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중 가계대출 동향(잠정)
2025.01.15 금융위원회
2024년 중 가계대출 동향(잠정)
- ’24년 중 全 금융권 가계대출은 +41.6조원 증가하여 안정적으로 관리
- ’24.12월중 가계대출은 겨울철 이사수요 감소, 은행권 자율관리 노력, 분기말 상각 등으로 +2.0조원 증가하여 전월(+5.0조원) 대비 증가폭 둔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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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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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중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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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년 중 全금융권 가계대출은 총 +41.6조원(전년말 대비 +2.6%) 증가하여 전년 대비 증가폭이 확대되었다.
* 가계대출 증감추이(조원) : (‘20)+112.3 (‘21)+107.5 (‘22)△8.8 (‘23)+10.1 → (‘24P)+41.6

주택담보대출은 은행권 주담대 중심으로 +57.1조원 증가하여 전년(+45.1조원) 대비 증가폭이 확대되었으며, 기타대출은 △15.5조원 감소하여 전년(△35.0조원) 대비 감소폭이 축소되었다.
대출항목별 가계대출 증감액(률) 추이
(단위 : 조원, %)
|
‘20년
|
|
‘21년
|
|
‘22년
|
|
‘23년
|
|
‘24년p
|
|
증감률
|
증감률
|
증감률
|
증감률
|
증감률
|
||||||
주담대
|
+67.0
|
(+8.4)
|
+69.2
|
(+8.0)
|
+27.0
|
(+2.9)
|
+45.1
|
(+4.7)
|
+57.1
|
(+5.7)
|
기타대출
|
+45.3
|
(+7.4)
|
+38.3
|
(+5.8)
|
△35.8
|
(△5.2)
|
△35.0
|
(△5.3)
|
△15.5
|
(△2.5)
|
합계
|
+112.3
|
(+8.0)
|
+107.5
|
(+7.1)
|
△8.8
|
(△0.5)
|
+10.1
|
(+0.6)
|
+41.6
|
(+2.6)
|
업권별로 살펴보면 은행권 가계대출(+46.2조원)은 전년(’23년 +37.1조원) 대비 증가폭이 확대되었으며, 제2금융권 가계대출(△4.6조원)은 전년(’23년 △27.0조원) 대비 감소폭이 축소되었다.
은행권 주택담보대출*은 전년과 유사한 수준으로 증가(+51.6조원→+52.1조원)하였으며, 기타대출**은 감소세가 지속되고 있으나 전년 대비 감소폭은 축소(△14.5조원→△5.9조원) 되었다.
* 은행권 주담대(+52.1조) = 은행자체(+31.6조) + 디딤돌·버팀목(+39.4조) + 정책모기지(△18.9조)
↳ 일반(+49.6조) + 집단(△4.2조) + 전세(△13.9조)
** 은행권 기타대출 증감액(조원) : (‘20년)+32.4 (‘21년)+14.7 (‘22년)△22.8 (‘23년)△14.5 (‘24년P)△5.9
*** 디딤돌·버팀목 기금재원 증가액(조원) : (‘20년)+2.7 (‘21년)+3.2 (‘22년)+2.5 (‘23년)+4.0 (‘24년P)+0.2
제2금융권 가계대출은 여전사(+3.2조원), 저축은행(+1.5조원), 보험(+0.5조원)은 증가한 반면, 상호금융(△9.8조원)은 감소하였다.
업권별 가계대출 증감 추이
(단위 : 조원)
|
'22년중
(1~12월)
|
'23년중
(1~12월)
|
'24년중p
(1~12월)
|
|
|
|
|
|
|
|
||
6월
|
7월
|
8월
|
9월
|
10월
|
11월
|
12월p
|
||||||
은 행
|
△2.8
|
+37.1
|
+46.2
|
+5.9
|
+5.4
|
+9.2
|
+5.6
|
+3.8
|
+1.9
|
△0.4
|
||
제2금융권
|
△6.0
|
△27.0
|
△4.6
|
△1.7
|
△0.2
|
+0.5
|
△0.2
|
+2.7
|
+3.2
|
+2.3
|
||
|
상호금융
|
△10.6
|
△27.6
|
△9.8
|
△1.0
|
△1.2
|
△0.9
|
△0.3
|
+0.9
|
+1.7
|
+2.2
|
|
|
|
신 협
|
+0.1
|
△4.4
|
△3.0
|
△0.3
|
△0.4
|
△0.2
|
△0.3
|
△0.1
|
+0.2
|
+0.2
|
|
농 협
|
△11.1
|
△15.7
|
△5.8
|
△0.4
|
△0.5
|
△0.7
|
△0.3
|
+0.02
|
+0.4
|
+1.5
|
|
|
수 협
|
△0.5
|
△0.8
|
+0.2
|
+0.02
|
+0.02
|
+0.03
|
+0.06
|
+0.05
|
+0.03
|
+0.1
|
|
|
산 림
|
△0.1
|
△0.4
|
△0.2
|
△0.01
|
△0.03
|
△0.02
|
△0.00
|
△0.01
|
△0.01
|
△0.00
|
|
|
새마을금고
|
+1.2
|
△6.3
|
△1.0
|
△0.3
|
△0.3
|
△0.02
|
+0.2
|
+1.0
|
+1.0
|
+0.4
|
|
|
보 험
|
+3.6
|
+2.8
|
+0.5
|
△0.2
|
△0.1
|
+0.3
|
+0.5
|
+0.4
|
+0.5
|
+0.3
|
|
|
저축은행
|
+2.3
|
△1.3
|
+1.5
|
△0.3
|
+0.2
|
+0.4
|
△0.1
|
+0.4
|
+0.4
|
+0.1
|
|
|
여 전 사
|
△1.3
|
△0.9
|
+3.2
|
△0.3
|
+0.8
|
+0.7
|
△0.4
|
+0.9
|
+0.6
|
△0.3
|
|
全금융권 합계
|
△8.8
|
+10.1
|
+41.6
|
+4.2
|
+5.2
|
+9.7
|
+5.4
|
+6.5
|
+5.0
|
+2.0
|
2
|
|
2024년 12월 중 동향
|
’24.12월중 全금융권 가계대출은 총 +2.0조원 증가하여 전월(+5.0조원) 대비 증가폭이 축소되었다.
대출종류별로 살펴보면 주택담보대출은 +3.4조원 증가하여 전월(+4.0조원) 대비 증가폭이 축소되었고, 기타대출은 △1.4조원 감소하여 전월(+1.0조원) 대비 감소 전환하였다.
대출항목별 가계대출 증감 추이
(단위 : 조원)
|
’24.6월
|
7월
|
8월
|
9월
|
10월
|
11월
|
12월p
|
주담대
|
+6.0
|
+5.4
|
+8.5
|
+6.8
|
+5.5
|
+4.0
|
+3.4
|
기타대출
|
△1.9
|
△0.2
|
+1.2
|
△1.4
|
+1.1
|
+1.0
|
△1.4
|
합계
|
+4.2
|
+5.2
|
+9.7
|
+5.4
|
+6.5
|
+5.0
|
+2.0
|
업권별로 살펴보면 은행권 가계대출은 전월 대비 감소 전환(+1.9조원 → △0.4조원)하였고, 제2금융권은 증가폭이 축소(+3.2조원 → +2.3조원)되었다.
은행권 주담대는 +0.8조원 증가하여, 전월(+1.5조원) 대비 증가세가 둔화되었다. 이는 겨울 이사수요 감소 등 계절적 요인과 추가 금리인하 기대에 따른 대출실행 이연 등으로 은행 자체 주담대 감소폭이 확대 (△0.8조원 → △1.7조원)된 것에 주로 기인한다. 신용대출 등 기타대출은 전월 대비 감소 전환(+0.4조원 → △1.1조원)하였다.
※ 은행권 주택담보대출 증가 세부 현황(조원) :
(11월) 주담대(+1.5조) = 은행자체(△0.8조) + 디딤돌·버팀목(+2.9조) + 보금자리론 등(△0.7조)
↳ 일반(+0.6조) + 집단(△0.4조) + 전세(△1.0조)
(12월p) 주담대(+0.8조) = 은행자체(△1.7조) + 디딤돌·버팀목(+3.2조) + 보금자리론 등(△0.7조)
↳ 일반(△0.3조) + 집단(△0.3조) + 전세(△1.1조)
* 디딤돌·버팀목 기금 재원 증가액(조원) : (’24.9월) △0.5 (10월) △0.6 (11월) △0.6 (12월P) △0.6
|
제2금융권 주담대는 전월과 유사한 수준으로 증가(+2.6조원 → +2.6조원)하였고, 기타대출은 연말 상여금 및 분기말 상각 영향으로 감소 전환(+0.6조원 → △0.3조원)하였다. 업권별로는 상호금융권(+2.2조원), 보험(+0.3조원), 저축은행(+0.1조원)은 증가하였고, 여전사(△0.3조원)는 감소하였다.
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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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 가
|
금융당국은 ’24년에는 금리인하 기대감에 따른 대출금리 하락, 수도권 중심의 주택 거래 증가 등으로 4월 이후 가계부채 증가세가 확대되었으나, 2단계 스트레스 DSR 시행(’24.9월)과 금융권의 자율적인 관리노력 등으로 9월 이후 증가세가 둔화되면서 전반적으로 가계부채가 경상성장률 내에서 안정적으로 관리*되고 있다고 평가하였다.
* GDP 대비 가계부채 비율(%): (‘21)98.7 (’22)97.3 (‘23)93.6 (’24.3Q)90.8
또한 ’25년에도 금융권이 리스크 관리 차원에서 자율적인 가계대출 관리기조를 유지하도록 유도하고, 상환능력 심사 중심의 여신관리체계를 지속적으로 확립해나감으로써 연간 가계부채 증가율을 경상성장률 이내로 일관되게 관리할 계획임을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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