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빠르고 안전한 미래형 고속도로, 안성-구리 고속도로 새해 첫날 개통

by 정부정책과 지원사업등을 우빗거리다(Ubit) 2024. 12.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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빠르고 안전한 미래형 고속도로, 안성-구리 고속도로 새해 첫날 개통

’25년 1월 1일 오전 0시 개통… 국내 최초 제한속도 120km/h

2024.12.30 국토교통부

빠르고 안전한 미래형 고속도로,
안성-구리 고속도로 새해 첫날 개통
- ’25년 1월 1일 오전 0시 개통… 국내 최초 제한속도 120km/h
- 안성에서 구리까지 30분대… 반도체 클러스터, 주요 신도시 등 연결,

 

국토교통부(장관 박상우)한국도로공사(사장 함진규)는 ’25년 1월 1일 0시에 안성-구리 고속도로개통한다고 밝혔다.

 

ㅇ 안성-구리 고속도로는 안성시 남안성 분기점에서 구리시 남구리 나들목까지 총 연장 72.2km왕복 6차로 도로로 사업비총 7조 4,367억 원이 투입되었다.

 

□ 안성-구리 고속도로가 개통되면 서울과 위례 ‧ 동탄2 등 수도권 주요 신도시까지의 이동이 크게 개선되고, 기존 경부고속도로 중부고속도로 상습 교통 정체 완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ㅇ 특히, 용인 반도체 산업단지주요 배후 교통망으로서 물류비 절감 등을 통해 대한민국 반도체 산업수도권 동남부권 지역발전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ㅇ 이번 개통으로 경기 안성시(남안성분기점)에서 구리시 토평동(남구리나들목)까지 주행거리는 약 19.8㎞ 감소(92.0㎞→72.2㎞)하고, 이동시간약 49분 단축(88분→39분)될 것으로 예상된다.

 

 

 

□ 남안성 분기점에서 용인 분기점 구간(31.1km)국내 최초제한속도 120km/h를 도입하여 보다 빠르게 이동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전 구간배수성 포장을 시공하여 강우 시 도로 미끄럼을 줄이고, 음파센서 기술을 통한 도로 평탄성 개선으로, 보다 안전한 주행가능토록 하였다.

 

ㅇ 또한, 도로 내 사고를 자동으로 감지하는 스마트 교통관제 시스템과 사물인터넷 기반 실시간 교통정보 제공 시스템을 도입하여 미래형 고속도로 구축을 위한 방향성제시하였다.

 

주요 시설물로는 세계 최장경간 콘크리트 사장교(경간장 540m*)인 한강횡단 고덕토평대교와 국내 최장 6차로 터널(연장 8,345m)남한산성 터널이 있으며,

 

* 교량의 교각과 교각 사이의 최대거리를 말하며, 콘크리트 형식의 사장교로는 세계 최장

 

ㅇ 특히, 남한산성 터널전 구간에 화재 탐지센서와 자동 물분무 설비를 설치하여 화재 시에도 신속하고 안전한 초기 대응이 가능토록 하였다.

 

 

 


△ 고덕토평대교
△ 남한산성터널

 

 

□ 다만, 공사 과정에서 설계가 변경되거나 실시협약체결에 기간이 소요된 남용인 나들목고삼호수 휴게소는 금번 개통에서는 제외되었다.

 

ㅇ 이에 따라, 이용자들의 혼란을 방지하기 위해 도로전광표지(VMS), 내비게이션(길도우미), 도로안내표지 등을 통해 대체 이용시설 및 추후 개통계획 등을 지속적으로 안내*할 예정이다.

 

* (고삼호수휴게소) 임시 휴게소로 운영 후 ‘25년10월 완공, (남용인IC) ’25년12월 개통

 

참고1

안성-구리 고속도로 사업개요

 

□ 사업개요

 

ㅇ (사업구간) 경기도 안성시 금광면 ∼ 구리시 토평동

 

ㅇ (사업규모) 연장 72.2km, 6차로 신설

 

ㅇ (총사업비) 7조 4,367억원(공사비 5조 3,752억원, 용지비 2조 615억원)

 

ㅇ (주요시설) 분기점 4개소, 나들목 9개소, 터널 18개소(30.1km)

 

□ 추진경위

 

ㅇ 2009. 6 : 예비타당성 조사 완료

 

ㅇ 2009. 11 : 타당성조사 완료(B/C 1.28)

 

ㅇ 2015. 11 : 서울-세종 고속도로 사업 추진 결정(제22차 경제관계장관회의)

 

ㅇ 2016. 12 : 기본 및 실시설계 완료

 

ㅇ 2016. 12 : 공사 착공

 

ㅇ 2024. 12 : 공사 준공(개통 : ’25. 1. 1.)

 

□ 개통의미

 

행정 거점 경제 거점을 직결하는 상징성, 용인 반도체클러스터 물류 지원, 역대 최대 예산규모 도로사업(7.4조원)

 

- 국내 최초 제한속도 120㎞/h 운영, 全구간 배수성 포장, 레이더 활용 실시간 차량 자동감지 등 첨단 안전기술을 적용한 차세대 고속도로

 

□ 기대효과

 

ㅇ 사회적 편익 5,489억원/년 절감, 주행거리 19.8km↓, 주행시간 49분↓

 

※ (거리) 92.0km → 72.2km (△21%) / (통행시간) 88분 → 39분 (△56%)

 

참고2

안성-구리 고속도로 위치도
 

 

 

참고3

안성-구리 고속도로 업그레이드 기술 적용현황

 

□ 더욱 안전한 도로

 

□ 최첨단 미래형 도로

 

참고4

안성-구리 고속도로 주요 시설물 특징

 

□ 국내 최장 3차로 초장대터널 남한산성터널

 

ㅇ (국내최장) 국내 최장 대단면 초장대터널(3차로, 8,345m)

 

* 現 3차로 최장터널 : 수도권2순환선 인천북항터널(5.6km)

 

ㅇ (경 관) 남한산성의 역사와 유래를 간직한 경관 터널

 

ㅇ (방재강화) 전 구간 화재탐지센서 설치, 피난연결통로 강화 설치

 

최장 3차로 터널
경관설계 적용
터널화재 신속대응
촘촘한 피난연결통로




∙ 대단면 장대터널
3차로 터널 국내 1위
∙ 남한산성 형상을 표현
고속도로 경관 개선
∙ 全구간 화재탐지 센서
화재시 자동 소화
∙ 고령자 대피능력 고려
간격축소(250→180m)

 

□ 세계 최장 경간 콘크리트사장교 고덕토평대교

 

ㅇ (세계최장) 콘크리트 사장교 주경간 540m, 세계 1위

 

* 경간의 의미 : 세종 생애 54년을 넘어 영원히 남은 업적을 기념

 

ㅇ (기술강화) 세계최대 케이블 강도(2,160MPa), 초고강도 콘크리트(80MPa)

 

ㅇ (방재강화) 내진설계 강화(재현주기 2,400년), 화재·낙뢰 피뢰침 등

초고강도 케이블
초고강도 콘크리트
내진설계 강화
낙뢰‧화재 대응




∙ 세계 최대 인장강도
1,860→2,160MPa
∙ 콘크리트강도 강화
50MPa → 80MPa
∙ 내진성능 강화
재현주기 2,400년
∙ 낙뢰 회피‧차단 시설
피뢰침(상부, 측면) 등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www.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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