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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 광고비 조사 결과 발표

by 정부정책과 지원사업등을 우빗거리다(Ubit) 2023. 1.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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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 광고비 조사 결과 발표

2023.01.13 과학기술정보통신부

2021년 국내 방송통신 광고비는 15조 5,174억 원 규모
- 과기정통부, 방송통신 광고비 조사 결과 발표 -

- 방송 4조 531억 원, 온라인 8조 36억 원 등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 이하 ‘과기정통부’)와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사장 이백만, 이하 ‘코바코’)는 2021년도 국내 방송통신광고 시장 현황과 2022~2023년 전망을 담은 「2022 방송통신 광고비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국내 방송통신 광고시장 현황 및 변화 양상을 파악하여 정책수립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2014년부터 매년 실시하고 있는 국가승인 통계조사(통계청승인, 제920021호)로서, 국내 소재 매체사 대상으로 매체별·광고유형별 광고비 현황 및 전망 광고업무 종사자 현황을 조사한다.

 

 

2021년 기준 국내 방송통신광고비 15조 5,174억 원으로, 전년(’20년, 14조 1,203억원) 대비 9.9% 증가하였다. 조사 대상 사업체는 2022년*에는 광고비 증가율이 1.6%에 그칠 것이라고 응답하여, 성장률이 크게 둔화될 전망이다.

 

※ 2021년에는 2020년 코로나로 인해 정체한 매출의 기저효과로 인해 크게 증가하였으며, 2022년에는 성장률이 다시 둔화될 것으로 전망

 

< 방송통신 광고비 현황 및 전망 > (단위 : 억 원)
구분
2018년
2019년
2020년
2021년
2022년e
광고비
13조 7,559
14조 4,269
14조 1,203
15조 5,174
15조 7,678
(전년대비)
(+7.9%)
(+4.9%)
(-2.1%)
(+9.9%)
(+1.6%)

※ 2022년 광고비는 조사 대상 사업체가 응답한 예상 광고비로, 경제상황 등에 따라 실제 광고비는 달라질 수 있음

 

매체별로 보면 △ 온라인 광고비가 8조 36억 원으로 전체 중 가장 많은 51.6%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 방송 광고가 4조 531억 원으로 26.1%, △ 인쇄 광고가 2조 208억 원으로 13%, △ 옥외 광고가 9,302억 원으로 6%를 점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매체별 광고매출액 추이 > (단위: 억 원)
구분
총 광고비
방송광고
인쇄광고
온라인광고
옥외광고
기타광고
2020년
14조 1,203
3조 4,841
1조 9,201
7조 5,284
8,358
3,520
2021년
15조 5,174
4조 531
2조 208
8조 36
9,302
5,097
증감률
+9.9%
+16.3%
+5.2%
+6.3%
+11.3%
+44.8%

 

◇ 방송 광고

 

2021년 방송 광고비는 4조 531억 원으로 전년 대비 16.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조사 대상 사업체는 2022년에는 4.7% 상승을 예측하였다.

 

< 방송 광고비 및 증감률 추이 > (단위: 억 원)
구 분
2018년
2019년
2020년
2021년
2022년e
광고비
3조 9,318
3조 7,710
3조 4,841
4조 531
4조 2,424
(전년대비)
(-0.5%)
(-4.1%)
(-7.6%)
(+16.3%)
(+4.7%)

※ 2022년 광고비는 조사 대상 사업체가 응답한 예상 광고비로, 경제상황 등에 따라 실제 광고비는 달라질 수 있음

 

사업자별로는 △ 지상파 티브이(1조 3,597억 원, +22.9%), △ 방송채널사용사업자(2조 1,824억 원, +15.4%), △ 아이피티브이(1,071억 원, +4.4%), △ 라디오(2,598억 원, +11.5%) 등 방송 사업자 대부분의 광고비가 증가하였다.

 

특히, 지상파티브이의 경우 코로나 회복에 따른 기업의 마케팅 증가와 중간광고 도입(’21.7월), 도쿄 올림픽 특수 등이 맞물려 성장(+22.9%)하였으며 방송채널사용사업자도 국내 콘텐츠 경쟁력 강화 등으로 인해 증가한(+15.4%) 모습을 보였다.

 

반면, △ 종합유선방송사업자(1,090억 원, -4.8%), △ 위성방송(330억 원, -0.7%), △ DMB(22억 원, -14.9%) 광고비는 전년 대비 감소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 방송 매체별 광고비 규모 현황>
매체구분
광고비(억 원)
2020년 대비
2021년 증감률(%)
2019년
2020년
2021년
지상파티브이
12,447
11,066
13,597
+22.9
라디오
2,085
2,330
2,598
+11.5
지상파디엠비
23
26
22
-14.9
방송채널사용사업자
20,021
18,917
21,824
+15.4
아이피티브이
1,243
1,025
1,071
+4.4
종합유선방송사업자
1,391
1,145
1,090
-4.8
위성방송
500
332
330
-0.7

 

◇ 온라인 광고

 

 

2021년 온라인 광고비는 8조 36억원으로 전년 대비 6.3% 증가하였다. 매년 높은 성장률을 유지하며 가파르게 성장해 왔으나(’18년 19.7%↑ ⇒ ’19년 14.1%↑ ⇒ ’20년 15.4%↑), 증가율이 둔화된 모습을 보였다.

 

< 온라인 광고비 및 증감률 추이 > (단위: 억 원)
구 분
2018년
2019년
2020년
2021년
2022년e
온라인
5조 7,172
6조 5,219
7조 5,284
8조 36
8조 227
(전년대비)
(+19.7%)
(+14.1%)
(+15.4%)
(+6.3%)
(+0.2%)

※ 2022년 광고비는 조사 대상 사업체가 응답한 예상 광고비로, 경제상황 등에 따라 실제 광고비는 달라질 수 있음

 

매체별로는 △ 모바일 광고비가 전년 대비 9.4% 증가 6조 2,239억원, △ 컴퓨터 광고비는 3.2% 감소 1조 7,797억원이며, 점유율은 모바일 77.8%, PC 22.2%로 조사되었다.

 

< 온라인 매체별 광고비 규모 현황>
매체구분
광고비(억 원)
2020년 대비
2021년 증감률(%)
2019년
2020년
2021년
컴퓨터
18,716
18,394
17,797
-3.2
모바일
46,503
56,890
62,239
9.4
소 계
65,219
75,284
80,036
6.3

 

 

 

 

◇ 인쇄·옥외·기타 광고 등

 

 

인쇄 광고비는 2021년 2조 208억원으로 전년 대비 5.2% 증가했으며, 전년 대비 신문(1조 7,081억 원, +7.2%)은 증가한 반면, 잡지(3,127억 원, -4.3%)는 감소한 것으로 집계되었다.

 

옥외 광고비는 9,302억원으로 전년 대비 11.3% 증가했으며, 인쇄형(6,368억원, +5.4%), 디지털사이니지(2,934억원, +26.8%) 모두 증가하였다.

 

그 외 생활, 취업정보 등 기타 광고비는 5,097억원으로 전년 대비 44.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 인쇄·옥외 등 광고비 및 증감률 추이 > (단위: 억원)
구 분
2018년
2019년
2020년
2021년
2022년e
인쇄
2조 3,480
2조 3,730
1조 9,201
2조 208
1조 9,753
(전년대비)
(+1.6%)
(+1.1%)
(-19.1%)
(+5.2%)
(-2.3%)
옥외
1조 3,299
1조 2,568
8,358
9,302
9,819
(전년대비)
(+1.8%)
(-5.5%)
(-33.5%)
(+11.3%)
(+5.6%)
기타
4,290
5,042
3,520
5,097
5,454
(전년대비)
(+4.1%)
(+17.5%)
(-30.2%)
(+44.8%)
(+7.0%)

※ 2022년 광고비는 조사 대상 사업체가 응답한 예상 광고비로, 경제상황 등에 따라 실제 광고비는 달라질 수 있음

 

한편, 2021년 국내 광고업무 종사자 수 총 24,616명으로 신문·잡지 등 인쇄광고 시장의 종사자가 전체 종사자의 49.7%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되었다.

 

방송통신 광고비 조사 보고서는 과기정통부 누리집(www.msit.go.kr), 코바코 방송통신광고통계시스템(adstat.kobaco.co.kr)에서 이용할 수 있다.

 

붙임: 2022 방송통신광고비 조사 세부내용

 

 

붙임

방송통신광고비 조사 세부내용(표)

 

매체구분
광고비 (억 원)
증감률 (%)
2020
2021
2022(e)
’20대비
’21년
’21대비
’22년
지상파티브이
11,066
13,597
13,822
+22.9
+1.7
라디오
2,330
2,598
2,542
+11.5
-2.2
지상파디엠비
26
22
23
-14.9
+3.1
방송채널사용사업자
18,917
21,824
23,544
+15.4
+7.9
종합유선방송사업자
1,145
1,090
1,103
-4.8
+1.1
아이피티브이
1,025
1,071
1,069
+4.4
-0.2
위성방송
332
330
323
-0.7
-2.0
소 계
34,841
40,531
42,424
+16.3
+4.7
컴퓨터
18,394
17,797
15,467
-3.2
-13.1
모바일
56,890
62,239
64,762
+9.4
+4.1
소 계
75,284
80,036
80,227
+6.3
+0.2
인쇄
신문
15,934
17,081
16,603
+7.2
-2.8
잡지
3,267
3,127
3,150
-4.3
+0.7
소 계
19,201
20,208
19,753
+5.2
-2.3
전자광고판
2,314
2,934
3,318
+26.8
+13.1
인쇄형
6,044
6,368
6,501
+5.4
+2.1
소 계
8,358
9,302
9,819
+11.3
+5.6
기타
생활정보
1,437
1,413
1,704
-1.7
+20.6
취업정보
935
2,458
2,473
+162.9
+0.6
디엠
718
718
734
+0.1
+2.2
방송제작사
430
508
544
+18.3
+7.0
소 계
3,520
5,097
5,455
+44.8
+7.0
총 계
141,203
155,174
157,678
+9.9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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