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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4월 온라인쇼핑 동향

by 정부정책과 지원사업등을 우빗거리다(Ubit) 2023. 6.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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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4월 온라인쇼핑 동향

2023.06.01 통계청

 

 

2023년 4월 온라인쇼핑 동향 (요약)

 

(총 거래액) 178,615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6.0%(1169억원) 증가

(상품군별) 여행 및 교통서비스*(43.3%), 음‧식료품**(11.4%), 이쿠폰서비스** (40.0%) 등의 영향으로 증가

*
마스크 해제, 코로나 관련 규제 완화 등에 따른 외부활동 증가 영향
**
온라인쇼핑의 꾸준한 수요 증가 영향

- 상품군별 거래액 구성비음‧식료품(13.3%, 23,773억원), 음식서비스(11.8%, 21,070억원), 여행 및 교통서비스(10.3%, 18,456억원) 순으로 높음

(취급상품범위별) 종합몰의 거래액은 11905억원, 전문몰의 거래액은 67,710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3.4%, 10.6% 각각 증가

(운영형태별) 온라인몰의 거래액은 136,219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4.2% 증가하고, 온․오프라인병행몰의 거래액은 42,396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12.3% 증가

(모바일 거래액) 131,577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4.5%(5,700억원) 증가

총 거래액 중 모바일 거래액 비중*73.7%로 전년동월대비 1.0%p 감소
* 음식서비스(98.2%), 애완용품(81.3%), 아동·유아용품(80.5%) 순

 

 

 

참고

< 소매판매액 중 온라인쇼핑 거래액 비중 >

(경상금액, 억원, %)


2022년
2023년
연간
4월
2월
3월p
4월p
◦소매판매액(A)
6,255,518
516,659
482,425
543,412
524,836
◦온라인쇼핑 거래액
2,098,790
168,446
170,420
186,577
178,615
- 온라인쇼핑 상품 거래액(B)1)
1,546,106
125,422
121,567
136,675
127,655
비 중(B/A)
24.7
24.3
25.2
25.2
24.3

1) 「여행 및 교통서비스, 문화 및 레저서비스, 이쿠폰서비스, 음식서비스, 기타서비스 거래액」 제외

 

2023년 4월 온라인쇼핑 동향

 

 

1. 개 요

 

□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6.0% 증가한 17조 8,615억원이며,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은 4.5% 증가한 13조 1,577억원을 기록

 

○ 전월대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4.3%,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3.9% 각각 감소

 

○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73.7%로 전년동월(74.7%)에 비해 1.0%p 감소

 

< 온라인쇼핑 거래액 동향 >

(억원, %, %p)


2022년
2023년
전월대비
전년동월대비
연간
4월
3월p
4월p
증감액
증감률(차)
증감액
증감률(차)
◦ 총 거래액(A)
2,098,790
168,446
186,577
178,615
-7,962
-4.3
10,169
6.0

모바일
거래액(B)
1,569,016
125,878
136,987
131,577
-5,409
-3.9
5,700
4.5
비 중(B/A)
74.8
74.7
73.4
73.7
-
0.3
-
-1.0

 

< 온라인쇼핑 거래액 동향 >

 

2. 상품군별 거래액

 

□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ㅊ

 

○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가전‧전자(-7.6%) 등에서 감소했으나, 여행 및 교통서비스(43.3%), 음‧식료품(11.4%), 이쿠폰서비스(40.0%) 등에서 증가

 

- 전월대비로는 여행 및 교통서비스(3.4%) 등에서 증가했으나, 컴퓨터 및 주변기기(-22.8%), 의복(-8.4%) 등에서 감소

 

○ 상품군별 거래액 구성비는 음‧식료품(13.3%), 음식서비스(11.8%), 여행 및 교통서비스(10.3%) 순으로 높음

 

 

<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전년동월비) 증감 >

 

<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

(억원, %)


2022년
2023년
전월대비
전년동월대비
구성비
연간
4월
3월p
4월p
증감액
증감률
증감액
증감률
◦ 합 계
2,098,790
168,446
186,577
178,615
-7,962
-4.3
10,169
6.0
100.0
- 가 전
299,649
22,652
24,368
21,578
-2,790
-11.4
-1,073
-4.7
12.1

․컴퓨터 및 주변기기
91,239
7,156
8,642
6,676
-1,966
-22.8
-480
-6.7
3.7

․가전·전자
151,895
11,976
11,055
11,062
7
0.1
-915
-7.6
6.2

․통신기기
56,515
3,519
4,671
3,841
-830
-17.8
322
9.1
2.2
- 도 서
43,902
3,585
4,426
3,454
-972
-22.0
-131
-3.7
1.9

․서적
25,943
2,119
2,629
1,862
-767
-29.2
-258
-12.2
1.0

․사무·문구
17,959
1,465
1,798
1,592
-205
-11.4
127
8.7
0.9
- 패 션
520,694
45,194
47,312
45,557
-1,755
-3.7
363
0.8
25.5

․의복
192,975
17,205
18,171
16,641
-1,529
-8.4
-564
-3.3
9.3

․신발
38,685
3,409
3,693
3,436
-257
-7.0
27
0.8
1.9

․가방
27,510
2,295
2,728
2,577
-151
-5.5
282
12.3
1.4

․패션용품 및 액세서리
37,438
2,941
3,155
3,081
-73
-2.3
140
4.8
1.7

․스포츠·레저용품
61,130
5,512
5,048
5,246
198
3.9
-266
-4.8
2.9

․화장품
110,976
9,140
9,929
10,005
76
0.8
864
9.5
5.6

․아동·유아용품
51,979
4,691
4,589
4,571
-18
-0.4
-120
-2.6
2.6
- 식 품
361,050
28,755
32,855
31,610
-1,246
-3.8
2,855
9.9
17.7

․음·식료품
266,438
21,336
24,696
23,773
-922
-3.7
2,437
11.4
13.3

․농축수산물
94,611
7,419
8,160
7,836
-323
-4.0
418
5.6
4.4
- 생 활
282,518
22,134
24,980
22,651
-2,329
-9.3
516
2.3
12.7

․생활용품
165,316
13,311
14,533
13,747
-786
-5.4
436
3.3
7.7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
42,496
2,813
3,588
2,665
-923
-25.7
-148
-5.2
1.5

․가구
51,976
4,222
4,759
4,236
-523
-11.0
14
0.3
2.4

․애완용품
22,731
1,789
2,100
2,002
-97
-4.6
213
11.9
1.1
- 서비스
552,685
43,024
49,902
50,960
1,058
2.1
7,936
18.4
28.5

․여행 및 교통서비스
167,277
12,881
17,843
18,456
613
3.4
5,575
43.3
10.3

․문화 및 레저서비스
24,072
1,651
1,914
2,025
111
5.8
374
22.7
1.1

․이쿠폰서비스
73,259
5,376
7,474
7,524
50
0.7
2,148
40.0
4.2

․음식서비스
265,940
21,369
21,089
21,070
-19
-0.1
-298
-1.4
11.8

․기타서비스
22,138
1,748
1,581
1,884
303
19.2
137
7.8
1.1
- 기 타
38,293
3,102
2,733
2,806
73
2.7
-296
-9.5
1.6

 

□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의복(-4.7%) 등에서 감소했으나, 여행 및 교통서비스(40.0%), 음‧식료품(7.8%), 이쿠폰서비스(22.8%) 등에서 증가

 

- 전월대비로는 여행 및 교통서비스(4.2%) 등에서 증가했으나, 의복(-10.1%), 컴퓨터 및 주변기기(-22.8%) 등에서 감소

 

○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구성비는 음식서비스(15.7%), 음‧식료품(13.2%), 여행 및 교통서비스(9.6%) 순으로 높음

 

 

<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전년동월비) 증감 >

 

<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

(억원, %)


2022년
2023년
전월대비
전년동월대비
구성비
연간
4월
3월p
4월p
증감액
증감률
증감액
증감률
◦ 합 계
1,569,016
125,878
136,987
131,577
-5,409
-3.9
5,700
4.5
100.0
- 가 전
186,474
13,545
15,102
13,603
-1,499
-9.9
58
0.4
10.3

․컴퓨터 및 주변기기
45,714
3,556
4,280
3,304
-976
-22.8
-251
-7.1
2.5

․가전·전자
99,188
7,480
7,324
7,425
102
1.4
-55
-0.7
5.6

․통신기기
41,573
2,509
3,498
2,873
-625
-17.9
364
14.5
2.2
- 도 서
23,673
1,918
2,409
1,891
-518
-21.5
-27
-1.4
1.4

․서적
12,628
1,026
1,317
927
-390
-29.6
-99
-9.6
0.7

․사무·문구
11,045
892
1,092
963
-128
-11.8
72
8.0
0.7
- 패 션
392,498
33,764
35,686
33,646
-2,040
-5.7
-118
-0.3
25.6

․의복
146,889
13,063
13,842
12,446
-1,396
-10.1
-616
-4.7
9.5

․신발
26,966
2,391
2,531
2,274
-257
-10.2
-117
-4.9
1.7

․가방
20,685
1,700
1,930
1,848
-82
-4.2
148
8.7
1.4

․패션용품 및 액세서리
29,325
2,307
2,412
2,325
-87
-3.6
18
0.8
1.8

․스포츠·레저용품
44,305
4,039
3,618
3,772
154
4.3
-266
-6.6
2.9

․화장품
81,501
6,434
7,625
7,299
-327
-4.3
865
13.4
5.5

․아동·유아용품
42,827
3,831
3,726
3,681
-46
-1.2
-150
-3.9
2.8
- 식 품
271,920
21,771
24,144
23,227
-918
-3.8
1,456
6.7
17.7

․음·식료품
200,679
16,172
18,144
17,430
-713
-3.9
1,258
7.8
13.2

․농축수산물
71,241
5,599
6,001
5,797
-204
-3.4
198
3.5
4.4
- 생 활
199,670
16,098
17,279
16,228
-1,051
-6.1
130
0.8
12.3

․생활용품
125,906
10,147
10,777
10,156
-621
-5.8
9
0.1
7.7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
16,426
1,348
1,330
1,360
29
2.2
11
0.9
1.0

․가구
38,541
3,104
3,477
3,085
-391
-11.3
-19
-0.6
2.3

․애완용품
18,797
1,499
1,695
1,627
-68
-4.0
128
8.6
1.2
- 서비스
470,232
36,731
40,706
41,373
668
1.6
4,642
12.6
31.4

․여행 및 교통서비스
118,863
8,996
12,084
12,594
510
4.2
3,598
40.0
9.6

․문화 및 레저서비스
14,362
979
1,085
1,110
25
2.3
131
13.4
0.8

․이쿠폰서비스
63,528
4,747
5,883
5,829
-53
-0.9
1,083
22.8
4.4

․음식서비스
260,648
20,913
20,717
20,687
-30
-0.1
-226
-1.1
15.7

․기타서비스
12,831
1,097
937
1,153
216
23.1
57
5.2
0.9
- 기 타
24,548
2,051
1,661
1,611
-51
-3.1
-441
-21.5
1.2

 

□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

 

○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음식서비스(98.2%), 애완용품(81.3%), 아동‧유아용품(80.5%) 순으로 높음

 

- 전년동월대비 가전‧전자(4.6%p) 등에서 증가했으나, 이쿠폰서비스(-10.8%p), 문화 및 레저서비스(-4.5%p) 등에서 감소

 

- 전월대비로는 화장품(-3.8%p) 등에서 감소했으나,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13.9%p), 가방(1.0%p) 등에서 증가

 

<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 >

(%, %p)


2022년
2023년
증 감
연간
4월
3월p
4월p
전월차
전년동월차
◦ 합 계
74.8
74.7
73.4
73.7
0.3
-1.0
- 가 전
62.2
59.8
62.0
63.0
1.0
3.2

․컴퓨터 및 주변기기
50.1
49.7
49.5
49.5
0.0
-0.2

․가전·전자
65.3
62.5
66.2
67.1
0.9
4.6

․통신기기
73.6
71.3
74.9
74.8
-0.1
3.5
- 도 서
53.9
53.5
54.4
54.7
0.3
1.2

․서적
48.7
48.4
50.1
49.8
-0.3
1.4

․사무·문구
61.5
60.9
60.7
60.5
-0.2
-0.4
- 패 션
75.4
74.7
75.4
73.9
-1.5
-0.8

․의복
76.1
75.9
76.2
74.8
-1.4
-1.1

․신발
69.7
70.1
68.6
66.2
-2.4
-3.9

․가방
75.2
74.1
70.7
71.7
1.0
-2.4

․패션용품 및 액세서리
78.3
78.4
76.5
75.5
-1.0
-2.9

․스포츠·레저용품
72.5
73.3
71.7
71.9
0.2
-1.4

․화장품
73.4
70.4
76.8
73.0
-3.8
2.6

․아동·유아용품
82.4
81.7
81.2
80.5
-0.7
-1.2
- 식 품
75.3
75.7
73.5
73.5
0.0
-2.2

․음·식료품
75.3
75.8
73.5
73.3
-0.2
-2.5

․농축수산물
75.3
75.5
73.5
74.0
0.5
-1.5
- 생 활
70.7
72.7
69.2
71.6
2.4
-1.1

․생활용품
76.2
76.2
74.2
73.9
-0.3
-2.3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
38.7
47.9
37.1
51.0
13.9
3.1

․가구
74.2
73.5
73.1
72.8
-0.3
-0.7

․애완용품
82.7
83.8
80.7
81.3
0.6
-2.5
- 서비스
85.1
85.4
81.6
81.2
-0.4
-4.2

․여행 및 교통서비스
71.1
69.8
67.7
68.2
0.5
-1.6

․문화 및 레저서비스
59.7
59.3
56.7
54.8
-1.9
-4.5

․이쿠폰서비스
86.7
88.3
78.7
77.5
-1.2
-10.8

․음식서비스
98.0
97.9
98.2
98.2
0.0
0.3

․기타서비스
58.0
62.7
59.3
61.2
1.9
-1.5
- 기 타
64.1
66.1
60.8
57.4
-3.4
-8.7

 

3. 취급상품범위별 및 운영형태별 거래액

 

○ 온라인쇼핑 취급상품범위별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종합몰은 3.4% 증가한 11조 905억원을, 전문몰은 10.6% 증가한 6조 7,710억원을 기록

 

- 전월대비 종합몰은 4.2%, 전문몰은 4.3% 각각 감소

 

○ 온라인쇼핑 운영형태별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온라인몰은 4.2% 증가한 13조 6,219억원을, 온·오프라인병행몰은 12.3% 증가한 4조 2,396억원을 기록

 

- 전월대비 온라인몰은 3.3%, 온·오프라인병행몰은 7.3% 각각 감소

 

< 취급상품범위별 및 운영형태별 거래액 동향 >

(억원, %)


2022년
2023년
전월대비
전년동월대비
연간
4월
3월p
4월p
증감액
증감률
증감액
증감률
◦ 총 거래액
2,098,790
168,446
186,577
178,615
-7,962
-4.3
10,169
6.0
취급상품
범위별
종합몰1)
1,326,080
107,221
115,807
110,905
-4,902
-4.2
3,684
3.4
비 중
63.2
63.7
62.1
62.1
-
-
-
-
전문몰2)
772,710
61,225
70,769
67,710
-3,060
-4.3
6,485
10.6
비 중
36.8
36.3
37.9
37.9
-
-
-
-
운 영
형태별
온라인몰3)
1,622,712
130,684
140,831
136,219
-4,612
-3.3
5,535
4.2
비 중
77.3
77.6
75.5
76.3
-
-
-
-
온·오프라인
병행몰4)
476,079
37,762
45,746
42,396
-3,350
-7.3
4,634
12.3
비 중
22.7
22.4
24.5
23.7
-
-
-
-

 

1) 인터넷상에서 취급하는 상품군이 다양하게 구성되어 여러 종류의 상품을 일괄 구매할 수 있는 온라인쇼핑몰

2) 인터넷상에서 하나의 상품군 또는 주된 상품군만을 구성하여 판매하는 온라인쇼핑몰

3) 컴퓨터 및 네트워크 기반(온라인)을 통해서만 상품 및 서비스를 최종소비자에게 판매하는 온라인쇼핑몰

4) 온라인 뿐만 아니라 기존의 상거래방식(오프라인)을 병행하여 상품 및 서비스를 최종소비자에게 판매하는 쇼핑몰

 

참고

< 소매판매액 중 온라인쇼핑 거래액 비중 >

(경상금액, 억원, %)


소매판매액(A)
온라인쇼핑 거래액
온라인쇼핑 상품 거래액(B)1)
비중(B/A)
2020
5,479,265
1,582,840
1,261,993
23.0
2021
5,923,782
1,902,231
1,454,955
24.6
2022
6,255,518
2,098,790
1,546,106
24.7
2020.2/4
1,374,091
369,742
300,837
21.9
3/4
1,386,498
400,801
315,798
22.8
4/4
1,421,307
448,073
356,632
25.1
2021.1/4
1,384,742
445,552
346,996
25.1
2/4
1,472,853
462,484
355,273
24.1
3/4
1,495,492
473,872
355,108
23.7
4/4
1,570,695
520,323
397,578
25.3
2022.1/4
1,483,468
502,131
379,305
25.6
2/4
1,573,292
516,594
380,696
24.2
3/4
1,582,960
526,992
380,891
24.1
4/4
1,615,798
553,073
405,215
25.1
2023.1/4p
1,552,356
537,418
386,617
24.9
2021. 4
485,703
149,506
115,674
23.8
5
500,504
158,778
121,540
24.3
6
486,646
154,200
118,059
24.3
7
493,103
159,273
119,323
24.2
8
483,972
155,335
115,012
23.8
9
518,417
159,265
120,773
23.3
10
517,896
166,860
127,491
24.6
11
517,768
172,981
133,589
25.8
12
535,031
180,483
136,499
25.5
2022. 1
505,281
168,558
126,296
25.0
2
455,812
157,492
119,084
26.1
3
522,375
176,081
133,925
25.6
4
516,659
168,446
125,422
24.3
5
538,965
177,101
130,417
24.2
6
517,668
171,047
124,857
24.1
7
521,490
173,326
123,354
23.7
8
525,058
180,086
130,167
24.8
9
536,412
173,581
127,370
23.7
10
539,885
179,709
131,938
24.4
11
533,539
184,389
136,603
25.6
12
542,374
188,976
136,674
25.2
2023. 1
526,520
180,421
128,375
24.4
2
482,425
170,420
121,567
25.2
3p
543,412
186,577
136,675
25.2
4p
524,836
178,615
127,655
24.3

1) 「여행 및 교통서비스, 문화 및 레저서비스, 이쿠폰서비스, 음식서비스, 기타서비스 거래액」 제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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