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1월 온라인쇼핑 동향
2023.01.03 통계청
2022년 11월 온라인쇼핑 동향 (요약)
|
□ (총 거래액) 18조 1,201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7.3%(1조 2,304억원) 증가
◦ (상품군별) 여행 및 교통서비스*(56.5%), 음‧식료품**(17.3%), 이쿠폰서비스*** (39.5%) 등의 영향으로 증가
- 상품군별 거래액 구성비는 음‧식료품(13.3%, 2조 4,015억), 음식서비스(11.2%, 2조 232억), 가전‧전자‧통신기기(10.9%, 1조 9,705억) 순으로 높음
|
|
*
|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등에 따른 외부활동 증가 영향
|
**
|
온라인 장보기 지속적 증가 영향
|
***
|
선물하기의 편리성 및 다양성 등으로 꾸준한 수요 증가 영향
|
◦ (취급상품범위별) 종합몰의 거래액은 11조 9,385억원, 전문몰의 거래액은6조 1,816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8.1%, 5.7% 각각 증가
◦ (운영형태별) 온라인몰의 거래액은 13조 7,605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8.8% 증가하고, 온․오프라인병행몰의 거래액은 4조 3,596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2.9% 증가
□ (모바일 거래액) 13조 3,477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9.6%(1조 1,681억원) 증가
◦ 총 거래액 중 모바일 거래액 비중*은 73.7%로 전년동월대비 1.6%p 증가
* 음식서비스(98.1%), 이쿠폰서비스(84.2%), 가방(82.2%), 애완용품(81.7%) 순
|
참고
|
< 소매판매액 중 온라인쇼핑 거래액 비중 >
(경상금액, 억원, %)
|
2021년
|
2022년
|
|||
연간
|
11월
|
9월
|
10월p
|
11월p
|
|
◦소매판매액(A)
|
5,185,340
|
457,324
|
472,530
|
479,901
|
473,900
|
◦온라인쇼핑 거래액
|
1,870,784
|
168,897
|
170,480
|
177,097
|
181,201
|
- 온라인쇼핑 상품 거래액(B)1)
|
1,427,863
|
129,861
|
123,597
|
129,505
|
133,956
|
◦비 중(B/A)
|
27.5
|
28.4
|
26.2
|
27.0
|
28.3
|
1) 「여행 및 교통서비스, 문화 및 레저서비스, 이쿠폰서비스, 음식서비스, 기타서비스 거래액」 제외
2022년 11월 온라인쇼핑 동향
|
1. 개 요
□ 2022년 11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8조 1,201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7.3% 증가했으며, 온라인쇼핑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13조 3,477억원으로 9.6% 증가
○ 전월대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2.3%,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3.2% 각각 증가
○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73.7%로 전년동월(72.1%)에 비해 1.6%p 증가
< 온라인쇼핑 거래액 동향 >
(억원, %, %p)
|
2021년
|
2022년
|
전월대비
|
전년동월대비
|
|||||
연간
|
11월
|
10월p
|
11월p
|
증감액
|
증감률(차)
|
증감액
|
증감률(차)
|
||
◦ 총 거래액(A)
|
1,870,784
|
168,897
|
177,097
|
181,201
|
4,104
|
2.3
|
12,304
|
7.3
|
|
|
모바일
거래액(B)
|
1,355,164
|
121,796
|
129,299
|
133,477
|
4,178
|
3.2
|
11,681
|
9.6
|
비 중(B/A)
|
72.4
|
72.1
|
73.0
|
73.7
|
-
|
0.7
|
-
|
1.6
|
2. 상품군별 거래액
□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 2022년 11월 상품부문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가전(-3.8%) 등에서 감소했으나, 서비스(21.0%), 식품(16.7%) 등에서 증가
- 전월대비로는 가전(-3.6%) 등에서 감소했으나, 생활(10.0%), 식품(5.7%) 등에서 증가
○ 2022년 11월 세부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화장품(-18.8%) 등에서 감소했으나, 여행 및 교통서비스(56.5%), 음‧식료품(17.3%), 이쿠폰서비스(39.5%) 등에서 증가
- 전월대비로는 가전‧전자‧통신기기(-10.1%) 등에서 감소했으나, 음‧식료품(6.3%), 이쿠폰서비스(23.6%),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54.3%) 등에서 증가
<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전년동월비) 증감 >
<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
(억원, %)
|
2021년
|
2022년
|
전월대비
|
전년동월대비
|
|||||
연간
|
11월
|
10월p
|
11월p
|
증감액
|
증감률
|
증감액
|
증감률
|
||
◦ 합 계
|
1,870,784
|
168,897
|
177,097
|
181,201
|
4,104
|
2.3
|
12,304
|
7.3
|
|
- 가 전
|
301,209
|
27,713
|
27,631
|
26,650
|
-981
|
-3.6
|
-1,062
|
-3.8
|
|
|
․컴퓨터 및 주변기기
|
82,975
|
7,203
|
5,722
|
6,945
|
1,223
|
21.4
|
-258
|
-3.6
|
|
․가전·전자·통신기기
|
218,234
|
20,510
|
21,909
|
19,705
|
-2,204
|
-10.1
|
-805
|
-3.9
|
- 도 서
|
37,456
|
3,036
|
2,828
|
3,071
|
243
|
8.6
|
35
|
1.2
|
|
|
․서적
|
25,941
|
1,971
|
1,706
|
1,908
|
202
|
11.9
|
-63
|
-3.2
|
|
․사무·문구
|
11,515
|
1,065
|
1,122
|
1,163
|
40
|
3.6
|
98
|
9.2
|
- 패 션
|
482,164
|
47,211
|
45,755
|
46,875
|
1,120
|
2.4
|
-336
|
-0.7
|
|
|
․의복
|
166,428
|
18,067
|
18,770
|
19,325
|
555
|
3.0
|
1,259
|
7.0
|
|
․신발
|
28,833
|
2,792
|
2,780
|
2,807
|
26
|
1.0
|
14
|
0.5
|
|
․가방
|
32,418
|
3,727
|
3,005
|
3,584
|
578
|
19.2
|
-144
|
-3.9
|
|
․패션용품 및 액세서리
|
24,295
|
2,140
|
2,124
|
2,379
|
255
|
12.0
|
239
|
11.2
|
|
․스포츠·레저용품
|
58,616
|
5,502
|
6,140
|
5,661
|
-479
|
-7.8
|
159
|
2.9
|
|
․화장품
|
121,734
|
10,766
|
8,672
|
8,742
|
70
|
0.8
|
-2,023
|
-18.8
|
|
․아동·유아용품
|
49,841
|
4,217
|
4,264
|
4,377
|
114
|
2.7
|
160
|
3.8
|
- 식 품
|
314,114
|
26,035
|
28,724
|
30,375
|
1,651
|
5.7
|
4,340
|
16.7
|
|
|
․음·식료품
|
242,949
|
20,470
|
22,596
|
24,015
|
1,420
|
6.3
|
3,545
|
17.3
|
|
․농축수산물
|
71,164
|
5,565
|
6,129
|
6,359
|
231
|
3.8
|
795
|
14.3
|
- 생 활
|
260,648
|
23,269
|
21,972
|
24,173
|
2,200
|
10.0
|
904
|
3.9
|
|
|
․생활용품
|
159,849
|
13,979
|
14,061
|
14,793
|
732
|
5.2
|
814
|
5.8
|
|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
|
34,053
|
3,615
|
2,401
|
3,706
|
1,305
|
54.3
|
91
|
2.5
|
|
․가구
|
53,976
|
4,558
|
4,254
|
4,371
|
118
|
2.8
|
-186
|
-4.1
|
|
․애완용품
|
12,770
|
1,117
|
1,257
|
1,303
|
46
|
3.7
|
186
|
16.6
|
- 서비스
|
442,921
|
39,037
|
47,592
|
47,245
|
-347
|
-0.7
|
8,209
|
21.0
|
|
|
․여행 및 교통서비스
|
93,421
|
10,190
|
16,804
|
15,944
|
-860
|
-5.1
|
5,754
|
56.5
|
|
․문화 및 레저서비스
|
12,582
|
1,863
|
2,333
|
2,093
|
-241
|
-10.3
|
230
|
12.3
|
|
․이쿠폰서비스
|
59,534
|
5,095
|
5,750
|
7,108
|
1,358
|
23.6
|
2,013
|
39.5
|
|
․음식서비스
|
256,783
|
20,711
|
20,952
|
20,232
|
-720
|
-3.4
|
-479
|
-2.3
|
|
․기타서비스
|
20,601
|
1,178
|
1,753
|
1,868
|
115
|
6.6
|
691
|
58.6
|
- 기 타
|
32,273
|
2,597
|
2,593
|
2,812
|
219
|
8.5
|
215
|
8.3
|
□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 2022년 11월 상품부문별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서비스(13.6%), 패션(8.4%), 식품(13.4%) 등 모든 부문에서 증가
- 전월대비로는 패션(4.3%), 식품(5.1%), 생활(5.7%) 등 모든 부문에서 증가
○ 2022년 11월 세부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음식서비스(-2.0%) 등에서 감소했으나, 여행 및 교통서비스(43.2%), 음·식료품(15.4%), 의복(12.9%) 등에서 증가
- 전월대비로는 음식서비스(-3.3%) 등에서 감소했으나, 이쿠폰서비스(23.7%), 음‧식료품(5.9%), 컴퓨터 및 주변기기(30.8%) 등에서 증가
<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전년동월비) 증감 >
<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
(억원, %)
|
2021년
|
2022년
|
전월대비
|
전년동월대비
|
|||||
연간
|
11월
|
10월p
|
11월p
|
증감액
|
증감률
|
증감액
|
증감률
|
||
◦ 합 계
|
1,355,164
|
121,796
|
129,299
|
133,477
|
4,178
|
3.2
|
11,681
|
9.6
|
|
- 가 전
|
177,494
|
16,502
|
16,568
|
16,919
|
351
|
2.1
|
416
|
2.5
|
|
|
․컴퓨터 및 주변기기
|
37,391
|
3,299
|
2,714
|
3,551
|
836
|
30.8
|
252
|
7.6
|
|
․가전·전자·통신기기
|
140,104
|
13,204
|
13,854
|
13,368
|
-485
|
-3.5
|
165
|
1.2
|
- 도 서
|
19,695
|
1,540
|
1,547
|
1,650
|
102
|
6.6
|
110
|
7.1
|
|
|
․서적
|
12,945
|
953
|
845
|
943
|
98
|
11.6
|
-10
|
-1.1
|
|
․사무·문구
|
6,750
|
587
|
702
|
707
|
5
|
0.7
|
120
|
20.5
|
- 패 션
|
325,144
|
32,147
|
33,437
|
34,860
|
1,423
|
4.3
|
2,713
|
8.4
|
|
|
․의복
|
114,524
|
12,186
|
13,192
|
13,764
|
572
|
4.3
|
1,578
|
12.9
|
|
․신발
|
18,624
|
1,792
|
1,978
|
2,073
|
95
|
4.8
|
281
|
15.7
|
|
․가방
|
26,173
|
3,157
|
2,417
|
2,945
|
527
|
21.8
|
-213
|
-6.7
|
|
․패션용품 및 액세서리
|
17,989
|
1,580
|
1,582
|
1,811
|
229
|
14.5
|
231
|
14.6
|
|
․스포츠·레저용품
|
40,564
|
3,791
|
4,341
|
3,883
|
-458
|
-10.6
|
92
|
2.4
|
|
․화장품
|
66,993
|
6,280
|
6,468
|
6,849
|
381
|
5.9
|
569
|
9.1
|
|
․아동·유아용품
|
40,276
|
3,361
|
3,459
|
3,535
|
76
|
2.2
|
175
|
5.2
|
- 식 품
|
234,373
|
19,542
|
21,082
|
22,151
|
1,069
|
5.1
|
2,609
|
13.4
|
|
|
․음·식료품
|
180,456
|
15,292
|
16,661
|
17,650
|
989
|
5.9
|
2,357
|
15.4
|
|
․농축수산물
|
53,917
|
4,249
|
4,421
|
4,501
|
80
|
1.8
|
252
|
5.9
|
- 생 활
|
183,558
|
16,317
|
16,464
|
17,407
|
942
|
5.7
|
1,090
|
6.7
|
|
|
․생활용품
|
118,499
|
10,272
|
10,473
|
11,070
|
597
|
5.7
|
798
|
7.8
|
|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
|
15,431
|
1,842
|
1,783
|
1,986
|
203
|
11.4
|
143
|
7.8
|
|
․가구
|
39,319
|
3,303
|
3,182
|
3,286
|
104
|
3.3
|
-18
|
-0.5
|
|
․애완용품
|
10,310
|
899
|
1,027
|
1,065
|
38
|
3.7
|
166
|
18.4
|
- 서비스
|
393,058
|
33,966
|
38,465
|
38,575
|
110
|
0.3
|
4,609
|
13.6
|
|
|
․여행 및 교통서비스
|
70,281
|
7,318
|
10,856
|
10,478
|
-378
|
-3.5
|
3,161
|
43.2
|
|
․문화 및 레저서비스
|
7,859
|
1,089
|
1,301
|
1,218
|
-83
|
-6.4
|
129
|
11.8
|
|
․이쿠폰서비스
|
53,284
|
4,653
|
4,840
|
5,986
|
1,146
|
23.7
|
1,332
|
28.6
|
|
․음식서비스
|
249,828
|
20,248
|
20,535
|
19,850
|
-685
|
-3.3
|
-398
|
-2.0
|
|
․기타서비스
|
11,806
|
657
|
933
|
1,043
|
110
|
11.8
|
386
|
58.7
|
- 기 타
|
21,842
|
1,782
|
1,736
|
1,917
|
181
|
10.4
|
134
|
7.5
|
□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
○ 2022년 11월 세부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음식서비스(98.1%), 이쿠폰서비스(84.2%), 가방(82.2%) 순으로 높음
- 전년동월대비 이쿠폰서비스(-7.1%p) 등에서 감소했으나, 화장품(20.0%p), 신발(9.7%p) 등에서 증가
- 전월대비로는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20.6%p) 등에서 감소했으나, 가전‧전자‧통신기기(4.6%p), 컴퓨터 및 주변기기(3.7%p) 등에서 증가
<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 >
(%, %p)
|
2021년
|
2022년
|
증 감
|
||||
연간
|
11월
|
10월p
|
11월p
|
전월차
|
전 년
동월차
|
||
◦ 합 계
|
72.4
|
72.1
|
73.0
|
73.7
|
0.7
|
1.6
|
|
- 가 전
|
58.9
|
59.5
|
60.0
|
63.5
|
3.5
|
4.0
|
|
|
․컴퓨터 및 주변기기
|
45.1
|
45.8
|
47.4
|
51.1
|
3.7
|
5.3
|
|
․가전·전자·통신기기
|
64.2
|
64.4
|
63.2
|
67.8
|
4.6
|
3.4
|
- 도 서
|
52.6
|
50.7
|
54.7
|
53.7
|
-1.0
|
3.0
|
|
|
․서적
|
49.9
|
48.4
|
49.5
|
49.4
|
-0.1
|
1.0
|
|
․사무·문구
|
58.6
|
55.1
|
62.6
|
60.8
|
-1.8
|
5.7
|
- 패 션
|
67.4
|
68.1
|
73.1
|
74.4
|
1.3
|
6.3
|
|
|
․의복
|
68.8
|
67.5
|
70.3
|
71.2
|
0.9
|
3.7
|
|
․신발
|
64.6
|
64.2
|
71.1
|
73.9
|
2.8
|
9.7
|
|
․가방
|
80.7
|
84.7
|
80.4
|
82.2
|
1.8
|
-2.5
|
|
․패션용품 및 액세서리
|
74.0
|
73.8
|
74.5
|
76.1
|
1.6
|
2.3
|
|
․스포츠·레저용품
|
69.2
|
68.9
|
70.7
|
68.6
|
-2.1
|
-0.3
|
|
․화장품
|
55.0
|
58.3
|
74.6
|
78.3
|
3.7
|
20.0
|
|
․아동·유아용품
|
80.8
|
79.7
|
81.1
|
80.8
|
-0.3
|
1.1
|
- 식 품
|
74.6
|
75.1
|
73.4
|
72.9
|
-0.5
|
-2.2
|
|
|
․음·식료품
|
74.3
|
74.7
|
73.7
|
73.5
|
-0.2
|
-1.2
|
|
․농축수산물
|
75.8
|
76.4
|
72.1
|
70.8
|
-1.3
|
-5.6
|
- 생 활
|
70.4
|
70.1
|
74.9
|
72.0
|
-2.9
|
1.9
|
|
|
․생활용품
|
74.1
|
73.5
|
74.5
|
74.8
|
0.3
|
1.3
|
|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
|
45.3
|
51.0
|
74.2
|
53.6
|
-20.6
|
2.6
|
|
․가구
|
72.8
|
72.5
|
74.8
|
75.2
|
0.4
|
2.7
|
|
․애완용품
|
80.7
|
80.5
|
81.7
|
81.7
|
0.0
|
1.2
|
- 서비스
|
88.7
|
87.0
|
80.8
|
81.6
|
0.8
|
-5.4
|
|
|
․여행 및 교통서비스
|
75.2
|
71.8
|
64.6
|
65.7
|
1.1
|
-6.1
|
|
․문화 및 레저서비스
|
62.5
|
58.5
|
55.8
|
58.2
|
2.4
|
-0.3
|
|
․이쿠폰서비스
|
89.5
|
91.3
|
84.2
|
84.2
|
0.0
|
-7.1
|
|
․음식서비스
|
97.3
|
97.8
|
98.0
|
98.1
|
0.1
|
0.3
|
|
․기타서비스
|
57.3
|
55.8
|
53.2
|
55.8
|
2.6
|
0.0
|
- 기 타
|
67.7
|
68.6
|
67.0
|
68.1
|
1.1
|
-0.5
|
3. 취급상품범위 및 운영형태별 거래액
○ 2022년 11월 온라인쇼핑 취급상품범위별 거래액은 종합몰은 11조 9,385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8.1% 증가, 전문몰은 6조 1,816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5.7% 증가
- 전월대비 종합몰은 5.4% 증가, 전문몰은 3.1% 감소
○ 2022년 11월 온라인쇼핑 운영형태별 거래액은 온라인몰은 13조 7,605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8.8% 증가, 온·오프라인병행몰은 4조 3,596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2.9% 증가
- 전월대비 온라인몰은 3.6% 증가, 온·오프라인병행몰은 1.4% 감소
< 취급상품범위 및 운영형태별 거래액 동향 >
(억원, %)
|
2021년
|
2022년
|
전월대비
|
전년동월대비
|
|||||
연간
|
11월
|
10월p
|
11월p
|
증감액
|
증감률
|
증감액
|
증감률
|
||
◦ 총 거래액
|
1,870,784
|
168,897
|
177,097
|
181,201
|
4,104
|
2.3
|
12,304
|
7.3
|
|
취급상품
범위별
|
종합몰1)
|
1,239,102
|
110,421
|
113,309
|
119,385
|
6,075
|
5.4
|
8,964
|
8.1
|
비 중
|
66.2
|
65.4
|
64.0
|
65.9
|
-
|
-
|
-
|
-
|
|
전문몰2)
|
631,682
|
58,476
|
63,788
|
61,816
|
-1,971
|
-3.1
|
3,340
|
5.7
|
|
비 중
|
33.8
|
34.6
|
36.0
|
34.1
|
-
|
-
|
-
|
-
|
|
운 영
형태별
|
온라인몰3)
|
1,416,294
|
126,526
|
132,860
|
137,605
|
4,745
|
3.6
|
11,079
|
8.8
|
비 중
|
75.7
|
74.9
|
75.0
|
75.9
|
-
|
-
|
-
|
-
|
|
온·오프라인
병행몰4)
|
454,490
|
42,371
|
44,237
|
43,596
|
-641
|
-1.4
|
1,225
|
2.9
|
|
비 중
|
24.3
|
25.1
|
25.0
|
24.1
|
-
|
-
|
-
|
-
|
1) 인터넷상에서 취급하는 상품군이 다양하게 구성되어 여러 종류의 상품을 일괄 구매할 수 있는 온라인쇼핑몰
2) 인터넷상에서 하나의 상품군 또는 주된 상품군만을 구성하여 판매하는 온라인쇼핑몰
3) 컴퓨터 및 네트워크 기반(온라인)을 통해서만 상품 및 서비스를 최종소비자에게 판매하는 온라인쇼핑몰
4) 온라인 뿐만 아니라 기존의 상거래방식(오프라인)을 병행하여 상품 및 서비스를 최종소비자에게 판매하는 쇼핑몰
참고
|
< 소매판매액 중 온라인쇼핑 거래액 비중 >
(경상금액, 억원, %)
|
소매판매액(A)
|
온라인쇼핑 거래액
|
온라인쇼핑 상품 거래액(B)1)
|
비중(B/A)
|
2019
|
4,731,779
|
1,366,008
|
1,017,341
|
21.5
|
2020
|
4,752,279
|
1,573,197
|
1,252,035
|
26.3
|
2021
|
5,185,340
|
1,870,784
|
1,427,863
|
27.5
|
2019.4/4
|
1,251,427
|
378,434
|
281,888
|
22.5
|
2020.1/4
|
1,115,892
|
362,879
|
286,347
|
25.7
|
2/4
|
1,192,405
|
368,005
|
299,298
|
25.1
|
3/4
|
1,200,290
|
397,681
|
312,856
|
26.1
|
4/4
|
1,243,692
|
444,632
|
353,534
|
28.4
|
2021.1/4
|
1,206,302
|
439,271
|
341,779
|
28.3
|
2/4
|
1,293,249
|
455,464
|
349,345
|
27.0
|
3/4
|
1,303,412
|
465,370
|
347,769
|
26.7
|
4/4
|
1,382,377
|
510,680
|
388,971
|
28.1
|
2022.1/4
|
1,298,400
|
491,223
|
369,321
|
28.4
|
2/4
|
1,388,356
|
506,170
|
369,896
|
26.6
|
3/4
|
1,397,052
|
518,502
|
370,411
|
26.5
|
2020.11
|
416,005
|
148,819
|
119,418
|
28.7
|
12
|
419,067
|
158,369
|
124,952
|
29.8
|
2021. 1
|
398,570
|
148,371
|
116,410
|
29.2
|
2
|
380,355
|
135,778
|
104,474
|
27.5
|
3
|
427,378
|
155,123
|
120,895
|
28.3
|
4
|
426,009
|
147,009
|
113,550
|
26.7
|
5
|
439,945
|
156,463
|
119,619
|
27.2
|
6
|
427,295
|
151,991
|
116,176
|
27.2
|
7
|
432,484
|
156,489
|
116,891
|
27.0
|
8
|
422,483
|
152,756
|
112,815
|
26.7
|
9
|
448,445
|
156,124
|
118,064
|
26.3
|
10
|
456,039
|
163,679
|
124,602
|
27.3
|
11
|
457,324
|
168,897
|
129,861
|
28.4
|
12
|
469,014
|
178,104
|
134,508
|
28.7
|
2022. 1
|
437,670
|
164,817
|
122,963
|
28.1
|
2
|
400,563
|
154,120
|
116,026
|
29.0
|
3
|
460,167
|
172,287
|
130,332
|
28.3
|
4
|
455,225
|
164,649
|
121,624
|
26.7
|
5
|
475,518
|
173,467
|
126,750
|
26.7
|
6
|
457,613
|
168,054
|
121,522
|
26.6
|
7
|
460,975
|
170,484
|
120,054
|
26.0
|
8
|
463,547
|
177,538
|
126,760
|
27.3
|
9
|
472,530
|
170,480
|
123,597
|
26.2
|
10p
|
479,901
|
177,097
|
129,505
|
27.0
|
11p
|
473,900
|
181,201
|
133,956
|
28.3
|
1) 「여행 및 교통서비스, 문화 및 레저서비스, 이쿠폰서비스, 음식서비스, 기타서비스 거래액」 제외
'알면 도움이 되는 정책 및 지원사업 > 정부 정책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GTX-A 삼성∼동탄 터널로 연결…개통땐 수서∼동탄 80분→19분 (1) | 2023.01.04 |
---|---|
반도체 투자 대기업에 최대 25% 세액공제…법 개정 추진 (0) | 2023.01.04 |
테슬라의 부당한 광고행위 및 청약철회권 제한행위 등 제재 (0) | 2023.01.03 |
2022년 외국인직접투자, 사상최대인 305억불 달성 (1) | 2023.01.03 |
부처별 핵심임무 성과지표·달성도 공개 및 12대 핵심재정사업 집중 관리 등 성과관리체계 개편 (0) | 2023.01.0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