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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장가상세계(메타버스)’ 특허출원, 한국 세계 3위

by 정부정책과 지원사업등을 우빗거리다(Ubit) 2023. 2.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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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장가상세계(메타버스)’ 특허출원, 한국 세계 3위

2023.02.06 특허청

'확장가상세계(메타버스)' 특허출원, 한국 세계 3위
- 실감형 콘텐츠, 전 세계 기업간 기술경쟁 치열 -

 

◇ 코로나19 대유행으로 급부상한 ‘확장가상세계(메타버스)’에 대한 관심이 영화 ‘아바타 2*’ 개봉과 국제전자제품박람회 ‘CES 2023**’을 계기로, 다시 한번 주목받고 있다.
* ‘판도라 행성’ 속에서 아바타의 활동을 그린 3차원 영화
** 올해의 핵심어에 확장가상세계(메타버스), 이동수단(모빌리티), 디지털 헬스 3개를 선정

◇ 확장가상세계 전 세계 시장 규모는 ’21년 1,485억달러(186조원)에서 ’30년 1조5,429억달러(1,929조원)로 10배 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그만큼 시장 확보를 위한 기술 경쟁도 거세지고 있다.
* 프라이스워터하우스쿠퍼스컨설팅(PwC.com, 2019)

 

□ 특허청(청장 이인실)에 따르면, 세계 5대 특허청(IP5)*에 출원된 확장가상세계(메타버스) 관련 특허 최근 10년간(’11년~’20년) 연평균 16.1% 성장하며 높은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붙임 1]

 

* 한국, 미국, 중국, 일본, 유럽(선진 5개국 특허청 협의체)

 

 최근 5년간 출원(’16~’20) 이전 동기(’11~’15) 대비 약 3배(14,983→43,698건)로 늘어나, 확장가상세계 관련 출원이 가속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붙임 1]

 

- 이는 2015년 이후 실감형 콘텐츠와 머리 착용 디스플레이(HMD)가 융합되면서 확장가상세계에 대한 산업적 활용이 증가한 결과로 보인다.

 

 출원인 국적별로는 최근 10년간(’11~’20) 미국(35.9%, 17,293건), 중국(29.7%, 14,291건), 한국(16.2%, 7,808건) 순으로 많았고, 특히 중국의 출원증가율(연평균 42.5%) 두드러진 것으로 나타났다. [붙임 2]

 

 

 다출원기업 순위(’11~’20)는 마이크로소프트(MS)가 1,437건으로 1위를 차지했으며, 아이비엠(IBM) 1,212건, 삼성전자 1,173건 순으로 나타나, 글로벌 정보통신기술(IT) 기업들이 두각을 나타냈다. [붙임 3]

 

ㅇ 한국 기업으로는 삼성전자(3위)와 엘지(LG)전자(10위)가 10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붙임 3]

 

 세부 기술분야별 출원 동향(’11~’20)을 보면, 콘텐츠(47.8%), 운영체제(43.9%), 디스플레이(8.1%), 대체불가능토큰(0.2%) 순으로, [붙임 4]

 

ㅇ 2018년 이후 콘텐츠 분야가 제페토, 로블록스 같은 운영체제 기술분야보다 더 많이 출원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붙임 4]

 

- 이는 가상세계 구축을 위한 운영체제가 자리 잡으면서 게임, 영화 외에도 제조업, 금융, 교육 등에 적용된 실감형 콘텐츠 기술로 시장을 선점하려는 노력이 특허출원의 증가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

 

□ 특허청 생활용품심사과 이상호 심사관은 “확장가상세계와 관련된 제품·서비스 실제 일상생활 속에 융합되면서 그 분야의 기술개발도 더 활발해질 것이다‘라면서

 

ㅇ “우리 기업들이 특허 경쟁력을 확보하고, 시장을 선점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산업계에 필요한 특허정보를 분석·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붙임 1

연도별 특허출원 동향

(출처: 메타버스 기술 산업·특허·심사 동향조사 보고서, 특허청, 2022.)

 

 

연도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총계
연평균 성장률
전체
2464
2704
2847
3115
3853
7005
9026
9035
9205
9427
58,681
(100%)
16.1%

* ‘21년 및 ‘22년 특허출원건은 미공개 데이터가 포함되어 분석대상에서 제외

 

 

붙임 2

출원인 국적별 특허출원 동향

(출처: 메타버스 기술 산업·특허·심사 동향조사 보고서, 특허청, 2022.)

 

 

국적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합계
증가율
(CAGR)
KR
537
359
429
385
462
787
951
1,056
1,488
1,354
7,808
10.8%
US
791
1,119
1,109
1,242
1,477
1,758
2,500
2,563
2,562
2,172
17,293
11.9%
CN
178
205
164
221
304
1311
1,883
2,219
3,493
4,313
14,291
42.5%
JP
379
342
344
391
332
399
662
655
664
736
4,904
7.7%
EU
220
256
229
195
294
390
563
642
476
557
3,822
10.9%
전체
2,105
2,281
2,275
2,434
2,869
4,645
6,559
7,135
8,683
9,132
48118
17.7%

 

* 선진 5개국 특허청(IP5)에 출원된 한국·미국·중국·일본·유럽 국적의 출원인만 대상으로 함

 

붙임 3

다출원인 순위

(출처: 메타버스 기술 산업·특허·심사 동향조사 보고서, 특허청, 2022.)

 

<다출원기업 TOP10 특허출원 건수>

 

< 선진 5개국 특허청(IP5)
다출원인 TOP10(`11~`20) >

< 한국 특허청(KIPO)
다출원인 TOP10(`11~`20)>
출원순위
출원인
국적
출원 건수

출원순위
출원인
출원인 형태
출원 건수
1
MICROSOFT

1,437

1
삼성전자

344
2
IBM

1,212

2
LG전자

336
3
삼성전자

1,173

3
한국전자통신연구원

246
4
SONY

1,103

4
MAGIC LEAP

114
5
MAGIC LEAP

1,096

5
MICROSOFT

108
6
HUAWEI

992

6
골프존

82
7
TENCENT

803

7
한국과학기술원

81
8
GOOGLE

715

8
QUALCOMM

71
9
INTEL

689

9
SK플래닛

70
10
LG전자

661

10
KT

68

 

 

 

붙임 4

세부 기술분야별 특허출원 동향

(출처: 메타버스 기술 산업·특허·심사 동향조사 보고서, 특허청, 2022.)

 

 

국적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합계
점유율
콘텐츠
1,262
1,425
1,569
1,616
1,877
3,050
3,940
4,324
4,478
4,529
28,070
47.8%
디스플레이
128
135
148
229
358
668
934
760
763
652
4,775
8.1%
운영체제
1,073
1,141
1,127
1,268
1,610
3,282
4,145
3,931
3,936
4,227
25,740
43.9%
대체불가능토큰
1
3
3
2
8
5
7
20
28
19
96
0.2%
전체
2,464
2,704
2,847
3,115
3,853
7,005
9,026
9,035
9,205
9,427
58,681
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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