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연간 창업기업동향
- '24년 연간 창업기업 수는 118만 2,905개로 집계
2025.02.28 중소벤처기업부
2024년 연간 창업기업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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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년 연간 창업기업 수는 118만 2,905개로 집계
-개인서비스업(8.0%↑), 전문‧과학‧기술(2.5%↑), 사업시설관리(3.0%↑) 등에서 증가
-도‧소매업(7.1%↓), 숙박⸱음식점업(7.7%↓), 부동산업(8.6%↓) 등에서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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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오영주)는 28일(금) ‘2024년 창업기업동향’을 발표했다.
2024년 전체 창업은 국내외 경기둔화와 3高(고금리·고환율·고물가) 지속에 따른 소비위축, 저출산‧고령화 지속 등이 창업에 부정적으로 작용하여 전년대비 4.5%(55,712개) 감소한 118만 2,905개*로 집계되었다.
* 연간 창업기업(개): (’20) 1,484,667 → (’21) 1,417,973 → (’22) 1,317,479 → (’23) 1,238,617 → (’24) 1,182,905
업종별로 살펴보면 개인간병 서비스, 건물관리 및 청소 등의 수요 증가, 숏폼커머스‧OTT‧리테일미디어 등 광고시장의 패러다임 변화(채널 다양화)와 기저효과 등으로 개인 서비스업(8.0%↑), 전문‧과학‧기술(2.5%↑), 사업시설관리(3.0%↑) 등은 전년대비 신규창업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 증가업종: 개인서비스(8.0%↑), 전문‧과학‧기술(2.5%↑), 사업시설관리(3.0%↑), 전기‧가스‧공기(2.2%↑), 운수‧창고업(0.5%↑), 교육 서비스업(0.6%↑), 농‧임‧어업 및 광업(0.1%↑), 금융‧보험업(4.9%↑), 보건‧사회복지(3.9%↑), 수도‧하수‧폐기(14.8%↑)
반면, 고금리, 부동산 침체, 원자재 가격 상승, 내수둔화 등의 영향으로 도‧소매업(7.1%↓), 숙박‧음식점업(7.7%↓), 부동산업(8.6%↓) 등에서 창업이 감소*했다.
* 감소업종: 도‧소매업(7.1%↓), 숙박‧음식점업(7.7%↓), 부동산(8.6%↓), 정보통신업(9.8%↓), 제조업(5.9%↓), 예술·스포츠·여가(6.1%↓), 건설업(1.7%↓)
월별로 볼 때, 전체창업은 대부분 月에서 전년동월대비 감소했으나 1월, 4월, 7월, 10월, 12월은 소폭 증가하는 모습도 보였다.
< 월별 창업기업 수 및 증감률 >
(단위 : 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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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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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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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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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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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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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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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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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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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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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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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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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월
|
12월
|
전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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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1,183
|
98,207
|
105,602
|
104,899
|
99,807
|
93,062
|
105,709
|
91,490
|
82,631
|
99,378
|
90,208
|
90,729
|
(14.6)
|
(△10.2)
|
(△10.7)
|
(3.4)
|
(△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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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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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
(△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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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1)
|
(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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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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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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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전년동기대비 증감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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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령별로는 ‘60세 이상’을 제외한 모든 연령대에서 감소하였다.
* 연령대별 창업 증감률(%, 전년대비): (30세미만) △12.9 (30대) △7.0 (40대) △6.0 (50대) △1.3 (60세이상) 4.6
한편, 2024년 연간 기술기반 창업은 214,917개로 전년대비 2.9%(6,519개) 감소했으나, 전체 창업에서 기술기반 창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전년대비 0.3%p 상승하며 역대 최고를 기록했다.
* 연간 기술기반 창업 및 전체창업 중 비중(개, %) :
(’20) 228,949(15.4) → (’21) 239,620(16.9) → (’22) 229,416(17.4) → (’23) 221,436(17.9) → (’24) 214,917(18.2)
▶ 본 통계 이용 시 유의사항
ㅇ 국세청 사업자등록자료를 기준으로 창업기업을 집계하여, 법령(중소기업창업지원법, 조세특례제한법)상 ‘창업’에서 제외되는 기업*이 일부 포함될 수 있음
* 개인회사의 법인전환, 기존 회사의 합병·분할, 폐업 후 동일업종 재개, 주택임대사업자 등록 등
참고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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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년 연간 창업기업동향 주요 업종별 증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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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통계 이용 시 유의사항
ㅇ 국세청 사업자등록자료를 기준으로 창업기업을 집계하여, 법령(중소기업창업지원법, 조세특례제한법)상 ‘창업’에서 제외되는 기업이 일부 포함될 수 있음
* 개인회사의 법인전환, 기존 회사의 합병·분할, 폐업 후 동일업종 재개, 주택임대사업자 등록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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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증가 업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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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인서비스업) 고령 및 어린이 돌봄에 대한 수요 확대 등으로 개인 서비스업 신규창업 증가
◦ 개인서비스업 창업은 개인 간병 및 유사서비스업을 중심으로 증가
* 개인 간병 및 유사서비스업 창업기업 증감률(%, 전년대비) :
(’22) 73.0 → (’23) 353.9 → (’24) 88.9
◦ 고령화 사회 진입과 사회․경제활동 참여 확대(맞벌이) 등으로 고령층과 어린이 돌봄에 대한 수요와 수익이 확대되면서 관련 창업 증가
- 최근 보건·돌봄 및 관련 서비스업 수요와 임금 상승 영향으로 사회 복지 서비스업 고용 및 창업 증가
- 유소년부양비율은 일정 수준을 유지, 노년부양비율(‘25년 29명→’35년 48명→‘45년 68명)은 크게 높아질 것으로 전망됨. 반면 돌봄수요대비 노동공급은 부족할 것으로 전망(한국은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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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3년 기준 간병비는 2016년에 비해 50%, 가사 및 육아 도우미 비용은 37% 각각 상승하였는데 동 기간 명목임금 상승률(28%)을 둘 다 크게 상회
※ 요양병원 등에서 간병인을 고용하면 발생하는 비용은 2023년 기준 월평균 370만원으로 추정, 또한 전일제 맞벌이 부부는 하루 최소 10시간 이상의 가사 및 육아 도우미 사용이 필요한데, 이 경우 2023년 기준 월 264만원으로 추정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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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회복지서비스업은 거주(노인요양 복지시설 운영업), 비거주(노인복지관, 주간보호센터, 방문 복지서비스 제공업) 복지시설 등의 양호한 고용 증가세(고용노동부, 행정통계로 본 노동시장 동향)
* ‘24년 사회복지 서비스업 고용보험 가입자 수 증감(천 명, 전년동월대비) :
(’24.1) 86.4 → (2) 94.4 → (3) 96.3 → (4) 96.2 → (5) 97.4 → (6) 97.7 → (7) 98.9 → (8) 99.0 → (9) 97.7 → (10) 100.8 → (11) 91.8 → (12) 66.2
* ‘24년 거주 복지시설 고용보험 가입자 수 증감(천 명, 전년동월대비) :
(’24.1) 21.9 → (2) 21.7 → (3) 21.6 → (4) 21.1 → (5) 21.3 → (6) 20.4 → (7) 20.4 → (8) 20.6 → (9) 19.7 → (10) 20.5 → (11) 19.3 → (12) 16.7
* ‘24년 비거주 복지시설 고용보험 가입자 수 증감(천 명, 전년동월대비) :
(’24.1) 64.5 → (2) 72.7 → (3) 74.7 → (4) 75.2 → (5) 76.1 → (6) 77.2 → (7) 78.5 → (8) 78.5 → (9) 78.1 → (10) 80.4 → (11) 72.4 → (12) 49.5
* 장기요양(재가급여)기관 현황(개소, 12월 말 기준) : (’19) 19,410 → (’20) 19,621 → (’21) 20,559 → (’22) 21,334 → (’23) 22,097 → (’24) 22,675 (한국건강보험)
(단위 : 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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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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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
2024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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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
4/4
|
|
1/4
|
2/4
|
3/4
|
4/4
|
12월
|
|
|
개인
서비스업
|
14,847
|
14,945
|
61,951
|
17,483
|
17,377
|
15,747
|
16,326
|
5,264
|
66,933
|
(8.4)
|
(11.4)
|
(10.0)
|
(11.3)
|
(5.6)
|
(6.1)
|
(9.2)
|
(26.3)
|
(8.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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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전년동기대비 증감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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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부업종별) 기타 개인서비스업을 중심으로 창업 증가
- 기타 개인 서비스업 중 개인 간병 및 유사서비스업, 점술 및 유사서비스업 등을 중심으로 증가
* 기타개인서비스업 창업 증감률(%, 전년대비) : (’21) 4.8→ (’22) 2.6 → (’23) 14.1→ (’24) 9.2
■ (연령별) ‘30세 미만’을 제외한 모든 연령대에서 증가
* ’24년 연령별 개인서비스업 창업 증감률(%, 전년대비) :
(30세미만) △2.0 (30대) 1.7 (40대) 2.4 (50대) 16.3 (60세이상) 34.8
■ (조직형태별) 법인 및 개인 모두 증가
* ’24년 개인서비스업 창업기업 증감률(%, 전년대비) : (법인) 1.7 (개인) 8.1
□ (전문·과학·기술) 광고 채널(생성형AI, 숏폼커머스, OTT, 리테일미디어 등) 다양화에 따른 시장 확대와 기저효과 등에 따른 광고대행업과 경영컨설팅업을 중심으로 전년대비 신규창업 증가
◦ 광고시장이 디지털화가 확대되는 가운데 생성형 AI, 숏폼커머스 등 채널이 다양화되면서 광고시장 확대와 광고대행사 창업 증가
- 광고시장 규모는 온라인 광고를 중심으로 증가세
(2024년 방송통신광고비 조사(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 총광고비(조원) : (‘21) 15.5 → (‘22) 16.5 → (‘23) 16.5 → (‘24e) 17.0 → (‘25e) 17.5
* 온라인 광고비(조원) : (‘21) 8.0 → (‘22) 8.7 → (‘23) 9.4 → (‘24e) 10.1 → (‘25e) 10.6
◦ ‘24년 경영컨설팅업 창업은 ‘22~’23년 감소한 영향에 기인한 기저효과로 신규창업이 소폭 증가
(단위 : 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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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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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
2024년
|
|||||||
3/4
|
4/4
|
|
1/4
|
2/4
|
3/4
|
4/4
|
12월
|
|
|
전문과학
기술
|
12,794
|
12,509
|
52,805
|
14,418
|
12,681
|
13,249
|
13,751
|
4,839
|
54,099
|
(△7.8)
|
(0.8)
|
(△9.0)
|
(0.5)
|
(△3.6)
|
(3.6)
|
(9.9)
|
(21.6)
|
(2.5)
|
|
* ( ) : 전년동기대비 증감률
|
■ (세부업종별) 전문서비스업 중 광고대행업과 경영컨설팅업을
중심으로 증가
* 전문서비스업 창업 증감률(%, 전년대비) :
(‘20) 26.2 → (‘21) 23.7 → (‘22) △13.0 → (‘23) △9.8 → (‘24) 5.1
* 광고 대행업 제작업 창업 증감률(%, 전년대비) :
(‘20) 12.1 → (‘21) 3.4 → (‘22) △8.9 → (‘23) 12.8 → (‘24) 15.2
* 경영 컨설팅업 창업 증감률(%, 전년대비) :
(‘20) 41.2 → (‘21) 35.5 → (‘22) △19.2 → (‘23) △22.5 → (‘24) 6.2
■ (연령별) ‘40대’를 제외한 전 연령대에서 신규 창업 증가
* ’24년 연령별 전문과학기술 서비스업 창업 증감률(%, 전년대비) :
(30세미만) 1.6 (30대) 5.9 (40대) △3.0 (50대) 3.4 (60세이상) 7.2
■ (조직형태별) 법인 창업은 감소, 개인은 증가
* ’24년 정보통신업 조직형태별 창업기업 증감률(%, 전년대비) :
(법인) △2.4 (개인) 4.3
□ (사업 시설관리·지원·임대업) 건물관리 및 청소에 대한 수요 확대로 건축물 일반 청소업과 사업시설 유지·관리 서비스업을 중심으로 신규창업 활발
◦ 코로나 이후 위생에 대한 인식 변화 등으로 청소 수요가 증가하는 가운데 소자본 창업이 가능한 일반 건축물 청소업의 창업 증가
◦ 사업지원서비스업은 경기부진, 기저효과 등으로 신규창업 감소 전환
- 건설 등 경기 부진 등으로 고용알선 등 인력 공급업 창업 감소, 엔데믹 이후 증가한 전시‧행사 대행업과 콜센터 서비스업은 기저효과와 디지털화로 신규 창업 증가폭 축소
※ 최근 콜센터 및 텔레마케팅 서비스업은 인공지능(AI) 챗봇, 옴니채널 플랫폼 등 디지털화 진행으로 규모가 축소되는 상황
(단위 : 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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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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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
2024년
|
|||||||
3/4
|
4/4
|
|
1/4
|
2/4
|
3/4
|
4/4
|
12월
|
|
|
사업
시설관리
|
10,717
|
10,599
|
43,023
|
11,561
|
11,326
|
10,450
|
10,956
|
3,523
|
44,293
|
(11.9)
|
(12.5)
|
(9.5)
|
(5.7)
|
(5.2)
|
(△2.5)
|
(3.4)
|
(3.0)
|
(3.0)
|
|
* ( ) : 전년동기대비 증감률
|
■ (세부업종별) 사업 시설관리·지원·임대업 중 임대업과 사업지원서비스업은 신규창업이 감소, 반면 사업시설관리업은 활발
- 사업시설관리‧조경업 중 건축물일반청소업 등을 중심으로 창업 증가
* 사업 시설관리 및 조경업 창업증감률(%, 전년대비) :
(‘20) 35.4 → (‘21) 5.3 → (’22) 11.0 → (’23) 35.6 → (’24) 21.5
* 건축물 일반 청소업 창업증감률(%, 전년대비) :
(‘20) 17.4 → (‘21) 4.2 → (’22) 27.7 → (’23) 52.3 → (’24) 24.4
* 사업 지원 서비스업 창업증감률(%, 전년대비) :
(‘20) 2.6 → (‘21) △24.2 → (’22) △0.8 → (’23) 3.5 → (’24) △3.7
* 임대업 창업증감률(%, 전년대비) :
(‘20) △3.2 → (‘21) 4.6 → (’22) 0.1 → (’23) △7.2 → (’24) △4.1
■ (연령별) ‘30대’를 중심으로 신규창업 증가
* ‘24년 연령별 사업시설관리·지원‧임대업 증감률(%, 전년대비) :
(30세 미만) 5.8 (30대) 6.7 (40대) 0.3 (50대) △0.2 (60세 이상) 4.5
■ (조직형태별) 법인 창업은 감소, 개인은 증가
* ‘24년 사업시설관리·지원‧임대업 창업기업 증감률(%, 전년대비) :
(법인) △5.2 (개인) 4.3
□ (전기·가스·공기) EU의 규제강화, 정부의 재생에너지 지원 확대 등 신재생에너지 수요 및 수익 증가로 신규창업 증가
◦ EU의 RE100*, 탄소국경조정제도(CBAM)** 등 환경규제 적용 확대 등으로 국내 기업의 신재생에너지 수요 크게 확대
* RE100은 기업이 사용하는 전력의 100%를 2025년까지 태양광, 풍력 등 재생에너지로만 충당하겠다는 국제 캠페인
** 탄소국경조정제도(CBAM)는 EU 역내로 수입되는 제품 가운데 자국 제품보다 탄소배출이 많은 제품에 대해 비용을 부과하는 조치
◦ 정부는 재생에너지 지원 확대 및 제도 개선 등을 통하여 태양광 등 재생에너지 산업으로의 진입을 유도
* 「재생에너지 보급 확대 및 공급망 강화 전략」(산업통상자원부, ‘24.5.16.)에서
건강한 해상풍력 산업 생태계 조성, 질서 있는 태양광 확산, 새로운 시장에 맞는 제도 전환과 해외시장진출 지원 등 4가지 기본방향 제시
◦ ‘23년 태양광 발전업 신규창업이 큰 폭으로 증가한 가운데 ’24년 태양광 발전업 창업은 기저효과 영향으로 증가폭 감소
(단위 : 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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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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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
2024년
|
|||||||
3/4
|
4/4
|
|
1/4
|
2/4
|
3/4
|
4/4
|
12월
|
|
|
전기·가스·
공기
|
7,779
|
7,763
|
31,546
|
7,150
|
6,703
|
8,040
|
10,352
|
2,582
|
32,245
|
(24.0)
|
(20.6)
|
(32.7)
|
(△6.8)
|
(△19.5)
|
(3.4)
|
(33.4)
|
(1.6)
|
(2.2)
|
|
* ( ) : 전년동기대비 증감률
|
■ (세부업종별) 전기‧가스‧공기 중 태양력 발전업을 중심으로 증가
* 태양광 발전업 신규창업 증감률(개, 전년대비) :
(‘20) △2.6 → (‘21) △7.5 → (‘22) △1.1 → (‘23) 33.0 → (‘24) 2.3
■ (연령별) ‘50대’를 중심으로 신규창업 증가
* ’24년 연령별 전기·가스·공기 창업 증감률(%, 전년대비) :
(30세미만) 13.8 (30대) 15.6 (40대) △13.1 (50대) 8.5 (60세이상) △8.5
■ (조직형태별) 법인 창업은 감소, 개인은 증가
* ’24년 조직형태별 전기·가스·공기 창업기업 증감률(%, 전년대비) :
(법인) △3.0 (개인) 2.3
(2) 감소 업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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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소매업) 온라인 소비문화의 확산으로 성장하였지만, 경기부진, 소비둔화, C-커머스 진출, 티몬-위메프 사태 등의 영향으로 감소
◦ 고금리 등으로 자금조달 악화와 소비부진 등으로 성장 둔화
* 우리나라 기준금리는 ‘23년 1월 3.50%로 인상된 이후 25개월 동안 0.5%p 인하된 3.0%(’25년 2월 기준) 기록
* 서비스업생산지수 증감률(전년대비, %) :
(’20) △2.0 → (’21) 5.0 → (’22) 7.0 → (’23) 3.2 → (’24p) 1.4 (통계청)
* 소매판매액지수 증감률(전년대비, %) :
(’20) △0.1 → (’21) 5.8 → (’22) △0.3 → (’23) △1.5 → (’24p) △2.2 (통계청)
* 온라인쇼핑매출 증감률(전년대비, %) :
(’20) 15.9 → (’21) 20.2 → (’22) 11.0 → (’23) 8.4 → (’24p) 5.8 (통계청)
◦ 알리‧테무 등 초대형 C-커머스 진출과 투자확대(풀필먼트, K-셀러 등), 티몬-위메프 사태 등은 영세 전자상거래업 창업에 부정적으로 작용
- C-커머스의 국내시장 확대는 구매대행 및 영세업자의 폐업과 동 시장의 진입을 어렵게 만드는 요인으로 작용(한국온라인쇼핑협회)
* ‘24년 국내 C-커머스 결제 추정 금액은 4조원 이상(알리: 3.7조원, 테무: 0.6조원)으로 전년대비 83% 증가 (와이즈앱·리테일)
- 티몬-위메프 사태는 관련 업체의 폐업과 신규진입 기업에 대한 심리적 위축으로 작용(한국온라인쇼핑협회)
◦ 경기부진 지속과 디지털화 확대 등의 영향으로 도매 및 상품중개업 창업은 감소세 지속
(단위 : 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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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
2023년
|
2024년
|
|||||||
3/4
|
4/4
|
|
1/4
|
2/4
|
3/4
|
4/4
|
12월
|
|
|
도·소매업
|
110,673
|
101,242
|
450,194
|
123,418
|
102,478
|
96,474
|
95,910
|
30,560
|
418,280
|
(△6.8)
|
(△5.6)
|
(△1.4)
|
(△1.5)
|
(△9.3)
|
(△12.8)
|
(△5.3)
|
(9.6)
|
(△7.1)
|
|
* ( ) : 전년동기대비 증감률
|
■ (세부업종별) 소매업 등의 감소 확대로 도·소매업 신규창업은 감소
* 소매업 신규창업 증감률(전년대비, %) :
(‘20) 25.4 → (‘21) 13.4 → (‘22) 11.6 → (‘23) △0.5 → (‘24) △7.7
* 통신판매업 신규창업 증감률(전년대비, %) :
(‘20) 53.4 → (‘21) 18.1 → (‘22) 20.8 → (‘23) 2.5 → (‘24) △7.9
* 도매·상품중개업 신규창업 증감률(전년대비, %) :
(‘20) △1.9 → (‘21) △3.4 → (‘22) △7.4 → (‘23) △5.6 → (‘24) △4.4
■ (연령별) ‘60세 이상’을 제외한 전 연령대에서 창업 감소
* ’24년 연령별 도·소매업 창업 증감률(%, 전년동기대비) :
(30세미만) △21.6 (30대) △11.1 (40대) △5.1 (50대) △0.04 (60세이상) 4.5
■ (조직형태별) 법인 창업은 양호한 증가, 개인 창업은 감소
* ’24년 도·소매업 창업기업 증감률(%, 전년동기대비) : (법인) 13.3 (개인) △8.5
□ (숙박·음식점업) 기후변화, 3고(금리·물가·환율) 지속에 따른 가격상승 및 소비여력 둔화, 경쟁심화 등의 영향으로 전년대비 신규 창업 감소
◦ 고금리·고물가 지속에 따른 소비자의 소비둔화, 판매자 자금여력 약화가 지속되는 가운데, 기후변화(냉해·수해 등), 수입물가 상승 등에 따른 경영비용 및 판매가격 상승으로 음식·주점업 신규창업 감소
* 예금취급기관 가계대출(조원) : (’20) 1,173.7 → (’21) 1,261.5 → (’22) 1,248.0 → (’23) 1,233.8 → (’24.3분기) 1,263.4 (한국은행)
* 원/달러환율(원, 종가, 평균) : (’20) 1,180.0 → (’21) 1,144.6 → (’22) 1,292.2 → (’23) 1,305.9 → (’24) 1,364.4 (한국은행)
* 농축수산물 물가증감률(%, 전년대비) : (’21) 8.7 → (’22) 3.8 → (’23) 3.1 → (’24) 5.9 (통계청)
* 분기별 외식산업경기동향지수 증감률(%, 전년동기대비) : (’22.1) 5.3 → (2) 22.5 → (3) 36.7 → (4) 17.3 → (’23.1) 22.7 → (2) △2.7 → (3) △11.6 → (4) △10.7 → (’24.1) △8.8 → (2) △9.2 → (3) △4.3 → (4) △2.9 (농림축산식품부)
◦ 최근 커피전문점은 시장이 포화상태인 가운데 저가 커피전문점이 시장을 장악하는 등 경쟁이 심화되면서 신규창업 감소
* 커피전문점 창업 증감률(%, 전년동기대비) : (’17) 71.2 → (’18) 137.6 →
(’19) 24.9 → (’20) 4.3 → (’21) 12.8 → (’22) 6.3 → (’23) △6.4 → (’24) △15.2
* 커피전문점의 경우 저가 커피 전문점인 메가·컴포즈커피가 확고히 시장을 장악하고 있고, 상대적 고가 커피 브랜드인 ’스타벅스‘를 뛰어넘을 수 없는 상황. 또한, 영업이 잘되는 업소들은 제과제빵과 커피·디저트가 결합된 업소로, 차별화되지 않는 카페는 개업 후 6개월 이상을 버틸 수 없는 상황(한국외식업중앙회)
◦ 엔데믹 이후 국내외 여행 수요 증가와 해외 관광 입국자 증가 등 수요 증가로 숙박업의 신규 창업이 증가
* 방한 외래관광객수(만명) : (’19) 1,443.2 → (’20) 165.3 → (’21) 21.2 → (’22) 199.9 → (’23) 888.1 → (’24) 1,348.6 (한국관광공사)
(단위 : 개, %)
|
|||||||||
구분
|
2023년
|
2024년
|
|||||||
3/4
|
4/4
|
|
1/4
|
2/4
|
3/4
|
4/4
|
12월
|
|
|
숙박·
음식점업
|
41,153
|
40,414
|
169,188
|
38,766
|
42,753
|
37,637
|
36,978
|
11,480
|
156,134
|
(△8.5)
|
(△10.5)
|
(8.1)
|
(△6.5)
|
(△7.4)
|
(△8.5)
|
(△8.5)
|
(△5.2)
|
(△7.7)
|
|
* ( ) : 전년동기대비 증감률
|
■ (세부업종별) 음식점업, 주점업은 감소 전환, 숙박업은 증가 지속
- 음식점업 중 한식 음식점업, 중식 음식점업, 서양식 음식점업,
피자·햄버거·샌드위치 및 유사 음식점업 등을 중심으로 감소
* 음식점업 창업증감률(%, 전년대비) :
(’20) △11.8 → (’22) 3.0 → (’22) △17.4 → (’23) 22.8 → (’24) △4.8
- 주점업·비알콜올 음료점업은 생맥주 전문점, 기타 주점업, 커피
전문점을 중심으로 창업 감소
* 주점업·비알콜 음료점업 창업증감률(%, 전년대비) :
(’20) △13.3 → (’22) △6.5 → (’22) 5.7 → (’23) 10.2 → (’24) △15.7
- 숙박업은 민박업을 중심으로 신규창업 활발
* 숙박업 창업 증감률(%, 전년대비) :
(’20) △5.9 → (’22) 21.1 → (’22) △5.3 → (’23) 3.3 → (’24) 17.8
■ (연령별) ‘60세 이상’을 제외한 모든 연령대에서 신규 창업 감소
* ’24년 연령별 숙박·음식점업 창업 증감률(%, 전년동기대비) :
(30세미만) △14.4 (30대) △11.2 (40대) △9.9 (50대) △4.3 (60세이상) 4.8
■ (조직형태별) 법인 창업은 증가, 개인은 감소
* ’24년 숙박·음식점업 창업 증감률(%, 전년동기대비) : (법인) 1.0 (개인) △7.8
□ (부동산업) 고금리‧고환율 지속, 건설 공사비 인상에 따른 공급 부족, 부동산 경기 부진에 따른 가격 및 가치 하락, 부동산 PF 사태 회복 지연 등의 영향으로 신규창업 감소세 지속
◦ 고금리‧고환율 지속, 건설사의 PF 사태 회복 지연 등으로 건설사의 자금 수급 애로와 공사비 인상에 따른 주택 공급 부족은 부동산 경기를 위축시키고 신규창업을 제한
* 건설업 건설비용(조원) : (’17) 374.3 → (’18) 376.4 → (’19) 386.7 → (’20) 378.0 → (’21) 390.9 → (’22) 439.9 → (’23) 490.5(전년比11.5%↑) (통계청, 건설업 조사)
* 건설업 생산지수 증감률(원계열, %, 전년대비) : (’22) 2.8 → (’23) 7.3 → (’24) △4.9 (통계청, 산업활동동향)
< 연간 전국 주택 건설 주요 지표 >
( 단위 : 호, % )
구 분
|
2021
|
2022
|
2023
|
2024
|
’24년 증감률
(전년대비)
|
인허가
|
545,412
|
521,791
|
428,744
|
428,244
|
△0.1
|
착공
|
583,737
|
383,404
|
242,188
|
305,331
|
26.1
|
분양(승인)
|
336,533
|
287,624
|
192,425
|
231,048
|
20.1
|
준공(입주)
|
431,394
|
413,798
|
436,055
|
449,835
|
3.2
|
<출처> 주택통계, 국토교통부
◦ 주거용 건물 임대업은 매매 및 전세 가격이 다소 회복되었지만, 여전히 낮은 수준에 머물고 있어 낮아진 부동산의 자산가치, 수익 등의 영향으로 신규창업 감소
< 연간 주택 가격지수 변동률 >
( 단위 : 전년대비, % )
|
주택종합
|
아파트
|
|||||||
2021년
|
2022년
|
2023년
|
2024년
|
2021년
|
2022년
|
2023년
|
2024년
|
||
매매
|
전국
|
9.93
|
△4.68
|
△3.56
|
0.13
|
14.10
|
△7.56
|
△4.83
|
0.07
|
수도권
|
12.83
|
△6.48
|
△3.62
|
1.40
|
17.97
|
△9.68
|
△4.62
|
1.96
|
|
지방
|
7.38
|
△3.04
|
△3.50
|
△1.05
|
10.59
|
△5.54
|
△5.02
|
△1.67
|
|
전세
|
전국
|
6.51
|
△5.56
|
△5.07
|
1.26
|
9.61
|
△8.69
|
△6.95
|
1.94
|
수도권
|
7.66
|
△8.01
|
△5.75
|
3.10
|
10.65
|
△11.97
|
△7.54
|
4.63
|
|
지방
|
5.50
|
△3.32
|
△4.44
|
△0.44
|
8.65
|
△5.52
|
△6.39
|
△0.53
|
<출처> 전국주택가격동향 조사, 한국부동산원
◦ 자산가치의 증대보다는 임대수익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 상업용 임대업은 임차 투자수익률이 낮아지면서 신규 창업 수요 감소
< 연간 전국 주택 건설 주요 지표 >
( 단위 : 호, % )
|
2020
|
2021
|
2022
|
2023
|
2024
|
소규모상가
|
6.3
|
6.5
|
6.7
|
7.1
|
7.2
|
중대형상가
|
12.2
|
13.2
|
13.2
|
13.5
|
13.3
|
오피스텔
|
11.2
|
11.0
|
9.8
|
9.1
|
8.7
|
<출처> 상업용부동산 임대동향조사 (한국부동산원)
< 상업용 부동산 투자 수익률 >
( 단위 : %, 전년대비, 5년평균대비 %p )
구 분
|
2019
|
2020
|
2021
|
2022
|
2023
|
2024
|
전년대비
|
5년평균비
|
|
오피스
|
소득수익률
|
4.23
|
4.00
|
3.74
|
3.65
|
3.72
|
3.65
|
△0.07
|
△0.26
|
자본수익률
|
3.33
|
1.96
|
4.47
|
2.97
|
0.81
|
2.60
|
0.79
|
△1.00
|
|
투자수익률
|
7.67
|
6.01
|
8.34
|
6.70
|
4.55
|
6.32
|
0.74
|
△1.28
|
|
중대형 상가
|
소득수익률
|
3.97
|
3.60
|
3.31
|
3.19
|
3.22
|
3.16
|
△0.06
|
△0.30
|
자본수익률
|
2.25
|
1.46
|
3.62
|
2.29
|
△0.04
|
0.95
|
0.99
|
△0.97
|
|
투자수익률
|
6.29
|
5.10
|
7.02
|
5.54
|
3.18
|
4.13
|
0.95
|
△1.30
|
|
소규모 상가
|
소득수익률
|
3.53
|
3.22
|
3.08
|
2.97
|
2.96
|
2.89
|
△0.07
|
△0.22
|
자본수익률
|
1.98
|
1.37
|
2.97
|
1.98
|
△0.16
|
0.63
|
1.79
|
△0.11
|
|
투자수익률
|
5.56
|
4.62
|
6.12
|
5.00
|
2.80
|
3.54
|
1.77
|
△0.33
|
<출처> 상업용부동산 임대동향조사(한국부동산원)
◦ 최근 거래량이 다소 늘어났지만, 약 2년간 누적된 평년 대비 부족했던 거래량 여파와 특정 지역 집중 등의 영향으로 부동산 중개 및 대리업 신규 창업 부진
< 전국 주택 유형별 거래량 >
( 단위 : 건, % )
구 분
|
2021
|
2022
|
2023
|
2024
|
전년比
|
5년 평균比
|
|
전체
|
1,015,171
|
508,790
|
555,054
|
642,576
|
15.8
|
△22.8
|
|
|
아파트
|
669,182
|
298,581
|
411,812
|
492,052
|
19.5
|
△13.9
|
|
(수도권)
|
275,141
|
87,299
|
166,720
|
223,340
|
34.0
|
△8.4
|
(서울)
|
49,751
|
15,384
|
36,439
|
58,282
|
59.9
|
9.1
|
|
비아파트
|
345,989
|
210,209
|
143,242
|
150,524
|
5.1
|
△42.3
|
<출처> 주택통계(국토교통부)
< 전국 미분양 주택 월별 추이 (단위: 호) >

<출처> 국토교통부, KOSI 통계포털
(단위 : 개, %)
|
|||||||||
구분
|
2023년
|
2024년
|
|||||||
3/4
|
4/4
|
|
1/4
|
2/4
|
3/4
|
4/4
|
12월
|
|
|
부동산업
|
33,916
|
34,109
|
126,685
|
32,645
|
30,075
|
27,734
|
25,324
|
8,655
|
115,778
|
(△20.5)
|
(4.1)
|
(△38.4)
|
(△5.7)
|
(△11.8)
|
(△25.3)
|
(△25.8)
|
(△8.2)
|
(△8.6)
|
|
* ( ) : 전년동기대비 증감률
|
■ (세부업종별) 부동산업 임대 및 공급업 중 주거용 및 비주거용 건물 임대업을 중심으로 감소. 부동산 관련 서비스업은 부동산 중개 및 대리업을 중심으로 감소
* 비주거용 건물 임대업 창업 증감률(%, 전년대비) :
(‘20) 23.2 → (‘21) △34.3 → (‘22) △40.3 → (‘23) △47.3 → (‘24) △10.8
* 주거용 건물 임대업 창업 증감률(%, 전년대비) :
(‘20) 117.9 → (‘21) △77.2 → (‘22) △34.4 → (‘23) △22.9 → (‘24) △14.9
* 부동산 중개 및 대리업 창업 증감률(%, 전년대비) :
(‘20) 14.1 → (‘21) △0.3 → (‘22) △14.0 → (‘23) △22.4 → (‘24) △16.8
■ (연령별) 모든 연령대에서 감소
* ’24년 연령별 부동산업 창업 증감률(%, 전년대비) :
(30세미만) △8.6 (30대) △9.4 (40대) △11.9 (50대) △8.2 (60세이상) △5.6
■ (조직형태별) 법인 및 개인창업 모두 감소
* ’24년 부동산업 조직형태별 창업기업 증감률(%, 전년대비) :
(법인) △9.8 (개인) △8.5
□ (정보통신업) K-콘텐츠 글로벌 확산에도 제작비 증가, 보수적인 투자, 기술변화 등의 영향으로 영화⸱비디오물‧방송프로그램제작업을 중심으로 신규창업 감소
◦ K-콘텐츠에 대한 크리에이터 가치 상승, 넷플릭스 등 해외 OTT 기업의 국내 제작지원 확대, 프리프로덕션 정착 등으로 제작비가 상승하면서 영상‧드라마 제작을 줄이는 추세
- TV 시청 감소와 제작비 증가세가 이어지고 있으며, 특히 2023년 이후 제작비 증가에 따른 산업 내 위기와 우려가 확대되고 있음(한국콘텐츠진흥원)
* 2018년 이후 국내 드라마들의 평균 전체 제작비는 약 344억원으로 회당 평균 제작비는 약 31억원 수준이며 이는 10년 전보다 적게는 2~3배, 많게는 4~5배 증가(데일리안, 더팩트)
* 최근 넷플릭스는 국내 드라마 시장의 출연료와 인건비 부담으로 국내의 절반비용인 일본 제작 시장으로 이동(헤럴드 경제)
* 국내 OTT 기업은 누적 적자폭이 확대되면서 드라마 제작 축소. 티빙은 2024년 ‘스포츠’에 집중 투자하는 방식으로 전략 전환, 웨이브는 2023년에 단 2편의 오리지널드라마 제작 후 2024년에 드라마를 제작하지 않음(뉴시스)
* 방송사들은 제작비 폭등으로 드라마 제작을 대폭 축소, 철회 :
2019~2020년 100편 안팎이었던 드라마 제작 건수(방송·OTT 포함)는 2021년 116편, 2022년 국내 채널에서 약 141편이었던 드라마 제작 건수가 지난해에 123편, 올해는 100편 정도로 30~40%가량 감소(한국드라마제작사협회)
< 콘텐츠 산업 매출액 규모 >
(단위 : 백만원, %)
산업
|
2023년p
|
2024년p
|
2분기 증감률
(전년동기대비)
|
||||
1분기
|
2분기
|
3분기
|
4분기
|
1분기
|
2분기
|
||
영화
|
1,765,993
|
1,783,298
|
1,179,743
|
2,161,798
|
1,680,256
|
1,469,963
|
△17.6
|
애니메이션
|
214,397
|
260,608
|
215,050
|
239,844
|
204,135
|
225,609
|
△13.4
|
방송
|
5,656,226
|
6,470,835
|
6,767,927
|
6,055,862
|
5,947,205
|
6,007,056
|
△7.2
|
광고
|
3,739,553
|
4,523,271
|
5,893,497
|
4,892,633
|
3,671,590
|
4,668,588
|
3.2
|
㈜ 2023년, 2024년 수치는 추정치(p)를 의미함
<출처> 2024년 2분기 콘텐츠산업 동향분석 보고서(한국콘텐츠진흥원)
◦ 엔젤‧벤처 등의 투자자금을 유치하는 소프트웨어산업의 경우 글로벌 경기둔화, 고금리 등으로 투자가 감소하면서 신규 창업에 부정적으로 작용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 AI로의 급격한 기술변화 시기에 투자 감소는 동 산업의 성장을 저해하면서 연구자들의 시장 진입을 제한
*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 창업 증감률(%, 전년대비) :
(‘20) △38.1 → (‘21) 81.7 → (‘22) △13.7 → (‘23) △28.6 → (‘24) △11.6
(단위 : 개, %)
|
|||||||||
구분
|
2023년
|
2024년
|
|||||||
3/4
|
4/4
|
|
1/4
|
2/4
|
3/4
|
4/4
|
12월
|
|
|
정보통신업
|
9,376
|
11,843
|
44,870
|
10,901
|
10,322
|
9,502
|
9,756
|
3,618
|
40,481
|
(△12.6)
|
(9.5)
|
(△2.5)
|
(△18.5)
|
(0.4)
|
(1.3)
|
(△17.6)
|
(52.9)
|
(△9.8)
|
|
* ( ) : 전년동기대비 증감률
|
■ (세부업종별) 영상·오디오기록물제작‧배급업 중 일반영화‧비디오물 제작업을 중심으로 감소, 정보서비스업 중 데이터베이스‧온라인 정보제공업을 중심으로 감소
* 영상‧오디오기록물제작‧배급업 창업 증감률(%, 전년대비) :
(‘20) 27.2 → (‘21) 31.8 → (‘22) 36.9 → (‘23) 71.3 → (‘24) △22.0
* 일반영화‧비디오물제작업 창업 증감률(%, 전년대비) :
(‘20) 172.3 → (‘21) 60.7 → (‘22) 64.8 → (‘23) 97.9 → (‘24) △25.7
* 정보서비스업 창업 증감률(%, 전년대비) :
(‘20) 16.7 → (‘21) △1.0 → (‘22) △5.7 → (‘23) △11.0 → (‘24) △6.3
* 데이터베이스‧온라인정보제공업 창업 증감률(%, 전년대비) :
(‘20) 21.5 → (‘21) △9.5 → (‘22) △11.2 → (‘23) 1.6 → (‘24) △15.9
■ (연령별) 모든 연령대에서 신규 창업 감소
* ’24년 연령별 정보통신업 창업 증감률(%, 전년대비) :
(30세미만) △7.3 (30대) △7.8 (40대) △16.4 (50대) △6.4 (60세이상) △7.7
■ (조직형태별) 법인 창업은 증가, 개인은 감소
* ’24년 정보통신업 조직형태별 창업기업 증감률(%, 전년대비) :
(법인) 0.9 (개인) △12.2
□ (제조업) 원자재·환율·금리 상승, 제조업 경기 둔화 등 경영환경 불안 요인 증가, 디지털 산업의 성장 등으로 제조업 감소세 지속
◦ 물가·환율 상승, 경기 불황 등으로 인한 제조업 생산 악화 등이 창업 감소세에 영향
* 제조업 생산 증감률(전년대비, %) : (’20) △0.2 → (’21) 8.8 → (’22) 0.9 → (’23) △2.6 → (’24p) 4.4
◦ 영세성인 높은 제조업의 경우 환경에 대한 규제 강화(국제기준 강화)와 제품 가격 경쟁력 악화 등으로 생산이 아닌 수입으로 전환되면서 동 업종의 창업을 제한 (한국금속공업협동조합)
(단위 : 개, %)
|
|||||||||
구분
|
2023년
|
2024년
|
|||||||
3/4
|
4/4
|
|
1/4
|
2/4
|
3/4
|
4/4
|
12월
|
|
|
제조업
|
9,348
|
8,443
|
37,280
|
9,623
|
8,761
|
8,473
|
8,230
|
2,885
|
35,087
|
(△7.9)
|
(△10.1)
|
(△10.4)
|
(△5.1)
|
(△6.2)
|
(△9.4)
|
(△2.5)
|
(3.6)
|
(△5.9)
|
|
* ( ) : 전년동기대비 증감률
|
■ (세부업종별) 제조업 중 금속 가공제품 제조업, 기타 기계‧장비 제조업을 중심으로 감소
* 금속 가공제품 제조업 창업 증감률(%, 전년대비) :
(‘20) △1.0 → (‘21) 1.4 → (‘22) △9.5 → (‘23) △10.7 → (‘24) △10.6
* 기타 기계‧장비 제조업 창업 증감률(%, 전년대비) :
(‘20) △5.7 → (‘21) △2.8 → (‘22) △14.3 → (‘23) △7.8 → (‘24) △8.0
■ (연령별) ‘60세 이상’을 제외한 모든 연령대에서 신규 창업 감소
* ’24년 연령별 제조업 창업 증감률(%, 전년대비) :
(30세미만) △5.6 (30대) △1.4 (40대) △10.0 (50대) △0.04 (60세이상) 0.5
■ (조직형태별) 법인과 개인창업 모두 감소
* ’24년 제조업 조직형태별 창업기업 증감률(%, 전년대비) :
(법인) △2.9 (개인) △7.2
□ (예술·스포츠·여가) 소비트렌드 변화, 학령인구 감소 등의 영향으로 노래방과 독서실 이용이 축소되면서 신규 창업 감소
◦ 노래방 운영업, 기타 오락장 운영업 등의 스포츠·오락관련 서비스업의 경우 엔데믹 이후 창업이 늘었지만 동 업종의 소비트렌드 변화(회식 감소 → 자기개발, 친목·취미 증가) 등으로 신규 창업 감소
* 직장인들의 회식 감소와 회식문화 변화, 여가의 개인화라는 트렌드의 변화와
경쟁업태의 성장이 노래방 수요에 위협적 요소로 작용(KB자영업분석 보고서)
* 일과 삶의 균형을 추구하는 젊은 세대와 고령화 심화 등으로 건강·자기관리에
관심이 높아짐 (통계청 임은경 고용통계과장, 중앙일보)
◦ 학령인구 감소, 영화·드라마 등 제작비 증가, 투자 감소 영향으로 독서실 운영업과 비공연예술가를 중심으로 창작·예술·여가관련 서비스업 신규 창업 감소
(단위 : 개, %)
|
|||||||||
구분
|
2023년
|
2024년
|
|||||||
3/4
|
4/4
|
|
1/4
|
2/4
|
3/4
|
4/4
|
12월
|
|
|
예술
스포츠여가
|
6,652
|
6,481
|
27,661
|
6,805
|
6,580
|
6,148
|
6,432
|
2,148
|
25,965
|
(△9.0)
|
(△14.8)
|
(△2.3)
|
(△6.4)
|
(△9.4)
|
(△2.6)
|
(△0.8)
|
(7.5)
|
(△6.1)
|
|
* ( ) : 전년동기대비 증감률
|
■ (세부업종별) 창작·예술·여가관련 서비스업과 스포츠·오락관련 서비스업 전년대비 감소
- 창작·예술·여가관련 서비스업 중 비공연예술가, 독서실운영업 등을 중심으로 감소
* 창작·예술·여가관련 서비스업 신규창업 증감률(%, 전년대비) :
(‘20) △3.5 → (‘21) 1.3 → (‘22) 22.5 → (‘23) △0.6 → (‘24) △7.3
- 스포츠·오락관련 서비스업 중 노래 연습장 운영업, 기타 오락장 운영업, 그 외 기타 스포츠시설 운영업 등을 중심으로 감소
* 스포츠·오락관련 서비스업 신규창업 증감률(%, 전년대비) :
(‘20) △12.5 → (‘21) △6.8 → (‘22) 0.8 → (‘23) △3.1 → (‘24) △5.6
■ (연령별) ‘60세 이상’을 제외하고 모든 연령대에서 신규 창업 감소
* ’24년 연령별 예술·스포츠·여가관련서비스업 창업 증감률(%, 전년대비) :
(30세미만) △8.8 (30대) △7.8 (40대) △4.4 (50대) △8.5 (60세이상) 0.4
■ (조직형태별) 법인과 개인창업 모두 감소
* ’24년 조직형태별 예술·스포츠·여가관련서비스업 창업기업 증감률(%, 전년대비) :
(법인) △0.9 (개인) △6.3
참고2
|
|
’21~’24년 주요 업종별 창업 동향
|
(단위 : 개, %)
|
||||
구 분
|
2021년
|
2022년
|
2023년
|
2024년
|
전 체
|
1,417,973
|
1,317,479
|
1,238,617
|
1,182,905
|
(△4.5)
|
(△7.1)
|
(△6.0)
|
(△4.5)
|
|
부동산업 제외
|
1,100,589
|
1,111,718
|
1,111,932
|
1,067,127
|
(5.1)
|
(0.1)
|
(0.02)
|
(△4.0)
|
|
농업, 임업, 어업 및 광업
|
13,958
|
15,752
|
14,250
|
14,267
|
(6.6)
|
(12.9)
|
(△9.5)
|
(0.1)
|
|
제조업
|
47,989
|
41,595
|
37,280
|
35,087
|
(△3.9)
|
(△13.3)
|
(△10.4)
|
(△5.9)
|
|
전기, 가스, 공기조절공급업
|
24,146
|
23,773
|
31,546
|
32,245
|
(△7.6)
|
(△1.5)
|
(32.7)
|
(2.2)
|
|
하수·폐기물처리, 원료재생
|
752
|
704
|
690
|
792
|
(△14.7)
|
(△6.4)
|
(△2.0)
|
(14.8)
|
|
건설업
|
71,489
|
67,271
|
61,514
|
60,497
|
(7.7)
|
(△5.9)
|
(△8.6)
|
(△1.7)
|
|
도매 및 소매업
|
425,446
|
456,426
|
450,194
|
418,280
|
(9.1)
|
(7.3)
|
(△1.4)
|
(△7.1)
|
|
운수 및 창고업
|
66,723
|
65,798
|
61,241
|
61,572
|
(8.6)
|
(△1.4)
|
(△6.9)
|
(0.5)
|
|
숙박 및 음식점업
|
161,283
|
156,489
|
169,188
|
156,134
|
(△3.2)
|
(△3.0)
|
(8.1)
|
(△7.7)
|
|
정보통신업
|
45,578
|
46,041
|
44,870
|
40,481
|
(24.0)
|
(1.0)
|
(△2.5)
|
(△9.8)
|
|
금융 및 보험업
|
10,833
|
8,541
|
6,557
|
6,876
|
(31.4)
|
(△21.2)
|
(△23.2)
|
(4.9)
|
|
부동산업
|
317,384
|
205,761
|
126,685
|
115,778
|
(△27.5)
|
(△35.2)
|
(△38.4)
|
(△8.6)
|
|
전문, 과학 및 기술서비스업
|
65,134
|
58,035
|
52,805
|
54,099
|
(19.7)
|
(△10.9)
|
(△9.0)
|
(2.5)
|
|
사업시설관리 및 사업지원서비스업
|
38,675
|
39,291
|
43,023
|
44,293
|
(△17.8)
|
(1.6)
|
(9.5)
|
(3.0)
|
|
교육 서비스업
|
40,793
|
42,536
|
44,622
|
44,889
|
(4.4)
|
(4.3)
|
(4.9)
|
(0.6)
|
|
보건업 및 사회복지서비스업
|
5,094
|
4,815
|
4,540
|
4,717
|
(3.1)
|
(△5.5)
|
(△5.7)
|
(3.9)
|
|
예술, 스포츠 및 여가관련서비스업
|
26,576
|
28,318
|
27,661
|
25,965
|
(△4.8)
|
(6.6)
|
(△2.3)
|
(△6.1)
|
|
수리 및 기타 개인 서비스업
|
56,120
|
56,333
|
61,951
|
66,933
|
(4.0)
|
(0.4)
|
(10.0)
|
(8.0)
|
|
* ( ) : 전년동기대비 증감률
|
참고3
|
|
월별 창업기업동향 통계 개요
|
□ (작성목적) 전체 기업의 창업 동향을 적시에 파악하여 중소기업 현장경기를 진단하고, 창업 지원시책에 활용할 수 있는 통계생산
□ (작성근거)『창업기업 동향(구, 신설법인 동향)』 통계작성 변경승인(통계청 통계조정과-254, ’19.1.21.)에 의한 가공통계
□ (법적근거) 통계법 제18조 및 동법시행령 제26조
□ (작성내용) 월별 전체 기업의 업종‧연령‧조직형태‧성‧지역별 창업 동향
◦ 업종 분류 : 10차 한국표준산업분류 기준
* 국세청 사업자등록자료 업종코드 기반, 통계청 조사자료 및 연계표 등 활용하여 보완
◦ 연령 분류 : 30세 미만, 30대, 40대, 50대, 60세 이상(만나이 기준)
◦ 조직형태별 분류 : 개인, 법인
◦ 성별 분류 : 여성, 남성
◦ 지역 분류 : 전국 17개 시·도
□ (작성단위) 영리기업
◦ 개인사업자 및 영리법인의 본점(사업자등록번호 중간 2자리로 구분)
- 제외사업자 : 80(법인 아닌 단체), 82(비영리법인의 본점 및 지점), 83
(국가, 지방자치단체, 지방자치단체조합), 84(외국법인의 본․지점 및 연락
사무소), 85(영리법인의 지점), 89(법인이 아닌 종교단체)
◦ 비시장 활동을 하는 비영리 기업(단체) 등은 제외
- 제외대상 산업분류 : O(국방, 사회보장), T(자가소비), U(국제기관)
- 제외대상 법인유형 : 사단·재단법인, 학교법인, 농·축·수산·산림 협동조합 등
□ (작성기관) 중소벤처기업부
□ (작성방법) 전국 사업자등록 DB(통계청, 행정자료)를 업종·연령·조직형태·성·지역별로 분류하여 집계
□ (이용 시 유의사항)
◦ 국세청 사업자등록자료를 기준으로 창업기업을 집계하여, 법령(중소기업창업지원법, 조세특례제한법)상 ‘창업’에서 제외되는 기업이 일부 포함
* 개인회사의 법인전환, 기존 회사의 합병·분할, 폐업 후 동일업종 재개 등
◦ 기존에 작성하던 신설법인동향(법인등기자료)과 활용하는 행정자료(사업자 DB)가 변경되어 법인 총계·업종구분 상 차이가 발생하여 비교 시 유의
구분
|
차이 사유
|
총계
|
• 법인등기 시점과 사업자등록 시점이 상이
• (법인등기 상당기간 후 사업자등록을 하거나, 사업자등록을 하지 않는 경우)
|
업종
|
• 신설법인동향은 법인등기 시 신청인이 기재한 목적 기준, 창업기업동향은 사업자등록증의 주업종을 기준으로 업종 분류
|
□ (용어설명)
◦ 기업: 재화 및 서비스를 생산하는 법적 단위로 하나 또는 2개 이상의 사업체로 구성되면서 동일자금에 의하여 소유되고 통제되는 제도적 단위 또는 법적 경영단위(회사법인, 회사이외법인, 비법인단체, 개인기업의 형태로 구분)
◦ 창업기업: 국세청에 사업자등록을 마치고 사업자 등록일자가 해당 월에 속하는 영리기업(개인, 법인기업 포함)
* 개인회사의 법인전환, 기존 회사의 합병·분할, 폐업 후 동일업종 재개 등 포함
◦ 기술기반창업: 기술기반업종을 영위하는 기업의 창업
* 기술기반업종(OECD, EU 기준) : 제조업 + 지식기반서비스업(정보통신, 전문·과학·기술, 사업시설관리(N75), 교육 서비스, 보건·사회복지, 예술·스포츠·여가(R90))
□ (2024년 창업기업동향 공표 계획)
통계명
|
공표일자
|
비고
|
2024년 연간 및 12월 창업기업 동향
|
2025. 2. 28.(금)
|
보도자료 발표
|
* 상기 공표 계획은 추후 변경될 수 있음
** 통계수치는 중소벤처기업부 홈페이지(mss.go.kr)와 국가통계포털(kosis.kr)에 공개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www.korea.kr)
'알면 도움이 되는 정책 및 지원사업 > 정부 정책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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