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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11월 자동차산업 동향(잠정)

by 정부정책과 지원사업등을 우빗거리다(Ubit) 2022. 12.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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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11월 자동차산업 동향(잠정)

2022.12.12 산업통상자원부

2022년 11월 자동차산업 동향(잠정)
- 4개월 연속 생산, 내수, 수출 모두 증가 -
- 車수출액(54억 달러), 전기․수소차 수출액(8억 달러) 모두 최고치 경신 -
- 부품기업의 애로해소와 미래 경쟁력 확보 지원 강화 -

 

【총괄】

 

□ ‘22년 11월 자동차산업은 생산 25.4%, 내수 8.4%, 수출 25% (수출액 31%) 모두 증가한 것으로 잠정 집계

 

 생산․내수․수출 모두 공급망 불안은 지속되고 있지만 전년보다 개선된 車반도체 수급 상황으로 올해 8월 이후 지속 증가하고 있는 추세

 

* 생산대수(만대) : (8월) 28.5 → (9월) 30.8 → (10월) 32.8 → (11월) 38.0

내수판매대수(만대) : (8월) 13.2 → (9월) 14.0 → (10월) 14.4 → (11월) 15.6

수출량(만대)/금액(억 달러) : (8월) 16.7/41.2 → (9월) 19.5/47.9 → (10월) 20.8/49.2 → (11월) 21.9/54.0

 

ㅇ 특히, 올해 1~11월 누적 수출 실적은 주요국의 금리 인상, 화물연대 집단운송거부 등 하방 요인에도 불구하고 물량․금액 모두 전년도 연간 실적 뛰어넘음 

 

* 수출 실적(‘21년 → ’22.1~11월) : (물량) 204만대 → 208만대, (금액) 465억 달러 → 487억 달러

 

【 ‘22년 11월 자동차산업 실적 (단위 : 대, 백만 달러, %)

구 분
’22.11월
전월비(%)
전년동월비(%)
’22.1-11月
전년동기비(%)
생 산
379,797
15.7
25.4
3,403,660
8.3
내 수
155,942
8.0
8.4
1,523,083
△3.1

국산차
126,730
6.9
2.8
1,253,612
△3.5
수입차
29,212
13.3
41.9
269,471
△1.2
수 출
219,489
5.7
25.0
2,084,582
12.3

수출금액
5,398
9.8
31.0
48,703
15.3
부품수출금액
1,857
0.9
0.8
21,344
3.3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무역협회

 

□ ‘22.11월 자동차 부품 수출은 車반도체 수급 상황 개선에 따른 완성차 업계의 생산 확대로 전년동월 대비 0.8% 증가 18.6억 달러 기록

 

* ‘22.11월 자동차부품 지역별 잠정 수출(백만달러, 전년동월比): 북미(600, +10.3%), EU(333, +2.2%), 기타유럽(79, △56.8%), 중동(62, △4.1%), 중남미(251, +40.8%), 아프리카(4, △26.1%), 오세아니아(9, +15.3%), 아시아(520, △2.6%)

 

□ 수출 외에 그간 금리 인상, 원자재 인플레이션 등에 따른 부품업계 영향 점검을 위해 상장 부품기업의 매출액, 영업이익 등을 분석한 결과,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부정적 영향이 일부 가시화 조짐

 

* 상장 부품기업 83개사(大 4, 中堅 68, 中小 11)의 공시자료 기준

 

 (매출액) 22년 3분기 누적 매출액은 전년동기대비 16.2% 증가

 

- 전년동기대비 매출액은 대기업은 12.9%, 중견기업과 중소기업은 각각 17.2%, 17.9%로 증가하여 외형적 지표는 개선

 

【 자동차 부품기업 매출액 】

(단위 : 억원, %)

구 분
‘22년
전년동기비 증감(%)
1Q
2Q
3Q
누적(1~3분기)
누적(1~3분기)
대기업
39,465
40,573
44,916
124,954
12.9
중견기업
133,720
145,874
153,498
433,092
17.2
중소기업
2,272
2,518
2,750
7,540
17.9
175,457
188,965
201,164
565,586
16.2

 

 (영업이익) 22년 3분기 누적 영업이익률은 2.9%로 전년동기대비 0.2%p 감소

 

- 전년동기대비 3분기 누적 영업이익액은 대기업은 4.5%, 중견기업은 12.2% 증가한 반면, 중소기업은 2분기 적자에 따라 △7.4% 감소

 

- 3분기 누적 영업이익률은 대기업이 3.6%, 중견기업이 2.7%이며, 중소기업은 1.2%로 전년동기대비 소폭 감소했고 기업규모별 격차가 존재

 

- 이는 환율효과, 전년도 생산차질에 따른 기저효과에도 불구하고 3高 현상 등으로 원가 부담이 중소기업 중심으로 가중되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 가능

 

 

【 자동차 부품기업 영업이익 】

(단위 : 억원, %)

구 분
‘22년
전년동기비 증감(%)
1Q
2Q
3Q
누적(1~3분기)
누적(1~3분기)
대기업
1,496
1,358
1,582
4,436
4.5



이익률(%)
3.8
3.3
3.5
3.6
△0.2%p
중견기업
2,354
4,551
4,926
11,831
12.2



이익률(%)
1.8
3.1
3.2
2.7
△0.2%p
중소기업
15
△45
117
87
△7.4



이익률(%)
0.7
△1.8
4.3
1.2
△0.3%p
3,865
5,864
6,625
16,354
9.8



이익률(%)
2.2
3.1
3.3
2.9
△0.2%p

 

□ 자동차 부품기업들은 생존을 위한 경영여건 개선과 함께, 전기차 등 미래차 시장에 대비한 경쟁력 확보가 중요한 시점임

 

ㅇ 산업부는 그간 부품업계 간담회* 등을 통해 자금, 기술, 정보, 인력 등과 관련한 현장 애로를 청취하고 해소방안들을 중기부, 금융위 등과 검토하고 있으며 이를 토대로「부품기업 지원방안」을 구체화할 계획

 

* 개최일자 : 7.22, 7.27, 11.10, 11.23, 11.25

 

ㅇ 아울러, 현재 국회에서 논의되고 있는 미래차 산업 전환 관련 법안들에 우리 부품업계의 다양한 목소리가 반영될 수 있도록 의견을 수렴하여 국회 및 관계부처와 협의 추진

 

【자동차】

 

 (생산) 전년보다 개선된 車반도체 수급 상황으로 전년동월 대비 25.4% 증가 379,797대 생산하여 7개월 연속 플러스

 

* 월별 생산증감률(%): (4월) △5.3 → (5월) +19.8 → (6월) +0.8 → (7월) +9.0

→ (8월) +21.2 → (9월) +34.1 → (10월) +24.4 → (11월) +25.4

 

ㅇ 또한, 11월 자동차 생산량은 전체 생산의 85%를 차지하는 현대차․기아의 연중 최대 생산 실적에 힘입어 올해 중 최고치 기록

 

 

 

ㅇ 중형3社도 모두 생산량이 증가*하였는데, 한국지엠은 전년동월 車반도체로 인한 휴업과 주력 수출 차종의 역대 최대 생산**으로 2배 이상 증가

 

* 업체별 생산증감률(%): 현대 +16.7, 기아 +25.9, GM +108.5, 쌍용 +36.8, 르노 +33.7

** 트레일블레이저의 ‘22.11월 생산량(20,382대)은 최초로 2만대 돌파

 

 (내수) 전체 내수판매는 전년동월 대비 8.4% 증가 155,942대로 국산․수입차 모두 연중 최고 판매 실적을 달성하며 4개월 연속 증가세 시현

 

 베스트 셀링카(승용) TOP 5 모두 국산차가 차지

 

 

- (국산차) 생산량 확대와 친환경차 판매호조에 힘입어 전년동월 대비 2.8% 증가 126,730대

 

- (수입차) 車반도체 수급난 기저효과*로 전년동월 대비 41.9% 증가 29,212대 판매하여 국산차보다 크게 증가

 

* ‘21.11월은 작년 중 月판매량이 가장 크게 급감했던 시기(20,585대, △29.2%)

 

 

 (수출) 물량은 전년동월 대비 25% 증가 219,489대, 금액 31% 증가 54억 달러로 물량과 금액 모두 5개월 연속 두 자릿수 증가

 

 (물량) 車반도체 수급 개선에 따른 생산 확대로 완성차社 모두 전년동월 대비 수출량이 증가하여 ‘19.11월 이후 3년 만 20만대 연속 상회

 

* 업체별 수출증감률(%) : 현대 +13.6, 기아 +24.5, GM +132.7, 쌍용 +94.3, 르노 +0.3

 

- 차종별로는 소형을 제외하고 모두 증가하였고, 그 중 SUV 차종은 주력 모델 중심으로 수출호조가 지속되어 수출 모델 TOP5 중 4개 차지

 

* 차종별 수출증감률(%) : 경형 +20.0, 소형 △2.0, 중형 +64.3, 대형 +29.2, SUV +28.0

 

 (금액) 최대 자동차 수출 시장인 미국을 포함한 대부분의 지역으로 수출 증가하여 11월 車수출액은 종전 최고치(’22.7월, 51.4억 달러) 경신

 

* ‘22.11월 지역별 잠정 수출(백만달러, 전년동월比): 북미(2,634, +51%), EU(788, +6.3%), 기타유럽(358, △26.2%), 중동(481, +14.1%), 중남미(214, +22.8%), 아프리카(66, +27.8%), 오세아니아(372, +68.5%), 아시아(479, +73.2%)

 

- 올해 1~11월 車 수출액은 487억 달러를 기록하며 역대 최고치(’14년 484억 달러)를 추월하여 연간 수출액은 처음으로 500억 달러 돌파 예상

 

 

【친환경차】

 

 (종합) 내수는 전년동월 대비 25.8% 증가 42,604대, 수출 14.8% 증가 50,042대로 내수․수출 모두 역대 동월(11月) 간 최고 실적 달성

 

 

 

 (내수) 하이브리드차의 최고 판매 실적에 힘입어 친환경차 내수 판매 10개월 연속 증가하며 역대 최고치(‘22.9월, 41,585대) 경신

 

* 연료별 판매대수(전년동월比) : 하이브리드차 24,892대(+15.3), 전기차 15,403대(+45.3),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 1,213대(+47.9), 수소차 1,096대(+26.7)

 

 하이브리드차는 인기모델(쏘렌토,스포티지 등)의 수요 지속과 신차 출시 효과(XM3)로 전년동월 대비 15.3% 증가하여 친환경차 내수 판매 견인

 

* 판매량(전년동월比) : 쏘렌토 4,926대(+105.4%), 스포티지 2,312대(+21.2%), XM3 1,262대 등

 

ㅇ 국산․수입차 모두 全 차종 판매가 증가하여 국산 친환경차는 전년동월 대비 22.3% 증가 30,213대, 수입 친환경차 35.1% 증가 12,391대 판매

 

* 국산차 연료별 판매량(전년동월比) : 하이브리드차 17,279대(+11.3%), 전기차 11,838대(+42.5%), 수소차 1,096대(+26.7%)

* 수입차 연료별 판매량(전년동월比) : 하이브리드차 7,613대(+25.8%), 전기차 3,565대(+55.3%),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 1,213대(+47.9)

 

 (수출) 물량은 전년동월 대비 14.8% 증가 50,042대, 금액 20.3% 증가 14.9억 달러로 물량과 금액 모두 23개월 연속 증가세 기록

 

 (물량) 하이브리드차와 전기차 판매 호조가 친환경차 수출 증가를 견인하며 친환경차 전체 자동차 수출 22.8% 차지

 

* 연료별 수출량(전년동월比) : 하이브리드차 24,054대(+8.2%), 전기차 22,341대(+27.4%),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 3,604대(△4.0%), 수소차 43대(△46.9%)

 

- 특히, 전기차는 기존 인기 모델*의 수출 호조 지속에 힘입어 종전 최고치(’22.7월, 20,706대)를 경신하며 역대 최고 실적 달성

 

 

* 모델별 수출량(전년동월比): 아이오닉5 8,289대(+20.1%), EV6 5,736대(+120.0%) 

 

- ‘22.1~11월 친환경차 누적 수출대수(49.8만대)는 수소를 제외한 모든 차종이 전년도 연간 실적을 뛰어넘어 50만대 돌파 목전에 둔 상황

 

* 연료별 수출량(‘21년 → ’22.1~11월) : (하이브리드차) 21만대 → 26만대, (전기차) 15만대 → 19만대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 3.8만대 → 4.1만대, (수소차) 0.1만대 → 0.04만대

 

 (금액) 月 수출액 최초 10억 달러 돌파(‘21.9월) 이후, 15개월 연속 10억 달러를 상회하며 종전 최고치(’22.7월, 14.7억 달러) 경신

 

- 연료별로는 전기․수소차(8.2억 달러)가 최고치(‘22.10월, 7.3억 달러)를 경신하며 최초로 8억 달러 돌파, 친환경차 수출액 증가에 기여

 

* 연료별 수출액(전년동월比): 하이브리드차 5.5억 달러(+12.7%), 전기·수소차 8.2억 달러(+31%),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 1.2억 달러(△3.2%)

 

 

【붙 임】1~4. 11월 자동차 생산, 내수, 수출, 친환경차 동향

5~6. 11월 업체별 자동차 및 승용차 판매 현황

 

참고 1

11월 자동차 생산 동향

 

 (종합) 전년도 반도체 수급 차질로 생산이 저조했던 중형3사 생산이 대폭 증가하여 전년동월 대비 25.4% 증가 379,797대 생산

 

 (현대) 아이오닉6, 신형 그랜저 출시 효과로 지난달에 이어 연중 최대 생산량을 경신하며 전년동월 대비 16.7% 증가 171,240대

 

 (기아) 대기 수요가 많은 카니발, 쏘렌토, 스포티지의 생산이 확대되며 전년동월 대비 25.9% 증가 151,934대

 

 (한국지엠) 트레일블레이저의 생산이 증가(20,382대 +198.5%)하여 전년동월 대비 108.5% 증가 25,166대 

 

* 부평2공장 : 11월 26일부로 잠정 가동중단, 트랙스 단종

 

 (쌍용) 반도체 부족으로 1일간(11.28) 휴업 실시하여 전월 대비 5.2% 감소하였지만, 전년동월 대비로는 36.8% 증가 11,810대

 

 (르노코리아) QM6, XM3의 국내외 판매 호조가 지속되며 전년동월 대비 33.7% 증가 18,758대

 

< ’22. 11월 업체별 생산 현황 >

 

(단위 : 대, %)

구 분
’22. 11월

전월비
전년동월비
’22. 1-11월
전년동기비
점유율
합 계
379,797
100.0
15.7
25.4
3,403,660
8.3
현 대
171,240
45.1
9.4
16.7
1,561,698
6.5
기 아
151,934
40.0
28.1
25.9
1,325,542
4.4
한국지엠
25,166
6.6
4.2
108.5
239,556
12.5
쌍 용
11,810
3.1
△5.2
36.8
105,974
45.1
르노코리아
18,758
4.9
20.7
33.7
162,046
43.0
타타대우
889
0.2
2.7
△2.5
8,844
9.6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참고 2

11월 자동차 내수 판매 동향

 

 (종합) 국산차, 수입차 모두 연중 최대 판매량을 기록하여 전년동월 대비 8.4% 증가 155,942대 판매

 

 (현대) 신차 판매호조(아이오닉6, 그랜저 등)에도 불구하고 화물연대 운송거부로 인도가 일부 지연되어 전년동월 대비 1.8% 감소 60,926대 판매

 

 (기아) 카니발(7,565대), 쏘렌토(6,656대), 스포티지(5,762대) 등 주력 SUV 모델의 출고 확대로 전년동월 대비 13.4% 증가 52,200대

 

 (한국지엠) 트레일블레이저의 수출 물량 증가로 인해 내수는 전년동월 대비 21.4% 감소 2,057대

 

 (쌍용) 반도체 부족으로 일부 생산 차질이 발생했지만 토레스(3,677대), 렉스턴스포츠(1,528대)의 판매호조로 전년동월 대비 2.3% 증가 6,421대

 

 (르노코리아) XM3 하이브리드(1,262대)의 판매 호조는 지속되나 판매 차종의 감소(5종→3종)로 전년동월 대비 9.4% 감소 5,553대

 

 (수입차) 벤츠(7,734대, +118.2%), BMW(7,209대, +72.8%), 볼보(2,615대, +98.6%) 등의 판매 증가로 전년동월 대비 41.9% 증가 29,212대 기록

 

< ’22. 11월 업체별 내수판매 현황 >

(단위 : 대, %)

구 분
’22. 11월

전월비
전년동월비
’22. 1-11월
전년동기비
점유율
합 계
155,942
-
8.0
8.4
1,263,445
△3.1
현 대
60,926
39.1
0.3
△1.8
618,497
△6.4
기 아
52,200
33.5
21.3
13.4
490,532
0.7
한국지엠
2,057
1.3
△49.5
△21.4
35,399
△31.6
쌍 용
6,421
4.1
△18.2
2.3
63,146
24.9
르노코리아
5,553
3.6
28.0
△9.4
49,378
△8.4
타타대우
285
0.2
△48.6
△63.1
6,493
2.7
수입차
29,212
18.7
13.3
41.9
269,471
△1.2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 한국지엠·르노코리아 수입 판매차는 해당 브랜드 판매실적에 포함

 

참고 3

11월 자동차 수출 동향

 

 (종합) 전년도 기저효과와 더불어 소형 SUV(코나, 니로 등)와 전기차 수출 호조가 지속되어 전년동월 대비 25% 증가 219,489대 수출

 

 (현대) 코나 실적(19,060대)이 연간 최대치를 기록하며 전년동월 대비 13.6% 증가 93,406대 수출, 제네시스는 70.5% 증가한 7,378대

 

 (기아) 니로(11,402대), EV6(5,736대) 등의 친환경차 해외 판매 호조로 전년동월 대비 24.5% 증가 86,000대

 

 (한국지엠) 트레일블레이저(18,333대)가 지난 달에 이어 연간 최대 수출 실적을 갱신하며 전년동월 대비 132.7% 증가 23,196대

 

 (쌍용) 호주, 헝가리 등지로 코란도(1,824대), 렉스턴 스포츠(1,298대) 수출이 확대되며 전년동월 대비 94.3% 증가 4,801대

 

 (르노코리아) XM3(9,432대), QM6(2,338대) 수출 호조가 지속되며 전년동월 대비 0.3% 증가 11,780대

 

< ’22. 11월 업체별 수출 현황 >

 

(단위 : 대, %)

구 분
’22. 11월

전월비
전년동월비
’22. 1-11월
전년동기비
점유율
합 계
219,489
100.0
5.7
25.0
2,084,582
12.3
현 대
93,406
42.6
4.1
13.6
904,517
9.0
기 아
86,000
39.2
15.2
24.5
817,611
7.2
한국지엠
23,196
10.6
2.0
132.7
208,122
21.0
쌍 용
4,801
2.2
△9.5
94.3
41,420
67.0
르노코리아
11,780
5.4
△21.0
0.3
110,586
67.3
타타대우
306
0.1
14.6
140.9
2,326
56.4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참고 4

11월 친환경 자동차 동향(내수/수출)

 

 (내수) 친환경차 판매는 전년동월 대비 25.8% 증가 42,604대를 기록하며 10개월 연속 증가세 시현

 

ㅇ 연말 전기차 보조금 소진 영향으로 전기차의 전월 대비 판매가 17.6% 감소한 반면, 하이브리드, 플러그인하이브리드의 판매는 증가

 

< ’22. 11월 친환경차 차종별 내수 현황 >

(단위 : 대, %)

구 분
’22. 11월

전월비
전년동월비
’22. 1-11월
전년동기비
점유율
합 계
42,604
100.0
9.2
25.8
406,634
28.3
하이브리드
24,892
58.4
36.2
15.3
233,518
16.6
전기차
15,403
36.2
△17.6
45.3
151,322
68.2
플러그인하이브리드
1,213
2.8
27.1
47.9
12,076
△35.3
수소차
1,096
2.6
△0.5
26.7
9,718
18.4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수출) 물량은 전년동월 대비 14.8% 증가 50,042대, 금액 20.3% 증가 14.9억 달러로 물량과 금액 모두 23개월 연속 증가세 기록

 

 (물량) 하이브리드차와 전기차 판매 호조가 친환경차 수출 증가를 견인하며 친환경차 전체 자동차 수출 22.8% 차지

 

 (금액) 月 수출액 최초 10억 달러 돌파(‘21.9월) 이후, 15개월 연속 10억 달러를 상회하며 종전 최고치(’22.7월, 14.7억 달러) 경신

 

* 연료별 수출액(전년동월比): 하이브리드차 5.5억 달러(+12.7%), 전기·수소차 8.2억 달러(+31%),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 1.2억 달러(△3.2%)

 

< ’22. 11월 친환경차 차종별 수출 현황 >

(단위 : 대, %)

구 분
’22. 11월

전월비
전년동월비
’22. 1-11월
전년동기비
점유율
합 계
50,042
100.0
△4.6
14.8
498,279
38.0
하이브리드
24,054
48.1
△18.3
8.2
263,661
37.6
전기차
22,341
44.6
12.6
27.4
193,647
44.3
플러그인하이브리드
3,604
7.2
17.5
△4.0
40,612
18.4
수소차
43
0.1
△53.8
△46.9
359
△65.0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참고 5

11월 업체별 자동차 국내 판매 현황

 

(단위 : 대, %)

구 분
’22. 11월

전월비
전년동월비
’22. 1-11월
전년동기비
점유율
합 계
155,942
100
8.0
8.4
1,523,083
△3.1
현대
60,926
39.1
0.3
△1.8
618,497
△6.4
기아
52,200
33.5
21.3
13.4
490,532
0.7
Mercedes-Benz
7,734
5.0
0.2
118.2
71,525
3.1
BMW
7,209
4.6
6.7
72.8
71,713
16.7
쌍용
6,421
4.1
△18.2
2.3
63,146
24.9
르노코리아
5,553
3.6
28.0
△9.4
49,378
△8.4
Volvo
2,615
1.7
362.0
98.6
12,618
△7.5
한국지엠
2,057
1.3
△49.5
△21.4
35,399
△31.6
Volkswagen
1,943
1.2
74.4
113.5
13,113
△2.5
Audi
1,667
1.1
△36.8
△37.8
18,761
△11.7
Tesla
1,334
0.9
22133.3
△12.6
14,372
△19.3
MINI
1,227
0.8
100.2
66.3
10,253
△1.5
Porsche
963
0.6
30.7
116.9
7,978
△2.3
Lexus
831
0.5
6.4
△4.0
6,534
△27.4
Jeep
599
0.4
△21.9
△7.8
6,593
△29.5
Ford
530
0.3
241.9
△33.8
4,736
△18.5
Toyota
467
0.3
△3.1
△22.2
5,819
△1.9
Land Rover
401
0.3
21.9
14.2
2,788
△4.1
타타대우
285
0.2
△48.6
△63.1
6,493
2.7
Lincoln
245
0.2
337.5
△27.1
2,425
△25.0
Polestar
179
0.1
△28.1
-
2,623
-
Honda
149
0.1
△45.4
△69.2
2,962
△27.0
Peugeot
138
0.1
△54.9
△26.6
1,862
△11.5
Cadillac
100
0.1
35.1
127.3
838
△11.6
Bentley
55
0.0
△26.7
△41.5
746
54.1
Lamborghini
45
0.0
△15.1
650.0
356
10.2
Maserati
31
0.0
55.0
△59.2
522
△28.5
Rolls-Royce
22
0.0
120.0
22.2
219
3.8
DS
10
0.0
66.7
-
83
-
Jaguar
6
0.0
100.0
△60.0
160
△47.4
Citroen
0
0.0
-
△100.0
39
△93.1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참고 6

11월 업체별 승용차 국내 판매 현황

 

(단위 : 대, %)

구 분
’22. 11월

전월비
전년동월비
’22. 1-11월
전년동기비
점유율
합 계
136,263
100
11.6
9.9
1,312,414
△3.6
현대
47,969
35.2
5.4
△2.9
478,731
△7.6
기아
45,864
33.7
24.6
14.9
427,123
△0.6
Mercedes-Benz
7,734
5.7
0.2
118.2
71,525
3.1
BMW
7,209
5.3
6.7
72.8
71,713
16.7
쌍용
6,421
4.7
△18.2
2.3
63,146
24.9
르노코리아
5,452
4.0
35.6
△7.6
48,377
△8.4
Volvo
2,615
1.9
362.0
98.6
12,618
△7.5
한국지엠
2,057
1.5
△49.5
△21.4
35,399
△26.7
Volkswagen
1,943
1.4
74.4
113.5
13,113
△2.5
Audi
1,667
1.2
△36.8
△37.8
18,761
△11.7
Tesla
1,334
1.0
22133.3
△12.6
14,372
△19.3
MINI
1,227
0.9
100.2
66.3
10,253
△1.5
Porsche
963
0.7
30.7
116.9
7,978
△2.3
Lexus
831
0.6
6.4
△4.0
6,534
△27.4
Jeep
599
0.4
△21.9
△7.8
6,593
△29.5
Ford
530
0.4
241.9
△33.8
4,736
△18.5
Toyota
467
0.3
△3.1
△22.2
5,819
△1.9
Land Rover
401
0.3
21.9
14.2
2,788
△4.1
Lincoln
245
0.2
337.5
△27.1
2,425
△25.0
Polestar
179
0.1
△28.1
-
2,623
-
Honda
149
0.1
△45.4
△69.2
2,962
△27.0
Peugeot
138
0.1
△54.9
△26.6
1,862
△11.5
Cadillac
100
0.1
35.1
127.3
838
△11.6
Bentley
55
0.0
△26.7
△41.5
746
54.1
Lamborghini
45
0.0
△15.1
650.0
356
10.2
Maserati
31
0.0
55.0
△59.2
522
△28.5
Rolls-Royce
22
0.0
120.0
22.2
219
3.8
DS
10
0.0
66.7
-
83
-
Jaguar
6
0.0
100.0
△60.0
160
△47.4
Citroen
0
0.0
-
△100.0
39
△93.1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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