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분기 적극행정 우수공무원 선발
2023.06.16 공정거래위원회
공정위, ‘2023년 1분기 적극행정 우수공무원’ 선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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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기기술 보호 가이드라인 제정‧배포, 온라인 다크패턴 대응방안 마련 등 6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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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정거래위원회(위원장 한기정, 이하 ‘공정위’)는 ’23년 1분기 적극행정 우수사례로 ‘중기기술 보호 가이드라인 제정‧배포, 온라인 다크패턴 대응방안 마련, 항공 마일리지 약관시정’ 등 3건을 선정하고, 담당 직원 6명을 ‘1분기 적극행정 우수공무원’으로 선발했다.
순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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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 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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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상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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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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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 보호 가이드라인을 배포하여 중기기술 탈취행위 근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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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이영․박대순 사무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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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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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다크패턴으로부터 소비자 보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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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병훈․원준희․정다정 사무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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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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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마일리지 약관시정으로 소비자 권익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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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형수 사무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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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수공무원 선발은 일반 국민들의 평가를 거쳐 외부 민간위원이 참여하는 적극행정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최종 결정됐다.
수상자들에게는 공정거래위원장 표창과 함께 성과급 최고 등급, 포상휴가 등 다양한 특전이 주어진다.
공정위는 앞으로도 적극행정 우수사례를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포상함으로써 공직사회의 적극행정 문화확산을 위해 노력할 것이다.
<붙임> ‘23년 1분기 적극행정 우수 사례’ 세부 내용
붙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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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년 1분기 적극행정 우수 사례’세부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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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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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 보호 가이드라인을 배포하여 중소기업 기술탈취행위 근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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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업무여건
□ 하도급법은 기술유용을 예방하기 위해 원사업자가 수급사업자의 기술자료를 요구할 때 기술자료요구서를 제공하고 비밀유지계약을 체결하도록 하는 의무를 부과하고 있다.
ㅇ 이는 대기업 등의 부당한 기술자료 요구 및 기술탈취를 예방하고, 관련 분쟁에서 피해사업자의 권리구제를 돕는 중요한 절차이다.
* 최근 언론보도에서도 기술탈취는 예방이 최우선이라고 지적하며, 해외 사례처럼 비밀유지협약(NDA) 체결의 중요성을 강조(’23.2.23 매경이코노미 등)
□ 그러나 관련 규정에 대한 인식·이해 부족으로 기술자료요구서 미제공 및 불완전 제공, 비밀유지계약 미체결 등 관련 법 위반 행위가 반복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 ’22년 하도급법 제12조의3(기술자료 유용 등) 위반 사건은 모두 기술자료요구서 미교부 행위를 수반하고 있음
ㅇ 실제 하도급거래 현장에서 근무하는 기업 담당자들도 규정 해석에 어려움을 토로하면서 이에 대한 질의를 지속적으로 제기하고 있다.
2. 「기술자료요구서 및 비밀유지계약서 작성 가이드라인」제정·배포
□ 김이영(국제카르텔조사과)·박대순 사무관(기술유용조사과)은 법 집행의 예측 가능성을 높이고 위반행위의 최소화를 위하여 100여 페이지에 이르는 가이드라인을 제정·배포하였다.
ㅇ 먼저 표, 그림, 실제 사례 등 다양한 형태의 자료를 적재적소에 삽입하고, 복잡한 내용은 Q&A로 다시 정리하는 등 정보 수요자의 눈높이에 부합하는 서술방식을 활용하였다.
- 이를 통해 법률 전문가가 아닌 일반 기업의 담당자들도 관련 규정을 쉽게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ㅇ 또한 10년 이상 축적된 심결례, 판례를 분석하여 하도급 사업자가 반드시 인지해야만 하는 필수 사례들을 선별하고 그 핵심 내용을 이해하기 쉽도록 편집·서술하였다.
ㅇ 뿐만 아니라 기술자료요구서 및 비밀유지계약서의 표준 양식과 여러 건의 작성 예시(샘플)을 수록하여, 사업자들이 현장에서 즉시 활용할 수 있을 정도의 실용성을 담보하였다.
□ 동 가이드라인은 기술탈취를 강력히 근절해야 한다는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여 그간의 피해 발생 이후의 사후적 제재를 넘어선 사전적 예방을 위하여 선제적으로 노력한 결과이며,
ㅇ 통상적 참고자료 수준을 넘어선 실효성 있는 가이드라인 제정을 위해 새롭고 다양한 시도를 적극적으로 보여주었다는 점에서 적극행정의 모범사례라 할 수 있다.
< 가이드라인 주요 목차 및 구성 >
I.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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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가이드라인의 목적 및 성격 2. 하도급법 상 기술자료 관련 규정 개요,
3. 적용 범위(하도급거래, 기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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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I. 기술자료요구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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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술자료요구서 제공 의무 개요, 2. 항목별 설명, 3. 작성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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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II. 비밀유지계약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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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비밀유지계약서 체결 의무 개요, 2. 항목별 설명,
3. 표준비밀유지계약서 양식 및 작성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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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V. 질의응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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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술자료 해당 여부, 2. 기술자료 제공 요구, 3. 기술자료요구서,
4. 비밀유지계약서, 5. 기술자료 유용행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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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 주요 법위반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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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산인프라코어(주), 현대건설기계(주), 삼성중공업(주), 대우조선해양(주), 삼성SDI(주) 등의 법위반 사례 11건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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Ⅵ. 관련 법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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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도급법·시행령 및 기술유용행위 심사지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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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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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다크패턴으로부터 소비자 보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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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업무여건
□ 온라인 거래 시 상품의 질과 가격으로 소비자를 끌어들이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에게 보여지는 화면(인터페이스)의 작은 조작을 통해 소비자의 착각, 실수 등을 유도하는 상술(이른바 ‘다크패턴’)이 크게 유행하고 있다.
ㅇ 이로 인한 소비자의 불편·불만이 증가함에 따라,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다크패턴에 대한 대책 마련 요구가 이어지는 상황이었다.
* 다크패턴 규제를 위한 법안이 다수 발의된 상황 [이용우의원안(‘22.6.14.), 이성만의원안(’22.7.1.), 김용판의원안(‘23.3.29.) 등]
** EU, 독일, 미국, 호주, OECD 등 주요 선진국 및 국제기구도 관련 입법에 나서거나 대책 마련 논의를 지속하고 있음
□ 그러나 다크패턴은 그 유형이 매우 다양하고 그 유형과 정도에 따라 명백한 기만행위부터 일상적인 마케팅까지 스펙트럼이 매우 넓어,
ㅇ 만약 이를 전면 금지할 경우 기업의 정상적인 마케팅 활동까지 위축될 우려가 커 구체적인 규율 방안을 마련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2. 온라인 다크패턴에 대한 대응방안 마련
□ 우병훈·원준희(소비자거래정책과)·정다정(온라인플랫폼정책과) 사무관은 이러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다크패턴을 실효적으로 규율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 앞으로 정책이 추진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였다.
ㅇ 먼저, 연구용역과 함께 소비자 인식·경험 조사, 국내외 입법례 분석 등을 수행하여 복잡·다양한 다크패턴의 유형을 4개 범주*, 19개 세부유형으로 분류하고 각 유형별로 규율 필요성을 검토하였다.
* 소비자로부터 금전적 이득을 편취하거나(편취형), 착각하도록 만들거나(오도형), 원치 않는 결정을 하도록 압박하거나(압박형), 결정을 방해(방해형)하는 행위
ㅇ 이를 통해 소비자 피해 유발 우려가 커 규율이 필요한 유형(13개)과 다른 기만행위와 결합되지 않으면 규율 필요성이 낮은 유형(6개)으로 구분하였다.
□ 위와 같은 검토 결과를 바탕으로 당정협의를 추진하여 다크패턴으로부터 소비자를 보호하기 위한 정책방향을 다음과 같이 도출하였다.(4.21)
① 규율이 필요한 13개 유형 중 현행법으로 규율하기 어려운 6개 유형에 대해 전자상거래법 개정 추진
② 다크패턴의 유형, 사례, 소비자 유의점 등을 담은 가이드라인을 배포(6월말)
③ 주요 전자상거래 분야별 다크패턴 활용 실태를 비교·분석해 소비자들에게 제공(하반기)
④ 현행법을 적용해서 시정할 수 있는 행위에 대해서는 지금처럼 적극적으로 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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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다크패턴 가이드라인을 배포하고 비교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사업자는 자율적으로 다크패턴 이용을 줄이고 소비자는 이에 대한 경각심을 가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이번 사례는 다크패턴의 유형별 규율 필요성 분석에 근거하여 다양한 규율방안을 선도적·적극적으로 제시하였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ㅇ 관련 정책의 차질 없는 추진을 통해 온라인 거래에서 다크패턴으로 인한 소비자 피해가 줄어들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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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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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마일리지 약관시정으로 소비자 권익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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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업무여건
□ 2008년부터 대한항공 및 아시아나항공의 마일리지에 유효기간이 도입되어 2019.1월부터 소멸하는 마일리지가 발생하게 되었다.
ㅇ 이에 공정위는 마일리지 사용을 쉽게 하기 위해 복합결제* 도입, 보너스좌석 운영 투명성 강화 등의 방안을 모색하였으며(’19년),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는 항공사 및 소관부처와 유효기간 연장을 협의하였다.
* 현금과 마일리지를 혼합하여 항공권을 구입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
- 항공사들은 코로나19 기간 중 마일리지 유효기간을 3회에 걸쳐 연장하면서도,‘마일리지 사용이 곤란한 기간에도 유효기간 도과로 미사용 마일리지가 소멸’되는 약관조항 자체의 시정에는 소극적이었다.
□ 이와 함께, 대한항공은 2019.12월 마일리지 제도 개편안을 발표하였는데, 개편안 적용 유예기간이 코로나19 팬데믹과 겹치면서 유예기간 동안 마일리지를 충분히 소진하기 어려운 상황이 초래되었다.
ㅇ 마찬가지로 대한항공은 코로나19 기간 중 동 개편안* 적용시기를 연장하면서도, ‘마일리지 공제기준 변경 시 12개월의 유예기간이 지나면 예외 없이 새로운 공제기준이 적용’되는 약관조항 자체의 시정에는 소극적이었다.
* 다만, 대한항공은 2023.2.22. 동 개편안의 시행 중단을 홈페이지에 공지
2. 적극적 해결노력을 통한 항공마일리지 약관 시정
□ 조형수 사무관(약관특수거래과)은 지속적이고 적극적인 해결노력을 통해 항공마일리지 관련약관인 「회원약관」상 ‘마일리지 유효기간’및‘마일리지 공제기준 변경 시 적용 유예기간’조항의 시정을 이끌어 냈다.
ㅇ 주요 시정 내용은 마일리지의 정상 사용이 어려운 경우‘마일리지 유효기간’및‘공제기준 변경 시 적용 유예기간’연장 근거를 명확히 하고,
- 공제기준 변경 시 항공서비스 관련 마일리지 소진방안(예시: 보너스좌석 증편, 복합결제 사용비중 확대 등)을 적극 시행하도록 약관에 명문화 하였다.
ㅇ 해당 약관조항의 시정에는 문구 작성의 기술적인 어려움이 존재하여 사업자들과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약관조항의 규범력을 담보하면서도 불필요한 분쟁은 예방할 수 있는 합리적인 시정안이 도출되도록 유도하였다.
* 한편, 동 약관조항 시정 이후 항공사들이 ’23년 6월 및 ’23년 12월에 만료되는 마일리지 유효기간을 각각 ’23년 12월 및 ’24년 12월로 추가 연장함으로써 소비자들의 마일리지 사용기회가 확대
□ 이번 사례는 유효기간이 있는 마일리지가 팬데믹과 같이 사실상 사용이 불가능한 시기에 소멸되어 소비자들이 손해를 보는 상황을 방지하고,
ㅇ 향후 사업자가 마일리지 관련 제도개편을 하는 경우 마일리지 소진방안을 적극적으로 마련하도록 하여 유예기간 중 소비자들에게 마일리지 사용기회가 충분히 제공되도록 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 2개 항공사 ‘회원약관’ 주요 시정 내용 >
구 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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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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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정 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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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정 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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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일리지 유효기간 조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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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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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일리지 유효기간에 코로나19와 같이 정상적인 사용이 곤란한 기간이 고려되지 않아 마일리지 사용이 사실상 어려운 상황에도 유효기간 경과로 마일리지가 소멸하게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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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여객운송 공급 중단 등으로 전체 회원들이 항공서비스 관련 마일리지 사용이 불가능하거나 현저히 제한되는 경우 유효기간 연장이 가능하도록 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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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일리지 공제기준 변경 시 유예기간 조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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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일리지 공제기준 변경 시 12개월의 유예기간이 지나면 예외 없이 새로운 공제기준이 적용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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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제기준 변경 예고 후 유예기간 중 기존 공제기준에 따른 마일리지 사용이 활성화되도록 적극적인 마일리지 소진방안을 시행하는 한편,
코로나19와 같이 항공여객운송 공급 중단 등으로 전체 회원들이 항공서비스 관련 마일리지 사용이 사실상 불가능한 경우 유예기간 연장이 가능하도록 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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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관련 주요 보도자료
“공정위, ‘중소기업 기술보호를 위한 가이드라인’ 배포(’23.4.13.)”
“온라인 다크패턴으로부터 소비자 보호를 위한 정책방향 발표(’23.4.21.)”
“팬데믹 상황 재연 시 마일리지 유효기간 연장된다(’23.4.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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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면 도움이 되는 정책 및 지원사업 > 정부 정책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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