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년 3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10.9% 증가
2024.04.29 산업통상자원부
‘24년 3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10.9% 증가
|
- 오프라인 6.0% 증가, 온라인 15.7% 증가 (전년 동월 대비)
|
`24년 3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은 오프라인이 6.0% 증가, 온라인이 15.7% 증가하면서, 전년 동월 대비 10.9%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오프라인 매출] 전년 동월 대비 주말 영업일 증가*(+2)로 대형마트(6.2%), 백화점(8.9%), 편의점(3.0%), 준대규모점포(5.1%) 등 모든 업태에서 상승하여 전체 6.0% 증가하였다.
* ‘23.3월 토·일요일 총 8일 → ’24.3월 토·일요일 총 10일
[온라인 매출] 봄나들이 철을 맞아 서비스/기타(37.5%), 식품(28.9%) 등 대부분 품목에서 호조세를 보이면서 매출이 15.7% 상승하였다.
※ 기타 상세 내용은 본문 및 붙임 참조
|
1. 전체 매출 동향
□ (전체 매출) 오프라인 부문(6.0%)과 온라인 부문(15.7%) 모두 큰 증가폭을 보이며 전체 매출은 전년 동월 대비 10.9% 상승
ㅇ (오프라인) 전년 동월 대비 주말 영업일이 증가(+2)했고, 식품, 생활/가정, 해외유명브랜드 등 매출이 늘면서 모든 업태에서 매출 상승
ㅇ (온라인) 봄나들이 여행, 공연예약, 음식배달 등 서비스 수요가 늘고 간편식·e쿠폰 판매가 꾸준한 호조세를 보이면서 매출 상승
* 오프라인/온라인 매출규모(조원) : (’23.3월) 7.05 / 7.18 ⇒ (’24.3월) 7.47 / 8.31
<주요 유통업체의 전년동월 대비 월별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
‘23년
|
‘24년
|
||||||||||
4월
|
5월
|
6월
|
7월
|
8월
|
9월
|
10월
|
11월
|
12월
|
1월
|
2월
|
3월
|
|
전체
|
4.0
|
5.7
|
6.6
|
5.9
|
3.3
|
9.5
|
6.4
|
8.7
|
7.5
|
8.2
|
13.7
|
10.9
|
오프라인
|
4.8
|
3.7
|
4.2
|
3.9
|
△1.2
|
7.2
|
0.5
|
4.5
|
4.5
|
△0.3
|
11.5
|
6.0
|
온라인
|
3.2
|
7.9
|
9.1
|
8.1
|
8.1
|
12.0
|
12.6
|
12.7
|
10.4
|
16.8
|
15.7
|
15.7
|
□ (상품군별 매출) 식품(15.3%), 서비스/기타(19.7%), 해외유명브랜드(13.9%) 등 대부분 상품군에서 매출 상승
ㅇ (오프라인) 식품(7.2%)·생활/가정(7.5%)은 증가하였으나, 가전/문화(△2.4%)·아동/스포츠(△0.2%)에서 매출 감소
ㅇ (온라인) 식품(28.9%)·생활/가정(15.7%)·서비스/기타(37.5%) 등 패션/잡화(△2.9%)를 제외한 모든 품목에서 호조세를 보이면서 매출 상승
<’24년 3월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
전체
|
가전/
문화
|
패션/
잡화
|
아동/
스포츠
|
식품
|
생활/
가정
|
서비스/
기타
|
해외유명
브랜드
|
전체
(비중,%)
|
10.9
(100)
|
3.2
(12.1)
|
△0.7
(12.7)
|
0.9
(5.2)
|
15.3
(36.2)
|
12.9
(12.2)
|
19.7
(15.6)
|
13.9
(6.1)
|
오프라인
|
6.0
|
△2.4
|
1.8
|
△0.2
|
7.2
|
7.5
|
2.6
|
13.9
|
온라인
|
15.7
|
3.8
|
△2.9
|
1.7
|
28.9
|
15.7
|
37.5
|
-
|
□ (구매건수·구매단가) 주말 영업일 증가(+2)로 대형마트·백화점·SSM의 구매건수는 늘었으나, 편의점이 줄면서 전체 구매건수는 0.5% 증가
* 편의점 구매건수가 감소세를 보인 것은 25개월 만에 처음 (‘22년 2월 △0.1%)
ㅇ 구매단가의 경우 대형마트를 비롯한 모든 업태에서 증가세를 보이면서, 전체적으로 5.5% 증가
<’24년 3월 오프라인* 부문 구매건수ㆍ단가 증감률 (단위 : %)>
구분
|
전체
|
대형마트
|
백화점
|
편의점
|
SSM
|
구매건수
|
0.5
|
2.8
|
5.9
|
△0.2
|
2.1
|
구매단가
|
5.5
|
3.4
|
2.8
|
3.2
|
2.9
|
* 온라인은 구매건수를 집계하지 않고 있어 통계자료에 미포함
□ (업태별 매출 비중) 모든 오프라인 업태에서 전년 동월 대비 매출액이 상승했음에도, 대형마트(△0.5%p)·백화점(△0.3%p)·편의점(△1.2%p)·SSM(△0.1%p) 모두 비중이 감소하였으며, 온라인 매출 비중은 2.2%p 증가
<오프라인⋅온라인 월별 매출 비중 (단위 : %)>
구분
|
‘23년
|
‘24년
|
||||||||||
4월
|
5월
|
6월
|
7월
|
8월
|
9월
|
10월
|
11월
|
12월
|
1월
|
2월
|
3월
|
|
오프라인
|
51.7
|
49.8
|
49.7
|
50.4
|
49.2
|
51.1
|
48.1
|
46.3
|
48.4
|
46.4
|
46.8
|
47.3
|
온라인
|
48.3
|
50.2
|
50.3
|
49.6
|
50.8
|
48.9
|
51.9
|
53.7
|
51.6
|
53.6
|
53.2
|
52.7
|
2. 유통업태별 매출 동향
가. 오프라인 유통업체
□ 대형마트(6.2%), 백화점(8.9%), 편의점(3.0%), 준대규모점포(5.1%)등 모든 업태에서 상승세를 보이면서 전체 매출은 6.0% 증가
ㅇ (대형마트) 전체 매출은 6.2% 증가, 식품(10.7%)부문 매출은 상승하였으나, 그 외 스포츠(△7.9%)·잡화(△3.7%)·의류(△3.6%)·가전/문화(△2.4%) 등 비식품군 매출은 모두 감소
ㅇ (백화점) 전체 매출은 8.9% 증가, 여성정장(△1.2%)은 부진하였으나, 가정용품(15.3%)·해외유명브랜드(13.9%)·잡화(5.4%) 등 매출 증가
ㅇ (편의점) 전체 매출은 3.0% 증가, 생활용품(7.7%)·잡화(9.3%) 매출이 강세를 보였고, 가성비 식품류 수요(음료/가공식품(4.1%)·즉석식품(1.7%)) 또한 호조세를 보이며 전 품목에서 매출 상승
ㅇ (준대규모점포) 전체 매출은 5.1% 증가, 농수축산(9.6%)·가공식품(3.9%)
·신선/조리식품(1.8%) 등 대부분 품목에서 매출 상승
<’24년 3월 전년동월 대비 오프라인 업태별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
전체
|
대형마트
|
백화점
|
편의점
|
SSM
|
매출 증감률
|
6.0
|
6.2
|
8.9
|
3.0
|
5.1
|
□ 점포당 매출은 대형마트(7.9%), 백화점(8.9%), 준대규모점포(1.1%) 등 편의점(△0.9%)을 제외한 모든 업태에서 상승
ㅇ 점포수는 편의점(3.9%), SSM(4.0%)이 늘고, 대형마트(△1.6%)는 소폭 감소
<’24년 3월 전년동월 대비 점포당 매출 및 점포수 증감률 (단위 : %)>
구분
|
전체
|
대형마트
|
백화점
|
편의점
|
SSM
|
점포당 매출 증감률
|
8.7
|
7.9
|
8.9
|
△0.9
|
1.1
|
점포 수 증감률
|
3.9
|
△1.6
|
0.0
|
3.9
|
4.0
|
나. 온라인 유통업체
□ 전체 매출은 15.7% 증가, 패션/의류(△13.0%)·스포츠(△3.7%)의 부진이 이어졌으나, 도서/문구(24.1%)·식품(28.9%)·서비스/기타(37.5%) 품목에서 큰 폭으로 매출 상승
ㅇ 특히, 음식 배송서비스 및 대용량 간편식 제품 판매호조로 식품(28.9%)·서비스/기타(37.5%) 품목에서 큰 폭의 성장세 기록
<‘24년 3월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증감률‧매출비중 (단위 : %)>
구분
|
전체
|
가전
전자
|
도서
문구
|
패션
의류
|
스포츠
|
화장품
|
아동
유아
|
식품
|
생활
가구
|
서비스기타
|
매출증감률
|
15.7
|
1.7
|
24.1
|
△13.0
|
△3.7
|
16.8
|
6.2
|
28.9
|
15.7
|
37.5
|
매출비중
|
100.0
|
18.5
|
2.3
|
7.4
|
2.5
|
5.1
|
3.2
|
28.8
|
15.5
|
16.7
|
< 일 러 두 기 >
|
|
1. 본 동향은 소비동향 파악을 목적으로 주요 온ㆍ오프라인 유통업체의 월간 매출액을 조사·분석한 자료임
2. 오프라인 유통업체 매출동향은 전체 유통업체가 아닌 주요 오프라인 유통업체 13개사의 월간 매출액을 조사‧분석한 결과임
3. 온라인 유통업체 매출동향은 온라인 유통업체 12개사의 월간 거래액을 조사·분석한 결과로, 통계청의 승인을 받지 않은 자료임
4. 본 동향은 통계청의 「서비스업동향조사」‧「온라인쇼핑동향조사」와는 모집단, 작성항목 등이 달라 자료간 증감크기나 방향이 상이할 수 있음
5. 본 동향은 조사기준월 익월말 공표되는 자료임
|
담당 부서
|
중견기업정책관
|
책임자
|
과 장
|
김정기
|
(044-203-4380)
|
|
유통물류과
|
담당자
|
사무관
|
박진현
|
(044-203-4385)
|
주무관
|
박환덕
|
(044-203-4383)
|
|
참고
|
|
조사대상 및 유사통계 간 비교
|
|
【 (참고1) 매출동향 조사대상 】
|
|
|
|
|
□ 오프라인 유통업체(13개사)
∙ 백화점(3) : 롯데백화점, 현대백화점, 신세계백화점
∙ 대형마트(3) :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 편의점(3) : 지에스25, 씨유, 세븐일레븐(바이더웨이 포함)
∙ 준대규모점포(SSM)(4) : 이마트에브리데이, 롯데슈퍼, 지에스더후레쉬, 홈플러스익스프레스
□ 온라인 유통업체(12개사)
∙ G마켓글로벌(G마켓‧옥션), 11번가, 인터파크, 쿠팡, SSG(이마트‧신세계), 에이케이몰, 홈플러스, 갤러리아몰, 롯데마트, 롯데온, 위메프, 티몬
※ 유통업체별 협회(백화점·체인스토어·온라인쇼핑협회) 및 개별 유통업체(편의점)를 통해 조사
|
|
【 (참고2) 유사통계 간 비교 】
|
|
|||
통계명
|
주요 유통업체
(오프라인) 매출동향조사
|
서비스업동향조사
|
온라인쇼핑동향조사
|
||
작성기관
|
산업통상자원부
|
통계청
|
|||
작성목적
|
소비동향 파악
|
서비스업‧도소매업 사업체의 경영실태 파악
|
온라인쇼핑동향 분석
|
||
모집단
|
주요 오프라인 유통업체 (13개사)
|
국내에서 서비스업을
운영하는 사업체 전체
|
연간거래액이
24백만원 이상인 온라인쇼핑 운영업체 (13,000여개)
|
||
표본추출틀
|
주요 오프라인 유통업체 (13개사)
|
2015 경제총조사 결과, 한국표준산업분류
대분류 13개 업종
|
공정위 PG사,
새올 행정시스템, 경총자료
|
||
조사대상
|
주요 오프라인 유통업체 13개사 (유의표본)
|
표본 17,300개 사업체
|
표본 1,100개 사업체
|
||
포괄범위
|
상품 및 서비스 거래금액
|
판매액(상품)
|
23개 상품군별 상품 및 서비스 거래금액
|
붙임
|
|
조사대상 유통업체별 매출 추이
|
□ 대형마트
ㅇ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증감률 추이 (단위 : %)
구분
|
비 식품
|
식품
|
합계
|
||||||
가전/문화
|
의류
|
가정/생활
|
스포츠
|
잡화
|
기타
|
소계
|
|||
‘23. 3월
|
△5.6
|
17.4
|
△1.6
|
14.7
|
10.4
|
6.9
|
0.4
|
1.3
|
1.2
|
4월
|
△4.7
|
△8.0
|
△0.4
|
△0.6
|
△6.8
|
8.1
|
△3.4
|
6.3
|
3.3
|
5월
|
1.8
|
△3.6
|
△5.3
|
△7.7
|
△6.3
|
5.5
|
△2.9
|
4.3
|
1.7
|
6월
|
△12.8
|
△1.3
|
△6.8
|
△7.0
|
△6.8
|
△5.7
|
△8.0
|
5.2
|
0.3
|
7월
|
△4.7
|
△3.6
|
△2.2
|
△10.5
|
△5.8
|
△3.5
|
△4.2
|
6.6
|
2.6
|
8월
|
△9.5
|
△7.2
|
△12.8
|
△4.8
|
△3.2
|
△5.3
|
△10.0
|
△7.9
|
△8.4
|
9월
|
△13.1
|
△11.5
|
0.8
|
△10.4
|
△7.3
|
△0.8
|
△6.5
|
17.9
|
10.0
|
10월
|
△1.5
|
1.9
|
△5.6
|
△5.2
|
△10.5
|
△7.2
|
△3.2
|
△4.4
|
△4.1
|
11월
|
△3.2
|
9.5
|
△6.2
|
2.5
|
5.2
|
△4.7
|
△1.6
|
3.2
|
1.3
|
12월
|
△5.1
|
△7.5
|
△5.7
|
△5.4
|
△15.8
|
0.9
|
△6.6
|
1.4
|
△1.2
|
‘24. 1월
|
△5.1
|
△13.8
|
△19.4
|
△18.6
|
△21.3
|
△8.9
|
△13.6
|
△7.4
|
△9.2
|
2월
|
△2.2
|
9.3
|
9.7
|
2.7
|
0.6
|
8.8
|
4.6
|
29.5
|
21.0
|
3월
|
△2.4
|
△3.6
|
△1.8
|
△7.9
|
△3.7
|
1.5
|
△2.9
|
10.7
|
6.2
|
ㅇ 전년동기 대비 매출증감률 추이 (단위 : %)
2021년
|
연
간
|
2022년
|
연
간
|
2023년
|
연
간
|
‘24년
|
||||||||
2분기
|
3분기
|
4분기
|
1분기
|
2분기
|
3분기
|
4분기
|
1분기
|
2분기
|
3분기
|
4분기
|
1분기
|
|||
0.2
|
△4.7
|
△5
|
△2.3
|
△5.8
|
△9.8
|
△9.4
|
△5.2
|
△7.6
|
0.3
|
1.8
|
1.2
|
△1.3
|
0.5
|
4.0
|
ㅇ 상품군별 매출 비중 (단위 : %)
구분
|
비 식품
|
식품
|
합계
|
||||||
가전/문화
|
의류
|
가정/생활
|
스포츠
|
잡화
|
기타
|
소계
|
|||
‘23. 11월
|
11.3
|
5.5
|
12.4
|
2.3
|
2.2
|
2.4
|
33.8
|
63.8
|
100.0
|
12월
|
9.8
|
4.4
|
11.2
|
2.3
|
2.2
|
2.8
|
29.9
|
67.3
|
100.0
|
‘24. 1월
|
11.1
|
2.8
|
10.7
|
1.5
|
1.4
|
2.4
|
27.5
|
70.1
|
100.0
|
2월
|
8.8
|
3.4
|
11.7
|
1.7
|
1.5
|
2.8
|
27.2
|
70.0
|
100.0
|
3월
|
9.5
|
4.2
|
11.3
|
2.0
|
1.7
|
2.7
|
28.8
|
68.6
|
100.0
|
ㅇ 구매건수ㆍ구매단가 및 점포당 매출액 증감률 추이 (단위 : %)
증감률
|
2023년
|
‘24년
|
|||||||||||
3월
|
4월
|
5월
|
6월
|
7월
|
8월
|
9월
|
10월
|
11월
|
12월
|
1월
|
2월
|
3월
|
|
구매건수
|
4.5
|
2.7
|
0.6
|
2.1
|
6.5
|
△1.2
|
△0.2
|
△2.7
|
0.7
|
1.2
|
△5.3
|
7.3
|
2.8
|
구매단가
|
△3.2
|
0.6
|
1.1
|
△1.8
|
△3.6
|
△7.3
|
10.2
|
△1.4
|
0.6
|
△2.4
|
△4.1
|
12.7
|
3.4
|
점포당 매출
|
2.5
|
4.7
|
3.6
|
1.4
|
4.3
|
△7.0
|
11.8
|
△2.8
|
2.4
|
△0.1
|
△8.3
|
22.9
|
7.9
|
* '24. 3월 1인당 구매단가 : 49,043원 (전년동월 47,447원)
** '24. 3월 점포당 매출액 : 48.3억원 (전년동월 44.8억원) / ‘24. 3월 점포 수 : 374개
□ 백화점
ㅇ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증감률 추이 (단위 : %)
구분
|
비식품품목
|
식품
|
합계
|
|||||||
잡 화
|
여성
정장
|
여성
캐주얼
|
남성
의류
|
아동
스포츠
|
가정
용품
|
해외유명
브랜드
|
소계
|
|||
‘23. 3월
|
20.3
|
16.1
|
23.7
|
12.4
|
14.5
|
△7.8
|
3.3
|
8.3
|
16.2
|
9.5
|
4월
|
7.3
|
1.3
|
6.2
|
△2.2
|
1.3
|
△8.4
|
4.5
|
1.9
|
10.2
|
2.5
|
5월
|
2.6
|
△0.3
|
3.8
|
△6.0
|
△0.3
|
△13.0
|
1.9
|
△1.0
|
5.4
|
△0.2
|
6월
|
2.2
|
△0.6
|
7.9
|
△4.4
|
△1.0
|
△6.8
|
0.9
|
△0.2
|
4.6
|
0.3
|
7월
|
△2.2
|
△2.8
|
4.0
|
△4.0
|
0.0
|
2.7
|
3.7
|
1.4
|
6.6
|
2.1
|
8월
|
1.0
|
1.9
|
7.0
|
△6.8
|
△1.0
|
7.5
|
△7.6
|
△1.5
|
△21.8
|
△4.9
|
9월
|
△0.2
|
△7.5
|
△1.3
|
△11.4
|
△4.3
|
6.0
|
△3.5
|
△2.6
|
35.1
|
3.1
|
10월
|
△1.2
|
△4.0
|
1.0
|
△9.4
|
△4.5
|
△0.4
|
△3.1
|
△2.9
|
0.0
|
△2.6
|
11월
|
5.9
|
2.8
|
13.3
|
2.1
|
15.5
|
18.3
|
△1.6
|
6.2
|
8.8
|
6.8
|
12월
|
1.4
|
1.3
|
0.0
|
△1.9
|
△5.5
|
15.8
|
10.5
|
5.1
|
6.1
|
5.9
|
‘24. 1월
|
△1.0
|
2.2
|
△0.7
|
△4.3
|
△5.4
|
16.4
|
6.6
|
4.1
|
△14.4
|
0.7
|
2월
|
3.3
|
△8.1
|
2.7
|
0.3
|
2.7
|
△2.5
|
6.4
|
2.4
|
40.2
|
7.2
|
3월
|
5.4
|
△1.2
|
2.5
|
1.7
|
0.8
|
15.3
|
13.9
|
8.2
|
11.2
|
8.9
|
* 자료 : 해외유명브랜드는 각사 분류 기준
ㅇ 전년동기 대비 매출증감률 추이 (단위 : %)
2021년
|
연
간
|
2022년
|
연
간
|
2023년
|
연
간
|
‘24년
|
||||||||
2분기
|
3분기
|
4분기
|
1분기
|
2분기
|
3분기
|
4분기
|
1분기
|
2분기
|
3분기
|
4분기
|
1분기
|
|||
21.5
|
14.6
|
24.8
|
24.1
|
17.6
|
19.3
|
21.1
|
7.1
|
15.8
|
4.3
|
0.9
|
0.1
|
3.4
|
2.2
|
5.5
|
ㅇ 상품군별 매출 비중 (단위 : %)
구분
|
비 식품
|
식품
|
합계
|
|||||||
잡 화
|
여성
정장
|
여성
캐주얼
|
남성
의류
|
아동
스포츠
|
가정
용품
|
해외유명
브랜드
|
소계
|
|||
‘23. 11월
|
10.0
|
9.4
|
8.2
|
5.3
|
13.8
|
12.3
|
29.9
|
88.9
|
11.1
|
100.0
|
12월
|
10.6
|
7.0
|
7.0
|
5.1
|
11.7
|
10.3
|
35.2
|
86.9
|
13.1
|
100.0
|
‘24. 1월
|
10.1
|
7.4
|
5.9
|
4.5
|
9.2
|
14.2
|
32.3
|
83.6
|
16.4
|
100.0
|
2월
|
9.6
|
6.2
|
6.2
|
3.7
|
10.8
|
12.8
|
34.8
|
84.1
|
15.9
|
100.0
|
3월
|
10.1
|
8.2
|
6.9
|
4.5
|
11.3
|
11.9
|
35.4
|
88.2
|
11.8
|
100.0
|
* 자료 : 해외유명브랜드는 각사 분류 기준
ㅇ 구매건수ㆍ구매단가 및 점포당 매출액 증감률 추이 (단위 : %)
증감률
|
2023년
|
‘24년
|
|||||||||||
3월
|
4월
|
5월
|
6월
|
7월
|
8월
|
9월
|
10월
|
11월
|
12월
|
1월
|
2월
|
3월
|
|
구매건수
|
13.9
|
2.8
|
△0.1
|
0.2
|
△0.5
|
2.5
|
0.5
|
△1.9
|
6.7
|
1.9
|
△0.4
|
2.0
|
5.9
|
구매단가
|
△3.9
|
△0.3
|
△0.0
|
0.1
|
2.6
|
△7.2
|
2.6
|
△0.6
|
0.1
|
4.0
|
1.1
|
5.1
|
2.8
|
점포당 매출
|
9.5
|
2.5
|
△0.2
|
0.3
|
2.1
|
△4.9
|
3.1
|
△2.6
|
6.8
|
5.9
|
0.7
|
7.2
|
8.9
|
* '24. 3월 1인당 구매단가 : 131,521원 (전년동월 127,878원)
** '24. 3월 점포당 매출액 : 460.3억원 (전년동월 422.8억원) / ‘24. 3월 점포 수 : 60개
□ 편의점
ㅇ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증감률 추이 (단위 : %)
구분
|
비 식품품목
|
식품
|
합계
|
|||||
생활용품
|
잡화
|
담배 등 기타
|
소계
|
음료 등 가공
|
즉석
(신선일부)
|
소계
|
||
‘23. 3월
|
16.3
|
15.9
|
0.3
|
1.8
|
15.3
|
27.6
|
17.3
|
9.7
|
4월
|
17.8
|
24.1
|
4.3
|
5.8
|
9.5
|
22.5
|
11.6
|
8.9
|
5월
|
10.4
|
19.6
|
6.2
|
6.9
|
9.7
|
18.4
|
11.1
|
9.2
|
6월
|
4.4
|
15.4
|
7.3
|
7.3
|
11.5
|
19.6
|
12.8
|
10.3
|
7월
|
5.3
|
16.5
|
5.8
|
6.0
|
6.3
|
11.1
|
7.1
|
6.6
|
8월
|
△1.0
|
8.2
|
4.9
|
4.4
|
9.9
|
11.7
|
10.2
|
7.6
|
9월
|
8.5
|
16.3
|
5.3
|
5.8
|
9.9
|
13.8
|
10.5
|
8.5
|
10월
|
4.3
|
7.0
|
6.3
|
6.1
|
6.5
|
11.1
|
7.3
|
6.8
|
11월
|
6.4
|
8.9
|
3.6
|
4.0
|
3.3
|
10.4
|
4.4
|
4.2
|
12월
|
6.5
|
7.8
|
5.2
|
5.4
|
8.6
|
9.9
|
8.8
|
7.3
|
‘24. 1월
|
0.2
|
0.6
|
5.7
|
5.1
|
5.7
|
12.8
|
6.9
|
6.1
|
2월
|
16.1
|
13.7
|
7.0
|
7.9
|
11.2
|
8.4
|
10.7
|
9.4
|
3월
|
7.7
|
9.3
|
1.5
|
2.2
|
4.1
|
1.7
|
3.7
|
3.0
|
ㅇ 전년동기 대비 매출증감률 추이 (단위 : %)
2021년
|
연
간
|
2022년
|
연
간
|
2023년
|
연
간
|
‘24년
|
||||||||
2분기
|
3분기
|
4분기
|
1분기
|
2분기
|
3분기
|
4분기
|
1분기
|
2분기
|
3분기
|
4분기
|
1분기
|
|||
7.2
|
7.1
|
8.2
|
6.8
|
9.5
|
10.7
|
11.3
|
11.4
|
10.8
|
9.4
|
9.5
|
7.6
|
6.1
|
8.1
|
6.0
|
ㅇ 상품군별 매출 비중 (단위 : %)
구분
|
비 식품
|
식품
|
합계
|
|||||
생활용품
|
잡화
|
담배 등 기타
|
소계
|
음료 등 가공
|
즉석
(신선일부)
|
소계
|
||
‘23. 11월
|
3.9
|
1.3
|
39.4
|
44.6
|
45.6
|
9.7
|
55.4
|
100.0
|
12월
|
4.3
|
1.3
|
39.4
|
45.1
|
45.5
|
9.4
|
54.9
|
100.0
|
‘24. 1월
|
3.7
|
1.3
|
40.6
|
45.6
|
44.6
|
9.8
|
54.4
|
100.0
|
2월
|
3.8
|
1.4
|
39.9
|
45.1
|
45.7
|
9.2
|
54.9
|
100.0
|
3월
|
3.7
|
1.3
|
39.8
|
44.8
|
45.3
|
9.9
|
55.2
|
100.0
|
ㅇ 구매건수 및 구매단가 증감률 추이 (단위 : %)
증감률
|
2023년
|
‘24년
|
|||||||||||
3월
|
4월
|
5월
|
6월
|
7월
|
8월
|
9월
|
10월
|
11월
|
12월
|
1월
|
2월
|
3월
|
|
구매건수
|
14.6
|
7.8
|
5.7
|
8.7
|
3.9
|
7.0
|
6.9
|
6.3
|
2.1
|
6.8
|
7.2
|
6.7
|
△0.2
|
구매단가
|
△4.2
|
1.0
|
3.4
|
1.5
|
2.6
|
0.6
|
1.5
|
0.5
|
2.1
|
0.5
|
△1.1
|
2.5
|
3.2
|
* ‘24. 3월 1인당 구매단가 : 7,065원 (전년동월 6,848원)
ㅇ 점포당 매출액 증감률 추이 및 점포수 현황 (단위 : %)
증감률
|
2023년
|
‘24년
|
|||||||||||
3월
|
4월
|
5월
|
6월
|
7월
|
8월
|
9월
|
10월
|
11월
|
12월
|
1월
|
2월
|
3월
|
|
점포증가율
|
8.1
|
8.1
|
7.7
|
7.3
|
6.7
|
6.3
|
6.0
|
5.7
|
5.2
|
4.6
|
4.5
|
4.1
|
3.9
|
점포당매출액
|
1.5
|
0.8
|
1.4
|
2.8
|
△0.1
|
1.2
|
2.4
|
1.0
|
△0.9
|
2.6
|
1.5
|
5.1
|
△0.9
|
* ‘24. 3월 점포당 매출액 : 5,103.7만원 (전년동월 5,149.8만원) / ’24. 3월 점포 수 : 48,488개
□ 준대규모점포(SSM)
ㅇ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증감률 추이 (단위 : %)
구분
|
비식품
|
식품품목
|
합계
|
|||||
일상용품
|
생활잡화
|
소계
|
농수축산
|
신선·조리식품
|
가공식품
|
소계
|
||
‘23. 3월
|
△4.7
|
1.4
|
△1.9
|
△3.0
|
△1.0
|
2.0
|
△0.9
|
△1.0
|
4월
|
△4.6
|
1.9
|
△1.7
|
0.0
|
7.1
|
7.5
|
4.2
|
3.7
|
5월
|
△4.3
|
5.3
|
0.0
|
2.5
|
10.0
|
6.8
|
5.7
|
5.2
|
6월
|
△3.7
|
8.4
|
1.7
|
8.1
|
9.4
|
9.1
|
8.7
|
8.1
|
7월
|
△3.8
|
4.1
|
△0.5
|
2.9
|
4.1
|
8.6
|
5.1
|
4.6
|
8월
|
△7.6
|
1.3
|
△3.6
|
2.1
|
7.7
|
3.0
|
3.8
|
3.2
|
9월
|
△5.3
|
2.6
|
△1.7
|
15.8
|
7.1
|
12.8
|
12.7
|
11.3
|
10월
|
△4.0
|
4.3
|
△0.2
|
2.9
|
3.4
|
4.0
|
3.4
|
3.1
|
11월
|
△6.0
|
2.7
|
△2.0
|
7.7
|
4.2
|
2.1
|
4.8
|
4.2
|
12월
|
△5.5
|
0.6
|
△2.5
|
8.9
|
4.0
|
3.8
|
5.9
|
5.2
|
‘24. 1월
|
△10.6
|
△1.2
|
△5.8
|
11.2
|
9.9
|
3.5
|
8.3
|
7.1
|
2월
|
4.6
|
6.8
|
5.7
|
15.7
|
6.8
|
15.0
|
13.2
|
12.6
|
3월
|
△6.8
|
0.7
|
△3.2
|
9.6
|
1.8
|
3.9
|
5.8
|
5.1
|
ㅇ 전년동기 대비 매출증감률 추이 (단위 : %)
2021년
|
연
간
|
2022년
|
연
간
|
2023년
|
연
간
|
‘24년
|
||||||||
2분기
|
3분기
|
4분기
|
1분기
|
2분기
|
3분기
|
4분기
|
1분기
|
2분기
|
3분기
|
4분기
|
1분기
|
|||
△5.6
|
△7.4
|
△7.0
|
△9.1
|
△1.7
|
△5.0
|
△3.7
|
0.5
|
△2.5
|
△1.1
|
5.6
|
6.2
|
4.2
|
3.7
|
8.0
|
ㅇ 상품군별 매출 비중 (단위 : %)
구분
|
비식품
|
식품
|
합계
|
|||||
일상용품
|
생활잡화
|
소계
|
농수축산
|
신선·조리식품
|
가공식품
|
소계
|
||
‘23. 11월
|
4.5
|
4.2
|
8.6
|
37.1
|
22.3
|
32.0
|
91.4
|
100.0
|
12월
|
4.1
|
4.0
|
8.0
|
38.6
|
21.9
|
31.4
|
92.0
|
100.0
|
‘24. 1월
|
3.4
|
3.9
|
7.2
|
40.4
|
23.2
|
29.1
|
92.8
|
100.0
|
2월
|
3.6
|
3.8
|
7.5
|
39.3
|
22.6
|
30.6
|
92.5
|
100.0
|
3월
|
3.7
|
3.7
|
7.4
|
41.2
|
21.3
|
30.2
|
92.6
|
100.0
|
ㅇ 구매건수ㆍ구매단가 및 점포당 매출액 증감률 추이 (단위 : %)
증감률
|
2023년
|
‘24년
|
|||||||||||
3월
|
4월
|
5월
|
6월
|
7월
|
8월
|
9월
|
10월
|
11월
|
12월
|
1월
|
2월
|
3월
|
|
구매건수
|
△0.8
|
0.3
|
2.3
|
4.0
|
3.8
|
4.2
|
4.9
|
3.8
|
1.6
|
4.7
|
7.5
|
7.6
|
2.1
|
구매단가
|
△0.1
|
3.3
|
2.8
|
4.0
|
0.8
|
△1.0
|
6.2
|
△0.7
|
2.6
|
0.5
|
△0.3
|
4.6
|
2.9
|
점포당 매출
|
△1.8
|
2.2
|
3.4
|
5.5
|
2.0
|
1.4
|
8.7
|
0.8
|
0.8
|
2.3
|
4.2
|
8.2
|
1.1
|
* '24. 3월 1인당 구매단가 : 17,494원 (전년동월 16,993원)
** '24. 3월 점포당 매출액 : 3.72억원 (전년동월 3.67억원) / ‘24. 3월 점포 수 : 1,147
□ 온라인 유통
ㅇ 전년동월 대비 매출증감률 추이 (단위 : %)
2023년
|
‘24년
|
|||||||||||
3월
|
4월
|
5월
|
6월
|
7월
|
8월
|
9월
|
10월
|
11월
|
12월
|
1월
|
2월
|
3월
|
6.1
|
3.2
|
7.9
|
9.1
|
8.1
|
8.1
|
12.0
|
12.6
|
12.7
|
10.4
|
16.8
|
15.7
|
15.7
|
ㅇ 전년동월 대비 매출증감률 추이 (단위 : %)
구분
|
가전/
전자
|
도서/
문구
|
패션/
의류
|
스포츠
|
화장품
|
아동/
유아
|
식품
|
생활/
가구
|
서비스/
기타
|
합계
|
‘23. 3월
|
8.2
|
△2.4
|
12.2
|
0.9
|
18.1
|
2.4
|
7.5
|
4.8
|
△1.6
|
6.1
|
4월
|
△0.7
|
3.1
|
△5.1
|
△8.7
|
11.5
|
△4.7
|
14.1
|
3.9
|
△1.9
|
3.2
|
5월
|
5.7
|
10.6
|
△0.2
|
△4.9
|
10.2
|
3.9
|
19.0
|
11.9
|
△1.2
|
7.9
|
6월
|
5.7
|
10.1
|
△2.2
|
1.0
|
18.3
|
5.1
|
22.3
|
13.8
|
△4.0
|
9.1
|
7월
|
5.9
|
9.6
|
△7.5
|
△10.4
|
17.4
|
3.0
|
22.1
|
14.0
|
△3.9
|
8.1
|
8월
|
2.9
|
6.5
|
△2.0
|
△5.6
|
14.1
|
2.3
|
13.0
|
8.7
|
13.3
|
8.1
|
9월
|
△3.5
|
5.4
|
△8.9
|
△8.9
|
17.5
|
5.6
|
32.0
|
11.8
|
16.9
|
12.0
|
10월
|
7.2
|
4.2
|
△3.7
|
△4.1
|
21.5
|
10.9
|
23.4
|
16.9
|
13.5
|
12.6
|
11월
|
12.4
|
10.3
|
2.8
|
4.6
|
17.3
|
6.6
|
22.0
|
14.1
|
6.8
|
12.7
|
12월
|
6.7
|
6.2
|
△17.8
|
△10.2
|
17.0
|
0.3
|
22.4
|
12.9
|
19.1
|
10.4
|
‘24. 1월
|
13.2
|
18.9
|
△4.7
|
1.3
|
15.0
|
7.1
|
22.4
|
18.6
|
24.7
|
16.8
|
2월
|
2.3
|
7.2
|
△9.5
|
△4.3
|
18.8
|
11.1
|
36.2
|
18.2
|
18.5
|
15.7
|
3월
|
1.7
|
24.1
|
△13.0
|
△3.7
|
16.8
|
6.2
|
28.9
|
15.7
|
37.5
|
15.7
|
ㅇ 전년동기 대비 매출증감률 추이 (단위 : %)
2021년
|
연
간
|
2022년
|
연
간
|
2023년
|
연
간
|
‘24년
|
||||||||
2분기
|
3분기
|
4분기
|
1분기
|
2분기
|
3분기
|
4분기
|
1분기
|
2분기
|
3분기
|
4분기
|
1분기
|
|||
17.9
|
15.2
|
15.6
|
15.7
|
10.2
|
10.4
|
10.9
|
6.9
|
9.5
|
7.7
|
6.7
|
9.4
|
11.9
|
9.0
|
16.1
|
ㅇ 상품군별 매출 비중 (단위 : %)
구분
|
가전/
전자
|
도서/
문구
|
패션/
의류
|
스포츠
|
화장품
|
아동/
유아
|
식품
|
생활/
가구
|
서비스/
기타
|
합계
|
‘23. 3월
|
21.0
|
2.2
|
9.9
|
3.0
|
5.1
|
3.5
|
25.9
|
15.5
|
14.0
|
100.0
|
4월
|
19.1
|
2.1
|
9.7
|
3.4
|
5.2
|
3.6
|
26.9
|
15.3
|
14.7
|
100.0
|
5월
|
21.2
|
1.7
|
9.4
|
3.5
|
5.1
|
3.6
|
25.9
|
15.4
|
14.2
|
100.0
|
6월
|
19.8
|
1.7
|
8.9
|
3.4
|
5.1
|
3.3
|
27.1
|
16.2
|
14.5
|
100.0
|
7월
|
20.8
|
1.8
|
7.9
|
3.0
|
4.9
|
3.3
|
27.3
|
16.1
|
14.8
|
100.0
|
8월
|
19.8
|
1.8
|
6.9
|
2.9
|
5.0
|
3.2
|
28.4
|
15.6
|
16.4
|
100.0
|
9월
|
18.1
|
1.8
|
7.1
|
2.9
|
5.0
|
3.1
|
30.2
|
15.2
|
16.7
|
100.0
|
10월
|
21.2
|
1.7
|
8.8
|
3.2
|
5.0
|
3.2
|
25.5
|
15.1
|
16.5
|
100.0
|
11월
|
22.2
|
1.8
|
9.2
|
3.2
|
4.9
|
3.1
|
24.8
|
14.9
|
15.9
|
100.0
|
12월
|
18.9
|
2.3
|
8.1
|
2.5
|
4.9
|
3.8
|
26.4
|
15.1
|
18.0
|
100.0
|
‘24. 1월
|
20.4
|
2.0
|
6.4
|
2.1
|
5.1
|
2.8
|
29.4
|
14.6
|
17.3
|
100.0
|
2월
|
20.6
|
1.9
|
6.3
|
2.1
|
5.0
|
3.0
|
28.7
|
14.8
|
17.5
|
100.0
|
3월
|
18.5
|
2.3
|
7.4
|
2.5
|
5.1
|
3.2
|
28.8
|
15.5
|
16.7
|
100.0
|
※ 동 조사에 협조하는 주요 유통업체별로 집계⋅정산 과정 등에서 수정이 있을 경우, 차기 보도자료에 반영함에 따라 일부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알면 도움이 되는 정책 및 지원사업 > 정부 정책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투자부터 특허 사업화 전략까지’ 유망 새싹기업(스타트업), 민관이 함께 키운다 (0) | 2024.04.30 |
---|---|
’23년 사고사망만인율 0.39…, 최초 0.3…대 진입 (0) | 2024.04.30 |
재개발 임대주택 인수가격 상향한다 (0) | 2024.04.30 |
50대가 선호하는 국가기술자격 상위 10개 종목 (0) | 2024.04.30 |
“전자카드 사용하고, 최대 5만원 받으세요!” 건설근로자공제회, 전자카드 사용우수자를 위한 이벤트 실시 (0) | 2024.04.3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