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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9월 온라인쇼핑동향 및 3/4분기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 및 구매 동향

by 정부정책과 지원사업등을 우빗거리다(Ubit) 2022. 11.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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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9월 온라인쇼핑동향 및 3/4분기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 및 구매 동향

2022.11.01 통계청

 

 

2022년 9월 온라인쇼핑 동향 (요약)
- 3/4분기 해외 직접 판매 및 구매 동향 포함 -

 

◈ 9월 온라인쇼핑 동향
(온라인쇼핑) 174,553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11.8%(18,428억원) 증가
(상품군별) 여행 및 교통서비스*(118.2%), 음‧식료품**(11.2%), 의복*(15.0%),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47.5%) 등의 영향으로 증가
*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등에 따른 외부활동 증가 영향
**
온라인 장보기 지속적 증가 영향
***
온라인 자동차 거래액 증가 영향

(모바일쇼핑) 128,577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12.4%(14,141억원) 증가
◦ 총 거래액 중 모바일 거래액 비중*73.7%로 전년동월대비 0.4%p 상승
* 음식서비스(97.9%), 이쿠폰서비스(85.5%), 애완용품(84.4%), 아동·유아용품(83.9%) 순

◈ 3/4분기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 및 구매 동향
(해외 직접 판매) 3,999억원으로 전년동분기대비 61.4% 감소
◦ 국가별로는 중국(-67.8%), 미국(-41.5%) 등에서 감소
◦ 상품군별로는 화장품(-71.2%), 의류 및 패션 관련 상품(-37.3%) 등에서 감소

(해외 직접 구매) 13,065억원으로 전년동분기대비 19.0% 증가
◦ 국가별로는 중국(61.1%), 일본(38.0%) 등에서 증가
◦ 상품군별로는 의류 및 패션 관련 상품(23.1%), 음·식료품(8.8%) 등에서 증가

 

 

 

참고

< 소매판매액 중 온라인쇼핑 거래액 비중 >

(경상금액, 억원, %)


2021년
2022년
연간
3/4분기
9월
3/4분기p
8월p
9월p
◦소매판매액(A)
5,185,340
1,303,412
448,445
1,397,650
463,558
473,116
◦온라인쇼핑 거래액
1,870,784
465,370
156,124
522,574
177,538
174,553
- 온라인쇼핑 상품 거래액(B)1)
1,427,863
347,769
118,064
373,803
126,767
126,982
비 중(B/A)
27.5
26.7
26.3
26.7
27.3
26.8

1) 「여행 및 교통서비스, 문화 및 레저서비스, 이쿠폰서비스, 음식서비스, 기타서비스 거래액」 제외

 

2022년 9월 온라인쇼핑 동향

 

1. 개 요

 

□ 2022년 9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7조 4,553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11.8% 증가했으며, 온라인쇼핑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12조 8,577억원으로 12.4% 증가

 

○ 전월대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7%,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3.0% 각각 감소

 

○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73.7%로 전년동월(73.3%)에 비해 0.4%p 상승

 

< 온라인쇼핑 거래액 동향 >

(억원, %, %p)


2021년
2022년
전월대비
전년동월대비
연간
9월
8월p
9월p
증감액
증감률(차)
증감액
증감률(차)
◦ 총 거래액(A)
1,870,784
156,124
177,538
174,553
-2,985
-1.7
18,428
11.8

모바일
거래액(B)
1,355,164
114,436
132,595
128,577
-4,018
-3.0
14,141
12.4
비 중(B/A)
72.4
73.3
74.7
73.7
-
-1.0
-
0.4

 

< 온라인쇼핑 거래액 동향 >

 

2. 상품군별 거래액

 

□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 2022년 9월 상품부문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서비스(25.0%), 생활(13.6%), 패션(6.8%) 등 모든 부문에서 증가

 

- 전월대비로는 패션(11.4%) 등에서 증가했으나, 서비스(-6.3%), 식품(-8.3%) 등에서 감소

 

○ 2022년 9월 세부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음식서비스(-10.7%) 등에서 감소했으나, 여행 및 교통서비스(118.2%), 음‧식료품(11.2%), 의복(15.0%) 등에서 증가

 

- 전월대비로는 의복(26.2%) 등에서 증가했으나, 음식서비스(-12.5%), 음‧식료품(-8.2%), 여행 및 교통서비스(-9.5%) 등에서 감소

 

<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전년동월비) 증감 >

 

<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

(억원, %)


2021년
2022년
전월대비
전년동월대비
연간
9월
8월p
9월p
증감액
증감률
증감액
증감률
◦ 합 계
1,870,784
156,124
177,538
174,553
-2,985
-1.7
18,428
11.8
- 가 전
301,209
22,929
25,277
23,945
-1,332
-5.3
1,016
4.4

․컴퓨터 및 주변기기
82,975
6,279
6,157
6,125
-33
-0.5
-155
-2.5

․가전·전자·통신기기
218,234
16,650
19,120
17,820
-1,299
-6.8
1,171
7.0
- 도 서
37,456
2,941
3,033
3,014
-19
-0.6
73
2.5

․서적
25,941
2,055
2,071
2,018
-53
-2.6
-36
-1.8

․사무·문구
11,515
887
962
996
34
3.5
109
12.3
- 패 션
482,164
38,549
36,932
41,154
4,222
11.4
2,606
6.8

․의복
166,428
12,962
11,809
14,904
3,095
26.2
1,942
15.0

․신발
28,833
2,107
2,532
2,510
-23
-0.9
402
19.1

․가방
32,418
2,553
3,071
3,041
-30
-1.0
488
19.1

․패션용품 및 액세서리
24,295
1,903
2,147
2,226
79
3.7
323
17.0

․스포츠·레저용품
58,616
5,103
5,046
5,409
363
7.2
306
6.0

․화장품
121,734
10,088
8,217
9,004
787
9.6
-1,084
-10.7

․아동·유아용품
49,841
3,833
4,110
4,060
-50
-1.2
228
5.9
- 식 품
314,114
29,262
34,160
31,330
-2,830
-8.3
2,068
7.1

․음·식료품
242,949
22,049
26,695
24,515
-2,180
-8.2
2,466
11.2

․농축수산물
71,164
7,213
7,466
6,815
-651
-8.7
-398
-5.5
- 생 활
260,648
21,974
24,605
24,954
349
1.4
2,980
13.6

․생활용품
159,849
13,239
14,942
14,167
-775
-5.2
928
7.0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
34,053
3,428
4,062
5,057
996
24.5
1,630
47.5

․가구
53,976
4,224
4,294
4,437
144
3.3
213
5.0

․애완용품
12,770
1,084
1,308
1,293
-15
-1.1
209
19.3
- 서비스
442,921
38,061
50,771
47,571
-3,200
-6.3
9,510
25.0

․여행 및 교통서비스
93,421
7,749
18,675
16,909
-1,767
-9.5
9,160
118.2

․문화 및 레저서비스
12,582
959
2,432
2,179
-254
-10.4
1,220
127.3

․이쿠폰서비스
59,534
5,327
5,777
6,744
967
16.7
1,416
26.6

․음식서비스
256,783
21,878
22,348
19,545
-2,803
-12.5
-2,333
-10.7

․기타서비스
20,601
2,148
1,538
2,194
656
42.7
47
2.2
- 기 타
32,273
2,409
2,760
2,584
-175
-6.4
176
7.3

 

□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 2022년 9월 상품부문별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서비스(14.0%), 패션(15.7%), 생활(13.1%) 등 모든 부문에서 증가

 

- 전월대비로는 패션(10.4%)에서 증가했으나, 서비스(-9.3%), 식품(-7.4%) 등에서 감소

 

○ 2022년 9월 세부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음식서비스(-10.0%) 등에서 감소했으나, 여행 및 교통서비스(92.0%), 음·식료품(12.9%), 의복(19.3%) 등에서 증가

 

- 전월대비로는 의복(27.1%) 등에서 증가했으나, 음식서비스(-12.5%), 여행 및 교통서비스(-12.7%), 음‧식료품(-7.6%) 등에서 감소

 

 

<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전년동월비) 증감 >

 

<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

(억원, %)


2021년
2022년
전월대비
전년동월대비
연간
9월
8월p
9월p
증감액
증감률
증감액
증감률
◦ 합 계
1,355,164
114,436
132,595
128,577
-4,018
-3.0
14,141
12.4
- 가 전
177,494
14,352
16,046
15,422
-624
-3.9
1,069
7.5

․컴퓨터 및 주변기기
37,391
3,129
3,055
3,018
-37
-1.2
-111
-3.6

․가전·전자·통신기기
140,104
11,223
12,991
12,404
-587
-4.5
1,181
10.5
- 도 서
19,695
1,608
1,722
1,691
-31
-1.8
83
5.2

․서적
12,945
1,074
1,094
1,032
-62
-5.7
-42
-3.9

․사무·문구
6,750
534
628
659
31
4.9
125
23.4
- 패 션
325,144
26,547
27,817
30,715
2,898
10.4
4,168
15.7

․의복
114,524
8,999
8,445
10,732
2,286
27.1
1,732
19.3

․신발
18,624
1,419
1,555
1,727
172
11.1
308
21.7

․가방
26,173
2,067
2,508
2,467
-41
-1.6
400
19.4

․패션용품 및 액세서리
17,989
1,431
1,723
1,744
21
1.2
313
21.9

․스포츠·레저용품
40,564
3,652
3,670
3,937
267
7.3
285
7.8

․화장품
66,993
5,833
6,462
6,703
240
3.7
870
14.9

․아동·유아용품
40,276
3,146
3,454
3,406
-48
-1.4
260
8.3
- 식 품
234,373
21,629
25,418
23,527
-1,891
-7.4
1,898
8.8

․음·식료품
180,456
16,335
19,945
18,435
-1,511
-7.6
2,099
12.9

․농축수산물
53,917
5,294
5,472
5,092
-380
-7.0
-202
-3.8
- 생 활
183,558
15,217
17,534
17,210
-324
-1.8
1,994
13.1

․생활용품
118,499
9,939
11,643
11,003
-640
-5.5
1,064
10.7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
15,431
1,242
1,527
1,703
177
11.6
462
37.2

․가구
39,319
3,140
3,246
3,412
167
5.1
273
8.7

․애완용품
10,310
896
1,119
1,091
-27
-2.4
196
21.8
- 서비스
393,058
33,427
42,019
38,117
-3,902
-9.3
4,690
14.0

․여행 및 교통서비스
70,281
5,764
12,673
11,067
-1,606
-12.7
5,303
92.0

․문화 및 레저서비스
7,859
632
1,538
1,239
-298
-19.4
607
96.1

․이쿠폰서비스
53,284
4,843
4,964
5,764
800
16.1
922
19.0

․음식서비스
249,828
21,276
21,884
19,143
-2,741
-12.5
-2,133
-10.0

․기타서비스
11,806
912
959
903
-56
-5.9
-8
-0.9
- 기 타
21,842
1,657
2,040
1,896
-144
-7.1
239
14.4

 

□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

 

○ 2022년 9월 세부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음식서비스(97.9%), 이쿠폰서비스(85.5%), 애완용품(84.4%) 순으로 높음

 

- 전년동월대비 문화 및 레저서비스(-9.0%p) 등에서 감소했으나, 화장품(16.6%p), 사무‧문구(5.9%p) 등에서 증가

 

- 전월대비로는 신발(7.4%p) 등에서 증가했으나, 문화 및 레저서비스(-6.3%p), 화장품(-4.2%p) 등에서 감소

 

<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 >

(%, %p)


2021년
2022년
증 감
연간
9월
8월p
9월p
전월차
전 년
동월차
◦ 합 계
72.4
73.3
74.7
73.7
-1.0
0.4
- 가 전
58.9
62.6
63.5
64.4
0.9
1.8

․컴퓨터 및 주변기기
45.1
49.8
49.6
49.3
-0.3
-0.5

․가전·전자·통신기기
64.2
67.4
67.9
69.6
1.7
2.2
- 도 서
52.6
54.7
56.8
56.1
-0.7
1.4

․서적
49.9
52.3
52.8
51.1
-1.7
-1.2

․사무·문구
58.6
60.2
65.2
66.1
0.9
5.9
- 패 션
67.4
68.9
75.3
74.6
-0.7
5.7

․의복
68.8
69.4
71.5
72.0
0.5
2.6

․신발
64.6
67.3
61.4
68.8
7.4
1.5

․가방
80.7
81.0
81.7
81.1
-0.6
0.1

․패션용품 및 액세서리
74.0
75.2
80.2
78.3
-1.9
3.1

․스포츠·레저용품
69.2
71.6
72.7
72.8
0.1
1.2

․화장품
55.0
57.8
78.6
74.4
-4.2
16.6

․아동·유아용품
80.8
82.1
84.0
83.9
-0.1
1.8
- 식 품
74.6
73.9
74.4
75.1
0.7
1.2

․음·식료품
74.3
74.1
74.7
75.2
0.5
1.1

․농축수산물
75.8
73.4
73.3
74.7
1.4
1.3
- 생 활
70.4
69.2
71.3
69.0
-2.3
-0.2

․생활용품
74.1
75.1
77.9
77.7
-0.2
2.6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
45.3
36.2
37.6
33.7
-3.9
-2.5

․가구
72.8
74.3
75.6
76.9
1.3
2.6

․애완용품
80.7
82.7
85.5
84.4
-1.1
1.7
- 서비스
88.7
87.8
82.8
80.1
-2.7
-7.7

․여행 및 교통서비스
75.2
74.4
67.9
65.5
-2.4
-8.9

․문화 및 레저서비스
62.5
65.9
63.2
56.9
-6.3
-9.0

․이쿠폰서비스
89.5
90.9
85.9
85.5
-0.4
-5.4

․음식서비스
97.3
97.2
97.9
97.9
0.0
0.7

․기타서비스
57.3
42.5
62.4
41.2
-21.2
-1.3
- 기 타
67.7
68.8
73.9
73.4
-0.5
4.6

 

3. 취급상품범위 및 운영형태별 거래액

 

○ 2022년 9월 온라인쇼핑 취급상품범위별 거래액은 종합몰은 11조 428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7.4% 증가, 전문몰은 6조 4,125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20.4% 증가

 

- 전월대비 종합몰은 0.9%, 전문몰은 3.1% 각각 감소

 

○ 2022년 9월 온라인쇼핑 운영형태별 거래액은 온라인몰은 13조 701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9.7% 증가, 온·오프라인병행몰은 4조 3,852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18.7% 증가

 

- 전월대비 온라인몰은 3.1% 감소, 온·오프라인병행몰은 2.7% 증가

 

< 취급상품범위 및 운영형태별 거래액 동향 >

(억원, %)


2021년
2022년
전월대비
전년동월대비
연간
9월
8월p
9월p
증감액
증감률
증감액
증감률
◦ 총 거래액
1,870,784
156,124
177,538
174,553
-2,985
-1.7
18,428
11.8
취급상품
범위별
종합몰1)
1,239,102
102,859
111,376
110,428
-948
-0.9
7,569
7.4
비 중
66.2
65.9
62.7
63.3
-
-
-
-
전문몰2)
631,682
53,265
66,162
64,125
-2,037
-3.1
10,859
20.4
비 중
33.8
34.1
37.3
36.7
-
-
-
-
운 영
형태별
온라인몰3)
1,416,294
119,168
134,839
130,701
-4,138
-3.1
11,533
9.7
비 중
75.7
76.3
75.9
74.9
-
-
-
-
온·오프라인
병행몰4)
454,490
36,956
42,699
43,852
1,153
2.7
6,895
18.7
비 중
24.3
23.7
24.1
25.1
-
-
-
-

 

1) 인터넷상에서 취급하는 상품군이 다양하게 구성되어 여러 종류의 상품을 일괄 구매할 수 있는 온라인쇼핑몰

2) 인터넷상에서 하나의 상품군 또는 주된 상품군만을 구성하여 판매하는 온라인쇼핑몰

3) 컴퓨터 및 네트워크 기반(온라인)을 통해서만 상품 및 서비스를 최종소비자에게 판매하는 온라인쇼핑몰

4) 온라인 뿐만 아니라 기존의 상거래방식(오프라인)을 병행하여 상품 및 서비스를 최종소비자에게 판매하는 쇼핑몰

 

2022년 3/4분기 온라인쇼핑 동향

 

1.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 2022년 3/4분기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52조 2,574억원으로 전년동분기대비 12.3% 증가

 

○ 상품군별로는 음식서비스(-7.8%) 등에서 감소했으나, 여행 및 교통서비스(123.8%), 음·식료품(16.8%), 의복(13.3%) 등에서 증가

 

○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구성비는 음‧식료품(14.1%), 음식서비스(12.3%), 가전·전자·통신기기(10.6%) 순으로 높음

 

<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

(억원, %)


2021년 3/4
2022년 2/4
2022년 3/4p


전분기비
전 년
동분기비
구성비
◦ 합 계
465,370
506,170
522,574
3.2
12.3
100.0
- 가 전
73,679
70,267
73,877
5.1
0.3
14.1

․컴퓨터 및 주변기기
19,505
17,903
18,241
1.9
-6.5
3.5

․가전·전자·통신기기
54,174
52,364
55,637
6.2
2.7
10.6
- 도 서
8,946
8,670
9,053
4.4
1.2
1.7

․서적
6,449
5,805
6,168
6.2
-4.4
1.2

․사무·문구
2,497
2,865
2,886
0.7
15.6
0.6
- 패 션
111,494
127,747
117,093
-8.3
5.0
22.4

․의복
35,916
47,448
40,691
-14.2
13.3
7.8

․신발
6,486
8,667
7,601
-12.3
17.2
1.5

․가방
7,566
8,736
9,047
3.6
19.6
1.7

․패션용품 및 액세서리
5,876
6,623
6,686
1.0
13.8
1.3

․스포츠·레저용품
15,060
16,763
15,791
-5.8
4.8
3.0

․화장품
28,929
26,286
25,049
-4.7
-13.4
4.8

․아동·유아용품
11,660
13,225
12,228
-7.5
4.9
2.3
- 식 품
82,065
86,413
94,204
9.0
14.8
18.0

․음·식료품
63,250
67,913
73,858
8.8
16.8
14.1

․농축수산물
18,815
18,500
20,346
10.0
8.1
3.9
- 생 활
64,277
68,631
71,503
4.2
11.2
13.7

․생활용품
40,187
42,041
43,247
2.9
7.6
8.3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
8,051
10,319
11,657
13.0
44.8
2.2

․가구
12,801
12,651
12,757
0.8
-0.3
2.4

․애완용품
3,238
3,621
3,842
6.1
18.6
0.7
- 서비스
117,601
136,274
148,771
9.2
26.5
28.5

․여행 및 교통서비스
23,879
45,885
53,435
16.5
123.8
10.2

․문화 및 레저서비스
2,836
7,434
7,286
-2.0
156.9
1.4

․이쿠폰서비스
15,035
15,977
18,090
13.2
20.3
3.5

․음식서비스
69,846
62,169
64,403
3.6
-7.8
12.3

․기타서비스
6,004
4,808
5,557
15.6
-7.5
1.1
- 기 타
7,308
8,168
8,073
-1.2
10.5
1.5

 

2.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 2022년 3/4분기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39조 595억원으로 전년동분기대비 14.4% 증가

 

○ 상품군별로는 음식서비스(-7.3%) 등에서 감소했으나, 여행 및 교통서비스(101.2%), 음·식료품(18.9%), 의복(17.2%) 등에서 증가

 

○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구성비는 음식서비스(16.2%), 음·식료품(14.2%), 가전·전자·통신기기(9.8%) 순으로 높음

 

<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

(억원, %)


2021년 3/4
2022년 2/4
2022년 3/4p


전분기비
전 년
동분기비
구성비
◦ 합 계
341,385
375,775
390,595
3.9
14.4
100.0
- 가 전
44,451
43,544
47,199
8.4
6.2
12.1

․컴퓨터 및 주변기기
8,996
8,654
8,889
2.7
-1.2
2.3

․가전·전자·통신기기
35,456
34,889
38,311
9.8
8.1
9.8
- 도 서
4,805
4,759
5,069
6.5
5.5
1.3

․서적
3,322
2,910
3,189
9.6
-4.0
0.8

․사무·문구
1,483
1,849
1,880
1.7
26.7
0.5
- 패 션
76,324
94,271
88,109
-6.5
15.4
22.6

․의복
24,859
33,614
29,143
-13.3
17.2
7.5

․신발
4,139
5,741
5,108
-11.0
23.4
1.3

․가방
6,086
7,038
7,370
4.7
21.1
1.9

․패션용품 및 액세서리
4,375
5,243
5,357
2.2
22.4
1.4

․스포츠·레저용품
10,583
12,059
11,496
-4.7
8.6
2.9

․화장품
16,750
19,534
19,315
-1.1
15.3
4.9

․아동·유아용품
9,532
11,041
10,321
-6.5
8.3
2.6
- 식 품
60,951
64,831
70,685
9.0
16.0
18.1

․음·식료품
46,766
51,271
55,618
8.5
18.9
14.2

․농축수산물
14,185
13,561
15,067
11.1
6.2
3.9
- 생 활
45,593
50,009
51,730
3.4
13.5
13.2

․생활용품
30,040
32,102
33,683
4.9
12.1
8.6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
3,541
5,414
5,085
-6.1
43.6
1.3

․가구
9,375
9,415
9,689
2.9
3.3
2.5

․애완용품
2,636
3,077
3,273
6.4
24.2
0.8
- 서비스
104,339
112,463
121,834
8.3
16.8
31.2

․여행 및 교통서비스
17,736
30,156
35,689
18.3
101.2
9.1

․문화 및 레저서비스
1,837
4,425
4,510
1.9
145.5
1.2

․이쿠폰서비스
13,474
14,159
15,630
10.4
16.0
4.0

․음식서비스
68,045
60,833
63,085
3.7
-7.3
16.2

․기타서비스
3,247
2,890
2,919
1.0
-10.1
0.7
- 기 타
4,922
5,898
5,968
1.2
21.3
1.5

 

참고

< 소매판매액 중 온라인쇼핑 거래액 비중 >

(경상금액, 억원, %)


소매판매액(A)
온라인쇼핑 거래액
온라인쇼핑 상품 거래액(B)1)
비중(B/A)
2019
4,731,779
1,366,008
1,017,341
21.5
2020
4,752,279
1,573,197
1,252,035
26.3
2021
5,185,340
1,870,784
1,427,863
27.5
2019.4/4
1,251,427
378,434
281,888
22.5
2020.1/4
1,115,892
362,879
286,347
25.7
2/4
1,192,405
368,005
299,298
25.1
3/4
1,200,290
397,681
312,856
26.1
4/4
1,243,692
444,632
353,534
28.4
2021.1/4
1,206,302
439,271
341,779
28.3
2/4
1,293,249
455,464
349,345
27.0
3/4
1,303,412
465,370
347,769
26.7
4/4
1,382,377
510,680
388,971
28.1
2022.1/4
1,298,400
491,223
369,321
28.4
2/4
1,388,356
506,170
369,896
26.6
3/4p
1,397,650
522,574
373,803
26.7
2020. 9
420,185
136,931
109,592
26.1
10
408,620
137,443
109,164
26.7
11
416,005
148,819
119,418
28.7
12
419,067
158,369
124,952
29.8
2021. 1
398,570
148,371
116,410
29.2
2
380,355
135,778
104,474
27.5
3
427,378
155,123
120,895
28.3
4
426,009
147,009
113,550
26.7
5
439,945
156,463
119,619
27.2
6
427,295
151,991
116,176
27.2
7
432,484
156,489
116,891
27.0
8
422,483
152,756
112,815
26.7
9
448,445
156,124
118,064
26.3
10
456,039
163,679
124,602
27.3
11
457,324
168,897
129,861
28.4
12
469,014
178,104
134,508
28.7
2022. 1
437,670
164,817
122,963
28.1
2
400,563
154,120
116,026
29.0
3
460,167
172,287
130,332
28.3
4
455,225
164,649
121,624
26.7
5
475,518
173,467
126,750
26.7
6
457,613
168,054
121,522
26.6
7
460,975
170,484
120,054
26.0
8p
463,558
177,538
126,767
27.3
9p
473,116
174,553
126,982
26.8

1) 「여행 및 교통서비스, 문화 및 레저서비스, 이쿠폰서비스, 음식서비스, 기타서비스 거래액」 제외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 및 구매 동향

 

2022년 3/4분기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 및 구매 동향

 

1. 개 요

 

□ 2022년 3/4분기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액은 3,999억원으로 전년동분기대비 61.4% 감소했고, 해외 직접 구매액은 1조 3,065억원으로 19.0% 증가

 

○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액 중 면세점 판매액은 2,117억원으로 73.4% 감소

 

○ 전분기대비 해외 직접 판매액은 21.0% 감소(면세점 판매액은 29.6% 감소)했고, 해외 직접 구매액은 0.3% 증가

 

<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액 및 구매액 >

(억원, %)

구 분
2020년
2021년
2022년
증감률
연간
3/4분기
연간
3/4분기
2/4분기
3/4분기p
전분기비
전 년
동분기비
해외직접판매액1)
60,034
16,567
43,915
10,349
5,060
3,999
-21.0
-61.4

면세점
50,079
14,110
34,238
7,958
3,006
2,117
-29.6
-73.4
해외직접구매액2)
40,677
9,581
51,152
10,975
13,021
13,065
0.3
19.0

1) 본선인도조건(FOB)으로 작성

2) 일반 및 간이 신고는 운임, 보험료 포함조건(CIF), 목록통관은 본선인도조건(FOB)으로 작성

 

 

<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액 및 구매액 >

 

2.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

 

□ 국가(대륙)별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액

 

○ 2022년 3/4분기 국가(대륙)별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액은 중국 2,687억원, 일본 542억원, 미국 407억원 순

 

- 전년동분기대비 중국(-67.8%), 미국(-41.5%), 일본(-24.4%) 등 모두 감소

 

- 전분기대비 대양주(34.2%) 등에서 증가하였으나, 중국(-22.6%), 미국(-22.3%), 일본(-13.4%) 등에서 감소

 

- 면세점 판매액은 중국 2,057억원, 아세안 55억원, 일본 2억원 순

 

< 국가(대륙)별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액 >

(억원, %)


2021년
2022년
증감률
3/4분기
2/4분기
3/4분기p

전분기비
전 년
동분기비
면세점
합 계
10,349
5,060
3,999
2,117
-21.0
-61.4
미국
695
524
407
2
-22.3
-41.5
중국
8,336
3,471
2,687
2,057
-22.6
-67.8
일본
717
626
542
2
-13.4
-24.4
아세안
267
223
228
55
2.3
-14.6
유럽연합
73
54
44
0
-18.1
-39.3
중동
17
8
7
0
-13.0
-56.7
중남미
22
19
12
0
-34.7
-42.9
대양주
49
24
32
0
34.2
-34.2
기타
174
111
39
1
-64.9
-77.7

 

 

□ 상품군별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액

 

○ 2022년 3/4분기 상품군별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액은 화장품 2,369억원, 의류 및 패션 관련 상품 562억원, 음반·비디오·악기 503억원 순

 

- 전년동분기대비 음반·비디오·악기(26.3%) 등에서 증가했으나, 화장품(-71.2%), 의류 및 패션 관련 상품(-37.3%), 가전·전자·통신기기(-74.3%) 등에서 감소

 

- 전분기대비 스포츠·레저용품(86.2%) 등에서 증가했으나, 화장품(-27.1%), 의류 및 패션 관련 상품(-26.2%), 컴퓨터 및 주변기기(-45.1%) 등에서 감소

 

- 면세점 판매액은 화장품 2,066억원, 의류 및 패션 관련 상품 23억원, 음·식료품 16억원 순

 

< 상품군별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액 >

(억원, %)


2021년
2022년
증감률
3/4분기
2/4분기
3/4분기p

전분기비
전 년
동분기비
면세점
합 계
10,349
5,060
3,999
2,117
-21.0
-61.4
컴퓨터 및 주변기기
36
29
16
0
-45.1
-56.5
가전·전자·통신기기
127
43
33
13
-23.7
-74.3
소프트웨어
2
1
0
0
-61.9
-89.8
서적
93
92
107
0
16.6
15.4
사무·문구
31
22
10
0
-55.9
-67.8
음반·비디오·악기
398
502
503
0
0.3
26.3
의류 및 패션 관련 상품
895
761
562
23
-26.2
-37.3
스포츠·레저용품
49
20
37
0
86.2
-24.4
화장품
8,235
3,250
2,369
2,066
-27.1
-71.2
아동·유아용품
56
36
26
0
-27.4
-53.8
음·식료품
57
52
46
16
-11.0
-19.0
농축수산물
0
0
0
0
-47.8
-52.0
생활용품 및 자동차용품
86
39
40
0
2.3
-54.1
기타
282
214
250
0
17.2
-11.3

 

 

3. 온라인 해외 직접 구매

 

□ 국가(대륙)별 온라인 해외 직접 구매액

 

○ 2022년 3/4분기 국가(대륙)별 온라인 해외 직접 구매액은 미국 4,752억원, 중국 3,969억원, 유럽연합 2,625억원, 일본 1,053억원 순

 

- 전년동분기대비 중동(-1.7%) 등에서 감소했으나, 중국(61.1%), 일본(38.0%), 미국(3.0%) 등에서 증가

 

- 전분기대비 미국(-7.2%) 등에서 감소했으나, 중국(12.6%), 아세안(11.9%), 일본(1.5%) 등에서 증가

 

< 국가(대륙)별 온라인 해외 직접 구매액 >

(억원, %)


2021년
2022년
증감률
3/4분기
2/4분기
3/4분기
전분기비
전 년
동분기비
합 계
10,975
13,021
13,065
0.3
19.0
미국
4,615
5,123
4,752
-7.2
3.0
중국
2,463
3,524
3,969
12.6
61.1
일본
763
1,038
1,053
1.5
38.0
아세안
174
216
241
11.9
39.1
유럽연합
2,571
2,699
2,625
-2.7
2.1
중동
9
8
9
4.0
-1.7
중남미
1
1
1
-28.4
-8.7
대양주
246
262
256
-2.2
4.1
기타
134
151
160
5.8
19.6

 

□ 상품군별 온라인 해외 직접 구매액

 

○ 2022년 3/4분기 상품군별 온라인 해외 직접 구매액은 의류 및 패션 관련 상품 5,135억원, 음·식료품 3,573억원, 생활용품 및 자동차용품 765억원 순

 

- 전년동분기대비 농축수산물(-43.5%) 등에서 감소했으나, 의류 및 패션 관련 상품(23.1%), 음·식료품(8.8%), 가전·전자·통신기기(26.4%) 등에서 증가

 

- 전분기대비 의류 및 패션 관련 상품(-1.1%) 등에서 감소했으나, 가전·전자·통신기기(13.9%), 아동·유아용품(9.1%), 컴퓨터 및 주변기기(7.7%) 등에서 증가

 

< 상품군별 온라인 해외 직접 구매액 >

(억원, %)


2021년
2022년
증감률
3/4분기
2/4분기
3/4분기
전분기비
전 년
동분기비
합 계
10,975
13,021
13,065
0.3
19.0
컴퓨터 및 주변기기
121
190
204
7.7
68.9
가전·전자·통신기기
570
632
720
13.9
26.4
소프트웨어
38
31
30
-3.5
-21.9
서적
90
105
90
-14.1
0.1
사무·문구
50
64
70
9.7
41.0
음반·비디오·악기
31
35
36
3.1
16.1
의류 및 패션 관련 상품
4,171
5,190
5,135
-1.1
23.1
스포츠·레저용품
350
408
408
0.0
16.6
화장품
506
625
614
-1.9
21.2
아동·유아용품
170
212
231
9.1
36.1
음·식료품
3,285
3,586
3,573
-0.4
8.8
농축수산물
57
39
32
-18.5
-43.5
생활용품 및 자동차용품
666
772
765
-0.8
14.9
기타
870
1,131
1,156
2.2
32.9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www.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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