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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TT 시장 실태 연구용역 발주

by 정부정책과 지원사업등을 우빗거리다(Ubit) 2023. 4.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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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TT 시장 실태 연구용역 발주

2023.04.03 공정거래위원회

 

 

공정거래위원회(위원장 한기정, 이하 ‘공정위’)는 국내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ver The Top, 이하 ‘OTT’)의 시장구조 및 거래실태 등을 면밀하게 분석하기 위해「OTT 시장 실태 연구」라는 제목의 연구용역 4월 3일 발주했다.

 

< 연구용역 개요 >
연구용역 과제명: OTT 시장 실태 연구
입찰 방식: 제한경쟁입찰(협상에 의한 계약)
연구용역 기간: 2023. 6. 1. ∼ 2023. 10. 31.(잠정)
연구용역 주요 내용: 국내 OTT 시장구조 및 경쟁상황 분석, OTT 시장 내 경쟁제한·불공정 이슈 등 검토

 

넷플릭스, 디즈니플러스 등 글로벌 사업자와 티빙, 웨이브, 왓챠 등 국내 사업자가 경쟁하고 있는 국내 OTT 시장은 코로나19 이후 매출, 이용자 수 등이 급증*하여 이제는 국민 여가 생활뿐만 아니라 콘텐츠, 방송 등 연관 산업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 ’22. 11월 기준 월 이용자 수(MAU): 넷플릭스 1,091만명, 티빙 430만명, 웨이브 419만명 등 (출처: 모바일인덱스)

 

또한, 그동안 시장규모의 성장과 함께 사업자 간 인수합병이 이어지는 등 경쟁상황도 지속적으로 변동*하고 있어, OTT 시장상황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분석이 요구되고 있는 상황이다.

 

* ’19. 9월 웨이브 출범(Pooq과 옥수수가 통합), ’21. 11월 디즈니플러스 국내 진출, ’22. 12월 티빙이 시즌을 합병

 

 

 

이번 연구용역은 OTT 시장구조·경쟁실태 상세히 분석하고 시장 내 경쟁을 제한하는 요인  거래과정에서 발생하고 있거나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불공정거래 관행 등을 파악하고 대응방안 검토하는 것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

 

주요 연구내용에는 국내 OTT 산업의 시장현황·요금제·서비스 형태 등 시장구조 및 경쟁상황에 대한 분석, OTT 사업자의 거래구조 및 방식, 사업자 간 경쟁을 제한하는 요소, OTT 사업자와 거래상대방(예: 콘텐츠제작사) 간의 불공정 계약관행이 있는지 여부 등이 포함될 예정이다.

 

아울러, 공정위는 OTT 시장 실태를 보다 정확하고 효율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연구용역과 함께 공정거래법상 서면실태조사* 병행 예정이다.

 

*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 제87조에 따라 일정한 거래분야의 공정한 거래질서 확립을 위해 서면실태조사 실시 가능

 

서면실태조사에서는 OTT 사업자와 거래상대방 간의 계약현황, 거래조건 등에 대한 조사가 집중적으로 이루어질 예정이며, 시기 및 방식 등은 연구용역 진행 절차가 확정되는 대로 결정될 예정이다.

 

이번 연구용역 추진과 관련한 세부 내용은 조달청 나라장터 누리집(www.g2b.go.kr, 용역 입찰 공고 – 공고명 “OTT 시장 실태 연구”)에 게시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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