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2020년 자동차 온실가스 관리제도 이행실적 공개
2022.11.16 환경부
2016~2020년 자동차 온실가스 관리제도 이행실적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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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년 온실가스 배출 기준 129% 수준…2021년부터 호전 전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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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환경부(장관 한화진)는 2016년도부터 2020년까지 19개 자동차 ‘제작·수입사(이하 제작사)’의 ‘자동차 온실가스 관리제도*’ 이행실적을 공개했다.
* 수송부분 온실가스를 감축하기 위한 제도로 ‘대기환경보전법’ 및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법’에 따라 2012년부터 시행 중이며 2012년 140g/㎞를 시작으로 배출 기준이 지속적으로 강화되어 2020년 97g/㎞가 적용 중
○ 19개 자동차 제작사의 10인승 이하 승용 및 승합 차량의 온실가스 평균 배출량은 2020년 125.2g/㎞로, 2020년 온실가스 배출 기준 97g/㎞의 129% 수준으로 나타났다.
○ 2021~2022년도에는 무공해차(전기·수소차) 판매량의 증가로 온실가스 평균 배출량이 호전될 것으로 예상된다.
□ 자동차 제작사는 연간 판매차량의 온실가스 평균 배출량이 그 연도의 온실가스 배출 기준에 적합하도록 자동차를 제작·판매해야 한다.
○ 제작사가 온실가스 배출 기준을 초과 달성하면 그 초과달성분을 3년간 이월 또는 거래할 수 있고, 미달성하면 그 미달성분을 3년 안에 상환해야 한다.
○ 2012년(140g/㎞)부터 2020년(97g/㎞)까지 온실가스 배출 기준은 내연기관차들의 온실가스 감축기술 개발 유도에 중점을 두고 설정됐다.
○ 또한, 2021년(97g/㎞)부터 2030년(70g/㎞)까지 온실가스 배출 기준은 내연기관차에서 무공해차로의 전환 유도를 핵심 목적으로 설계됐다.
< 연도별 자동차 온실가스 기준 변화(‘12∼‘30년) >
(단위 : g/km)
연도
|
´12〜‘15
|
´16
|
´17
|
´18
|
´19
|
´20
|
⟹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10인↓승용·승합
|
140
|
127
|
123
|
120
|
110
|
97
|
97
|
現97
|
95
|
92
|
89
|
86
|
83
|
80
|
75
|
70
|
|
11〜15인 승합·화물
|
미적용
|
180
|
178
|
177
|
172
|
166
|
166
|
現166
|
164
|
161
|
158
|
158
|
155
|
152
|
149
|
14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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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도 목적
|
온실가스 감축 기술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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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연기관차 업계의 무공해차 전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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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번 자동차 제작사의 이행실적 분석* 결과, 2016년부터 2020년까지 19개 전체 자동차 제작사의 ’법적‘ 온실가스 평균 배출량**은 2016년 139.7g/㎞에서 2020년 125.2g/㎞로 개선됐다.
* 자동차 판매실적으로 계산된 평균 배출량에 온실가스 저감기술 적용에 따른 인센티브 등을 보정하여 산정
** 법적 평균 배출량(g/㎞) : (´16) 139.7 ⟶ (´17) 138.9 ⟶ (´18) 132.7 ⟶ (´19) 128.5 ⟶ (´20) 125.2
○ 다만, 순수 자동차 판매실적으로만 계산된 ’실제‘ 온실가스 평균 배출량*은 2016년 142.8g/㎞에서 2020년 141.3g/㎞로 개선되지 않고 있다.
* 실제 평균 배출량(g/㎞) : (´16) 142.8 ⟶ (´17) 142.6 ⟶ (´18) 141.7 ⟶ (´19) 141.5 ⟶ (´20) 141.3
○ 이는 2020년까지 전기차 등 무공해차 보급이 본격화되지 않았고, 국내 소비자의 대형차 선호도 증가 추세* 등에 기인한 것으로 판단된다.
* 판매차량 평균 공차중량 변화 : (´16) 1,555.7 → (´18) 1,595.4 → (´20) 1,621.8kg
○ 2021년에 국내 주요 제작사의 전기차 신모델이 출시되고, 보조금 지원 대수 역시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2022년은 무공해차가 2021년에 비해 2배 이상 판매*될 것으로 예상되는 등, 앞으로는 온실가스 평균 배출량이 상당히 호전될 것으로 전망된다.
* 판매실적 : (´20) 3.6만대(2.2%) → (´21) 7.9만대(5.4%) → (´22, 전망) 15.7만대(11%)
□ 각 연도별 온실가스 기준을 충족하지 못한 제작사*는 총 19개 제작사 중 2016년 5개에서 2020년 13개로 늘었다.
* 총 19개 사 중 (´16) 5개 → (´17) 6개 → (´18) 2개 → (´19) 7개 → (´20) 13개
○ 대부분의 제작사는 과거에 축적해 놓았던 초과달성분을 이월*하여 미달성분을 상쇄했다.
* 자동차 제작사가 온실가스 기준을 충족하면, 그 초과달성분을 그 다음해부터 최대 3년간(2021년 초과달성분부터는 최대 5년) 이월하거나 거래할 수 있음
○ 하지만 르노삼성, 쌍용, 에프씨에이(FCA)의 2019~2020년 미달성분*과 기아의 2020년 미달성분*은 해소되지 못해 이들 제작사는 각각 3년 안에 이를 상환해야 한다.
* (르노삼성) 166만g/㎞, (쌍용) 107만g/㎞, (FCA) 8만g/㎞, (기아) 284만g/㎞
□ 한편, 환경부는 제작사가 온실가스 기준을 준수하기 위한 차종별 판매계획을 신속하고, 체계적으로 수립할 수 있도록 제작사별 평균 배출량 실적자료 제출부터 확정·공개까지의 절차를 정비하고, 상환·거래 시스템도 조속히 마련할 계획이다.
○ 환경부는 이를 위해 ’자동차 평균에너지소비효율기준·온실가스 배출허용기준 및 기준의 적용·관리 등에 관한 고시‘ 개정을 조속히 추진할 계획이다.
□ 박연재 환경부 대기환경정책관은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각 자동차 제작사는 다양한 무공해차를 출시하고, 무공해차 판매 비중을 늘려가도록 더욱 노력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붙임 1. 자동차 제작업체별 제도 이행상황 및 실적 보유량.
2. 자동차 온실가스 관리제도 개요.
3. 온실가스 관리제도 개선방안.
4. 국내 판매 중인 주요 차량 온실가스 배출량. 끝.
붙임 1
|
|
자동차 제작업체별 제도 이행상황 및 실적 보유량
|
□ (‘19년) 전체 19개 자동차 제작업체 중 3개 업체가 미달성분 상환 필요
`19년 기준 달성
(11개社)
|
`19년 기준 미달성(8개社)
|
|
과거 초과달성분을 이월할 경우
기준 달성(5개社)
|
과거 초과달성분을 이월하더라도
기준 미달성(3개社)
|
|
현대·한국지엠·벤츠·BMW한불(푸조)·재규어랜드로버·FMK·포르쉐·토요타·닛산·혼다
|
기아·아우디폭스바겐·볼보·포드·캐딜락
|
르노삼성·쌍용·FCA
|
□ (’20년) 전체 19개 자동차 제작업체 중 4개 업체가 미달성분 상환 필요
`20년 기준 달성
(6개社)
|
`20년 기준 미달성(13개社)
|
|
과거 초과달성분을 이월할 경우
기준 달성(9개社)
|
과거 초과달성분을 이월하더라도
기준 미달성(4개社)
|
|
BMW·아우디폭스바겐·한불(푸조)·볼보·포르쉐·토요타
|
현대·한국지엠·벤츠·재규어랜드로버·FMK·포드·캐딜락·닛산·혼다
|
기아·르노삼성·쌍용·FCA
|
□ 자동차 제작업체별 연도별 및 최종 초과(미)달성분*(~‘20)
제조사
|
분류
|
연도별 초과(미)달성분
|
이월가능,
상환필요
|
||||||||
2012
|
2013
|
2014
|
2015
|
2016
|
2017
|
2018
|
2019
|
2020
|
|||
현대
|
승용
|
3,826,925
|
6,429,010
|
6,564,230
|
5,488,089
|
1,406,901
|
1,961,966
|
4,608,810
|
3,698,845
|
-10,455,689
|
709,304
|
승합·화물
|
|
|
|
|
-322,542
|
-724,191
|
-1,282,378
|
-1,898,100
|
1,386,571
|
||
기아
|
승용
|
2,873,350
|
3,460,302
|
3,687,288
|
1,943,468
|
827,335
|
1,594,133
|
2,414,790
|
721,755
|
-8,703,284
|
-2,842,841
|
승합·화물
|
|
|
|
|
-37,564
|
-190,082
|
-300,602
|
-848,360
|
1,150,790
|
||
한국
지엠
|
승용
|
806,501
|
1,016,398
|
750,644
|
-563,528
|
-436,766
|
-83,791
|
1,459,826
|
937,119
|
-1,160,829
|
1,281,969
|
승합·화물
|
|
|
|
|
16,745
|
-8,527
|
47,325
|
28,787
|
-30,259
|
||
르노
삼성
|
승용
|
270,960
|
714,754
|
1,477,406
|
1,428,172
|
-123,924
|
211,407
|
157,012
|
-712,834
|
-1,325,089
|
-1,659,045
|
승합·화물
|
|
|
|
|
|
|
1,845
|
3,721
|
4,892
|
||
쌍용
|
승용
|
171,930
|
397,665
|
641,033
|
338,705
|
-327,000
|
-644,009
|
-156,829
|
-431,929
|
-854,044
|
-1,065,290
|
승합·화물
|
|
|
|
|
286,187
|
60,509
|
29,877
|
-76,103
|
-79,786
|
||
BMW
|
승용
|
376,819
|
808,165
|
1,249,938
|
1,409,371
|
666,738
|
286,944
|
450,823
|
149,083
|
372,210
|
972,116
|
벤츠
|
승용
|
263,767
|
654,028
|
1,100,136
|
1,000,431
|
322,481
|
-13,646
|
212,867
|
226,391
|
-325,658
|
113,600
|
아우디
폭스바겐
|
승용
|
766,427
|
1,695,944
|
2,319,619
|
2,129,676
|
197,447
|
-3,496
|
165,059
|
-59,853
|
71,895
|
236,954
|
FCA
|
승용
|
67,348
|
99,652
|
197,499
|
197,406
|
2,926
|
8,002
|
7,567
|
-24,483
|
-63,561
|
-83.139
|
승합·화물
|
|
|
|
|
|
-13,590
|
|||||
한불
|
승용
|
76,304
|
193,790
|
262,863
|
564,586
|
126,511
|
86,340
|
55,890
|
28,809
|
62,857
|
147,556
|
랜드로버
|
승용
|
64,967
|
168,795
|
270,448
|
304,195
|
39,573
|
57,608
|
73,012
|
61,624
|
-3,350
|
134,636
|
볼보
|
승용
|
32,398
|
73,991
|
179,517
|
298,061
|
137,511
|
122,502
|
82,465
|
-25,950
|
66,414
|
148,879
|
포르쉐
|
승용
|
20,552
|
50,857
|
74,496
|
110,582
|
26,541
|
11,934
|
26,641
|
17,077
|
39,895
|
83,613
|
에프엠케이
|
승용
|
2,086
|
9,098
|
70,832
|
168,560
|
114,794
|
150,729
|
101,610
|
25,740
|
-17,694
|
127,350
|
포드
|
승용
|
48,496
|
110,914
|
124,267
|
195,624
|
33,334
|
35,909
|
18,220
|
-21,115
|
-35,342
|
18,220
|
캐딜락
|
승용
|
1,175
|
3,696
|
6,560
|
8,708
|
-1,715
|
-6,159
|
14,019
|
-998
|
-9,104
|
3,917
|
토요타
|
승용
|
451,856
|
393,513
|
504,963
|
436,588
|
81,472
|
104,363
|
169,954
|
171,656
|
34,971
|
376,581
|
닛산
|
승용
|
3,486
|
19,206
|
101,572
|
134,323
|
20,829
|
-16,231
|
-47,002
|
85,110
|
-28,846
|
56,264
|
혼다
|
승용
|
18,274
|
17,016
|
7,454
|
-1,017
|
-12,719
|
62,708
|
64,936
|
53,998
|
-8,473
|
118,934
|
전체
|
10,125,347
|
16,299,778
|
19,583,311
|
15,593,017
|
3,057,814
|
3,002,214
|
8,310,801
|
2,055,992
|
-19,915,630
|
-1,156,300.139
|
* 초과(미)달성분(g·대/km) 산정방법 = {(온실가스 기준 - 온실가스 배출량) x 판매대수}
□ 제작사별 ’20년도 단년도 실적 상세내역
제작사
|
선택기준
(온실/연비)
|
판매량
(대)
|
제작사 평균공차중량
(kg)
|
제작사
온실가스·연비 기준
(g/km, km/L)
|
제작사
평균배출량
(g/lm)
|
에코에노베이션 실적
(대·g/km)
|
초과·미달성분
(대·g/km)
|
|
현대
|
승용
|
온실가스
|
633,687
|
1,640.5
|
105.9
|
133.8
|
7,237,622
|
-10,455,689
|
승합,
화물
|
온실가스
|
107,620
|
1,983.6
|
168.6
|
164.8
|
979,354
|
1,386,571
|
|
기아
|
승용
|
온실가스
|
484,086
|
1,572.3
|
103.7
|
132.3
|
5,152,494
|
-8,703,284
|
승합,
화물
|
온실가스
|
48,290
|
1,884.2
|
164.5
|
149.1
|
404,192
|
1,150,790
|
|
한국지엠
|
승용
|
온실가스
|
71,639
|
1,237.3
|
92.3
|
121.4
|
924,872
|
-1,160,829
|
승합,
화물
|
온실가스
|
10,769
|
1,379.1
|
149.8
|
164.9
|
131,910
|
-30,259
|
|
르노
|
승용
|
온실가스
|
93,615
|
1,459.3
|
98.7
|
124.0
|
1,036,476
|
-1,325,089
|
승합,
화물
|
온실가스
|
1,812
|
2,200.7
|
177.4
|
182.3
|
13,735
|
4,892
|
|
쌍용
|
승용
|
에너지소비효율
|
54,820
|
1,587.8
|
22.3
|
15.3
|
672,568
|
-854,044
|
승합,
화물
|
에너지소비효율
|
32,427
|
2,157.8
|
14.6
|
13.3
|
372,429
|
-79,786
|
|
BMW
|
에너지소비효율
|
69,804
|
1,802.4
|
20.0
|
14.8
|
1,046,273
|
372,210
|
|
메르데세스 벤츠
|
에너지소비효율
|
76,880
|
1,851.0
|
19.5
|
13.8
|
616,375
|
-325,658
|
|
아우디 폭스바겐
|
에너지소비효율
|
43,726
|
1,787.3
|
20.3
|
17.2
|
361,871
|
71,895
|
|
FCA
|
승용
|
에너지소비효율
|
8,455
|
1,926.5
|
17.1
|
12.0
|
109,336
|
-63,561
|
승합,
화물
|
에너지소비효율
|
352
|
2,305.0
|
12.9
|
8.4
|
7,892
|
-13,590
|
|
한불
|
에너지소비효율
|
3,541
|
1,567.7
|
21.2
|
19.2
|
11,983
|
62,857
|
|
랜드로버
|
에너지소비효율
|
5,759
|
2,193.2
|
14.4
|
13.0
|
|
-3,350
|
|
볼보
|
에너지소비효율
|
12,913
|
1,893.9
|
17.8
|
14.0
|
96,576
|
66,414
|
|
포르쉐
|
에너지소비효율
|
7,779
|
1,987.4
|
14.1
|
10.5
|
26,579
|
39,895
|
|
에프엠케이
|
온실가스
|
1,140
|
2,048.8
|
224.0
|
239.5
|
|
-17,694
|
|
포드
|
에너지소비효율
|
10,447
|
2,078.1
|
15.8
|
11.9
|
101,432
|
-35,342
|
|
캐딜락
|
에너지소비효율
|
1,582
|
2,124.7
|
14.7
|
10.7
|
15,997
|
-9,104
|
|
토요타
|
에너지소비효율
|
15,076
|
1,714.6
|
21.3
|
21.7
|
|
34,971
|
|
닛산
|
에너지소비효율
|
2,446
|
1,602.9
|
22.6
|
15.5
|
|
-28,846
|
|
혼다
|
에너지소비효율
|
3,056
|
1,581.3
|
22.8
|
18.8
|
39,579
|
-8,473
|
붙임 2
|
|
자동차 온실가스 관리제도 개요
|
□ (국내) 온실가스 기준 고시(이하 “고시”)를 제정(‘12~)하여 자동차제작사(19개社)로 하여금 온실가스 또는 연비기준 중 하나를 선택하여 준수하도록 규정
○ (대상) 총중량 3.5톤 미만 10인승 이하 승용·승합차, 11~15인승 승합·화물차
○ (1대당 기준) (고정)‘규모별·연도별로 정해진 기준치’에 (변동)‘공차중량에 따른 수치’를 합하여 제작사별로 적용되는 최종 배출허용기준을 결정
※ 온실가스 기준 계산식 = 고정 기준치 + 계수 x (제작사별 평균공차중량 – 기준공차중량)
◯예 ´20년 기준(10인↓승용·승합, g/㎞) = (고정)[97] + (변동)[0.0407×(제작사별 평균공차중량-1,421.8)]
|
< 연도별 온실가스 (고정)기준치 >
(단위 : g/㎞)
연도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10인 승용·승합
|
127
|
123
|
120
|
110
|
97
|
97
|
現97
|
95
|
92
|
89
|
86
|
83
|
80
|
75
|
70
|
11~15인 승합·화물
|
180
|
178
|
177
|
172
|
166
|
166
|
現166
|
164
|
161
|
158
|
158
|
155
|
152
|
149
|
146
|
※ ‘09년도 판매량 4,500대 이하인 소규모제작업체에겐 완화된 기준(8~19%) 적용
○ (1대당 온실가스 평균배출량) ∑(차종별)판매량(대)×(차종별)배출량(g/㎞) / 총판매량(대)
○ (판정) 제작사별 적용 기준과 평균배출량을 비교하여 준수 여부 판정
- 초과(미)달성분 산정 : [기준 - 평균배출량] × [총판매량] + [에코이노베이션*]
* 에코이노베이션 : 배출량 감축 효과를 정확히 측정하기 어려운 온실가스 저감(또는 연비 개선) 기술
- 초과달성분(+) 이월·거래(3년간, ‘21년부터 5년간) 가능, 미달성분(-) 3년 이내 상환 가능,
⟹ 다만, 상환 후 기준 미준수한(-) 남은 미달성분은 과징금(g/km당 5만원) 부과
□ (해외) EU는 온실가스만 관리하고, 美는 온실가스·연비 모두 규제
< 해외 온실가스 기준 비교 >
(단위 : g/㎞)
연도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5
|
|
EU
|
과거
|
95
|
95
|
95
|
95
|
80.8
|
80.8
|
80.8
|
80.8
|
80.8
|
59
|
-
|
‘22.6 강화(안)
|
95
|
95
|
95
|
95
|
80.8
|
80.8
|
80.8
|
80.8
|
80.8
|
43
|
0
|
|
美
|
‘21.12 강화(안)
|
113.7
|
112.5
|
103.2
|
98.2
|
92.6
|
80.0
|
미정
|
붙임 3
|
|
온실가스 관리제도 개선방안
|
□ (제도현황) 세부 이행체계 미정립으로 인해 온실가스 배출량 개선 유도 곤란
① (부실한 확정절차) 실적자료 제출기한은 규정(이듬해 3월)되어 있으나, 실적 산정, 의견제출, 초과(미)달성분 확정·통보, 실적보고서 공개 등에 대한 규정 부재
② (상환·거래 시스템 부재) 이월·거래·상환분의 확정절차와 거래시스템 부재는 제작사들로 하여금 체계적 무공해 전환 유도에 한계로 작용
- 특히, 미달성분 발생 시 제출하는 상환계획서에 대한 작성형식·내용 등에 대한 규정이 없어 부실 작성·미제출 우려
※ 실적 확정·입력 절차 부재로 자료제출 불성실한 일부 기업 존재
□ (개선방안) 실적 확정 절차 및 상환·거래 시스템 정비(~´23, 환경부 고시 개정)
① (실적보고서 발간) 실적자료 제출부터 정기보고서 발간까지 일련의 절차가 차차년도 3월까지 모두 완료되도록 기한 설정
- 각 제작사별 온실가스기준, 평균공차중량, 초과(미)달성분 등을 정리하여 정기보고서를 발간(국립환경과학원, 매년 3월), 관련 정보를 충분히 제공
< 판매실적 제출 → 정기보고서 발간 절차도(예: ´22년 실적 기준) >
´22년 실적자료 제출
(´23년 3월)
|
→
|
평균배출량 산정
(´23년 6월)
|
→
|
의견제출·수정
(´23년 7월)
|
→
|
평균배출량 확정
(´23년 8월)
|
|
|
|
|
|
|
|
초과(미)달성분 산정
(´23년 10월)
|
→
|
의견제출·수정
(´23년 12월)
|
→
|
초과(미)달성분 확정
(´24년 1월)
|
→
|
정기보고서 발간
(´24년 3월)
|
② (상환시스템 정비) 상환계획서 제출 시기, 필수 내용* 등에 대한 근거 마련
* 연도별 미달성분 상환 목표 및 계획, 차종별 판매 현황 및 향후 판매 계획(무공해차 판매계획 포함) 등
③ (거래시스템 마련) 국립환경과학원에서 현재 운영하고 있는 제작차 인증 전산시스템(KENCIS)을 개선하여 거래시스템 마련
* 현재도 제작사에서 차량 판매실적 및 온실가스 배출량 실적 등을 KENCIS를 통해 제출 중
< 거래절차 예시 >
거래계획 접수(공문 ·시스템)
|
→
|
환경부 검토·승인
|
→
|
거래 완료
|
→
|
결과보고
|
※ 거래 절차의 공식적 거래실적은 시스템에 반영
붙임 4
|
|
국내 판매 중인 주요 차량 온실가스 배출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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