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면 도움이 되는 정책 및 지원사업/정부 정책뉴스

앞으로 자율주행 로봇이 우리 가게 물건을 배송한다

by 정부정책과 지원사업등을 우빗거리다(Ubit) 2022. 11. 13.
반응형

앞으로 자율주행 로봇이 우리 가게 물건을 배송한다

2022.11.10 행정안전부

앞으로 자율주행 로봇이 우리 가게 물건을 배송한다
- 행안부, 11월 11일 부산 에코델타시티 스마트빌리지에서 주소기반 자율주행 로봇 시연 -
◇ 1인 점포를 개설한 ‘ㄱ’씨는 가게를 비울 수 없어 배달하지 못한다.
◇ 아기 엄마 ‘ㄴ’씨는 아기를 돌보느라 가게에 가기 힘들어 비대면 배송서비스를 원한다.

 

 행정안전부(장관 이상민)는 11월 11일, 부산광역시 에코델타시티 스마트빌리지에서 주소와 자율주행 이동경로 데이터를 이용한 ‘주소기반 자율주행 로봇 배송’을 시연한다고 밝혔다.

○ 이날 시연 행사에는 행정안전부와 한국국토정보공사, 한국수자원공사, 카이스트와 함께 자율주행 로봇 관련 기업인들이 참석한다.

 

□ 그동안 행정안전부는 주소기반 자율주행 로봇 배송 서비스 도입을 위해 전국 4개 지역*에서 시범사업을 실시하고 관련 기업 및 지자체와 공동으로 운영 환경을 검증해 왔다.

* 카이스트 대전캠퍼스, 건국대 서울캠퍼스, 연세대 인천캠퍼스, 부산 에코델타시티

○ 로봇 배송을 위해서는 먼저 주문하는 이용자와 로봇 간에 만나는 접점(출입구 등)을 표시하는 주소*를 어디든 배송이 가능하도록 촘촘히 하고 건물번호판, 사물번호판 등 안내시설을 부착하여야 한다.

* 주소는 사람과 사람, 사람과 로봇 간 위치 소통의 핵심 수단

○ 또한, 자율주행 로봇의 배송지점에서 배달지점 간 이동경로를 장애 요소(경사, 턱, 홈 등) 없이 로봇이 인식(로드, 링크)할 수 있도록 주소정보로써 최단경로로 연결되게 구축하여야 한다.

 

□ 시연행사가 펼쳐지는 부산광역시 에코델타시티 스마트빌리지는 미래 생활과 새로운 기술을 미리 만나볼 수 있는 실증 단지로 총 56세대(’22년부터 5년간)가 거주하고 있다.

 

 

○ 스마트빌리지 단지 내 도로에 도로명을 부여하고 건물마다 건물번호를 부여하여 주소를 세분화하고 로봇의 이동경로를 구축하여 순찰로봇, 청소로봇, 배달로봇 등 세가지 유형의 로봇을 실증 중에 있다.

 

□ 이번 시연회는 스마트빌리지 단지 내에 있는 편의점에서 주문자의 집 앞까지 배송을 실증하는 것으로 1인 편의점에서 배달이 가능하다는 점을 검증한다.

○ 주문자가 카이스트에서 시범적으로 구축한 ‘스마트빌리지 로봇 배송 인터넷서비스’를 통해 주문(배달 주소, 물품)을 하면 해당 인터넷서비스로부터 주문 내용을 받은 편의점 점주는 주문을 확인하고 물건을 탑재한 후 로봇에게 배송 시작을 알린다.

○ 이어서, 배송하는 로봇이 관제시스템에 이동상황을 알리며 현장에 도착하면 주문자에게 자동으로 문자가 안내되고, 주문자가 확인을 누르면 로봇의 짐칸 문이 열리고 물품을 받는 방식이다.

 

□ 이번 자율주행로봇 시연을 통해 아기 돌봄 등으로 집을 비우기 어려운 가정이나, 전염병 확산 등으로 비대면을 요구하게 되는 경우에도 효과적으로 배송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행정안전부는 앞으로 공원 등 자율주행 순찰로봇이나 청소로봇 운영에 필요한 기반시설(인프라) 구축방안도 마련하여 검증을 거쳐 확산해 나갈 방침이다.

○ 올해 연말까지 서울 송파구 탄천 둘레길, 세종시 중앙공원, 울산 태화강국가정원에 주소기반 자율주행 로봇 기반시설(인프라)을 구축하여 방범․순찰로봇의 실증을 추진할 계획이다.

 

□ 한창섭 행정안전부 차관은 “주소기반 자율주행 로봇 배송은 기존 배송서비스를 보완․대체하는 새로운 산업모델을 제시한 것이다”라며, “앞으로 자율주행 로봇 서비스를 위해 기업이 필요로 하는 표준화된 주소정보 기반시설(인프라) 구축을 계속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참고 1

「주소기반 지율주행 로봇 배송」시연 계획

□ 행사개요

 (일시/장소) 2022. 11. 11.() 10:10~11:00 / 부산 에코델타시티*

* 부산시 강서구 빌리지길 13

 (참석대상) 행정안전부 차관, 로봇기업*, 지자체**, 지원기관*** 등 약 30

* ㈜엘비에스테크, ㈜언맨드솔루션, ㈜데이터릭, ㈜트위니, ㈜도구공간, ㈜새한지앤아이

** 서울(송파구), 부산시, 울산시, 세종시

*** 한국국토정보공사, 한국수자원공사, 카이스트, 주소기반산업협회

 (행사주제) 주소기반 자율주행 로봇 배송서비스 시연 및 기업인 간담회

□ 주요내용 

 부산광역시 스마트시티(에코델타시티) 추진상황 보고

 주소기반 자율주행 로봇 배송 추진상황 보고

 주소기반 자율주행 로봇 배송서비스 시연

 기업인 간담회

□ 시간 계획

시 간
내 용
비 고
10:10~10:14
4‘
▴개회 및 참석자 소개
▪사회자
10:14~10:17
3‘
인사말
▪차관
10:17~10:27
10‘
부산 스마트시티 추진상황 보고
▪한국수자원공사
10:27~10:37
10‘
주소체계 고도화 및 주소기반 로봇배송 추진상황 보고
▪카이스트
10:37~10:47
10‘
주소기반 자율주행 로봇 배송 시연
※ 주소기반 순찰로봇, 청소로봇 시연
▪카이스트
10:47~10:57
10‘
기업인 스탠딩 간담회
▪참석자
10:57~11:00
3‘
▴참석자 기념 촬영 및 폐회
▪사회자

 

참고 2

로봇 배송 시연 시나리오
1인 편의점 운영자 ‘ㄱ’씨가 자율주행 로봇 배송서비스 운영
아기 엄마 ‘ㄴ’씨는 아기를 돌보느라 비대면 배송서비스 필요

 

이제 막 첫돌이 지난 아이를 키우는 ‘ㄴ’씨.

 

최근 ‘ㄴ’씨의 아이는 일교차가 심한 날씨 때문에 감기에 걸렸다.

아프다고 우는 아이를 돌보며 집안일까지 하는 ‘ㄴ’씨는 녹초가 됐다.

 

녹초가 된 몸을 이끌고 세탁기를 돌리려다 보니 난감하게도 유아용 세제가 다 떨어졌다.

찬 바람 부는 야외로 아픈 아이를 업고 나갈 수도 없고 몸이 지쳐 편의점까지 걸어 나갈 힘도 없다.

 

이때 문득 생각난 편의점 용품 자율주행 로봇 배송!

‘ㄱ’씨 혼자 운영하는 편의점에서 로봇을 이용한 배송서비스를 시작한다는 홍보 장면이 생각났다.

 

스마트폰을 켜 주문배송 홈페이지에 접속, 세제와 추가적으로 살림에 필요한 물품을 선택하고 집 주소를 입력했다.

 

진짜 로봇이 배송할까? 바로 앞에서 받아오기만 하면 되는 건가?

갸우뚱한 마음에 주문을 하고 몇 분 뒤 문자가 왔다. 물품을 배송하는 로봇이 집 앞에 도착했다는 문자였다.

문 앞에 나가 배송로봇이 싣고 온 물품을 수령 하니 로봇은 도로를 따라 유유히 사라졌다.

 

세제 등 물품을 들고 집에 들어와 세탁기를 돌렸다.

세탁이 다 될 때까지 쉬는 시간! 아이와 나란히 누운 ‘ㄴ’씨는 주소만 입력하면 로봇이 배송하는 곳에 살고 있다는 생각에 뿌듯해하며 잠이 들었다.

 

참고 3

로봇 배송 시연 진행 절차

□ 상황

 

• 1인 편의점 운영자 ‘ㄱ’씨가 자율주행 로봇 배송서비스 운영
• 아기 엄마 ‘ㄴ’씨는 아기를 돌보느라 비대면 배송서비스 필요
배송요청➔ 물품상차 ➔ 로봇 배송 ➔ 도착문자 ➔ 물품하차

□ 배송 시연 절차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