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0월 온라인쇼핑 동향
2021.12.03 통계청
2021년 10월 온라인쇼핑 동향(요약)
□ (온라인쇼핑)16조 9,023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21.7% 증가
◦(상품군별) 음식서비스*(46.7%), 가전‧전자‧통신기기**(36.5%), 음‧식료품***(22.8%), 생활용품***(25.8%) 등 영향으로 3조 180억원 증가
*
|
코로나19 확산, 소비지원정책(비대면외식할인지원, 상생지원금) 등으로 거래 증가
|
**
|
신형 스마트폰 출시, 이른 한파 영향에 따른 난방가전 등 거래 증가
|
***
|
온라인쇼핑몰 할인행사 등으로 거래액 증가
|
◦(취급상품범위별)종합몰의 거래액은 10조 7,481억원, 전문몰의 거래액은
6조 1,542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각각 14.7%, 36.2% 증가
◦(운영형태별)온라인몰의 거래액은 12조 6,894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25.4% 증가하고, 온․오프라인병행몰의 거래액은 4조 2,128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12.0% 증가
□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12조 2,254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28.6% 증가
◦총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비중*은 72.3%로 전년동월대비 3.8%p 상승
* 음식서비스(97.3%), 이쿠폰서비스(90.4%), 아동·유아용품(82.2%), 애완용품(79.9%) 순
참고
|
<소매판매액 중 온라인쇼핑 거래액 비중>
(경상금액, 억원, %)
|
2020년
|
2021년
|
|||
연간
|
10월
|
8월
|
9월p
|
10월p
|
|
◦소매판매액(A)
|
4,752,000
|
408,887
|
422,531
|
448,139
|
455,396
|
◦온라인쇼핑 거래액
|
1,594,384
|
138,842
|
158,399
|
162,048
|
169,023
|
- 온라인쇼핑 상품 거래액(B)1)
|
1,270,755
|
110,233
|
118,373
|
123,893
|
129,778
|
◦비 중(B/A)
|
26.7
|
27.0
|
28.0
|
27.6
|
28.5
|
1)「여행 및 교통서비스, 문화 및 레저서비스, 이쿠폰서비스, 음식서비스, 기타서비스 거래액」제외
2021년 10월 온라인쇼핑 동향
1. 개 황
□ 2021년 10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21.7% 증가한 16조 9,023억원이며,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은 28.6% 증가한 12조 2,254억원을 기록
○ 전월대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4.3%,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4.4% 각각 증가
○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72.3%로 전년동월(68.5%)에 비해 3.8%p 상승
< 온라인쇼핑 거래액 동향 >
(억원, %, %p)
|
2020년
|
2021년
|
전월대비
|
전년동월대비
|
|||||
연간
|
10월
|
9월p
|
10월p
|
증감액
|
증감률(차)
|
증감액
|
증감률(차)
|
||
◦ 총 거래액(A)
|
1,594,384
|
138,842
|
162,048
|
169,023
|
6,975
|
4.3
|
30,180
|
21.7
|
|
|
모바일
거래액(B)
|
1,082,659
|
95,038
|
117,059
|
122,254
|
5,194
|
4.4
|
27,216
|
28.6
|
비 중(B/A)
|
67.9
|
68.5
|
72.2
|
72.3
|
-
|
0.1
|
-
|
3.8
|
< 온라인쇼핑 거래액 동향 >
2. 상품군별 거래액
□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 2021년 10월 상품부문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기타(-8.1%)에서 감소했으나, 서비스(37.2%), 가전(33.2%) 등에서 증가
- 전월대비로는 식품(-12.9%) 등에서 감소했으나, 패션(15.2%), 가전(16.7%) 등에서 증가
○ 2021년 10월 세부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화장품(-5.8%) 등에서 감소했으나, 음식서비스(46.7%), 가전·전자·통신기기(36.5%), 음‧식료품(22.8%) 등에서 증가
- 전월대비로는 음‧식료품(-9.4%) 등에서 감소했으나, 의복(33.3%), 가전‧전자‧통신기기(23.6%) 등에서 증가
<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전년동월비) 증감 >
<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
(억원, %)
|
2020년
|
2021년
|
전월대비
|
전년동월대비
|
|||||
연간
|
10월
|
9월p
|
10월p
|
증감액
|
증감률
|
증감액
|
증감률
|
||
◦ 합 계
|
1,594,384
|
138,842
|
162,048
|
169,023
|
6,975
|
4.3
|
30,180
|
21.7
|
|
- 가 전
|
254,877
|
21,644
|
24,707
|
28,830
|
4,122
|
16.7
|
7,185
|
33.2
|
|
|
․컴퓨터 및 주변기기
|
73,495
|
5,517
|
6,893
|
6,814
|
-79
|
-1.1
|
1,297
|
23.5
|
|
․가전·전자·통신기기
|
181,382
|
16,127
|
17,815
|
22,015
|
4,201
|
23.6
|
5,888
|
36.5
|
- 도 서
|
35,024
|
2,647
|
3,005
|
2,964
|
-41
|
-1.4
|
318
|
12.0
|
|
|
․서적
|
24,150
|
1,702
|
2,054
|
1,875
|
-179
|
-8.7
|
173
|
10.2
|
|
․사무·문구
|
10,874
|
945
|
952
|
1,090
|
138
|
14.5
|
145
|
15.4
|
- 패 션
|
455,356
|
42,486
|
39,847
|
45,919
|
6,073
|
15.2
|
3,433
|
8.1
|
|
|
․의복
|
150,154
|
15,978
|
13,249
|
17,662
|
4,414
|
33.3
|
1,684
|
10.5
|
|
․신발
|
28,794
|
2,560
|
2,196
|
2,581
|
385
|
17.5
|
21
|
0.8
|
|
․가방
|
27,301
|
2,348
|
2,614
|
2,861
|
247
|
9.5
|
513
|
21.9
|
|
․패션용품 및 액세서리
|
22,545
|
1,689
|
1,930
|
2,072
|
142
|
7.4
|
383
|
22.7
|
|
․스포츠·레저용품
|
53,696
|
5,631
|
5,484
|
6,378
|
894
|
16.3
|
747
|
13.3
|
|
․화장품
|
124,311
|
10,319
|
10,112
|
9,720
|
-392
|
-3.9
|
-598
|
-5.8
|
|
․아동·유아용품
|
48,557
|
3,961
|
4,262
|
4,645
|
382
|
9.0
|
683
|
17.2
|
- 식 품
|
258,925
|
21,439
|
30,415
|
26,479
|
-3,936
|
-12.9
|
5,040
|
23.5
|
|
|
․음·식료품
|
196,794
|
16,492
|
22,358
|
20,259
|
-2,099
|
-9.4
|
3,767
|
22.8
|
|
․농축수산물
|
62,131
|
4,947
|
8,057
|
6,220
|
-1,837
|
-22.8
|
1,274
|
25.7
|
- 생 활
|
228,137
|
19,142
|
23,305
|
22,943
|
-362
|
-1.6
|
3,801
|
19.9
|
|
|
․생활용품
|
145,052
|
12,038
|
14,286
|
15,149
|
863
|
6.0
|
3,111
|
25.8
|
|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
|
21,845
|
1,535
|
3,501
|
1,919
|
-1,582
|
-45.2
|
385
|
25.1
|
|
․가구
|
49,944
|
4,563
|
4,418
|
4,736
|
318
|
7.2
|
173
|
3.8
|
|
․애완용품
|
11,296
|
1,007
|
1,100
|
1,139
|
39
|
3.5
|
132
|
13.1
|
- 서비스
|
323,629
|
28,609
|
38,155
|
39,245
|
1,090
|
2.9
|
10,636
|
37.2
|
|
|
․여행 및 교통서비스
|
82,347
|
6,904
|
7,762
|
9,258
|
1,496
|
19.3
|
2,354
|
34.1
|
|
․문화 및 레저서비스
|
8,926
|
1,023
|
971
|
1,422
|
451
|
46.5
|
399
|
39.1
|
|
․이쿠폰서비스
|
42,662
|
3,567
|
5,314
|
4,549
|
-765
|
-14.4
|
983
|
27.6
|
|
․음식서비스
|
173,336
|
15,463
|
21,930
|
22,688
|
758
|
3.5
|
7,225
|
46.7
|
|
․기타서비스
|
16,357
|
1,653
|
2,178
|
1,327
|
-851
|
-39.1
|
-326
|
-19.7
|
- 기 타
|
38,435
|
2,875
|
2,613
|
2,642
|
29
|
1.1
|
-233
|
-8.1
|
□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 2021년 10월 상품부문별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서비스(44.2%), 가전(41.6%), 패션(18.6%) 등 모든 부문에서 증가
- 전월대비로는 식품(-11.9%) 등에서 감소했으나, 패션(15.4%), 가전(11.0%) 등에서 증가
○ 2021년 10월 세부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음식서비스(49.4%), 가전·전자·통신기기(46.4%), 음·식료품(22.6%) 등 모든 상품군에서 증가
- 전월대비로는 음식료품(-9.0%) 등에서 감소했으나, 의복(35.7%), 가전‧전자‧통신기기(16.8%) 등에서 증가
<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전년동월비) 증감 >
<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
(억원, %)
|
2020년
|
2021년
|
전월대비
|
전년동월대비
|
|||||
연간
|
10월
|
9월p
|
10월p
|
증감액
|
증감률
|
증감액
|
증감률
|
||
◦ 합 계
|
1,082,659
|
95,038
|
117,059
|
122,254
|
5,194
|
4.4
|
27,216
|
28.6
|
|
- 가 전
|
141,423
|
12,138
|
15,489
|
17,186
|
1,697
|
11.0
|
5,048
|
41.6
|
|
|
․컴퓨터 및 주변기기
|
31,684
|
2,277
|
3,125
|
2,749
|
-376
|
-12.0
|
472
|
20.7
|
|
․가전·전자·통신기기
|
109,739
|
9,861
|
12,364
|
14,437
|
2,072
|
16.8
|
4,576
|
46.4
|
- 도 서
|
17,503
|
1,327
|
1,607
|
1,527
|
-80
|
-5.0
|
200
|
15.1
|
|
|
․서적
|
11,404
|
795
|
1,066
|
917
|
-149
|
-14.0
|
122
|
15.3
|
|
․사무·문구
|
6,098
|
532
|
542
|
610
|
69
|
12.7
|
78
|
14.8
|
- 패 션
|
280,494
|
26,414
|
27,150
|
31,331
|
4,181
|
15.4
|
4,917
|
18.6
|
|
|
․의복
|
98,040
|
10,537
|
8,920
|
12,103
|
3,184
|
35.7
|
1,566
|
14.9
|
|
․신발
|
17,276
|
1,555
|
1,455
|
1,738
|
283
|
19.5
|
183
|
11.8
|
|
․가방
|
20,975
|
1,853
|
2,077
|
2,252
|
175
|
8.4
|
399
|
21.6
|
|
․패션용품 및 액세서리
|
15,860
|
1,214
|
1,447
|
1,523
|
76
|
5.2
|
309
|
25.4
|
|
․스포츠·레저용품
|
34,520
|
3,722
|
3,872
|
4,423
|
551
|
14.2
|
701
|
18.8
|
|
․화장품
|
56,079
|
4,416
|
5,829
|
5,473
|
-356
|
-6.1
|
1,057
|
23.9
|
|
․아동·유아용품
|
37,744
|
3,117
|
3,550
|
3,819
|
269
|
7.6
|
702
|
22.5
|
- 식 품
|
187,164
|
15,830
|
22,295
|
19,640
|
-2,655
|
-11.9
|
3,810
|
24.1
|
|
|
․음·식료품
|
143,080
|
12,174
|
16,408
|
14,928
|
-1,480
|
-9.0
|
2,754
|
22.6
|
|
․농축수산물
|
44,084
|
3,656
|
5,887
|
4,712
|
-1,175
|
-20.0
|
1,057
|
28.9
|
- 생 활
|
158,232
|
13,578
|
15,445
|
16,138
|
693
|
4.5
|
2,559
|
18.9
|
|
|
․생활용품
|
103,403
|
8,661
|
10,042
|
10,462
|
421
|
4.2
|
1,802
|
20.8
|
|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
|
11,456
|
932
|
1,310
|
1,397
|
86
|
6.6
|
465
|
49.9
|
|
․가구
|
34,802
|
3,225
|
3,185
|
3,368
|
183
|
5.7
|
143
|
4.4
|
|
․애완용품
|
8,570
|
761
|
907
|
910
|
3
|
0.3
|
150
|
19.7
|
- 서비스
|
274,110
|
24,069
|
33,420
|
34,714
|
1,294
|
3.9
|
10,645
|
44.2
|
|
|
․여행 및 교통서비스
|
59,982
|
5,217
|
5,774
|
6,940
|
1,166
|
20.2
|
1,723
|
33.0
|
|
․문화 및 레저서비스
|
4,718
|
510
|
640
|
866
|
226
|
35.4
|
355
|
69.6
|
|
․이쿠폰서비스
|
36,909
|
2,984
|
4,830
|
4,113
|
-717
|
-14.8
|
1,129
|
37.8
|
|
․음식서비스
|
164,341
|
14,779
|
21,280
|
22,082
|
802
|
3.8
|
7,303
|
49.4
|
|
․기타서비스
|
8,161
|
578
|
897
|
713
|
-184
|
-20.5
|
135
|
23.3
|
- 기 타
|
23,733
|
1,681
|
1,653
|
1,718
|
65
|
3.9
|
37
|
2.2
|
□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
○ 2021년 10월 세부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음식서비스(97.3%), 이쿠폰서비스(90.4%), 아동‧유아용품(82.2%) 순으로 높음
- 전년동월대비 생활용품(-2.8%p) 등에서 하락했으나, 화장품(13.5%p),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12.1%p) 등에서 상승
- 전월대비로는 문화 및 레저서비스(-5.0%p) 등에서 하락했으나,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35.4%p), 농축수산물(2.7%p) 등에서 상승
<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 >
(%, %p)
|
2020년
|
2021년
|
증 감
|
||||
연간
|
10월
|
9월p
|
10월p
|
전월차
|
전 년
동월차
|
||
◦ 합 계
|
67.9
|
68.5
|
72.2
|
72.3
|
0.1
|
3.8
|
|
- 가 전
|
55.5
|
56.1
|
62.7
|
59.6
|
-3.1
|
3.5
|
|
|
․컴퓨터 및 주변기기
|
43.1
|
41.3
|
45.3
|
40.3
|
-5.0
|
-1.0
|
|
․가전·전자·통신기기
|
60.5
|
61.1
|
69.4
|
65.6
|
-3.8
|
4.5
|
- 도 서
|
50.0
|
50.1
|
53.5
|
51.5
|
-2.0
|
1.4
|
|
|
․서적
|
47.2
|
46.7
|
51.9
|
48.9
|
-3.0
|
2.2
|
|
․사무·문구
|
56.1
|
56.3
|
56.9
|
56.0
|
-0.9
|
-0.3
|
- 패 션
|
61.6
|
62.2
|
68.1
|
68.2
|
0.1
|
6.0
|
|
|
․의복
|
65.3
|
65.9
|
67.3
|
68.5
|
1.2
|
2.6
|
|
․신발
|
60.0
|
60.7
|
66.2
|
67.3
|
1.1
|
6.6
|
|
․가방
|
76.8
|
78.9
|
79.5
|
78.7
|
-0.8
|
-0.2
|
|
․패션용품 및 액세서리
|
70.3
|
71.9
|
75.0
|
73.5
|
-1.5
|
1.6
|
|
․스포츠·레저용품
|
64.3
|
66.1
|
70.6
|
69.3
|
-1.3
|
3.2
|
|
․화장품
|
45.1
|
42.8
|
57.6
|
56.3
|
-1.3
|
13.5
|
|
․아동·유아용품
|
77.7
|
78.7
|
83.3
|
82.2
|
-1.1
|
3.5
|
- 식 품
|
72.3
|
73.8
|
73.3
|
74.2
|
0.9
|
0.4
|
|
|
․음·식료품
|
72.7
|
73.8
|
73.4
|
73.7
|
0.3
|
-0.1
|
|
․농축수산물
|
71.0
|
73.9
|
73.1
|
75.8
|
2.7
|
1.9
|
- 생 활
|
69.4
|
70.9
|
66.3
|
70.3
|
4.0
|
-0.6
|
|
|
․생활용품
|
71.3
|
71.9
|
70.3
|
69.1
|
-1.2
|
-2.8
|
|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
|
52.4
|
60.7
|
37.4
|
72.8
|
35.4
|
12.1
|
|
․가구
|
69.7
|
70.7
|
72.1
|
71.1
|
-1.0
|
0.4
|
|
․애완용품
|
75.9
|
75.5
|
82.5
|
79.9
|
-2.6
|
4.4
|
- 서비스
|
84.7
|
84.1
|
87.6
|
88.5
|
0.9
|
4.4
|
|
|
․여행 및 교통서비스
|
72.8
|
75.6
|
74.4
|
75.0
|
0.6
|
-0.6
|
|
․문화 및 레저서비스
|
52.9
|
49.9
|
65.9
|
60.9
|
-5.0
|
11.0
|
|
․이쿠폰서비스
|
86.5
|
83.7
|
90.9
|
90.4
|
-0.5
|
6.7
|
|
․음식서비스
|
94.8
|
95.6
|
97.0
|
97.3
|
0.3
|
1.7
|
|
․기타서비스
|
49.9
|
35.0
|
41.2
|
53.8
|
12.6
|
18.8
|
- 기 타
|
61.7
|
58.5
|
63.2
|
65.0
|
1.8
|
6.5
|
3. 취급상품범위 및 운영형태별 거래액
○ 2021년 10월 온라인쇼핑 취급상품범위별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종합몰은 14.7% 증가한 10조 7,481억원을, 전문몰은 36.2% 증가한 6조 1,542억원을 기록
- 전월대비 종합몰은 4.1%, 전문몰은 4.7% 각각 증가
○2021년 10월 온라인쇼핑 운영형태별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온라인몰은 25.4% 증가한 12조 6,894억원을, 온·오프라인병행몰은 12.0% 증가한 4조 2,128억원을 기록
- 전월대비 온라인몰은 3.9%, 온·오프라인병행몰은 5.6% 각각 증가
< 취급상품범위 및 운영형태별 거래액 동향 >
(억원, %)
|
2020년
|
2021년
|
전월대비
|
전년동월대비
|
|||||
연간
|
10월
|
9월p
|
10월p
|
증감액
|
증감률
|
증감액
|
증감률
|
||
◦ 총 거래액
|
1,594,384
|
138,842
|
162,048
|
169,023
|
6,975
|
4.3
|
30,180
|
21.7
|
|
취급상품
범위별
|
종합몰1)
|
1,083,106
|
93,672
|
103,287
|
107,481
|
4,194
|
4.1
|
13,809
|
14.7
|
비 중
|
67.9
|
67.5
|
63.7
|
63.6
|
-
|
-
|
-
|
-
|
|
전문몰2)
|
511,278
|
45,171
|
58,760
|
61,542
|
2,781
|
4.7
|
16,371
|
36.2
|
|
비 중
|
32.1
|
32.5
|
36.3
|
36.4
|
-
|
-
|
-
|
-
|
|
운 영
형태별
|
온라인몰3)
|
1,159,116
|
101,211
|
122,153
|
126,894
|
4,741
|
3.9
|
25,683
|
25.4
|
비 중
|
72.7
|
72.9
|
75.4
|
75.1
|
-
|
-
|
-
|
-
|
|
온·오프라인
병행몰4)
|
435,268
|
37,631
|
39,895
|
42,128
|
2,234
|
5.6
|
4,497
|
12.0
|
|
비 중
|
27.3
|
27.1
|
24.6
|
24.9
|
-
|
-
|
-
|
-
|
1) 인터넷상에서 취급하는 상품군이 다양하게 구성되어 여러 종류의 상품을 일괄 구매할 수 있는 온라인쇼핑몰
2) 인터넷상에서 하나의 상품군 또는 주된 상품군만을 구성하여 판매하는 온라인쇼핑몰
3) 컴퓨터 및 네트워크 기반(온라인)을 통해서만 상품 및 서비스를 최종소비자에게 판매하는 온라인쇼핑몰
4) 온라인 뿐만 아니라 기존의 상거래방식(오프라인)을 병행하여 상품 및 서비스를 최종소비자에게 판매하는 쇼핑몰
첨부파일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www.korea.kr)
'알면 도움이 되는 정책 및 지원사업 > 정부 정책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2년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예산 확정_과학기술정보통신부 (0) | 2021.12.04 |
---|---|
연구성과평가법 전부개정안 국회 본회의 통과_과학기술정보통신부 (0) | 2021.12.04 |
중소벤처기업부 2022년 예산 역대최고 19조원 확정 (0) | 2021.12.04 |
영아기 첫만남꾸러미(영아기 집중투자) 지원사업 안내_보건복지부 (0) | 2021.12.04 |
차량·산업·농업용 요소·요소수 6개월분 이상 확보_정책브리핑 (0) | 2021.12.0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