
3.7

․가방
20,975
1,910
2,252
3,167
915
40.6
1,257
65.8

․패션용품 및 액세서리
15,860
1,292
1,522
1,594
73
4.8
303
23.4

․스포츠·레저용품
34,520
3,562
4,432
4,095
-337
-7.6
534
15.0

․화장품
56,079
4,865
5,526
6,334
808
14.6
1,468
30.2

․아동·유아용품
37,744
3,114
3,825
3,891
66
1.7
777
24.9
- 식 품
187,164
16,664
19,802
20,392
591
3.0
3,728
22.4

․음·식료품
143,080
12,900
15,089
15,540
450
3.0
2,640
20.5

․농축수산물
44,084
3,764
4,712
4,853
140
3.0
1,088
28.9
- 생 활
158,232
14,113
16,539
16,975
436
2.6
2,861
20.3

․생활용품
103,403
8,993
10,863
11,228
365
3.4
2,235
24.9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
11,456
1,213
1,396
1,486
90
6.5
273
22.5

․가구
34,802
3,150
3,368
3,360
-9
-0.3
210
6.7

․애완용품
8,570
758
912
901
-11
-1.2
143
18.9
- 서비스
274,110
25,499
34,698
33,899
-798
-2.3
8,400
32.9

․여행 및 교통서비스
59,982
5,245
6,924
7,335
412
5.9
2,090
39.9

․문화 및 레저서비스
4,718
405
866
1,008
142
16.4
603
148.7

․이쿠폰서비스
36,909
3,402
4,113
4,655
542
13.2
1,253
36.8

․음식서비스
164,341
15,725
22,082
20,255
-1,828
-8.3
4,530
28.8

․기타서비스
8,161
722
713
646
-67
-9.4
-76
-10.5
- 기 타
23,733
2,003
1,733
1,802
69
4.0
-201
-10.0

□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

 

○ 2021년 11월 세부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음식서비스(97.8%), 이쿠폰서비스(91.2%), 가방(83.5%) 순으로 높음

 

- 전년동월대비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7.9%p) 등에서 하락했으나, 화장품(15.5%p), 가전‧전자‧통신기기(6.7%p) 등에서 상승

 

- 전월대비로는 가방(4.8%p) 등에서 상승했으나,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25.0%p), 사무‧문구(-4.7%p) 등에서 하락

 

<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 >

(%, %p)


2020년
2021년
증 감
연간
11월
10월p
11월p
전월차
전 년
동월차
◦ 합 계
67.9
67.8
72.7
71.6
-1.1
3.8
- 가 전
55.5
55.5
59.6
59.6
0.0
4.1

․컴퓨터 및 주변기기
43.1
44.1
41.3
41.9
0.6
-2.2

․가전·전자·통신기기
60.5
59.4
65.1
66.1
1.0
6.7
- 도 서
50.0
50.3
51.8
49.2
-2.6
-1.1

․서적
47.2
47.5
49.4
47.9
-1.5
0.4

․사무·문구
56.1
55.7
56.0
51.3
-4.7
-4.4
- 패 션
61.6
60.8
68.2
67.5
-0.7
6.7

․의복
65.3
64.2
68.2
65.6
-2.6
1.4

․신발
60.0
60.5
67.3
63.8
-3.5
3.3

․가방
76.8
77.2
78.7
83.5
4.8
6.3

․패션용품 및 액세서리
70.3
70.3
73.5
74.3
0.8
4.0

․스포츠·레저용품
64.3
64.7
69.4
67.9
-1.5
3.2

․화장품
45.1
42.9
56.5
58.4
1.9
15.5

․아동·유아용품
77.7
76.1
82.3
81.1
-1.2
5.0
- 식 품
72.3
73.1
74.4
74.8
0.4
1.7

․음·식료품
72.7
73.2
74.0
74.4
0.4
1.2

․농축수산물
71.0
72.8
75.8
76.2
0.4
3.4
- 생 활
69.4
69.8
72.7
69.6
-3.1
-0.2

․생활용품
71.3
71.9
72.7
73.0
0.3
1.1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
52.4
55.7
72.8
47.8
-25.0
-7.9

․가구
69.7
69.4
71.1
70.2
-0.9
0.8

․애완용품
75.9
75.2
80.0
80.6
0.6
5.4
- 서비스
84.7
86.7
88.5
87.0
-1.5
0.3

․여행 및 교통서비스
72.8
75.3
74.7
71.9
-2.8
-3.4

․문화 및 레저서비스
52.9
56.3
60.9
57.8
-3.1
1.5

․이쿠폰서비스
86.5
85.4
90.4
91.2
0.8
5.8

․음식서비스
94.8
95.7
97.5
97.8
0.3
2.1

․기타서비스
49.9
54.2
54.4
54.0
-0.4
-0.2
- 기 타
61.7
60.5
65.6
65.8
0.2
5.3

3. 취급상품범위 및 운영형태별 거래액

 

○ 2021년 11월 온라인쇼핑 취급상품범위별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종합몰은 9.6% 증가한 11조 1,111억원을, 전문몰은 30.7% 증가한 6조 3,965억원을 기록

 

- 전월대비 종합몰은 3.3%, 전문몰은 3.9% 각각 증가

 

○2021년 11월 온라인쇼핑 운영형태별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온라인몰은 18.7% 증가한 13조 229억원을, 온·오프라인병행몰은 10.5% 증가한 4조 4,848억원을 기록

 

- 전월대비 온라인몰은 2.6%, 온·오프라인병행몰은 6.2% 각각 증가

< 취급상품범위 및 운영형태별 거래액 동향 >

(억원, %)


2020년
2021년
전월대비
전년동월대비
연간
11월
10월p
11월p
증감액
증감률
증감액
증감률
◦ 총 거래액
1,594,384
150,314
169,125
175,077
5,952
3.5
24,763
16.5
취급상품
범위별
종합몰1)
1,083,106
101,372
107,539
111,111
3,573
3.3
9,739
9.6
비 중
67.9
67.4
63.6
63.5
-
-
-
-
전문몰2)
511,278
48,942
61,586
63,965
2,379
3.9
15,024
30.7
비 중
32.1
32.6
36.4
36.5
-
-
-
-
운 영
형태별
온라인몰3)
1,159,116
109,744
126,895
130,229
3,334
2.6
20,485
18.7
비 중
72.7
73.0
75.0
74.4
-
-
-
-
온·오프라인
병행몰4)
435,268
40,570
42,230
44,848
2,618
6.2
4,278
10.5
비 중
27.3
27.0
25.0
25.6
-
-
-
-

1) 인터넷상에서 취급하는 상품군이 다양하게 구성되어 여러 종류의 상품을 일괄 구매할 수 있는 온라인쇼핑몰

2) 인터넷상에서 하나의 상품군 또는 주된 상품군만을 구성하여 판매하는 온라인쇼핑몰

3) 컴퓨터 및 네트워크 기반(온라인)을 통해서만 상품 및 서비스를 최종소비자에게 판매하는 온라인쇼핑몰

4) 온라인 뿐만 아니라 기존의 상거래방식(오프라인)을 병행하여 상품 및 서비스를 최종소비자에게 판매하는 쇼핑몰

첨부파일

2021년 11월 온라인쇼핑 동향(배포용).hwp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www.korea.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