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전국 교통량 조사통계 공표
전국 교통량 하루 평균 15,983대··· '21년 대비 1.5% 증가
코로나-19 이후 일상회복에 따라 버스 하루 평균 교통량 27.8% 상승
수도권 제1순환 고속도로 하남~퇴계원 구간이 가장 붐벼
2023.04.27 국토교통부
2022년 전국 교통량 조사통계 공표
|
- 전국 교통량 하루 평균 15,983대··· '21년 대비 1.5% 증가
- 코로나-19 이후 일상회복에 따라 버스 하루 평균 교통량 27.8% 상승
- 수도권 제1순환 고속도로 하남~퇴계원 구간이 가장 붐벼
|
□ 국토교통부(장관 원희룡)는 도로정책 및 연구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매년 실시하고 있는 「도로 교통량 조사 통계」 결과를 4월 27일(목)에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ㅇ '22년 전국 평균 일교통량은 15,983대로 전년 대비 1.5%, 최근 10년간('13~'22년) 총 19.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 영향으로 인한 '20년을 제외하고 평균 일교통량은 매년 꾸준한 상승 추세를 보이고 있다.
ㅇ 이는 자동차 등록대수('13년 대비 31.5%↑)와 국내 총생산('13년 대비 25.7%↑)의 지속적 증가 등이 주요 원인인 것으로 분석된다.
☞ (평균 일교통량) 전체 교통량 조사 대상 도로 구간(고속국도, 일반국도, 국가지원지방도, 지방도) 중 임의의 지점에서 1일 교통량을 조사했을 때 예상되는 교통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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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10년간 평균 일교통량 추이>
<< 차종별 교통량 >>
□ 차종별 평균 일교통량은 각각 전체(15,983대/일) 대비 승용차 72.8%, 화물차 25.3%, 버스 1.9% 순으로 나타났으며, 전년 대비 승용차는 1.6% 증가, 버스 27.8% 증가, 화물차는 0.2% 감소한 것으로 집계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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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특히, 버스의 평균 일교통량은 전년(234대/일) 대비 65대 증가해 27.8%의 상승률을 보였는데, 이는 코로나-19 이후 단계적 일상회복에 따라 대중교통, 전세버스 등 단체 이동수단 이용이 증가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버스 평균 일교통량 변화>
<< 도로종류별 >>
□ 도로의 종류별 평균 일교통량은 전년 대비 고속국도는 2.2% 증가, 일반국도는 0.7% 증가한 반면, 국가지원지방도*는 4.0% 감소, 지방도는 3.7% 감소한 것으로 집계되었다.
* 국가지원지방도 : 지방도 중 주요 도시, 공항, 항만 등을 연결하고, 국가 주요 도로망을 보조하기 위해 대통령령으로 그 노선이 지정된 도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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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지역 간 주요 간선도로의 기능을 갖는 고속국도와 일반국도의 평균 일교통량은 '21년에 이어 증가세를 보이고 있으나, 국가지원지방도와 지방도의 평균 일교통량은 코로나-19 이후 교통량을 회복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도로구간별 >>
□ 도로의 구간별 교통량을 분석한 결과, 고속국도는 수도권 제1순환 고속국도(남부)의 하남-퇴계원 구간이 216,198대, 일반국도는 77호선 서울시-장항IC 구간이 193,062대로 가장 많았다.
ㅇ 2021년 가장 높은 평균 일교통량을 보였던 경부고속국도 신갈-판교 구간은 평균 일교통량이 2.3% 감소해 2022년에는 5위에 그쳤다.
<고속국도 구간별 평균 일교통량 순위(‘21~’22년)>
노선
|
구간
|
차로수
|
교통량(대/일)
|
순위
|
증감률
|
||
2021년
|
2022년
|
2021년
|
2022년
|
|
|||
수도권제1순환고속국도(남부)
|
하남-퇴계원
|
8
|
208,292
|
216,198
|
2
|
1
|
3.8%
|
수도권제1순환고속국도(남부)
|
서운-안현
|
8
|
194,558
|
212,713
|
4
|
2
|
9.3%
|
경부고속국도
|
동탄-신갈
|
8
|
192,268
|
210,520
|
5
|
3
|
9.5%
|
수도권제1순환고속국도(남부)
|
노오지-서운
|
8
|
203,853
|
207,037
|
3
|
4
|
1.6%
|
경부고속국도
|
신갈-판교
|
8
|
211,117
|
206,314
|
1
|
5
|
-2.3%
|
<일반국도 구간별 평균 일교통량 순위(‘21~’22년)>
노선
|
구간
|
차로수
|
교통량(대/일)
|
순위
|
증감률
|
||
2021년
|
2022년
|
2021년
|
2022년
|
|
|||
일반국도77호선
|
서울시-장항IC
|
10
|
198,940
|
193,062
|
1
|
1
|
-3.0%
|
일반국도42호선
|
사사동-수원시
|
8
|
137,038
|
125,451
|
2
|
2
|
-8.5%
|
일반국도3호선
|
광주시-성남시
|
6
|
121,609
|
123,350
|
4
|
3
|
1.4%
|
일반국도39호선
|
사사동-성포동
|
8
|
126,810
|
113,766
|
3
|
4
|
-10.3%
|
일반국도77호선
|
장항IC-문발IC
|
8
|
109,203
|
101,809
|
5
|
5
|
-6.8%
|
<< 지역별 교통량 >>
□ 지역별 평균 일교통량은 전년 대비 강원도, 충청북도, 경기도, 충청남도, 전라북도, 전라남도, 경상남도는 증가, 제주도와 경상북도는 감소한 것으로 집계되었다.
ㅇ 특히, 제주도는 평균 일교통량 감소율이 4.1%로 가장 높게 나타났는데, 단체 이동수단인 버스의 평균 일교통량은 56.1% 증가한 반면, 승용차는 7.1%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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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토교통부는 이러한 내용을 담은 ‘도로 교통량 통계연보’를 도로, 교통, 국토, 도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정책자료 및 연구자료 등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정부기관, 연구소, 대학 등에 배부할 예정이다.
ㅇ 이 자료는 「국토교통 통계누리(http://stat.molit.go.kr)」와 한국건설기술연구원에서 운영 중인 교통량 정보 제공시스템(http://www.road.re.kr)을 통해서도 4월 27일(목) 오후 6시부터 확인할 수 있다.
붙임
|
|
도로교통량 조사 관련 통계표
|
1 연도별 평균 일 교통량 현황
구 분
|
교통량
(대/일)
|
전년대비
증감률
(%)
|
자동차등록
대수(천대)
|
전년대비
증감률
(%)
|
유가(원/L)
|
전년대비
증감률
(%)
|
GDP(조)
|
전년대비
증감률
(%)
|
2013년
|
13,162
|
2.8
|
19,401
|
2.8
|
1,827
|
-3.6
|
1,563
|
3.2
|
2014년
|
13,378
|
1.6
|
20,118
|
3.7
|
1,732
|
-5.2
|
1,613
|
3.2
|
2015년
|
13,941
|
4.2
|
20,990
|
4.3
|
1,405
|
-18.9
|
1,658
|
2.8
|
2016년
|
14,525
|
4.2
|
21,803
|
3.9
|
1,293
|
-8
|
1,707
|
3
|
2017년
|
14,921
|
2.7
|
22,528
|
3.3
|
1,387
|
7.3
|
1,761
|
3.2
|
2018년
|
14,964
|
0.3
|
23,203
|
3
|
1,487
|
7.2
|
1,812
|
2.9
|
2019년
|
15,348
|
2.6
|
23,677
|
2
|
1,406
|
-5.4
|
1,849
|
2
|
2020년
|
15,187
|
-1
|
24,366
|
2.9
|
1,286
|
-8.5
|
1,831
|
-1
|
2021년
|
15,747
|
3.7
|
24,911
|
2.2
|
1,491
|
15.9
|
1,911
|
4.4
|
2022년
|
15,983
|
1.5
|
25,503
|
2.4
|
1,828
|
22.6
|
1,965
|
2.8
|
※ 출처 : 자동차 등록대수(e-나라지표, ‘22년 기준), 유가(한국석유공사 오피넷, ’22년 기준), GDP(국가통계포털, ‘22년 기준)
|
< 용어설명 >
|
|
|
|
|
☞ (평균 일교통량) 전체 교통량 조사 대상 도로 구간 중 임의의 지점에서 1일 교통량을 조사했을 때, 관측되는 기대 교통량 (expected value)
|
※ 산출방법 예시
|
2 차종별 전체 평균 일 교통량
구분
|
2021년
|
2022년
|
증감률(%)
|
||
교통량(대/일)
|
구성비(%)
|
교통량(대/일)
|
구성비(%)
|
||
승용차
|
11,456
|
72.7
|
11,636
|
72.8
|
1.6
|
버스
|
234
|
1.5
|
299
|
1.9
|
27.8
|
화물차
|
4,057
|
25.8
|
4,048
|
25.3
|
-0.2
|
계
|
15,747
|
100.0
|
15,983
|
100.0
|
1.5
|
3 도로 종류별 평균 일 교통량
ㅇ 고속국도
구분
|
2021년
|
2022년
|
증감률(%)
|
||
교통량(대/일)
|
구성비(%)
|
교통량(대/일)
|
구성비(%)
|
||
승용차
|
35,430
|
69.5
|
36,217
|
69.5
|
2.2
|
버스
|
738
|
1.4
|
1,068
|
2.0
|
44.7
|
화물차
|
14,836
|
29.1
|
14,831
|
28.5
|
-
|
계
|
51,004
|
100.0
|
52,116
|
100.0
|
2.2
|
ㅇ 일반국도
구분
|
2021년
|
2022년
|
증감률(%)
|
||
교통량(대/일)
|
구성비(%)
|
교통량(대/일)
|
구성비(%)
|
||
승용차
|
10,149
|
77.0
|
10,248
|
77.3
|
1.0
|
버스
|
181
|
1.4
|
189
|
1.4
|
4.4
|
화물차
|
2,843
|
21.6
|
2,825
|
21.3
|
-0.6
|
계
|
13,173
|
100.0
|
13,262
|
100.0
|
0.7
|
ㅇ 국가지원지방도
구분
|
2021년
|
2022년
|
증감률(%)
|
||
교통량(대/일)
|
구성비(%)
|
교통량(대/일)
|
구성비(%)
|
||
승용차
|
6,459
|
73.3
|
6,259
|
74.0
|
-3.1
|
버스
|
148
|
1.7
|
179
|
2.1
|
20.9
|
화물차
|
2,206
|
25.0
|
2,021
|
23.9
|
-8.4
|
계
|
8,813
|
100.0
|
8,459
|
100.0
|
-4.0
|
ㅇ 지방도
구분
|
2021년
|
2022년
|
증감률(%)
|
||
교통량(대/일)
|
구성비(%)
|
교통량(대/일)
|
구성비(%)
|
||
승용차
|
4,098
|
73.9
|
3,945
|
73.9
|
-3.7
|
버스
|
103
|
1.9
|
120
|
2.2
|
16.5
|
화물차
|
1,342
|
24.2
|
1,275
|
23.9
|
-5.0
|
계
|
5,543
|
100.0
|
5,340
|
100.0
|
-3.7
|
4 노선별 평균 일 교통량
ㅇ 고속국도
노선
|
구간
|
차로수
|
교통량(대/일)
|
순위
|
증감률
|
||
2021년
|
2022년
|
2021년
|
2022년
|
|
|||
수도권제1순환고속국도(남부)
|
하남-퇴계원
|
8
|
208,292
|
216,198
|
2
|
1
|
3.8%
|
수도권제1순환고속국도(남부)
|
서운-안현
|
8
|
194,558
|
212,713
|
4
|
2
|
9.3%
|
경부고속국도
|
동탄-신갈
|
8
|
192,268
|
210,520
|
5
|
3
|
9.5%
|
수도권제1순환고속국도(남부)
|
노오지-서운
|
8
|
203,853
|
207,037
|
3
|
4
|
1.6%
|
경부고속국도
|
신갈-판교
|
8
|
211,117
|
206,314
|
1
|
5
|
-2.3%
|
ㅇ 일반국도
노선
|
구간
|
차로수
|
교통량(대/일)
|
순위
|
증감률
|
||
2021년
|
2022년
|
2021년
|
2022년
|
|
|||
일반국도77호선
|
서울시-장항IC
|
10
|
198,940
|
193,062
|
1
|
1
|
-3.0%
|
일반국도42호선
|
사사동-수원시
|
8
|
137,038
|
125,451
|
2
|
2
|
-8.5%
|
일반국도3호선
|
광주시-성남시
|
6
|
121,609
|
123,350
|
4
|
3
|
1.4%
|
일반국도39호선
|
사사동-성포동
|
8
|
126,810
|
113,766
|
3
|
4
|
-10.3%
|
일반국도77호선
|
장항IC-문발IC
|
8
|
109,203
|
101,809
|
5
|
5
|
-6.8%
|
ㅇ 국가지원지방도
노선
|
구간
|
차로수
|
교통량(대/일)
|
순위
|
증감률
|
||
2021년
|
2022년
|
2021년
|
2022년
|
|
|||
국지도78호선
|
걸포동-고촌면
|
6
|
120,919
|
111,448
|
1
|
1
|
-7.2%
|
국지도78호선
|
양촌읍-걸포동
|
6
|
-
|
73,578
|
-
|
2
|
-
|
국지도57호선
|
분당구-판교동
|
6
|
60,642
|
64,914
|
7
|
3
|
7.0%
|
국지도57호선
|
관양동-비산동
|
10
|
69,081
|
64,467
|
3
|
4
|
-6.7%
|
국지도23호선
|
기흥IC-기흥구
|
4
|
66,813
|
63,020
|
4
|
5
|
-5.7%
|
ㅇ 지방도
노선
|
구간
|
차로수
|
교통량(대/일)
|
순위
|
증감률
|
||
2021년
|
2022년
|
2021년
|
2022년
|
|
|||
지방도309호선
|
천천IC-서수원IC
|
6
|
119,500
|
113,903
|
1
|
1
|
-4.7%
|
지방도1020호선
|
창원시-장유면
|
6
|
80,644
|
78,614
|
2
|
2
|
-2.6%
|
지방도357호선
|
강매IC-송산IC
|
6
|
73,685
|
75,578
|
4
|
3
|
2.6%
|
지방도309호선
|
봉담읍-천천IC
|
4
|
74,681
|
71,176
|
3
|
4
|
-4.7%
|
지방도356호선
|
주교동-삼송동
|
8
|
66,706
|
68,981
|
6
|
5
|
3.6%
|
5 지역별 평균 일 교통량
구분
|
2021년
|
2022년
|
증감률(%)
|
|||||||||
계
|
승용
|
버스
|
화물
|
계
|
승용
|
버스
|
화물
|
계
|
승용
|
버스
|
화물
|
|
전국
|
15,747
|
11,456
|
234
|
4,057
|
15,983
|
11,636
|
299
|
4,048
|
1.5
|
1.6
|
27.8
|
-0.2
|
경기도
|
39,227
|
29,741
|
557
|
8,929
|
40,086
|
30,329
|
762
|
8,995
|
2.2
|
2.0
|
36.8
|
0.7
|
강원도
|
8,148
|
6,296
|
146
|
1,706
|
8,440
|
6,567
|
194
|
1,679
|
3.6
|
4.3
|
32.9
|
-1.6
|
충청북도
|
13,943
|
9,523
|
207
|
4,213
|
14,295
|
9,688
|
242
|
4,365
|
2.5
|
1.7
|
16.9
|
3.6
|
충청남도
|
17,663
|
12,732
|
278
|
4,653
|
17,961
|
12,958
|
350
|
4,653
|
1.7
|
1.8
|
25.9
|
0.0
|
전라북도
|
9,323
|
6,554
|
165
|
2,604
|
9,431
|
6,697
|
201
|
2,533
|
1.2
|
2.2
|
21.8
|
-2.7
|
전라남도
|
8,795
|
6,359
|
144
|
2,292
|
8,839
|
6,395
|
167
|
2,277
|
0.5
|
0.6
|
16.0
|
-0.7
|
경상북도
|
11,888
|
8,049
|
150
|
3,689
|
11,807
|
8,097
|
182
|
3,528
|
-0.7
|
0.6
|
21.3
|
-4.4
|
경상남도
|
14,439
|
10,307
|
207
|
3,925
|
14,482
|
10,285
|
244
|
3,953
|
0.3
|
-0.2
|
17.9
|
0.7
|
제주도
|
12,768
|
10,520
|
255
|
1,993
|
12,240
|
9,772
|
398
|
2,070
|
-4.1
|
-7.1
|
56.1
|
3.9
|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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