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9차 규제 유예(샌드박스) 심의위원회 심의 결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2021.06.23
제19차 규제 유예(샌드박스) 심의위원회 심의 결과 관련 보도자료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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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0624 조간 (보도) 제19차 규제샌드박스 심의위원회 심의 결과_.hwp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www.korea.kr)
정보통신기술 규제 유예(규제 샌드박스)를 통해 소상공인•농어업인이 생산한 상품을 위한 방송 서비스 등장 - 과기정통부, 제19차 심의위원회 서면 개최로 5건 신규 심의‧지정 - 소상공인·농어업인이 생산·제조한 상품을 소개·판매할 수 있는 ’종합유선방송사업자 지역채널 판매(커머스) 방송 서비스(한국케이블TV방송협회 등)’, ’플랫폼 기반 임시 택시운전 자격 운영(디지티모빌리티)’, ’비대면 이동통신 가입 서비스(KT엠모바일‧네이버)’ 등 5건 규제특례 부여 |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임혜숙, 이하 ‘과기정통부’)는 6월 22일(화) ‘제19차 신기술‧서비스 심의위원회(이하 심의위원회)’를 서면으로 개최하여, 총 5건의 과제를 처리하였다고 밝혔다.
ㅇ 이번 심의위원회에서는 신규과제 1건(‘지역채널 커머스 방송 서비스’)과 이전 심의위원회에서 처리된 과제와 동일‧유사과제인 4건에 대해 심의‧의결하였다.
①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 등) 종합유선방송사업자 지역채널 커머스 방송 서비스 : 실증특례 ② (디지티모빌리티) 플랫폼 기반 임시 택시운전 자격 운영 : 실증특례 ③ (KT엠모바일·네이버) 비대면 이동통신 가입 서비스 : 임시허가 ④ (SKT외3사) 행정·공공기관 및 민간기관 등의 모바일 전자고지 : 임시허가 ⑤ (삼현씨앤에스) 자동복구 누전차단기를 활용한 원격전원관리시스템 : 임시허가 |
□ 아울러, 과기정통부는 정보통신기술 규제 유예(규제 샌드박스) 제도 시행(’19.1.17) 이후, 현재까지 총 111건의 과제(임시허가, 실증특례)를 승인하였다고 밝혔다.
※ (접수) 신속처리 158건, 임시허가 52건, 실증특례 95건
→ (처리) 신속처리 148건, 임시허가 45건(적극행정 6건), 실증특례 66건(적극행정 6건)
ㅇ 승인과제 중 63건의 신기술·서비스가 시장에 출시되어 국민 실생활의 편의성을 높이는데 기여하였으며, 나머지 과제(48건)들도 신속한 출시를 준비 중이다.
ㅇ 또한, 23건의 과제는 관련 제도가 개선*되어 규제특례 서비스가 정식 제도권 안으로 편입되었으며, 텔레비전유휴채널 활용 와이파이 서비스, 가상현실 동작(모션) 모의실행기(시뮬레이터), 공유주방 등에 대해서도 조만간 제도개선이 완료될 예정**이다.
* 빌림차(렌터카) 활용 유상 여객운송 서비스 등(여객자동차법령 개정, `21.4월), 직접고용 기반 가사서비스 제공 플랫폼(가사근로자법 제정, `21.6월) 등
** 텔레비전 유휴채널 활용 와이파이(과기정통부, 행정예고 진행 중), 가상현실 동작) 모의실행기(과기정통부, 행정예고 완료), 공유주방(식약처, 법률개정 완료 및 하위법령 정비 중) 등
□ 과기정통부 임혜숙 장관은 “이번 심의위에서 신규로 승인된 지역채널 판매(커머스) 방송 서비스의 경우 코로나 19로 인해 어려운 지역 소상공인과 농어업인, 축산인 등에게 활력을 불어넣어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ㅇ 이미 시장에서 큰 호응을 얻고 있는 임시 택시자격 운영, 비대면 이동통신 가입 서비스, 모바일 전자고지 등의 과제도 추가로 승인되어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는 국민들의 편익이 더욱 제고될 것으로 본다.”라고 밝혔다.
□ 과기정통부는 제20차 심의위원회 준비에 바로 돌입하여 신청기업의 신규 서비스가 시장에서 빠르게 실증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 제19차 심의위에서 처리된 5건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종합유선방송사업자 지역채널 판매(커머스) 방송 서비스 (실증특례) |
“편하게 우수 지역상품 사고, 소상공인도 살리고” |
□ (신청 내용)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 등은 정부‧지자체 주관 소비촉진 행사* 기간 동안 종합유선방송사의 지역채널을 활용해 지역 소상공인 등이 생산한 상품**을 소개‧판매하는 방송 서비스에 대해 실증특례를 신청하였다.
* 2021 대한민국 동행세일(6.24∼7.11) 행사 등
** 권역 내 크리에이터와 연계하여 소상공인·농어업인·축산인 등의 상품 홍보영상 제작
□ (현행 규제) 방송법상 종합유선방송사업자의 지역채널에서 지역 내 소상공인, 농어업인 등의 상품 소개․판매 방송프로그램 송신 가능여부가 불명확하였다.
□ (심의 결과) 심의위원회는 신청기관이 ‘종합유선방송사업자 지역채널 커머스 방송 서비스’를 할 수 있도록 2년간 실증특례를 부여하였다.
ㅇ 다만, 정부‧지자체 주관 소비촉진행사 중 과기정통부 장관이 인정하는 행사(예: 2021 대한민국 동행세일)에 한정하여 진행이 가능하며,
ㅇ 1일 총 3시간 안에서 3회 이내, 상품의 공정하고 합리적인 선정, 전자상거래법 준수, 상품소개 및 판매방송 심의에 관한 규정 준수 등을 부가조건으로 부여하였다.
□ (기대 효과) 코로나 19로 위축된 지역경제 활성화, 소비자의 지역상품 구매 편의성 제고, 지역채널 공공성 강화 등이 기대된다.
(2] 플랫폼 기반 임시 택시운전 자격 운영 (실증특례) |
“택시 운전자격 취득 전이어도, 취업이 가능합니다!” |
※ 제10차 심의위(’20.6.30.) KM솔루션, 제13차 심의위(‘20.11.18.) 브이씨엔씨 등 지정건과 유사
□ (신청 내용) 디지티모빌리티는 택시 운전업무에 종사하려는 자*가 택시 운전자격 취득 전 임시로 플랫폼 가맹택시를 운행할 수 있고, 플랫폼 가맹사업자는 실시간으로 택시 운행을 관제·모니터링하는 서비스에 대해 실증특례를 신청하였다.
* 20세 이상, 범죄경력조회 시 결격사유가 없고 해당 사업용 자동차 운전경력 1년 이상 보유
□ (현행 규제) 여객자동차법상 택시 운전업무에 종사하려는 자는 택시운전 자격 취득과 법정필수교육을 이수하기 전에는 택시 운행이 불가능했다.
□ (심의 결과) 심의위원회는 디지티모빌리티가 ‘플랫폼 기반 임시 택시운전 자격운영’을 할 수 있도록 실증특례를 부여하였다.
ㅇ 다만, 대구‧포항‧경주 등에서 플랫폼 가맹택시 운수종사 희망자600명에 한정하여 임시택시운전 자격을 부여하였고,
ㅇ 안전문제 발생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업체가 실시하는 브랜드 택시 교육 이수, 사전 범죄경력 조회, 3개월 내 정식 택시운전자격 취득 등을 부가조건으로 부여하였다.
□ (기대 효과) 구직자에게 빠른 일자리를 제공하여 택시업계의 구인난 해소 등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3] 비대면 이동통신 가입 서비스 (임시허가) |
“알뜰폰 개통, 매장 안가고 네이버 인증서 본인확인으로 간편하게!” |
※ 제14차 심의위(‘20.12.29.) 국민은행, LGU+ 컨소시엄 지정건과 유사
□ (신청 내용) KT엠모바일‧네이버는 비대면 이동통신 가입 시 네이버 인증서*를 이용하여 편리하게 본인확인 후, 알뜰폰 휴대전화를 개통할 수 있는 서비스에 대해 임시허가를 신청하였다.
* 휴대폰본인인증, 계좌인증 2단계 인증 후 발급 및 이용
□ (현행 규제) 전기통신사업법상 전기통신사업자는 비대면 계약체결 시 전자서명 또는 이용약관이 정하는 증서 등을 통해 계약상대방이 본인임을 확인하도록 규정하고 있으나,
ㅇ 민간 전자서명인증을 위한 평가 및 심사 등에 상당기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어 현재 시점에 민간 인증서를 활용한 이동통신 가입 서비스 제공 가능 여부가 불명확하였다.
□ (심의 결과) 심의위원회는 신청기업이 전자서명법의 “전자서명인증사업자 평가·인정 제도”에 따라 운영기준 준수사실을 인정받을 때까지 임시허가를 부여하였다.
□ (기대 효과) 알뜰폰 시장 활성화, 간편한 모바일 민간 인증서비스로 이용자 편익 제고 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4] 행정·공공·민간기관 등의 모바일 전자고지 (임시허가) |
“꼭 필요한 안내문을 모바일 문자 서비스로 쉽고 안전하게!” |
※ 제9차 심의위(’20.5.13.) 카카오페이, 제15차 심의위(`21.1.20.) 엔에이치엔페이코 등 지정건과 유사
□ (신청 내용) SKT 등은 여권 유효기간 만료 사전 안내 등 행정‧공공·민간기관에서 기존에 종이우편으로 하던 각종 고지를 모바일(문자메시지)로 통지하고 확인하는 서비스에 대해 임시허가를 신청하였다.
※ 전자고지를 위해서는 해당기관이 보유한 주민번호를 본인확인기관(나이스평가정보 등)에 의뢰하여 암호화된 연계정보(CI)로 일괄변환 필요
□ (현행 규제) 정보통신망법상 행정‧공공‧민간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주민번호를 본인확인기관에서 암호화된 연계정보(CI)로 일괄 변환할 수 있는 명시적 근거 부재하여 모바일 전자고지 서비스가 어려웠다.
□ (심의 결과) 심의위원회는 신청기업이 모바일 전자고지를 추진하는 행정‧공공‧민간기관(법적으로 주민번호 수집근거 및 고지의무가 있는 기관)의 요청에 한해, 주민번호를 연계정보로 일괄 변환하여 모바일 전자고지 서비스를 할 수 있도록 임시허가를 부여하였다.
ㅇ 다만, 개별법에서 허용한 기관의 주민번호 처리목적 확인, 연계정보 오남용 방지 및 이용자 보호 관련 조치 등을 부가조건으로 부여하였다.
□ (기대 효과) 모바일 전자고지 활성화로 관련 비용 절감되고, 이용자의 편익이 제고될 것으로 기대된다.
(5] 자동복구누전차단기를 활용한 원격 전원 관리 시스템 (임시허가) |
“단순 오작동에는 직접 출동하지 않고, 원격으로 점검·복구해요!” |
※ 제14차 심의위(’20.12.29.) 금성계전 등 지정건과 유사
□ (신청 내용) 삼현씨앤에스는 원격지의 독립된 무인 통신중계소·기지국 등에 설치되는 자동복구 누전차단기*에 IoT 기술을 적용하여, 원격으로 전원상태를 모니터링·점검하고 복구하는 시스템에 대하여 임시허가를 신청하였다.
* 현재는 누전 발생 시 1회 자동복구 수행 후 30분 이내 추가 2회의 자동복구만 할 수 있어 단순 오류에도 직원이 산간오지 현장에 출동해야 하는 상황
□ (현행 규제) 전기생활용품안전법상 ‘원격 제어 기능이 있는 자동복구 누전차단기’에 대한 안전기준이 부재하여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기 어려웠다.
□ (심의 결과) 심의위원회는 신청기업의 ‘자동복구 누전차단기를 활용한 원격 전원관리 시스템’에 대해 임시허가를 부여하였다.
ㅇ 다만, 국가기술표준원을 통해 신청기업의 원격 전원관리 시스템이 자동복구 누전차단기의 차단요인(누전, 단락, 과전류 등)을 파악할 수 있는지 사전 시험을 거치도록 부가조건을 부여하였다.
□ (기대 효과) 무인기지국 등의 효율적·안정적 관리, 단순 장애로 인한 불필요한 원격지 출동 방지 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붙임1 : 제19차 심의위원회 처리 기업 현황
붙임2 : ICT 규제 샌드박스 처리 현황
붙임1 | 제19차 심의위원회 처리 기업 현황 |
한국케이블TV 방송협회 |
종합유선방송사업자 지역채널 커머스 방송 서비스(실증특례) | ||
사업분야 | 케이블 방송 산업 연구 및 사업 | 대표자명 | 이래운 |
설립일자 | 1994년 4월 20일 | 담당자 | 김상욱 팀장 |
기업분류 | 사단법인 | 연락처 | 02-398-5380 |
주 소 | (06193) 서울시 서대문구 서소문로 21 5층 |
디지티모빌리티 | 플랫폼 기반 임시 택시운전 자격운영(실증특례) | ||
사업분야 | 모빌리티, 택시운송가맹사업 | 대표자명 | 고장희 |
설립일자 | 2019년 1월 29일 | 담당자 | 이시혁 본부장 문해승 과장 |
기업분류 | 중소기업 | 연락처 | 053-767-4542, 1577-4542 |
주 소 | (42188) 대구광역시 수성구 무학로 196 (지산동) |
KT엠모바일 | 비대면 이동통신 가입 서비스(임시허가) | ||
사업분야 | 통신서비스 | 대표자명 | 채정호 |
설립일자 | 2015년 4월 2일 | 담당자 | 심이석 과장 |
기업분류 | 대기업 | 연락처 | 010-2671-9728(업무용) |
주 소 | (06193)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422 |
네이버 | 비대면 이동통신 가입 서비스(임시허가) | ||
사업분야 | 포털 및 기타 인터넷 서비스 | 대표자명 | 한성숙 |
설립일자 | 1999년 6월 2일 | 담당자 | 백진선 매니저 |
기업분류 | 대기업 | 연락처 | 031-784-4314 |
주 소 | (13561)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불정로6 그린팩토리 |
SKT | 행정·공공기관 및 민간기관 등의 모바일 전자고지(임시허가) | ||
사업분야 | 유·무선전화, 초고속인터넷 등 통신서비스 | 대표자명 | 박정호 |
설립일자 | 1984년 3월 29일 | 담당자 | 최정활 매니저 |
기업분류 | 대기업 | 연락처 | 010-9291-9317업무용) |
주 소 | (04539) 서울특별시 중구 을지로 65 (을지로2가, SK텔레콤빌딩) |
삼현씨앤에스 | 자동복구누전차단기를 활용한 원격 전원 관리 시스템(실증특례) | ||
사업분야 | 전기, 정보통신장비 전원 보호 | 대표자명 | 김정수 |
설립일자 | 2003년 1월 1일 | 담당자 | 장동수 부장 |
기업분류 | 중소기업 | 연락처 | 031-455-6061 |
주 소 | (15849)경기도 군포시 당정로 28번길 40 |
붙임2 | ICT 규제 샌드박스 처리 현황 |
구분 | 주요 내용 | 처리회차 | |
임시 허가 (45건) |
(KT) 행정·공공기관 고지서 모바일 전자고지 | 1차(’19.2.14.) | |
(카카오페이) 행정·공공기관 고지서 모바일 전자고지 | 1차(’19.2.14.) | ||
(스타코프) 스마트 전기자동차 충전콘센트 | 2차(’19.3.6.) | ||
(텔라움) 통신사 무인기지국 원격전원관리시스템 | 3차(’19.5.9.) | ||
(대한케이불) 태양광 발전 모니터링 서비스 | 4차(’19.7.11.) | ||
(인스타페이) QR코드 기반 O2O 결제서비스 | 4차(’19.7.11.) | ||
(티팩토리) 통신사 무인기지국 원격전원관리시스템 | 5차(’19.8.21.) | ||
(SKT) 모바일 운전면허 확인서비스 | 6차(’19.9.26.) | ||
(KT) 모바일 운전면허 확인서비스 | 6차(’19.9.26.) | ||
(LGU+) 모바일 운전면허 확인서비스 | 6차(’19.9.26.) | ||
(티머니) GPS 활용 택시 앱미터기 | 6차(’19.9.26.) | ||
(리라소프트) OBD와 GPS를 결합한 스마트 미터기 | 6차(’19.9.26.) | ||
(SKT) GPS 기반 앱미터기 | 6차(’19.9.26.) | ||
(카카오모빌리티) GPS 기반 앱미터기 | 6차(’19.9.26.) | ||
(리앤팍스) 가상현실(VR) 러닝머신 서비스 | 적극행정 처리 | 6차(’19.9.26.) | |
(네이버) 행정·공공기관 고지서 모바일 전자고지 | 7차(’19.11.27.) | ||
(우버코리아) GPS 기반 앱미터기 | 7차(’19.11.27.) | ||
(언레스·카카오페이) 디지털 매출전표 제공 서비스 | 적극행정 처리 | 7차(’19.11.27.) | |
(KT) 민간기관 등 고지서 모바일 전자고지 | 8차(’20.3.12.) | ||
(삼성전자·한국정보인증) 모바일 운전면허 확인서비스 | 8차(’20.3.12.) | ||
(카카오페이) 민간기관 등의 고지서 모바일 전자고지(알림톡) | 9차(’20.5.13.) | ||
(네이버) 민간기관 등의 고지서 모바일 전자고지(포털앱) | 9차(’20.5.13.) | ||
(스테이지파이브/KT/카카오페이) 비대면 이동통신 가입 서비스 | 10차(’20.6.30.) | ||
(KST모빌리티) GPS 기반 앱 미터기 | 10차(’20.6.30.) | ||
(KT) 비대면 이동통신 가입 | 10차(’20.6.30.) | ||
(LGU+) 비대면 이동통신 가입 서비스 | 11차(’20.9.3.) | ||
(카카오/카카오뱅크) 모바일 운전면허 확인 서비스 | 11차(’20.9.3.) | ||
(네이버) 모바일 운전면허 확인 서비스 | 11차(’20.9.3.) | ||
(국민연금공단·카카오뱅크) 모바일 신용정보 연계 서비스 | 적극행정 처리 | 12차(’20.9.23.) | |
(신세계엘앤비) 스마트오더 활용 무알콜 주류 판매 서비스 | 적극행정 처리 | 12차(’20.9.23.) | |
(브이씨엔씨) GPS 기반 앱 미터기 | 13차(’20.11.18.) | ||
(SKT) 비대면 이동통신 가입 서비스 | 13차(’20.11.18.) | ||
(KB국민은행) KB 인증서 활용 비대면 이동통신 가입서비스 | 14차(’20.12.29.) | ||
(네이버 외 3사) 네이버 인증서 활용 비대면 이동통신 가입서비스 | 14차(’20.12.29.) | ||
(아이콘루프) 모바일 운전면허 확인 서비스 | 14차(’20.12.29.) | ||
(신한카드) 모바일 운전면허 확인 서비스 | 14차(’20.12.29.) | ||
(금성계전) 자동복구 누전차단기를 활용한 원격 전원 관리 시스템 | 14차(’20.12.29.) | ||
(코웨이) 렌탈제품 스마트 구독 서비스 | 적극행정 처리 | 14차(’20.12.29.) | |
(코나아이) GPS 기반 앱미터기 | 15차(’21.1.20.) | ||
(엔에이치엔페이코 컨소시엄) 행정·공공·민간기관 모바일 전자고지 | 15차(’21.1.20.) | ||
(에비드넷) 다기관 의료데이터의 통합 분석 서비스 | 적극행정 처리 | 15차(’21.1.20.) | |
(코인플러그) 안면인식 기반 모바일 운전면허 확인 서비스 | 17차(’21.4.22.) | ||
(KT엠모바일·네이버) 네이버 인증서 활용 비대면 이동통신 가입 서비스 | 19차(’21.6.22.) | ||
(SKT) 행정·공공기관 및 민간기관 등의 모바일 전자고지 | 19차(’21.6.22.) | ||
(삼현씨앤에스) 자동복구 누전차단기를 활용한 원격전원관리시스템 | 19차(’21.6.22.) | ||
실증 특례 (66건) |
(휴이노‧고대병원) 손목시계형 심전도 장치 활용 심장관리 서비스 | 1차(’19.2.14.) | |
(올리브헬스케어) 임상시험 참여희망자 온라인 중개 서비스 | 적극행정 처리 | 1차(’19.2.14.) | |
(브이리스브이알) 이동형 VR 체험서비스 트럭 | 2차(’19.3.6.) | ||
(조인스오토) 모바일 기반 폐차 견적 비교 서비스 | 2차(’19.3.6.) | ||
(블락스톤) 개인인명구조용 해상조난신호기 | 2차(’19.3.6.) | ||
(뉴코애드윈드) 디지털 배달통을 활용한 오토바이 광고 서비스 | 3차(’19.5.9.) | ||
(모션디바이스) 가상현실(VR) 모션 시뮬레이터 | 3차(’19.5.9.) | ||
(코나투스) 앱 기반 자발적 택시동승 중개 서비스 | 4차(’19.7.11.) | ||
(심플프로젝트컴퍼니) 공유주방 기반 요식업(F&B) 비즈니스 플랫폼 | 4차(’19.7.11.) | ||
(탑교육문화원) 이동형 VR 체험 버스 | 5차(’19.8.21.) | ||
(버터플라이드림) 이동형 VR 체험 트럭 | 5차(’19.8.21.) | ||
(투어이즈) 이동형 VR 체험 트럭 | 5차(’19.8.21.) | ||
(가람기획) 이동형 VR 체험 버스 | 5차(’19.8.21.) | ||
(엘지유플러스) VR게임을 통한 이동형 5G 체험 서비스 | 5차(’19.8.21.) | ||
(이노넷‧청풍호유람선) TV 유휴채널 활용 와이파이 서비스 | 6차(’19.9.26.) | ||
(한결네트웍스) 원격제어 누전 차단기 | 6차(’19.9.26.) | ||
(캐시맬로) 모바일 환전 서비스 | 6차(’19.9.26.) | ||
(홈스토리생활) 직접 고용 기반 가사서비스 제공 플랫폼 | 7차(’19.11.27.) | ||
(위홈) 서울 지하철역 중심 내‧외국인 공유숙박 서비스 | 7차(’19.11.27.) | ||
(현대자동차·KST모빌리티) 수요응답 기반 커뮤니티형 대형승합택시 | 7차(’19.11.27.) | ||
(스크린승마) 이동형 가상현실 승마 체험 트럭 | 7차(’19.11.27.) | ||
(삼인데이타시스템) 주행중인 화물차 중량 계측용 전자저울 | 적극행정 처리 | 7차(’19.11.27.) | |
(LG전자‧서울대병원) 홈케어 알고리즘 개발 및 내원안내 서비스 | 적극행정 처리 | 8차(’20.3.12.) | |
(LG전자‧에임메드) 홈케어 건강관리 서비스 | 적극행정 처리 | 8차(’20.3.12.) | |
(나우버스킹) 주류에 대한 스마트 주문 및 결제 서비스 | 적극행정 처리 | 8차(’20.3.12.) | |
(로이쿠) 관광택시 중개 플랫폼 서비스 | 8차(’20.3.12.) | ||
(아이티아이씨앤씨) 생체신호를 이용한 위험감지 서비스 | 8차(’20.3.12.) | ||
(코액터스) 고요한 모빌리티 플랫폼 | 9차(’20.5.13.) | ||
(파파모빌리티) 교통약자 특화 모빌리티 플랫폼 | 9차(’20.5.13.) | ||
(스타릭스) 탑승 전 선결제 택시 플랫폼 | 9차(’20.5.13.) | ||
(언맨드솔루션) 자율주행 배달 로봇 | 9차(’20.5.13.) | ||
(만도) 자율주행 순찰 로봇 | 9차(’20.5.13.) | ||
(카카오모빌리티/KM솔루션) 택시 차고지 밖 교대 서비스 | 10차(’20.6.30.) | ||
(KST모빌리티) 택시 차고지 밖 교대 서비스 | 10차(’20.6.30.) | ||
(KM솔루션) 플랫폼 기반 임시 택시 운전자격 운영 | 10차(’20.6.30.) | ||
(KST모빌리티) 요금 선결제 가맹 택시 서비스 | 10차(’20.6.30.) | ||
(워프솔루션) 원거리 다중 무선충전 스탠드 | 10차(’20.6.30.) | ||
(칠링키친) 푸드트럭 공유주방 서비스 | 10차(’20.6.30.) | ||
(키친엑스) 배달 전문 공유주방 서비스 | 11차(’20.9.3.) | ||
(LBS 테크) 시각장애인 보행경로 안내 서비스 | 12차(’20.9.23.) | ||
(다자요) 농어촌 빈집 활용 숙박 | 12차(’20.9.23.) | ||
(우아한 형제들) 실내·외 자율주행 배달로봇 | 12차(’20.9.23.) | ||
(와이파워원) 85KHz 활용 전기버스 무선충전 서비스 | 12차(’20.9.23.) | ||
(미디어스코프) 모바일 연동 개방형 노래부스 | 12차(’20.9.23.) | ||
(브이씨엔씨) 가맹택시 탄력요금제 | 13차(’20.11.18.) | ||
(브이씨엔씨) 플랫폼 기반 임시 택시 운전자격 운영 | 13차(’20.11.18.) | ||
(위대한상사) 공유주방 서비스 | 13차(’20.11.18.) | ||
(카카오모빌리티, KM솔루션) 요금 선결제 가맹 택시 서비스 | 14차(’20.12.29.) | ||
(레인포컴퍼니) 렌터카를 활용한 차량 구독 및 플랫폼 운송 서비스 | 15차(’21.1.20.) | ||
(코인플러그) 모바일 청소년 연령 확인 서비스 | 적극행정 처리 | 16차(’21.4.7.) | |
(힐빙케어) 이동약자 맞춤 모빌리티 서비스 | 16차(’21.4.7.) | ||
(메이븐플러스, 네츠모빌리티) 이동약자 맞춤 모빌리티 서비스 | 16차(’21.4.7.) | ||
(타운즈) 아파트(오피스텔 포함)의 단지 내 자동차대여사업 중개 플랫폼 | 16차(’21.4.7.) | ||
(에이앤드에이앤터테인먼트) 가족형 오락센터 내 포인트 보상형 아케이드게임 서비스 | 16차(’21.4.7.) | ||
(영배) 가족형 오락센터 내 포인트 보상형 아케이드게임 서비스 | 16차(’21.4.7.) | ||
(짱) 가족형 오락센터 내 포인트 보상형 아케이드게임 서비스 | 16차(’21.4.7.) | ||
(펏스원) 가족형 오락센터 내 포인트 보상형 아케이드게임 서비스 | 16차(’21.4.7.) | ||
(네오푸드시스템) 공유주방 서비스 | 17차(’21.4.22.) | ||
(코액터스) 플랫폼 기반 임시 택시운전 자격 운영 | 17차(’21.4.22.) | ||
(파파모빌리티) 플랫폼 기반 임시 택시운전 자격 운영 | 17차(’21.4.22.) | ||
(진모빌리티) 플랫폼 기반 임시 택시운전 자격 운영 | 17차(’21.4.22.) | ||
(모빌테크) 자율주행 모빌리티용 고해상도 3차원 정밀지도 | 18차(’21.5.26.) | ||
(블록펫) 동물 안면인식 기술을 활용한 반려동물 등록 서비스 | 18차(’21.5.26.) | ||
(증강지능) 증강현실 기반 항공기 정비 교육 콘텐츠 | 18차(’21.5.26.) | ||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 등) 종합유선사업자 지역채널 커머스 방송 서비스 | 19차(’21.6.22.) | ||
(디지티모빌리티) 플랫폼 기반 임시 택시운전 자격 운영 | 19차(’21.6.2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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