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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철도 수준 첨단버스 ‘S-BRT’, 세종시 달린다

by 정부정책과 지원사업등을 우빗거리다(Ubit) 2021. 4.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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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철도 수준 첨단버스 ‘S-BRT’, 세종시 달린다

한솔동~소담동 구간서 실증사업…운행속도 높이고 정시성 확보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2021.04.23

실시간 운행 시스템을 활용해 운행속도를 높이고, 도시철도 수준의 정시성을 확보한 ‘첨단 버스’가 세종시를 달린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행복중심복합도시건설청, 세종특별자치시,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은 지난 22일 Super BRT(이하 S-BRT) 우선 신호기술 및 안전관리 기술 실증사업을 위한 4개 기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3일 밝혔다.

국토교통부 대광위 및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의 국가연구개발사업으로 진행중인 ‘S-BRT 우선 신호기술 및 안전관리 기술 개발사업(이하 S-BRT 연구사업)’은 지난해 4월부터 진행 중인 과제의 연구성과가 반영된 첨단 기술을 활용해 국내 최초로 S-BRT를 실증하는 사업이다.

총 사업비 127억이 투입되며 실증연구기간은 올해 12월 말까지이다. 실증대상지는 지난해 9월 지자체 공모를 통해 실증사업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세종시다.

주관연구기관인 철도연을 포함한 연구단은 세종시 한누리대로 중 한솔동~소담동 구역을 대상으로 현재 운영 중인 BRT의 전용차로 불연속성, 신호 교차로 대기 등 일부 보완점을 개선해 시민체감형 첨단 대중교통서비스를 실증할 예정이다.

특히 신호교차로 무정차통과 등 S-BRT 우선신호 기술과 실시간 관제 시스템을 활용해 평균 운행속도를 35km/h로 향상시키고, 운행스케줄 기준 차량 출·도착 일정을 2분 이내로 해 정시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실증할 예정이다.

또한 폐쇄형 정류장을 시범 설치해 기상상황, 미세먼지 등 외부환경으로부터 승객을 보호하고, 양문형 굴절버스 개발로 승하차 동시처리 능력향상을 통해 승하차시간을 최소화하는 방안을 연구할 예정이며, S-BRT 이용을 위한 보행자 안전확보 기술을 횡단보도와 정류장을 중심으로 실증대상지에 시범 적용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연구단은 S-BRT 인프라 용량 및 서비스 수준 분석 방법을 정립하고, 안전시설 및 차로 설계를 위한 S-BRT 안전시설 지침(안)과 S-BRT 차로설계지침(안)을 제작해 실증사업을 지원할 예정이다.

한편 세종시와 철도연은 같은 날인 22일 S-BRT 실증사업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실증 실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실무협약서는 구체적인 실증범위와 서비스 내역을 도출하고 이를 차질 없이 진행하기 위한 것으로, 우선협상기간 동안 논의해 온 실증환경 조성 및 시행방법 등을 상호 합의했다.

행복청 관계자는 “국내 최고 수준의 행복도시 BRT가 이번 S-BRT 사업을 통해 보다 발전된 대중교통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하고 “앞으로 국내·외적인 모범사례가 되도록 BRT 관련 우수기술 개발을 위해 대광위 등 관계기관과 적극적으로 협업하겠다”고 밝혔다.

문의 : 행복중심복합도시건설청 BRT기획팀(044-200-3291),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간선급행버스체계과(044-201-5121), 세종특별자치시 대중교통과(044-300-7915),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미래교통정책본부(031-460-5736)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www.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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