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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10월 자동차산업 동향(잠정)

by 정부정책과 지원사업등을 우빗거리다(Ubit) 2022. 11.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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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10월 자동차산업 동향(잠정)

2022.11.11 산업통상자원부

2022년 10월 자동차산업 동향(잠정)
- 3개월 연속 생산, 내수, 수출 모두 증가-
- 10월 전기·수소차 수출액(7.3억 달러) 최고치 경신-
- 올해 친환경차 누적 내수판매·수출 실적 전년도 연간 실적 추월 -

 

【자동차】

 

 (총괄) ‘22년 10월 자동차산업은 생산 24.2%, 내수 15.2%, 수출 30.2% (수출액 28.5%) 모두 두 자릿수 증가한 것으로 잠정 집계

 

 생산․내수․수출 모두 올해 8월 이후 전월 대비 3개월 연속 증가하는 등 車반도체 수급상황은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있는 추세이며,

 

* 생산대수(만대) : (8월) 28.5 → (9월) 30.8 → (10월) 32.7

내수판매대수(만대) : (8월) 13.2 → (9월) 14.0 → (10월) 14.4

수출물량(만대)/금액(억 달러) : (8월) 16.7/41.2 → (9월) 19.5/47.9 → (10월) 20.9/49.2

 

 올해 친환경차 누적 내수판매 수출 실적은 이미 전년도 연간 실적을 추월하여 車반도체 기저효과를 뛰어넘는 실적 달성

 

* 친환경차 실적(‘21년 → ’22.1~10월) : (내수) 35만대 → 36만대,

(수출) 40만대, 117억 달러 → 45만대, 129억 달러

 

【 ‘22년 10월 자동차산업 실적 (단위 : 대, 백만 달러, %)

구 분
’22.10월
전월비(%)
전년동월비(%)
’22.1-10月
전년동기비(%)
생 산
327,486
6.5
24.2
3,023,176
6.4
내 수
144,363
2.9
15.2
1,367,141
△4.3

국산차
118,569
5.0
11.6
1,126,882
△4.2
수입차
25,794
△5.6
35.5
240,259
△4.8
수 출
208,544
6.8
30.2
1,866,043
11.0

수출금액
4,916
2.5
28.5
43,305
13.6
부품수출금액
1,841
△8.6
3.1
19,487
3.6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무역협회

 

 (생산) 조업일수는 동일하지만 車반도체 수급난 기저효과로 전년동월 대비 24.2% 증가 327,486대를 생산하여 6개월 연속 플러스 기록

 

* 월별 생산증감률(%) : (4월) △5.3 → (5월) +19.8 → (6월) +0.8 → (7월) +9.0

→ (8월) +21.2 → (9월) +34.1 → (10월) +24.2

 

ㅇ 업체별로는 한국지엠 쌍용의 생산량이 세 자릿수로 대폭 증가하였는데, 이는 전년동월 車반도체 수급 차질로 인한 휴업 및 감산* 영향

 

* 업체별 생산증감률(%) : 현대 +11.7, 기아 +19.6, GM +364.6, 쌍용 +157.6, 르노 +10.9

* 휴업현황 : (GM) 10월 1~4주 부평공장 휴업·감산, (쌍용) 10.7~8, 10.19~20 휴업

 

 (내수) 국산․수입차 모두 판매량이 증가하여 전체 내수는 전년동월 대비 15.2% 증가 144,363대로 ‘20.11월 이후 약 2년 만에 3개월 연속 증가

 

 베스트 셀링카(승용) TOP 5 모두 국산차가 차지

 

- (국산차) 생산량 확대 및 출고지연에 따른 기저효과* 완성차社 대부분 판매량 증가하여 전년동월 대비 11.6% 증가 118,569대

 

* ‘21.10월 국산차 내수판매(106,263대)는 ’08.10월(105,558대) 이후 역대 동월 중 최저치

 

- (수입차) 전기차 판매호조 지속에 힘입어 전년동월 대비 35.5% 증가 25,794대 판매하여 3개월 연속 증가세 시현

 

 (수출) 물량은 전년동월 대비 30.2% 증가 208,544대, 금액 28.5% 증가 49.2억 달러로 물량․금액 모두 4개월 연속 두 자릿수로 증가

 

 (물량) 국내 브랜드의 해외 현지 수요 지속, 개선된 車반도체 수급 상황에 따른 생산 확대로 완성차社 모두 수출량이 전년동월 대비 증가

 

* 업체별 수출증감률(%) : 현대 +5.6, 기아 +20.7, GM +418.7, 쌍용 +261, 르노 +125.2

 

- 그 중 중형 3社는 주력 수출 차종*의 판매 호조로 전년동월 대비 세 자릿수로 대폭 증가하여 올해 중 가장 큰 증가율 기록에 기여

 

* 모델별 수출증감률(%) : (GM) 트레일블레이저 +334.2, (쌍용) 렉스턴(스포츠) +425, (르노) XM3 +157.1

 

 (금액) 부가가치가 높은 친환경차와 SUV 차종의 수출 비중이 전년동월대비 증가하여 10월 자동차 수출액은 역대 동월(10月) 간 1위 기록

 

* 수출 비중(‘21.10월 → ’22.10월) : (친환경차) 24% → 25.1%, (SUV) 71.2% → 75%

 

- 지역별로는 주요 시장인 북미․EU로의 車수출액 증가하였고, 북미向 플러그인․전기․수소차 수출액 대폭 증가(10.1~25 기준, 2억 달러, +156.6%)

 

* ‘22.10월 지역별 잠정 수출(백만달러, 전년동월比) : 북미(2,383, +60.2%), EU(743, +12.4%), 기타유럽(389, △17.2%), 중동(415, △4.1%), 중남미(206, △13%), 아프리카(37, +1.3%), 오세아니아(295, +10.8%), 아시아(446, +91.1%)

 

 

【친환경차】

 

 (총괄) 내수는 전년동월 대비 16% 증가 39,612대, 수출 36.1% 증가 52,279대로 내수․수출 모두 역대 동월(10月) 간 최고 실적 달성

 

 (내수) 전기차 판매호조로 9개월 연속 증가세를 시현하며 ‘22.1~10월 누적 친환경차 판매량(36.5만대) 전년도 연간 실적(34.8만대)을 초과

 

* 연료별 판매대수(전년동월比) : 하이브리드차 18,873대(△7.5), 전기차 18,684대(+70.7),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 954대(△48.4), 수소차 1,101대(+17.1)

 

 

 전기차는 인기모델(포터, 봉고)의 수요 지속, 신차 출시(아이오닉6 등)에 따른 다양한 라인업으로 전년동월 대비 70.7% 증가하여 친환경차 내수판매 견인

 

* 판매량(전년동월比) : 포터 2,473대(+87.9%), 봉고 1,532대(+23.3%), 아이오닉6 3,667대

 

 국산 친환경차는 전년동월 대비 12.8% 증가 29,954대, 수입 친환경차 27% 증가 9,658대를 판매

 

- 국산차는 종전 전기차 최고 판매 실적(‘22.9월, 13,924대)을 지난 달에 연이어 경신하는 등 ‘19.12월 이후 호조세 지속

 

* 연료별 판매량(전년동월比) : 하이브리드차 13,966대(△8.0%), 전기차 14,887대(+42.9%), 수소차 1,101대(+17.1%)

 

- 수입차 전기차가 7배 이상 대폭 증가하여 3개월 연속 플러스 기록

 

* 연료별 판매량(전년동월比) : 하이브리드차 4,907대(△6.2%), 전기차 3,797대(+624.6%), 플러그인차 954대(△48.4%)

 

 (수출) 물량은 전년동월 대비 36.1% 증가 52,279대, 금액 27.1% 증가 14.5억 달러 모두 역대 친환경차 수출 실적 중 2위 기록

 

* 역대 1위 실적 : ‘22.7월 54,164대, 14.7억 달러

 

 (물량) 22개월 연속 증가세를 기록하는 등 견고한 상승 흐름을 보이며 자동차 수출에서 차지하는 친환경차 비중(25.1%)은 역대 최고치 달성

 

* 연료별 수출량(전년동월比) : 하이브리드차 29,572대(+63.9%), 전기차 19,688대(+18.8%),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 2,926대(△22%), 수소차 93대(+75.5%)

 

- 또한, 하이브리드차와 전기차의 수출 호조* 지속으로 ‘22.1~10월 누적 친환경차 수출대수(44.8만대) 전년도 연간 실적(40.5만대)을 초과

 

* 하이브리드차 : 22개월 연속 증가세, 전기차 : 15개월 연속 증가세

 

 (금액) 月 수출액 최초 10억 달러 돌파(‘21.9월) 이후, 14개월 연속 10억 달러를 상회하며 전체 자동차 수출액 29.4%를 차지

 

* 연료별 수출액(전년동월比) : 하이브리드차 6.1억 달러(+50.4%), 전기·수소차 7.32억 달러(+19.6%),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 1.1억 달러(△11.7%)

 

 

- 특히, 전기․수소차(7.32억 달러) 최고치(‘22.7월, 7.25억 달러) 경신하였고, 올해 全차종 누적 수출액*은 각각 전년도 연간 실적을 뛰어넘음

 

* 연료별 수출액(‘21년 → ’22.1~10월) : (하이브리드차) 47억 달러 → 52억 달러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 13억 달러 → 14억 달러

(전기·수소차) 57억 달러 → 63억 달러

 

 

【자동차 부품】

 

 ‘22.10월 자동차 부품 수출은 개선되고 있는 車반도체 수급상황과 국내 브랜드 친환경차의 수요 지속으로 전년동월 대비 3.1% 증가 18.4억 달러

 

* ‘22.10월 자동차부품 지역별 잠정 수출(백만달러, 전년동월比): 북미(651, +27.2%), EU(308, △4.5%), 기타유럽(74, △62.1%), 중동(55, △13.5), 중남미(213, +15.9%), 아프리카(5, △17.3%), 오세아니아(9, +22.5%), 아시아(526, +6.4%)

 

【붙 임】1~4. 10월 자동차 생산, 내수, 수출, 친환경차 동향

5~6. 10월 업체별 자동차 및 승용차 판매 현황

 

 

참고 1

10월 자동차 생산 동향

 

 (총괄) 차량용반도체 수급 부족의 완화와 전년도 기저효과로 전년동월 대비 24.2% 증가 327,486대 생산

 

 (현대) 아이오닉6 출시 효과와 더불어 친환경차 생산 증가로 연중 최대 생산량을 기록하며 전년동월 대비 11.7% 증가 155,871대

 

 (기아) 전월 광명1공장 보수로 인해 지연된 카니발, 스팅어의 생산 물량이 증가하여 전년동월 대비 19.6% 증가 118,603대

 

 (한국지엠) 스파크, 말리부의 단종*에도 불구하고 트레일블레이저의 생산이 증가하여 전년동월 대비 364.6% 증가 24,156대

 

* 창원공장 : 스파크 9.8일 단종, 부평2공장 : 말리부 9.30일 단종, 트랙스 11월 단종 예정

 

 (쌍용) 토레스, 렉스턴스포츠의 판매 호조에 힘입어 전년동월 대비 157.6% 증가 12,452대

 

 (르노코리아) QM6, XM3의 국내외 판매 호조가 지속되며 전년동월 대비 10.9% 증가 15,538대

 

< ’22. 10월 업체별 생산 현황 >

 

(단위 : 대, %)

구 분
’22. 10월

전월비
전년동월비
’22. 1-10월
전년동기비
점유율
합 계
327,486
100.0
6.5
24.2
3,023,176
6.4
현 대
155,871
47.6
4.5
11.7
1,389,771
5.3
기 아
118,603
36.2
11.6
19.6
1,173,608
2.2
한국지엠
24,156
7.4
10.3
364.6
214,390
6.7
쌍 용
12,452
3.8
3.5
157.6
94,164
46.2
르노코리아
15,538
4.7
△10.9
10.9
143,288
44.3
타타대우
866
0.3
1.9
△2.8
7,955
11.1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참고 2

10월 자동차 내수 판매 동향

 

 (총괄) 국산차(+11.6%), 수입차(+35.5%) 모두 증가하여 전년동월 대비 15.2% 증가 144,363대 판매

 

 (현대) 아반떼(5,615대), 그랜저(4,661대) 등 세단 판매 호조가 지속되며 전년동월 대비 5.1% 증가 60,736대

 

 (기아) 쏘렌토(5,127대), 카니발(5,004대), 스포티지(4,950대) 등 주력 SUV 모델의 판매 호조로 전년동월 대비 13.7% 증가 43,032대

 

 (한국지엠) 볼트EV(199대), 볼트EUV(908대), 트래버스(260대) 등 수입 모델의 판매 호조로 전년동월 대비 63.3% 증가 4,070대

 

 (쌍용) 신차 토레스(4,726대), 렉스턴스포츠(2,077대)의 판매 호조와 함께 전년도의 기저효과로 전년동월 대비 139.4% 증가 7,850대

 

 (르노코리아) XM3 하이브리드 모델 출시(1,540대 중 900대가 하이브리드)로 판매 증가하였으나 전년동월 대비는 13.3% 감소한 4,338대

 

 (수입차) 車반도체 수급 개선으로 독일계 수입차(벤츠, BMW, 폭스바겐, 아우디 등) 판매가 증가하여 전년동월 대비 35.5% 증가 25,794대 기록

 

< ’22. 10월 업체별 내수판매 현황 >

(단위 : 대, %)

구 분
’22. 10월

전월비
전년동월비
’22. 1-10월
전년동기비
점유율
합 계
144,363
100.0
2.9
15.2
1,367,141
△4.3
현 대
60,736
42.1
6.7
5.1
557,571
△6.9
기 아
43,032
29.8
7.6
13.7
438,332
△0.6
한국지엠
4,070
2.8
1.4
63.3
33,342
△32.2
쌍 용
7,850
5.4
2.3
139.4
56,725
28.1
르노코리아
4,338
3.0
△14.1
△13.3
43,825
△8.3
타타대우
554
0.5
△19.4
△18.2
6,208
11.9
수입차
25,794
17.9
△5.6
35.5
240,259
△4.8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 한국지엠·르노코리아 수입 판매차는 해당 브랜드 판매실적에 포함

 

참고 3

10월 자동차 수출 동향

 

 (총괄) 전년도 수출의 기저효과와 더불어 중형 3社 수출 실적이 올해 최대를 기록하며 전년동월 대비 30.2% 증가 208,544대 수출

 

 (현대) 아반떼(16,150대), 코나(17,625대) 등 주력 수출 차종 중심으로 판매 호조가 지속되며 전년동월 대비 5.6% 증가 89,716대

 

 (기아) 신형 니로(11,461대)의 해외 판매 호조로 전년동월 대비 20.7% 증가 75,600대

 

 (한국지엠) 트레일블레이저(17,912대)가 당월 수출 1위를 기록하며 전년동월 대비 418.7% 증가 22,735대

 

 (쌍용) 렉스턴스포츠(1,788대), 렉스턴(1,068대), 코란도(1,598대) 등 전 차종의 수출 확대되며 전년동월 대비 261% 증가 5,306대

 

 (르노코리아) XM3(12,388대), QM6(2,449대) 수출 호조가 지속되며 전년동월 대비 125.2% 증가 14,920대

 

< ’22. 10월 업체별 수출 현황 >

 

(단위 : 대, %)

구 분
’22. 10월

전월비
전년동월비
’22. 1-10월
전년동기비
점유율
합 계
208,544
100.0
6.8
30.2
1,866,043
11.0
현 대
89,716
43.0
3.2
5.6
811,131
8.5
기 아
75,600
36.3
7.3
20.7
732,541
5.6
한국지엠
22,735
10.9
12.1
418.7
184,926
14.1
쌍 용
5,306
2.5
47.9
261.0
36,619
64.0
르노코리아
14,920
7.2
7.6
125.2
98,806
81.7
타타대우
267
0.1
85.4
175.3
2,020
48.5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참고 4

10월 친환경 자동차 동향(내수/수출)

 

 (내수) 친환경차 판매는 전년동월 대비 16% 증가 39,612대를 기록하며 9개월 연속 증가세 시현

 

 전기차는 기존 인기모델(포터, 봉고 등)의 수요 지속과 신차 출시(아이오닉6 등)에 따른 다양한 라인업 등으로 친환경차 내수판매를 견인

 

< ’22. 10월 친환경차 차종별 내수 현황 >

(단위 : 대, %)

구 분
’22. 10월

전월비
전년동월비
’22. 1-10월
전년동기비
점유율
합 계
39,612
100.0
△4.7
16.0
364,633
28.8
하이브리드
18,873
47.6
△1.6
△7.5
209,229
17.1
전기차
18,684
47.2
△8.8
70.7
135,919
71.2
플러그인하이브리드
954
2.4
13.4
△48.4
10,863
△39.1
수소차
1,101
2.8
1.7
17.1
8,622
17.4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수출) 물량은 전년동월 대비 36.1% 증가 52,279대, 금액 27.1% 증가 14.5억 달러 모두 역대 친환경차 수출 실적 중 2위 기록

 

 (물량) 22개월 연속 증가세를 기록하는 등 견고한 상승 흐름을 보이며 자동차에서 차지하는 친환경차 수출 비중(25.1%)은 역대 최고치 달성

 

 (금액) 月 수출액 최초 10억 달러 돌파(‘21.9월) 이후, 14개월 연속 10억 달러를 상회하며 전체 자동차 수출액 29.4%를 차지

 

* 연료별 수출액(전년동월比) : 하이브리드차 6.1억 달러(+50.4%), 전기·수소차 7.32억 달러(+19.6%),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 1.1억 달러(△11.7%)

 

< ’22. 10월 친환경차 차종별 수출 현황 >

(단위 : 대, %)

구 분
’22. 10월

전월비
전년동월비
’22. 1-10월
전년동기비
점유율
합 계
52,279
100.0
7.5
36.1
448,060
41.1
하이브리드
29,572
56.6
6.3
63.9
239,723
41.6
전기차
19,688
37.7
4.4
18.8
171,153
46.7
플러그인하이브리드
2,926
5.6
52.4
△22.0
36,868
20.7
수소차
93
0.2
520.0
75.5
316
△66.6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참고 5

10월 업체별 자동차 국내 판매 현황

 

(단위 : 대, %)

구 분
’22. 10월

전월비
전년동월비
’22. 1-10월
전년동기비
점유율
합 계
144,363
100
2.9
15.2
1,367,141
△4.3
현 대
60,736
42.1
6.7
5.1
557,571
△6.9
기 아
43,032
29.8
7.6
13.7
438,332
△0.6
쌍 용
7,850
5.4
2.3
139.4
56,725
28.1
Mercedes-Benz
7,717
5.3
40.8
113.0
63,791
△3.1
BMW
6,754
4.7
△8.8
40.0
64,504
12.6
르노코리아
4,338
3.0
△14.1
△13.3
43,825
△8.3
한국지엠
4,070
2.8
1.4
63.3
33,342
△32.2
Audi
2,637
1.8
45.5
△0.1
17,094
△7.9
Volkswagen
1,114
0.8
△24.2
54.9
11,170
△10.9
Lexus
781
0.5
△9.2
19.1
5,703
△29.8
Jeep
767
0.5
△25.2
2.3
5,994
△31.1
Porsche
737
0.5
121.3
43.9
7,015
△9.2
MINI
613
0.4
△17.7
△12.6
9,026
△6.7
Volvo
566
0.4
△35.8
△49.7
10,003
△18.8
타타대우
554
0.4
△19.4
△18.2
6,208
11.9
Toyota
482
0.3
△29.3
△7.5
5,352
0.4
Land Rover
329
0.2
15.4
0.6
2,387
△6.6
Peugeot
306
0.2
29.1
22.4
1,724
△10.1
Honda
273
0.2
3.8
△48.1
2,813
△21.2
Polestar
249
0.2
△15.6
-
2,444
-
Ford
155
0.1
△68.5
△69.1
4,206
△16.0
Bentley
75
0.1
△13.8
341.2
691
77.2
Cadillac
74
0.1
△37.3
△19.6
738
△18.4
Lincoln
56
0.0
△71.4
△71.3
2,180
△24.7
Lamborghini
53
0.0
51.4
60.6
311
△1.9
Maserati
20
0.0
△33.3
△64.9
491
△24.9
Rolls△Royce
10
0.0
△33.3
△16.7
197
2.1
Tesla
6
0.0
△99.8
100.0
13,038
△20.0
DS
6
0.0
△14.3
-
73
-
Jaguar
3
0.0
△75.0
△57.1
154
△46.7
Citroen
-
0.0
-
△100.0
39
△92.6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참고 6

10월 업체별 승용차 국내 판매 현황

 

(단위 : 대, %)

구 분
’22. 10월

전월비
전년동월비
’22. 1-10월
전년동기비
점유율
합 계
122,072
100
1.8
9.6
1,176,151
△4.9
현 대
45,528
37.3
5.8
△6.5
430,762
△8.1
기 아
36,819
30.2
7.3
8.3
381,259
△2.1
쌍 용
7,850
6.4
2.3
139.4
56,725
28.1
Mercedes-Benz
7,717
6.3
40.8
113.0
63,791
△3.1
BMW
6,754
5.5
△8.8
40.0
64,504
12.6
한국지엠
4,070
3.3
1.4
63.3
33,342
△27.0
르노코리아
4,022
3.3
△18.6
△14.5
42,925
△8.5
Audi
2,637
2.2
45.5
△0.1
17,094
△7.9
Volkswagen
1,114
0.9
△24.2
54.9
11,170
△10.9
Lexus
781
0.6
△9.2
19.1
5,703
△29.8
Jeep
767
0.6
△25.2
2.3
5,994
△31.1
Porsche
737
0.6
121.3
43.9
7,015
△9.2
MINI
613
0.5
△17.7
△12.6
9,026
△6.7
Volvo
566
0.5
△35.8
△49.7
10,003
△18.8
Toyota
482
0.4
△29.3
△7.5
5,352
0.4
Land Rover
329
0.3
15.4
0.6
2,387
△6.6
Peugeot
306
0.3
29.1
22.4
1,724
△10.1
Honda
273
0.2
3.8
△48.1
2,813
△21.2
Polestar
249
0.2
△15.6
-
2,444
-
Ford
155
0.1
△68.5
△69.1
4,206
△16.0
Bentley
75
0.1
△13.8
341.2
691
77.2
Cadillac
74
0.1
△37.3
△19.6
738
△18.4
Lincoln
56
0.0
△71.4
△71.3
2,180
△24.7
Lamborghini
53
0.0
51.4
60.6
311
△1.9
Maserati
20
0.0
△33.3
△64.9
491
△24.9
Rolls△Royce
10
0.0
△33.3
△16.7
197
2.1
Tesla
6
0.0
△99.8
100.0
13,038
△20.0
DS
6
0.0
△14.3
-
73
-
Jaguar
3
0.0
△75.0
△57.1
154
△46.7
Citroen
0
0.0
-
△100.0
39
△92.6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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