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면 도움이 되는 정책 및 지원사업/정부 정책뉴스

동남권 4개 철도 개통, 지역균형뉴딜의 길을 열다! 국토교통부

by 정부정책과 지원사업등을 우빗거리다(Ubit) 2021. 12. 29.
반응형

동남권 4개 철도 개통, 지역균형뉴딜의 길을 열다!

수도권을 2시간 대에 잇는 고속열차 노선의 기반이 될 동남권 철도개통

2021.12.28 국토교통부

“동남권 4개 철도 개통, 지역균형뉴딜의 길을 열다!”
- 수도권을 2시간 대에 잇는 고속열차 노선의 기반이 될 동남권 철도개통 -

 

□국토교통부(장관 노형욱) 대구, 영천, 경주, 울산  부산을 잇는 142.2km 연장의 동남권 4개 철도건설사업*이 개통되어 오늘(‘21.12.28.(화))부터 정식 운행된다고 밝혔다.

 

* 동대구~영천, 영천~신경주, 신경주~태화강 및 태화강~일광을 잇는 142.2km 구간 복선전철화 개통

 

ㅇ 이번 개통구간은 수도권  강원권과 연결되는 새로운 고속열차 노선(중앙선(‘24년 전구간 개통), 동해선(‘23년 전구간 개통)) 종점부로서 철도로 지역균형뉴딜  그린뉴딜 실현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하고,

 

- 부산 울산을 잇는 광역전동차 운행으로 동남권 초광역 협력을 뒷받침하며, 향후 동남권 대륙철도로 나아갈 수 있는 토대 마련했다는 의미가 있다.

 

< 동남권 4개 철도건설사업 연계개통 >

 

지역균형뉴딜/그린뉴딜, 친환경 KTX-이음열차로 수도권·강원권 2시간대 연결】

 

□ 이번 동남권 4개 철도사업 개통으로 수도권 3년 후, 강원권 2년 후가 되면 동남권에서 각 지역 2시간 대에 이동할 수 있는 고속열차 서비스(KTX-이음)가 제공될 전망이다.

 

 중앙선(서울(청량리)~부산(부전)) 3년 후 도담~영천 구간 복선전철 사업이 마무리되면 서울에서 부산까지 KTX-이음(EMU-260) 열차로 2시간대 이동할 수 있으며, 동해선(강릉~부전) 역시 2년 후 전철화* 사업이 마무리되면, 강릉에서도 부산까지 2시간대에 이동할 수 있다.

 

* 동해선 전철화(포항~동해) : ’19년 국가균형발전프로젝트에 선정→’20.12월 착공→’23.말 개통

 

- 동남권에서 수도권  강원권으로의 접근성 획기적으로 개선되어, 시민 교통편의 증진되고,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KTX-이음 투입에 따른 주요노선 개통효과 》

주요노선
기존
(무궁화)
동남권 개통 후(‘21.12.28~)
(무궁화)
연계노선 개통 후
(서울 청량리 ‘24~, 강릉 ’23~)
(KTX 이음)
부전↔청량리
6시간 31분
5시간 56분
2시간 50분
부전↔강릉
-
-
2시간 34분

 

 KTX-이음 열차*는 세계 4번째로 고속철도 기술 자립화에 성공한 우리나라가 개발한 국내 최초 동력분산식 고속열차로, CO2 배출량이 승용차의 15%, 디젤기관차(열차)의 70% 수준이며, 전력소비량은 기존 KTX 대비 79% 수준인 저탄소·친환경 고속열차이다.

 

* KTX-이음(EMU-260)은 최고속도가 260km/h인 동력분산식 열차(EMU, Electric Multiple Unit)로 동력장치가 전체 객차에 분산되어 있어 동력집중식 열차(기관차+객차)에 비해 가·감속이 우수하여 역간 간격이 상대적으로 짧은 우리나라 노선에 최적화되어 있으며, 수송력도 우수

□ 아울러, 기존 경부고속철도 동대구역, 신경주역과 연계된 철도망이 구축되어, 태화강(울산)·영천(경북) 등 철도 서비스 이용이 어려웠던 배후지역 주민들이 철도로 경부고속철도역(KTX 신경주역 등) 접근할 수 있는 기회 제공하게 된다.

 

ㅇ 신경주 KTX역으로 연결되는 고속화 철도노선 개통 지역간 이동편의 증진시키고 열차를 이용한 고속철도 접근성 대폭 향상*해 줄 것으로 기대된다.

 

* (울산) 태화강→신경주KTX역 : (당초) 버스・열차 직통노선 없음(자동차 37분) → (개통후) 열차직통 33분(△4분)

(경북) 영천→동대구KTX역 : (당초) 단선 비전철 기존노선 34분→ (개통후) 27분(△7분)

 

초광역협력, 비수도권 최초 광역전동차 운행으로 동남권 메가시티 기반 마련】

 

□ 오늘부터 비수도권 지역 최초 부산 울산간 65.7km 구간을 잇는 광역전동차 1일 100회 운행을 시작(출·퇴근 시간 15분 간격)하여 대도시 사이를 오가는 출・퇴근 및 등・하교  생활교통편의가 크게 개선될 전망이다.

 

* 울산 태화강 ~ 부산 일광을 잇는 65.7km 구간 지하철 100회/일 운행(출・퇴근시간 15분 간격)

 

ㅇ 아울러, 이번 동남권 주요간선철도망 개통 지역의 관광, 교통, 물류  경제 활성화 기여하여 지역균형 발전 촉진하는 촉매제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정부 지방 거점별 초광역협력 제도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해 지방자치법 전면 개정, 특별지자체 설치 등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다.

 

ㅇ 특히, 초광역 협력을 위해서는 지역 내 거점과 거점이 철도 등 대중교통망으로 연결 되어야 하는데, 이번에 개통된 부산과 울산간 광역전동차 부울경 메가시티의 핵심 대중교통 기간망(Back-bone)으로서 기능하게 된다.

 

ㅇ 이번 광역전동차 운행은 수도권 광역철도 첫 개통(‘74.8.15) 이후 47년 만 비수도권에서 최초 광역전동차 운행하는 것으로, 부산(일광) 울산(태화강) 30분대에 출·퇴근할 수 있는 시대가 열리는 것이다.

□ 향후 제4차 국가철도망계획(’21~’30)에 반영된 부산~양산~울산구간*, 동남권 순환철도**까지 연결시, 부산-울산-경남 1시간대 생활권으로 연결될 전망이며,

 

* 부산~양산~울산 광역철도 : 부산노포~울산역을 잇는 연장 50km 복선전철노선(사업비 10,631억원)

** 동남권순환 광역철도 : 진영~울산역을 잇는 연장 51.4km 복선전철노선(사업비 19,354억원)

 

 부전~마산구간 개통(’23년) 및 동남권의 여객・물류 중심역할을 수행할 가덕도신공항까지 완성된다면, 부울경 메가시티 제2의 수도권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이 되어줄 것으로 기대된다.

 

대륙철도, 향후 동해선 연결시 TSR 등 대륙철도로 나아가는 기점】

 

□ 이번에 개통한 동해선 남부 부전~태화강~포항 구간은 통일 후 유라시아 철도시대 동해선축 기점이 될 노선으로, 향후 동해축 완성*시 남북철도 뿐만 아니라, 시베리아 횡단철도(TSR**)  만주횡단철도(TMR**)  대륙철도의 출발점 및 종착역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동해중부선(포항~심척 166.3km, ‘23년 개통 예정) 및 동해북부선(강릉~제진 111.7km, ’27년 개통)

** TSR : Trans siberian railway, 시베리아횡단철도 / TMR : Trans manchuria railway, 만주횡단철도

*** 동해선~TSR 연결 : 부산-원산-두만강-하산-이루쿠츠크-모스크바(총연장 11,061km)

해상운송대비 약 23일 단축(60일→37.3일), 운임 744달러/TEU(1,584→840.4) 절감효과 기대(부산-네덜란드 기준)

 

 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은 “이번 동남권역 철도망 개통을 계기로 중앙선축  동해선축 간선철도망 완성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며,

 

ㅇ “권역별 주요거점 안전하고 빠르게 연결하는 지방 광역철도망 구축을 위한 노력도 지속해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참 고

동남권 4개 철도건설사업 노선도

 

󰊱 사업 개요

 

ㅇ 부산·울산·대구·경북 지역의 기존 철도노선(단선/비전철)을 복선전철화 하는 동남권 4개 철도사업 완전개통(전체연장 201.2km, 사업비 6조 8,272억원)

 

* 231.7km 단선/비전철→201.2km 복선전철화(부전~일광 28.5km ’16개통, 신경주~포항 30.5km ‘15개통)

 

사 업 명
사 업 규 모
사 업 개 요
연장(㎞)
사업비(억원)
① 대구선 복선전철
(동대구~영천)
38.6
7,633
ㆍ대구선 동대구∼영천간 복선전철화
(단선 44.1km→복선 38.6km)
② 영천~신경주 복선전철
20.4
5,603
ㆍ중앙선 영천∼신경주간 복선전철화
(단선 42.3km→복선 20.4km)
③ 울산~포항 복선전철
(태화강~신경주~포항)
76.5
26,765
ㆍ동해선 울산∼포항간 복선전철화
(단선 73.2km→복선 76.5km)
④ 부산~울산 복선전철
(부전~일광~태화강)
65.7
28,271
ㆍ동해선 부산∼울산간 복선전철화
(단선 72.1km→복선 65.7km)

 

󰊲 노선도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