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년 1월 주요유통업체 매출동향
2023.02.27 산업통상자원부
'23년 1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전년동월 대비 4.0% 증가
- 오프라인 유통업체 0.5% 감소, 온라인 유통업체 9.1% 증가 -
|
1. 전체 매출 동향
□ (전체 매출) 전년대비 이른 설 명절(2.1.→ 1.22.)로 인한 영업일수 감소 등으로 오프라인 부문(△0.5%)은 다소 감소하였으나, 온라인 부문(9.1%) 증가세(전년대비)가 지속되면서 전체 매출은 전년동월 대비 4.0% 상승
ㅇ (오프라인) 설 명절 휴점에 따른 방문객수 감소와 위생용품 등 생활/가정 분야 온라인 구입이 확대되면서 전체적으로 매출 부진
ㅇ (온라인) 해외여행 재개, 설 선물용 e쿠폰, 공연·행사 활성화 등에 따른 서비스/기타 분야의 상승세를 중심으로 전체적인 매출 성장 기록
* 오프라인/온라인 매출규모(조원) : (’22.11월) 7.18 / 7.60 ⇒ (’22.12월) 7.66 / 7.42
⇒ (’23.1월) 7.51 / 7.20
<주요 유통업체의 전년동월 대비 월별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
‘22년
|
‘23년
|
|||||||||||
1월
|
2월
|
3월
|
4월
|
5월
|
6월
|
7월
|
8월
|
9월
|
10월
|
11월
|
12월
|
1월
|
|
전체
|
13.9
|
4.7
|
7.1
|
10.6
|
10.1
|
9.2
|
9.7
|
15.4
|
7.5
|
7.3
|
8.4
|
6.7
|
4.0
|
오프라인
|
18.4
|
△3.8
|
6.3
|
10.2
|
9.3
|
9.3
|
12.1
|
14.5
|
6.0
|
6.4
|
8.5
|
9.0
|
△0.5
|
온라인
|
9.1
|
14.2
|
7.9
|
11.0
|
11.0
|
9.1
|
7.3
|
16.4
|
9.1
|
8.2
|
8.3
|
4.3
|
9.1
|
□ (상품군별 매출) 가전/문화(4.7%)·서비스/기타(18.1%)의 매출은 상승하였으나, 생활/가정(△2.2%)·해외유명브랜드(△7.2%)의 매출은 하락
ㅇ (오프라인) 생활/가정(△10.0%)·해외유명브랜드(△7.2%)에서 매출이 하락하였으며, 아동/스포츠(6.7%)·서비스/기타(8.9%)는 매출 상승
- 해외유명브랜드는 '20.3월(△19.4%) 이후 처음으로 매출 감소세 기록
ㅇ (온라인) 아동/스포츠(△4.4%) 분야를 제외한, 가전/문화(6.1%)·식품(10.7%)·서비스/기타(27.3%) 등 대부분 품목군에서 매출 상승
<’23년 1월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
전체
|
가전/
문화
|
패션/
잡화
|
아동/
스포츠
|
식품
|
생활/
가정
|
서비스/
기타
|
해외유명
브랜드
|
전체
(비중,%)
|
4.0
(100)
|
4.7
(12.9)
|
2.7
(12.2)
|
△0.3
(4.5)
|
3.5
(38.9)
|
△2.2
(11.9)
|
18.1
(14.7)
|
△7.2
(4.9)
|
오프라인
|
△0.5
|
△4.0
|
0.6
|
6.7
|
0.0
|
△10.0
|
8.9
|
△7.2
|
온라인
|
9.1
|
6.1
|
4.6
|
△4.4
|
10.7
|
4.1
|
27.3
|
-
|
□ (구매건수·구매단가) 편의점을 제외한 모든 오프라인 매장의 구매건수 및 구매단가가 감소했으며, 구매건수는 대형마트(△3.4%)·SSM(△3.5%)이 감소폭이 컸고, 구매단가는 백화점(△3.3%)의 감소폭이 가장 큰 것으로 집계
<’23년 1월 오프라인* 부문 구매건수ㆍ단가 증감률 (단위 : %)>
구분
|
전체
|
대형마트
|
백화점
|
편의점
|
SSM
|
구매건수
|
5.3
|
△3.4
|
△0.5
|
7.7
|
△3.5
|
구매단가
|
△5.6
|
△0.4
|
△3.3
|
0.7
|
△1.1
|
* 온라인은 구매건수를 집계하지 않고 있어 통계자료에 미포함
□ (업태별 매출 비중) 전년 동월 대비 온라인 매출 비중 증가(2.3%p)
ㅇ 오프라인 업태 중 대형마트(△1.4%p)·백화점(△1.3%p)·준대규모점포(△0.3%p)의 매출 비중은 줄고, 편의점(0.6%p)은 소폭 증가
2. 유통업체별 매출 동향
오프라인 유통업체
|
□ 전년 대비 이른 설 명절로 인한 영업일수 감소 등으로 편의점(8.4%)을 제외한 대형마트(△3.8%)·백화점(△3.7%)·SSM(△4.5%)의 매출이 감소하면서, 오프라인 전체 매출은 0.5% 감소
ㅇ (대형마트) 스포츠(2.8%)·잡화(0.7%)·의류(0.2%) 품목군에서 소폭 증가했으나, 가정/생활(△6.9%)·가전/문화(△4.0%)·식품(△3.8%) 등 대부분의 품목군에서 감소세를 보이며 전체 매출은 3.8% 감소
ㅇ (백화점) 소비심리 위축 및 해외여행 재개 등으로 해외유명브랜드(△7.2%) 매출이 감소하였으며, 가정용품(△18.4%)·여성정장(△3.4%) 등이 부진하면서 전체 매출은 3.7% 감소
ㅇ (편의점) 명절 연휴 방문객수 증가로, 잡화(23.7%)·생활용품(19.5%) 등 전 품목에서 매출이 상승하면서 전체 매출은 8.4% 증가
ㅇ (준대규모점포) 환율 하락으로 수입산 매출이 감소한 농수축산(△7.2%)을 비롯, 전 품목의 매출이 떨어지면서 전체 매출은 4.5% 감소
<’23년 1월 오프라인 업태별 전년동월 대비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
전체
|
대형마트
|
백화점
|
편의점
|
SSM
|
매출 증감률
|
△0.5
|
△3.8
|
△3.7
|
8.4
|
△4.5
|
□ (점포당 매출) 대형마트(△2.5%)·백화점(△3.7%)·편의점(△0.4%)·SSM(△3.5%) 등 모든 업태에서 감소
ㅇ (점포수) 편의점(8.9%)이 크게 늘고, 대형마트(△1.3%)·SSM(△1.1%)은 소폭 감소
<’23년 1월 전년동월 대비 점포당 매출 및 점포수 증감률 (단위 : %)>
구분
|
전체
|
대형마트
|
백화점
|
편의점
|
SSM
|
점포당 매출 증감률
|
△3.6
|
△2.5
|
△3.7
|
△0.4
|
△3.5
|
점포 수 증감률
|
8.5
|
△1.3
|
0.0
|
8.9
|
△1.1
|
온라인 유통업체
|
□ 설 선물용 e-쿠폰, 해외여행 상품 등 판매 호조가 지속되면서 서비스/기타(27.3%) 매출 상승세가 유지되었고, 다양한 할인행사로 화장품(12.2%) 매출이 증가하면서 온라인 전체 매출은 9.1% 증가
ㅇ 선물세트·냉동 간편식 등의 판매 호조로 식품(10.7%) 매출이 증가했으며, 일부 업체들의 직매입 및 특가 판매 등 마케팅 전략으로 가전/전자(6.5%) 분야 매출 상승
<‘23년 1월 상품군별 전년동월 대비 매출증감률‧매출비중 (단위 : %)>
구분
|
전체
|
가전
전자
|
도서
문구
|
패션
의류
|
스포츠
|
화장품
|
아동
유아
|
식품
|
생활
가구
|
서비스기타
|
매출증감률
|
9.1
|
6.5
|
1.2
|
0.2
|
△7.7
|
12.2
|
△1.7
|
10.7
|
4.1
|
27.3
|
매출비중
|
100.0
|
21.0
|
2.0
|
7.8
|
2.4
|
5.1
|
3.1
|
28.0
|
14.3
|
16.2
|
참고
|
|
조사대상 및 유사통계 간 비교
|
|
【 (참고1) 매출동향 조사대상 】
|
|
|
|
|
□ 오프라인 유통업체(13개사)
∙ 백화점(3) : 롯데백화점, 현대백화점, 신세계백화점
∙ 대형마트(3) :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 편의점(3) : 지에스25, 씨유, 세븐일레븐(바이더웨이 포함)
∙ 준대규모점포(SSM)(4) : 이마트에브리데이, 롯데슈퍼, 지에스더후레쉬, 홈플러스익스프레스
□ 온라인 유통업체(12개사)
∙ G마켓글로벌(G마켓‧옥션), 11번가, 인터파크, 쿠팡, SSG(이마트‧신세계), 에이케이몰, 홈플러스, 갤러리아몰, 롯데마트, 롯데온, 위메프, 티몬
※ 유통업체별 협회(백화점·체인스토어·온라인쇼핑협회) 및 개별 유통업체(편의점)를 통해 조사
|
|
【 (참고2) 유사통계 간 비교 】
|
|
|||
통계 명
|
주요 유통업체
(오프라인) 매출동향조사
|
서비스업동향조사
|
온라인쇼핑동향조사
|
||
작성기관
|
산업통상자원부
|
통계청
|
|||
작성목적
|
소비동향 파악
|
서비스업‧도소매업 사업체의 경영실태 파악
|
온라인쇼핑동향 분석
|
||
모집단
|
주요 오프라인 유통업체 (13개사)
|
국내에서 서비스업을
운영하는 사업체 전체
|
연간거래액이
24백만원 이상인 온라인쇼핑 운영업체 (13,000여개)
|
||
표본추출틀
|
주요 오프라인 유통업체 (13개사)
|
2015 경제총조사 결과, 한국표준산업분류
대분류 13개 업종
|
공정위 PG사,
새올 행정시스템, 경총자료
|
||
조사대상
|
주요 오프라인 유통업체 13개사 (유의표본)
|
표본 17,300개 사업체
|
표본 1,100개 사업체
|
||
포괄범위
|
상품 및 서비스 거래금액
|
판매액(상품)
|
23개 상품군별 상품 및 서비스 거래금액
|
붙임
|
|
조사대상 유통업체별 매출 추이
|
□ 대형마트
ㅇ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증감률 추이 (단위 : %)
구분
|
비 식품
|
식품
|
합계
|
||||||
가전/문화
|
의류
|
가정/생활
|
스포츠
|
잡화
|
기타
|
소계
|
|||
‘22. 1월
|
△2.7
|
13.1
|
13.5
|
6.4
|
10.6
|
16.9
|
6.8
|
16.9
|
13.8
|
2월
|
0.5
|
△20.5
|
△24.1
|
△13.3
|
△20.5
|
△7.1
|
△14.6
|
△28.7
|
△24.0
|
3월
|
△8.0
|
△17.8
|
△5.3
|
△13.9
|
△16.1
|
△4.4
|
△9.0
|
4.8
|
0.0
|
4월
|
△0.6
|
13.2
|
△2.7
|
1.8
|
10.8
|
5.3
|
1.3
|
2.3
|
2.0
|
5월
|
△9.7
|
9.0
|
△3.9
|
5.3
|
6.0
|
3.0
|
△3.1
|
△3.2
|
△3.0
|
6월
|
1.0
|
5.3
|
1.1
|
1.4
|
2.3
|
8.2
|
1.8
|
2.3
|
2.3
|
7월
|
△7.8
|
11.9
|
△0.7
|
10.9
|
12.5
|
14.5
|
△0.5
|
0.0
|
0.2
|
8월
|
△2.9
|
15.7
|
8.9
|
8.0
|
17.5
|
13.1
|
5.6
|
11.5
|
9.9
|
9월
|
△2.8
|
12.6
|
△5.1
|
7.2
|
6.4
|
8.4
|
△1.2
|
△0.1
|
△0.3
|
10월
|
△20.9
|
2.7
|
△7.1
|
51.3
|
△33.7
|
4.7
|
△9.6
|
4.3
|
△0.5
|
11월
|
3.6
|
△5.2
|
10.4
|
2.3
|
△4.9
|
8.3
|
4.3
|
12.0
|
9.2
|
12월
|
△8.9
|
14.2
|
5.1
|
29.6
|
24.4
|
10.9
|
3.5
|
10.6
|
8.4
|
‘23. 1월
|
△4.0
|
0.2
|
△6.9
|
2.8
|
0.7
|
5.6
|
△4.4
|
△3.8
|
△3.8
|
ㅇ 전년동기 대비 매출증감률 추이 (단위 : %)
2020년
|
연
간
|
2021년
|
연
간
|
2022년
|
연
간
|
|||||||||
1분기
|
2분기
|
3분기
|
4분기
|
1분기
|
2분기
|
3분기
|
4분기
|
1분기
|
2분기
|
3분기
|
4분기
|
|||
△5.8
|
△5.5
|
△0.7
|
0.1
|
△3.0
|
0.4
|
0.2
|
△4.7
|
△5
|
△2.3
|
△3.2
|
0.3
|
3.2
|
5.5
|
1.4
|
ㅇ 상품군별 매출 비중 (단위 : %)
구분
|
비 식품
|
식품
|
합계
|
||||||
가전/문화
|
의류
|
가정/생활
|
스포츠
|
잡화
|
기타
|
소계
|
|||
‘22. 9월
|
9.1
|
3.7
|
13.3
|
1.3
|
1.9
|
2.5
|
31.9
|
68.1
|
100
|
‘22.10월
|
9.9
|
5.4
|
12.5
|
2.5
|
1.5
|
2.5
|
34.5
|
65.5
|
100
|
‘22.11월
|
10.9
|
4.6
|
13.7
|
1.4
|
2.1
|
2.6
|
35.5
|
64.5
|
100
|
‘22.12월
|
9.6
|
4.3
|
12.1
|
1.5
|
2.6
|
2.5
|
30.1
|
67.4
|
100
|
‘23. 1월
|
9.9
|
2.8
|
12.5
|
1.0
|
1.6
|
2.3
|
27.9
|
69.8
|
100
|
ㅇ 구매건수ㆍ구매단가 및 점포당 매출액 증감률 추이 (단위 : %)
증감률
|
2022년
|
‘23년
|
|||||||||||
1월
|
2월
|
3월
|
4월
|
5월
|
6월
|
7월
|
8월
|
9월
|
10월
|
11월
|
12월
|
1월
|
|
구매건수
|
2.9
|
△13.1
|
△2.8
|
△4.1
|
△5.0
|
△2.9
|
△1.1
|
4.1
|
6.2
|
1.8
|
5.3
|
3.4
|
△3.4
|
구매단가
|
10.6
|
△12.5
|
2.9
|
6.4
|
2.1
|
5.3
|
1.3
|
5.6
|
△6.1
|
△2.3
|
3.7
|
4.8
|
△0.4
|
점포당 매출
|
17.4
|
△22.2
|
5.5
|
3.9
|
△1.5
|
4.7
|
2.3
|
12.2
|
1.1
|
1.0
|
10.7
|
9.8
|
△2.5
|
* '23. 1월 1인당 구매단가 : 65,924원 (전년동월 66,198원)
** '23. 1월 점포당 매출액 : 63.0억원 (전년동월 64.7억원) / ‘23. 1월 점포 수 : 379개
□ 백화점
ㅇ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증감률 추이 (단위 : %)
구분
|
비식품품목
|
식품
|
합계
|
|||||||
잡 화
|
여성
정장
|
여성
캐주얼
|
남성
의류
|
아동
스포츠
|
가정
용품
|
해외유명
브랜드
|
소계
|
|||
‘22. 1월
|
31.0
|
23.7
|
35.5
|
38.7
|
46.3
|
6.9
|
46.5
|
32.7
|
60.0
|
37.2
|
2월
|
3.2
|
13.8
|
1.9
|
10.8
|
11.9
|
9.3
|
32.5
|
17.4
|
△30.3
|
9.3
|
3월
|
△2.4
|
6.9
|
△2.7
|
3.8
|
12.6
|
△5.4
|
21.1
|
8.7
|
0.2
|
7.8
|
4월
|
14.7
|
19.2
|
22.2
|
21.2
|
33.4
|
6.8
|
22.5
|
20.0
|
10.4
|
19.1
|
5월
|
21.9
|
22.7
|
25.3
|
24.5
|
30.0
|
3.1
|
23.6
|
20.8
|
12.4
|
19.9
|
6월
|
18.0
|
18.0
|
17.9
|
19.7
|
30.8
|
10.2
|
19.7
|
18.9
|
16.3
|
19.0
|
7월
|
39.3
|
38.4
|
41.3
|
38.0
|
48.5
|
9.8
|
29.1
|
30.7
|
35.8
|
31.6
|
8월
|
23.9
|
27.5
|
41.9
|
31.2
|
33.8
|
△13.7
|
26.4
|
18.3
|
66.5
|
24.8
|
9월
|
18.2
|
31.3
|
14.1
|
20.2
|
21.3
|
△14.3
|
14.2
|
12.2
|
△12.8
|
8.5
|
10월
|
13.9
|
9.7
|
19.0
|
13.5
|
16.6
|
△11.1
|
8.1
|
8.0
|
9.6
|
8.0
|
11월
|
5.9
|
1.8
|
3.9
|
△0.4
|
0.4
|
△14.1
|
11.3
|
3.1
|
8.8
|
3.7
|
12월
|
10.0
|
12.5
|
25.2
|
13.8
|
27.6
|
△10.4
|
6.0
|
9.4
|
16.5
|
10.3
|
‘23. 1월
|
△0.6
|
△3.4
|
7.7
|
△2.2
|
7.1
|
△18.4
|
△7.2
|
△5.3
|
2.3
|
△3.7
|
* 자료 : 해외유명브랜드는 각사 분류 기준
ㅇ 전년동기 대비 매출증감률 추이 (단위 : %)
2020년
|
연
간
|
2021년
|
연
간
|
2022년
|
연
간
|
|||||||||
1분기
|
2분기
|
3분기
|
4분기
|
1분기
|
2분기
|
3분기
|
4분기
|
1분기
|
2분기
|
3분기
|
4분기
|
|||
△19.9
|
△8.4
|
△5.0
|
△6.0
|
△9.8
|
31.2
|
21.5
|
14.6
|
24.8
|
24.1
|
17.6
|
19.3
|
20.6
|
7.4
|
15.7
|
ㅇ 상품군별 매출 비중 (단위 : %)
구분
|
비식품품목
|
식품
|
합계
|
|||||||
잡 화
|
여성
정장
|
여성
캐주얼
|
남성
의류
|
아동
스포츠
|
가정
용품
|
해외유명
브랜드
|
소계
|
|||
‘22. 9월
|
11.0
|
7.6
|
6.1
|
4.2
|
11.9
|
11.3
|
33.0
|
85.1
|
14.9
|
100
|
‘22.10월
|
9.9
|
7.9
|
7.7
|
5.3
|
13.9
|
12.5
|
32.3
|
89.5
|
10.5
|
100
|
‘22.11월
|
9.9
|
9.2
|
7.5
|
4.9
|
12.4
|
11.1
|
34.3
|
89.3
|
10.7
|
100
|
‘22.12월
|
11.7
|
7.3
|
7.3
|
4.3
|
12.9
|
9.4
|
34.1
|
87.0
|
13.0
|
100
|
‘23. 1월
|
10.5
|
7.5
|
5.9
|
4.8
|
9.8
|
12.5
|
29.6
|
80.5
|
19.5
|
100
|
* 자료 : 해외유명브랜드는 각사 분류 기준
ㅇ 구매건수ㆍ구매단가 및 점포당 매출액 증감률 추이 (단위 : %)
증감률
|
2022년
|
‘23년
|
|||||||||||
1월
|
2월
|
3월
|
4월
|
5월
|
6월
|
7월
|
8월
|
9월
|
10월
|
11월
|
12월
|
1월
|
|
구매건수
|
21.2
|
△1.5
|
△7.2
|
7.8
|
11.4
|
11.0
|
34.5
|
23.9
|
8.6
|
4.9
|
1.2
|
11.6
|
△0.5
|
구매단가
|
13.3
|
10.9
|
16.1
|
10.4
|
7.6
|
7.1
|
△2.2
|
0.7
|
△0.1
|
3.0
|
2.5
|
△1.2
|
△3.3
|
점포당 매출
|
30.4
|
5.6
|
4.2
|
15.1
|
15.9
|
15.0
|
27.2
|
24.8
|
8.5
|
8.0
|
3.7
|
10.3
|
△3.7
|
* '23. 1월 1인당 구매단가 : 132,525원 (전년동월 136,985원)
** '23. 1월 점포당 매출액 : 466.8억원 (전년동월 418.7억원) / ‘23. 1월 점포 수 : 60개
□ 편의점
ㅇ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증감률 추이 (단위 : %)
구분
|
비 식품품목
|
식품
|
합계
|
|||||
생활용품
|
잡화
|
담배 등 기타
|
소계
|
음료 등 가공
|
즉석
(신선일부)
|
소계
|
||
‘22. 1월
|
13.7
|
8.3
|
6.4
|
7.0
|
12.4
|
4.8
|
11.2
|
9.3
|
2월
|
4.8
|
3.8
|
9.2
|
8.7
|
7.1
|
1.9
|
6.3
|
7.4
|
3월
|
7.3
|
5.1
|
14.5
|
13.7
|
10.6
|
4.5
|
9.5
|
11.5
|
4월
|
11.1
|
3.1
|
8.9
|
8.9
|
13.6
|
8.2
|
12.7
|
10.9
|
5월
|
10.7
|
△1.3
|
10.6
|
10.2
|
14.8
|
12.2
|
14.3
|
12.5
|
6월
|
19.9
|
11.6
|
7.0
|
8.1
|
10.0
|
4.7
|
9.1
|
8.6
|
7월
|
26.4
|
17.3
|
8.7
|
10.3
|
10.1
|
13.0
|
10.6
|
10.4
|
8월
|
27.9
|
18.5
|
11.0
|
12.5
|
11.9
|
19.2
|
13.1
|
12.8
|
9월
|
14.1
|
9.3
|
7.9
|
8.5
|
11.4
|
18.2
|
12.4
|
10.6
|
10월
|
19.8
|
13.1
|
8.1
|
9.2
|
11.5
|
20.1
|
12.9
|
11.2
|
11월
|
18.8
|
17.6
|
7.8
|
8.9
|
17.6
|
21.1
|
18.2
|
13.8
|
12월
|
25.9
|
16.6
|
6.4
|
8.3
|
9.2
|
13.5
|
9.9
|
9.2
|
‘23. 1월
|
19.5
|
23.7
|
9.4
|
10.6
|
5.3
|
14.6
|
6.7
|
8.4
|
ㅇ 전년동기 대비 매출증감률 추이 (단위 : %)
2020년
|
연
간
|
2021년
|
연
간
|
2022년
|
연
간
|
|||||||||
1분기
|
2분기
|
3분기
|
4분기
|
1분기
|
2분기
|
3분기
|
4분기
|
1분기
|
2분기
|
3분기
|
4분기
|
|||
3.4
|
0.5
|
2.8
|
2.9
|
2.4
|
5.1
|
7.2
|
7.1
|
8.2
|
6.8
|
9.5
|
10.6
|
11.3
|
11.4
|
10.8
|
ㅇ 상품군별 매출 비중 (단위 : %)
구분
|
비 식품품목
|
식품
|
합계
|
|||||
생활용품
|
잡화
|
담배 등 기타
|
소계
|
음료 등 가공
|
즉석
(신선일부)
|
소계
|
||
‘22. 9월
|
3.8
|
1.2
|
39.1
|
44.1
|
46.7
|
9.2
|
55.9
|
100.0
|
‘22.10월
|
3.9
|
1.2
|
39.3
|
44.4
|
46.0
|
9.6
|
55.6
|
100.0
|
‘22.11월
|
3.9
|
1.2
|
39.6
|
44.7
|
45.9
|
9.4
|
55.3
|
100.0
|
‘22.12월
|
4.4
|
1.3
|
40.2
|
45.9
|
45.0
|
9.2
|
54.1
|
100.0
|
‘23. 1월
|
4.0
|
1.4
|
40.7
|
46.0
|
45.2
|
8.8
|
54.0
|
100.0
|
ㅇ 구매건수 및 구매단가 증감률 추이 (단위 : %)
증감률
|
2022년
|
‘23년
|
|||||||||||
1월
|
2월
|
3월
|
4월
|
5월
|
6월
|
7월
|
8월
|
9월
|
10월
|
11월
|
12월
|
1월
|
|
구매건수
|
6.6
|
△0.1
|
2.5
|
7.2
|
12.6
|
5.5
|
8.6
|
10.8
|
12.5
|
10.7
|
11.1
|
6.7
|
7.7
|
구매단가
|
2.5
|
7.5
|
8.8
|
3.4
|
△0.1
|
3.0
|
1.7
|
1.9
|
△1.7
|
0.4
|
2.5
|
2.3
|
0.7
|
* ‘23. 1월 1인당 구매단가 : 7,332원 (전년동월 7,280원)
ㅇ 점포당 매출액 증감률 추이 및 점포수 현황 (단위 : %)
증감률
|
2022년
|
‘23년
|
|||||||||||
1월
|
2월
|
3월
|
4월
|
5월
|
6월
|
7월
|
8월
|
9월
|
10월
|
11월
|
12월
|
1월
|
|
점포증가율
|
5.9
|
5.9
|
6.3
|
6.5
|
6.9
|
7.2
|
7.5
|
7.8
|
8.0
|
8.3
|
8.5
|
8.7
|
8.9
|
점포당매출액
|
3.2
|
1.5
|
4.9
|
4.1
|
5.2
|
1.3
|
2.7
|
4.7
|
2.4
|
2.7
|
4.9
|
0.4
|
△0.4
|
* ‘23. 1월 점포당 매출액 : 4,754.3만원 (전년동월 4,772.9만원) / ’23. 1월 점포 수 : 46,118개
□ 준대규모점포(SSM)
ㅇ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증감률 추이 (단위 : %)
구분
|
비식품
|
식품품목
|
합계
|
|||||
일상용품
|
생활잡화
|
소계
|
농수축산
|
신선·조리식품
|
가공식품
|
소계
|
||
‘22. 1월
|
0.3
|
4.7
|
2.1
|
△4.0
|
△4.2
|
5.2
|
△1.5
|
△1.2
|
2월
|
△10.2
|
△3.0
|
△7.2
|
△16.2
|
△2.0
|
△2.3
|
△8.5
|
△8.4
|
3월
|
△4.4
|
1.3
|
△2.0
|
2.3
|
4.6
|
11.1
|
5.3
|
4.6
|
4월
|
△3.3
|
△3.8
|
△3.5
|
△4.5
|
△1.9
|
3.4
|
△1.6
|
△1.8
|
5월
|
△5.1
|
△1.7
|
△3.7
|
△5.6
|
△2.7
|
1.7
|
△2.8
|
△2.8
|
6월
|
△6.9
|
△4.3
|
△5.8
|
△5.1
|
△2.0
|
3.6
|
△1.8
|
△2.2
|
7월
|
△6.7
|
△2.1
|
△4.8
|
△5.7
|
△4.2
|
0.5
|
△3.5
|
△3.6
|
8월
|
△0.6
|
△1.9
|
△1.2
|
△2.6
|
△0.9
|
6.8
|
0.5
|
0.3
|
9월
|
△3.5
|
2.8
|
△0.9
|
△6.5
|
5.0
|
5.5
|
0.0
|
△0.1
|
10월
|
△3.2
|
△0.3
|
△2.0
|
△0.5
|
5.2
|
9.4
|
4.1
|
3.5
|
11월
|
5.2
|
0.9
|
3.5
|
1.2
|
7.2
|
16.4
|
7.5
|
7.1
|
12월
|
△3.7
|
1.2
|
△1.5
|
1.1
|
2.4
|
8.8
|
3.9
|
3.4
|
‘23. 1월
|
△7.2
|
△1.3
|
△4.6
|
△7.5
|
△3.6
|
△1.0
|
△4.5
|
△4.5
|
ㅇ 전년동기 대비 매출증감률 추이 (단위 : %)
2020년
|
연
간
|
2021년
|
연
간
|
2022년
|
연
간
|
|||||||||
1분기
|
2분기
|
3분기
|
4분기
|
1분기
|
2분기
|
3분기
|
4분기
|
1분기
|
2분기
|
3분기
|
4분기
|
|||
2.1
|
△10.0
|
1.6
|
△6.1
|
△4.8
|
△13.9
|
△5.6
|
△7.4
|
△7.0
|
△9.1
|
△1.5
|
△2.3
|
△1.2
|
4.6
|
△0.2
|
ㅇ 상품군별 매출 비중 (단위 : %)
구분
|
비식품
|
식품품목
|
합계
|
|||||
일상용품
|
생활잡화
|
소계
|
농수축산
|
신선·조리식품
|
가공식품
|
소계
|
||
‘22. 9월
|
5.4
|
4.1
|
9.5
|
38.1
|
25.2
|
27.3
|
90.5
|
100.0
|
‘22.10월
|
5.3
|
4.0
|
9.3
|
37.1
|
23.9
|
29.7
|
90.7
|
100.0
|
‘22.11월
|
5.7
|
3.5
|
9.2
|
36.2
|
25.0
|
29.6
|
90.8
|
100.0
|
‘22.12월
|
4.8
|
4.0
|
8.8
|
37.6
|
23.4
|
30.3
|
91.2
|
100.0
|
‘23. 1월
|
4.8
|
4.0
|
8.8
|
39.0
|
23.9
|
28.3
|
91.2
|
100.0
|
ㅇ 구매건수ㆍ구매단가 및 점포당 매출액 증감률 추이 (단위 : %)
증감률
|
2022년
|
‘23년
|
|||||||||||
1월
|
2월
|
3월
|
4월
|
5월
|
6월
|
7월
|
8월
|
9월
|
10월
|
11월
|
12월
|
1월
|
|
구매건수
|
△4.8
|
△7.0
|
1.0
|
△2.1
|
△2.0
|
△4.4
|
△4.1
|
△2.2
|
1.8
|
2.4
|
4.7
|
△1.7
|
△3.5
|
구매단가
|
3.8
|
△1.5
|
3.6
|
0.3
|
△0.8
|
2.3
|
0.4
|
2.6
|
△1.8
|
1.1
|
2.3
|
5.2
|
△1.1
|
점포당 매출
|
0.2
|
△7.7
|
5.5
|
△1.0
|
△2.1
|
△1.7
|
△3.1
|
0.1
|
0.0
|
2.7
|
7.6
|
2.4
|
△3.5
|
* '23. 1월 1인당 구매단가 : 18,018원 (전년동월 18,213원)
** '23. 1월 점포당 매출액 : 3.81억원 (전년동월 3.95억원) / ‘23. 1월 점포 수 : 1,094
□ 온라인 유통
ㅇ 전년동월 대비 매출증감률 추이 (단위 : %)
2022년
|
‘23년
|
|||||||||||
1월
|
2월
|
3월
|
4월
|
5월
|
6월
|
7월
|
8월
|
9월
|
10월
|
11월
|
12월
|
1월
|
9.1
|
14.2
|
7.9
|
11.0
|
11.0
|
9.1
|
7.3
|
16.4
|
9.1
|
8.2
|
8.3
|
4.3
|
9.1
|
ㅇ 전년동월 대비 매출증감률 추이 (단위 : %)
구분
|
가전/
전자
|
도서/
문구
|
패션/
의류
|
스포츠
|
화장품
|
아동/
유아
|
식품
|
생활/
가구
|
서비스/
기타
|
합계
|
‘22. 1월
|
△4.2
|
△9.1
|
14.6
|
0.9
|
24.2
|
△1.8
|
18.0
|
4.3
|
23.3
|
9.1
|
2월
|
17.0
|
2.5
|
7.4
|
5.0
|
23.7
|
4.7
|
9.8
|
12.1
|
26.8
|
14.2
|
3월
|
1.4
|
0.4
|
△2.7
|
△1.4
|
15.9
|
5.0
|
24.6
|
8.4
|
1.9
|
7.9
|
4월
|
△0.5
|
3.9
|
14.9
|
△0.6
|
18.6
|
5.4
|
18.1
|
6.6
|
24.0
|
11.0
|
5월
|
3.8
|
2.3
|
11.9
|
10.7
|
26.7
|
4.5
|
17.7
|
3.7
|
17.6
|
11.0
|
6월
|
1.0
|
△2.3
|
6.0
|
△0.5
|
18.1
|
2.1
|
17.9
|
8.0
|
13.6
|
9.1
|
7월
|
△6.0
|
△0.1
|
10.3
|
△1.8
|
14.0
|
△0.7
|
14.7
|
6.2
|
20.4
|
7.3
|
8월
|
4.1
|
3.6
|
18.2
|
5.9
|
23.1
|
5.4
|
27.8
|
15.3
|
21.9
|
16.4
|
9월
|
2.7
|
3.7
|
8.9
|
△0.4
|
12.5
|
△1.4
|
9.2
|
4.4
|
30.8
|
9.1
|
10월
|
△0.1
|
4.7
|
1.0
|
△7.0
|
14.5
|
△2.4
|
15.6
|
0.9
|
32.2
|
8.2
|
11월
|
△3.7
|
6.0
|
△2.3
|
△3.7
|
16.1
|
0.5
|
17.6
|
5.3
|
30.7
|
8.3
|
12월
|
△5.3
|
0.3
|
10.5
|
△0.3
|
11.2
|
△5.8
|
13.4
|
△16.9
|
33.5
|
4.3
|
‘23. 1월
|
6.5
|
1.2
|
0.2
|
△7.7
|
12.2
|
△1.7
|
10.7
|
4.1
|
27.3
|
9.1
|
ㅇ 전년동기 대비 매출증감률 추이 (단위 : %)
2020년
|
연
간
|
2021년
|
연
간
|
2022년
|
|
연
간
|
||||||||
1분기
|
2분기
|
3분기
|
4분기
|
1분기
|
2분기
|
3분기
|
4분기
|
1분기
|
2분기
|
3분기
|
4분기
|
|||
19.8
|
15.4
|
17.8
|
20.4
|
18.4
|
14.3
|
17.9
|
15.2
|
15.6
|
15.7
|
10.2
|
10.4
|
10.9
|
6.9
|
9.5
|
ㅇ 상품군별 매출 비중 (단위 : %)
구분
|
가전/
전자
|
도서/
문구
|
패션/
의류
|
스포츠
|
화장품
|
아동/
유아
|
식품
|
생활/
가구
|
서비스/
기타
|
합계
|
‘22. 1월
|
21.5
|
2.1
|
8.5
|
2.8
|
5.0
|
3.4
|
27.6
|
15.0
|
13.9
|
100.0
|
2월
|
25.3
|
2.1
|
7.8
|
2.7
|
4.7
|
3.5
|
23.1
|
15.5
|
15.3
|
100.0
|
3월
|
20.6
|
2.4
|
9.3
|
3.1
|
4.5
|
3.6
|
25.6
|
15.7
|
15.1
|
100.0
|
4월
|
19.9
|
2.1
|
10.5
|
3.8
|
4.8
|
3.9
|
24.3
|
15.2
|
15.4
|
100.0
|
5월
|
21.7
|
1.7
|
10.1
|
4.0
|
5.0
|
3.7
|
23.5
|
14.8
|
15.5
|
100.0
|
6월
|
20.5
|
1.7
|
9.9
|
3.7
|
4.7
|
3.4
|
24.2
|
15.5
|
16.4
|
100.0
|
7월
|
21.2
|
1.8
|
9.3
|
3.7
|
4.5
|
3.4
|
24.1
|
15.2
|
16.6
|
100.0
|
8월
|
20.8
|
1.8
|
7.6
|
3.3
|
4.7
|
3.4
|
27.2
|
15.6
|
15.6
|
100.0
|
9월
|
21.0
|
1.9
|
8.7
|
3.5
|
4.7
|
3.3
|
25.6
|
15.2
|
16.0
|
100.0
|
10월
|
22.3
|
1.8
|
10.2
|
3.7
|
4.6
|
3.2
|
23.2
|
14.6
|
16.3
|
100.0
|
11월
|
22.3
|
1.8
|
10.1
|
3.5
|
4.8
|
3.2
|
22.9
|
14.7
|
16.7
|
100.0
|
12월
|
19.5
|
2.4
|
10.9
|
3.1
|
4.6
|
4.1
|
23.9
|
14.8
|
16.7
|
100.0
|
‘23. 1월
|
21.0
|
2.0
|
7.8
|
2.4
|
5.1
|
3.1
|
28.0
|
14.3
|
16.2
|
100.0
|
※ 동 조사에 협조하는 주요 유통업체별로 집계⋅정산 과정 등에서 수정이 있을 경우, 차기 보도자료에 반영함에 따라 일부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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