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채점 결과
2021.12.09 교육부
제목 : 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채점 결과
|
□ 한국교육과정평가원(원장 강태중)은 지난 11월 18일(목) 전국적으로 실시된 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하 수능) 채점 결과를 12월 10일(금)에 수험생에게 통지한다. 개인별 성적통지표는 접수한 곳(재학 중인 학교, 시험 지구 교육청, 출신 학교 등)을 통하여 수험생에게 교부하며, ‘성적통지표 교부 및 온라인 성적증명서 발급’에 대한 안내문을 수능 홈페이지(www.suneung.re.kr)에 게시하였다([붙임] 참조). 아울러 수험생 진학 지도를 위해「영역/과목별 등급 구분 표준점수 및 도수분포」자료도 공개한다.
□ 2022학년도 수능에 응시한 수험생은 448,138명으로 재학생은 318,693명,
졸업생과 검정고시 합격자 등은 129,445명이었다.
◦ 영역별 응시자 수는 국어 영역 446,580명, 수학 영역 429,799명, 영어 영역 445,562명, 한국사 영역 448,138명, 사회·과학탐구 영역 432,992명, 직업탐구 영역 4,649명, 제2외국어/한문 영역 33,243명이었다.
◦ 사회·과학탐구 영역 응시자 중 사회탐구만 응시한 수험생은 215,482명, 과학탐구만 응시한 수험생은 206,550명, 두 영역을 조합해 응시한 수험생은 10,960명이었으며, 응시자 대부분(99.7%)이 2개 과목에 응시하였다.
□ 국어 영역에서 선택 과목별 응시자 비율은 화법과 작문 70.0%, 언어와 매체 30.0%이었다.
□ 수학 영역에서 선택 과목별 응시자 비율은 확률과 통계 51.6%, 미적분 39.7%, 기하 8.7%이었다.
□ 국어, 수학, 영어 영역 응시자의 탐구 영역별 응시자 비율은 다음과 같다.
◦ 국어 영역의 경우, 사회탐구 영역 48.1%, 과학탐구 영역 46.2%이었으며, 사회탐구와 과학탐구 영역을 조합해 응시한 비율은 2.4%이었다.
◦ 수학 영역의 경우, 사회탐구 영역 46.8%, 과학탐구 영역 47.9%이었으며, 사회탐구와 과학탐구 영역을 조합해 응시한 비율은 2.4%이었다.
◦ 영어 영역의 경우, 사회탐구 영역 48.1%, 과학탐구 영역 46.3%이었으며, 사회탐구와 과학탐구 영역을 조합해 응시한 비율은 2.4%이었다.
□ 성적통지표에는 영역 및 과목별 표준점수, 백분위, 등급을 표기하였다.
◦ 국어, 수학, 탐구, 제2외국어/한문 영역의 경우에는 선택 과목명을 함께 표기하였다.
◦ 국어, 수학 영역은 평균 100, 표준편차 20으로, 탐구 영역은 평균 50, 표준편차 10으로 변환한 표준점수를 표기하였다.
◦ 영어, 한국사, 제2외국어/한문 영역의 경우 절대평가에 따른 등급만 표기하였다.
Ⅰ. 영역/과목별 응시자 현황
|
◦ 영역별 응시자 현황은 <표Ⅰ-1>과 같다. 전체 응시자 448,138명 중 국어, 수학, 영어, 한국사, 탐구, 제2외국어/한문 영역의 응시자는 각각 446,580명, 429,799명, 445,562명, 448,138명, 437,641명, 33,243명이었다.
<표Ⅰ-1> 영역별 응시자 현황
영역
|
국어
|
수학
|
영어
|
한국사
|
탐구
|
제2외국어
/한문
|
||
사회·과학
|
직업
|
계
|
||||||
인원(명)
|
446,580
|
429,799
|
445,562
|
448,138
|
432,992
|
4,649
|
437,641
|
33,243
|
비율(%)*
|
99.7
|
95.9
|
99.4
|
100.0
|
96.6(98.9)
|
1.1(1.1)
|
97.7(100.0)
|
7.4
|
* 전체 응시자(한국사 기준)에 대한 비율임. ‘탐구’ 영역의 괄호 안 비율은 탐구 영역 응시자(계)에 대한 비율임.
◦ 국어, 수학, 영어 영역에 모두 응시한 수험생 수는 전체 응시자의 95.4%인 427,610명이고, 국어, 수학, 영어, 탐구 영역에 모두 응시한 수험생 수는 전체 응시자의 93.6%인 419,571명이었다.
◦ 국어, 수학 영역의 선택 과목별 응시자 현황은 <표Ⅰ-2>와 같다. 국어 영역 응시자 가운데 화법과 작문, 언어와 매체의 응시자 비율은 각각 70.0%, 30.0%이었고, 수학 영역 응시자 가운데 확률과 통계, 미적분, 기하의 응시자 비율은 각각 51.6%, 39.7%, 8.7%이었다.
<표Ⅰ-2> 국어, 수학 영역 선택 과목별 응시자 현황
구분
|
국어
|
수학
|
|||||
화법과 작문
|
언어와 매체
|
계
|
확률과 통계
|
미적분
|
기하
|
계
|
|
인원(명)
|
312,691
|
133,889
|
446,580
|
222,011
|
170,484
|
37,304
|
429,799
|
비율(%)
|
70.0
|
30.0
|
100.0
|
51.6
|
39.7
|
8.7
|
100.0
|
◦ 탐구 영역 응시자 가운데 사회·과학탐구, 직업탐구 영역의 응시자 비율은 각각 98.9%, 1.1%이었다(<표Ⅰ-1> 참조).
◦ 사회·과학탐구 영역의 과목별 응시자 현황은 <표Ⅰ-3>과 같다. 생활과 윤리를 선택한 응시자가 많았으며, 물리학Ⅱ를 선택한 응시자는 적었다.
<표Ⅰ-3> 사회·과학탐구 영역 과목별 응시자 현황
과목명
|
인원(명)
|
과목명
|
인원(명)
|
생활과 윤리
|
136,793
|
물리학Ⅰ
|
62,509
|
윤리와 사상
|
31,399
|
화학Ⅰ
|
73,582
|
한국지리
|
41,893
|
생명과학Ⅰ
|
134,726
|
세계지리
|
31,221
|
지구과학Ⅰ
|
136,541
|
동아시아사
|
23,053
|
물리학Ⅱ
|
3,006
|
세계사
|
17,552
|
화학Ⅱ
|
3,317
|
경제
|
5,495
|
생명과학Ⅱ
|
6,515
|
정치와 법
|
26,007
|
지구과학Ⅱ
|
3,570
|
사회·문화
|
127,482
|
|
|
◦ 사회·과학탐구 영역에서 선택 과목 수에 따른 응시자 현황은 <표Ⅰ-4>와 같다. 사회·과학탐구 영역 응시자 중 사회탐구, 과학탐구 각 영역 내에서 2개 과목을 선택한 수험생은 각각 99.5%, 99.9%, 1개 과목을 선택한 수험생은 각각 0.5%, 0.1%로, 응시자 대부분(99.7%)이 최대 선택 과목 수인 2개 과목을 선택하였다.
<표Ⅰ-4> 사회·과학탐구 영역별 선택 과목 수에 따른 응시자 현황
선택 과목
수
|
사회탐구
|
과학탐구
|
사회+과학탐구
|
계
|
||||
인원(명)
|
비율(%)
|
인원(명)
|
비율(%)
|
인원(명)
|
비율(%)
|
인원(명)
|
비율(%)
|
|
1개
|
1,029
|
0.5
|
294
|
0.1
|
|
|
1,323
|
0.3
|
2개
|
214,453
|
99.5
|
206,256
|
99.9
|
10,960
|
100.0
|
431,669
|
99.7
|
계
|
215,482
|
100.0
|
206,550
|
100.0
|
10,960
|
100.0
|
432,992
|
100.0
|
◦ 직업탐구 영역의 과목별 응시자 현황은 <표Ⅰ-5>와 같다. 공통과목인 성공적인 직업생활의 응시자가 가장 많았고, 선택과목 중에서는 상업 경제를 선택한 응시자가 많았으며, 수산·해운 산업 기초를 선택한 응시자는 적었다.
<표Ⅰ-5> 직업탐구 영역 과목별 응시자 현황
과목명
|
인원(명)
|
과목명
|
인원(명)
|
성공적인 직업생활
|
4,460
|
상업 경제
|
1,806
|
농업 기초 기술
|
237
|
수산·해운 산업 기초
|
31
|
공업 일반
|
1,527
|
인간 발달
|
1,048
|
◦ 제2외국어/한문 영역의 과목별 응시자 현황은 <표Ⅰ-6>과 같다. 일본어Ⅰ을 선택한 응시자가 많았으며, 러시아어Ⅰ을 선택한 응시자는 적었다.
<표Ⅰ-6> 제2외국어/한문 영역 과목별 응시자 현황
과목명
|
인원(명)
|
과목명
|
인원(명)
|
독일어Ⅰ
|
1,194
|
러시아어Ⅰ
|
408
|
프랑스어Ⅰ
|
1,730
|
아랍어Ⅰ
|
7,062
|
스페인어Ⅰ
|
2,080
|
베트남어Ⅰ
|
491
|
중국어Ⅰ
|
6,119
|
한문Ⅰ
|
5,764
|
일본어Ⅰ
|
8,395
|
|
|
◦ 국어, 수학, 영어 영역 응시자의 탐구 영역별 응시 비율은 <표Ⅰ-7>과 같다.
- 국어 영역의 경우 사회탐구와 과학탐구 응시자 비율은 각각 48.1%, 46.2%이었으며, 사회탐구와 과학탐구를 함께 선택한 응시자 비율은 2.4%이었다.
직업탐구 영역 응시자 비율은 1.0%, 미응시자 비율은 2.3%이었다.
- 수학 영역의 경우 사회탐구와 과학탐구 응시자 비율은 각각 46.8%, 47.9%이었으며, 사회탐구와 과학탐구를 함께 선택한 응시자 비율은 2.4%이었다.
직업탐구 영역 응시자 비율은 0.9%, 미응시자 비율은 2.0%이었다.
- 영어 영역의 경우 사회탐구와 과학탐구 응시자 비율은 각각 48.1%, 46.3%이었으며, 사회탐구와 과학탐구를 함께 선택한 응시자 비율은 2.4%이었다.
직업탐구 영역 응시자 비율은 1.0%, 미응시자 비율은 2.2%이었다.
<표Ⅰ-7> 국어, 수학, 영어 영역 응시자의 탐구 영역별 응시 비율
구분
|
국어
|
수학
|
영어
|
|||||||
화법과
작문
|
언어와
매체
|
소계
|
확률과
통계
|
미적분
|
기하
|
소계
|
||||
사회·
과학
탐구
|
사회
|
인원(명)
|
160,979
|
53,942
|
214,921
|
190,629
|
8,377
|
2,163
|
201,169
|
214,310
|
비율(%)
|
51.5
|
40.3
|
48.1
|
85.9
|
4.9
|
5.8
|
46.8
|
48.1
|
||
과학
|
인원(명)
|
132,267
|
73,769
|
206,036
|
15,483
|
156,498
|
33,840
|
205,821
|
206,094
|
|
비율(%)
|
42.3
|
55.1
|
46.2
|
7.0
|
91.8
|
90.7
|
47.9
|
46.3
|
||
사회+
과학
|
인원(명)
|
8,528
|
2,346
|
10,874
|
7,095
|
2,637
|
609
|
10,341
|
10,801
|
|
비율(%)
|
2.7
|
1.7
|
2.4
|
3.2
|
1.5
|
1.7
|
2.4
|
2.4
|
||
직업탐구
|
인원(명)
|
3,283
|
1,303
|
4,586
|
2,725
|
982
|
308
|
4,015
|
4,410
|
|
비율(%)
|
1.1
|
1.0
|
1.0
|
1.2
|
0.6
|
0.8
|
0.9
|
1.0
|
||
미응시
|
인원(명)
|
7,634
|
2,529
|
10,163
|
6,079
|
1,990
|
384
|
8,453
|
9,947
|
|
비율(%)
|
2.4
|
1.9
|
2.3
|
2.7
|
1.2
|
1.0
|
2.0
|
2.2
|
||
계
|
인원(명)
|
312,691
|
133,889
|
446,580
|
222,011
|
170,484
|
37,304
|
429,799
|
445,562
|
|
비율(%)
|
100.0
|
100.0
|
100.0
|
100.0
|
100.0
|
100.0
|
100.0
|
100.0
|
Ⅱ. 영역/과목별 등급
|
1. 국어 영역
국어 영역의 등급 구분 표준점수와 등급별 인원 및 비율은 <표Ⅱ-1>과 같다.
<표Ⅱ-1> 국어 영역 등급 구분 표준점수, 등급별 인원 및 비율
등급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명)
|
비율(%)
|
1
|
131
|
17,914
|
4.01
|
2
|
124
|
32,561
|
7.29
|
3
|
116
|
59,289
|
13.28
|
4
|
108
|
69,678
|
15.60
|
5
|
97
|
90,848
|
20.34
|
6
|
84
|
77,836
|
17.43
|
7
|
72
|
49,811
|
11.15
|
8
|
62
|
33,398
|
7.48
|
9
|
62미만
|
15,245
|
3.41
|
2. 수학 영역
수학 영역의 등급 구분 표준점수와 등급별 인원 및 비율은 <표Ⅱ-2>와 같다.
<표Ⅱ-2> 수학 영역 등급 구분 표준점수, 등급별 인원 및 비율
등급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명)
|
비율(%)
|
1
|
137
|
18,031
|
4.20
|
2
|
127
|
31,917
|
7.43
|
3
|
117
|
49,185
|
11.44
|
4
|
106
|
72,891
|
16.96
|
5
|
92
|
88,933
|
20.69
|
6
|
81
|
72,301
|
16.82
|
7
|
75
|
51,502
|
11.98
|
8
|
71
|
31,602
|
7.35
|
9
|
71미만
|
13,437
|
3.13
|
3. 영어 영역
영어 영역의 등급 구분 원점수와 등급별 인원 및 비율은 <표Ⅱ-3>과 같다.
<표Ⅱ-3> 영어 영역 등급 구분 원점수, 등급별 인원 및 비율
등급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명)
|
비율(%)
|
1
|
90
|
27,830
|
6.25
|
2
|
80
|
96,441
|
21.64
|
3
|
70
|
112,119
|
25.16
|
4
|
60
|
82,647
|
18.55
|
5
|
50
|
50,395
|
11.31
|
6
|
40
|
35,032
|
7.86
|
7
|
30
|
23,685
|
5.32
|
8
|
20
|
14,049
|
3.15
|
9
|
20미만
|
3,364
|
0.76
|
4. 한국사 영역
한국사 영역의 등급 구분 원점수와 등급별 인원 및 비율은 <표Ⅱ-4>와 같다.
<표Ⅱ-4> 한국사 영역 등급 구분 원점수, 등급별 인원 및 비율
등급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명)
|
비율(%)
|
1
|
40
|
168,379
|
37.57
|
2
|
35
|
78,042
|
17.41
|
3
|
30
|
60,640
|
13.53
|
4
|
25
|
46,371
|
10.35
|
5
|
20
|
35,255
|
7.87
|
6
|
15
|
30,191
|
6.74
|
7
|
10
|
19,817
|
4.42
|
8
|
5
|
8,421
|
1.88
|
9
|
5미만
|
1,022
|
0.23
|
5. 사회·과학탐구 영역
사회·과학탐구 영역의 과목별 등급 구분 표준점수와 등급별 인원 및 비율은 <표Ⅱ-5>와 같다.
<표Ⅱ-5> 사회·과학탐구 영역 등급 구분 표준점수, 등급별 인원 및 비율
등급
|
생활과 윤리
|
윤리와 사상
|
한국지리
|
세계지리
|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
(명)
|
비율
(%)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
(명)
|
비율
(%)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
(명)
|
비율
(%)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
(명)
|
비율
(%)
|
|
1
|
64
|
13,769
|
10.07
|
66
|
1,434
|
4.57
|
65
|
1,790
|
4.27
|
66
|
1,615
|
5.17
|
2
|
62
|
2,890
|
2.11
|
64
|
2,406
|
7.66
|
63
|
3,145
|
7.51
|
64
|
2,032
|
6.51
|
3
|
60
|
15,011
|
10.97
|
60
|
4,578
|
14.58
|
60
|
6,448
|
15.39
|
61
|
3,563
|
11.41
|
4
|
54
|
25,111
|
18.36
|
55
|
4,270
|
13.60
|
54
|
6,507
|
15.53
|
54
|
5,604
|
17.95
|
5
|
47
|
28,031
|
20.49
|
45
|
6,527
|
20.79
|
46
|
8,030
|
19.17
|
45
|
6,193
|
19.84
|
6
|
41
|
23,707
|
17.33
|
40
|
6,977
|
22.22
|
40
|
7,945
|
18.96
|
41
|
5,181
|
16.59
|
7
|
36
|
15,000
|
10.97
|
37
|
3,001
|
9.56
|
37
|
4,190
|
10.00
|
37
|
4,797
|
15.36
|
8
|
33
|
8,275
|
6.05
|
35
|
1,435
|
4.57
|
34
|
3,065
|
7.32
|
35
|
1,614
|
5.17
|
9
|
33미만
|
4,999
|
3.65
|
35미만
|
771
|
2.46
|
34미만
|
773
|
1.85
|
35미만
|
622
|
1.99
|
등급
|
동아시아사
|
세계사
|
경제
|
정치와 법
|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
(명)
|
비율
(%)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
(명)
|
비율
(%)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
(명)
|
비율
(%)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
(명)
|
비율
(%)
|
|
1
|
66
|
1,231
|
5.34
|
66
|
1,100
|
6.27
|
66
|
305
|
5.55
|
63
|
1,797
|
6.91
|
2
|
64
|
1,709
|
7.41
|
64
|
1,222
|
6.96
|
64
|
357
|
6.50
|
62
|
1,789
|
6.88
|
3
|
60
|
2,522
|
10.94
|
61
|
1,740
|
9.91
|
60
|
641
|
11.67
|
60
|
3,299
|
12.69
|
4
|
54
|
3,868
|
16.78
|
53
|
3,360
|
19.14
|
53
|
1,049
|
19.09
|
56
|
3,711
|
14.27
|
5
|
46
|
4,648
|
20.16
|
45
|
3,247
|
18.50
|
46
|
1,071
|
19.49
|
47
|
5,042
|
19.39
|
6
|
41
|
4,085
|
17.72
|
40
|
3,927
|
22.37
|
41
|
887
|
16.14
|
39
|
5,766
|
22.17
|
7
|
37
|
3,133
|
13.59
|
38
|
1,513
|
8.62
|
38
|
593
|
10.79
|
36
|
2,017
|
7.76
|
8
|
35
|
1,016
|
4.41
|
36
|
958
|
5.46
|
35
|
418
|
7.61
|
33
|
1,976
|
7.60
|
9
|
35미만
|
841
|
3.65
|
36미만
|
485
|
2.76
|
35미만
|
174
|
3.17
|
33미만
|
610
|
2.35
|
등급
|
사회·문화
|
|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
(명)
|
비율
(%)
|
||||||||||
1
|
64
|
5,628
|
4.41
|
|||||||||
2
|
62
|
10,181
|
7.99
|
|||||||||
3
|
59
|
14,682
|
11.52
|
|||||||||
4
|
55
|
21,578
|
16.93
|
|||||||||
5
|
48
|
25,838
|
20.27
|
|||||||||
6
|
40
|
21,904
|
17.18
|
|||||||||
7
|
36
|
14,936
|
11.72
|
|||||||||
8
|
33
|
8,628
|
6.77
|
|||||||||
9
|
33미만
|
4,107
|
3.22
|
|||||||||
등급
|
물리학Ⅰ
|
화학Ⅰ
|
생명과학Ⅰ
|
지구과학Ⅰ
|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
(명)
|
비율
(%)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
(명)
|
비율
(%)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
(명)
|
비율
(%)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
(명)
|
비율
(%)
|
|
1
|
66
|
2,782
|
4.45
|
63
|
5,641
|
7.67
|
65
|
8,057
|
5.98
|
68
|
6,058
|
4.44
|
2
|
63
|
4,396
|
7.03
|
61
|
4,339
|
5.90
|
62
|
11,348
|
8.42
|
63
|
10,962
|
8.03
|
3
|
59
|
9,502
|
15.20
|
59
|
9,325
|
12.67
|
59
|
14,167
|
10.52
|
59
|
15,508
|
11.36
|
4
|
54
|
8,864
|
14.18
|
55
|
10,782
|
14.65
|
54
|
23,370
|
17.35
|
53
|
24,432
|
17.89
|
5
|
46
|
12,899
|
20.64
|
49
|
15,267
|
20.75
|
47
|
26,709
|
19.82
|
46
|
28,425
|
20.82
|
6
|
41
|
10,719
|
17.15
|
41
|
11,744
|
15.96
|
40
|
22,630
|
16.80
|
41
|
22,160
|
16.23
|
7
|
37
|
7,230
|
11.57
|
36
|
8,707
|
11.83
|
37
|
14,572
|
10.82
|
38
|
15,969
|
11.70
|
8
|
34
|
3,863
|
6.18
|
31
|
5,577
|
7.58
|
33
|
9,864
|
7.32
|
35
|
8,664
|
6.35
|
9
|
34미만
|
2,254
|
3.61
|
31미만
|
2,200
|
2.99
|
33미만
|
4,009
|
2.98
|
35미만
|
4,363
|
3.20
|
등급
|
물리학Ⅱ
|
화학Ⅱ
|
생명과학Ⅱ
|
지구과학Ⅱ
|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
(명)
|
비율
(%)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
(명)
|
비율
(%)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
(명)
|
비율
(%)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
(명)
|
비율
(%)
|
|
1
|
66
|
154
|
5.12
|
67
|
188
|
5.67
|
65
|
309
|
4.74
|
67
|
173
|
4.85
|
2
|
63
|
284
|
9.45
|
64
|
210
|
6.33
|
63
|
587
|
9.01
|
63
|
220
|
6.16
|
3
|
60
|
299
|
9.95
|
59
|
436
|
13.14
|
60
|
637
|
9.78
|
59
|
468
|
13.11
|
4
|
54
|
511
|
17.00
|
53
|
519
|
15.65
|
55
|
1,112
|
17.07
|
53
|
636
|
17.82
|
5
|
45
|
567
|
18.86
|
46
|
657
|
19.81
|
46
|
1,347
|
20.68
|
46
|
690
|
19.33
|
6
|
41
|
521
|
17.33
|
41
|
569
|
17.15
|
40
|
1,142
|
17.53
|
40
|
702
|
19.66
|
7
|
38
|
412
|
13.71
|
38
|
447
|
13.48
|
37
|
700
|
10.74
|
37
|
338
|
9.47
|
8
|
35
|
197
|
6.55
|
35
|
178
|
5.37
|
35
|
466
|
7.15
|
35
|
211
|
5.91
|
9
|
35미만
|
61
|
2.03
|
35미만
|
113
|
3.41
|
35미만
|
215
|
3.30
|
35미만
|
132
|
3.70
|
6. 직업탐구 영역
직업탐구 영역의 과목별 등급 구분 표준점수와 등급별 인원 및 비율은 <표Ⅱ-6>과 같다.
<표Ⅱ-6> 직업탐구 영역 등급 구분 표준점수, 등급별 인원 및 비율
등급
|
성공적인 직업생활
|
농업 기초 기술
|
공업 일반
|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
(명)
|
비율
(%)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
(명)
|
비율
(%)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
(명)
|
비율
(%)
|
|
1
|
68
|
232
|
5.20
|
67
|
15
|
6.33
|
66
|
114
|
7.47
|
2
|
63
|
309
|
6.93
|
64
|
17
|
7.17
|
64
|
148
|
9.69
|
3
|
59
|
513
|
11.50
|
58
|
27
|
11.39
|
61
|
123
|
8.06
|
4
|
52
|
838
|
18.79
|
54
|
36
|
15.19
|
52
|
237
|
15.52
|
5
|
47
|
874
|
19.60
|
47
|
50
|
21.10
|
45
|
305
|
19.97
|
6
|
42
|
703
|
15.76
|
43
|
39
|
16.46
|
41
|
274
|
17.94
|
7
|
38
|
530
|
11.88
|
39
|
29
|
12.24
|
38
|
179
|
11.72
|
8
|
33
|
306
|
6.86
|
34
|
17
|
7.17
|
35
|
116
|
7.60
|
9
|
33미만
|
155
|
3.48
|
34미만
|
7
|
2.95
|
35미만
|
31
|
2.03
|
등급
|
상업 경제
|
수산·해운 산업 기초
|
인간 발달
|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
(명)
|
비율
(%)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
(명)
|
비율
(%)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
(명)
|
비율
(%)
|
|
1
|
70
|
91
|
5.04
|
66
|
2
|
6.45
|
70
|
62
|
5.92
|
2
|
65
|
116
|
6.42
|
65
|
2
|
6.45
|
66
|
67
|
6.39
|
3
|
58
|
218
|
12.07
|
58
|
5
|
16.13
|
60
|
115
|
10.97
|
4
|
50
|
327
|
18.11
|
54
|
4
|
12.90
|
49
|
178
|
16.98
|
5
|
46
|
336
|
18.60
|
46
|
6
|
19.35
|
45
|
264
|
25.19
|
6
|
42
|
346
|
19.16
|
43
|
5
|
16.13
|
42
|
140
|
13.36
|
7
|
40
|
178
|
9.86
|
37
|
4
|
12.90
|
40
|
126
|
12.02
|
8
|
37
|
126
|
6.98
|
37미만
|
3
|
9.68
|
38
|
56
|
5.34
|
9
|
37미만
|
68
|
3.77
|
-
|
-
|
-
|
38미만
|
40
|
3.82
|
7. 제2외국어/한문 영역
제2외국어/한문 영역의 과목별 등급 구분 원점수와 등급별 인원 및 비율은 <표Ⅱ-7>과 같다.
<표Ⅱ-7> 제2외국어/한문 영역 등급 구분 원점수, 등급별 인원 및 비율
등급
|
독일어Ⅰ
|
프랑스어Ⅰ
|
스페인어Ⅰ
|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
(명)
|
비율
(%)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
(명)
|
비율
(%)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
(명)
|
비율
(%)
|
|
1
|
45
|
135
|
11.31
|
45
|
23
|
1.33
|
45
|
109
|
5.24
|
2
|
40
|
147
|
12.31
|
40
|
116
|
6.71
|
40
|
153
|
7.36
|
3
|
35
|
101
|
8.46
|
35
|
224
|
12.95
|
35
|
157
|
7.55
|
4
|
30
|
67
|
5.61
|
30
|
183
|
10.58
|
30
|
168
|
8.08
|
5
|
25
|
67
|
5.61
|
25
|
143
|
8.27
|
25
|
207
|
9.95
|
6
|
20
|
83
|
6.95
|
20
|
164
|
9.48
|
20
|
282
|
13.56
|
7
|
15
|
186
|
15.58
|
15
|
278
|
16.07
|
15
|
398
|
19.13
|
8
|
10
|
247
|
20.69
|
10
|
399
|
23.06
|
10
|
484
|
23.27
|
9
|
10미만
|
161
|
13.48
|
10미만
|
200
|
11.56
|
10미만
|
122
|
5.87
|
등급
|
중국어Ⅰ
|
일본어Ⅰ
|
러시아어Ⅰ
|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
(명)
|
비율
(%)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
(명)
|
비율
(%)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
(명)
|
비율
(%)
|
|
1
|
45
|
139
|
2.27
|
45
|
125
|
1.49
|
45
|
12
|
2.94
|
2
|
40
|
376
|
6.14
|
40
|
545
|
6.49
|
40
|
22
|
5.39
|
3
|
35
|
632
|
10.33
|
35
|
680
|
8.10
|
35
|
41
|
10.05
|
4
|
30
|
546
|
8.92
|
30
|
716
|
8.53
|
30
|
39
|
9.56
|
5
|
25
|
404
|
6.60
|
25
|
611
|
7.28
|
25
|
31
|
7.60
|
6
|
20
|
486
|
7.94
|
20
|
695
|
8.28
|
20
|
27
|
6.62
|
7
|
15
|
910
|
14.87
|
15
|
1,192
|
14.20
|
15
|
57
|
13.97
|
8
|
10
|
1,844
|
30.14
|
10
|
2,487
|
29.62
|
10
|
113
|
27.70
|
9
|
10미만
|
782
|
12.78
|
10미만
|
1,344
|
16.01
|
10미만
|
66
|
16.18
|
등급
|
아랍어Ⅰ
|
베트남어Ⅰ
|
한문Ⅰ
|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
(명)
|
비율
(%)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
(명)
|
비율
(%)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
(명)
|
비율
(%)
|
|
1
|
45
|
200
|
2.83
|
45
|
25
|
5.09
|
45
|
212
|
3.68
|
2
|
40
|
152
|
2.15
|
40
|
42
|
8.55
|
40
|
341
|
5.92
|
3
|
35
|
98
|
1.39
|
35
|
15
|
3.05
|
35
|
440
|
7.63
|
4
|
30
|
73
|
1.03
|
30
|
16
|
3.26
|
30
|
719
|
12.47
|
5
|
25
|
164
|
2.32
|
25
|
10
|
2.04
|
25
|
967
|
16.78
|
6
|
20
|
481
|
6.81
|
20
|
43
|
8.76
|
20
|
1,136
|
19.71
|
7
|
15
|
1,800
|
25.49
|
15
|
107
|
21.79
|
15
|
1,130
|
19.60
|
8
|
10
|
2,996
|
42.42
|
10
|
142
|
28.92
|
10
|
639
|
11.09
|
9
|
10미만
|
1,098
|
15.55
|
10미만
|
91
|
18.53
|
10미만
|
180
|
3.12
|
[붙임] 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성적 통지 및 성적증명서 발급 안내
'알면 도움이 되는 정책 및 지원사업 > 정부 정책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3차 사전청약에 6만8000여명 신청…경쟁률 16.4대 1(하남교산 52대 1로 역대 최고…과천주암은 34.6대 1) (0) | 2021.12.10 |
---|---|
어촌에서 살아볼까...귀어 창업 및 주택구입 자금 지원받으세요! 귀어창업 및 주택구입 (0) | 2021.12.10 |
청소년(12-17세) 접종, 안심하고 참여하세요(12.9., 정례브리핑) (0) | 2021.12.10 |
21년 상반기분 근로장려금 12월 9일 조기 지급_국세청 (0) | 2021.12.10 |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영세·중소 가맹점서 80.5% 사용_행정안전부 (0) | 2021.12.1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