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면 도움이 되는 정책 및 지원사업/정부 정책뉴스

2022년 11월 온라인쇼핑 동향

by 정부정책과 지원사업등을 우빗거리다(Ubit) 2023. 1. 3.
반응형

2022년 11월 온라인쇼핑 동향

2023.01.03 통계청

 

 

2022년 11월 온라인쇼핑 동향 (요약)

 

(총 거래액) 181,201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7.3%(12,304억원) 증가

(상품군별) 여행 및 교통서비스*(56.5%), 음‧식료품**(17.3%), 이쿠폰서비스*** (39.5%) 등의 영향으로 증가

- 상품군별 거래액 구성비는 음‧식료품(13.3%, 24,015), 음식서비스(11.2%, 2232), 가전‧전자‧통신기기(10.9%, 19,705) 순으로 높음
*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등에 따른 외부활동 증가 영향
**
온라인 장보기 지속적 증가 영향
***
선물하기의 편리성 및 다양성 등으로 꾸준한 수요 증가 영향

(취급상품범위별) 종합몰의 거래액은 119,385억원, 전문몰의 거래액은61,816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8.1%, 5.7% 각각 증가

(운영형태별) 온라인몰의 거래액은 137,605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8.8% 증가하고, 온․오프라인병행몰의 거래액은 43,596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2.9% 증가

(모바일 거래액) 133,477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9.6%(11,681억원) 증가

총 거래액 중 모바일 거래액 비중*73.7%로 전년동월대비 1.6%p 증가
* 음식서비스(98.1%), 이쿠폰서비스(84.2%), 가방(82.2%), 애완용품(81.7%) 순

 

 

 

참고

< 소매판매액 중 온라인쇼핑 거래액 비중 >

(경상금액, 억원, %)


2021년
2022년
연간
11월
9월
10월p
11월p
◦소매판매액(A)
5,185,340
457,324
472,530
479,901
473,900
◦온라인쇼핑 거래액
1,870,784
168,897
170,480
177,097
181,201
- 온라인쇼핑 상품 거래액(B)1)
1,427,863
129,861
123,597
129,505
133,956
비 중(B/A)
27.5
28.4
26.2
27.0
28.3

1) 「여행 및 교통서비스, 문화 및 레저서비스, 이쿠폰서비스, 음식서비스, 기타서비스 거래액」 제외

 

2022년 11월 온라인쇼핑 동향

 

 

1. 개 요

 

□ 2022년 11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8조 1,201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7.3% 증가했으며, 온라인쇼핑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13조 3,477억원으로 9.6% 증가

 

○ 전월대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2.3%,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3.2% 각각 증가

 

○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73.7%로 전년동월(72.1%)에 비해 1.6%p 증가

 

< 온라인쇼핑 거래액 동향 >

(억원, %, %p)


2021년
2022년
전월대비
전년동월대비
연간
11월
10월p
11월p
증감액
증감률(차)
증감액
증감률(차)
◦ 총 거래액(A)
1,870,784
168,897
177,097
181,201
4,104
2.3
12,304
7.3

모바일
거래액(B)
1,355,164
121,796
129,299
133,477
4,178
3.2
11,681
9.6
비 중(B/A)
72.4
72.1
73.0
73.7
-
0.7
-
1.6

 

 

2. 상품군별 거래액

 

□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 2022년 11월 상품부문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가전(-3.8%) 등에서 감소했으나, 서비스(21.0%), 식품(16.7%) 등에서 증가

 

- 전월대비로는 가전(-3.6%) 등에서 감소했으나, 생활(10.0%), 식품(5.7%) 등에서 증가

 

○ 2022년 11월 세부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화장품(-18.8%) 등에서 감소했으나, 여행 및 교통서비스(56.5%), 음‧식료품(17.3%), 이쿠폰서비스(39.5%) 등에서 증가

 

- 전월대비로는 가전‧전자‧통신기기(-10.1%) 등에서 감소했으나, 음‧식료품(6.3%), 이쿠폰서비스(23.6%),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54.3%) 등에서 증가

 

<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전년동월비) 증감 >

 

<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

(억원, %)


2021년
2022년
전월대비
전년동월대비
연간
11월
10월p
11월p
증감액
증감률
증감액
증감률
◦ 합 계
1,870,784
168,897
177,097
181,201
4,104
2.3
12,304
7.3
- 가 전
301,209
27,713
27,631
26,650
-981
-3.6
-1,062
-3.8

․컴퓨터 및 주변기기
82,975
7,203
5,722
6,945
1,223
21.4
-258
-3.6

․가전·전자·통신기기
218,234
20,510
21,909
19,705
-2,204
-10.1
-805
-3.9
- 도 서
37,456
3,036
2,828
3,071
243
8.6
35
1.2

․서적
25,941
1,971
1,706
1,908
202
11.9
-63
-3.2

․사무·문구
11,515
1,065
1,122
1,163
40
3.6
98
9.2
- 패 션
482,164
47,211
45,755
46,875
1,120
2.4
-336
-0.7

․의복
166,428
18,067
18,770
19,325
555
3.0
1,259
7.0

․신발
28,833
2,792
2,780
2,807
26
1.0
14
0.5

․가방
32,418
3,727
3,005
3,584
578
19.2
-144
-3.9

․패션용품 및 액세서리
24,295
2,140
2,124
2,379
255
12.0
239
11.2

․스포츠·레저용품
58,616
5,502
6,140
5,661
-479
-7.8
159
2.9

․화장품
121,734
10,766
8,672
8,742
70
0.8
-2,023
-18.8

․아동·유아용품
49,841
4,217
4,264
4,377
114
2.7
160
3.8
- 식 품
314,114
26,035
28,724
30,375
1,651
5.7
4,340
16.7

․음·식료품
242,949
20,470
22,596
24,015
1,420
6.3
3,545
17.3

․농축수산물
71,164
5,565
6,129
6,359
231
3.8
795
14.3
- 생 활
260,648
23,269
21,972
24,173
2,200
10.0
904
3.9

․생활용품
159,849
13,979
14,061
14,793
732
5.2
814
5.8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
34,053
3,615
2,401
3,706
1,305
54.3
91
2.5

․가구
53,976
4,558
4,254
4,371
118
2.8
-186
-4.1

․애완용품
12,770
1,117
1,257
1,303
46
3.7
186
16.6
- 서비스
442,921
39,037
47,592
47,245
-347
-0.7
8,209
21.0

․여행 및 교통서비스
93,421
10,190
16,804
15,944
-860
-5.1
5,754
56.5

․문화 및 레저서비스
12,582
1,863
2,333
2,093
-241
-10.3
230
12.3

․이쿠폰서비스
59,534
5,095
5,750
7,108
1,358
23.6
2,013
39.5

․음식서비스
256,783
20,711
20,952
20,232
-720
-3.4
-479
-2.3

․기타서비스
20,601
1,178
1,753
1,868
115
6.6
691
58.6
- 기 타
32,273
2,597
2,593
2,812
219
8.5
215
8.3

 

□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 2022년 11월 상품부문별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서비스(13.6%), 패션(8.4%), 식품(13.4%) 등 모든 부문에서 증가

 

- 전월대비로는 패션(4.3%), 식품(5.1%), 생활(5.7%) 등 모든 부문에서 증가

 

○ 2022년 11월 세부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음식서비스(-2.0%) 등에서 감소했으나, 여행 및 교통서비스(43.2%), 음·식료품(15.4%), 의복(12.9%) 등에서 증가

 

- 전월대비로는 음식서비스(-3.3%) 등에서 감소했으나, 이쿠폰서비스(23.7%), 음‧식료품(5.9%), 컴퓨터 및 주변기기(30.8%) 등에서 증가

 

 

<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전년동월비) 증감 >

 

 

<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

(억원, %)


2021년
2022년
전월대비
전년동월대비
연간
11월
10월p
11월p
증감액
증감률
증감액
증감률
◦ 합 계
1,355,164
121,796
129,299
133,477
4,178
3.2
11,681
9.6
- 가 전
177,494
16,502
16,568
16,919
351
2.1
416
2.5

․컴퓨터 및 주변기기
37,391
3,299
2,714
3,551
836
30.8
252
7.6

․가전·전자·통신기기
140,104
13,204
13,854
13,368
-485
-3.5
165
1.2
- 도 서
19,695
1,540
1,547
1,650
102
6.6
110
7.1

․서적
12,945
953
845
943
98
11.6
-10
-1.1

․사무·문구
6,750
587
702
707
5
0.7
120
20.5
- 패 션
325,144
32,147
33,437
34,860
1,423
4.3
2,713
8.4

․의복
114,524
12,186
13,192
13,764
572
4.3
1,578
12.9

․신발
18,624
1,792
1,978
2,073
95
4.8
281
15.7

․가방
26,173
3,157
2,417
2,945
527
21.8
-213
-6.7

․패션용품 및 액세서리
17,989
1,580
1,582
1,811
229
14.5
231
14.6

․스포츠·레저용품
40,564
3,791
4,341
3,883
-458
-10.6
92
2.4

․화장품
66,993
6,280
6,468
6,849
381
5.9
569
9.1

․아동·유아용품
40,276
3,361
3,459
3,535
76
2.2
175
5.2
- 식 품
234,373
19,542
21,082
22,151
1,069
5.1
2,609
13.4

․음·식료품
180,456
15,292
16,661
17,650
989
5.9
2,357
15.4

․농축수산물
53,917
4,249
4,421
4,501
80
1.8
252
5.9
- 생 활
183,558
16,317
16,464
17,407
942
5.7
1,090
6.7

․생활용품
118,499
10,272
10,473
11,070
597
5.7
798
7.8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
15,431
1,842
1,783
1,986
203
11.4
143
7.8

․가구
39,319
3,303
3,182
3,286
104
3.3
-18
-0.5

․애완용품
10,310
899
1,027
1,065
38
3.7
166
18.4
- 서비스
393,058
33,966
38,465
38,575
110
0.3
4,609
13.6

․여행 및 교통서비스
70,281
7,318
10,856
10,478
-378
-3.5
3,161
43.2

․문화 및 레저서비스
7,859
1,089
1,301
1,218
-83
-6.4
129
11.8

․이쿠폰서비스
53,284
4,653
4,840
5,986
1,146
23.7
1,332
28.6

․음식서비스
249,828
20,248
20,535
19,850
-685
-3.3
-398
-2.0

․기타서비스
11,806
657
933
1,043
110
11.8
386
58.7
- 기 타
21,842
1,782
1,736
1,917
181
10.4
134
7.5

 

□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

 

○ 2022년 11월 세부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음식서비스(98.1%), 이쿠폰서비스(84.2%), 가방(82.2%) 순으로 높음

 

- 전년동월대비 이쿠폰서비스(-7.1%p) 등에서 감소했으나, 화장품(20.0%p), 신발(9.7%p) 등에서 증가

 

- 전월대비로는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20.6%p) 등에서 감소했으나, 가전‧전자‧통신기기(4.6%p), 컴퓨터 및 주변기기(3.7%p) 등에서 증가

 

<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 >

(%, %p)


2021년
2022년
증 감
연간
11월
10월p
11월p
전월차
전 년
동월차
◦ 합 계
72.4
72.1
73.0
73.7
0.7
1.6
- 가 전
58.9
59.5
60.0
63.5
3.5
4.0

․컴퓨터 및 주변기기
45.1
45.8
47.4
51.1
3.7
5.3

․가전·전자·통신기기
64.2
64.4
63.2
67.8
4.6
3.4
- 도 서
52.6
50.7
54.7
53.7
-1.0
3.0

․서적
49.9
48.4
49.5
49.4
-0.1
1.0

․사무·문구
58.6
55.1
62.6
60.8
-1.8
5.7
- 패 션
67.4
68.1
73.1
74.4
1.3
6.3

․의복
68.8
67.5
70.3
71.2
0.9
3.7

․신발
64.6
64.2
71.1
73.9
2.8
9.7

․가방
80.7
84.7
80.4
82.2
1.8
-2.5

․패션용품 및 액세서리
74.0
73.8
74.5
76.1
1.6
2.3

․스포츠·레저용품
69.2
68.9
70.7
68.6
-2.1
-0.3

․화장품
55.0
58.3
74.6
78.3
3.7
20.0

․아동·유아용품
80.8
79.7
81.1
80.8
-0.3
1.1
- 식 품
74.6
75.1
73.4
72.9
-0.5
-2.2

․음·식료품
74.3
74.7
73.7
73.5
-0.2
-1.2

․농축수산물
75.8
76.4
72.1
70.8
-1.3
-5.6
- 생 활
70.4
70.1
74.9
72.0
-2.9
1.9

․생활용품
74.1
73.5
74.5
74.8
0.3
1.3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
45.3
51.0
74.2
53.6
-20.6
2.6

․가구
72.8
72.5
74.8
75.2
0.4
2.7

․애완용품
80.7
80.5
81.7
81.7
0.0
1.2
- 서비스
88.7
87.0
80.8
81.6
0.8
-5.4

․여행 및 교통서비스
75.2
71.8
64.6
65.7
1.1
-6.1

․문화 및 레저서비스
62.5
58.5
55.8
58.2
2.4
-0.3

․이쿠폰서비스
89.5
91.3
84.2
84.2
0.0
-7.1

․음식서비스
97.3
97.8
98.0
98.1
0.1
0.3

․기타서비스
57.3
55.8
53.2
55.8
2.6
0.0
- 기 타
67.7
68.6
67.0
68.1
1.1
-0.5

 

3. 취급상품범위 및 운영형태별 거래액

 

○ 2022년 11월 온라인쇼핑 취급상품범위별 거래액은 종합몰은 11조 9,385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8.1% 증가, 전문몰은 6조 1,816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5.7% 증가

 

- 전월대비 종합몰은 5.4% 증가, 전문몰은 3.1% 감소

 

○ 2022년 11월 온라인쇼핑 운영형태별 거래액은 온라인몰은 13조 7,605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8.8% 증가, 온·오프라인병행몰은 4조 3,596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2.9% 증가

 

- 전월대비 온라인몰은 3.6% 증가, 온·오프라인병행몰은 1.4% 감소

 

< 취급상품범위 및 운영형태별 거래액 동향 >

(억원, %)


2021년
2022년
전월대비
전년동월대비
연간
11월
10월p
11월p
증감액
증감률
증감액
증감률
◦ 총 거래액
1,870,784
168,897
177,097
181,201
4,104
2.3
12,304
7.3
취급상품
범위별
종합몰1)
1,239,102
110,421
113,309
119,385
6,075
5.4
8,964
8.1
비 중
66.2
65.4
64.0
65.9
-
-
-
-
전문몰2)
631,682
58,476
63,788
61,816
-1,971
-3.1
3,340
5.7
비 중
33.8
34.6
36.0
34.1
-
-
-
-
운 영
형태별
온라인몰3)
1,416,294
126,526
132,860
137,605
4,745
3.6
11,079
8.8
비 중
75.7
74.9
75.0
75.9
-
-
-
-
온·오프라인
병행몰4)
454,490
42,371
44,237
43,596
-641
-1.4
1,225
2.9
비 중
24.3
25.1
25.0
24.1
-
-
-
-

 

1) 인터넷상에서 취급하는 상품군이 다양하게 구성되어 여러 종류의 상품을 일괄 구매할 수 있는 온라인쇼핑몰

2) 인터넷상에서 하나의 상품군 또는 주된 상품군만을 구성하여 판매하는 온라인쇼핑몰

3) 컴퓨터 및 네트워크 기반(온라인)을 통해서만 상품 및 서비스를 최종소비자에게 판매하는 온라인쇼핑몰

4) 온라인 뿐만 아니라 기존의 상거래방식(오프라인)을 병행하여 상품 및 서비스를 최종소비자에게 판매하는 쇼핑몰

 

참고

< 소매판매액 중 온라인쇼핑 거래액 비중 >

(경상금액, 억원, %)


소매판매액(A)
온라인쇼핑 거래액
온라인쇼핑 상품 거래액(B)1)
비중(B/A)
2019
4,731,779
1,366,008
1,017,341
21.5
2020
4,752,279
1,573,197
1,252,035
26.3
2021
5,185,340
1,870,784
1,427,863
27.5
2019.4/4
1,251,427
378,434
281,888
22.5
2020.1/4
1,115,892
362,879
286,347
25.7
2/4
1,192,405
368,005
299,298
25.1
3/4
1,200,290
397,681
312,856
26.1
4/4
1,243,692
444,632
353,534
28.4
2021.1/4
1,206,302
439,271
341,779
28.3
2/4
1,293,249
455,464
349,345
27.0
3/4
1,303,412
465,370
347,769
26.7
4/4
1,382,377
510,680
388,971
28.1
2022.1/4
1,298,400
491,223
369,321
28.4
2/4
1,388,356
506,170
369,896
26.6
3/4
1,397,052
518,502
370,411
26.5
2020.11
416,005
148,819
119,418
28.7
12
419,067
158,369
124,952
29.8
2021. 1
398,570
148,371
116,410
29.2
2
380,355
135,778
104,474
27.5
3
427,378
155,123
120,895
28.3
4
426,009
147,009
113,550
26.7
5
439,945
156,463
119,619
27.2
6
427,295
151,991
116,176
27.2
7
432,484
156,489
116,891
27.0
8
422,483
152,756
112,815
26.7
9
448,445
156,124
118,064
26.3
10
456,039
163,679
124,602
27.3
11
457,324
168,897
129,861
28.4
12
469,014
178,104
134,508
28.7
2022. 1
437,670
164,817
122,963
28.1
2
400,563
154,120
116,026
29.0
3
460,167
172,287
130,332
28.3
4
455,225
164,649
121,624
26.7
5
475,518
173,467
126,750
26.7
6
457,613
168,054
121,522
26.6
7
460,975
170,484
120,054
26.0
8
463,547
177,538
126,760
27.3
9
472,530
170,480
123,597
26.2
10p
479,901
177,097
129,505
27.0
11p
473,900
181,201
133,956
28.3

1) 「여행 및 교통서비스, 문화 및 레저서비스, 이쿠폰서비스, 음식서비스, 기타서비스 거래액」 제외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