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역, 여행·만남·문화가 있는 열린공간으로
서울역·오송역, 문화와 편의시설 융합된 개방형 복합라운지로 시범운영
2022.06.20 국토교통부
철도역, 여행·만남·문화가 있는 열린공간으로
- 서울역·오송역, 문화와 편의시설 융합된 개방형 복합라운지로 시범운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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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토교통부(장관 원희룡)와 한국철도공사(사장 나희승, 이하 코레일)는 그동안 승·하차 대기와 단순 휴식공간으로 활용된 철도역을 문화와 편의시설이 융합된 시민친화형 공간으로 조성하여 서울역 3층(`22.12월)과 오송역2층(`23.2월)에 개방형 복합라운지를 시범운영한다고 밝혔다.
□ 코레일(사업개발본부)은 철도역이 문화, 정보교류 장소로 변모하기를 원하는 시대적 요구를 반영하여 국내·외 유명백화점, 호텔, 공항의 라운지를 벤치마킹하고, 청년건축가와 협업을 통해 젊은 감성을 더하여, 복합라운지 설계 및 디자인작업을 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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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역 3층 평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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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송역 2층 평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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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X서울역 3층 복합라운지(22.12월, 2,150㎡)>
● 전통과 환경을 모티브로 한 “구름형 모빌”
● 녹색식물 식재된 그린벤치로 식물원 느낌의 쉼터로 조성
ㅇ 서울역은 하루에 10만명이 열차를 이용하는 우리나라의 대표 관문역이다. 승·하차 시간에 대기할 수 있는 공간(벤치)이 2층 대합실에만 있었는데, 3층에 문화와 편의시설이 융합된 복합라운지를 조성하여 열차 이용객의 편의를 개선할 계획이다.
- 서울역 3층 복합라운지는 여행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승차대기 공간, 고품격 문화공연을 즐길 수 있는 공연공간, 만남과 휴식을 위한 쉼터공간으로 구성된다.
- 코레일에서 제시한 조감도에 따르면 전통과 환경을 모티브로 디자인하였으며, 높은 천장에서 와이어로 연결된 구름형 모빌(한지 청사초롱 모티브)을 설치하고, 녹색식물이 식재된 그린벤치(Green Bench)를 배치하여 식물원과 같은 느낌의 편안한 쉼터로 조성할 계획이다.
<KTX오송역 2층 복합라운지(23.2월, 1,336㎡)>
ㅇ 오송역은 경부고속철도와 호남고속철도가 교차하는 허브역이자, 인근에 세종정부종합청사가 있는 지역 거점역이다. 비즈니스 목적의 이용객이 많은 철도역 특성을 감안하여 2층 복합라운지 내 회의 및 업무공간, 카페 등 휴식공간을 확충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 2층 라운지 사방에 유리벽을 설치하고, 원형기둥 위에 설치된 디지털 정보 디스플레이를 통해 여행, 뉴스 등의 정보를 제공하는 등 현대적이고 개방적인 감성의 휴식공간으로 설계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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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송역2층 복합라운지(외부조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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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송역2층 복합라운지(내부조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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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TX서울역3층(2,150㎡) 복합라운지의 `22.12월 개방을 목표로, 코레일은 6월중에 운영주체 선정 등 관련절차를 시작하여 시설개량을 진행할 계획이며, KTX오송역2층(1,336㎡, `23.2월 개방예정)은 현재 기존시설(컨벤션센터) 철거작업을 진행 중으로 `22.10월부터 내부인테리어 공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ㅇ 복합라운지 시범개방 이후, 국토부와 코레일은 철도이용객, 관계기관의 의견을 수렴하여, 서울역2층, 오송역1,3층 등을 단계적으로 확대개발 할 예정이며, 그 외 용산역, 대전역, 동대구역, 부산역 등 주요 KTX역은 개발면적 확보가능여부, 위치변경 등을 면밀히 검토한 후 리뉴얼을 추진할 예정이다.
□ 국토교통부 강희업 철도국장은“철도역이 단순히 열차를 타고 내리는 장소뿐만 아니라 대한민국 대표 여행과 문화를 교류공간으로 거듭나, 보다 편하게 철도를 이용할 수 있도록, 철도이용객 의견을 적극수렴하여 개방형 복합라운지를 주요 철도역으로 확대하겠다”라고 밝혔다.
참고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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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역 구름형 모빌(키네틱아트) 개방형 복합라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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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방시기) `22.12월 라운지 Open
• (면적, 2,150㎡) 공용면적(통로+무대+쉼터) 70% + 편의시설 면적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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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cept】구름형 모빌의 개방감과 녹색식물 벤치가 어우러진 식물원 분위기의 쉼터가 있는 개방형 복합 라운지(Floating Clou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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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울역 3층 평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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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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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송역 개방형 복합라운지 (수평슬래브 공간배치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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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방시기) `23.2월 라운지 Open
• (면적, 1,336㎡) : 공용구간(쉼터) 50% + 편의시설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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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cept】수평슬래브 설치로 높은 층고와 느낌이 다른 공간감, 원거리에서 원형기둥의 질서감이 돋보이는 개방적인 감성의 휴식공간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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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송역 2층 평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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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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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적인 효과 (해외사례, 영국 버밍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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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해외사례(영국 버밍엄)를 살펴보면, 이번 복합라운지 시범개방을 통하여 아래와 같은 경제적인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가 된다.
① 철도역이 문화를 교류할 수 있는 공간으로 변모함에 따라 철도이용 유동인구의 점진적 증가
② 복합라운지가 지역사회명소가 될 경우에는 숙박객 증가, 지역상권 발달, 토지가치상승 등 지역경제 활성화
③ 추가적으로 복합라운지 내 매장운영으로 177개의 일자리가 신규발생
※ 한국은행 발표, `19년 산업별 취업유발계수(식음료서비스업, 10억원당 19명)을 적용할 경우 서울역 80명(연매출 42억원), 오송역 97명(연매출 51억원) 일자리창출 예상
【해외사례】 영국 중부지역 버밍엄(인구 약100만)의 노후화된 뉴 스트리트 철도역(1967년 재건축)의 진출입구, 플랫폼, 역사 내·외부 등을 전면개량(`15년)한 이후에 철도역 유동인구 12배 증가, 인근 숙박예약률 80%이상, 토지가치 14%상승, 지역상권 투자활성화가 되었음
(출처: Regenerating Britain’s railway stations: six case studies, Rail Delivery Grou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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