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눈에 보는 2024년 자동차 산업 동향
2025.01.16 산업통상자원부
한눈에 보는 2024년 자동차 산업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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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년 자동차 수출 708억 달러, 2년 연속 700억 달러 돌파
- `24년 자동차 생산 413만대, 2년 연속 400만대 돌파
- 신규 국내 판매 차량 중 10대 중 4대는 친환경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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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통상자원부는(장관 안덕근, 이하 산업부)는 2024년 자동차 수출이 총 708억 달러를 기록하며 2년 연속 700억 달러를 돌파했다고 밝혔다. 이는 역대 최대 수출 709억 달러를 달성한 2023년에 이어 역대 두번째 수출실적으로 글로벌 전기차 성장률 둔화 등에도 불구하고 하이브리드차의 높은 성장세(113억 달러, `23년 대비 +45.8%)에 힘입어 친환경차* 수출 호조를 유지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 친환경자동차 : 전기차, 수소차, 하이브리드차,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
2024년 12월 수출액은 11월 말 폭설에 따른 안전점검, 부품공장 피해와 전기차 수출 감소로 인한 수출단가 하락 등의 영향으로 소폭 감소한 60억 달러(전년동월 대비 △5.3%)를 기록하였다. 다만, 12월 수출물량은 4년 연속 증가한 25.2만대를 기록하며 견조한 성장세를 시현했다.
* 12월 수출물량(만대) : (`20년) 17.5 → (`21년) 18.3 → (`22년) 21.8 → (`23년) 24.7
2024년 국내 자동차 생산량은 2년 연속 400만대를 돌파한 413만대(전년동기 대비 △2.7%)를 기록했다. 국내 공장의 차량별 생산량 순위는 아반떼(28.7만대), 트랙스(28.5만대), 코나(24.9만대), 스포티지(21.1만대), 트레일블레이져(20.8만대) 순으로 생산 차량의 67%(278만대)가 해외로 수출되었다.
2024년 국내 판매는 163만대(국산 134만대/수입28만대)로 소비 심리 위축, 전기차 수요 둔화 등으로 인해 2023년 대비 6.5% 감소하였다. 다만, 국내 친환경차 판매는 2023년 대비 18.2%가 증가한 65만대를 기록하며 신규 판매차량 10대 중 4대는 친환경차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하이브리드차가 2023년 대비 32%의 높은 판매 증가율을 기록하며 친환경차 중 76%, 전체 국내 판매 차량 중 30%를 차지하며 친환경차 전환 기조를 이어나갔다.
2024년은 글로벌 자동차 판매 둔화, 전기차 캐즘, 경기침체 장기화 등으로 국내 자동차산업에 녹록지 않은 한해였으나, 정부는 「친환경 모빌리티 규제혁신 방안」추진을 통한 산업활력 향상을 도모하였고, 완성차업계는 하이브리드 라인업 강화, 신모델 출시 등을 통해 2년 연속으로 수출실적 700억 달러를 달성할 수 있었다.
2025년 자동차산업도 글로벌 불확실성 고조, 내수 경기의 전반적인 침체 등으로 인해 다소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나, 정부는「친환경차·이차전지 경쟁력 강화 방안(1.15일, 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회의 발표)」에 따라 핵심 미래 먹거리인 친환경자동차 산업이 글로벌 주도권을 확보할 수 있도록 ➀친환경차 캐즘 대응, ➁첨단 기술력 강화, ➂이차전지 생태계 강화, ➃대외 불확실성 대응을 위한 과제들을 착실히 이행할 계획이다.
('24년 12월) 자동차산업 동향, 잠정실적 수치
|
표 1) '24년 12월 자동차산업 수출액
[단위 : 백만 달러, %]
구분
|
'24.12월
|
|
|
'24.1∼12월
|
|
|
전년동월비
(‘23.12월)
|
전월비
(‘24.11월)
|
전년동기비
(‘23.1∼12월)
|
||||
자동차
|
6,049
|
△5.3
|
7.3
|
70,789
|
△0.1
|
|
|
친환경차
|
1,744
|
△22.5
|
△5.2
|
23,212
|
△4.1
|
자동차부품
|
1,875
|
5.8
|
6.1
|
22,549
|
△1.8
|
표 2) '24년 12월 자동차 지역별 수출액
[단위 : 백만 달러, %]
구분
|
'24.12월
|
|
|
'24.1∼12월
|
|
전년동월비
(‘23.12월)
|
전월비
(‘24.11월)
|
전년동기비
(‘23.1∼12월)
|
|||
북미
|
3,152
|
△18.1
|
6.9
|
40,013
|
8.3
|
EU
|
694
|
△16.6
|
△12.7
|
8,058
|
△25.4
|
기타유럽
|
411
|
22.2
|
26.9
|
4,796
|
0.0
|
아시아
|
546
|
39.8
|
△0.9
|
5,878
|
3.3
|
중동
|
565
|
33.4
|
17.3
|
5,168
|
△5.7
|
중남미
|
318
|
42.1
|
37.1
|
2,795
|
2.8
|
오세아니아
|
314
|
5.1
|
17.5
|
3,626
|
△7.1
|
아프리카
|
36
|
27.8
|
7.3
|
400
|
△13.3
|
표 3) '24년 12월 자동차 생산, 내수, 수출량
[단위 : 대, %]
구분
|
'24.12월
|
|
|
'24.1∼12월
|
|
|
전년동월비
(‘23.12월)
|
전월비
(‘24.11월)
|
전년동기비
(‘23.1∼12월)
|
||||
생산량
|
373,566
|
1.6
|
8.5
|
4,128,447
|
△2.7
|
|
내수 판매량
|
142,425
|
△0.6
|
△3.7
|
1,625,848
|
△6.5
|
|
|
국산차
|
116,940
|
1.7
|
△3.9
|
1,344,035
|
△7.4
|
|
수입차
|
25,485
|
△9.8
|
△2.5
|
281,813
|
△2.0
|
수출량
|
251,847
|
1.9
|
12.1
|
2,782,639
|
0.6
|
그림 1) 승용차 모델별 내수 판매량 순위
참고 1
|
|
'24년 12월 업체별 자동차 생산·내수·수출 동향
|
□ '24년 12월 실적: (생산) 37.4만대, (내수) 14.2만대, (수출) 25.2만대
[단위 : 대, %]
구분
|
'24.12월
|
|
|
'24.1∼12월
|
|
|
전년동월비
(‘23.12월)
|
전월비
(‘24.11월)
|
전년동기비
(‘23.1∼12월)
|
||||
생 산
|
373,566
|
1.6
|
8.5
|
4,128,447
|
△2.7
|
|
|
현대
|
162,691
|
△5.8
|
7.1
|
1,858,061
|
△4.5
|
|
기아
|
134,645
|
2.0
|
15.7
|
1,548,219
|
△3.6
|
|
한국지엠
|
50,275
|
0.5
|
△0.5
|
494,072
|
6.3
|
|
KG모빌리티
|
10,349
|
51.9
|
23.8
|
108,526
|
△9.5
|
|
르노코리아
|
14,961
|
172.6
|
△10.4
|
111,577
|
14.1
|
|
타타대우
|
645
|
△4.7
|
21.7
|
7,992
|
△6.1
|
내 수
|
142,425
|
△0.6
|
△3.7
|
1,625,848
|
△6.5
|
|
|
현대
|
61,323
|
△1.4
|
△2.9
|
705,319
|
△7.4
|
|
기아
|
45,935
|
1.7
|
△4.7
|
541,742
|
△4.3
|
|
한국지엠
|
1,801
|
△18.7
|
△1.1
|
24,824
|
△35.9
|
|
KG모빌리티
|
2,540
|
△27.6
|
△23.2
|
47,046
|
△25.7
|
|
르노코리아
|
7,078
|
344.0
|
△3.1
|
39,816
|
80.6
|
|
타타대우
|
331
|
△32.3
|
△17.5
|
5,606
|
△2.2
|
|
수입차
|
25,485
|
△9.8
|
△2.5
|
281,813
|
△2.0
|
수 출
|
251,847
|
1.9
|
12.1
|
2,782,639
|
0.6
|
|
|
현대
|
99,097
|
△4.7
|
3.8
|
1,172,633
|
1.9
|
|
기아
|
87,174
|
2.7
|
29.3
|
1,005,182
|
△4.0
|
|
한국지엠
|
49,620
|
0.1
|
2.9
|
473,165
|
9.8
|
|
KG모빌리티
|
8,147
|
143.3
|
47.1
|
62,318
|
18.5
|
|
르노코리아
|
7,569
|
45.2
|
△3.9
|
67,123
|
△18.4
|
|
타타대우
|
240
|
5.7
|
48.1
|
2,218
|
△36.1
|
* 출처: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4
※ 현대, 한국지엠, 르노코리아 내수는 OEM 수입차(쏘나타DT23, 이쿼녹스, 타호, 마스터 등)를 포함
참고 2
|
|
'24년 12월 친환경차 내수·수출 동향
|
□ (내수) '24년 12월 친환경차 내수 판매량은 60,826대(전년동월비 +13.3%)
《 ’24년 12월 친환경차 차종별 내수 판매 현황 》
[단위 : 대, %]
구분
|
'24.12월
|
|
|
'24.1∼12월
|
|
|
전년동월비
(‘23.12월)
|
전월비
(‘24.11월)
|
전년동기비
(‘23.1∼12월)
|
||||
친환경차 내수
|
60,826
|
13.3
|
△9.8
|
650,122
|
18.2
|
|
|
하이브리드
|
53,815
|
30.0
|
7.6
|
495,577
|
31.6
|
|
전기차
|
5,732
|
△49.3
|
△64.0
|
141,782
|
△10.3
|
|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
1,231
|
40.4
|
△1.0
|
9,174
|
△15.0
|
|
수소차
|
48
|
△52.9
|
△82.7
|
3,589
|
△22.5
|
* 출처 :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 (수출) '24년 12월 친환경차(승용 기준) 수출 대수는 57,280대(전년동월비 △11.0%), 수출 금액은 17.4억 달러(전년동월비 △22.5%)
* 차종별 수출액(전년동월比): 전기차, 수소차,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8.2억 달러(△45.2%),
하이브리드 9.2억 달러(+23.1%)
《 ’24년 12월 친환경차 차종별 수출 현황 》
[단위 : 대, %]
구분
|
'24.12월
|
|
|
'24.1∼12월
|
|
|
전년동월비
(‘23.12월)
|
전월비
(‘24.11월)
|
전년동기비
(‘23.1∼12월)
|
||||
친환경차 수출
|
57,280
|
△11.0
|
△4.5
|
736,048
|
1.5
|
|
|
하이브리드
|
36,145
|
23.2
|
△6.9
|
433,148
|
38.4
|
|
전기차
|
17,096
|
△46.1
|
△6.9
|
254,482
|
△26.6
|
|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
4,038
|
22.0
|
47.1
|
48,318
|
△25.7
|
|
수소차
|
1
|
△95
|
-
|
100
|
△66.2
|
* 출처: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
참고 3
|
|
'24년 12월 업체별 자동차 국내 판매 현황
|
[단위 : 대, %]
구 분
|
’24.12월
|
|
’24.1∼12월
|
|
|||
점유율
|
전년동월비
(‘23.12월)
|
전월비
(‘24.11월)
|
전년동기비
(‘23.1∼12월)
|
||||
합 계
|
142,425
|
100.0
|
△0.6
|
△3.7
|
1,625,848
|
△6.5
|
|
|
현 대
|
61,323
|
43.1
|
△1.4
|
△2.9
|
705,319
|
△7.4
|
|
기 아
|
45,935
|
32.3
|
1.7
|
△4.7
|
541,742
|
△4.3
|
|
르노코리아
|
7,078
|
5.0
|
344.0
|
△3.1
|
39,816
|
80.6
|
|
Mercedes-Benz
|
6,839
|
4.8
|
△19.9
|
34.5
|
66,400
|
△13.4
|
|
BMW
|
6,504
|
4.6
|
△17.1
|
△2.4
|
73,754
|
△4.7
|
|
KG 모빌리티
|
2,540
|
1.8
|
△27.6
|
△23.2
|
47,046
|
△25.7
|
|
한국지엠
|
1,801
|
1.3
|
△18.7
|
△1.1
|
24,824
|
△35.9
|
|
Volvo
|
1,448
|
1.0
|
△10.0
|
9.8
|
15,051
|
△11.6
|
|
Tesla
|
1,252
|
0.9
|
22.5
|
△65.4
|
29,750
|
80.8
|
|
Lexus
|
1,120
|
0.8
|
△18.2
|
△18.2
|
13,969
|
3.0
|
|
Toyota
|
1,100
|
0.8
|
23.2
|
37.3
|
9,714
|
14.3
|
|
Audi
|
918
|
0.6
|
△24.6
|
0.4
|
9,304
|
△47.9
|
|
Porsche
|
768
|
0.5
|
△15.9
|
△0.5
|
8,284
|
△27.0
|
|
MINI
|
760
|
0.5
|
-5.5
|
23.4
|
7,648
|
△19.8
|
|
Volkswagen
|
539
|
0.4
|
△63.1
|
△50.0
|
8,273
|
△19.3
|
|
Land Rover
|
479
|
0.3
|
43.0
|
15.1
|
4,437
|
△11.6
|
|
Ford
|
369
|
0.3
|
19.4
|
0.3
|
3,853
|
11.7
|
|
Honda
|
362
|
0.3
|
139.7
|
570.4
|
2,507
|
81.0
|
|
타타대우
|
331
|
0.2
|
△32.3
|
△17.5
|
5,606
|
△2.2
|
|
Polestar
|
320
|
0.2
|
226.5
|
540.0
|
800
|
△51.6
|
|
Jeep
|
243
|
0.2
|
△47.2
|
44.6
|
2,628
|
△41.8
|
|
Lincoln
|
109
|
0.1
|
△78.8
|
3.8
|
2,189
|
32.0
|
|
Peugeot
|
95
|
0.1
|
△63.9
|
46.2
|
947
|
△53.3
|
|
Bentley
|
60
|
0.0
|
△3.2
|
27.7
|
400
|
△50.6
|
|
Lamborghini
|
54
|
0.0
|
14.9
|
△11.5
|
487
|
13.0
|
|
Cadillac
|
39
|
0.0
|
△66.4
|
△20.4
|
666
|
△31.7
|
|
Maserati
|
21
|
0.0
|
△55.3
|
90.9
|
251
|
△42.2
|
|
Rolls-Royce
|
18
|
0.0
|
△14.3
|
20.0
|
183
|
△33.7
|
|
DS
|
-
|
0.0
|
△100.0
|
-
|
-
|
△100.0
|
|
Jaguar
|
-
|
0.0
|
-
|
-
|
-
|
△100.0
|
* 출처: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참고 4
|
|
'24년 12월 업체별 승용차 국내 판매 현황
|
[단위 : 대, %]
구 분
|
’24.12월
|
|
’24.1∼12
|
|
|||
점유율
|
전년동월비
(‘23.12월)
|
전월비
(‘24.11월)
|
전년동기비
(‘23.1∼12월)
|
||||
합 계
|
128,708
|
100.0
|
1.5
|
△3.0
|
1,437,980
|
△4.4
|
|
|
현 대
|
50,465
|
39.2
|
0.0
|
△2.6
|
567,083
|
△5.4
|
|
기 아
|
43,440
|
33.8
|
6.3
|
△3.1
|
498,065
|
△0.3
|
|
한국지엠
|
1,801
|
1.4
|
△18.7
|
△1.1
|
24,824
|
△35.9
|
|
KG 모빌리티
|
2,540
|
2.0
|
△27.6
|
△23.2
|
47,046
|
△25.7
|
|
르노코리아
|
7,045
|
5.5
|
342.0
|
△3.2
|
39,467
|
79.6
|
|
Mercedes-Benz
|
6,839
|
5.3
|
△19.9
|
34.5
|
66,400
|
△13.4
|
|
BMW
|
6,504
|
5.1
|
△17.1
|
△2.4
|
73,754
|
△4.7
|
|
Volvo
|
1,448
|
1.1
|
△10.0
|
9.8
|
15,051
|
△11.6
|
|
Tesla
|
1,252
|
1.0
|
22.5
|
△65.4
|
29,750
|
80.8
|
|
Lexus
|
1,120
|
0.9
|
△18.2
|
△18.2
|
13,969
|
3.0
|
|
Toyota
|
1,100
|
0.9
|
23.2
|
37.3
|
9,714
|
14.3
|
|
Audi
|
918
|
0.7
|
△24.6
|
0.4
|
9,304
|
△47.9
|
|
Porsche
|
768
|
0.6
|
△15.9
|
△0.5
|
8,284
|
△27.0
|
|
MINI
|
760
|
0.6
|
△5.5
|
23.4
|
7,648
|
△19.8
|
|
Volkswagen
|
539
|
0.4
|
△63.1
|
△50.0
|
8,273
|
△19.3
|
|
Land Rover
|
479
|
0.4
|
43.0
|
15.1
|
4,437
|
△11.6
|
|
Ford
|
369
|
0.3
|
19.4
|
0.3
|
3,853
|
11.7
|
|
Honda
|
362
|
0.3
|
139.7
|
570.4
|
2,507
|
81.0
|
|
Polestar
|
320
|
0.2
|
226.5
|
540.0
|
800
|
△51.6
|
|
Jeep
|
243
|
0.2
|
△47.2
|
44.6
|
2,628
|
△41.8
|
|
Lincoln
|
109
|
0.1
|
△78.8
|
3.8
|
2,189
|
32.0
|
|
Peugeot
|
95
|
0.1
|
△63.9
|
46.2
|
947
|
△53.3
|
|
Bentley
|
60
|
0.0
|
△3.2
|
27.7
|
400
|
△50.6
|
|
Lamborghini
|
54
|
0.0
|
14.9
|
△11.5
|
487
|
13.0
|
|
Cadillac
|
39
|
0.0
|
△66.4
|
△20.4
|
666
|
△31.7
|
|
Maserati
|
21
|
0.0
|
△55.3
|
90.9
|
251
|
△42.2
|
|
Rolls-Royce
|
18
|
0.0
|
△14.3
|
20.0
|
183
|
△33.7
|
|
DS
|
-
|
0.0
|
△100.0
|
-
|
-
|
△100.0
|
|
Jaguar
|
-
|
0.0
|
-
|
-
|
-
|
△100.0
|
* 출처 :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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