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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벤처기업부, 백년시장을 역사와 문화의 복합공간으로 육성 추진

by 정부정책과 지원사업등을 우빗거리다(Ubit) 2023. 4.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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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벤처기업부, 백년시장을 역사와 문화의 복합공간으로 육성 추진

2023.04.07 중소벤처기업부

중소벤처기업부, 백년시장을 역사와 문화의 복합공간으로 육성 추진
- 100년 이상 된 전통시장의 새로운 도약을 위한 지원 방안 마련

- 정부, 상인, 민간이 합심하여 세계적인 전통시장으로 키울 계획

 

백년을 넘은 전통시장이 역사와 문화의 복합공간으로 재탄생된다.

 

중소벤처기업부(장관 이영)는 4.7(금), 서울 광장시장에서 조주현 차관 주재로 백년시장 상인과의 간담회를 열고, 100년 이상 영업 중인 전통시장(이하 백년시장)이 세계인이 즐겨 찾는 명품시장으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백년시장 발전 프로젝트’를 추진한다고 발표하였다.

 

이번 정책 추진방향 발표와 간담회는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4월 1일, 서문시장 100주년 기념식 축사에서 언급한 “전통시장을 복합문화공간으로 발전시키겠다”는 상인들과의 약속에 대한 이행 조치 일환이다.

 

중소벤처기업부는 네 가지 추진전략을 통해 백년시장을 세계적인 시장으로 만들겠다는 계획이다.

 

첫째, 능력 있는 상인을 육성한다.

 

상인들이 스스로 변화의 주체가 될 수 있도록 상인대학 등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혁신역량을 강화하고, 협동조합 설립 등 조직화를 통해 공동 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둘째, 백년시장을 하나의 역사·문화공간으로 만든다.

 

해외 유명 전통시장처럼 백년시장이 그 자체로 하나의 문화상품이 될 수 있도록 백년시장의 역사를 스토리로 만들고, 시장만의 볼거리·먹거리와 K-푸드, K-컬처를 연계한 팔도 관광상품을 개발한다.

 

셋째, 디지털 전환을 촉진한다.

 

국내·외 각지에서 백년시장의 자체 브랜드 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온라인 플랫폼 입점과 글로벌 배송 시스템을 구축하고, 배송 로봇 등 디지털 신기술 이용이 가능한 스마트 시장으로 탈바꿈한다.

 

마지막으로 주변 상권과 상생한다.

 

백년시장과 주변 상권이 함께 발전할 수 있도록 상인, 지역민, 상권 전문가가 함께하는 지역발전 상생협의체를 만들고, 로컬크리에이터 등을 활용해 지역 상권 활성화 계획 수립을 지원한다.

 

중소벤처기업부는 백년시장을 명실상부한 최고의 명품시장으로 만들기 위해 줄탁동시(啐啄同時)*의 마음으로 상인의 변화 노력이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정부의 정책 수단을 대폭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 줄탁동시(啐啄同時) : 병아리가 알에서 깨어나기 위해서는 어미 닭이 밖에서 쪼고 병아리가 안에서 쪼며 서로 도와야 일이 순조롭게 완성됨을 의미

 

조주현 차관은 “오늘 발표한 정책 추진방향을 기초로 현장의 목소리를 지속적으로 수렴하여 지원 대상, 선정 방식 등 구체적인 사업계획을 마련해 올해 7월경 발표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참고 1

“백년시장 발전 프로젝트”계획I(안)

 

. 추진 배경

 

□ 우리 전통시장은 사회 구성원 간의 생활 속에서 물물 거래 및 만남의 장소로서 자연 발생적으로 형성되어 주기적․정기적으로 개설

 

□ 세계 유명 시장이나 남대문시장, 서문시장 등 역사가 깊은 전통시장이 혁신을 통해 전 세계인이 찾는 시장으로 발전했듯이,

 

◦ 서민경제의 근간이자 우리 문화유산으로서 가치가 높은 백년 이상 된 전통시장을 혁신하여 K-컬처의 한 축으로 발전시킬 필요가 있음

 

. 백년전통시장 현황

 

□ 전통시장(오일장, 상설시장 등) 개설 이후 100년 이상 영업이 지속되고 있는 전통시장은 전국 58곳(수도권 5곳, 지방 53곳)*으로,

 

* 가장 오래된 전통시장은 경남 밀양의 ‘밀양 아리랑시장’으로 조선 성종 10년 개장하였으며, 지역별로 수도권 5곳, 중부권 13곳, 영남 20곳, 호남 20곳임

 

◦ 대부분이 지역 특산품 및 먹거리 기반의 농·수산물을 판매하고 있고, 전체 절반인 29곳이 과거와 같은 5일장 형태로 운영되고 있음

 

 

. 세부추진계획(안)

 

 상인 조직화를 통한 자생력 확보

 

 자발적으로 공동 사업 발굴하고 추진할 수 있는 조직을 만들고, 이를 지속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상인회 역량 강화 지원

 

* 소상공인협업활성화지원사업을 통해 협동조합 설립을 지원하여 자체 수익사업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시장경영패키지지원사업을 통해 상인교육 지원

 

◦ `명문장수기업`, `백년가게` 등 유서 깊은 기업을 대상으로 운영하는 인증제 시장에 도입하고 ‘현판수여’, 특집방송제작 등 지원

 

 민간이 주도하는 전통시장 활성화

 

◦ 지자체, 대학, 대기업 등이 참여하는 거버넌스를 구축하여 시장을 하나의 문화상품으로 만드는 계획*을 수립하고 추진하도록 지원

 

* 시장 관련 인물, 역사적 사건을 스토리로 만들고, `예산시장 = 백종원 시장`처럼 브랜드화하거나, K-푸드, K-컬쳐와 결합할 수 있는 테마 발굴, 확산하는 계획

 

◦ 1년 단위 단기 사업이 아닌 2~3년간 다년도 사업 방식을 도입해 선정된 시장의 획기적 변화 유도

 

 정부와 지자체 간 연계, 민간 투자를 통한 종합적인 지원

 

◦ 정부(중소벤처기업부+각 부처)와 지자체 사업을 연계하여 시설현대화 등 하드웨어와 특성화시장육성사업 등 소프트웨어 부분을 종합적으로 지원하고,

 

 KT, 카카오 등 투자를 유도하여 전통시장에 디지털을 접목하고 한진, 쿠팡 등 유통 대기업과 협업을 통해 비대면 거래를 활성화

 

◦ 국내 소비자 및 해외 관광객들이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방송 및 SNS 등을 통한 홍보 진행

 

* (국내) KBS `6시 내고향` 방송, 기획 기사, 팸투어 추진 등

(해외) 아리랑 TV, 항공사 및 여행사 등을 활용한 홍보 진행

 

 

 

 

참고 2

백년 전통시장 현황(총 58곳)

 

지역
시장명
개설연도*
시장규모
점포수(개)
매출액
(천원, 일평균)
고객 수
(명, 일평균)
서울
종로구
광장시장
1905
1733
406,000
50387
서울
중구
남대문시장
1608
5400
967,750
64691
부산
해운대구
해운대전통시장
1910
126
79,900
6,163
대구
중구
서문시장
1922
3793
680,000
61,469
대구
중구
약령시장
1658
215
27,250
1,981
대구
달성군
현풍도깨비시장
1918
105
48,000
4,942
대구
달성군
화원시장
1914
36
6,200
1,058
인천
중구
신포시장
1833
160
48,780
6,149
광주
서구
양동시장
1910
275
158,940
11835
광주
광산구
1913송정역시장
(송정역전매일시장)
1913
72
13,970
1849
대전
유성구
유성5일장
1916
-
-
-
경기
수원시
영동시장
1919
305
151,270
10806
경기
오산시
오산오색시장
1914
408
70,670
9467
충북
음성군
음성전통시장
1770
310
85,470
8462
충남
천안시
천안중앙시장
1918
505
221,630
21293
충남
천안시
병천시장
1918
350
64,720
6862
충남
천안시
성환이화시장
1914
150
48,250
4471
충남
공주시
정산시장
1919
78
14,420
2180
충남
논산시
강경젓갈시장
1900
140
40,090
2,800
충남
논산시
연산전통시장
1911
67
7,200
1,022
충남
당진시
신평시장
1915
-
-
-
충남
부여군
부여시장
1916
300
67,400
5,100
충남
부여군
부여 새시장
1916
99
8,790
886
충남
예산군
덕산시장
1887
120
26,770
3423
충남
태안군
태안동부시장
1918
144
22,990
2340
전북
전주시
전주남부시장
1905
484
108,380
13,568
전북
군산시
군산공설시장
1918
285
75,770
5,329
전북
익산시
익산남부시장
1914
58
9,100
1,618
전북
익산시
함열시장
1902
33
3,950
851
전북
정읍시
샘고을시장
1914
345
79,470
7,070
전북
정읍시
신태인시장
1917
68
7,460
1,062
전북
김제시
김제전통시장
1900
84
32,190
3,258
전북
진안군
진안고원시장
1918
160
25,500
3,157
전북
무주군
무주반딧불시장
1915
247
129,770
10,797
전남
나주시
다시5일시장
1920
28
4,490
508
전남
담양군
담양시장
1917
-
-
-
전남
담양군
창평전통시장
1919
118
29,490
3550
전남
고흥군
고흥전통시장
1915
156
37,700
5077
전남
화순군
능주전통시장
1923
68
41,780
3508
전남
함평군
나산시장
1907
15
4,250
778
전남
함평군
함평시장
1903
-
-
-
경북
안동시
운산공설시장
1914
-
-
-
경북
안동시
풍산시장
1917
113
23,210
2,334
경북
의성군
봉양시장
1921
54
12,540
1,373
경북
청송군
부남시장
1921
72
4,430
669
경북
청송군
청송시장
1920
38
9,020
1,202
경북
청송군
도평시장
1921
46
5,690
860
경북
영양군
영양시장
1918
110
7,670
1,519
경북
영덕군
강구시장
1919
202
17,760
2,302
경북
청도군
청도공설시장
1912
384
45,680
6,960
경북
칠곡군
약목시장
1914
-
-
-
경북
예천군
예천시장
1914
132
3,626
3,148
경북
예천군
용궁시장
1915
45
7,840
1,082
경남
진주시
진주중앙시장
1884
430
305,530
21,855
경남
밀양시
밀양아리랑시장
1479
110
6,950
967
경남
하동군
화개장터
1726
76
18,020
2,053
제주
제주시
세화오일시장
1912
191
74,570
7,284
제주
제주시
함덕오일시장
1907
49
24,010
2,497

 

* 개설 연도는 문헌(조선왕조실록 등) 및 상인회 관계자를 통한 확인

** 5일장의 경우 정확한 매출 및 고객 수 파악이 어려움

 

참고 3

백년 전통시장 발전 프로젝트 방향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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