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0월 온라인쇼핑동향
2022.12.01 통계청
2022년 10월 온라인쇼핑 동향 (요약)
|
□ (총 거래액) 17조 7,115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8.2%(1조 3,436억원) 증가
◦ (상품군별) 여행 및 교통서비스*(84.0%), 음‧식료품**(13.1%), 이쿠폰서비스*** (27.3%), 의복*(6.0%) 등의 영향으로 증가
- 상품군별 거래액 구성비는 음‧식료품(12.8%, 2조 2,637억), 가전‧전자‧통신기기(12.4%, 2조 2,045억), 음식서비스(11.8%, 2조 910억) 순으로 높음
|
|
*
|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등에 따른 외부활동 증가 영향
|
**
|
온라인 장보기 지속적 증가 영향
|
***
|
선물하기의 편리성 및 다양성 등으로 수요 꾸준히 증가 영향
|
◦ (취급상품범위별) 종합몰의 거래액은 11조 3,246억원, 전문몰의 거래액은6조 3,869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6.1%, 12.2% 각각 증가
◦ (운영형태별) 온라인몰의 거래액은 13조 3,086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7.4% 증가하고, 온․오프라인병행몰의 거래액은 4조 4,029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10.8% 증가
□ (모바일쇼핑) 12조 9,227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7.7%(9,242억원) 증가
◦ 총 거래액 중 모바일 거래액 비중*은 73.0%로 전년동월대비 0.3%p 감소
* 음식서비스(98.0%), 이쿠폰서비스(84.2%), 가방(81.5%), 아동·유아용품(81.2%) 순
|
참고
|
< 소매판매액 중 온라인쇼핑 거래액 비중 >
(경상금액, 억원, %)
|
2021년
|
2022년
|
|||
연간
|
10월
|
8월
|
9월p
|
10월p
|
|
◦소매판매액(A)
|
5,185,340
|
456,039
|
463,547
|
472,761
|
480,207
|
◦온라인쇼핑 거래액
|
1,870,784
|
163,679
|
177,538
|
171,448
|
177,115
|
- 온라인쇼핑 상품 거래액(B)1)
|
1,427,863
|
124,602
|
126,760
|
124,096
|
129,348
|
◦비 중(B/A)
|
27.5
|
27.3
|
27.3
|
26.2
|
26.9
|
1) 「여행 및 교통서비스, 문화 및 레저서비스, 이쿠폰서비스, 음식서비스, 기타서비스 거래액」 제외
2022년 10월 온라인쇼핑 동향
|
1. 개 요
□ 2022년 10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7조 7,115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8.2% 증가했으며, 온라인쇼핑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12조 9,227억원으로 7.7% 증가
○ 전월대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3.3%,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2.1% 각각 증가
○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73.0%로 전년동월(73.3%)에 비해 0.3%p 감소
< 온라인쇼핑 거래액 동향 >
(억원, %, %p)
|
2021년
|
2022년
|
전월대비
|
전년동월대비
|
|||||
연간
|
10월
|
9월p
|
10월p
|
증감액
|
증감률(차)
|
증감액
|
증감률(차)
|
||
◦ 총 거래액(A)
|
1,870,784
|
163,679
|
171,448
|
177,115
|
5,667
|
3.3
|
13,436
|
8.2
|
|
|
모바일
거래액(B)
|
1,355,164
|
119,984
|
126,561
|
129,227
|
2,666
|
2.1
|
9,242
|
7.7
|
비 중(B/A)
|
72.4
|
73.3
|
73.8
|
73.0
|
-
|
-0.8
|
-
|
-0.3
|
2. 상품군별 거래액
□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 2022년 10월 상품부문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도서(-2.3%)에서 감소했으나, 서비스(22.2%), 식품(12.5%) 등에서 증가
- 전월대비로는 식품(-7.3%) 등에서 감소했으나, 패션(12.7%), 가전(20.2%) 등에서 증가
○ 2022년 10월 세부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음식서비스(-7.6%) 등에서 감소했으나, 여행 및 교통서비스(84.0%), 음‧식료품(13.1%), 이쿠폰서비스(27.3%) 등에서 증가
- 전월대비로는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52.4%) 등에서 감소했으나, 가전‧전자‧통신기기(27.8%), 의복(26.3%), 음식서비스(7.0%) 등에서 증가
<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
(억원, %)
|
2021년
|
2022년
|
전월대비
|
전년동월대비
|
|||||
연간
|
10월
|
9월p
|
10월p
|
증감액
|
증감률
|
증감액
|
증감률
|
||
◦ 합 계
|
1,870,784
|
163,679
|
171,448
|
177,115
|
5,667
|
3.3
|
13,436
|
8.2
|
|
- 가 전
|
301,209
|
27,267
|
23,134
|
27,802
|
4,668
|
20.2
|
535
|
2.0
|
|
|
․컴퓨터 및 주변기기
|
82,975
|
6,146
|
5,888
|
5,757
|
-131
|
-2.2
|
-389
|
-6.3
|
|
․가전·전자·통신기기
|
218,234
|
21,121
|
17,246
|
22,045
|
4,799
|
27.8
|
924
|
4.4
|
- 도 서
|
37,456
|
2,883
|
2,996
|
2,816
|
-180
|
-6.0
|
-67
|
-2.3
|
|
|
․서적
|
25,941
|
1,847
|
1,993
|
1,707
|
-286
|
-14.4
|
-141
|
-7.6
|
|
․사무·문구
|
11,515
|
1,036
|
1,003
|
1,110
|
107
|
10.6
|
74
|
7.1
|
- 패 션
|
482,164
|
44,669
|
40,302
|
45,402
|
5,100
|
12.7
|
734
|
1.6
|
|
|
․의복
|
166,428
|
17,553
|
14,734
|
18,609
|
3,876
|
26.3
|
1,057
|
6.0
|
|
․신발
|
28,833
|
2,481
|
2,513
|
2,673
|
160
|
6.4
|
193
|
7.8
|
|
․가방
|
32,418
|
2,808
|
3,001
|
2,957
|
-44
|
-1.5
|
149
|
5.3
|
|
․패션용품 및 액세서리
|
24,295
|
2,061
|
2,128
|
2,110
|
-18
|
-0.8
|
49
|
2.4
|
|
․스포츠·레저용품
|
58,616
|
5,918
|
5,290
|
6,138
|
849
|
16.0
|
221
|
3.7
|
|
․화장품
|
121,734
|
9,737
|
8,639
|
8,660
|
20
|
0.2
|
-1,077
|
-11.1
|
|
․아동·유아용품
|
49,841
|
4,111
|
3,997
|
4,254
|
257
|
6.4
|
142
|
3.5
|
- 식 품
|
314,114
|
25,559
|
31,030
|
28,757
|
-2,273
|
-7.3
|
3,198
|
12.5
|
|
|
․음·식료품
|
242,949
|
20,024
|
23,987
|
22,637
|
-1,350
|
-5.6
|
2,613
|
13.1
|
|
․농축수산물
|
71,164
|
5,535
|
7,043
|
6,120
|
-923
|
-13.1
|
585
|
10.6
|
- 생 활
|
260,648
|
21,690
|
23,988
|
21,954
|
-2,034
|
-8.5
|
264
|
1.2
|
|
|
․생활용품
|
159,849
|
13,930
|
13,677
|
14,035
|
358
|
2.6
|
105
|
0.8
|
|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
|
34,053
|
2,108
|
5,035
|
2,396
|
-2,638
|
-52.4
|
289
|
13.7
|
|
․가구
|
53,976
|
4,528
|
4,002
|
4,239
|
237
|
5.9
|
-288
|
-6.4
|
|
․애완용품
|
12,770
|
1,125
|
1,273
|
1,283
|
10
|
0.8
|
159
|
14.1
|
- 서비스
|
442,921
|
39,077
|
47,351
|
47,767
|
416
|
0.9
|
8,690
|
22.2
|
|
|
․여행 및 교통서비스
|
93,421
|
9,242
|
16,879
|
17,010
|
131
|
0.8
|
7,767
|
84.0
|
|
․문화 및 레저서비스
|
12,582
|
1,405
|
2,177
|
2,347
|
170
|
7.8
|
942
|
67.0
|
|
․이쿠폰서비스
|
59,534
|
4,519
|
6,575
|
5,753
|
-823
|
-12.5
|
1,234
|
27.3
|
|
․음식서비스
|
256,783
|
22,639
|
19,536
|
20,910
|
1,374
|
7.0
|
-1,729
|
-7.6
|
|
․기타서비스
|
20,601
|
1,271
|
2,184
|
1,748
|
-437
|
-20.0
|
476
|
37.4
|
- 기 타
|
32,273
|
2,534
|
2,646
|
2,616
|
-29
|
-1.1
|
82
|
3.2
|
□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 2022년 10월 상품부문별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서비스(11.2%), 패션(8.6%), 식품(10.3%) 등 모든 부문에서 증가
- 전월대비로는 식품(-10.1%) 등에서 감소했으나, 패션(10.7%), 가전(10.2%) 등에서 증가
○ 2022년 10월 세부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음식서비스(-7.1%) 등에서 감소했으나, 여행 및 교통서비스(58.8%), 음·식료품(11.7%), 화장품(17.3%) 등에서 증가
- 전월대비로는 음‧식료품(-8.0%) 등에서 감소했으나, 의복(24.4%), 가전‧전자‧통신기기(14.1%), 음식서비스(7.1%) 등에서 증가
<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
(억원, %)
|
2021년
|
2022년
|
전월대비
|
전년동월대비
|
|||||
연간
|
10월
|
9월p
|
10월p
|
증감액
|
증감률
|
증감액
|
증감률
|
||
◦ 합 계
|
1,355,164
|
119,984
|
126,561
|
129,227
|
2,666
|
2.1
|
9,242
|
7.7
|
|
- 가 전
|
177,494
|
16,182
|
14,981
|
16,505
|
1,524
|
10.2
|
323
|
2.0
|
|
|
․컴퓨터 및 주변기기
|
37,391
|
2,780
|
2,911
|
2,736
|
-175
|
-6.0
|
-45
|
-1.6
|
|
․가전·전자·통신기기
|
140,104
|
13,401
|
12,071
|
13,769
|
1,699
|
14.1
|
368
|
2.7
|
- 도 서
|
19,695
|
1,534
|
1,678
|
1,537
|
-141
|
-8.4
|
3
|
0.2
|
|
|
․서적
|
12,945
|
921
|
1,019
|
846
|
-174
|
-17.0
|
-75
|
-8.2
|
|
․사무·문구
|
6,750
|
613
|
659
|
692
|
33
|
5.0
|
78
|
12.8
|
- 패 션
|
325,144
|
30,760
|
30,173
|
33,401
|
3,228
|
10.7
|
2,641
|
8.6
|
|
|
․의복
|
114,524
|
12,309
|
10,623
|
13,214
|
2,591
|
24.4
|
905
|
7.4
|
|
․신발
|
18,624
|
1,699
|
1,734
|
1,938
|
204
|
11.8
|
239
|
14.1
|
|
․가방
|
26,173
|
2,249
|
2,428
|
2,411
|
-17
|
-0.7
|
163
|
7.2
|
|
․패션용품 및 액세서리
|
17,989
|
1,510
|
1,711
|
1,578
|
-133
|
-7.7
|
69
|
4.5
|
|
․스포츠·레저용품
|
40,564
|
4,171
|
3,854
|
4,345
|
491
|
12.7
|
174
|
4.2
|
|
․화장품
|
66,993
|
5,505
|
6,477
|
6,458
|
-18
|
-0.3
|
954
|
17.3
|
|
․아동·유아용품
|
40,276
|
3,317
|
3,347
|
3,456
|
109
|
3.3
|
139
|
4.2
|
- 식 품
|
234,373
|
19,067
|
23,397
|
21,030
|
-2,367
|
-10.1
|
1,963
|
10.3
|
|
|
․음·식료품
|
180,456
|
14,878
|
18,070
|
16,625
|
-1,445
|
-8.0
|
1,747
|
11.7
|
|
․농축수산물
|
53,917
|
4,188
|
5,326
|
4,405
|
-922
|
-17.3
|
216
|
5.2
|
- 생 활
|
183,558
|
16,038
|
16,494
|
16,432
|
-63
|
-0.4
|
394
|
2.5
|
|
|
․생활용품
|
118,499
|
10,322
|
10,670
|
10,460
|
-210
|
-2.0
|
138
|
1.3
|
|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
|
15,431
|
1,503
|
1,691
|
1,778
|
87
|
5.1
|
275
|
18.3
|
|
․가구
|
39,319
|
3,313
|
3,047
|
3,167
|
120
|
3.9
|
-146
|
-4.4
|
|
․애완용품
|
10,310
|
901
|
1,086
|
1,027
|
-59
|
-5.4
|
126
|
14.0
|
- 서비스
|
393,058
|
34,666
|
37,951
|
38,561
|
610
|
1.6
|
3,895
|
11.2
|
|
|
․여행 및 교통서비스
|
70,281
|
6,914
|
11,036
|
10,976
|
-60
|
-0.5
|
4,062
|
58.8
|
|
․문화 및 레저서비스
|
7,859
|
857
|
1,238
|
1,308
|
70
|
5.7
|
451
|
52.7
|
|
․이쿠폰서비스
|
53,284
|
4,096
|
5,631
|
4,841
|
-790
|
-14.0
|
746
|
18.2
|
|
․음식서비스
|
249,828
|
22,075
|
19,141
|
20,501
|
1,361
|
7.1
|
-1,574
|
-7.1
|
|
․기타서비스
|
11,806
|
725
|
905
|
934
|
29
|
3.2
|
210
|
28.9
|
- 기 타
|
21,842
|
1,737
|
1,887
|
1,761
|
-126
|
-6.7
|
24
|
1.4
|
□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
○ 2022년 10월 세부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음식서비스(98.0%), 이쿠폰서비스(84.2%), 가방(81.5%) 순으로 높음
- 전년동월대비 화장품(18.1%p) 등에서 증가했으나, 여행 및 교통서비스(-10.3%p), 이쿠폰서비스(-6.4%p) 등에서 감소
- 전월대비로는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40.6%p) 등에서 증가했으나, 가전‧전자‧통신기기(-7.5%p), 패션용품 및 액세서리(-5.6%p) 등에서 감소
<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 >
(%, %p)
|
2021년
|
2022년
|
증 감
|
||||
연간
|
10월
|
9월p
|
10월p
|
전월차
|
전 년
동월차
|
||
◦ 합 계
|
72.4
|
73.3
|
73.8
|
73.0
|
-0.8
|
-0.3
|
|
- 가 전
|
58.9
|
59.3
|
64.8
|
59.4
|
-5.4
|
0.1
|
|
|
․컴퓨터 및 주변기기
|
45.1
|
45.2
|
49.4
|
47.5
|
-1.9
|
2.3
|
|
․가전·전자·통신기기
|
64.2
|
63.4
|
70.0
|
62.5
|
-7.5
|
-0.9
|
- 도 서
|
52.6
|
53.2
|
56.0
|
54.6
|
-1.4
|
1.4
|
|
|
․서적
|
49.9
|
49.8
|
51.1
|
49.6
|
-1.5
|
-0.2
|
|
․사무·문구
|
58.6
|
59.2
|
65.7
|
62.3
|
-3.4
|
3.1
|
- 패 션
|
67.4
|
68.9
|
74.9
|
73.6
|
-1.3
|
4.7
|
|
|
․의복
|
68.8
|
70.1
|
72.1
|
71.0
|
-1.1
|
0.9
|
|
․신발
|
64.6
|
68.5
|
69.0
|
72.5
|
3.5
|
4.0
|
|
․가방
|
80.7
|
80.1
|
80.9
|
81.5
|
0.6
|
1.4
|
|
․패션용품 및 액세서리
|
74.0
|
73.3
|
80.4
|
74.8
|
-5.6
|
1.5
|
|
․스포츠·레저용품
|
69.2
|
70.5
|
72.9
|
70.8
|
-2.1
|
0.3
|
|
․화장품
|
55.0
|
56.5
|
75.0
|
74.6
|
-0.4
|
18.1
|
|
․아동·유아용품
|
80.8
|
80.7
|
83.7
|
81.2
|
-2.5
|
0.5
|
- 식 품
|
74.6
|
74.6
|
75.4
|
73.1
|
-2.3
|
-1.5
|
|
|
․음·식료품
|
74.3
|
74.3
|
75.3
|
73.4
|
-1.9
|
-0.9
|
|
․농축수산물
|
75.8
|
75.7
|
75.6
|
72.0
|
-3.6
|
-3.7
|
- 생 활
|
70.4
|
73.9
|
68.8
|
74.8
|
6.0
|
0.9
|
|
|
․생활용품
|
74.1
|
74.1
|
78.0
|
74.5
|
-3.5
|
0.4
|
|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
|
45.3
|
71.3
|
33.6
|
74.2
|
40.6
|
2.9
|
|
․가구
|
72.8
|
73.2
|
76.1
|
74.7
|
-1.4
|
1.5
|
|
․애완용품
|
80.7
|
80.1
|
85.3
|
80.0
|
-5.3
|
-0.1
|
- 서비스
|
88.7
|
88.7
|
80.1
|
80.7
|
0.6
|
-8.0
|
|
|
․여행 및 교통서비스
|
75.2
|
74.8
|
65.4
|
64.5
|
-0.9
|
-10.3
|
|
․문화 및 레저서비스
|
62.5
|
61.0
|
56.8
|
55.7
|
-1.1
|
-5.3
|
|
․이쿠폰서비스
|
89.5
|
90.6
|
85.6
|
84.2
|
-1.4
|
-6.4
|
|
․음식서비스
|
97.3
|
97.5
|
98.0
|
98.0
|
0.0
|
0.5
|
|
․기타서비스
|
57.3
|
57.0
|
41.4
|
53.5
|
12.1
|
-3.5
|
- 기 타
|
67.7
|
68.6
|
71.3
|
67.3
|
-4.0
|
-1.3
|
3. 취급상품범위 및 운영형태별 거래액
○ 2022년 10월 온라인쇼핑 취급상품범위별 거래액은 종합몰은 11조 3,246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6.1% 증가, 전문몰은 6조 3,869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12.2% 증가
- 전월대비 종합몰은 4.8%, 전문몰은 0.7% 각각 증가
○ 2022년 10월 온라인쇼핑 운영형태별 거래액은 온라인몰은 13조 3,086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7.4% 증가, 온·오프라인병행몰은 4조 4,029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10.8% 증가
- 전월대비 온라인몰은 3.5%, 온·오프라인병행몰은 2.9% 각각 증가
< 취급상품범위 및 운영형태별 거래액 동향 >
(억원, %)
|
2021년
|
2022년
|
전월대비
|
전년동월대비
|
|||||
연간
|
10월
|
9월p
|
10월p
|
증감액
|
증감률
|
증감액
|
증감률
|
||
◦ 총 거래액
|
1,870,784
|
163,679
|
171,448
|
177,115
|
5,667
|
3.3
|
13,436
|
8.2
|
|
취급상품
범위별
|
종합몰1)
|
1,239,102
|
106,766
|
108,013
|
113,246
|
5,234
|
4.8
|
6,480
|
6.1
|
비 중
|
66.2
|
65.2
|
63.0
|
63.9
|
-
|
-
|
-
|
-
|
|
전문몰2)
|
631,682
|
56,913
|
63,435
|
63,869
|
434
|
0.7
|
6,956
|
12.2
|
|
비 중
|
33.8
|
34.8
|
37.0
|
36.1
|
-
|
-
|
-
|
-
|
|
운 영
형태별
|
온라인몰3)
|
1,416,294
|
123,951
|
128,640
|
133,086
|
4,446
|
3.5
|
9,135
|
7.4
|
비 중
|
75.7
|
75.7
|
75.0
|
75.1
|
-
|
-
|
-
|
-
|
|
온·오프라인
병행몰4)
|
454,490
|
39,728
|
42,808
|
44,029
|
1,221
|
2.9
|
4,301
|
10.8
|
|
비 중
|
24.3
|
24.3
|
25.0
|
24.9
|
-
|
-
|
-
|
-
|
1) 인터넷상에서 취급하는 상품군이 다양하게 구성되어 여러 종류의 상품을 일괄 구매할 수 있는 온라인쇼핑몰
2) 인터넷상에서 하나의 상품군 또는 주된 상품군만을 구성하여 판매하는 온라인쇼핑몰
3) 컴퓨터 및 네트워크 기반(온라인)을 통해서만 상품 및 서비스를 최종소비자에게 판매하는 온라인쇼핑몰
4) 온라인 뿐만 아니라 기존의 상거래방식(오프라인)을 병행하여 상품 및 서비스를 최종소비자에게 판매하는 쇼핑몰
참고
|
< 소매판매액 중 온라인쇼핑 거래액 비중 >
(경상금액, 억원, %)
|
소매판매액(A)
|
온라인쇼핑 거래액
|
온라인쇼핑 상품 거래액(B)1)
|
비중(B/A)
|
2019
|
4,731,779
|
1,366,008
|
1,017,341
|
21.5
|
2020
|
4,752,279
|
1,573,197
|
1,252,035
|
26.3
|
2021
|
5,185,340
|
1,870,784
|
1,427,863
|
27.5
|
2019.4/4
|
1,251,427
|
378,434
|
281,888
|
22.5
|
2020.1/4
|
1,115,892
|
362,879
|
286,347
|
25.7
|
2/4
|
1,192,405
|
368,005
|
299,298
|
25.1
|
3/4
|
1,200,290
|
397,681
|
312,856
|
26.1
|
4/4
|
1,243,692
|
444,632
|
353,534
|
28.4
|
2021.1/4
|
1,206,302
|
439,271
|
341,779
|
28.3
|
2/4
|
1,293,249
|
455,464
|
349,345
|
27.0
|
3/4
|
1,303,412
|
465,370
|
347,769
|
26.7
|
4/4
|
1,382,377
|
510,680
|
388,971
|
28.1
|
2022.1/4
|
1,298,400
|
491,223
|
369,321
|
28.4
|
2/4
|
1,388,356
|
506,170
|
369,896
|
26.6
|
3/4p
|
1,397,283
|
519,470
|
370,910
|
26.5
|
2020.10
|
408,620
|
137,443
|
109,164
|
26.7
|
11
|
416,005
|
148,819
|
119,418
|
28.7
|
12
|
419,067
|
158,369
|
124,952
|
29.8
|
2021. 1
|
398,570
|
148,371
|
116,410
|
29.2
|
2
|
380,355
|
135,778
|
104,474
|
27.5
|
3
|
427,378
|
155,123
|
120,895
|
28.3
|
4
|
426,009
|
147,009
|
113,550
|
26.7
|
5
|
439,945
|
156,463
|
119,619
|
27.2
|
6
|
427,295
|
151,991
|
116,176
|
27.2
|
7
|
432,484
|
156,489
|
116,891
|
27.0
|
8
|
422,483
|
152,756
|
112,815
|
26.7
|
9
|
448,445
|
156,124
|
118,064
|
26.3
|
10
|
456,039
|
163,679
|
124,602
|
27.3
|
11
|
457,324
|
168,897
|
129,861
|
28.4
|
12
|
469,014
|
178,104
|
134,508
|
28.7
|
2022. 1
|
437,670
|
164,817
|
122,963
|
28.1
|
2
|
400,563
|
154,120
|
116,026
|
29.0
|
3
|
460,167
|
172,287
|
130,332
|
28.3
|
4
|
455,225
|
164,649
|
121,624
|
26.7
|
5
|
475,518
|
173,467
|
126,750
|
26.7
|
6
|
457,613
|
168,054
|
121,522
|
26.6
|
7
|
460,975
|
170,484
|
120,054
|
26.0
|
8
|
463,547
|
177,538
|
126,760
|
27.3
|
9p
|
472,761
|
171,448
|
124,096
|
26.2
|
10p
|
480,207
|
177,115
|
129,348
|
26.9
|
1) 「여행 및 교통서비스, 문화 및 레저서비스, 이쿠폰서비스, 음식서비스, 기타서비스 거래액」 제외
'알면 도움이 되는 정책 및 지원사업 > 정부 정책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2년 11월 소비자물가동향 (1) | 2022.12.02 |
---|---|
[정책달력] 12월부터 달라집니다(온누리상품권 할인, LTV 50%로 단일화, 1회용컵 보증금제도 시행, 2023년 1학기 국가장학금신청) (0) | 2022.12.01 |
대기업집단 소속 계열회사 간 내부거래 현황 공개_공정거래위원회 (0) | 2022.12.01 |
2022년 가계금융복지조사 주요내용 및 시사점 (0) | 2022.12.01 |
2022년 11월 수출입 현황 (0) | 2022.12.0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