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및 2022년 가구특성별 소비자물가 작성결과
2023.06.02 통계청
2021년 및 2022년
가구특성별 소비자물가 작성 결과
(실험적통계)
|
- 가구원수, 가구주 연령 및 근로자여부, 소득·소비지출 등 가구특성별 소비패턴 차이에 따른 물가변동을 파악할 수 있는 참고용 물가지표
|
2021년 및 2022년
가구특성별 소비자물가 작성 결과
|
1. 총 괄
전반적으로 1인, 39세이하, 근로자, 소득‧지출 상위 가구의 물가상승률이 낮고 2인이상, 60세이상, 근로자외, 소득 중‧하위, 지출 중‧하위 가구의 물가상승률이 높음
|
□ 2021년 소비자물가 등락률은 39세이하 가구가 2.0%로 가장 낮고, 60세이상 가구가 3.1%로 가장 높음
ㅇ 1인(2.3%), 39세이하(2.0%), 근로자(2.4%), 소득상위(2.4%), 지출상위(2.3%) 가구가 전체가구 2.5%보다 낮고
ㅇ 2인이상(2.6%), 60세이상(3.1%), 근로자외(2.7%), 소득하위(2.7%), 지출하위(2.8%), 지출중위(2.6%) 가구는 전체가구 2.5%보다 높음
□ 2022년 소비자물가 등락률은 1인 및 지출상위 가구가 4.8%로 가장 낮고, 60세이상 및 지출중위 가구가 5.3%로 가장 높음
ㅇ 1인(4.8%), 39세이하(4.9%), 근로자(5.0%), 소득상위(5.0%), 지출상위(4.8%) 가구가 전체가구 5.1%보다 낮고
ㅇ 60세이상(5.3%), 근로자외(5.2%), 소득중위(5.2%), 지출중위(5.3%) 가구는 전체가구 5.1%보다 높음
< 가구특성별 소비자물가 등락률(%) >
2. 가구원수별 소비자물가
2021년 1인 가구 2.3%, 2인이상 가구 2.6% 각각 상승
2022년 1인 가구 4.8%, 2인이상 가구 5.1% 각각 상승
|
□ 가구원수별 소비지출액 비중(가중치)
ㅇ 1인 가구는 주택·수도·전기‧연료, 음식·숙박, 식료품‧비주류음료 순으로 높음
ㅇ 2인이상 가구는 식료품·비주류음료, 주택·수도·전기‧연료, 음식‧숙박 순으로 높음
□ 2021년 소비자물가 등락률
ㅇ 1인 가구는 통신(-0.9%)이 하락하였으나, 식료품‧비주류음료(5.8%), 교통(5.3%), 음식‧숙박(2.7%), 주택‧수도‧전기‧연료(1.4%) 등이 상승하여 2.3% 상승
ㅇ 2인이상 가구는 통신(-0.9%), 보건(-0.1%)이 하락하였으나, 식료품‧비주류음료(5.9%), 교통(6.5%), 음식‧숙박(2.7%), 주택‧수도‧전기‧연료(1.7%) 등이 상승하여 2.6% 상승
□ 2022년 소비자물가 등락률
ㅇ 1인 가구는 음식‧숙박(7.6%), 주택‧수도‧전기‧연료(4.2%), 교통(8.2%), 식료품‧비주류음료(5.7%) 등이 상승하여 4.8% 상승
ㅇ 2인이상 가구는 교통(10.0%), 식료품‧비주류음료(6.0%), 음식‧숙박(7.6%), 주택‧수도‧전기‧연료(5.8%) 등이 상승하여 5.1% 상승
<지출목적별 분류명을 아래와 같이 약식표기>
01_식료품 : 식료품 및 비주류음료, 02_주류 : 주류 및 담배, 03_의류 : 의류 및 신발, 04_주택 : 주택, 수도, 전기 및 연료, 05_가사 : 가정용품 및 가사서비스, 06_보건 : 보건, 07_교통 : 교통, 08_통신 : 통신, 09_문화 : 오락 및 문화, 10_교육 : 교육, 11_음식 : 음식 및 숙박, 12_기타 : 기타 상품 및 서비스
|
< 가구원수별 지출목적별 가중치, 등락률, 기여도 >
지출목적별
가구특성별
|
총지수
|
01
식료품
|
02
주류
|
03
의류
|
04
주택
|
05
가사
|
06
보건
|
07
교통
|
08
통신
|
09
문화
|
10
교육
|
11
음식
|
12
기타
|
|
가중치
|
전체
|
1000.0
|
154.5
|
16.5
|
48.6
|
171.6
|
53.9
|
87.2
|
106.0
|
48.4
|
57.5
|
70.3
|
131.3
|
54.2
|
1인
|
1000.0
|
128.3
|
22.4
|
45.3
|
254.2
|
44.4
|
82.1
|
95.5
|
43.0
|
59.6
|
15.0
|
157.1
|
53.2
|
|
2인이상
|
1000.0
|
160.1
|
13.9
|
49.1
|
155.0
|
56.1
|
88.5
|
108.4
|
49.6
|
56.9
|
81.3
|
126.4
|
54.6
|
|
2021년
|
||||||||||||||
등락률
(%)
|
전체
|
2.5
|
5.9
|
0.4
|
0.6
|
1.6
|
1.9
|
-0.1
|
6.3
|
-0.9
|
0.4
|
0.9
|
2.7
|
2.0
|
1인
|
2.3
|
5.8
|
0.3
|
0.7
|
1.4
|
2.1
|
0.1
|
5.3
|
-0.9
|
0.6
|
0.5
|
2.7
|
1.7
|
|
2인이상
|
2.6
|
5.9
|
0.5
|
0.5
|
1.7
|
1.9
|
-0.1
|
6.5
|
-0.9
|
0.4
|
0.9
|
2.7
|
2.1
|
|
기여도
(%p)
|
전체
|
2.50
|
0.91
|
0.01
|
0.03
|
0.28
|
0.10
|
-0.01
|
0.67
|
-0.04
|
0.02
|
0.06
|
0.36
|
0.11
|
1인
|
2.25
|
0.74
|
0.01
|
0.03
|
0.35
|
0.09
|
0.01
|
0.51
|
-0.04
|
0.03
|
0.01
|
0.42
|
0.09
|
|
2인이상
|
2.55
|
0.94
|
0.01
|
0.03
|
0.26
|
0.10
|
-0.01
|
0.71
|
-0.05
|
0.02
|
0.07
|
0.35
|
0.11
|
|
2022년
|
||||||||||||||
등락률
(%)
|
전체
|
5.1
|
5.9
|
2.2
|
3.1
|
5.5
|
4.8
|
0.8
|
9.7
|
0.9
|
2.8
|
1.3
|
7.6
|
6.1
|
1인
|
4.8
|
5.7
|
2.0
|
3.1
|
4.2
|
5.2
|
0.8
|
8.2
|
0.9
|
2.9
|
0.7
|
7.6
|
5.8
|
|
2인이상
|
5.1
|
6.0
|
2.5
|
3.2
|
5.8
|
4.8
|
0.8
|
10.0
|
0.9
|
2.9
|
1.4
|
7.6
|
6.2
|
|
기여도
(%p)
|
전체
|
5.08
|
0.94
|
0.04
|
0.15
|
0.93
|
0.26
|
0.07
|
1.07
|
0.04
|
0.16
|
0.09
|
1.00
|
0.33
|
1인
|
4.82
|
0.76
|
0.04
|
0.14
|
1.06
|
0.23
|
0.07
|
0.80
|
0.04
|
0.17
|
0.01
|
1.20
|
0.31
|
|
2인이상
|
5.15
|
0.99
|
0.03
|
0.15
|
0.90
|
0.27
|
0.07
|
1.13
|
0.04
|
0.16
|
0.11
|
0.96
|
0.34
|
< 가구원수별 주요 지출목적별 등락률 및 기여도 >
* 수치는 등락률(%), 높이는 해당 지출목적별 기여도(%p)를 나타냄
3. 가구주 연령별 소비자물가
2021년 39세이하 2.0%, 40~59세 2.5%, 60세이상 3.1% 각각 상승
2022년 39세이하 4.9%, 40~59세 5.1%, 60세이상 5.3% 각각 상승
|
□ 가구주 연령별 소비지출액 비중(가중치)
ㅇ 39세이하 가구는 주택·수도·전기‧연료, 음식·숙박, 식료품‧비주류음료 순으로 높음
ㅇ 40~59세 가구는 주택·수도·전기‧연료, 식료품·비주류음료, 음식‧숙박 순으로 높음
ㅇ 60세이상 가구는 식료품‧비주류음료, 주택·수도·전기‧연료, 보건 순으로 높음
□ 2021년 소비자물가 등락률
ㅇ 39세이하 가구는 통신(-1.1%), 보건(-1.0%)이 하락하였으나, 교통(5.6%), 식료품‧비주류음료(4.9%), 음식‧숙박(2.6%) 등이 상승하여 2.0% 상승
ㅇ 40~59세 가구는 통신(-1.0%), 보건(-0.2%)이 하락하였으나, 식료품‧비주류음료(5.8%), 교통(6.4%), 음식‧숙박(2.7%) 등이 상승하여 2.5% 상승
ㅇ 60세이상 가구는 통신(-0.6%)이 하락하였으나, 식료품‧비주류음료(6.5%), 교통(7.1%), 주택‧수도‧전기‧연료(1.9%) 등이 상승하여 3.1% 상승
□ 2022년 소비자물가 등락률
ㅇ 39세이하 가구는 음식‧숙박(7.6%), 교통(8.8%), 주택‧수도‧전기‧연료(3.9%), 식료품‧비주류음료(6.8%) 등이 상승하여 4.9% 상승
ㅇ 40~59세 가구는 교통(9.9%), 음식‧숙박(7.6%), 식료품‧비주류음료(6.3%), 주택‧수도‧전기‧연료(5.4%) 등이 상승하여 5.1% 상승
ㅇ 60세이상 가구는 주택‧수도‧전기‧연료(7.4%), 식료품‧비주류음료(4.9%), 교통(10.6%), 음식‧숙박(7.8%) 등이 상승하여 5.3% 상승
<지출목적별 분류명을 아래와 같이 약식표기>
01_식료품 : 식료품 및 비주류음료, 02_주류 : 주류 및 담배, 03_의류 : 의류 및 신발, 04_주택 : 주택, 수도, 전기 및 연료, 05_가사 : 가정용품 및 가사서비스, 06_보건 : 보건, 07_교통 : 교통, 08_통신 : 통신, 09_문화 : 오락 및 문화, 10_교육 : 교육, 11_음식 : 음식 및 숙박, 12_기타 : 기타 상품 및 서비스
|
< 가구주 연령별 지출목적별 가중치, 등락률, 기여도 >
지출목적별
가구특성별
|
총지수
|
01
식료품
|
02
주류
|
03
의류
|
04
주택
|
05
가사
|
06
보건
|
07
교통
|
08
통신
|
09
문화
|
10
교육
|
11
음식
|
12
기타
|
||
가중치
|
전체
|
1000.0
|
154.5
|
16.5
|
48.6
|
171.6
|
53.9
|
87.2
|
106.0
|
48.4
|
57.5
|
70.3
|
131.3
|
54.2
|
|
39세이하
|
1000.0
|
115.3
|
15.9
|
54.6
|
212.9
|
56.1
|
58.4
|
110.3
|
46.8
|
70.3
|
44.9
|
156.2
|
58.2
|
||
40~59세
|
1000.0
|
144.9
|
14.9
|
49.3
|
151.6
|
50.5
|
77.5
|
111.4
|
50.9
|
57.8
|
105.1
|
133.2
|
52.9
|
||
60세이상
|
1000.0
|
219.2
|
15.8
|
40.1
|
179.1
|
60.9
|
141.0
|
89.3
|
44.4
|
43.3
|
10.1
|
102.6
|
54.2
|
||
|
65세이상
|
1000.0
|
242.7
|
14.9
|
33.9
|
184.2
|
62.2
|
164.5
|
75.4
|
39.0
|
38.5
|
7.0
|
87.4
|
50.4
|
|
2021년
|
|||||||||||||||
등락률
(%)
|
전체
|
2.5
|
5.9
|
0.4
|
0.6
|
1.6
|
1.9
|
-0.1
|
6.3
|
-0.9
|
0.4
|
0.9
|
2.7
|
2.0
|
|
39세이하
|
2.0
|
4.9
|
0.2
|
0.4
|
1.5
|
1.5
|
-1.0
|
5.6
|
-1.1
|
0.4
|
0.4
|
2.6
|
1.4
|
||
40~59세
|
2.5
|
5.8
|
0.4
|
0.6
|
1.6
|
1.8
|
-0.2
|
6.4
|
-1.0
|
0.4
|
1.0
|
2.7
|
2.2
|
||
60세이상
|
3.1
|
6.5
|
0.9
|
0.7
|
1.9
|
2.5
|
0.4
|
7.1
|
-0.6
|
0.6
|
0.7
|
2.8
|
2.1
|
||
|
65세이상
|
3.1
|
6.5
|
1.0
|
0.7
|
1.9
|
2.7
|
0.4
|
7.0
|
-0.6
|
0.6
|
0.8
|
2.9
|
1.9
|
|
기여도
(%p)
|
전체
|
2.50
|
0.91
|
0.01
|
0.03
|
0.28
|
0.10
|
-0.01
|
0.67
|
-0.04
|
0.02
|
0.06
|
0.36
|
0.11
|
|
39세이하
|
2.04
|
0.56
|
0.00
|
0.02
|
0.31
|
0.08
|
-0.06
|
0.62
|
-0.05
|
0.03
|
0.02
|
0.41
|
0.08
|
||
40~59세
|
2.46
|
0.84
|
0.01
|
0.03
|
0.24
|
0.09
|
-0.01
|
0.71
|
-0.05
|
0.02
|
0.10
|
0.36
|
0.12
|
||
60세이상
|
3.05
|
1.42
|
0.01
|
0.03
|
0.34
|
0.15
|
0.05
|
0.63
|
-0.02
|
0.03
|
0.01
|
0.29
|
0.12
|
||
|
65세이상
|
3.08
|
1.58
|
0.01
|
0.02
|
0.35
|
0.17
|
0.07
|
0.52
|
-0.02
|
0.02
|
0.01
|
0.25
|
0.10
|
|
2022년
|
|||||||||||||||
등락률
(%)
|
전체
|
5.1
|
5.9
|
2.2
|
3.1
|
5.5
|
4.8
|
0.8
|
9.7
|
0.9
|
2.8
|
1.3
|
7.6
|
6.1
|
|
39세이하
|
4.9
|
6.8
|
2.3
|
3.2
|
3.9
|
4.6
|
0.8
|
8.8
|
1.0
|
2.5
|
1.1
|
7.6
|
5.5
|
||
40~59세
|
5.1
|
6.3
|
2.3
|
3.1
|
5.4
|
4.7
|
0.8
|
9.9
|
0.9
|
2.9
|
1.4
|
7.6
|
6.4
|
||
60세이상
|
5.3
|
4.9
|
2.5
|
3.2
|
7.4
|
5.3
|
0.8
|
10.6
|
0.8
|
3.5
|
0.8
|
7.8
|
6.2
|
||
|
65세이상
|
5.2
|
4.7
|
2.8
|
3.2
|
7.8
|
5.5
|
0.8
|
10.3
|
0.8
|
3.4
|
1.1
|
7.9
|
5.9
|
|
기여도
(%p)
|
전체
|
5.08
|
0.94
|
0.04
|
0.15
|
0.93
|
0.26
|
0.07
|
1.07
|
0.04
|
0.16
|
0.09
|
1.00
|
0.33
|
|
39세이하
|
4.91
|
0.80
|
0.04
|
0.17
|
0.82
|
0.26
|
0.05
|
1.00
|
0.04
|
0.17
|
0.05
|
1.19
|
0.32
|
||
40~59세
|
5.08
|
0.95
|
0.03
|
0.15
|
0.81
|
0.24
|
0.06
|
1.14
|
0.05
|
0.16
|
0.15
|
1.01
|
0.34
|
||
60세이상
|
5.33
|
1.11
|
0.04
|
0.13
|
1.31
|
0.32
|
0.11
|
0.99
|
0.04
|
0.15
|
0.01
|
0.80
|
0.33
|
||
|
65세이상
|
5.16
|
1.17
|
0.04
|
0.11
|
1.42
|
0.34
|
0.12
|
0.81
|
0.03
|
0.13
|
0.01
|
0.69
|
0.30
|
< 가구주 연령별 주요 지출목적별 등락률 및 기여도 >
* 수치는 등락률(%), 높이는 해당 지출목적별 기여도(%p)를 나타냄
4. 가구주 근로자여부별 소비자물가
2021년 근로자 가구 2.4%, 근로자외 가구 2.7% 각각 상승
2022년 근로자 가구 5.0%, 근로자외 가구 5.2% 각각 상승
|
□ 가구주 근로자여부별 소비지출액 비중(가중치)
ㅇ 근로자 가구는 주택·수도·전기‧연료, 식료품‧비주류음료, 음식·숙박 순으로 높음
ㅇ 근로자외 가구는 식료품·비주류음료, 주택·수도·전기‧연료, 음식‧숙박 순으로 높음
□ 2021년 소비자물가 등락률
ㅇ 근로자 가구는 통신(-0.9%), 보건(-0.3%)이 하락하였으나, 식료품‧비주류음료(5.7%), 교통(6.1%), 음식‧숙박(2.7%), 주택‧수도‧전기‧연료(1.6%) 등이 상승하여 2.4% 상승
ㅇ 근로자외 가구는 통신(-0.9%)이 하락하였으나, 식료품‧비주류음료(6.1%), 교통(6.8%), 음식‧숙박(2.7%), 주택‧수도‧전기‧연료(1.7%) 등이 상승하여 2.7% 상승
□ 2022년 소비자물가 등락률
ㅇ 근로자 가구는 교통(9.4%), 음식‧숙박(7.5%), 식료품‧비주류음료(6.2%), 주택‧수도‧전기‧연료(5.0%) 등이 상승하여 5.0% 상승
ㅇ 근로자외 가구는 주택‧수도‧전기‧연료(6.2%), 교통(10.5%), 식료품‧비주류음료(5.5%), 음식‧숙박(7.8%) 등이 상승하여 5.2% 상승
<지출목적별 분류명을 아래와 같이 약식표기>
01_식료품 : 식료품 및 비주류음료, 02_주류 : 주류 및 담배, 03_의류 : 의류 및 신발, 04_주택 : 주택, 수도, 전기 및 연료, 05_가사 : 가정용품 및 가사서비스, 06_보건 : 보건, 07_교통 : 교통, 08_통신 : 통신, 09_문화 : 오락 및 문화, 10_교육 : 교육, 11_음식 : 음식 및 숙박, 12_기타 : 기타 상품 및 서비스
|
< 가구주 근로자여부별 지출목적별 가중치, 등락률, 기여도 >
지출목적별
가구특성별
|
총지수
|
01
식료품
|
02
주류
|
03
의류
|
04
주택
|
05
가사
|
06
보건
|
07
교통
|
08
통신
|
09
문화
|
10
교육
|
11
음식
|
12
기타
|
|
가중치
|
전체
|
1000.0
|
154.5
|
16.5
|
48.6
|
171.6
|
53.9
|
87.2
|
106.0
|
48.4
|
57.5
|
70.3
|
131.3
|
54.2
|
근로자
|
1000.0
|
141.9
|
15.0
|
50.9
|
169.5
|
53.3
|
77.4
|
111.2
|
47.5
|
59.8
|
79.4
|
140.4
|
53.7
|
|
근로자외
|
1000.0
|
178.5
|
15.9
|
44.0
|
176.1
|
55.6
|
106.0
|
96.8
|
50.3
|
52.9
|
52.8
|
115.3
|
55.8
|
|
2021년
|
||||||||||||||
등락률
(%)
|
전체
|
2.5
|
5.9
|
0.4
|
0.6
|
1.6
|
1.9
|
-0.1
|
6.3
|
-0.9
|
0.4
|
0.9
|
2.7
|
2.0
|
근로자
|
2.4
|
5.7
|
0.4
|
0.5
|
1.6
|
1.7
|
-0.3
|
6.1
|
-0.9
|
0.4
|
0.9
|
2.7
|
1.9
|
|
근로자외
|
2.7
|
6.1
|
0.6
|
0.6
|
1.7
|
2.2
|
0.2
|
6.8
|
-0.9
|
0.5
|
0.9
|
2.7
|
2.1
|
|
기여도
(%p)
|
전체
|
2.50
|
0.91
|
0.01
|
0.03
|
0.28
|
0.10
|
-0.01
|
0.67
|
-0.04
|
0.02
|
0.06
|
0.36
|
0.11
|
근로자
|
2.40
|
0.81
|
0.01
|
0.03
|
0.27
|
0.09
|
-0.02
|
0.68
|
-0.04
|
0.03
|
0.07
|
0.38
|
0.10
|
|
근로자외
|
2.68
|
1.10
|
0.01
|
0.03
|
0.29
|
0.12
|
0.02
|
0.66
|
-0.04
|
0.03
|
0.05
|
0.31
|
0.12
|
|
2022년
|
||||||||||||||
등락률
(%)
|
전체
|
5.1
|
5.9
|
2.2
|
3.1
|
5.5
|
4.8
|
0.8
|
9.7
|
0.9
|
2.8
|
1.3
|
7.6
|
6.1
|
근로자
|
5.0
|
6.2
|
2.4
|
3.1
|
5.0
|
4.7
|
0.8
|
9.4
|
0.9
|
2.8
|
1.4
|
7.5
|
6.1
|
|
근로자외
|
5.2
|
5.5
|
2.4
|
3.1
|
6.2
|
5.1
|
0.8
|
10.5
|
0.9
|
3.0
|
1.3
|
7.8
|
6.2
|
|
기여도
(%p)
|
전체
|
5.08
|
0.94
|
0.04
|
0.15
|
0.93
|
0.26
|
0.07
|
1.07
|
0.04
|
0.16
|
0.09
|
1.00
|
0.33
|
근로자
|
5.02
|
0.91
|
0.03
|
0.16
|
0.83
|
0.25
|
0.06
|
1.08
|
0.04
|
0.16
|
0.11
|
1.06
|
0.32
|
|
근로자외
|
5.23
|
1.02
|
0.04
|
0.14
|
1.09
|
0.28
|
0.08
|
1.06
|
0.04
|
0.16
|
0.07
|
0.90
|
0.34
|
< 가구주 근로자여부별 주요 지출목적별 등락률 및 기여도 >
* 수치는 등락률(%), 높이는 해당 지출목적별 기여도(%p)를 나타냄
5. 균등화소득 수준별 소비자물가
2021년 소득하위 2.7%, 소득중위 2.5%, 소득상위 2.4% 각각 상승
2022년 소득하위 5.1%, 소득중위 5.2%, 소득상위 5.0% 각각 상승
|
□ 균등화소득 수준별 소비지출액 비중(가중치)
ㅇ 소득하위 가구는 주택·수도·전기‧연료, 식료품‧비주류음료, 보건 순으로 높음
ㅇ 소득중위 가구는 주택·수도·전기‧연료, 식료품·비주류음료, 음식‧숙박 순으로 높음
ㅇ 소득상위 가구는 주택·수도·전기‧연료, 음식‧숙박, 교통 순으로 높음
□ 2021년 소비자물가 등락률
ㅇ 소득하위 가구는 통신(-0.8%)이 하락하였으나, 식료품‧비주류음료(6.1%), 교통(6.8%), 주택‧수도‧전기‧연료(1.5%) 등이 상승하여 2.7% 상승
ㅇ 소득중위 가구는 통신(-0.9%), 보건(-0.3%)이 하락하였으나, 식료품‧비주류음료(5.8%), 교통(6.8%), 음식‧숙박(2.8%) 등이 상승하여 2.5% 상승
ㅇ 소득상위 가구는 통신(-0.9%)이 하락하였으나, 식료품‧비주류음료(5.8%), 교통(5.5%), 음식‧숙박(2.7%) 등이 상승하여 2.4% 상승
□ 2022년 소비자물가 등락률
ㅇ 소득하위 가구는 주택‧수도‧전기‧연료(6.2%), 식료품‧비주류음료(5.2%), 교통(10.3%), 음식‧숙박(7.9%) 등이 상승하여 5.1% 상승
ㅇ 소득중위 가구는 교통(10.3%), 음식‧숙박(7.6%), 식료품‧비주류음료(6.1%), 주택‧수도‧전기‧연료(5.3%) 등이 상승하여 5.2% 상승
ㅇ 소득상위 가구는 교통(8.7%), 음식‧숙박(7.5%), 식료품‧비주류음료(6.2%), 주택‧수도‧전기‧연료(5.2%) 등이 상승하여 5.0% 상승
<지출목적별 분류명을 아래와 같이 약식표기>
01_식료품 : 식료품 및 비주류음료, 02_주류 : 주류 및 담배, 03_의류 : 의류 및 신발, 04_주택 : 주택, 수도, 전기 및 연료, 05_가사 : 가정용품 및 가사서비스, 06_보건 : 보건, 07_교통 : 교통, 08_통신 : 통신, 09_문화 : 오락 및 문화, 10_교육 : 교육, 11_음식 : 음식 및 숙박, 12_기타 : 기타 상품 및 서비스
|
< 균등화소득 수준별 지출목적별 가중치, 등락률, 기여도 >
지출목적별
가구특성별
|
총지수
|
01
식료품
|
02
주류
|
03
의류
|
04
주택
|
05
가사
|
06
보건
|
07
교통
|
08
통신
|
09
문화
|
10
교육
|
11
음식
|
12
기타
|
|
가중치
|
전체
|
1000.0
|
154.5
|
16.5
|
48.6
|
171.6
|
53.9
|
87.2
|
106.0
|
48.4
|
57.5
|
70.3
|
131.3
|
54.2
|
소득하위20%
|
1000.0
|
205.2
|
19.7
|
33.6
|
222.1
|
48.4
|
115.3
|
75.6
|
51.5
|
46.6
|
33.6
|
101.1
|
47.2
|
|
소득중위60%
|
1000.0
|
155.5
|
15.6
|
48.6
|
171.8
|
51.7
|
83.2
|
102.5
|
51.6
|
56.0
|
74.8
|
136.9
|
51.9
|
|
소득상위20%
|
1000.0
|
126.4
|
12.4
|
56.2
|
145.7
|
61.9
|
81.9
|
130.2
|
40.3
|
65.7
|
79.8
|
136.3
|
63.3
|
|
2021년
|
||||||||||||||
등락률(%)
|
전체
|
2.5
|
5.9
|
0.4
|
0.6
|
1.6
|
1.9
|
-0.1
|
6.3
|
-0.9
|
0.4
|
0.9
|
2.7
|
2.0
|
소득하위20%
|
2.7
|
6.1
|
0.6
|
0.6
|
1.5
|
2.3
|
0.2
|
6.8
|
-0.8
|
0.5
|
0.8
|
2.8
|
1.9
|
|
소득중위60%
|
2.5
|
5.8
|
0.4
|
0.5
|
1.6
|
1.8
|
-0.3
|
6.8
|
-0.9
|
0.5
|
0.8
|
2.8
|
2.1
|
|
소득상위20%
|
2.4
|
5.8
|
0.4
|
0.6
|
1.8
|
1.8
|
0.0
|
5.5
|
-0.9
|
0.4
|
0.9
|
2.7
|
2.0
|
|
기여도(%p)
|
전체
|
2.50
|
0.91
|
0.01
|
0.03
|
0.28
|
0.10
|
-0.01
|
0.67
|
-0.04
|
0.02
|
0.06
|
0.36
|
0.11
|
소득하위20%
|
2.65
|
1.26
|
0.01
|
0.02
|
0.34
|
0.11
|
0.02
|
0.51
|
-0.04
|
0.02
|
0.03
|
0.28
|
0.09
|
|
소득중위60%
|
2.49
|
0.90
|
0.01
|
0.02
|
0.27
|
0.09
|
-0.02
|
0.69
|
-0.05
|
0.03
|
0.06
|
0.38
|
0.11
|
|
소득상위20%
|
2.42
|
0.74
|
0.00
|
0.04
|
0.27
|
0.11
|
0.00
|
0.71
|
-0.04
|
0.02
|
0.07
|
0.36
|
0.12
|
|
2022년
|
||||||||||||||
등락률(%)
|
전체
|
5.1
|
5.9
|
2.2
|
3.1
|
5.5
|
4.8
|
0.8
|
9.7
|
0.9
|
2.8
|
1.3
|
7.6
|
6.1
|
소득하위20%
|
5.1
|
5.2
|
2.3
|
3.1
|
6.2
|
5.3
|
0.8
|
10.3
|
0.9
|
2.8
|
1.2
|
7.9
|
5.9
|
|
소득중위60%
|
5.2
|
6.1
|
2.4
|
3.1
|
5.3
|
4.8
|
0.8
|
10.3
|
0.9
|
2.8
|
1.4
|
7.6
|
6.3
|
|
소득상위20%
|
5.0
|
6.2
|
2.4
|
3.2
|
5.2
|
4.7
|
0.8
|
8.7
|
0.9
|
3.0
|
1.4
|
7.5
|
5.8
|
|
기여도(%p)
|
전체
|
5.08
|
0.94
|
0.04
|
0.15
|
0.93
|
0.26
|
0.07
|
1.07
|
0.04
|
0.16
|
0.09
|
1.00
|
0.33
|
소득하위20%
|
5.06
|
1.11
|
0.04
|
0.10
|
1.36
|
0.26
|
0.09
|
0.81
|
0.04
|
0.13
|
0.04
|
0.80
|
0.28
|
|
소득중위60%
|
5.15
|
0.98
|
0.04
|
0.15
|
0.90
|
0.25
|
0.07
|
1.10
|
0.05
|
0.16
|
0.10
|
1.04
|
0.33
|
|
소득상위20%
|
5.01
|
0.81
|
0.03
|
0.18
|
0.75
|
0.29
|
0.07
|
1.16
|
0.04
|
0.19
|
0.11
|
1.03
|
0.37
|
< 균등화소득 수준별 주요 지출목적별 등락률 및 기여도 >
* 수치는 등락률(%), 높이는 해당 지출목적별 기여도(%p)를 나타냄
6. 소비지출 수준별 소비자물가
2021년 지출하위 2.8%, 지출중위 2.6%, 지출상위 2.3% 각각 상승
2022년 지출하위 5.1%, 지출중위 5.3%, 지출상위 4.8% 각각 상승
|
□ 소비지출 수준별 소비지출액 비중(가중치)
ㅇ 소비지출 중·하위 가구는 주택·수도·전기‧연료, 식료품‧비주류음료, 음식‧숙박 순으로 높음
ㅇ 지출상위 가구는 교통, 주택·수도·전기‧연료, 음식‧숙박 순으로 높음
□ 2021년 소비자물가 등락률
ㅇ 지출하위 가구는 식료품‧비주류음료(6.3%), 교통(6.5%), 주택‧수도‧전기‧연료(1.4%), 음식‧숙박(2.8%) 등이 상승하여 2.8% 상승
ㅇ 지출중위 가구는 통신(-0.8%), 보건(-0.1%)이 하락하였으나, 식료품‧비주류음료(5.9%), 교통(8.6%), 음식‧숙박(2.8%) 등이 상승하여 2.6% 상승
ㅇ 지출상위 가구는 통신(-1.4%), 보건(-0.2%)이 하락하였으나, 교통(4.7%), 식료품‧비주류음료(5.7%), 음식‧숙박(2.7%) 등이 상승하여 2.3% 상승
□ 2022년 소비자물가 등락률
ㅇ 지출하위 가구는 주택‧수도‧전기‧연료(5.9%), 식료품‧비주류음료(4.9%), 음식‧숙박(7.7%), 교통(9.4%) 등이 상승하여 5.1% 상승
ㅇ 지출중위 가구는 음식‧숙박(7.6%), 교통(12.3%), 식료품‧비주류음료(5.9%), 주택‧수도‧전기‧연료(5.5%) 등이 상승하여 5.3% 상승
ㅇ 지출상위 가구는 교통(7.8%), 음식‧숙박(7.6%), 식료품‧비주류음료(6.4%), 주택‧수도‧전기‧연료(5.2%) 등이 상승하여 4.8% 상승
<지출목적별 분류명을 아래와 같이 약식표기>
01_식료품 : 식료품 및 비주류음료, 02_주류 : 주류 및 담배, 03_의류 : 의류 및 신발, 04_주택 : 주택, 수도, 전기 및 연료, 05_가사 : 가정용품 및 가사서비스, 06_보건 : 보건, 07_교통 : 교통, 08_통신 : 통신, 09_문화 : 오락 및 문화, 10_교육 : 교육, 11_음식 : 음식 및 숙박, 12_기타 : 기타 상품 및 서비스
|
< 소비지출 수준별 지출목적별 가중치, 등락률, 기여도 >
지출목적별
가구특성별
|
총지수
|
01
식료품
|
02
주류
|
03
의류
|
04
주택
|
05
가사
|
06
보건
|
07
교통
|
08
통신
|
09
문화
|
10
교육
|
11
음식
|
12
기타
|
|
가중치
|
전체
|
1000.0
|
154.5
|
16.5
|
48.6
|
171.6
|
53.9
|
87.2
|
106.0
|
48.4
|
57.5
|
70.3
|
131.3
|
54.2
|
지출하위20%
|
1000.0
|
228.4
|
23.5
|
31.6
|
275.6
|
35.5
|
95.8
|
60.6
|
47.8
|
37.4
|
3.2
|
116.3
|
44.3
|
|
지출중위60%
|
1000.0
|
172.3
|
18.3
|
47.7
|
189.7
|
47.0
|
92.1
|
81.7
|
55.7
|
54.3
|
44.7
|
143.0
|
53.5
|
|
지출상위20%
|
1000.0
|
119.3
|
10.0
|
52.4
|
131.1
|
66.4
|
80.1
|
145.8
|
39.2
|
64.7
|
114.2
|
119.5
|
57.3
|
|
2021년
|
||||||||||||||
등락률(%)
|
전체
|
2.5
|
5.9
|
0.4
|
0.6
|
1.6
|
1.9
|
-0.1
|
6.3
|
-0.9
|
0.4
|
0.9
|
2.7
|
2.0
|
지출하위20%
|
2.8
|
6.3
|
0.8
|
0.7
|
1.4
|
2.3
|
0.2
|
6.5
|
0.1
|
0.8
|
0.9
|
2.8
|
2.1
|
|
지출중위60%
|
2.6
|
5.9
|
0.4
|
0.6
|
1.5
|
1.8
|
-0.1
|
8.6
|
-0.8
|
0.6
|
0.8
|
2.8
|
2.2
|
|
지출상위20%
|
2.3
|
5.7
|
0.4
|
0.5
|
1.9
|
1.9
|
-0.2
|
4.7
|
-1.4
|
0.3
|
0.9
|
2.7
|
1.8
|
|
기여도(%p)
|
전체
|
2.50
|
0.91
|
0.01
|
0.03
|
0.28
|
0.10
|
-0.01
|
0.67
|
-0.04
|
0.02
|
0.06
|
0.36
|
0.11
|
지출하위20%
|
2.82
|
1.45
|
0.02
|
0.02
|
0.39
|
0.08
|
0.02
|
0.39
|
0.01
|
0.03
|
0.00
|
0.33
|
0.09
|
|
지출중위60%
|
2.64
|
1.01
|
0.01
|
0.03
|
0.28
|
0.08
|
-0.01
|
0.70
|
-0.04
|
0.03
|
0.04
|
0.39
|
0.12
|
|
지출상위20%
|
2.26
|
0.68
|
0.00
|
0.03
|
0.25
|
0.13
|
-0.01
|
0.69
|
-0.05
|
0.02
|
0.10
|
0.32
|
0.10
|
|
2022년
|
||||||||||||||
등락률(%)
|
전체
|
5.1
|
5.9
|
2.2
|
3.1
|
5.5
|
4.8
|
0.8
|
9.7
|
0.9
|
2.8
|
1.3
|
7.6
|
6.1
|
지출하위20%
|
5.1
|
4.9
|
2.4
|
3.2
|
5.9
|
5.8
|
0.8
|
9.4
|
0.6
|
3.1
|
0.8
|
7.7
|
6.8
|
|
지출중위60%
|
5.3
|
5.9
|
2.2
|
3.2
|
5.5
|
4.9
|
0.8
|
12.3
|
0.9
|
3.0
|
1.3
|
7.6
|
6.6
|
|
지출상위20%
|
4.8
|
6.4
|
2.7
|
3.1
|
5.2
|
4.7
|
0.8
|
7.8
|
1.1
|
2.7
|
1.4
|
7.6
|
5.5
|
|
기여도(%p)
|
전체
|
5.08
|
0.94
|
0.04
|
0.15
|
0.93
|
0.26
|
0.07
|
1.07
|
0.04
|
0.16
|
0.09
|
1.00
|
0.33
|
지출하위20%
|
5.14
|
1.17
|
0.06
|
0.10
|
1.61
|
0.20
|
0.08
|
0.59
|
0.03
|
0.12
|
0.00
|
0.90
|
0.30
|
|
지출중위60%
|
5.33
|
1.05
|
0.04
|
0.15
|
1.02
|
0.23
|
0.08
|
1.07
|
0.05
|
0.16
|
0.06
|
1.09
|
0.35
|
|
지출상위20%
|
4.78
|
0.79
|
0.03
|
0.16
|
0.68
|
0.31
|
0.06
|
1.17
|
0.04
|
0.17
|
0.15
|
0.91
|
0.31
|
< 소비지출 수준별 주요 지출목적별 등락률 및 기여도 >
* 수치는 등락률(%), 높이는 해당 지출목적별 기여도(%p)를 나타냄
'알면 도움이 되는 정책 및 지원사업 > 정부 정책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방소멸 대응을 위해 7개 부처 합동 지역활력타운 조성 본격 추진 (0) | 2023.06.02 |
---|---|
청렴한 조직문화 조성을 위한 고위직 자체 청렴도 평가 (0) | 2023.06.02 |
가족과 함께하면 좋은 6월의 가로수길 (0) | 2023.06.01 |
2023년 5월 수출입 동향 (0) | 2023.06.01 |
2023년 4월 온라인쇼핑 동향 (0) | 2023.06.0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