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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11월 자동차산업 동향_산업통상자원부

by 정부정책과 지원사업등을 우빗거리다(Ubit) 2021. 12.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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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11월 자동차산업 동향

2021.12.15 산업통상자원부

2021년 11월 자동차산업 동향 (잠정)
- 자동차 수출액 6개월만 40억불 돌파하며 3개월만 플러스로 반등 -
- 월간 전기·수소차 수출액 (6.2억불) 및 친환경차 수출액 (12.3억불) 역대 최고치 -
- 전기차 월간 내수판매대수 4개월 연속 1만대 상회 -
- 친환경차 연간 누적 수출액 사상 첫 100억불 돌파 -

 

【 자동차 】

 (총괄) ‘21년 11월 자동차산업은 전년 동월 대비 생산 △6.6%, 내수 △16.0%, 수출 △4.7% 감소한 반면, 수출액은 3.3% 증가한 것으로 잠정 집계

 

 수출액은 고부가차종 수출 대폭 확대로 3개월만 플러스 반등, 친환경차 수출액은 월 최고치를 경신하며 누적 수출액 첫 100억불 돌파

 

- 차량용반도체 수급애로 여전히 지속되는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전년동월대비 증가세 시현하며 40억불 상회한 바, 기저효과를 뛰어 넘는 호조세를 시현

* 수출액 추이(증감률, %) : (‘19.11) 39.1억불(△1.4) → (’20.11) 39.9억불(+2.0) → (‘21.11) 41.2억불(+3.3)

 

 

< ‘21년 11월 자동차산업 실적 (단위:대, 억불, %) >

구 분
’21.11월
전월비(%)
전년동월비(%)
’21.1-11월
전년동기비(%)
생 산(대)
302,983
14.9
△6.6
3,143,228
△2.1
내 수(대)
143,815
14.8
△16.0
1,572,041
△8.7

국산차(대)
123,230
16.0
△13.3
1,299,166
△11.2
수입차(대)
20,585
8.2
△29.2
272,875
5.3
수 출(대)
178,994
11.8
△4.7
1,860,460
8.7

수출금액(억불)
41.2
7.6
3.3
422.4
25.0
부품수출(억불)
18.4
3.3
△2.2
206.5
25.2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무역협회

 (생산) 차량용 반도체 수급차질이 점차 완화됨에 따라 전월대비 14.9% 증가하였으나, 한국지엠의 생산차질 영향으로 전년 동월 대비 △6.6% 감소한 302,983대

 

* 한국지엠 조업현황 : 11월1주 부평1·2공장 50% 감산, 11월2주 부평 1공장 50% 감산, 11월3주 부평1·2공장 50% 감산, 11월4주 부평1공장 70% 감산

 

** 업체별 생산 증감률(%): 현대 △8.7, 기아 △4.1, 한국지엠 △35.0, 쌍용 △31.5, 르노삼성 +110.6

 

ㅇ 금년 9월, 10월은 반도체 수급차질에 따라 생산이 두 자릿수 감소하였으나,

 

- 이번 달은 생산차질 영향이 감소하고, 그 간 생산차질에 대한 생산만회 노력 등으로 감소폭이 크게 줄었음

 

* 월별 생산 감소율(%) : (8월) 0.7 → (9월) △33.0 → (10월) △21.6 → (11월) △6.6

 

ㅇ 완성차사는 특근, 가동률 상향 등 탄력적으로 생산운영을 진행하며 생산만회를 위해 노력중, 그 결과 모든 업체 전월대비 생산이 증가하였음

 

* 업체별 전월대비 생산 증감률(%): 현대 5.1, 기아 21.6, 한국지엠 132.2, 쌍용 78.6, 르노삼성 0.1

 

- 현대·기아 출고 적체가 심한 차종 중심으로 주말 특근을 실시하면서 전월대비 감소폭 완화세가 지속

 

* 월별 생산증감률 추이(%) : 현대 (9월) △30.4 → (10월) △11.1 → (11월) △8.7

기아 (9월) △28.6→ (10월) △25.9 → (11월) △4.1

 

- 르노삼성 내수·수출 모두 연중 최고 실적을 기록하며 3개월 연속 유일하게 증가세(+110.6%) 시현

 

- 한국지엠은 생산량이 상대적으로 많은 부평1공장의 생산차질 영향 등으로 △35% 감소하였으나, 전월대비(△82.8%) 감소폭은 축소

 

- 쌍용은 △31.5% 감소하였으나, 전월대비 78.6% 증가하며 금년 역대 세 번째 생산 실적을 기록

 

* 출고 적체 물량 해소를 위해 1,3라인 모두 특근 및 잔업을 시행하며 생산만회 노력 중

 

 (내수) 완성차 5社 모두 전월대비 증가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전년 동월 역기저효과*, 수입차 판매 급감 등으로 △16.0% 감소한 143,815대

 

* ‘20.11월 내수판매(17.1만대)는 해당월 중 역대 최다 판매 대수를 기록

* 전월대비 증감률(%) : (현대) 7.4, (기아) 21.7, (한국지엠) 5.0, (쌍용) 91.4 (르노삼성) 22.5

 베스트 셀링카(승용) TOP5는 모두 국산차가 차지,

이번 달은 신형 스포티지가 11월 베스트 셀링카 1위를 기록

 

- (국산차) 출고적체 현상이 여전히 지속되면서 △13.3% 감소하였으나, 수입차보다 더 적게 감소

 

- (수입차) 대부분 외국계 수입차들의 판매 감소로 전년동월비 △29.2% 감소한 20,585대

 

* 독일계 : BMW(△24.9%), 벤츠(△50.7%), Audi(△7.7%) 등 △37.6% 감소

* 일본계 : 도요타(△3.7%), 혼다(+17.2%) 등 △1.9% 감소

* 국가별 판매 증감률 : 미국 △30.8%, 영국 △27.1%, 프랑스 △23.8%, 이탈리아 △19.6% 등

 

 ‘21.1~10월 연료별 내수판매 현황 비교시 내연기관차 △17.0% 감소한 반면, 친환경차 65.3% 증가

 

- 특히 디젤차 비중이 전년동기대비 △7%p 감소하고, 하이브리드 비중 4.7%p, 전기차 비중 3.1%p 각각 증가

 

[ 연료별 내수판매 현황 ]

구 분 (대, %)
21.10월

’21.1-10월

’20.1-10월

전년
동기비
비중
비중
비중
친환경차
34,220
27.3
283,436
19.8
171,463
11.1
65.3

하이브리드
20,413
16.3
178,629
12.5
121,683
7.8
46.8
전기차
10,998
8.8
79,586
5.6
39,045
2.5
103.8
플러그인하이브리드
1,850
1.5
7,380
0.5
5,102
0.3
44.6
수소차
959
0.8
17,841
1.2
5,633
0.4
216.7
내연기관차
91,076
72.7
1,144,790
80.2
1,378,758
88.9
△17.0

가솔린
61,733
49.3
701,574
49.1
780,585
50.4
△10.1
디젤
20,307
16.2
356,061
24.9
493,920
31.9
△27.9
LPG
9,036
7.2
87,155
6.1
104,253
6.7
△16.4
전체 합계
125,296
100
1,428,226
100
1,550,221
100
△7.9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 전기·수소차 신차 판매 비중도 전년동기대비 2.9%에서 6.8% 대폭 확대되었으며, 일부 유럽국가 및 중국 제외 가장 높은 판매비중 기록

 

* 세계 전기·수소차 신차판매 비중 평균 : 5.0%

 

- 특히, 승용차 올해 처음으로 금년 ‘21.1-10월 친환경차 신규등록대수(26만대) 디젤차 신규등록대수(19.4만대) 뛰어 넘음

 

* ‘20년까지는 디젤차(35.7만대)가 친환경차(21만대)의 1.7배를 상회하였음

 

 (수출) 대수 △4.7% 감소 178,994대, 금액 친환경차 수출 대폭확대로 3개월 만에 플러스 반등하며 3.3% 증가 41.2억불

 

* 친환경차 수출 현황 : ‘20.11월 2.5만대 → ’21.11월 4.4만대(+76.2%), 역대 최고

하이브리드 22,616대(105.1%↑), PHEV 3,688대(45.3%↑), 전기차 17,793대(54.8%↑), 수소차 81대(575.0%↑)

 

ㅇ 특히, 수출금액은 차량용반도체 수급 애로에 따른 생산차질이 가시화된 ‘21.4월 이후 최고 금액을 기록

 

* 월별 수출액 현황(억불) : (4월) 41.5 → (5월) 34.9 → (6월) 40.5 → (7월) 41.0 → (8월) 30.3 → (9월) △35.6 → (10월) △38.3→ (11월) 41.2

 

- 고부가 차종인 친환경차 수출이 역대 최고치(4.4만대, 12.3억불)를 기록하며 수출단가 상승에 크게 기여한 것으로 분석

 

* 수출대수(승용) 비중 : [친환경차] (‘20.11) 13.9% → (’21.11) 25.7%(11.8%p↑), 역대 최고

[전기차] (‘20.11) 6.4% → (’21.11) 10.4%(4.0%p↑)

 

 (지역별) 북미시장이 감소세이나 전월대비 호조세를 보이고, 對유럽수출은 증가(EU +38.1%, 동유럽 +7.4%)하며 견고한 호조세 지속

 

※ ’21.11월 지역별 잠정 수출실적(백만달러, 전년동월) : 북미(1,744, △2.8%), EU(741, 38.0%), 동유럽(485, 7.4%), 중동(422, △12.5%), 중남미(175, △1.2%), 아프리카(51, 47.9%), 오세아니아(221, △20.9%), 아시아(277, 16.8%)

 

- 글로벌 시장에서의 우리기업의 시장점유율 또한 견고한 상승흐름 유지하고 있음

 

* 주요 글로벌 시장 내 국내 브랜드 점유율

[미국] (‘20.1-11) 8.6% → (’21.1-11) 10.1%(1.5%p↑) / [유럽] (‘20.1-10) 7.2% → (’21.1-10) 8.6%(1.4%p↑)

 

 (업체별) 르노삼성 QM6  XM3(하이브리드차 포함) 수출 확대로 연중 최고 수출 실적 기록, 유일한 증가세 시현

* 수출대수 전년동월 증감률(%): 현대 △11.8, 기아 △5.0, 한국지엠 △32.8, 쌍용 △4.6, 르노삼성 +1,256.0

- 현대, 기아, 한국지엠, 쌍용은 생산차질 영향 등으로 감소하였으나, 현대 제외 전월대비 두 자릿수 이상 증가

* 수출대수 전월대비 증감률(%): 현대 △3.1, 기아 +15.6, 한국지엠 +127.4, 쌍용 +68.1, 르노삼성 +77.3

 

 (차종별) 코나, 니로, 아반떼, 투싼, XM3, 팰리세이드 등 대부분의 SUV 모델이 수출 견인

 

 (연료별) 여전히 내연기관차 수출비중 81.1% 높으나, 친환경차 수출 비중(18.9%)이 전년동기대비 4.2%p 상승 하며 확대 기조 지속

 

[ 연료별 수출 현황 ]

구 분 (대, %)
21.10월

’21.1-10월

’20.1-10월

전년
동기비
비중
비중
비중
친환경차
38,421
24.0
317,486
18.9
224,515
14.7
41.4

하이브리드
18,043
11.3
169,343
10.1
102,637
6.7
65.0
전기차
16,571
10.3
116,647
6.9
99,246
6.5
17.5
플러그인하이브리드
3,753
2.3
30,549
1.8
21,733
1.4
40.6
수소차
54
0.0
947
0.1
899
0.1
5.3
내연기관차
121,702
76.0
1,363,980
81.1
1,299,530
85.3
5.0

가솔린
83,195
52.0
935,540
55.6
786,449
51.6
19.0
디젤
38,507
24.0
428,440
25.5
513,081
33.7
△16.5
전체 합계
160,123
100.0
1,681,466
100.0
1,524,045
100.0
10.3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금년 11월까지의 누적 수출액이 422억불을 돌파한 만큼, 현재의 수출기조 고려시 ‘21년 수출액 ’14년(484억불) 이후 역대 최고치를 기록 할 것으로 기대

 

【 친환경차 】

 

 (총괄) 내수는 전년동월비 20.2% 증가 33,869대, 수출은 전년동월비 76.2% 증가 44,178대 11개월 연속 내수 수출 모두 증가

 내수, 수출 모두 ‘21.1~11월 누적 판매대수 30만대 돌파하며 대폭 확대중

 

* 친환경차 누적 내수판매·수출대수 현황 :

[내수] (20년) 227,089대 → (‘21.1~11월) 317,033대 / [수출] (20년) 271,327대 → (‘21.1~11월) 361,662대

 

 (내수) 전기차 4개월 연속 1만대를 상회하며 전체 친환경차 내수판매 호조세를 견인, 22개월 연속 증가세 시현

 

* 월별 전기차 내수판매대수 : (8월) 11,182대 → (9월) 10,482대, → (10월) 10,944대 → (11월) 10,602대

 

 (총괄) ‘21.1~11월 연료별 누적 내수판매대수는 하이브리드차 20만대 돌파하였고, 전기·수소차는 연중 10만대 돌파 임박

 

* ‘21.1-11월 연료별 누적판매대수 : 하이브리드 200,211대(38.8%↑), PHEV 18,661대(153.4%↑), 전기차 89,955대(112.6%↑), 수소차 8,206대(50.5%↑)

 

- 친환경차 판매비중 전체 자동차 판매비중 23.6%(7.1%p↑) 차지

 

* 친환경차 내수판매비중: (‘19.11월) 8.7% → (‘20.11월) 16.5% → (’21.11월) 23.6%(7.1%p↑)

 

 (국산차) 전기·수소차 판매 대폭확대로 5개월 연속 2만대 상회(24,700대), 특히, 전기차가 전년동월대비 3배 이상 증가하며 전체 내수판매 증가 견인

 

* 국산 전기차 판매 : (‘20.11월) 2,289대 → (’21.11월) 8,307대(+262.9%)

* 국산 수소차 판매 : (‘20.11월) 365대 → (’21.11월) 865대(+137.0%)

 

- 모델별로는 아이오닉5, EV6 등 신차와 포터, 봉고 등 1톤 트럭의 판매 호조가 전기차 대폭확대에 기인

 

* 모델별 판매 : 아이오닉5EV(2,228대), EV6(2,202대), 포터EV(1,519대, +57.9%), 봉고EV(1,361대, +216.5%)

 

- 친환경차 내수판매 순위는 쏘렌토 HEV, 그랜저HEV, 아이오닉5 EV, EV6 순으로 판매

 

* ‘21.11월 국산차 판매순위: 1위 쏘렌토HEV(2,398대) > 2위 그랜저HEV(2,336대) > 3위 아이오닉5EV(2,228대) > 4위 EV6(2,202대) > 5위 스포티지 HEV(1,908대)

 

- 한편, ‘21.1~11월 국산 친환경차 누적 판매 대수는 지난달에 전년 동기 대비 41.1% 증가하며 20만대를 돌파

 

 (수입차) 전기차(+279.9%)는 증가하였으나, 하이브리드(△3.1%), 플러그인 하이브리드(△52.7%)가 감소하며 전년 동월 수준인 9,169대

ㅇ (연료별) 전기차 205.1%, 수소차가 137.0% 증가하며 대폭 확대, 하이브리드차 및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는 각 △4.5%, △52.7% 감소

 

* 연료별 판매대수: 하이브리드 21,582대(△4.5%), PHEV 820대(△52.7%), 전기차 10,602대(205.1%↑), 수소차 865대(137%↑)

 

- 특히 전기차 전년 동월 대비 3배 이상 증가하며 4개월 연속 1만대 돌파, 전기차 전용 플랫폼을 기반한 신규 차종* 호조세 기인

 

* E-GMP 기반 전기차 판매대수 : 아이오닉5 EV(3,783대), EV 6 (2,762대)

 

- 또한 GV60, G80 EV 등 신차가 추가로 출시되는 등 모델다변화에 따른 수요창출 효과가 작용한 것으로 분석

 

- 하이브리드차 연중 최다판매기록에도 불구 감소세를 시현하였는데, 이는 전년동월 역대 최다판매에 따른 역기저효과에 기인

 

 (수출) 대수 76.2% 증가 44,178대, 수출금액 +64.8% 증가 12.3억불 기록, 대수·금액·비중 모두 역대 최고 기록 달성

 

ㅇ 이번 달은 全 차종 수출확대에 힘입어 대수, 금액, 비중 모두 3개월 연속 최고 기록을 이어가며 견고한 상승 흐름이 지속

 

* 연료별 수출대수: 하이브리드 22,616대(105.1%↑, 역대 최고), 플러그인하이브리드 3,688대(45.3%↑), 전기차 17,793대(54.8%↑, 역대 최고), 수소차 81대(575.0%)

 

- 특히, 하이브리드차, 전기차가 각 2.3만대(105.1%↑), 1.8만대(54.8%↑) 연중 월 최다 수출 기록, 전체 수출대수 증가 크게 기여

* 하이브리드차 수출대수 : (‘19.11) 14,996대 → (’20.11) 11,027대(△23.2%) → (‘21.11) 22,616대(+105.1%)

* 전기차 수출대수 : (‘19.11) 9,488대 → (’20.11) 11,495대(+21.2%) → (‘21.11) 17,793대(+54.8%)

 

- 수출증가요인으로는 하이브리드차, 전기차 모두 전년동월대비 신차 모델이 출시된 것과 출시된 신차들의 판매호조세 기인

 

- 모델별로는 아이오닉5EV(6,900대), 니로EV(5,588대), XM3 HEV(5,031대), 니로HEV(4,573대), 투싼HEV(4,189대) 등이 수출 증가 견인

 수출금액 68.4% 증가한 12.3억불 달성, 3개월 연속 10억불 돌파하며 연이어 최고치 경신

 

* ‘20.11월 7.3억불 → ’21.11월 12.3억불(29.9%)

전기・수소차 15.1%(6.2억불), 하이브리드 11.9%(4.9억불), PHEV 3.0%(1.2억불)

 

- 특히 전기·수소차 수출금액이 신차효과에 힘입어 역대 최고 6.2억불을 기록하며 전체 친환경차 수출금액(12.3억불, +68.4%) 상승 크게 기여

 

* 전기・수소차 수출액 증가율(백만달러, %): (‘20.11) 428(+50.2) → (’21.11) 622(+45.4)

 

- 친환경차 누적 수출액은 사상 첫 100억불 돌파(103.5억불)

 

 친환경차 수출 전체 자동차 수출 25.7%, 수출금액 29.9% 차지, 대수·금액·비중 모두 3개월 연속 최고치 연이어 경신

 

* 친환경차 수출대수비중: (‘19.11월) 13.9% → (‘20.11월) 13.9% → (’21.11월) 25.7%(11.8%p↑)

 

* 친환경차 수출금액비중: (‘19.11월) 17.1% → (‘20.11월) 18.4% → (’21.11월) 29.9%(11.5%p↑)

 

 ‘21년 친환경차 생산, 내수, 수출 모두 전년 연간대수 이미 뛰어 넘으며 자동차 산업의 新성장동력으로 부상

 

【 자동차 부품 】

 

 ‘21. 11월 자동차부품 수출은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이 지속되면서 미국·중국 등 주요 지역으로의 수출이 감소세를 보임에 따라 자동차부품 수출도 함께 감소하여 전년동월비 △2.2% 감소 18.4억불

 

* ‘21.11월 자동차부품 잠정 수출(백만 달러, 전년동월) : 북미(544, △11.5%), EU(326, △0.0%), 중동(64, 9.2%), 중남미(178, △9.2%), 아시아(534, 3.9%), 동유럽(183, 14.9%), 아프리카(6, 22.9%), 오세아니아(7, △30.9%)

 

【붙 임】1~4. 11월 자동차 생산, 내수, 수출, 친환경차 동향

5~6. 11월 업체별 자동차 및 승용차 판매현황

 

참고 1

11월 자동차 생산 동향

 

 (총괄) 차량용 반도체 수급차질이 점차 완화됨에 따라 전월대비 14.9% 증가하였으나, 한국지엠의 생산차질 영향으로 전년 동월 대비 △6.6% 감소한 302,983대

 

 

* 한국지엠 조업현황 : 11월1주 부평1·2공장 50% 감산, 11월2주 부평 1공장 50% 감산, 11월3주 부평1·2공장 50% 감산, 11월4주 부평1공장 70% 감산

 

 

 (현대) 차량용 반도체 부품공급 부족으로 생산공장들이 평균 90% 가동하여 전년동월비 △8.7% 감소 146,705대

 

 (기아) 차량용 반도체 부품 수급 차질 등으로 전년동월비 △4.1% 감소 120,637대

 

 (한국지엠) 차량용 반도체 공급 부족에 따른 감산운영 및 라인 증설 공사에 따른 창원공장 가동중단 등으로 전년동월비 △35.0% 감소 12,071대

 

 (쌍용) 반도체 공급 부족현상에 따른 생산차질(생산라인 60〜70% 가동) 등으로 전년동월비 △31.5% 감소 8,630대

 

 (르노삼성) 반도체 등 부품 확보 노력으로 내수와 수출 모두 연중 최대 실적을 기록하여 전년동월비 110.6% 증가 14,028대

 

< ’21.11월 업체별 생산 현황 >

(단위 : 대, %)

구 분
’21.11월

전월비
전년동월비
’21.1-11월
전년동기비
점유율
합 계
302,983
100.0
14.9
△6.6
3,143,228
△2.1
현 대
146,705
48.4
5.1
△8.7
1,466,430
△0.7
기 아
120,637
39.8
21.6
△4.1
1,269,408
4.7
한국지엠
12,071
4.0
132.2
△35.0
212,940
△31.5
쌍 용
8,630
2.8
78.6
△31.5
73,028
△24.9
르노삼성
14,028
4.6
0.1
110.6
113,350
3.7
대우버스
-
-
-
-
-
-
타타대우
912
0.3
2.4
246.8
8,072
120.5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참고 2

11월 자동차 내수 판매 동향

 

 (총괄) 완성차 5社 모두 전월대비 증가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전년 동월 역기저효과*, 수입차 판매 급감 등으로 △16.0% 감소한 143,815대

 

* ‘20.11월 내수판매는 해당월 중 역대 최다 판매 대수를 기록

* 전월대비 증감률(%) : (현대) 7.4, (기아) 21.7, (한국지엠) 5.0, (쌍용) 91.4 (르노삼성) 22.5

 

 (현대) 차량용 반도체 부족과 화물연대 파업(11.25~27)으로 인한 물류지연에 따른 판매 차질 영향 등으로 전년동월비 △11.4% 감소 62,071대

 

 (기아) 신형 스포티지(7,540대), EV6, K8 등 신차효과에도 불구하고 반도체 부품 수급차질로 인한 생산 차질로 전년동월비 △8.9% 감소 46,042대

 

 (한국지엠) 차량용 반도체 칩 공급부족에 따른 스파크, 트랙스, 트레일블레이저 등 주력모델들의 판매 감소로 전년동월비 △60.1% 감소 2,617대

 

 (쌍용) 전년동월비 32.3% 감소했으나 반도체 물량 확보 및 효율적인 라인운영으로 연중 월 최대 실적인 6,277대 기록

 

 (르노삼성) 전년동월비 15.0% 감소했으나 QM6의 판매 호조(전년동월비 2.8% 증가) 연중 월 최대 실적인 6,129대 기록

 

 (수입차) 스웨덴계(볼보) 제외 모든 외국계 수입차들의 판매 감소로 전년동월비 △29.2% 감소한 20,585대

 

* 독일계 : BMW(△24.9%), 벤츠(△50.7%), Audi(△7.7%) 등 △37.6% 감소

* 일본계 : 도요타(△3.7%), 혼다(+17.2%) 등 △1.9% 감소

* 국가별 판매 증감률(%) : 미국 △30.8%, 영국 △27.1%, 프랑스 △23.8%, 이탈리아 △19.6% 등

 

< ’21.11월 내수판매 현황 >

(단위 : 대, %)

구 분
’21.11월

전월비
전년동월비
’21.1-11월
전년동기비
점유율
내수판매
143,815
100.0
14.8
△16.0
1,572,041
△8.7
현 대
62,071
43.2
7.4
△11.4
660,726
△8.2
기 아
46,042
32.0
21.7
△8.9
487,227
△5.1
한국지엠*
2,617
1.8
5.0
△60.1
51,773
△29.7
쌍 용
6,277
4.4
91.4
△32.3
50,553
△36.4
르노삼성*
6,129
4.3
22.5
△15.0
53,934
△38.7
대우버스
-
-
-
-
-
-
타타대우
773
0.5
14.2
166.6
6,323
99.4
수 입 차
20,585
14.3
8.2
△29.2
272,875
5.3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 한국지엠ㆍ르노삼성은 수입 판매차 수치 포함.

참고 3

11월 자동차 수출 동향

 

 (총괄) 중남미, 아프리카 등 신흥시장의 수요 회복세에도 불구하고 반도체 수급차질 및 일부업체의 라인 설비공사로 인한 가동중단 등으로 전년동월비 △4.7% 감소 178,994대

 

 (현대) 반도체 부품 수급 차질과 아반떼, 코나, 싼타페, 제네시스G80 등의 판매 감소로 전년동월비 △11.8% 감소 82,285대

 

 (기아) 반도체 공급차질로 인한 K5(△69.5%), 셀토스(△40.5%), 모닝 등 주요모델의 판매 감소로 전년동월비 △5.0% 감소 72,400대

 

 (한국지엠) 반도체 공급 부족에 따른 생산 차질과 창원공장 라인 증설공사로 인한 공장 가동 중단으로 전년동월비 △32.8% 감소 9,968대

 

 (쌍용) 반도체 부품 공급 부족에 따른 티볼리, 렉스턴 스포츠 등의 수출물량 감소로 전년동월비 △4.6% 감소 2,471대

 

 (르노삼성) 유럽 수출 5만대를 돌파한 XM3의 수출 증가로 전년동월비 1,256.0% 증가 11,743대

 

< ’21.11월 업체별 수출 현황 >

(단위 : 대, %)

구 분
’21.11월

전월비
전년동월비
’21.1-11월
전년동기비
점유율
합 계
178,994
100.0
11.8
△4.7
1,860,460
8.7
현 대
82,285
46.0
△3.1
△11.8
830,119
8.9
기 아
72,400
40.4
15.6
△5.0
765,897
15.3
한국지엠
9,968
5.6
127.4
△32.8
172,042
△30.6
쌍 용
2,471
1.4
68.1
△4.6
24,798
43.1
르노삼성
11,743
6.6
77.3
1,256.0
66,117
244.0
대우버스
-
-
-
-
-
-
타타대우
127
0.1
30.9
71.6
1,487
57.0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참고 4

11월 친환경 자동차 동향(내수/수출)

 

 (내수) 전기차가 4개월 연속 1만대를 상회하며 전년동월비 20.2% 증가 33,869 판매, 22개월 연속 증가세 시현

 

* 차종별 증감률(%) : 하이브리드(△4.5), 전기차(+205.1), 플러그인하이브리드(△52.7), 수소차(+137.0)

 

 (국산) 전기·수소차 판매 대폭확대로 5개월 연속 2만대 상회(24,700대), 특히전기차가 전년동월대비 3배 이상 증가하며 전체 내수판매 증가 견인

 

* 국산 전기차 판매 : (‘20.11월) 2,289대 → (’21.11월) 8,307대(+262.9%)

* 국산 수소차 판매 : (‘20.11월) 365대 → (’21.11월) 865대(+137.0%)

 

 

< ’21.11월 친환경차 차종별 내수 현황 >

(단위 : 대, %)

구 분
’21.11월
전월비
전년동월비
’21.1-11월
전년동기비
합 계
33,869
△0.8
20.2
317,033
59.0
하이브리드(HEV)
21,582
5.7
△4.5
200,211
38.8
전기차(EV)
10,602
△3.1
205.1
89,955
112.6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
820
△55.7
△52.7
18,661
153.4
수소차(FCEV)
865
△8.0
137.0
8,206
50.5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수출) 대수 76.2% 증가 44,178대, 수출금액 +68.4% 증가 12.3억불 기록, 대수·금액·비중 모두 역대 최고 기록 달성

* 친환경차 수출대수비중: (‘19.11월) 13.9% → (‘20.11월) 13.9% → (’21.11월) 25.7%(11.8%p↑)

* 친환경차 수출금액비중: (‘19.11월) 17.1% → (‘20.11월) 18.4% → (’21.11월) 29.9%(11.5%p↑)

 

ㅇ 특히, 하이브리드차, 전기차가 각 2.3만대(105.1%↑), 1.8만대(54.8%↑) 수출되며 연중 월 최다 수출 기록, 전체 수출대수 증가 크게 기여

* 하이브리드차 수출대수 : (‘19.11) 14,996대 → (’20.11) 11,027대(△23.2%) → (‘21.11) 22,616대(+105.1%)

* 전기차 수출대수 : (‘19.11) 9,488대 → (’20.11) 11,495대(+21.2%) → (‘21.11) 17,793대(+54.8%)

 

- 모델별로는 아이오닉5EV(6,900대), 니로EV(5,588대), XM3 HEV(5,031대), 니로HEV(4,573대), 투싼HEV(4,189대)등이 수출 증가 견인

 

 수출금액 3개월 연속 10억불 돌파(12.3억불)하며 연이어 최고치 경신 → 누적 수출액 사상 첫 100억불 돌파(103.5억불)

 

< ’21.11월 친환경차 차종별 수출 현황 >

(단위 : 대, %)

구 분
’21.11월
전월비
전년동월비
’21.1-11월
전년동기비
합 계
44,178
15.0
76.2
361,662
44.9
하이브리드(HEV)
22,616
25.3
105.1
191,959
68.9
전기차(EV)
17,793
7.4
54.8
134,440
21.4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
3,688
△1.7
45.3
34,237
41.1
수소차(FCEV)
81
52.8
575.0
1,026
12.6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참고 5

11월 업체별 자동차 국내 판매 현황

 

(단위 : 대, %)

구 분
’21.11월
전월비
전년동월비
비중
‘21.1-11월
전년동기비
합 계
143,815
14.8
△16.0
100.0
1,572,041
△8.7
현 대
62,071
7.4
△11.4
43.2
660,726
△8.2
기아
46,042
21.7
△8.9
32.0
487,227
△5.1
한국지엠
2,617
5.0
△60.1
1.8
51,773
△29.7
쌍 용
6,277
91.4
△32.3
4.4
50,553
△36.4
르노삼성
6,129
22.5
△15.0
4.3
53,934
△38.7
타타대우
773
14.2
166.6
0.5
6,323
99.4
Mercedes-Benz
4,171
△13.5
△24.9
2.9
61,436
16.7
BMW
3,545
△2.2
△50.7
2.5
69,400
3.1
Audi
2,682
1.6
△7.7
1.9
21,242
△5.2
Volvo
1,317
17.1
3.9
0.9
13,635
19.1
Lexus
910
26.6
△66.0
0.6
13,444
△9.7
Jeep
866
32.0
△8.9
0.6
8,994
18.8
Volkswagen
801
59.6
32.8
0.6
5,809
△7.5
MINI
738
5.3
△21.5
0.5
10,413
2.6
Porsche
650
△13.3
△33.3
0.5
9,350
20.0
Toyota
600
15.2
△3.7
0.4
5,932
9.0
Honda
484
△8.0
17.2
0.3
4,055
45.3
Ford
444
△13.3
△14.9
0.3
8,167
15.3
Land Rover
351
7.3
△36.2
0.2
2,907
△30.5
Peugeot
336
72.3
△27.3
0.2
3,233
7.7
Lincoln
188
△24.8
△31.9
0.1
2,105
△9.3
Cadillac
94
452.9
276.0
0.1
484
91.3
Maserati
76
33.3
0.0
0.1
730
△1.4
Citroen
44
△52.2
△72.5
0.0
948
△27.1
Bentley
43
△58.7
59.3
0.0
567
△30.1
Lamborghini
18
50.0
20.0
0.0
211
44.5
Rolls-Royce
15
114.3
△89.1
0.0
304
△57.4
Jaguar
6
△81.8
△76.9
0.0
323
14.9
Infiniti
0
-
 -
0.0
0
△100.0
Nissan
0
 -
 -
0.0
0
△100.0
Tesla
1,527
50,800.0
53.8
1.1
17,816
53.6
국산차
123,230
16.0
△13.3
85.7
1,299,166
△11.2
수입차
20,585
8.2
△29.2
14.3
272,875
5.3

* 출 처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 국산차 : 현대, 기아, 한국지엠, 쌍용, 르노삼성, 타타대우

 

 

참고 6

11월 업체별 승용차 국내 판매 현황

 

(단위:대, %)

구 분
’21.11월
전월비
전년동월비
비중
‘21.1-11월
전년동기비
합 계
124,035
11.4
△17.8
100.0
1,361,059
△9.5
현 대
49,413
1.5
△12.5
39.8
518,367
△9.6
기아
39,924
17.4
△11.9
32.2
429,534
△5.4
한국지엠
2,617
5.0
△53.3
2.1
48,297
△28.4
쌍 용
6,277
91.4
△32.3
5.1
50,553
△36.4
르노삼성
5,898
25.4
△14.7
4.8
52,803
△38.5
BMW
4,171
△13.5
△24.9
3.4
61,436
16.7
Mercedes-Benz
3,545
△2.2
△50.7
2.9
69,400
3.1
Audi
2,682
1.6
△7.7
2.2
21,242
△5.2
Volvo
1,317
17.1
3.9
1.1
13,635
19.1
Volkswagen
910
26.6
△66.0
0.7
13,444
△9.7
Lexus
866
32.0
△8.9
0.7
8,994
18.8
Ford
801
59.6
32.8
0.6
5,809
△7.5
MINI
738
5.3
△21.5
0.6
10,413
2.6
Jeep
650
△13.3
△33.3
0.5
9,350
20.0
Toyota
600
15.2
△3.7
0.5
5,932
9.0
Honda
484
△8.0
17.2
0.4
4,055
45.3
Porsche
444
△13.3
△14.9
0.4
8,167
15.3
Land Rover
351
7.3
△36.2
0.3
2,907
△30.5
Lincoln
336
72.3
△27.3
0.3
3,233
7.7
Peugeot
188
△24.8
△31.9
0.2
2,105
△9.3
Bentley
94
452.9
276.0
0.1
484
91.3
Maserati
76
33.3
0.0
0.1
730
△1.4
Cadillac
44
△52.2
△72.5
0.0
948
△27.1
Citroen
43
-58.7
59.3
0.0
567
△30.1
Rolls-Royce
18
50.0
20.0
0.0
211
44.5
Jaguar
15
114.3
△89.1
0.0
304
△57.4
Lamborghini
6
△81.8
△76.9
0.0
323
14.9
Infiniti
0
- 
- 
0.0
0
△100.0
Nissan
0
 -
- 
0.0
0
△100.0
Tesla
1,527
50,800.0
53.8
1.2
17,816
53.6
국산차
103,681
11.9
△10.3
83.6
1,089,315
△6.3
수입차
16,183
16.3
△45.7
13.0
210,308
△27.0

* 출 처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 국산차 : 현대, 기아, 한국지엠, 쌍용, 르노삼성(5개사)

 

첨부파일

1215(16조간)자동차과, 2021년 11월 자동차산업 동향.hwp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www.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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