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년 국토교통부 예산안 55.9조원 편성
일상의 활력과 온기를 지원하겠습니다
2022.08.30 국토교통부
'23년 국토교통부 예산안 55.9조원 편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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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상의 활력과 온기를 지원하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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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년 국토교통부 예산안 주요 특징
1 국민의 주거 불안을 확실히 덜어주는 예산
ㅇ 서민의 주거사다리가 되어 주거 상향을 지원하고, 주거복지의
빈틈도 촘촘하게 메워주는 지원
2 민생과 안전을 제대로 챙기는 예산
ㅇ 회복된 일상의 활력을 제고하는 교통 인프라 구축 지원,
누구나 빠르고 편리한 교통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
ㅇ 산업 현장과 국민 생활의 안전을 지키는 투자 강화
3 과감하게 미래 혁신을 선도하는 예산
ㅇ 모빌리티, MaaS, UAM, 디지털 트윈, 기후변화 대응 산업단지 등
신산업 분야에 과감한 투자로 미래 혁신 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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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토교통부(장관 원희룡, 이하 국토부)는 주거 안정 지원, 민생 안정과 활력 회복, 과감한 미래 혁신 지원을 위해 ’23년도 예산안을 55.9조원으로 편성하였다고 밝혔다.
ㅇ ’23년 총지출 55.9조원은 전년 대비 △4.2조원(△7.0%) 감축된 것으로,
정부 전체 총지출 639.0조원 대비 8.7% 수준*(기금 포함)이다.
* 정부 총지출 대비 국토부 총지출 비중(%): (’18) 9.3, (’19) 9.2, (’20) 9.8, (‘21) 10.2, (’22) 9.9
ㅇ 국토부는 새 정부 재정기조의 ‘확장→건전재정’ 전면 전환을 반영하여 강력한 지출 재구조화*를 통해 전년도 예산의 20% 수준의 지출 감축을 단행하였으며,
※ 총지출 55.9조원 = ‘22년 본예산 60.1조원 – 감축 △12.5조원 + 재투자 8.3조원
- 지출 감축으로 확보한 예산은 국토부 국정과제의 차질 없는 추진을 위해 주거와 민생 안정, 미래혁신 분야에 투자한다.
< '23년 국토교통부 예산안 (정부안) >
구 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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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년 본예산(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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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년 정부안(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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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년대비(B-A)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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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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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1조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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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9조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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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7.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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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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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산
|
24.4조원
|
22.5조원
|
△1.9(△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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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 금
|
35.7조원
|
33.4조원
|
△2.3(△6.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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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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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C
|
22.1조원
|
19.9조원
|
△2.2(△10%)
|
복 지
|
38.0조원
|
36.0조원
|
△2.0(△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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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OC 분야는 확장 기조*에서 ‘적정 소요를 반영’하도록 전환하여 연차별 소요, 사업별 집행률, 예상 이월금 등을 고려해 지출구조를 효율화하되, 사업 추진에 차질이 없도록 필요한 소요는 충실히 반영하였다.
* 국토부 SOC 예산 추이(조원): (’17) 17.3, (’18) 14.1, (’19) 14.7, (’20) 18.2, (‘21) 20.7, (’22) 22.1
ㅇ 아울러 GTX 등 필수 교통망 확충, 선제적 안전관리 강화, 교통약자 보호 등 민생사업과 모빌리티 등 미래 혁신 사업에 투자를 확대하였다.
□ 복지 분야 중 주거급여*는 대상 확대, 지원 단가 인상으로 지원 규모가 확대되었고,
* 주거급여 대상 확대 (중위소득 46%→47%), 지원단가 인상 (16.0만원→17.9만원)
‘22년 2조 1,819억원 →’23년 정부안 2조 5,723억원(+3,903억원, +17.9%↑)
ㅇ 주택도시기금은 청년 원가주택·역세권 첫 집 등 새정부가 제시한 주택 공급 계획에 맞춘 차질 없는 지원을 위해 지출 구조를 재조정하였다.
□ ’23년 국토교통부 예산안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① 국민의 주거 불안을 확실히 덜어드립니다.
※ 주택도시기금 33조 3,085억원, 주거급여 등 일반회계 2조 7,238억원 편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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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서민의 주거 사다리가 되어 주거 상향을 지원한다.
- 역세권 첫 집, 청년 원가주택 등 공공분양* 확대를 통해 적은 비용으로 내 집을 마련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낮은 금리로 주택 구입 및 전세 보증금 대출*을 지원하는 금융지원도 확대한다.
* 분양주택(융자) 1조 3,955억원(+10,793, +341.3%): 청년원가주택 + 역세권 첫 집 5.4만호 공급
* 주택구입·전세자금(융자) 11조 570억원 (+1조 5,270, +16.0%)
|
⇒
|
수혜가구: ‘22년 16.3만명
→ ‘23년 18.9만명(+2.6만)
|
이차보전지원(주택계정) 7,516억원(+3,666억원, +9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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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택계정 이차보전지원: 기금 디딤돌·버팀목 대출 상품을 시중 은행의 재원을 활용하여 공급하고, (정책금리-시장금리) 차이를 기금에서 보전
- 또한 도심 주택 공급 활성화를 위한 소규모 주택정비 사업* 융자 지원을 확대하고, 공공재개발 융자 이차보전지원*을 신규로 편성하였다.
* 소규모주택정비사업 4,676억원(+1,501, +42.3%), 이차보전지원(도시계정) +20억원
※ 도시계정 이차보전지원: 공공이 시행자로 참여하는 공공재개발 사업의 사업비 및 이주비를 민간 재원을 통해 대출 지원하고, 금리 차이를 기금에서 보전
ㅇ 기존에 보호하지 못했던 주거복지의 빈틈도 촘촘하게 보완한다.
- 쪽방·반지하 등 취약거처 주민의 주거 상향 시 보증금 무이자 대출과 이사비를 지원하고(비정상거처 보증금 융자 +2,550억원(신규), 이사비 지원 +30억원(신규))
- 전세사기 예방을 위해 20만 청년가구에 전세보증금보증 보증료*를 지원하고, 전세사기로 입은 보증금 피해*는 저리(1% 수준) 대출로 보호한다.
* 전세보증금보증보증료지원 +61억원(신규), 전세사기 피해 저리대출 +1,660억원(신규)
- 최근 자주 발생하는 이웃 간 층간소음 갈등 예방을 위해 성능보강 바닥 시공 및 리모델링 비용*도 낮은 금리로 장기 대출 지원한다.
* 층간소음 성능보강(융자) +300억원(신규), 층간소음개선 리모델링(융자) +80억원(신규)
② 민생과 안전을 제대로 챙기겠습니다.
※ 광역교통 지원 1조 9,874억원, 필수 교통망 구축 7조 1,662억원 등
안전 투자 5조 8,815억원, 교통정책, 대중교통 지원 6,700억원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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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국민들의 회복된 이동의 활력을 지원한다.
- 수도권 주민의 ‘30분 출퇴근’ 국정과제 실현을 위해 GTX 적기 준공*을 착실히 지원하고, 대중교통 체감 만족도를 높이는 광역 BRT, 환승센터 구축*도 꾸준히 지원할 계획이다.
* GTX 사업·기획 총 6,730억원(+218억원): GTX-A 5,059억원(+450), GTX-C 1,276억원(+176)
* 광역 BRT 총 5개소 설계 및 공사비 129억원, 환승센터 총 8개소 132억원
- ‘메가시티 1시간, 전국 2시간’ 생활권 조성을 위한 신규 고속도로·국도 확충, 비수도권 광역철도 등 필수 교통망 구축과 가덕도 신공항 건설 등 미래 항공 수요도 차질 없이 대비할 계획이다.
(참고) ’23년 주요 SOC 건설 사업(안)
(억원)
분야
|
사업명
|
’22 본예산
|
’23년 정부안
|
+증가
|
도로
|
세종-청주고속도로
|
-
|
1,003
|
+1,003
|
부산신항-김해고속도로
|
-
|
784
|
+784
|
|
남해서면-여수신덕국도건설
|
1
|
486
|
+485
|
|
제2경춘국도(남양주-춘천1~4)
|
2
|
766
|
+764
|
|
철도
|
강릉-제진철도건설
|
1,158
|
2,828
|
+1,670
|
장항선 개량 2단계
|
770
|
1,121
|
+351
|
|
남부내륙철도
|
541
|
1,686
|
+1,145
|
|
춘천-속초 단선전철
|
1,270
|
2,068
|
+98
|
|
공항
|
가덕도 신공항 건설
|
-
|
120
|
+120
|
ㅇ ‘누구나, 편리하게, 저렴하게’ 대중교통 이용을 지원한다.
-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서민들의 요금 부담을 줄이는 광역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지원*은 64만명으로 수혜 인원을 확대(+20만명)하면서, 취약계층은 추가로 마일리지를 지원하여 요금 부담을 더욱 낮춰준다.
* 광역알뜰카드 연계 마일리지 지원 290억원(+124억원), 취약계층 지원 68억원 포함
- 차별 없는 이동권 보장을 위해 저상버스·특별교통수단·휠체어 탑승가능버스 등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 사업 지원을 2배 이상 확대(‘22년 1,091억원 → ’23년 2,246억원, +1,155억원)하였다.
ㅇ 국민의 일상과 산업현장을 안전하게 보호한다.
- SOC 건설 분야의 지출 감축에도 불구하고, 노후 시설 유지 보수 및 재해 예방, 스마트 SOC 등 SOC의 선제적 안전 관리 예산을 적극 편성하여 재해로부터 안전한 SOC 구축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며,
* (도로) 건설예산 5.6조원 → 5.0조원(△0.6조원), 안전·관리 2.7조원→ 2.7조원 (+325억원)
(철도) 건설예산 5.5조원 → 4.3조원(△1.2조원), 안전·관리 3.1조원 → 3.5조원 (+3,739억원)
- SOC 각 분야에서 현장과 국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안전전문 관리기관의 역량 강화도 지원한다.
* 국토안전관리원(611억원, +5.7) 교통안전공단(803억원, +61) 항공안전기술원(54억원, +0.1)
(참고) ’23년 주요 안전 관리사업(안)
분야
|
사 업
|
정부안
(억원)
|
주요 내용
|
건설
안전
|
건설및지하안전관리
|
8
|
• 건설현장 안전·품질 확보를 위한 제도·규정 현장이행 여부 지도·단속
|
노후기반시설 성능 개선지원 시범사업
|
25
|
• 기반시설 급속 노후화, 국가-지자체 기반시설 관리수준 불균형 등 개선
|
|
SOC
안전
|
일반철도시설유지보수위탁, 일반철도안전및시설개량
|
18,127
|
• 탈선 예방 선로개량 확대, 작업안전 제고를 위한 보도·안전난간·사다리 등 투자 확대
|
도시철도노후차량개선
|
659
|
• 노후도시철도차량(25년 이상) 적기 교체, 1,114칸에 대한 출자금 지원
|
|
디지털 SOC
|
도로안전 및 환경개선,
도로보수 등
|
20,485
|
• 교량 IoT 계측시스템 및 터널원격제어 체계 구축, 도로대장 디지털 플랫폼 구축, 비탈면 IoT 상시계측시스템 운영 등
|
제2철도교통 관제센터 건설
|
162
|
• AI·데이터 중심 철도관제 시스템 고도화
|
|
첨단도로교통체계
|
5,035
|
• 교통안전, 교통정보 등을 지원하는 ITS, 자율차 인프라 구축 지원 등
|
- 교통사고 피해자 유자녀에 대해 국가의 장학금 지원단가를 인상(평균 30만원/분기 → 35만원/분기)하고, 다양한 중증 재활수요에 맞춤형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국립교통재활병원의 주간 재활관을 건립한다.
* 교통사고피해자지원 226억원, 국립교통재활병원 128억원
③ 혁신을 통해 미래를 선도하겠습니다.
※ 미래혁신 투자 1조 5,461억원, 국토교통 R&D 5,570억원 투자
|
ㅇ 국토부는 전통적 SOC 분야에 머무르지 않고, 새로운 미래의 혁신 산업을 주도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❶ (모빌리티) 상상하는 미래의 이동수단이 빠르게 현실화 되도록 모빌리티 산업에 과감하게 투자한다.
- ‘교통’에서 ‘모빌리티’로 패러다임을 전환하면서 모빌리티 정책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모빌리티 종합지원체계*를 구축하고, 현재와 미래의 다양한 교통서비스를 한 곳에서 편리하게 연계하는 미래형 환승센터(MaaS Station)* 구축도 지원한다.
* 모빌리티 활성화 지원 30억원(모빌리티 종합지원체계 구축 등, 신규)
* 기존 철도·버스 외 PM, UAM 등 멀티 모빌리티까지 최단 시간에 환승 이용 가능한 ‘MaaS Station’ 구축계획 수립 10억원 지원(신규)
- ’27년 완전 자율차 상용화를 위한 투자 확대(304억원, +79억원)와 더불어 자율주행 기반 구축을 위한 고정밀 도로지도 제작* 및 도로대장 디지털化*도 함께 추진한다.
* 국가기본도(정밀 도로지도 제작) 160억원, 도로대장 디지털化 +20억원(신규)
- 도심항공교통(UAM) 상용화(‘25년~)를 위하여 도심에 한국형 그랜드챌린지 실증단지 2단계도 구축(+88억원)한다.
❷ (공간혁신) 디지털 국토를 현실감있게 구축하여, 창의적인 국토공간 활용의 가능성을 확장하는 디지털 트윈 조기 완성을 위한 고축척 디지털 지도 제작*(1:1000) 투자도 대폭 확대하였다.
* 국가기본도(1:1000 제작) 566억원(+466억원)
- 또한 탄소중립, 에너지 절감 등 글로벌 이슈에 부합하도록 신규 산업단지에 에너지자립, 스마트인프라 등 스마트그린 기술을 적용한 기후변화 대응 산업단지 조성 국가시범사업(신규사업, +5억원)도 추진한다.
❸ (R&D) 국토교통 분야 미래혁신 기술의 획기적 진보와 국민안전 확보를 지원하는 95개 R&D 사업을 추진한다.
※ ’23년 국토교통 R&D 투자 총 95건, 5,570억원 (신규사업 20건, 517억원)
□ 국토교통부 김흥진 기획조정실장은 “’23년 국토교통부 예산안은 기존 투자 영역은 구조조정을 통해 투자를 합리화·효율화 하고, 새로운 영역에는 과감하게 예산을 투입할 계획이며,
ㅇ 새 정부의 국토부는 주거와 민생, 미래 혁신 분야에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재정 투자 효과를 극대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참고 1
|
|
'23년 국토교통부 예산안 주요 담당자 연락처
|
분야
|
부서
|
담당자
|
연락처
(044-201-)
|
• 주택도시기금 총괄
|
주택기금과
|
배기훈 사무관
|
☎3339
|
• 자동차사고 피해 지원 기금 총괄
|
자동차운영보험과
|
김선영 사무관
|
☎4761
|
• 교통 분야 총괄
|
교통정책총괄과
|
김병진 사무관
|
☎3787
|
• 물류 분야 총괄
|
물류정책과
|
이승춘 사무관
|
☎3995
|
• 도로 분야 총괄
|
도로정책과
|
민인홍 사무관
|
☎3887
|
• 철도 분야 총괄
|
철도정책과
|
김성진 사무관
|
☎3941
|
• 항공·공항 분야 총괄
|
항공정책과
|
김동현 사무관
|
☎4213
|
• 도시재생사업 총괄
|
도시정비정책과
|
양정선 사무관
|
☎4949
|
• R&D 총괄
|
국토교통과학기술정책팀
|
양윤정 사무관
|
☎3261
|
• 주거급여 지원
|
주거복지지원과
|
최영록 사무관
|
☎3358
|
• 주택금융 지원
|
주택기금과
|
백두진 사무관
|
☎3341
|
• 청년전세보증금보증료지원사업
|
주택기금과
|
배기훈 사무관
|
☎3339
|
• 공공분양주택
|
공공주택정책과
|
안종구 사무관
|
☎4519
|
• 소규모주택정비사업
|
도심주택공급협력과
|
조윤철 사무관
|
☎4956
|
• 국가기본도제작
|
국토지리정보원 지리정보과
|
김창우 사무관
|
☎031-210-2720
|
• 기후변화대응산단조성지원
|
산업입지정책과
|
이경민 사무관
|
☎3677
|
• 모빌리티 활성화 지원 사업
|
교통정책총괄과
|
최민석 서기관
|
☎3792
|
• 교통약자이동편의지원 사업
|
생활교통복지과
|
이일보 사무관
|
☎3870
|
• 자율자동차 상용화
|
첨단자동차과
|
이향 사무관
|
☎3852
|
• 가덕도 신공항 건설
|
가덕도신공항추진단
|
성언수 사무관
|
☎5208
|
• 도심항공교통(UAM)
|
도심항공정책팀
|
곽상훈 사무관
|
☎4302
|
• 도로 안전 관리
|
도로시설안전과
도로관리과
|
원일웅 사무관
이누리 사무관
|
☎3922
☎3915
|
• 철도 안전 관리
|
철도운행안전과
|
이동호 사무관
|
☎4613
|
• GTX 사업
|
수도권광역급행철도과
|
백정호 사무관
|
☎3983
|
• 광역알뜰카드마일리지 사업
|
광역교통경제과
|
주현오 사무관
|
☎5087
|
• 광역BRT
|
광역교통도로과
|
김재철 사무관
|
☎5124
|
• 환승센터 · MaaS Station
|
광역환승과
|
이경순 사무관
|
☎5132
|
참고 2
|
|
국토교통부 소관 '23년 예산 정부안 총괄표
|
(억원)
부문
|
'22 예산
|
‘23년 예산(안)
|
|||
본예산(A)
|
추경(1·2회)
|
정부안(B)
|
‘22 대비
|
||
(B-A)
|
%
|
||||
합계
|
600,681
|
585,041
|
558,885
|
△41,796
|
△7.0
|
예산
|
243,665
|
242,534
|
225,194
|
△18,471
|
△7.6
|
SOC
|
220,002
|
218,871
|
197,956
|
△22,046
|
△10.0
|
▪도로
|
83,322
|
81,249
|
77,828
|
△5,494
|
△6.6
|
▪철도
|
85,684
|
83,222
|
77,472
|
△8,212
|
△9.6
|
▪항공ㆍ공항
|
4,237
|
4,236
|
3,398
|
△839
|
△19.8
|
▪물류등기타
|
20,411
|
23,847
|
18,527
|
△1,884
|
△9.2
|
(R&D)
|
5,740
|
5,738
|
5,570
|
△170
|
△3.0
|
▪지역및도시
|
21,650
|
21,620
|
17,456
|
△4,195
|
△19.4
|
▪산업단지
|
4,699
|
4,699
|
3,275
|
△1,424
|
△30.3
|
주거복지
|
23,663
|
23,663
|
27,238
|
3,575
|
15.1
|
▪주택
|
1,843
|
1,843
|
1,515
|
△328
|
△17.8
|
▪주거급여
|
21,819
|
21,819
|
25,723
|
3,904
|
17.9
|
기금
|
357,017
|
342,507
|
333,691
|
△23,326
|
△6.5
|
▪주택도시
(주거복지)
|
356,419
|
341,909
|
333,085
|
△23,334
|
△6.5
|
▪자동차
(SOC)
|
597
|
597
|
606
|
9
|
1.6
|
참고 3
|
|
주택도시기금 총괄표
|
|
|
(억원)
|
|||
구 분
|
'22 예산
(A)
|
‘23년
|
증 감
(B-A)
|
|
|
정부안(B)
|
%
|
||||
기금 합계
|
356,419
|
333,085
|
△23,334
|
△6.5
|
|
주택
|
소 계
|
349,769
|
325,105
|
△24,664
|
△7.1
|
재건축초과이익자본이전
|
1
|
1
|
△0
|
△15.0
|
|
주택금융신용보증기금출연
|
1,326
|
1,218
|
△107
|
△8.1
|
|
이차보전지원
|
3,850
|
7,516
|
3,666
|
95.2
|
|
기타민간예수금이자상환
|
6,062
|
6,423
|
361
|
6.0
|
|
국공채이자상환
|
12,292
|
13,721
|
1,429
|
11.6
|
|
위탁수수료
|
2,398
|
2,422
|
25
|
1.0
|
|
기타경비(주택)
|
3
|
3
|
△0
|
△12.8
|
|
위험건축물이주자금지원
|
85
|
60
|
△25
|
△29.4
|
|
주택성능보강
|
10
|
0
|
△10
|
△100.0
|
|
분양주택(융자)
|
3,163
|
13,955
|
10,793
|
341.3
|
|
층간소음성능보강
|
0
|
300
|
300
|
신규
|
|
층간소음개선리모델링
|
0
|
80
|
80
|
신규
|
|
주택구입ㆍ전세자금(융자)
|
95,300
|
110,570
|
15,270
|
16.0
|
|
집주인임대주택사업
|
830
|
700
|
△130
|
△15.7
|
|
국민임대(융자)
|
7,517
|
3,001
|
△4,516
|
△60.1
|
|
공공임대(융자)
|
2,335
|
1,180
|
△1,156
|
△49.5
|
|
민간임대(융자)
|
16,539
|
17,088
|
549
|
3.3
|
|
행복주택(융자)
|
16,188
|
10,041
|
△6,147
|
△38.0
|
|
다가구매입임대(융자)
|
58,093
|
32,370
|
△25,723
|
△44.3
|
|
전세임대(융자)
|
45,328
|
35,120
|
△10,208
|
△22.5
|
|
통합공공임대융자
|
9,656
|
11,900
|
2,244
|
23.2
|
|
다가구매입임대출자
|
33,467
|
28,393
|
△5,074
|
△15.2
|
|
전세임대경상보조
|
1,172
|
1,237
|
65
|
5.5
|
|
국민임대출자
|
3,402
|
2,192
|
△1,209
|
△35.6
|
|
영구임대출자
|
3,064
|
1,797
|
△1,267
|
△41.4
|
|
행복주택출자
|
10,953
|
6,846
|
△4,107
|
△37.5
|
|
임대주택리츠출자
|
3,356
|
4,221
|
865
|
25.8
|
|
노후공공임대주택리모델링
|
4,806
|
2,046
|
△2,760
|
△57.4
|
|
통합공공임대출자
|
8,575
|
10,704
|
2,129
|
24.8
|
|
도시
|
소 계
|
6,650
|
7,980
|
1,330
|
20.0
|
도시재생지원(융자)
|
1,501
|
1,445
|
△56
|
△3.7
|
|
도시재생지원(출자)
|
300
|
300
|
0
|
0.0
|
|
노후산단재생지원(융자)
|
600
|
750
|
150
|
25.0
|
|
도시재생씨앗융자
|
856
|
599
|
△257
|
△30.0
|
|
도시재생사업지원
|
176
|
154
|
△22
|
△12.5
|
|
소규모주택정비사업
|
3,175
|
4,676
|
1,501
|
47.3
|
|
이차보전지원
|
0
|
20
|
20
|
신규
|
|
위탁수수료
|
41
|
35
|
△6
|
△14.9
|
|
기타경비(도시)
|
0
|
0
|
0
|
0.0
|
참고 4
|
|
자동차사고 피해자 지원기금 총괄표
|
(억원)
구 분
|
‘22년 예산
(A)
|
‘23년
|
증 감
(B-A)
|
|
정부안(B)
|
%
|
|||
합 계
|
597
|
606
|
9
|
1.5
|
의무보험전산망
|
23
|
23
|
-
|
-
|
- 전산망 유지보수
|
7
|
7
|
-
|
-
|
- 전산망 운영관리
|
16
|
16
|
-
|
-
|
피해자 지원
|
227
|
226
|
△1
|
△0.4
|
- 경제적 지원
|
185
|
183
|
△2
|
△1.1
|
- 정서적 지원
|
9
|
9
|
-
|
-
|
- 홍보사업
|
2
|
2
|
-
|
-
|
- 관리운영비
|
28
|
29
|
1
|
3.6
|
- 피해예방사업
|
3
|
3
|
-
|
-
|
정부보장사업
|
207
|
207
|
-
|
-
|
- 무보험ㆍ뺑소니 보상
|
182
|
177
|
△5
|
△2.7
|
- 미반환가불금
|
10
|
15
|
5
|
50.0
|
- 신고포상금
|
-
|
-
|
-
|
-
|
- 관리운영비
|
15
|
15
|
-
|
-
|
생활지원 등 융자
|
12
|
11
|
△1
|
△8.3
|
- 생활자금 무이자 대출
|
12
|
11
|
△1
|
△8.3
|
국립교통재활병원
|
116
|
128
|
12
|
10.3
|
- 운영교부금
|
34
|
34
|
-
|
-
|
- 시설장비
|
72
|
84
|
12
|
16.7
|
- 재활프로그램 연구
|
10
|
10
|
-
|
-
|
자동차손해배상진흥원
|
8
|
8
|
-
|
-
|
- 자동차공제조합 정책수립 및 검사지원
|
3
|
3
|
-
|
-
|
- 자동차손해배상보장사업 지원
|
1
|
1
|
-
|
-
|
- 시스템구축비
|
4
|
4
|
-
|
-
|
기금운영비(자동차기금)
|
4
|
3
|
△1
|
△25.0
|
- 인건비
|
-
|
-
|
-
|
-
|
- 경상운영비
|
4
|
3
|
△1
|
△25.0
|
참고 5
|
|
회계별 예산반영 현황
|
(억원)
구 분
|
'22년
(A)
|
'23년안
(B)
|
증 감
(B-A)
|
|
%
|
||||
합계
|
600,681
|
558,885
|
△41,797
|
△7.0
|
예산 소계
|
243,665
|
225,194
|
△18,471
|
△7.6
|
□ 일반회계
|
67,691
|
70,496
|
2,805
|
4.1
|
□ 교통시설특별회계
|
141,454
|
132,460
|
△8,994
|
△6.4
|
ㅇ 도로계정
|
78,716
|
73,137
|
△5,579
|
△7.1
|
ㅇ 철도계정
|
48,591
|
45,617
|
△2,974
|
△6.1
|
ㅇ 교통체계관리계정
|
9,262
|
9,583
|
320
|
3.5
|
ㅇ 공항계정
|
4,885
|
4,124
|
△761
|
△15.6
|
□ 국가균형발전특별회계
|
34,090
|
21,903
|
△12,187
|
△35.8
|
ㅇ 지역자율계정
|
5,413
|
3,128
|
△2,286
|
△42.2
|
ㅇ 지역지원계정
|
27,637
|
17,808
|
△9,828
|
△35.6
|
ㅇ 제주특별자치도계정
|
776
|
836
|
60
|
7.7
|
ㅇ 세종특별자치시계정
|
264
|
131
|
△133
|
△50.5
|
□ 혁신도시건설특별회계
|
240
|
163
|
△77
|
△32.0
|
□ 에너지및자원사업특별회계
|
189
|
171
|
△18
|
△9.5
|
기금 소계
|
357,017
|
333,691
|
△23,325
|
△6.5
|
□ 주택도시기금
|
356,419
|
333,085
|
△23,334
|
△6.5
|
ㅇ 주택계정
|
349,769
|
325,105
|
△24,664
|
△7.1
|
ㅇ 도시계정
|
6,650
|
7,980
|
1,330
|
20.0
|
□ 자동사사고피해자지원기금
|
597
|
606
|
9
|
1.5
|
참고 6
|
|
'23년 국토교통부 예산안 신규 사업 편성 현황
|
소관 실국
|
사 업 명
|
정부안
(억원)
|
주요 내용
|
국토
|
기후변화대응 산단조성 지원
|
5
|
• ‘에너지자립’, ‘스마트인프라’, ‘친환경시설’ 등 스마트그린기술을 적용한 신규 산단 국가시범사업 추진(설계비 5억)
|
산단 진입도로 5건
|
45
|
• 충주드림파크(11), 천안제6(5), 예산예당2(6), 김포학운5(11), 경주혁신원자력연구단지(12.5)
|
|
이차보전지원
|
20
|
• 공공재개발 사업비·이주비 융자 이차보전지원
|
|
주택
|
청년 전세보증금 반환보증
보증료 지원
|
61
|
• 전세사기 예방을 위해 청년 20만명에 전세보증금보증 보증료 지원
|
층간소음 성능보강(융자)
|
300
|
• 기축주택 층간소음 차단성능 보강 소음매트 등 설치·시공 비용 융자지원
|
|
층간소음 개선 리모델링(융자)
|
80
|
• 공동주택 리모델링 시 층간소음 고성능 자재 사용 시공사에 저리 융자지원
|
|
교통
|
모빌리티 활성화 지원
|
29.5
|
• 모빌리티 종합지원체계 구축 등
|
항공
|
가덕도 신공항 건설
|
120
|
• 기본계획수립 용역, 전략환경영향평가 용역 및 사전재해영향성검토 용역비
|
도로
|
고속도로 건설 4건
|
2,389
|
• 안산-인천(30), 부산신항-김해(784),
세종-청주(1,003), 울산외곽(573)
|
국도 건설 2건
|
12
|
• 부안-흥덕(2), 제주일주도로우회도로(10)
|
|
광역·혼잡도로 2건
|
46
|
• 검단-대곡광역도로(2),
금곡-대곡혼잡도로(44)
|
|
국지도 건설 4건
|
8
|
• 밀양신법-동산(2), 사천곤양-곤명(2),
충북도계-천안탑원(2), 함안-의령(2)
|
|
철도
|
수색-광명 고속철도 건설
|
87
|
• 수색-서울-광명 간 고속철도 전용선 건설
|
새만금신항 인입철도
|
37
|
• 새만금 신항만을 중심으로한 산업물류단지 철도수송체계 구축
|
|
용산-상봉 광역급행철도
|
324
|
• GTX-B 노선 재정 구간(‘23년부터 재정, 민자 구간 분리 편성)
|
|
대구 도시철도 엑스코선 건설
|
12
|
• 도시철도 1,2,3호선 연결망 구축
|
|
제51차 OSJD 장관회의 개최 추진
|
9.5
|
• OSJD(국제철도협력기구) 장관회의 개최
|
|
대광위
|
MaaS Station 구축 시범사업
|
10
|
• 기존 철도·버스 외 PM, UAM 등 멀티 모빌리티까지 최단시간 환승이 가능한 ‘MaaS Station’ 구축계획 수립 지원
|
공통
|
R&D 신규 20건
|
517
|
• 新모빌리티, 건설안전 등 국토교통
기술개발용 신규사업 20건 추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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