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채점 결과
2022.12.08 교육부
|
2023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
|
|
|
|
채점 결과 보도자료
|
보 도 자 료
2022. 12. 8.(목)
|
|
홍보실 ☏ 043-931-0615
|
|
2023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채점 결과
|
□ 한국교육과정평가원(원장 이규민)은 지난 11월 17일(목) 전국적으로 실시된 2023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하 수능) 채점 결과를 12월 9일(금) 수험생에게 통지한다. 개인별 성적통지표는 접수한 곳(재학 중인 학교, 시험 지구 교육청, 출신 학교 등)을 통하여 수험생에게 교부하며, ‘성적통지표 교부 및 온라인 성적증명서 발급’에 대한 안내문을 수능 홈페이지(www.suneung.re.kr)에 게시하였다([붙임] 참조). 아울러 수험생 진학 지도를 위해「영역/과목별 등급 구분 표준점수 및 도수분포」자료도 공개한다.
□ 2023학년도 수능에 응시한 수험생은 447,669명으로 재학생은 308,284명, 졸업생과 검정고시 합격자 등은 139,385명이었다.
◦ 영역별 응시자 수는 국어 영역 446,043명, 수학 영역 428,966명, 영어 영역 444,887명, 한국사 영역 447,669명, 사회·과학 탐구 영역 433,374명, 직업탐구 영역 4,249명, 제2외국어/한문 영역 40,141명이었다.
◦ 사회·과학탐구 영역 응시자 중 사회탐구만 응시한 수험생은 210,528명, 과학탐구만 응시한 수험생은 210,834명, 두 영역을 조합해 응시한 수험생은 12,012명이었으며, 응시자 대부분(99.6%)이 2개 과목에 응시하였다.
□ 국어 영역에서 선택과목별 응시자 비율은 화법과 작문 64.9%, 언어와 매체 35.1%이었다.
□ 수학 영역에서 선택과목별 응시자 비율은 확률과 통계 48.2%, 미적분 45.4%, 기하 6.4%이었다.
□ 국어, 수학, 영어 영역 응시자의 탐구 영역별 응시자 비율은 다음과 같다.
◦ 국어 영역의 경우, 사회탐구 영역 47.1%, 과학탐구 영역 47.1%이었으며, 사회탐구와 과학탐구 영역을 조합해 응시한 비율은 2.7%이었다.
◦ 수학 영역의 경우, 사회탐구 영역 45.6%, 과학탐구 영역 49.0%이었으며, 사회탐구와 과학탐구 영역을 조합해 응시한 비율은 2.6%이었다.
◦ 영어 영역의 경우, 사회탐구 영역 47.0%, 과학탐구 영역 47.3%이었으며, 사회탐구와 과학탐구 영역을 조합해 응시한 비율은 2.7%이었다.
□ 성적통지표에는 영역 및 과목별 표준점수, 백분위, 등급을 표기하였다.
◦ 국어, 수학, 탐구, 제2외국어/한문 영역의 경우에는 선택과목명을 함께 표기하였다.
◦ 국어, 수학 영역은 평균 100, 표준편차 20으로, 탐구 영역은 평균 50, 표준편차 10으로 변환한 표준점수를 표기하였다.
◦ 영어, 한국사, 제2외국어/한문 영역의 경우, 절대평가에 따른 등급만 표기하였다.
Ⅰ. 영역/과목별 응시자 현황
|
◦ 영역별 응시자 현황은 <표 Ⅰ-1>과 같다. 전체 응시자 447,669명 중 국어, 수학, 영어, 한국사, 탐구, 제2외국어/한문 영역의 응시자는 각각 446,043명, 428,966명, 444,887명, 447,669명, 437,623명, 40,141명이었다.
<표 Ⅰ-1> 영역별 응시자 현황
영역
|
국어
|
수학
|
영어
|
한국사
|
탐구
|
제2외국어
/한문
|
||
사회·과학
|
직업
|
계
|
||||||
인원(명)
|
446,043
|
428,966
|
444,887
|
447,669
|
433,374
|
4,249
|
437,623
|
40,141
|
비율(%)*
|
99.6
|
95.8
|
99.4
|
100.0
|
96.8(99.0)
|
1.0(1.0)
|
97.8(100.0)
|
9.0
|
* 전체 응시자(한국사 기준)에 대한 비율임. ‘탐구’ 영역의 괄호 안 비율은 탐구 영역 응시자(계)에 대한 비율임.
◦ 국어, 수학, 영어 영역에 모두 응시한 수험생 수는 전체 응시자의 95.3%인 426,813명이고, 국어, 수학, 영어, 탐구 영역에 모두 응시한 수험생 수는 전체 응시자의 93.6%인 419,074명이었다.
◦ 국어, 수학 영역의 선택과목별 응시자 현황은 <표 Ⅰ-2>와 같다. 국어 영역 응시자 가운데 화법과 작문, 언어와 매체의 응시자 비율은 각각 64.9%, 35.1%이었고, 수학 영역 응시자 가운데 확률과 통계, 미적분, 기하의 응시자 비율은 각각 48.2%, 45.4%, 6.4%이었다.
<표 Ⅰ-2> 국어, 수학 영역 선택과목별 응시자 현황
구분
|
국어
|
수학
|
|||||
화법과 작문
|
언어와 매체
|
계
|
확률과 통계
|
미적분
|
기하
|
계
|
|
인원(명)
|
289,565
|
156,478
|
446,043
|
206,863
|
194,798
|
27,305
|
428,966
|
비율(%)
|
64.9
|
35.1
|
100.0
|
48.2
|
45.4
|
6.4
|
100.0
|
◦ 탐구 영역 응시자 가운데 사회·과학탐구, 직업탐구 영역의 응시자 비율은 각각 99.0%, 1.0%이었다(<표 Ⅰ-1>참조).
◦ 사회·과학탐구 영역의 과목별 응시자 현황은 <표 Ⅰ-3>과 같다. 지구과학Ⅰ을 선택한 응시자가 많았으며, 물리학Ⅱ를 선택한 응시자는 적었다.
<표 Ⅰ-3> 사회·과학탐구 영역 과목별 응시자 현황
과목명
|
인원(명)
|
과목명
|
인원(명)
|
생활과 윤리
|
142,541
|
물리학Ⅰ
|
62,309
|
윤리와 사상
|
34,226
|
화학Ⅰ
|
70,745
|
한국지리
|
34,489
|
생명과학Ⅰ
|
140,978
|
세계지리
|
25,980
|
지구과학Ⅰ
|
146,060
|
동아시아사
|
20,413
|
물리학Ⅱ
|
2,628
|
세계사
|
16,457
|
화학Ⅱ
|
2,841
|
경제
|
4,927
|
생명과학Ⅱ
|
4,939
|
정치와 법
|
25,682
|
지구과학Ⅱ
|
2,758
|
사회·문화
|
127,189
|
|
|
◦ 사회·과학탐구 영역에서 선택과목 수에 따른 응시자 현황은 <표 Ⅰ-4>와 같다. 사회·과학탐구 영역 응시자 중 사회탐구, 과학탐구 각 영역 내에서 2개 과목을 선택한 수험생은 각각 99.4%, 99.8%, 1개 과목을 선택한 수험생은 각각 0.6%, 0.2%로, 응시자 대부분(99.6%)이 최대 선택과목 수인 2개 과목을 선택하였다.
<표 Ⅰ-4> 사회·과학탐구 영역별 선택과목 수에 따른 응시자 현황
선택과목
수
|
사회탐구
|
과학탐구
|
사회+과학탐구
|
계
|
||||
인원(명)
|
비율(%)
|
인원(명)
|
비율(%)
|
인원(명)
|
비율(%)
|
인원(명)
|
비율(%)
|
|
1개
|
1,164
|
0.6
|
422
|
0.2
|
|
|
1,586
|
0.4
|
2개
|
209,364
|
99.4
|
210,412
|
99.8
|
12,012
|
100.0
|
431,788
|
99.6
|
계
|
210,528
|
100.0
|
210,834
|
100.0
|
12,012
|
100.0
|
433,374
|
100.0
|
◦ 직업탐구 영역의 과목별 응시자 현황은 <표 Ⅰ-5>와 같다. 공통과목인 성공적인 직업생활의 응시자가 가장 많았고, 선택과목 중에서는 상업 경제를 선택한 응시자가 많았으며, 수산·해운 산업 기초를 선택한 응시자는 적었다.
<표 Ⅰ-5> 직업탐구 영역 과목별 응시자 현황
과목명
|
인원(명)
|
과목명
|
인원(명)
|
성공적인 직업생활
|
4,118
|
상업 경제
|
1,476
|
농업 기초 기술
|
209
|
수산·해운 산업 기초
|
23
|
공업 일반
|
1,461
|
인간 발달
|
1,080
|
◦ 제2외국어/한문 영역의 과목별 응시자 현황은 <표 Ⅰ-6>과 같다. 일본어Ⅰ을 선택한 응시자가 많았으며, 베트남어Ⅰ을 선택한 응시자는 적었다.
<표 Ⅰ-6> 제2외국어/한문 영역 과목별 응시자 현황
과목명
|
인원(명)
|
과목명
|
인원(명)
|
독일어Ⅰ
|
1,496
|
러시아어Ⅰ
|
479
|
프랑스어Ⅰ
|
2,170
|
아랍어Ⅰ
|
5,424
|
스페인어Ⅰ
|
2,791
|
베트남어Ⅰ
|
420
|
중국어Ⅰ
|
7,132
|
한문Ⅰ
|
9,871
|
일본어Ⅰ
|
10,358
|
|
|
◦ 국어, 수학, 영어 영역 응시자의 탐구 영역별 응시 비율은 <표 Ⅰ-7>과 같다.
- 국어 영역의 경우, 사회탐구와 과학탐구 응시자 비율은 각각 47.1%, 47.1%이었으며, 사회탐구와 과학탐구를 함께 선택한 응시자 비율은 2.7%이었다.
직업탐구 영역 응시자 비율은 0.9%, 미응시자 비율은 2.2%이었다.
- 수학 영역의 경우, 사회탐구와 과학탐구 응시자 비율은 각각 45.6%, 49.0%이었으며, 사회탐구와 과학탐구를 함께 선택한 응시자 비율은 2.6%이었다.
직업탐구 영역 응시자 비율은 0.9%, 미응시자 비율은 1.9%이었다.
- 영어 영역의 경우, 사회탐구와 과학탐구 응시자 비율은 각각 47.0%, 47.3%이었으며, 사회탐구와 과학탐구를 함께 선택한 응시자 비율은 2.7%이었다.
직업탐구 영역 응시자 비율은 0.9%, 미응시자 비율은 2.1%이었다.
<표 Ⅰ-7> 국어, 수학, 영어 영역 응시자의 탐구 영역별 응시 비율
구분
|
국어
|
수학
|
영어
|
|||||||
화법과
작문
|
언어와
매체
|
소계
|
확률과
통계
|
미적분
|
기하
|
소계
|
||||
사회·
과학
탐구
|
사회
|
인원(명)
|
153,293
|
56,612
|
209,905
|
181,802
|
11,392
|
2,550
|
195,744
|
209,242
|
비율(%)
|
52.9
|
36.2
|
47.1
|
87.9
|
5.8
|
9.3
|
45.6
|
47.0
|
||
과학
|
인원(명)
|
116,940
|
93,346
|
210,286
|
10,431
|
176,187
|
23,425
|
210,043
|
210,296
|
|
비율(%)
|
40.4
|
59.6
|
47.1
|
5.0
|
90.4
|
85.8
|
49.0
|
47.3
|
||
사회+
과학
|
인원(명)
|
8,985
|
2,935
|
11,920
|
6,854
|
3,817
|
690
|
11,361
|
11,829
|
|
비율(%)
|
3.1
|
1.9
|
2.7
|
3.3
|
2.0
|
2.5
|
2.6
|
2.7
|
||
직업탐구
|
인원(명)
|
3,104
|
1,079
|
4,183
|
2,286
|
1,079
|
329
|
3,694
|
4,033
|
|
비율(%)
|
1.1
|
0.7
|
0.9
|
1.1
|
0.6
|
1.2
|
0.9
|
0.9
|
||
미응시
|
인원(명)
|
7,243
|
2,506
|
9,749
|
5,490
|
2,323
|
311
|
8,124
|
9,487
|
|
비율(%)
|
2.5
|
1.6
|
2.2
|
2.7
|
1.2
|
1.2
|
1.9
|
2.1
|
||
계
|
인원(명)
|
289,565
|
156,478
|
446,043
|
206,863
|
194,798
|
27,305
|
428,966
|
444,887
|
|
비율(%)
|
100.0
|
100.0
|
100.0
|
100.0
|
100.0
|
100.0
|
100.0
|
100.0
|
Ⅱ. 영역/과목별 등급
|
1. 국어 영역
국어 영역의 등급 구분 표준점수와 등급별 인원 및 비율은 <표 Ⅱ-1>과 같다.
<표 Ⅱ-1> 국어 영역 등급 구분 표준점수, 등급별 인원 및 비율
등급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명)
|
비율(%)
|
1
|
126
|
19,858
|
4.45
|
2
|
122
|
31,160
|
6.99
|
3
|
117
|
51,869
|
11.63
|
4
|
110
|
76,497
|
17.15
|
5
|
99
|
92,636
|
20.77
|
6
|
85
|
73,879
|
16.56
|
7
|
70
|
53,106
|
11.91
|
8
|
58
|
31,123
|
6.98
|
9
|
58미만
|
15,915
|
3.57
|
2. 수학 영역
수학 영역의 등급 구분 표준점수와 등급별 인원 및 비율은 <표 Ⅱ-2>와 같다.
<표 Ⅱ-2> 수학 영역 등급 구분 표준점수, 등급별 인원 및 비율
등급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명)
|
비율(%)
|
1
|
133
|
22,571
|
5.26
|
2
|
126
|
33,706
|
7.86
|
3
|
119
|
43,429
|
10.12
|
4
|
107
|
72,544
|
16.91
|
5
|
91
|
89,600
|
20.89
|
6
|
80
|
73,072
|
17.03
|
7
|
76
|
52,708
|
12.29
|
8
|
72
|
28,628
|
6.67
|
9
|
72미만
|
12,708
|
2.96
|
3. 영어 영역
영어 영역의 등급 구분 원점수와 등급별 인원 및 비율은 <표 Ⅱ-3>과 같다.
<표 Ⅱ-3> 영어 영역 등급 구분 원점수, 등급별 인원 및 비율
등급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명)
|
비율(%)
|
1
|
90
|
34,830
|
7.83
|
2
|
80
|
83,064
|
18.67
|
3
|
70
|
96,760
|
21.75
|
4
|
60
|
83,952
|
18.87
|
5
|
50
|
59,531
|
13.38
|
6
|
40
|
39,168
|
8.80
|
7
|
30
|
25,323
|
5.69
|
8
|
20
|
16,212
|
3.64
|
9
|
20미만
|
6,047
|
1.36
|
4. 한국사 영역
한국사 영역의 등급 구분 원점수와 등급별 인원 및 비율은 <표 Ⅱ-4>와 같다.
<표 Ⅱ-4> 한국사 영역 등급 구분 원점수, 등급별 인원 및 비율
등급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명)
|
비율(%)
|
1
|
40
|
129,273
|
28.88
|
2
|
35
|
68,692
|
15.34
|
3
|
30
|
67,366
|
15.05
|
4
|
25
|
61,940
|
13.84
|
5
|
20
|
49,799
|
11.12
|
6
|
15
|
35,790
|
7.99
|
7
|
10
|
25,856
|
5.78
|
8
|
5
|
7,128
|
1.59
|
9
|
5미만
|
1,825
|
0.41
|
5. 사회·과학탐구 영역
사회·과학탐구 영역의 과목별 등급 구분 표준점수와 등급별 인원 및 비율은 <표 Ⅱ-5>와 같다.
<표 Ⅱ-5> 사회·과학탐구 영역 등급 구분 표준점수, 등급별 인원 및 비율
등급
|
생활과 윤리
|
윤리와 사상
|
한국지리
|
세계지리
|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
(명)
|
비율
(%)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
(명)
|
비율
(%)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
(명)
|
비율
(%)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
(명)
|
비율
(%)
|
|
1
|
67
|
6,470
|
4.54
|
68
|
1,527
|
4.46
|
65
|
1,797
|
5.21
|
66
|
1,640
|
6.31
|
2
|
63
|
10,599
|
7.44
|
65
|
2,303
|
6.73
|
63
|
3,002
|
8.70
|
63
|
1,502
|
5.78
|
3
|
59
|
16,945
|
11.89
|
59
|
4,642
|
13.56
|
59
|
4,636
|
13.44
|
59
|
3,560
|
13.70
|
4
|
53
|
25,305
|
17.75
|
52
|
5,815
|
16.99
|
54
|
4,776
|
13.85
|
54
|
4,142
|
15.94
|
5
|
47
|
28,249
|
19.82
|
45
|
6,827
|
19.95
|
47
|
6,633
|
19.23
|
47
|
5,159
|
19.86
|
6
|
42
|
22,479
|
15.77
|
41
|
5,719
|
16.71
|
41
|
6,415
|
18.60
|
41
|
4,300
|
16.55
|
7
|
36
|
22,260
|
15.62
|
39
|
3,705
|
10.83
|
37
|
3,798
|
11.01
|
37
|
3,040
|
11.70
|
8
|
34
|
5,149
|
3.61
|
37
|
2,351
|
6.87
|
33
|
2,738
|
7.94
|
33
|
1,771
|
6.82
|
9
|
34미만
|
5,085
|
3.57
|
37미만
|
1,337
|
3.91
|
33미만
|
694
|
2.01
|
33미만
|
866
|
3.33
|
등급
|
동아시아사
|
세계사
|
경제
|
정치와 법
|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
(명)
|
비율
(%)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
(명)
|
비율
(%)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
(명)
|
비율
(%)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
(명)
|
비율
(%)
|
|
1
|
65
|
1,320
|
6.47
|
66
|
1,144
|
6.95
|
68
|
207
|
4.20
|
67
|
1,577
|
6.14
|
2
|
63
|
1,492
|
7.31
|
64
|
1,084
|
6.59
|
64
|
392
|
7.96
|
64
|
1,326
|
5.16
|
3
|
60
|
2,007
|
9.83
|
60
|
1,789
|
10.87
|
59
|
676
|
13.72
|
59
|
3,053
|
11.89
|
4
|
54
|
4,151
|
20.34
|
53
|
2,645
|
16.07
|
52
|
800
|
16.24
|
53
|
4,624
|
18.00
|
5
|
46
|
3,508
|
17.19
|
45
|
3,279
|
19.92
|
46
|
890
|
18.06
|
46
|
5,591
|
21.77
|
6
|
40
|
3,335
|
16.34
|
40
|
3,866
|
23.49
|
41
|
977
|
19.83
|
41
|
4,029
|
15.69
|
7
|
37
|
3,023
|
14.81
|
38
|
1,393
|
8.46
|
38
|
569
|
11.55
|
37
|
3,085
|
12.01
|
8
|
34
|
1,201
|
5.88
|
36
|
967
|
5.88
|
36
|
226
|
4.59
|
35
|
1,644
|
6.40
|
9
|
34미만
|
376
|
1.84
|
36미만
|
290
|
1.76
|
36미만
|
190
|
3.86
|
35미만
|
753
|
2.93
|
등급
|
사회·문화
|
|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
(명)
|
비율
(%)
|
||||||||||
1
|
65
|
7,803
|
6.13
|
|||||||||
2
|
62
|
11,292
|
8.88
|
|||||||||
3
|
59
|
11,688
|
9.19
|
|||||||||
4
|
54
|
23,136
|
18.19
|
|||||||||
5
|
47
|
22,892
|
18.00
|
|||||||||
6
|
40
|
23,071
|
18.14
|
|||||||||
7
|
37
|
14,079
|
11.07
|
|||||||||
8
|
34
|
9,010
|
7.08
|
|||||||||
9
|
34미만
|
4,218
|
3.32
|
|||||||||
등급
|
물리학Ⅰ
|
화학Ⅰ
|
생명과학Ⅰ
|
지구과학Ⅰ
|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
(명)
|
비율
(%)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
(명)
|
비율
(%)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
(명)
|
비율
(%)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
(명)
|
비율
(%)
|
|
1
|
67
|
3,751
|
6.02
|
68
|
2,840
|
4.01
|
64
|
8,542
|
6.06
|
66
|
9,468
|
6.48
|
2
|
64
|
3,280
|
5.26
|
63
|
5,445
|
7.70
|
61
|
10,166
|
7.21
|
63
|
9,830
|
6.73
|
3
|
59
|
7,650
|
12.28
|
58
|
9,210
|
13.02
|
58
|
21,984
|
15.59
|
59
|
17,627
|
12.07
|
4
|
53
|
10,842
|
17.40
|
53
|
11,190
|
15.82
|
55
|
18,096
|
12.84
|
53
|
21,675
|
14.84
|
5
|
46
|
12,189
|
19.56
|
47
|
13,917
|
19.67
|
49
|
26,140
|
18.54
|
46
|
31,345
|
21.46
|
6
|
41
|
11,315
|
18.16
|
42
|
12,243
|
17.31
|
41
|
24,649
|
17.48
|
41
|
22,694
|
15.54
|
7
|
38
|
6,728
|
10.80
|
38
|
8,231
|
11.63
|
35
|
18,748
|
13.30
|
38
|
18,957
|
12.98
|
8
|
35
|
5,036
|
8.08
|
34
|
5,829
|
8.24
|
33
|
7,222
|
5.12
|
34
|
10,209
|
6.99
|
9
|
35미만
|
1,518
|
2.44
|
34미만
|
1,840
|
2.60
|
33미만
|
5,431
|
3.85
|
34미만
|
4,255
|
2.91
|
등급
|
물리학Ⅱ
|
화학Ⅱ
|
생명과학Ⅱ
|
지구과학Ⅱ
|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
(명)
|
비율
(%)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
(명)
|
비율
(%)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
(명)
|
비율
(%)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
(명)
|
비율
(%)
|
|
1
|
66
|
164
|
6.24
|
66
|
117
|
4.12
|
66
|
200
|
4.05
|
66
|
119
|
4.31
|
2
|
63
|
154
|
5.86
|
63
|
239
|
8.41
|
63
|
404
|
8.18
|
63
|
267
|
9.68
|
3
|
59
|
341
|
12.98
|
58
|
420
|
14.78
|
59
|
704
|
14.25
|
60
|
302
|
10.95
|
4
|
53
|
495
|
18.84
|
54
|
403
|
14.19
|
53
|
892
|
18.06
|
54
|
478
|
17.33
|
5
|
45
|
479
|
18.23
|
47
|
585
|
20.59
|
46
|
968
|
19.60
|
45
|
590
|
21.39
|
6
|
40
|
546
|
20.78
|
41
|
427
|
15.03
|
40
|
877
|
17.76
|
40
|
401
|
14.54
|
7
|
37
|
234
|
8.90
|
37
|
353
|
12.43
|
36
|
510
|
10.33
|
37
|
333
|
12.07
|
8
|
35
|
144
|
5.48
|
34
|
206
|
7.25
|
34
|
247
|
5.00
|
35
|
190
|
6.89
|
9
|
35미만
|
71
|
2.70
|
34미만
|
91
|
3.20
|
34미만
|
137
|
2.77
|
35미만
|
78
|
2.83
|
6. 직업탐구 영역
직업탐구 영역의 과목별 등급 구분 표준점수와 등급별 인원 및 비율은 <표 Ⅱ-6>과 같다.
<표 Ⅱ-6> 직업탐구 영역 등급 구분 표준점수, 등급별 인원 및 비율
등급
|
성공적인 직업생활
|
농업 기초 기술
|
공업 일반
|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
(명)
|
비율
(%)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
(명)
|
비율
(%)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
(명)
|
비율
(%)
|
|
1
|
68
|
174
|
4.23
|
70
|
10
|
4.78
|
67
|
60
|
4.11
|
2
|
63
|
334
|
8.11
|
64
|
14
|
6.70
|
64
|
113
|
7.73
|
3
|
58
|
482
|
11.70
|
56
|
29
|
13.88
|
61
|
166
|
11.36
|
4
|
53
|
737
|
17.90
|
52
|
34
|
16.27
|
53
|
253
|
17.32
|
5
|
47
|
800
|
19.43
|
46
|
48
|
22.97
|
45
|
319
|
21.83
|
6
|
41
|
858
|
20.84
|
43
|
27
|
12.92
|
40
|
255
|
17.45
|
7
|
37
|
330
|
8.01
|
37
|
31
|
14.83
|
38
|
173
|
11.84
|
8
|
33
|
267
|
6.48
|
35
|
10
|
4.78
|
36
|
74
|
5.07
|
9
|
33미만
|
136
|
3.30
|
35미만
|
6
|
2.87
|
36미만
|
48
|
3.29
|
등급
|
상업 경제
|
수산·해운 산업 기초
|
인간 발달
|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
(명)
|
비율
(%)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
(명)
|
비율
(%)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
(명)
|
비율
(%)
|
|
1
|
70
|
71
|
4.81
|
74
|
1
|
4.35
|
68
|
51
|
4.72
|
2
|
65
|
102
|
6.91
|
64
|
2
|
8.70
|
65
|
89
|
8.24
|
3
|
57
|
181
|
12.26
|
56
|
3
|
13.04
|
60
|
110
|
10.19
|
4
|
51
|
247
|
16.73
|
51
|
4
|
17.39
|
51
|
200
|
18.52
|
5
|
46
|
315
|
21.34
|
48
|
6
|
26.09
|
46
|
215
|
19.91
|
6
|
42
|
247
|
16.73
|
43
|
3
|
13.04
|
42
|
167
|
15.46
|
7
|
39
|
157
|
10.64
|
42
|
2
|
8.70
|
38
|
142
|
13.15
|
8
|
35
|
117
|
7.93
|
42미만
|
2
|
8.70
|
36
|
67
|
6.20
|
9
|
35미만
|
39
|
2.64
|
-
|
-
|
-
|
36미만
|
39
|
3.61
|
7. 제2외국어/한문 영역
제2외국어/한문 영역의 과목별 등급 구분 원점수와 등급별 인원 및 비율은 <표 Ⅱ-7>과 같다.
<표 Ⅱ-7> 제2외국어/한문 영역 등급 구분 원점수, 등급별 인원 및 비율
등급
|
독일어Ⅰ
|
프랑스어Ⅰ
|
스페인어Ⅰ
|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
(명)
|
비율
(%)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
(명)
|
비율
(%)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
(명)
|
비율
(%)
|
|
1
|
45
|
112
|
7.49
|
45
|
58
|
2.67
|
45
|
248
|
8.89
|
2
|
40
|
166
|
11.10
|
40
|
173
|
7.97
|
40
|
177
|
6.34
|
3
|
35
|
111
|
7.42
|
35
|
165
|
7.60
|
35
|
147
|
5.27
|
4
|
30
|
99
|
6.62
|
30
|
165
|
7.60
|
30
|
128
|
4.59
|
5
|
25
|
79
|
5.28
|
25
|
145
|
6.68
|
25
|
213
|
7.63
|
6
|
20
|
101
|
6.75
|
20
|
210
|
9.68
|
20
|
334
|
11.97
|
7
|
15
|
237
|
15.84
|
15
|
482
|
22.21
|
15
|
553
|
19.81
|
8
|
10
|
413
|
27.61
|
10
|
556
|
25.62
|
10
|
628
|
22.50
|
9
|
10미만
|
178
|
11.90
|
10미만
|
216
|
9.95
|
10미만
|
363
|
13.01
|
등급
|
중국어Ⅰ
|
일본어Ⅰ
|
러시아어Ⅰ
|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
(명)
|
비율
(%)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
(명)
|
비율
(%)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
(명)
|
비율
(%)
|
|
1
|
45
|
808
|
11.33
|
45
|
630
|
6.08
|
45
|
10
|
2.09
|
2
|
40
|
922
|
12.93
|
40
|
707
|
6.83
|
40
|
29
|
6.05
|
3
|
35
|
553
|
7.75
|
35
|
695
|
6.71
|
35
|
53
|
11.06
|
4
|
30
|
392
|
5.50
|
30
|
618
|
5.97
|
30
|
33
|
6.89
|
5
|
25
|
480
|
6.73
|
25
|
595
|
5.74
|
25
|
39
|
8.14
|
6
|
20
|
1,026
|
14.39
|
20
|
860
|
8.30
|
20
|
38
|
7.93
|
7
|
15
|
1,444
|
20.25
|
15
|
2,001
|
19.32
|
15
|
49
|
10.23
|
8
|
10
|
1,153
|
16.17
|
10
|
2,937
|
28.35
|
10
|
104
|
21.71
|
9
|
10미만
|
354
|
4.96
|
10미만
|
1,315
|
12.70
|
10미만
|
124
|
25.89
|
등급
|
아랍어Ⅰ
|
베트남어Ⅰ
|
한문Ⅰ
|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
(명)
|
비율
(%)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
(명)
|
비율
(%)
|
등급
구분
점수
|
인원
(명)
|
비율
(%)
|
|
1
|
45
|
117
|
2.16
|
45
|
31
|
7.38
|
45
|
225
|
2.28
|
2
|
40
|
43
|
0.79
|
40
|
20
|
4.76
|
40
|
326
|
3.30
|
3
|
35
|
35
|
0.65
|
35
|
22
|
5.24
|
35
|
595
|
6.03
|
4
|
30
|
30
|
0.55
|
30
|
13
|
3.10
|
30
|
1,073
|
10.87
|
5
|
25
|
89
|
1.64
|
25
|
15
|
3.57
|
25
|
1,740
|
17.63
|
6
|
20
|
420
|
7.74
|
20
|
41
|
9.76
|
20
|
2,123
|
21.51
|
7
|
15
|
1,428
|
26.33
|
15
|
98
|
23.33
|
15
|
2,034
|
20.61
|
8
|
10
|
2,606
|
48.05
|
10
|
146
|
34.76
|
10
|
1,413
|
14.31
|
9
|
10미만
|
656
|
12.09
|
10미만
|
34
|
8.10
|
10미만
|
342
|
3.46
|
[붙임] 2023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성적 통지 및 성적증명서 발급 안내
'알면 도움이 되는 정책 및 지원사업 > 정부 정책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1년 운수업조사 결과(잠정) (0) | 2022.12.09 |
---|---|
여권발급 진행상황, 이제 카카오톡에서 확인 가능 (0) | 2022.12.09 |
만 나이 통일 민법 및 행정기본법 개정안, 8일 국회 본회의 통과(대한민국이 젊어집니다!)_법무부 (0) | 2022.12.09 |
2022 세계 방산시장 연감 발간 (1) | 2022.12.09 |
온라인으로 동네수퍼 장보기 가능해진다 (0) | 2022.12.0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