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9월 온라인쇼핑동향 및 3/4분기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 및 구매 동향
2022.11.01 통계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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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9월 온라인쇼핑 동향 (요약)
- 3/4분기 해외 직접 판매 및 구매 동향 포함 -
|
◈ 9월 온라인쇼핑 동향
□ (온라인쇼핑) 17조 4,553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11.8%(1조 8,428억원) 증가
◦ (상품군별) 여행 및 교통서비스*(118.2%), 음‧식료품**(11.2%), 의복*(15.0%),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47.5%) 등의 영향으로 증가
|
|
*
|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등에 따른 외부활동 증가 영향
|
**
|
온라인 장보기 지속적 증가 영향
|
***
|
온라인 자동차 거래액 증가 영향
|
□ (모바일쇼핑) 12조 8,577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12.4%(1조 4,141억원) 증가
◦ 총 거래액 중 모바일 거래액 비중*은 73.7%로 전년동월대비 0.4%p 상승
* 음식서비스(97.9%), 이쿠폰서비스(85.5%), 애완용품(84.4%), 아동·유아용품(83.9%) 순
◈ 3/4분기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 및 구매 동향
□ (해외 직접 판매) 3,999억원으로 전년동분기대비 61.4% 감소
◦ 국가별로는 중국(-67.8%), 미국(-41.5%) 등에서 감소
◦ 상품군별로는 화장품(-71.2%), 의류 및 패션 관련 상품(-37.3%) 등에서 감소
□ (해외 직접 구매) 1조 3,065억원으로 전년동분기대비 19.0% 증가
◦ 국가별로는 중국(61.1%), 일본(38.0%) 등에서 증가
◦ 상품군별로는 의류 및 패션 관련 상품(23.1%), 음·식료품(8.8%) 등에서 증가
|
참고
|
< 소매판매액 중 온라인쇼핑 거래액 비중 >
(경상금액, 억원, %)
|
2021년
|
2022년
|
||||
연간
|
3/4분기
|
9월
|
3/4분기p
|
8월p
|
9월p
|
|
◦소매판매액(A)
|
5,185,340
|
1,303,412
|
448,445
|
1,397,650
|
463,558
|
473,116
|
◦온라인쇼핑 거래액
|
1,870,784
|
465,370
|
156,124
|
522,574
|
177,538
|
174,553
|
- 온라인쇼핑 상품 거래액(B)1)
|
1,427,863
|
347,769
|
118,064
|
373,803
|
126,767
|
126,982
|
◦비 중(B/A)
|
27.5
|
26.7
|
26.3
|
26.7
|
27.3
|
26.8
|
1) 「여행 및 교통서비스, 문화 및 레저서비스, 이쿠폰서비스, 음식서비스, 기타서비스 거래액」 제외
2022년 9월 온라인쇼핑 동향
|
1. 개 요
□ 2022년 9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7조 4,553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11.8% 증가했으며, 온라인쇼핑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12조 8,577억원으로 12.4% 증가
○ 전월대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7%,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3.0% 각각 감소
○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73.7%로 전년동월(73.3%)에 비해 0.4%p 상승
< 온라인쇼핑 거래액 동향 >
(억원, %, %p)
|
2021년
|
2022년
|
전월대비
|
전년동월대비
|
|||||
연간
|
9월
|
8월p
|
9월p
|
증감액
|
증감률(차)
|
증감액
|
증감률(차)
|
||
◦ 총 거래액(A)
|
1,870,784
|
156,124
|
177,538
|
174,553
|
-2,985
|
-1.7
|
18,428
|
11.8
|
|
|
모바일
거래액(B)
|
1,355,164
|
114,436
|
132,595
|
128,577
|
-4,018
|
-3.0
|
14,141
|
12.4
|
비 중(B/A)
|
72.4
|
73.3
|
74.7
|
73.7
|
-
|
-1.0
|
-
|
0.4
|
< 온라인쇼핑 거래액 동향 >
![](https://blog.kakaocdn.net/dn/bVdOKQ/btrP44MPIPc/6Rz5KWnZqR85jXvDgLC3c1/img.png)
2. 상품군별 거래액
□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 2022년 9월 상품부문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서비스(25.0%), 생활(13.6%), 패션(6.8%) 등 모든 부문에서 증가
- 전월대비로는 패션(11.4%) 등에서 증가했으나, 서비스(-6.3%), 식품(-8.3%) 등에서 감소
○ 2022년 9월 세부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음식서비스(-10.7%) 등에서 감소했으나, 여행 및 교통서비스(118.2%), 음‧식료품(11.2%), 의복(15.0%) 등에서 증가
- 전월대비로는 의복(26.2%) 등에서 증가했으나, 음식서비스(-12.5%), 음‧식료품(-8.2%), 여행 및 교통서비스(-9.5%) 등에서 감소
<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전년동월비) 증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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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
(억원, %)
|
2021년
|
2022년
|
전월대비
|
전년동월대비
|
|||||
연간
|
9월
|
8월p
|
9월p
|
증감액
|
증감률
|
증감액
|
증감률
|
||
◦ 합 계
|
1,870,784
|
156,124
|
177,538
|
174,553
|
-2,985
|
-1.7
|
18,428
|
11.8
|
|
- 가 전
|
301,209
|
22,929
|
25,277
|
23,945
|
-1,332
|
-5.3
|
1,016
|
4.4
|
|
|
․컴퓨터 및 주변기기
|
82,975
|
6,279
|
6,157
|
6,125
|
-33
|
-0.5
|
-155
|
-2.5
|
|
․가전·전자·통신기기
|
218,234
|
16,650
|
19,120
|
17,820
|
-1,299
|
-6.8
|
1,171
|
7.0
|
- 도 서
|
37,456
|
2,941
|
3,033
|
3,014
|
-19
|
-0.6
|
73
|
2.5
|
|
|
․서적
|
25,941
|
2,055
|
2,071
|
2,018
|
-53
|
-2.6
|
-36
|
-1.8
|
|
․사무·문구
|
11,515
|
887
|
962
|
996
|
34
|
3.5
|
109
|
12.3
|
- 패 션
|
482,164
|
38,549
|
36,932
|
41,154
|
4,222
|
11.4
|
2,606
|
6.8
|
|
|
․의복
|
166,428
|
12,962
|
11,809
|
14,904
|
3,095
|
26.2
|
1,942
|
15.0
|
|
․신발
|
28,833
|
2,107
|
2,532
|
2,510
|
-23
|
-0.9
|
402
|
19.1
|
|
․가방
|
32,418
|
2,553
|
3,071
|
3,041
|
-30
|
-1.0
|
488
|
19.1
|
|
․패션용품 및 액세서리
|
24,295
|
1,903
|
2,147
|
2,226
|
79
|
3.7
|
323
|
17.0
|
|
․스포츠·레저용품
|
58,616
|
5,103
|
5,046
|
5,409
|
363
|
7.2
|
306
|
6.0
|
|
․화장품
|
121,734
|
10,088
|
8,217
|
9,004
|
787
|
9.6
|
-1,084
|
-10.7
|
|
․아동·유아용품
|
49,841
|
3,833
|
4,110
|
4,060
|
-50
|
-1.2
|
228
|
5.9
|
- 식 품
|
314,114
|
29,262
|
34,160
|
31,330
|
-2,830
|
-8.3
|
2,068
|
7.1
|
|
|
․음·식료품
|
242,949
|
22,049
|
26,695
|
24,515
|
-2,180
|
-8.2
|
2,466
|
11.2
|
|
․농축수산물
|
71,164
|
7,213
|
7,466
|
6,815
|
-651
|
-8.7
|
-398
|
-5.5
|
- 생 활
|
260,648
|
21,974
|
24,605
|
24,954
|
349
|
1.4
|
2,980
|
13.6
|
|
|
․생활용품
|
159,849
|
13,239
|
14,942
|
14,167
|
-775
|
-5.2
|
928
|
7.0
|
|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
|
34,053
|
3,428
|
4,062
|
5,057
|
996
|
24.5
|
1,630
|
47.5
|
|
․가구
|
53,976
|
4,224
|
4,294
|
4,437
|
144
|
3.3
|
213
|
5.0
|
|
․애완용품
|
12,770
|
1,084
|
1,308
|
1,293
|
-15
|
-1.1
|
209
|
19.3
|
- 서비스
|
442,921
|
38,061
|
50,771
|
47,571
|
-3,200
|
-6.3
|
9,510
|
25.0
|
|
|
․여행 및 교통서비스
|
93,421
|
7,749
|
18,675
|
16,909
|
-1,767
|
-9.5
|
9,160
|
118.2
|
|
․문화 및 레저서비스
|
12,582
|
959
|
2,432
|
2,179
|
-254
|
-10.4
|
1,220
|
127.3
|
|
․이쿠폰서비스
|
59,534
|
5,327
|
5,777
|
6,744
|
967
|
16.7
|
1,416
|
26.6
|
|
․음식서비스
|
256,783
|
21,878
|
22,348
|
19,545
|
-2,803
|
-12.5
|
-2,333
|
-10.7
|
|
․기타서비스
|
20,601
|
2,148
|
1,538
|
2,194
|
656
|
42.7
|
47
|
2.2
|
- 기 타
|
32,273
|
2,409
|
2,760
|
2,584
|
-175
|
-6.4
|
176
|
7.3
|
□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 2022년 9월 상품부문별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서비스(14.0%), 패션(15.7%), 생활(13.1%) 등 모든 부문에서 증가
- 전월대비로는 패션(10.4%)에서 증가했으나, 서비스(-9.3%), 식품(-7.4%) 등에서 감소
○ 2022년 9월 세부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음식서비스(-10.0%) 등에서 감소했으나, 여행 및 교통서비스(92.0%), 음·식료품(12.9%), 의복(19.3%) 등에서 증가
- 전월대비로는 의복(27.1%) 등에서 증가했으나, 음식서비스(-12.5%), 여행 및 교통서비스(-12.7%), 음‧식료품(-7.6%) 등에서 감소
<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전년동월비) 증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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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
(억원, %)
|
2021년
|
2022년
|
전월대비
|
전년동월대비
|
|||||
연간
|
9월
|
8월p
|
9월p
|
증감액
|
증감률
|
증감액
|
증감률
|
||
◦ 합 계
|
1,355,164
|
114,436
|
132,595
|
128,577
|
-4,018
|
-3.0
|
14,141
|
12.4
|
|
- 가 전
|
177,494
|
14,352
|
16,046
|
15,422
|
-624
|
-3.9
|
1,069
|
7.5
|
|
|
․컴퓨터 및 주변기기
|
37,391
|
3,129
|
3,055
|
3,018
|
-37
|
-1.2
|
-111
|
-3.6
|
|
․가전·전자·통신기기
|
140,104
|
11,223
|
12,991
|
12,404
|
-587
|
-4.5
|
1,181
|
10.5
|
- 도 서
|
19,695
|
1,608
|
1,722
|
1,691
|
-31
|
-1.8
|
83
|
5.2
|
|
|
․서적
|
12,945
|
1,074
|
1,094
|
1,032
|
-62
|
-5.7
|
-42
|
-3.9
|
|
․사무·문구
|
6,750
|
534
|
628
|
659
|
31
|
4.9
|
125
|
23.4
|
- 패 션
|
325,144
|
26,547
|
27,817
|
30,715
|
2,898
|
10.4
|
4,168
|
15.7
|
|
|
․의복
|
114,524
|
8,999
|
8,445
|
10,732
|
2,286
|
27.1
|
1,732
|
19.3
|
|
․신발
|
18,624
|
1,419
|
1,555
|
1,727
|
172
|
11.1
|
308
|
21.7
|
|
․가방
|
26,173
|
2,067
|
2,508
|
2,467
|
-41
|
-1.6
|
400
|
19.4
|
|
․패션용품 및 액세서리
|
17,989
|
1,431
|
1,723
|
1,744
|
21
|
1.2
|
313
|
21.9
|
|
․스포츠·레저용품
|
40,564
|
3,652
|
3,670
|
3,937
|
267
|
7.3
|
285
|
7.8
|
|
․화장품
|
66,993
|
5,833
|
6,462
|
6,703
|
240
|
3.7
|
870
|
14.9
|
|
․아동·유아용품
|
40,276
|
3,146
|
3,454
|
3,406
|
-48
|
-1.4
|
260
|
8.3
|
- 식 품
|
234,373
|
21,629
|
25,418
|
23,527
|
-1,891
|
-7.4
|
1,898
|
8.8
|
|
|
․음·식료품
|
180,456
|
16,335
|
19,945
|
18,435
|
-1,511
|
-7.6
|
2,099
|
12.9
|
|
․농축수산물
|
53,917
|
5,294
|
5,472
|
5,092
|
-380
|
-7.0
|
-202
|
-3.8
|
- 생 활
|
183,558
|
15,217
|
17,534
|
17,210
|
-324
|
-1.8
|
1,994
|
13.1
|
|
|
․생활용품
|
118,499
|
9,939
|
11,643
|
11,003
|
-640
|
-5.5
|
1,064
|
10.7
|
|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
|
15,431
|
1,242
|
1,527
|
1,703
|
177
|
11.6
|
462
|
37.2
|
|
․가구
|
39,319
|
3,140
|
3,246
|
3,412
|
167
|
5.1
|
273
|
8.7
|
|
․애완용품
|
10,310
|
896
|
1,119
|
1,091
|
-27
|
-2.4
|
196
|
21.8
|
- 서비스
|
393,058
|
33,427
|
42,019
|
38,117
|
-3,902
|
-9.3
|
4,690
|
14.0
|
|
|
․여행 및 교통서비스
|
70,281
|
5,764
|
12,673
|
11,067
|
-1,606
|
-12.7
|
5,303
|
92.0
|
|
․문화 및 레저서비스
|
7,859
|
632
|
1,538
|
1,239
|
-298
|
-19.4
|
607
|
96.1
|
|
․이쿠폰서비스
|
53,284
|
4,843
|
4,964
|
5,764
|
800
|
16.1
|
922
|
19.0
|
|
․음식서비스
|
249,828
|
21,276
|
21,884
|
19,143
|
-2,741
|
-12.5
|
-2,133
|
-10.0
|
|
․기타서비스
|
11,806
|
912
|
959
|
903
|
-56
|
-5.9
|
-8
|
-0.9
|
- 기 타
|
21,842
|
1,657
|
2,040
|
1,896
|
-144
|
-7.1
|
239
|
14.4
|
□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
○ 2022년 9월 세부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음식서비스(97.9%), 이쿠폰서비스(85.5%), 애완용품(84.4%) 순으로 높음
- 전년동월대비 문화 및 레저서비스(-9.0%p) 등에서 감소했으나, 화장품(16.6%p), 사무‧문구(5.9%p) 등에서 증가
- 전월대비로는 신발(7.4%p) 등에서 증가했으나, 문화 및 레저서비스(-6.3%p), 화장품(-4.2%p) 등에서 감소
<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 >
(%, %p)
|
2021년
|
2022년
|
증 감
|
||||
연간
|
9월
|
8월p
|
9월p
|
전월차
|
전 년
동월차
|
||
◦ 합 계
|
72.4
|
73.3
|
74.7
|
73.7
|
-1.0
|
0.4
|
|
- 가 전
|
58.9
|
62.6
|
63.5
|
64.4
|
0.9
|
1.8
|
|
|
․컴퓨터 및 주변기기
|
45.1
|
49.8
|
49.6
|
49.3
|
-0.3
|
-0.5
|
|
․가전·전자·통신기기
|
64.2
|
67.4
|
67.9
|
69.6
|
1.7
|
2.2
|
- 도 서
|
52.6
|
54.7
|
56.8
|
56.1
|
-0.7
|
1.4
|
|
|
․서적
|
49.9
|
52.3
|
52.8
|
51.1
|
-1.7
|
-1.2
|
|
․사무·문구
|
58.6
|
60.2
|
65.2
|
66.1
|
0.9
|
5.9
|
- 패 션
|
67.4
|
68.9
|
75.3
|
74.6
|
-0.7
|
5.7
|
|
|
․의복
|
68.8
|
69.4
|
71.5
|
72.0
|
0.5
|
2.6
|
|
․신발
|
64.6
|
67.3
|
61.4
|
68.8
|
7.4
|
1.5
|
|
․가방
|
80.7
|
81.0
|
81.7
|
81.1
|
-0.6
|
0.1
|
|
․패션용품 및 액세서리
|
74.0
|
75.2
|
80.2
|
78.3
|
-1.9
|
3.1
|
|
․스포츠·레저용품
|
69.2
|
71.6
|
72.7
|
72.8
|
0.1
|
1.2
|
|
․화장품
|
55.0
|
57.8
|
78.6
|
74.4
|
-4.2
|
16.6
|
|
․아동·유아용품
|
80.8
|
82.1
|
84.0
|
83.9
|
-0.1
|
1.8
|
- 식 품
|
74.6
|
73.9
|
74.4
|
75.1
|
0.7
|
1.2
|
|
|
․음·식료품
|
74.3
|
74.1
|
74.7
|
75.2
|
0.5
|
1.1
|
|
․농축수산물
|
75.8
|
73.4
|
73.3
|
74.7
|
1.4
|
1.3
|
- 생 활
|
70.4
|
69.2
|
71.3
|
69.0
|
-2.3
|
-0.2
|
|
|
․생활용품
|
74.1
|
75.1
|
77.9
|
77.7
|
-0.2
|
2.6
|
|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
|
45.3
|
36.2
|
37.6
|
33.7
|
-3.9
|
-2.5
|
|
․가구
|
72.8
|
74.3
|
75.6
|
76.9
|
1.3
|
2.6
|
|
․애완용품
|
80.7
|
82.7
|
85.5
|
84.4
|
-1.1
|
1.7
|
- 서비스
|
88.7
|
87.8
|
82.8
|
80.1
|
-2.7
|
-7.7
|
|
|
․여행 및 교통서비스
|
75.2
|
74.4
|
67.9
|
65.5
|
-2.4
|
-8.9
|
|
․문화 및 레저서비스
|
62.5
|
65.9
|
63.2
|
56.9
|
-6.3
|
-9.0
|
|
․이쿠폰서비스
|
89.5
|
90.9
|
85.9
|
85.5
|
-0.4
|
-5.4
|
|
․음식서비스
|
97.3
|
97.2
|
97.9
|
97.9
|
0.0
|
0.7
|
|
․기타서비스
|
57.3
|
42.5
|
62.4
|
41.2
|
-21.2
|
-1.3
|
- 기 타
|
67.7
|
68.8
|
73.9
|
73.4
|
-0.5
|
4.6
|
3. 취급상품범위 및 운영형태별 거래액
○ 2022년 9월 온라인쇼핑 취급상품범위별 거래액은 종합몰은 11조 428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7.4% 증가, 전문몰은 6조 4,125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20.4% 증가
- 전월대비 종합몰은 0.9%, 전문몰은 3.1% 각각 감소
○ 2022년 9월 온라인쇼핑 운영형태별 거래액은 온라인몰은 13조 701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9.7% 증가, 온·오프라인병행몰은 4조 3,852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18.7% 증가
- 전월대비 온라인몰은 3.1% 감소, 온·오프라인병행몰은 2.7% 증가
< 취급상품범위 및 운영형태별 거래액 동향 >
(억원, %)
|
2021년
|
2022년
|
전월대비
|
전년동월대비
|
|||||
연간
|
9월
|
8월p
|
9월p
|
증감액
|
증감률
|
증감액
|
증감률
|
||
◦ 총 거래액
|
1,870,784
|
156,124
|
177,538
|
174,553
|
-2,985
|
-1.7
|
18,428
|
11.8
|
|
취급상품
범위별
|
종합몰1)
|
1,239,102
|
102,859
|
111,376
|
110,428
|
-948
|
-0.9
|
7,569
|
7.4
|
비 중
|
66.2
|
65.9
|
62.7
|
63.3
|
-
|
-
|
-
|
-
|
|
전문몰2)
|
631,682
|
53,265
|
66,162
|
64,125
|
-2,037
|
-3.1
|
10,859
|
20.4
|
|
비 중
|
33.8
|
34.1
|
37.3
|
36.7
|
-
|
-
|
-
|
-
|
|
운 영
형태별
|
온라인몰3)
|
1,416,294
|
119,168
|
134,839
|
130,701
|
-4,138
|
-3.1
|
11,533
|
9.7
|
비 중
|
75.7
|
76.3
|
75.9
|
74.9
|
-
|
-
|
-
|
-
|
|
온·오프라인
병행몰4)
|
454,490
|
36,956
|
42,699
|
43,852
|
1,153
|
2.7
|
6,895
|
18.7
|
|
비 중
|
24.3
|
23.7
|
24.1
|
25.1
|
-
|
-
|
-
|
-
|
1) 인터넷상에서 취급하는 상품군이 다양하게 구성되어 여러 종류의 상품을 일괄 구매할 수 있는 온라인쇼핑몰
2) 인터넷상에서 하나의 상품군 또는 주된 상품군만을 구성하여 판매하는 온라인쇼핑몰
3) 컴퓨터 및 네트워크 기반(온라인)을 통해서만 상품 및 서비스를 최종소비자에게 판매하는 온라인쇼핑몰
4) 온라인 뿐만 아니라 기존의 상거래방식(오프라인)을 병행하여 상품 및 서비스를 최종소비자에게 판매하는 쇼핑몰
2022년 3/4분기 온라인쇼핑 동향
|
1.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 2022년 3/4분기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52조 2,574억원으로 전년동분기대비 12.3% 증가
○ 상품군별로는 음식서비스(-7.8%) 등에서 감소했으나, 여행 및 교통서비스(123.8%), 음·식료품(16.8%), 의복(13.3%) 등에서 증가
○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구성비는 음‧식료품(14.1%), 음식서비스(12.3%), 가전·전자·통신기기(10.6%) 순으로 높음
<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
(억원, %)
|
2021년 3/4
|
2022년 2/4
|
2022년 3/4p
|
|
|
||
전분기비
|
전 년
동분기비
|
구성비
|
|||||
◦ 합 계
|
465,370
|
506,170
|
522,574
|
3.2
|
12.3
|
100.0
|
|
- 가 전
|
73,679
|
70,267
|
73,877
|
5.1
|
0.3
|
14.1
|
|
|
․컴퓨터 및 주변기기
|
19,505
|
17,903
|
18,241
|
1.9
|
-6.5
|
3.5
|
|
․가전·전자·통신기기
|
54,174
|
52,364
|
55,637
|
6.2
|
2.7
|
10.6
|
- 도 서
|
8,946
|
8,670
|
9,053
|
4.4
|
1.2
|
1.7
|
|
|
․서적
|
6,449
|
5,805
|
6,168
|
6.2
|
-4.4
|
1.2
|
|
․사무·문구
|
2,497
|
2,865
|
2,886
|
0.7
|
15.6
|
0.6
|
- 패 션
|
111,494
|
127,747
|
117,093
|
-8.3
|
5.0
|
22.4
|
|
|
․의복
|
35,916
|
47,448
|
40,691
|
-14.2
|
13.3
|
7.8
|
|
․신발
|
6,486
|
8,667
|
7,601
|
-12.3
|
17.2
|
1.5
|
|
․가방
|
7,566
|
8,736
|
9,047
|
3.6
|
19.6
|
1.7
|
|
․패션용품 및 액세서리
|
5,876
|
6,623
|
6,686
|
1.0
|
13.8
|
1.3
|
|
․스포츠·레저용품
|
15,060
|
16,763
|
15,791
|
-5.8
|
4.8
|
3.0
|
|
․화장품
|
28,929
|
26,286
|
25,049
|
-4.7
|
-13.4
|
4.8
|
|
․아동·유아용품
|
11,660
|
13,225
|
12,228
|
-7.5
|
4.9
|
2.3
|
- 식 품
|
82,065
|
86,413
|
94,204
|
9.0
|
14.8
|
18.0
|
|
|
․음·식료품
|
63,250
|
67,913
|
73,858
|
8.8
|
16.8
|
14.1
|
|
․농축수산물
|
18,815
|
18,500
|
20,346
|
10.0
|
8.1
|
3.9
|
- 생 활
|
64,277
|
68,631
|
71,503
|
4.2
|
11.2
|
13.7
|
|
|
․생활용품
|
40,187
|
42,041
|
43,247
|
2.9
|
7.6
|
8.3
|
|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
|
8,051
|
10,319
|
11,657
|
13.0
|
44.8
|
2.2
|
|
․가구
|
12,801
|
12,651
|
12,757
|
0.8
|
-0.3
|
2.4
|
|
․애완용품
|
3,238
|
3,621
|
3,842
|
6.1
|
18.6
|
0.7
|
- 서비스
|
117,601
|
136,274
|
148,771
|
9.2
|
26.5
|
28.5
|
|
|
․여행 및 교통서비스
|
23,879
|
45,885
|
53,435
|
16.5
|
123.8
|
10.2
|
|
․문화 및 레저서비스
|
2,836
|
7,434
|
7,286
|
-2.0
|
156.9
|
1.4
|
|
․이쿠폰서비스
|
15,035
|
15,977
|
18,090
|
13.2
|
20.3
|
3.5
|
|
․음식서비스
|
69,846
|
62,169
|
64,403
|
3.6
|
-7.8
|
12.3
|
|
․기타서비스
|
6,004
|
4,808
|
5,557
|
15.6
|
-7.5
|
1.1
|
- 기 타
|
7,308
|
8,168
|
8,073
|
-1.2
|
10.5
|
1.5
|
2.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 2022년 3/4분기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39조 595억원으로 전년동분기대비 14.4% 증가
○ 상품군별로는 음식서비스(-7.3%) 등에서 감소했으나, 여행 및 교통서비스(101.2%), 음·식료품(18.9%), 의복(17.2%) 등에서 증가
○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구성비는 음식서비스(16.2%), 음·식료품(14.2%), 가전·전자·통신기기(9.8%) 순으로 높음
<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
(억원, %)
|
2021년 3/4
|
2022년 2/4
|
2022년 3/4p
|
|
|
||
전분기비
|
전 년
동분기비
|
구성비
|
|||||
◦ 합 계
|
341,385
|
375,775
|
390,595
|
3.9
|
14.4
|
100.0
|
|
- 가 전
|
44,451
|
43,544
|
47,199
|
8.4
|
6.2
|
12.1
|
|
|
․컴퓨터 및 주변기기
|
8,996
|
8,654
|
8,889
|
2.7
|
-1.2
|
2.3
|
|
․가전·전자·통신기기
|
35,456
|
34,889
|
38,311
|
9.8
|
8.1
|
9.8
|
- 도 서
|
4,805
|
4,759
|
5,069
|
6.5
|
5.5
|
1.3
|
|
|
․서적
|
3,322
|
2,910
|
3,189
|
9.6
|
-4.0
|
0.8
|
|
․사무·문구
|
1,483
|
1,849
|
1,880
|
1.7
|
26.7
|
0.5
|
- 패 션
|
76,324
|
94,271
|
88,109
|
-6.5
|
15.4
|
22.6
|
|
|
․의복
|
24,859
|
33,614
|
29,143
|
-13.3
|
17.2
|
7.5
|
|
․신발
|
4,139
|
5,741
|
5,108
|
-11.0
|
23.4
|
1.3
|
|
․가방
|
6,086
|
7,038
|
7,370
|
4.7
|
21.1
|
1.9
|
|
․패션용품 및 액세서리
|
4,375
|
5,243
|
5,357
|
2.2
|
22.4
|
1.4
|
|
․스포츠·레저용품
|
10,583
|
12,059
|
11,496
|
-4.7
|
8.6
|
2.9
|
|
․화장품
|
16,750
|
19,534
|
19,315
|
-1.1
|
15.3
|
4.9
|
|
․아동·유아용품
|
9,532
|
11,041
|
10,321
|
-6.5
|
8.3
|
2.6
|
- 식 품
|
60,951
|
64,831
|
70,685
|
9.0
|
16.0
|
18.1
|
|
|
․음·식료품
|
46,766
|
51,271
|
55,618
|
8.5
|
18.9
|
14.2
|
|
․농축수산물
|
14,185
|
13,561
|
15,067
|
11.1
|
6.2
|
3.9
|
- 생 활
|
45,593
|
50,009
|
51,730
|
3.4
|
13.5
|
13.2
|
|
|
․생활용품
|
30,040
|
32,102
|
33,683
|
4.9
|
12.1
|
8.6
|
|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
|
3,541
|
5,414
|
5,085
|
-6.1
|
43.6
|
1.3
|
|
․가구
|
9,375
|
9,415
|
9,689
|
2.9
|
3.3
|
2.5
|
|
․애완용품
|
2,636
|
3,077
|
3,273
|
6.4
|
24.2
|
0.8
|
- 서비스
|
104,339
|
112,463
|
121,834
|
8.3
|
16.8
|
31.2
|
|
|
․여행 및 교통서비스
|
17,736
|
30,156
|
35,689
|
18.3
|
101.2
|
9.1
|
|
․문화 및 레저서비스
|
1,837
|
4,425
|
4,510
|
1.9
|
145.5
|
1.2
|
|
․이쿠폰서비스
|
13,474
|
14,159
|
15,630
|
10.4
|
16.0
|
4.0
|
|
․음식서비스
|
68,045
|
60,833
|
63,085
|
3.7
|
-7.3
|
16.2
|
|
․기타서비스
|
3,247
|
2,890
|
2,919
|
1.0
|
-10.1
|
0.7
|
- 기 타
|
4,922
|
5,898
|
5,968
|
1.2
|
21.3
|
1.5
|
참고
|
< 소매판매액 중 온라인쇼핑 거래액 비중 >
(경상금액, 억원, %)
|
소매판매액(A)
|
온라인쇼핑 거래액
|
온라인쇼핑 상품 거래액(B)1)
|
비중(B/A)
|
2019
|
4,731,779
|
1,366,008
|
1,017,341
|
21.5
|
2020
|
4,752,279
|
1,573,197
|
1,252,035
|
26.3
|
2021
|
5,185,340
|
1,870,784
|
1,427,863
|
27.5
|
2019.4/4
|
1,251,427
|
378,434
|
281,888
|
22.5
|
2020.1/4
|
1,115,892
|
362,879
|
286,347
|
25.7
|
2/4
|
1,192,405
|
368,005
|
299,298
|
25.1
|
3/4
|
1,200,290
|
397,681
|
312,856
|
26.1
|
4/4
|
1,243,692
|
444,632
|
353,534
|
28.4
|
2021.1/4
|
1,206,302
|
439,271
|
341,779
|
28.3
|
2/4
|
1,293,249
|
455,464
|
349,345
|
27.0
|
3/4
|
1,303,412
|
465,370
|
347,769
|
26.7
|
4/4
|
1,382,377
|
510,680
|
388,971
|
28.1
|
2022.1/4
|
1,298,400
|
491,223
|
369,321
|
28.4
|
2/4
|
1,388,356
|
506,170
|
369,896
|
26.6
|
3/4p
|
1,397,650
|
522,574
|
373,803
|
26.7
|
2020. 9
|
420,185
|
136,931
|
109,592
|
26.1
|
10
|
408,620
|
137,443
|
109,164
|
26.7
|
11
|
416,005
|
148,819
|
119,418
|
28.7
|
12
|
419,067
|
158,369
|
124,952
|
29.8
|
2021. 1
|
398,570
|
148,371
|
116,410
|
29.2
|
2
|
380,355
|
135,778
|
104,474
|
27.5
|
3
|
427,378
|
155,123
|
120,895
|
28.3
|
4
|
426,009
|
147,009
|
113,550
|
26.7
|
5
|
439,945
|
156,463
|
119,619
|
27.2
|
6
|
427,295
|
151,991
|
116,176
|
27.2
|
7
|
432,484
|
156,489
|
116,891
|
27.0
|
8
|
422,483
|
152,756
|
112,815
|
26.7
|
9
|
448,445
|
156,124
|
118,064
|
26.3
|
10
|
456,039
|
163,679
|
124,602
|
27.3
|
11
|
457,324
|
168,897
|
129,861
|
28.4
|
12
|
469,014
|
178,104
|
134,508
|
28.7
|
2022. 1
|
437,670
|
164,817
|
122,963
|
28.1
|
2
|
400,563
|
154,120
|
116,026
|
29.0
|
3
|
460,167
|
172,287
|
130,332
|
28.3
|
4
|
455,225
|
164,649
|
121,624
|
26.7
|
5
|
475,518
|
173,467
|
126,750
|
26.7
|
6
|
457,613
|
168,054
|
121,522
|
26.6
|
7
|
460,975
|
170,484
|
120,054
|
26.0
|
8p
|
463,558
|
177,538
|
126,767
|
27.3
|
9p
|
473,116
|
174,553
|
126,982
|
26.8
|
1) 「여행 및 교통서비스, 문화 및 레저서비스, 이쿠폰서비스, 음식서비스, 기타서비스 거래액」 제외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 및 구매 동향
|
2022년 3/4분기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 및 구매 동향
|
1. 개 요
□ 2022년 3/4분기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액은 3,999억원으로 전년동분기대비 61.4% 감소했고, 해외 직접 구매액은 1조 3,065억원으로 19.0% 증가
○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액 중 면세점 판매액은 2,117억원으로 73.4% 감소
○ 전분기대비 해외 직접 판매액은 21.0% 감소(면세점 판매액은 29.6% 감소)했고, 해외 직접 구매액은 0.3% 증가
<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액 및 구매액 >
(억원, %)
구 분
|
2020년
|
2021년
|
2022년
|
증감률
|
|||||
연간
|
3/4분기
|
연간
|
3/4분기
|
2/4분기
|
3/4분기p
|
전분기비
|
전 년
동분기비
|
||
해외직접판매액1)
|
60,034
|
16,567
|
43,915
|
10,349
|
5,060
|
3,999
|
-21.0
|
-61.4
|
|
|
면세점
|
50,079
|
14,110
|
34,238
|
7,958
|
3,006
|
2,117
|
-29.6
|
-73.4
|
해외직접구매액2)
|
40,677
|
9,581
|
51,152
|
10,975
|
13,021
|
13,065
|
0.3
|
19.0
|
1) 본선인도조건(FOB)으로 작성
2) 일반 및 간이 신고는 운임, 보험료 포함조건(CIF), 목록통관은 본선인도조건(FOB)으로 작성
<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액 및 구매액 >
![](https://blog.kakaocdn.net/dn/QuUEs/btrP6doXQDw/IFPFVAVcKzKe16fXSNPlm1/img.png)
2.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
□ 국가(대륙)별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액
○ 2022년 3/4분기 국가(대륙)별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액은 중국 2,687억원, 일본 542억원, 미국 407억원 순
- 전년동분기대비 중국(-67.8%), 미국(-41.5%), 일본(-24.4%) 등 모두 감소
- 전분기대비 대양주(34.2%) 등에서 증가하였으나, 중국(-22.6%), 미국(-22.3%), 일본(-13.4%) 등에서 감소
- 면세점 판매액은 중국 2,057억원, 아세안 55억원, 일본 2억원 순
< 국가(대륙)별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액 >
(억원, %)
|
2021년
|
2022년
|
증감률
|
|||
3/4분기
|
2/4분기
|
3/4분기p
|
|
전분기비
|
전 년
동분기비
|
|
면세점
|
||||||
합 계
|
10,349
|
5,060
|
3,999
|
2,117
|
-21.0
|
-61.4
|
미국
|
695
|
524
|
407
|
2
|
-22.3
|
-41.5
|
중국
|
8,336
|
3,471
|
2,687
|
2,057
|
-22.6
|
-67.8
|
일본
|
717
|
626
|
542
|
2
|
-13.4
|
-24.4
|
아세안
|
267
|
223
|
228
|
55
|
2.3
|
-14.6
|
유럽연합
|
73
|
54
|
44
|
0
|
-18.1
|
-39.3
|
중동
|
17
|
8
|
7
|
0
|
-13.0
|
-56.7
|
중남미
|
22
|
19
|
12
|
0
|
-34.7
|
-42.9
|
대양주
|
49
|
24
|
32
|
0
|
34.2
|
-34.2
|
기타
|
174
|
111
|
39
|
1
|
-64.9
|
-77.7
|
![](https://blog.kakaocdn.net/dn/bMDpnI/btrP5qPDHuO/xes9McZZcQnZHysveuDVGK/img.png)
□ 상품군별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액
○ 2022년 3/4분기 상품군별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액은 화장품 2,369억원, 의류 및 패션 관련 상품 562억원, 음반·비디오·악기 503억원 순
- 전년동분기대비 음반·비디오·악기(26.3%) 등에서 증가했으나, 화장품(-71.2%), 의류 및 패션 관련 상품(-37.3%), 가전·전자·통신기기(-74.3%) 등에서 감소
- 전분기대비 스포츠·레저용품(86.2%) 등에서 증가했으나, 화장품(-27.1%), 의류 및 패션 관련 상품(-26.2%), 컴퓨터 및 주변기기(-45.1%) 등에서 감소
- 면세점 판매액은 화장품 2,066억원, 의류 및 패션 관련 상품 23억원, 음·식료품 16억원 순
< 상품군별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액 >
(억원, %)
|
2021년
|
2022년
|
증감률
|
|||
3/4분기
|
2/4분기
|
3/4분기p
|
|
전분기비
|
전 년
동분기비
|
|
면세점
|
||||||
합 계
|
10,349
|
5,060
|
3,999
|
2,117
|
-21.0
|
-61.4
|
컴퓨터 및 주변기기
|
36
|
29
|
16
|
0
|
-45.1
|
-56.5
|
가전·전자·통신기기
|
127
|
43
|
33
|
13
|
-23.7
|
-74.3
|
소프트웨어
|
2
|
1
|
0
|
0
|
-61.9
|
-89.8
|
서적
|
93
|
92
|
107
|
0
|
16.6
|
15.4
|
사무·문구
|
31
|
22
|
10
|
0
|
-55.9
|
-67.8
|
음반·비디오·악기
|
398
|
502
|
503
|
0
|
0.3
|
26.3
|
의류 및 패션 관련 상품
|
895
|
761
|
562
|
23
|
-26.2
|
-37.3
|
스포츠·레저용품
|
49
|
20
|
37
|
0
|
86.2
|
-24.4
|
화장품
|
8,235
|
3,250
|
2,369
|
2,066
|
-27.1
|
-71.2
|
아동·유아용품
|
56
|
36
|
26
|
0
|
-27.4
|
-53.8
|
음·식료품
|
57
|
52
|
46
|
16
|
-11.0
|
-19.0
|
농축수산물
|
0
|
0
|
0
|
0
|
-47.8
|
-52.0
|
생활용품 및 자동차용품
|
86
|
39
|
40
|
0
|
2.3
|
-54.1
|
기타
|
282
|
214
|
250
|
0
|
17.2
|
-11.3
|
![](https://blog.kakaocdn.net/dn/5Slki/btrP99SSaEg/Q06Mx9RhyDtv2btgKipTv1/img.png)
3. 온라인 해외 직접 구매
□ 국가(대륙)별 온라인 해외 직접 구매액
○ 2022년 3/4분기 국가(대륙)별 온라인 해외 직접 구매액은 미국 4,752억원, 중국 3,969억원, 유럽연합 2,625억원, 일본 1,053억원 순
- 전년동분기대비 중동(-1.7%) 등에서 감소했으나, 중국(61.1%), 일본(38.0%), 미국(3.0%) 등에서 증가
- 전분기대비 미국(-7.2%) 등에서 감소했으나, 중국(12.6%), 아세안(11.9%), 일본(1.5%) 등에서 증가
< 국가(대륙)별 온라인 해외 직접 구매액 >
(억원, %)
|
2021년
|
2022년
|
증감률
|
||
3/4분기
|
2/4분기
|
3/4분기
|
전분기비
|
전 년
동분기비
|
|
합 계
|
10,975
|
13,021
|
13,065
|
0.3
|
19.0
|
미국
|
4,615
|
5,123
|
4,752
|
-7.2
|
3.0
|
중국
|
2,463
|
3,524
|
3,969
|
12.6
|
61.1
|
일본
|
763
|
1,038
|
1,053
|
1.5
|
38.0
|
아세안
|
174
|
216
|
241
|
11.9
|
39.1
|
유럽연합
|
2,571
|
2,699
|
2,625
|
-2.7
|
2.1
|
중동
|
9
|
8
|
9
|
4.0
|
-1.7
|
중남미
|
1
|
1
|
1
|
-28.4
|
-8.7
|
대양주
|
246
|
262
|
256
|
-2.2
|
4.1
|
기타
|
134
|
151
|
160
|
5.8
|
19.6
|
![](https://blog.kakaocdn.net/dn/bgjnNf/btrP6hkCvTt/N3WyoeSOjdRkAxlK0kGm0K/img.png)
□ 상품군별 온라인 해외 직접 구매액
○ 2022년 3/4분기 상품군별 온라인 해외 직접 구매액은 의류 및 패션 관련 상품 5,135억원, 음·식료품 3,573억원, 생활용품 및 자동차용품 765억원 순
- 전년동분기대비 농축수산물(-43.5%) 등에서 감소했으나, 의류 및 패션 관련 상품(23.1%), 음·식료품(8.8%), 가전·전자·통신기기(26.4%) 등에서 증가
- 전분기대비 의류 및 패션 관련 상품(-1.1%) 등에서 감소했으나, 가전·전자·통신기기(13.9%), 아동·유아용품(9.1%), 컴퓨터 및 주변기기(7.7%) 등에서 증가
< 상품군별 온라인 해외 직접 구매액 >
(억원, %)
|
2021년
|
2022년
|
증감률
|
||
3/4분기
|
2/4분기
|
3/4분기
|
전분기비
|
전 년
동분기비
|
|
합 계
|
10,975
|
13,021
|
13,065
|
0.3
|
19.0
|
컴퓨터 및 주변기기
|
121
|
190
|
204
|
7.7
|
68.9
|
가전·전자·통신기기
|
570
|
632
|
720
|
13.9
|
26.4
|
소프트웨어
|
38
|
31
|
30
|
-3.5
|
-21.9
|
서적
|
90
|
105
|
90
|
-14.1
|
0.1
|
사무·문구
|
50
|
64
|
70
|
9.7
|
41.0
|
음반·비디오·악기
|
31
|
35
|
36
|
3.1
|
16.1
|
의류 및 패션 관련 상품
|
4,171
|
5,190
|
5,135
|
-1.1
|
23.1
|
스포츠·레저용품
|
350
|
408
|
408
|
0.0
|
16.6
|
화장품
|
506
|
625
|
614
|
-1.9
|
21.2
|
아동·유아용품
|
170
|
212
|
231
|
9.1
|
36.1
|
음·식료품
|
3,285
|
3,586
|
3,573
|
-0.4
|
8.8
|
농축수산물
|
57
|
39
|
32
|
-18.5
|
-43.5
|
생활용품 및 자동차용품
|
666
|
772
|
765
|
-0.8
|
14.9
|
기타
|
870
|
1,131
|
1,156
|
2.2
|
32.9
|
![](https://blog.kakaocdn.net/dn/LJyzM/btrPU1psmg7/tvbIvV0iu3Ftb3LQClfHfk/img.png)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www.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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