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면 도움이 되는 정책 및 지원사업/정부 정책뉴스

2022년 10월 온라인쇼핑동향

by 정부정책과 지원사업등을 우빗거리다(Ubit) 2022. 12. 1.
반응형

2022년 10월 온라인쇼핑동향

2022.12.01 통계청

 

2022년 10월 온라인쇼핑 동향 (요약)

 

(총 거래액) 177,115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8.2%(13,436억원) 증가

(상품군별) 여행 및 교통서비스*(84.0%), 음‧식료품**(13.1%), 이쿠폰서비스*** (27.3%), 의복*(6.0%) 등의 영향으로 증가

- 상품군별 거래액 구성비는 음‧식료품(12.8%, 22,637), 가전‧전자‧통신기기(12.4%, 22,045), 음식서비스(11.8%, 2910) 순으로 높음
*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등에 따른 외부활동 증가 영향
**
온라인 장보기 지속적 증가 영향
***
선물하기의 편리성 및 다양성 등으로 수요 꾸준히 증가 영향

(취급상품범위별) 종합몰의 거래액은 113,246억원, 전문몰의 거래액은63,869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6.1%, 12.2% 각각 증가

(운영형태별) 온라인몰의 거래액은 133,086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7.4% 증가하고, 온․오프라인병행몰의 거래액은 44,029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10.8% 증가

(모바일쇼핑) 129,227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7.7%(9,242억원) 증가

◦ 총 거래액 중 모바일 거래액 비중*73.0%로 전년동월대비 0.3%p 감소
* 음식서비스(98.0%), 이쿠폰서비스(84.2%), 가방(81.5%), 아동·유아용품(81.2%) 순

 

 

 

참고

< 소매판매액 중 온라인쇼핑 거래액 비중 >

(경상금액, 억원, %)


2021년
2022년
연간
10월
8월
9월p
10월p
◦소매판매액(A)
5,185,340
456,039
463,547
472,761
480,207
◦온라인쇼핑 거래액
1,870,784
163,679
177,538
171,448
177,115
- 온라인쇼핑 상품 거래액(B)1)
1,427,863
124,602
126,760
124,096
129,348
비 중(B/A)
27.5
27.3
27.3
26.2
26.9

1) 「여행 및 교통서비스, 문화 및 레저서비스, 이쿠폰서비스, 음식서비스, 기타서비스 거래액」 제외

 

2022년 10월 온라인쇼핑 동향

 

 

1. 개 요

 

□ 2022년 10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7조 7,115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8.2% 증가했으며, 온라인쇼핑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12조 9,227억원으로 7.7% 증가

 

○ 전월대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3.3%,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2.1% 각각 증가

 

○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73.0%로 전년동월(73.3%)에 비해 0.3%p 감소

 

< 온라인쇼핑 거래액 동향 >

(억원, %, %p)


2021년
2022년
전월대비
전년동월대비
연간
10월
9월p
10월p
증감액
증감률(차)
증감액
증감률(차)
◦ 총 거래액(A)
1,870,784
163,679
171,448
177,115
5,667
3.3
13,436
8.2

모바일
거래액(B)
1,355,164
119,984
126,561
129,227
2,666
2.1
9,242
7.7
비 중(B/A)
72.4
73.3
73.8
73.0
-
-0.8
-
-0.3

 

 

2. 상품군별 거래액

 

□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 2022년 10월 상품부문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도서(-2.3%)에서 감소했으나, 서비스(22.2%), 식품(12.5%) 등에서 증가

 

- 전월대비로는 식품(-7.3%) 등에서 감소했으나, 패션(12.7%), 가전(20.2%) 등에서 증가

 

○ 2022년 10월 세부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음식서비스(-7.6%) 등에서 감소했으나, 여행 및 교통서비스(84.0%), 음‧식료품(13.1%), 이쿠폰서비스(27.3%) 등에서 증가

 

- 전월대비로는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52.4%) 등에서 감소했으나, 가전‧전자‧통신기기(27.8%), 의복(26.3%), 음식서비스(7.0%) 등에서 증가

 

 

<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

(억원, %)


2021년
2022년
전월대비
전년동월대비
연간
10월
9월p
10월p
증감액
증감률
증감액
증감률
◦ 합 계
1,870,784
163,679
171,448
177,115
5,667
3.3
13,436
8.2
- 가 전
301,209
27,267
23,134
27,802
4,668
20.2
535
2.0

․컴퓨터 및 주변기기
82,975
6,146
5,888
5,757
-131
-2.2
-389
-6.3

․가전·전자·통신기기
218,234
21,121
17,246
22,045
4,799
27.8
924
4.4
- 도 서
37,456
2,883
2,996
2,816
-180
-6.0
-67
-2.3

․서적
25,941
1,847
1,993
1,707
-286
-14.4
-141
-7.6

․사무·문구
11,515
1,036
1,003
1,110
107
10.6
74
7.1
- 패 션
482,164
44,669
40,302
45,402
5,100
12.7
734
1.6

․의복
166,428
17,553
14,734
18,609
3,876
26.3
1,057
6.0

․신발
28,833
2,481
2,513
2,673
160
6.4
193
7.8

․가방
32,418
2,808
3,001
2,957
-44
-1.5
149
5.3

․패션용품 및 액세서리
24,295
2,061
2,128
2,110
-18
-0.8
49
2.4

․스포츠·레저용품
58,616
5,918
5,290
6,138
849
16.0
221
3.7

․화장품
121,734
9,737
8,639
8,660
20
0.2
-1,077
-11.1

․아동·유아용품
49,841
4,111
3,997
4,254
257
6.4
142
3.5
- 식 품
314,114
25,559
31,030
28,757
-2,273
-7.3
3,198
12.5

․음·식료품
242,949
20,024
23,987
22,637
-1,350
-5.6
2,613
13.1

․농축수산물
71,164
5,535
7,043
6,120
-923
-13.1
585
10.6
- 생 활
260,648
21,690
23,988
21,954
-2,034
-8.5
264
1.2

․생활용품
159,849
13,930
13,677
14,035
358
2.6
105
0.8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
34,053
2,108
5,035
2,396
-2,638
-52.4
289
13.7

․가구
53,976
4,528
4,002
4,239
237
5.9
-288
-6.4

․애완용품
12,770
1,125
1,273
1,283
10
0.8
159
14.1
- 서비스
442,921
39,077
47,351
47,767
416
0.9
8,690
22.2

․여행 및 교통서비스
93,421
9,242
16,879
17,010
131
0.8
7,767
84.0

․문화 및 레저서비스
12,582
1,405
2,177
2,347
170
7.8
942
67.0

․이쿠폰서비스
59,534
4,519
6,575
5,753
-823
-12.5
1,234
27.3

․음식서비스
256,783
22,639
19,536
20,910
1,374
7.0
-1,729
-7.6

․기타서비스
20,601
1,271
2,184
1,748
-437
-20.0
476
37.4
- 기 타
32,273
2,534
2,646
2,616
-29
-1.1
82
3.2

 

□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 2022년 10월 상품부문별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서비스(11.2%), 패션(8.6%), 식품(10.3%) 등 모든 부문에서 증가

 

- 전월대비로는 식품(-10.1%) 등에서 감소했으나, 패션(10.7%), 가전(10.2%) 등에서 증가

 

○ 2022년 10월 세부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음식서비스(-7.1%) 등에서 감소했으나, 여행 및 교통서비스(58.8%), 음·식료품(11.7%), 화장품(17.3%) 등에서 증가

 

- 전월대비로는 음‧식료품(-8.0%) 등에서 감소했으나, 의복(24.4%), 가전‧전자‧통신기기(14.1%), 음식서비스(7.1%) 등에서 증가

 

 

 

<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

(억원, %)


2021년
2022년
전월대비
전년동월대비
연간
10월
9월p
10월p
증감액
증감률
증감액
증감률
◦ 합 계
1,355,164
119,984
126,561
129,227
2,666
2.1
9,242
7.7
- 가 전
177,494
16,182
14,981
16,505
1,524
10.2
323
2.0

․컴퓨터 및 주변기기
37,391
2,780
2,911
2,736
-175
-6.0
-45
-1.6

․가전·전자·통신기기
140,104
13,401
12,071
13,769
1,699
14.1
368
2.7
- 도 서
19,695
1,534
1,678
1,537
-141
-8.4
3
0.2

․서적
12,945
921
1,019
846
-174
-17.0
-75
-8.2

․사무·문구
6,750
613
659
692
33
5.0
78
12.8
- 패 션
325,144
30,760
30,173
33,401
3,228
10.7
2,641
8.6

․의복
114,524
12,309
10,623
13,214
2,591
24.4
905
7.4

․신발
18,624
1,699
1,734
1,938
204
11.8
239
14.1

․가방
26,173
2,249
2,428
2,411
-17
-0.7
163
7.2

․패션용품 및 액세서리
17,989
1,510
1,711
1,578
-133
-7.7
69
4.5

․스포츠·레저용품
40,564
4,171
3,854
4,345
491
12.7
174
4.2

․화장품
66,993
5,505
6,477
6,458
-18
-0.3
954
17.3

․아동·유아용품
40,276
3,317
3,347
3,456
109
3.3
139
4.2
- 식 품
234,373
19,067
23,397
21,030
-2,367
-10.1
1,963
10.3

․음·식료품
180,456
14,878
18,070
16,625
-1,445
-8.0
1,747
11.7

․농축수산물
53,917
4,188
5,326
4,405
-922
-17.3
216
5.2
- 생 활
183,558
16,038
16,494
16,432
-63
-0.4
394
2.5

․생활용품
118,499
10,322
10,670
10,460
-210
-2.0
138
1.3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
15,431
1,503
1,691
1,778
87
5.1
275
18.3

․가구
39,319
3,313
3,047
3,167
120
3.9
-146
-4.4

․애완용품
10,310
901
1,086
1,027
-59
-5.4
126
14.0
- 서비스
393,058
34,666
37,951
38,561
610
1.6
3,895
11.2

․여행 및 교통서비스
70,281
6,914
11,036
10,976
-60
-0.5
4,062
58.8

․문화 및 레저서비스
7,859
857
1,238
1,308
70
5.7
451
52.7

․이쿠폰서비스
53,284
4,096
5,631
4,841
-790
-14.0
746
18.2

․음식서비스
249,828
22,075
19,141
20,501
1,361
7.1
-1,574
-7.1

․기타서비스
11,806
725
905
934
29
3.2
210
28.9
- 기 타
21,842
1,737
1,887
1,761
-126
-6.7
24
1.4

 

□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

 

○ 2022년 10월 세부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음식서비스(98.0%), 이쿠폰서비스(84.2%), 가방(81.5%) 순으로 높음

 

- 전년동월대비 화장품(18.1%p) 등에서 증가했으나, 여행 및 교통서비스(-10.3%p), 이쿠폰서비스(-6.4%p) 등에서 감소

 

- 전월대비로는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40.6%p) 등에서 증가했으나, 가전‧전자‧통신기기(-7.5%p), 패션용품 및 액세서리(-5.6%p) 등에서 감소

 

<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 >

(%, %p)


2021년
2022년
증 감
연간
10월
9월p
10월p
전월차
전 년
동월차
◦ 합 계
72.4
73.3
73.8
73.0
-0.8
-0.3
- 가 전
58.9
59.3
64.8
59.4
-5.4
0.1

․컴퓨터 및 주변기기
45.1
45.2
49.4
47.5
-1.9
2.3

․가전·전자·통신기기
64.2
63.4
70.0
62.5
-7.5
-0.9
- 도 서
52.6
53.2
56.0
54.6
-1.4
1.4

․서적
49.9
49.8
51.1
49.6
-1.5
-0.2

․사무·문구
58.6
59.2
65.7
62.3
-3.4
3.1
- 패 션
67.4
68.9
74.9
73.6
-1.3
4.7

․의복
68.8
70.1
72.1
71.0
-1.1
0.9

․신발
64.6
68.5
69.0
72.5
3.5
4.0

․가방
80.7
80.1
80.9
81.5
0.6
1.4

․패션용품 및 액세서리
74.0
73.3
80.4
74.8
-5.6
1.5

․스포츠·레저용품
69.2
70.5
72.9
70.8
-2.1
0.3

․화장품
55.0
56.5
75.0
74.6
-0.4
18.1

․아동·유아용품
80.8
80.7
83.7
81.2
-2.5
0.5
- 식 품
74.6
74.6
75.4
73.1
-2.3
-1.5

․음·식료품
74.3
74.3
75.3
73.4
-1.9
-0.9

․농축수산물
75.8
75.7
75.6
72.0
-3.6
-3.7
- 생 활
70.4
73.9
68.8
74.8
6.0
0.9

․생활용품
74.1
74.1
78.0
74.5
-3.5
0.4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
45.3
71.3
33.6
74.2
40.6
2.9

․가구
72.8
73.2
76.1
74.7
-1.4
1.5

․애완용품
80.7
80.1
85.3
80.0
-5.3
-0.1
- 서비스
88.7
88.7
80.1
80.7
0.6
-8.0

․여행 및 교통서비스
75.2
74.8
65.4
64.5
-0.9
-10.3

․문화 및 레저서비스
62.5
61.0
56.8
55.7
-1.1
-5.3

․이쿠폰서비스
89.5
90.6
85.6
84.2
-1.4
-6.4

․음식서비스
97.3
97.5
98.0
98.0
0.0
0.5

․기타서비스
57.3
57.0
41.4
53.5
12.1
-3.5
- 기 타
67.7
68.6
71.3
67.3
-4.0
-1.3

 

3. 취급상품범위 및 운영형태별 거래액

 

○ 2022년 10월 온라인쇼핑 취급상품범위별 거래액은 종합몰은 11조 3,246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6.1% 증가, 전문몰은 6조 3,869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12.2% 증가

 

- 전월대비 종합몰은 4.8%, 전문몰은 0.7% 각각 증가

 

○ 2022년 10월 온라인쇼핑 운영형태별 거래액은 온라인몰은 13조 3,086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7.4% 증가, 온·오프라인병행몰은 4조 4,029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10.8% 증가

 

- 전월대비 온라인몰은 3.5%, 온·오프라인병행몰은 2.9% 각각 증가

 

< 취급상품범위 및 운영형태별 거래액 동향 >

(억원, %)


2021년
2022년
전월대비
전년동월대비
연간
10월
9월p
10월p
증감액
증감률
증감액
증감률
◦ 총 거래액
1,870,784
163,679
171,448
177,115
5,667
3.3
13,436
8.2
취급상품
범위별
종합몰1)
1,239,102
106,766
108,013
113,246
5,234
4.8
6,480
6.1
비 중
66.2
65.2
63.0
63.9
-
-
-
-
전문몰2)
631,682
56,913
63,435
63,869
434
0.7
6,956
12.2
비 중
33.8
34.8
37.0
36.1
-
-
-
-
운 영
형태별
온라인몰3)
1,416,294
123,951
128,640
133,086
4,446
3.5
9,135
7.4
비 중
75.7
75.7
75.0
75.1
-
-
-
-
온·오프라인
병행몰4)
454,490
39,728
42,808
44,029
1,221
2.9
4,301
10.8
비 중
24.3
24.3
25.0
24.9
-
-
-
-

 

1) 인터넷상에서 취급하는 상품군이 다양하게 구성되어 여러 종류의 상품을 일괄 구매할 수 있는 온라인쇼핑몰

2) 인터넷상에서 하나의 상품군 또는 주된 상품군만을 구성하여 판매하는 온라인쇼핑몰

3) 컴퓨터 및 네트워크 기반(온라인)을 통해서만 상품 및 서비스를 최종소비자에게 판매하는 온라인쇼핑몰

4) 온라인 뿐만 아니라 기존의 상거래방식(오프라인)을 병행하여 상품 및 서비스를 최종소비자에게 판매하는 쇼핑몰

 

참고

< 소매판매액 중 온라인쇼핑 거래액 비중 >

(경상금액, 억원, %)


소매판매액(A)
온라인쇼핑 거래액
온라인쇼핑 상품 거래액(B)1)
비중(B/A)
2019
4,731,779
1,366,008
1,017,341
21.5
2020
4,752,279
1,573,197
1,252,035
26.3
2021
5,185,340
1,870,784
1,427,863
27.5
2019.4/4
1,251,427
378,434
281,888
22.5
2020.1/4
1,115,892
362,879
286,347
25.7
2/4
1,192,405
368,005
299,298
25.1
3/4
1,200,290
397,681
312,856
26.1
4/4
1,243,692
444,632
353,534
28.4
2021.1/4
1,206,302
439,271
341,779
28.3
2/4
1,293,249
455,464
349,345
27.0
3/4
1,303,412
465,370
347,769
26.7
4/4
1,382,377
510,680
388,971
28.1
2022.1/4
1,298,400
491,223
369,321
28.4
2/4
1,388,356
506,170
369,896
26.6
3/4p
1,397,283
519,470
370,910
26.5
2020.10
408,620
137,443
109,164
26.7
11
416,005
148,819
119,418
28.7
12
419,067
158,369
124,952
29.8
2021. 1
398,570
148,371
116,410
29.2
2
380,355
135,778
104,474
27.5
3
427,378
155,123
120,895
28.3
4
426,009
147,009
113,550
26.7
5
439,945
156,463
119,619
27.2
6
427,295
151,991
116,176
27.2
7
432,484
156,489
116,891
27.0
8
422,483
152,756
112,815
26.7
9
448,445
156,124
118,064
26.3
10
456,039
163,679
124,602
27.3
11
457,324
168,897
129,861
28.4
12
469,014
178,104
134,508
28.7
2022. 1
437,670
164,817
122,963
28.1
2
400,563
154,120
116,026
29.0
3
460,167
172,287
130,332
28.3
4
455,225
164,649
121,624
26.7
5
475,518
173,467
126,750
26.7
6
457,613
168,054
121,522
26.6
7
460,975
170,484
120,054
26.0
8
463,547
177,538
126,760
27.3
9p
472,761
171,448
124,096
26.2
10p
480,207
177,115
129,348
26.9

1) 「여행 및 교통서비스, 문화 및 레저서비스, 이쿠폰서비스, 음식서비스, 기타서비스 거래액」 제외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