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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전국 교통량 조사통계 공표

by 정부정책과 지원사업등을 우빗거리다(Ubit) 2023. 4.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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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전국 교통량 조사통계 공표

전국 교통량 하루 평균 15,983대··· '21년 대비 1.5% 증가

코로나-19 이후 일상회복에 따라 버스 하루 평균 교통량 27.8% 상승

수도권 제1순환 고속도로 하남~퇴계원 구간이 가장 붐벼

2023.04.27 국토교통부

2022년 전국 교통량 조사통계 공표
- 전국 교통량 하루 평균 15,983대··· '21년 대비 1.5% 증가

- 코로나-19 이후 일상회복에 따라 버스 하루 평균 교통량 27.8% 상승

- 수도권 제1순환 고속도로 하남~퇴계원 구간이 가장 붐벼

 

□ 국토교통부(장관 원희룡)는 도로정책 및 연구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매년 실시하고 있는 「도로 교통량 조사 통계」 결과를 4월 27일(목)에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22년 전국 평균 일교통량 15,983대전년 대비 1.5%, 최근 10년간('13~'22년) 총 19.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 영향으로 인한 '20년을 제외하고 평균 일교통량은 매년 꾸준한 상승 추세를 보이고 있다.

 

ㅇ 이는 자동차 등록대수('13년 대비 31.5%↑)국내 총생산('13년 대비 25.7%↑)지속적 증가 등이 주요 원인인 것으로 분석된다.

 

 

☞ (평균 일교통량) 전체 교통량 조사 대상 도로 구간(고속국도, 일반국도, 국가지원지방도, 지방도) 중 임의의 지점에서 1일 교통량을 조사했을 때 예상되는 교통량

 

<최근 10년간 평균 일교통량 추이>

 

 

<< 차종별 교통량 >>

 

차종별 평균 일교통량은 각각 전체(15,983대/일) 대비 승용차 72.8%, 화물차 25.3%, 버스 1.9% 순으로 나타났으며, 전년 대비 승용차1.6% 증가, 버스 27.8% 증가, 화물차0.2% 감소한 것으로 집계되었다.

 

 

ㅇ 특히, 버스의 평균 일교통량은 전년(234대/일) 대비 65대 증가해 27.8%상승률을 보였는데, 이는 코로나-19 이후 단계적 일상회복에 따라 대중교통, 전세버스 등 단체 이동수단 이용이 증가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버스 평균 일교통량 변화>

 

<< 도로종류별 >>

 

도로의 종류별 평균 일교통량은 전년 대비 고속국도는 2.2% 증가, 일반국도는 0.7% 증가한 반면, 국가지원지방도*는 4.0% 감소, 지방도는 3.7% 감소한 것으로 집계되었다.

 

* 국가지원지방도 : 지방도 중 주요 도시, 공항, 항만 등을 연결하고, 국가 주요 도로망을 보조하기 위해 대통령령으로 그 노선이 지정된 도로

 

 

ㅇ 지역 간 주요 간선도로의 기능을 갖는 고속국도와 일반국도의 평균 일교통량은 '21년에 이어 증가세를 보이고 있으나, 국가지원지방도와 지방도의 평균 일교통량은 코로나-19 이후 교통량을 회복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도로구간별 >>

 

□ 도로의 구간별 교통량을 분석한 결과, 고속국도는 수도권 제1순환 고속국도(남부)의 하남-퇴계원 구간216,198대, 일반국도77호선 서울시-장항IC 구간193,062대로 가장 많았다.

 

2021년 가장 높은 평균 일교통량을 보였던 경부고속국도 신갈-판교 구간은 평균 일교통량이 2.3% 감소2022년에는 5위에 그쳤다.

 

 

<고속국도 구간별 평균 일교통량 순위(‘21~’22년)>

노선
구간
차로수
교통량(대/일)
순위
증감률
2021년
2022년
2021년
2022년
 
수도권제1순환고속국도(남부)
하남-퇴계원
8
208,292
216,198
2
1
3.8%
수도권제1순환고속국도(남부)
서운-안현
8
194,558
212,713
4
2
9.3%
경부고속국도
동탄-신갈
8
192,268
210,520
5
3
9.5%
수도권제1순환고속국도(남부)
노오지-서운
8
203,853
207,037
3
4
1.6%
경부고속국도
신갈-판교
8
211,117
206,314
1
5
-2.3%

<일반국도 구간별 평균 일교통량 순위(‘21~’22년)>

노선
구간
차로수
교통량(대/일)
순위
증감률
2021년
2022년
2021년
2022년
 
일반국도77호선
서울시-장항IC
10
198,940
193,062
1
1
-3.0%
일반국도42호선
사사동-수원시
8
137,038
125,451
2
2
-8.5%
일반국도3호선
광주시-성남시
6
121,609
123,350
4
3
1.4%
일반국도39호선
사사동-성포동
8
126,810
113,766
3
4
-10.3%
일반국도77호선
장항IC-문발IC
8
109,203
101,809
5
5
-6.8%

 

<< 지역별 교통량 >>

 

지역별 평균 일교통량은 전년 대비 강원도, 충청북도, 경기도, 충청남도, 전라북도, 전라남도, 경상남도는 증가, 제주도와 경상북도감소한 것으로 집계되었다.

 

ㅇ 특히, 제주도평균 일교통량 감소율 4.1%로 가장 높게 나타났는데, 단체 이동수단 버스 평균 일교통량56.1% 증가한 반면, 승용차 7.1%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 국토교통부는 이러한 내용을 담은 ‘도로 교통량 통계연보’ 도로, 교통, 국토, 도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정책자료 및 연구자료 등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정부기관, 연구소, 대학 등배부예정이다.

 

ㅇ 이 자료는 「국토교통 통계누리(http://stat.molit.go.kr)와 한국건설기술연구원에서 운영 중인 교통량 정보 제공시스템(http://www.road.re.kr)을 통해서도 4월 27일(목) 오후 6시부터 확인할 수 있다.

 

 

 

 

 

 

 

 

 

 

 

 

 

 

 

 

 

 

 

붙임

도로교통량 조사 관련 통계표

 

1 연도별 평균 일 교통량 현황

구 분
교통량
(대/일)
전년대비
증감률
(%)
자동차등록
대수(천대)
전년대비
증감률
(%)
유가(원/L)
전년대비
증감률
(%)
GDP(조)
전년대비
증감률
(%)
2013년
13,162
2.8
19,401
2.8
1,827
-3.6
1,563
3.2
2014년
13,378
1.6
20,118
3.7
1,732
-5.2
1,613
3.2
2015년
13,941
4.2
20,990
4.3
1,405
-18.9
1,658
2.8
2016년
14,525
4.2
21,803
3.9
1,293
-8
1,707
3
2017년
14,921
2.7
22,528
3.3
1,387
7.3
1,761
3.2
2018년
14,964
0.3
23,203
3
1,487
7.2
1,812
2.9
2019년
15,348
2.6
23,677
2
1,406
-5.4
1,849
2
2020년
15,187
-1
24,366
2.9
1,286
-8.5
1,831
-1
2021년
15,747
3.7
24,911
2.2
1,491
15.9
1,911
4.4
2022년
15,983
1.5
25,503
2.4
1,828
22.6
1,965
2.8

※ 출처 : 자동차 등록대수(e-나라지표, ‘22년 기준), 유가(한국석유공사 오피넷, ’22년 기준), GDP(국가통계포털, ‘22년 기준)

 


< 용어설명 >



☞ (평균 일교통량) 전체 교통량 조사 대상 도로 구간 중 임의의 지점에서 1일 교통량을 조사했을 때, 관측되는 기대 교통량 (expected value)


※ 산출방법 예시





 

2 차종별 전체 평균 일 교통량

구분
2021년
2022년
증감률(%)
교통량(대/일)
구성비(%)
교통량(대/일)
구성비(%)
승용차
11,456
72.7
11,636
72.8
1.6
버스
234
1.5
299
1.9
27.8
화물차
4,057
25.8
4,048
25.3
-0.2
15,747
100.0
15,983
100.0
1.5

 

3 도로 종류별 평균 일 교통량

 

 

ㅇ 고속국도

구분
2021년
2022년
증감률(%)
교통량(대/일)
구성비(%)
교통량(대/일)
구성비(%)
승용차
35,430
69.5
36,217
69.5
2.2
버스
738
1.4
1,068
2.0
44.7
화물차
14,836
29.1
14,831
28.5
-
51,004
100.0
52,116
100.0
2.2

 

ㅇ 일반국도

구분
2021년
2022년
증감률(%)
교통량(대/일)
구성비(%)
교통량(대/일)
구성비(%)
승용차
10,149
77.0
10,248
77.3
1.0
버스
181
1.4
189
1.4
4.4
화물차
2,843
21.6
2,825
21.3
-0.6
13,173
100.0
13,262
100.0
0.7

 

ㅇ 국가지원지방도

구분
2021년
2022년
증감률(%)
교통량(대/일)
구성비(%)
교통량(대/일)
구성비(%)
승용차
6,459
73.3
6,259
74.0
-3.1
버스
148
1.7
179
2.1
20.9
화물차
2,206
25.0
2,021
23.9
-8.4
8,813
100.0
8,459
100.0
-4.0

 

ㅇ 지방도

구분
2021년
2022년
증감률(%)
교통량(대/일)
구성비(%)
교통량(대/일)
구성비(%)
승용차
4,098
73.9
3,945
73.9
-3.7
버스
103
1.9
120
2.2
16.5
화물차
1,342
24.2
1,275
23.9
-5.0
5,543
100.0
5,340
100.0
-3.7

 

4 노선별 평균 일 교통량

 

ㅇ 고속국도

노선
구간
차로수
교통량(대/일)
순위
증감률
2021년
2022년
2021년
2022년
 
수도권제1순환고속국도(남부)
하남-퇴계원
8
208,292
216,198
2
1
3.8%
수도권제1순환고속국도(남부)
서운-안현
8
194,558
212,713
4
2
9.3%
경부고속국도
동탄-신갈
8
192,268
210,520
5
3
9.5%
수도권제1순환고속국도(남부)
노오지-서운
8
203,853
207,037
3
4
1.6%
경부고속국도
신갈-판교
8
211,117
206,314
1
5
-2.3%

 

ㅇ 일반국도

노선
구간
차로수
교통량(대/일)
순위
증감률
2021년
2022년
2021년
2022년
 
일반국도77호선
서울시-장항IC
10
198,940
193,062
1
1
-3.0%
일반국도42호선
사사동-수원시
8
137,038
125,451
2
2
-8.5%
일반국도3호선
광주시-성남시
6
121,609
123,350
4
3
1.4%
일반국도39호선
사사동-성포동
8
126,810
113,766
3
4
-10.3%
일반국도77호선
장항IC-문발IC
8
109,203
101,809
5
5
-6.8%

 

ㅇ 국가지원지방도

노선
구간
차로수
교통량(대/일)
순위
증감률
2021년
2022년
2021년
2022년
 
국지도78호선
걸포동-고촌면
6
120,919
111,448
1
1
-7.2%
국지도78호선
양촌읍-걸포동
6
-
73,578
-
2
-
국지도57호선
분당구-판교동
6
60,642
64,914
7
3
7.0%
국지도57호선
관양동-비산동
10
69,081
64,467
3
4
-6.7%
국지도23호선
기흥IC-기흥구
4
66,813
63,020
4
5
-5.7%

 

ㅇ 지방도

노선
구간
차로수
교통량(대/일)
순위
증감률
2021년
2022년
2021년
2022년
 
지방도309호선
천천IC-서수원IC
6
119,500
113,903
1
1
-4.7%
지방도1020호선
창원시-장유면
6
80,644
78,614
2
2
-2.6%
지방도357호선
강매IC-송산IC
6
73,685
75,578
4
3
2.6%
지방도309호선
봉담읍-천천IC
4
74,681
71,176
3
4
-4.7%
지방도356호선
주교동-삼송동
8
66,706
68,981
6
5
3.6%

 

5 지역별 평균 일 교통량

구분
2021년
2022년
증감률(%)
승용
버스
화물
승용
버스
화물
승용
버스
화물
전국
15,747
11,456
234
4,057
15,983
11,636
299
4,048
1.5
1.6
27.8
-0.2
경기도
39,227
29,741
557
8,929
40,086
30,329
762
8,995
2.2
2.0
36.8
0.7
강원도
8,148
6,296
146
1,706
8,440
6,567
194
1,679
3.6
4.3
32.9
-1.6
충청북도
13,943
9,523
207
4,213
14,295
9,688
242
4,365
2.5
1.7
16.9
3.6
충청남도
17,663
12,732
278
4,653
17,961
12,958
350
4,653
1.7
1.8
25.9
0.0
전라북도
9,323
6,554
165
2,604
9,431
6,697
201
2,533
1.2
2.2
21.8
-2.7
전라남도
8,795
6,359
144
2,292
8,839
6,395
167
2,277
0.5
0.6
16.0
-0.7
경상북도
11,888
8,049
150
3,689
11,807
8,097
182
3,528
-0.7
0.6
21.3
-4.4
경상남도
14,439
10,307
207
3,925
14,482
10,285
244
3,953
0.3
-0.2
17.9
0.7
제주도
12,768
10,520
255
1,993
12,240
9,772
398
2,070
-4.1
-7.1
56.1
3.9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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