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0월 자동차산업 동향(잠정)
2022.11.11 산업통상자원부
2022년 10월 자동차산업 동향(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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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개월 연속 생산, 내수, 수출 모두 증가-
- 10월 전기·수소차 수출액(7.3억 달러) 최고치 경신-
- 올해 친환경차 누적 내수판매·수출 실적 전년도 연간 실적 추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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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
□ (총괄) ‘22년 10월 자동차산업은 생산 24.2%, 내수 15.2%, 수출 30.2% (수출액 28.5%) 모두 두 자릿수 증가한 것으로 잠정 집계
ㅇ 생산․내수․수출 모두 올해 8월 이후 전월 대비 3개월 연속 증가하는 등 車반도체 수급상황은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있는 추세이며,
* 생산대수(만대) : (8월) 28.5 → (9월) 30.8 → (10월) 32.7
내수판매대수(만대) : (8월) 13.2 → (9월) 14.0 → (10월) 14.4
수출물량(만대)/금액(억 달러) : (8월) 16.7/41.2 → (9월) 19.5/47.9 → (10월) 20.9/49.2
ㅇ 올해 친환경차 누적 내수판매와 수출 실적은 이미 전년도 연간 실적을 추월하여 車반도체 기저효과를 뛰어넘는 실적 달성
* 친환경차 실적(‘21년 → ’22.1~10월) : (내수) 35만대 → 36만대,
(수출) 40만대, 117억 달러 → 45만대, 129억 달러
【 ‘22년 10월 자동차산업 실적 (단위 : 대, 백만 달러, %) 】
구 분
|
’22.10월
|
전월비(%)
|
전년동월비(%)
|
’22.1-10月
|
전년동기비(%)
|
|
생 산
|
327,486
|
6.5
|
24.2
|
3,023,176
|
6.4
|
|
내 수
|
144,363
|
2.9
|
15.2
|
1,367,141
|
△4.3
|
|
|
국산차
|
118,569
|
5.0
|
11.6
|
1,126,882
|
△4.2
|
수입차
|
25,794
|
△5.6
|
35.5
|
240,259
|
△4.8
|
|
수 출
|
208,544
|
6.8
|
30.2
|
1,866,043
|
11.0
|
|
|
수출금액
|
4,916
|
2.5
|
28.5
|
43,305
|
13.6
|
부품수출금액
|
1,841
|
△8.6
|
3.1
|
19,487
|
3.6
|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무역협회
□ (생산) 조업일수는 동일하지만 車반도체 수급난 기저효과로 전년동월 대비 24.2% 증가한 327,486대를 생산하여 6개월 연속 플러스 기록
* 월별 생산증감률(%) : (4월) △5.3 → (5월) +19.8 → (6월) +0.8 → (7월) +9.0
→ (8월) +21.2 → (9월) +34.1 → (10월) +24.2
ㅇ 업체별로는 한국지엠과 쌍용의 생산량이 세 자릿수로 대폭 증가하였는데, 이는 전년동월 車반도체 수급 차질로 인한 휴업 및 감산* 영향
* 업체별 생산증감률(%) : 현대 +11.7, 기아 +19.6, GM +364.6, 쌍용 +157.6, 르노 +10.9
* 휴업현황 : (GM) 10월 1~4주 부평공장 휴업·감산, (쌍용) 10.7~8, 10.19~20 휴업
□ (내수) 국산․수입차 모두 판매량이 증가하여 전체 내수는 전년동월 대비 15.2% 증가한 144,363대로 ‘20.11월 이후 약 2년 만에 3개월 연속 증가
ㅇ 베스트 셀링카(승용) TOP 5는 모두 국산차가 차지
- (국산차) 생산량 확대 및 출고지연에 따른 기저효과*로 완성차社 대부분 판매량이 증가하여 전년동월 대비 11.6% 증가한 118,569대
* ‘21.10월 국산차 내수판매(106,263대)는 ’08.10월(105,558대) 이후 역대 동월 중 최저치
- (수입차) 전기차 판매호조 지속에 힘입어 전년동월 대비 35.5% 증가한 25,794대를 판매하여 3개월 연속 증가세 시현
□ (수출) 물량은 전년동월 대비 30.2% 증가한 208,544대, 금액은 28.5% 증가한 49.2억 달러로 물량․금액 모두 4개월 연속 두 자릿수로 증가
ㅇ (물량) 국내 브랜드의 해외 현지 수요 지속, 개선된 車반도체 수급 상황에 따른 생산 확대로 완성차社 모두 수출량이 전년동월 대비 증가
* 업체별 수출증감률(%) : 현대 +5.6, 기아 +20.7, GM +418.7, 쌍용 +261, 르노 +125.2
- 그 중 중형 3社는 주력 수출 차종*의 판매 호조로 전년동월 대비 세 자릿수로 대폭 증가하여 올해 중 가장 큰 증가율 기록에 기여
* 모델별 수출증감률(%) : (GM) 트레일블레이저 +334.2, (쌍용) 렉스턴(스포츠) +425, (르노) XM3 +157.1
ㅇ (금액) 부가가치가 높은 친환경차와 SUV 차종의 수출 비중이 전년동월대비 증가하여 10월 자동차 수출액은 역대 동월(10月) 간 1위 기록
* 수출 비중(‘21.10월 → ’22.10월) : (친환경차) 24% → 25.1%, (SUV) 71.2% → 75%
- 지역별로는 주요 시장인 북미․EU로의 車수출액이 증가하였고, 북미向 플러그인․전기․수소차 수출액은 대폭 증가(10.1~25 기준, 2억 달러, +156.6%)
* ‘22.10월 지역별 잠정 수출(백만달러, 전년동월比) : 북미(2,383, +60.2%), EU(743, +12.4%), 기타유럽(389, △17.2%), 중동(415, △4.1%), 중남미(206, △13%), 아프리카(37, +1.3%), 오세아니아(295, +10.8%), 아시아(446, +91.1%)
【친환경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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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총괄) 내수는 전년동월 대비 16% 증가한 39,612대, 수출은 36.1% 증가한 52,279대로 내수․수출 모두 역대 동월(10月) 간 최고 실적 달성
□ (내수) 전기차 판매호조로 9개월 연속 증가세를 시현하며 ‘22.1~10월 누적 친환경차 판매량(36.5만대)은 전년도 연간 실적(34.8만대)을 초과
* 연료별 판매대수(전년동월比) : 하이브리드차 18,873대(△7.5), 전기차 18,684대(+70.7),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 954대(△48.4), 수소차 1,101대(+17.1)
ㅇ 전기차는 인기모델(포터, 봉고)의 수요 지속, 신차 출시(아이오닉6 등)에 따른 다양한 라인업으로 전년동월 대비 70.7% 증가하여 친환경차 내수판매 견인
* 판매량(전년동월比) : 포터 2,473대(+87.9%), 봉고 1,532대(+23.3%), 아이오닉6 3,667대
ㅇ 국산 친환경차는 전년동월 대비 12.8% 증가한 29,954대, 수입 친환경차는 27% 증가한 9,658대를 판매
- 국산차는 종전 전기차 최고 판매 실적(‘22.9월, 13,924대)을 지난 달에 연이어 경신하는 등 ‘19.12월 이후 호조세 지속
* 연료별 판매량(전년동월比) : 하이브리드차 13,966대(△8.0%), 전기차 14,887대(+42.9%), 수소차 1,101대(+17.1%)
- 수입차는 전기차가 7배 이상 대폭 증가하여 3개월 연속 플러스 기록
* 연료별 판매량(전년동월比) : 하이브리드차 4,907대(△6.2%), 전기차 3,797대(+624.6%), 플러그인차 954대(△48.4%)
□ (수출) 물량은 전년동월 대비 36.1% 증가한 52,279대, 금액은 27.1% 증가한 14.5억 달러로 모두 역대 친환경차 수출 실적 중 2위 기록
* 역대 1위 실적 : ‘22.7월 54,164대, 14.7억 달러
ㅇ (물량) 22개월 연속 증가세를 기록하는 등 견고한 상승 흐름을 보이며 자동차 수출에서 차지하는 친환경차 비중(25.1%)은 역대 최고치 달성
* 연료별 수출량(전년동월比) : 하이브리드차 29,572대(+63.9%), 전기차 19,688대(+18.8%),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 2,926대(△22%), 수소차 93대(+75.5%)
- 또한, 하이브리드차와 전기차의 수출 호조* 지속으로 ‘22.1~10월 누적 친환경차 수출대수(44.8만대)는 전년도 연간 실적(40.5만대)을 초과
* 하이브리드차 : 22개월 연속 증가세, 전기차 : 15개월 연속 증가세
ㅇ (금액) 月 수출액 최초 10억 달러 돌파(‘21.9월) 이후, 14개월 연속 10억 달러를 상회하며 전체 자동차 수출액의 29.4%를 차지
* 연료별 수출액(전년동월比) : 하이브리드차 6.1억 달러(+50.4%), 전기·수소차 7.32억 달러(+19.6%),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 1.1억 달러(△11.7%)
- 특히, 전기․수소차(7.32억 달러)는 최고치(‘22.7월, 7.25억 달러)를 경신하였고, 올해 全차종 누적 수출액*은 각각 전년도 연간 실적을 뛰어넘음
* 연료별 수출액(‘21년 → ’22.1~10월) : (하이브리드차) 47억 달러 → 52억 달러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 13억 달러 → 14억 달러
(전기·수소차) 57억 달러 → 63억 달러
【자동차 부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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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10월 자동차 부품 수출은 개선되고 있는 車반도체 수급상황과 국내 브랜드 친환경차의 수요 지속으로 전년동월 대비 3.1% 증가한 18.4억 달러
* ‘22.10월 자동차부품 지역별 잠정 수출(백만달러, 전년동월比): 북미(651, +27.2%), EU(308, △4.5%), 기타유럽(74, △62.1%), 중동(55, △13.5), 중남미(213, +15.9%), 아프리카(5, △17.3%), 오세아니아(9, +22.5%), 아시아(526, +6.4%)
【붙 임】1~4. 10월 자동차 생산, 내수, 수출, 친환경차 동향
5~6. 10월 업체별 자동차 및 승용차 판매 현황
참고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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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월 자동차 생산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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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총괄) 차량용반도체 수급 부족의 완화와 전년도 기저효과로 전년동월 대비 24.2% 증가한 327,486대 생산
ㅇ (현대) 아이오닉6 출시 효과와 더불어 친환경차 생산 증가로 연중 최대 생산량을 기록하며 전년동월 대비 11.7% 증가한 155,871대
ㅇ (기아) 전월 광명1공장 보수로 인해 지연된 카니발, 스팅어의 생산 물량이 증가하여 전년동월 대비 19.6% 증가한 118,603대
ㅇ (한국지엠) 스파크, 말리부의 단종*에도 불구하고 트레일블레이저의 생산이 증가하여 전년동월 대비 364.6% 증가한 24,156대
* 창원공장 : 스파크 9.8일 단종, 부평2공장 : 말리부 9.30일 단종, 트랙스 11월 단종 예정
ㅇ (쌍용) 토레스, 렉스턴스포츠의 판매 호조에 힘입어 전년동월 대비 157.6% 증가한 12,452대
ㅇ (르노코리아) QM6, XM3의 국내외 판매 호조가 지속되며 전년동월 대비 10.9% 증가한 15,538대
< ’22. 10월 업체별 생산 현황 >
(단위 : 대, %)
구 분
|
’22. 10월
|
|
전월비
|
전년동월비
|
’22. 1-10월
|
전년동기비
|
점유율
|
||||||
합 계
|
327,486
|
100.0
|
6.5
|
24.2
|
3,023,176
|
6.4
|
현 대
|
155,871
|
47.6
|
4.5
|
11.7
|
1,389,771
|
5.3
|
기 아
|
118,603
|
36.2
|
11.6
|
19.6
|
1,173,608
|
2.2
|
한국지엠
|
24,156
|
7.4
|
10.3
|
364.6
|
214,390
|
6.7
|
쌍 용
|
12,452
|
3.8
|
3.5
|
157.6
|
94,164
|
46.2
|
르노코리아
|
15,538
|
4.7
|
△10.9
|
10.9
|
143,288
|
44.3
|
타타대우
|
866
|
0.3
|
1.9
|
△2.8
|
7,955
|
11.1
|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참고 2
|
|
10월 자동차 내수 판매 동향
|
□ (총괄) 국산차(+11.6%), 수입차(+35.5%) 모두 증가하여 전년동월 대비 15.2% 증가한 144,363대 판매
ㅇ (현대) 아반떼(5,615대), 그랜저(4,661대) 등 세단 판매 호조가 지속되며 전년동월 대비 5.1% 증가한 60,736대
ㅇ (기아) 쏘렌토(5,127대), 카니발(5,004대), 스포티지(4,950대) 등 주력 SUV 모델의 판매 호조로 전년동월 대비 13.7% 증가한 43,032대
ㅇ (한국지엠) 볼트EV(199대), 볼트EUV(908대), 트래버스(260대) 등 수입 모델의 판매 호조로 전년동월 대비 63.3% 증가한 4,070대
ㅇ (쌍용) 신차 토레스(4,726대), 렉스턴스포츠(2,077대)의 판매 호조와 함께 전년도의 기저효과로 전년동월 대비 139.4% 증가한 7,850대
ㅇ (르노코리아) XM3 하이브리드 모델 출시(1,540대 중 900대가 하이브리드)로 판매 증가하였으나 전년동월 대비는 13.3% 감소한 4,338대
ㅇ (수입차) 車반도체 수급 개선으로 독일계 수입차(벤츠, BMW, 폭스바겐, 아우디 등) 판매가 증가하여 전년동월 대비 35.5% 증가한 25,794대 기록
< ’22. 10월 업체별 내수판매 현황 >
(단위 : 대, %)
구 분
|
’22. 10월
|
|
전월비
|
전년동월비
|
’22. 1-10월
|
전년동기비
|
점유율
|
||||||
합 계
|
144,363
|
100.0
|
2.9
|
15.2
|
1,367,141
|
△4.3
|
현 대
|
60,736
|
42.1
|
6.7
|
5.1
|
557,571
|
△6.9
|
기 아
|
43,032
|
29.8
|
7.6
|
13.7
|
438,332
|
△0.6
|
한국지엠
|
4,070
|
2.8
|
1.4
|
63.3
|
33,342
|
△32.2
|
쌍 용
|
7,850
|
5.4
|
2.3
|
139.4
|
56,725
|
28.1
|
르노코리아
|
4,338
|
3.0
|
△14.1
|
△13.3
|
43,825
|
△8.3
|
타타대우
|
554
|
0.5
|
△19.4
|
△18.2
|
6,208
|
11.9
|
수입차
|
25,794
|
17.9
|
△5.6
|
35.5
|
240,259
|
△4.8
|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 한국지엠·르노코리아 수입 판매차는 해당 브랜드 판매실적에 포함
참고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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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월 자동차 수출 동향
|
□ (총괄) 전년도 수출의 기저효과와 더불어 중형 3社 수출 실적이 올해 최대를 기록하며 전년동월 대비 30.2% 증가한 208,544대 수출
ㅇ (현대) 아반떼(16,150대), 코나(17,625대) 등 주력 수출 차종 중심으로 판매 호조가 지속되며 전년동월 대비 5.6% 증가한 89,716대
ㅇ (기아) 신형 니로(11,461대)의 해외 판매 호조로 전년동월 대비 20.7% 증가한 75,600대
ㅇ (한국지엠) 트레일블레이저(17,912대)가 당월 수출 1위를 기록하며 전년동월 대비 418.7% 증가한 22,735대
ㅇ (쌍용) 렉스턴스포츠(1,788대), 렉스턴(1,068대), 코란도(1,598대) 등 전 차종의 수출 확대되며 전년동월 대비 261% 증가한 5,306대
ㅇ (르노코리아) XM3(12,388대), QM6(2,449대) 수출 호조가 지속되며 전년동월 대비 125.2% 증가한 14,920대
< ’22. 10월 업체별 수출 현황 >
(단위 : 대, %)
구 분
|
’22. 10월
|
|
전월비
|
전년동월비
|
’22. 1-10월
|
전년동기비
|
점유율
|
||||||
합 계
|
208,544
|
100.0
|
6.8
|
30.2
|
1,866,043
|
11.0
|
현 대
|
89,716
|
43.0
|
3.2
|
5.6
|
811,131
|
8.5
|
기 아
|
75,600
|
36.3
|
7.3
|
20.7
|
732,541
|
5.6
|
한국지엠
|
22,735
|
10.9
|
12.1
|
418.7
|
184,926
|
14.1
|
쌍 용
|
5,306
|
2.5
|
47.9
|
261.0
|
36,619
|
64.0
|
르노코리아
|
14,920
|
7.2
|
7.6
|
125.2
|
98,806
|
81.7
|
타타대우
|
267
|
0.1
|
85.4
|
175.3
|
2,020
|
48.5
|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참고 4
|
|
10월 친환경 자동차 동향(내수/수출)
|
□ (내수) 친환경차 판매는 전년동월 대비 16% 증가한 39,612대를 기록하며 9개월 연속 증가세 시현
ㅇ 전기차는 기존 인기모델(포터, 봉고 등)의 수요 지속과 신차 출시(아이오닉6 등)에 따른 다양한 라인업 등으로 친환경차 내수판매를 견인
< ’22. 10월 친환경차 차종별 내수 현황 >
(단위 : 대, %)
구 분
|
’22. 10월
|
|
전월비
|
전년동월비
|
’22. 1-10월
|
전년동기비
|
점유율
|
||||||
합 계
|
39,612
|
100.0
|
△4.7
|
16.0
|
364,633
|
28.8
|
하이브리드
|
18,873
|
47.6
|
△1.6
|
△7.5
|
209,229
|
17.1
|
전기차
|
18,684
|
47.2
|
△8.8
|
70.7
|
135,919
|
71.2
|
플러그인하이브리드
|
954
|
2.4
|
13.4
|
△48.4
|
10,863
|
△39.1
|
수소차
|
1,101
|
2.8
|
1.7
|
17.1
|
8,622
|
17.4
|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 (수출) 물량은 전년동월 대비 36.1% 증가한 52,279대, 금액은 27.1% 증가한 14.5억 달러로 모두 역대 친환경차 수출 실적 중 2위 기록
ㅇ (물량) 22개월 연속 증가세를 기록하는 등 견고한 상승 흐름을 보이며 자동차에서 차지하는 친환경차 수출 비중(25.1%)은 역대 최고치 달성
ㅇ (금액) 月 수출액 최초 10억 달러 돌파(‘21.9월) 이후, 14개월 연속 10억 달러를 상회하며 전체 자동차 수출액의 29.4%를 차지
* 연료별 수출액(전년동월比) : 하이브리드차 6.1억 달러(+50.4%), 전기·수소차 7.32억 달러(+19.6%),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 1.1억 달러(△11.7%)
< ’22. 10월 친환경차 차종별 수출 현황 >
(단위 : 대, %)
구 분
|
’22. 10월
|
|
전월비
|
전년동월비
|
’22. 1-10월
|
전년동기비
|
점유율
|
||||||
합 계
|
52,279
|
100.0
|
7.5
|
36.1
|
448,060
|
41.1
|
하이브리드
|
29,572
|
56.6
|
6.3
|
63.9
|
239,723
|
41.6
|
전기차
|
19,688
|
37.7
|
4.4
|
18.8
|
171,153
|
46.7
|
플러그인하이브리드
|
2,926
|
5.6
|
52.4
|
△22.0
|
36,868
|
20.7
|
수소차
|
93
|
0.2
|
520.0
|
75.5
|
316
|
△66.6
|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참고 5
|
|
10월 업체별 자동차 국내 판매 현황
|
(단위 : 대, %)
구 분
|
’22. 10월
|
|
전월비
|
전년동월비
|
’22. 1-10월
|
전년동기비
|
점유율
|
||||||
합 계
|
144,363
|
100
|
2.9
|
15.2
|
1,367,141
|
△4.3
|
현 대
|
60,736
|
42.1
|
6.7
|
5.1
|
557,571
|
△6.9
|
기 아
|
43,032
|
29.8
|
7.6
|
13.7
|
438,332
|
△0.6
|
쌍 용
|
7,850
|
5.4
|
2.3
|
139.4
|
56,725
|
28.1
|
Mercedes-Benz
|
7,717
|
5.3
|
40.8
|
113.0
|
63,791
|
△3.1
|
BMW
|
6,754
|
4.7
|
△8.8
|
40.0
|
64,504
|
12.6
|
르노코리아
|
4,338
|
3.0
|
△14.1
|
△13.3
|
43,825
|
△8.3
|
한국지엠
|
4,070
|
2.8
|
1.4
|
63.3
|
33,342
|
△32.2
|
Audi
|
2,637
|
1.8
|
45.5
|
△0.1
|
17,094
|
△7.9
|
Volkswagen
|
1,114
|
0.8
|
△24.2
|
54.9
|
11,170
|
△10.9
|
Lexus
|
781
|
0.5
|
△9.2
|
19.1
|
5,703
|
△29.8
|
Jeep
|
767
|
0.5
|
△25.2
|
2.3
|
5,994
|
△31.1
|
Porsche
|
737
|
0.5
|
121.3
|
43.9
|
7,015
|
△9.2
|
MINI
|
613
|
0.4
|
△17.7
|
△12.6
|
9,026
|
△6.7
|
Volvo
|
566
|
0.4
|
△35.8
|
△49.7
|
10,003
|
△18.8
|
타타대우
|
554
|
0.4
|
△19.4
|
△18.2
|
6,208
|
11.9
|
Toyota
|
482
|
0.3
|
△29.3
|
△7.5
|
5,352
|
0.4
|
Land Rover
|
329
|
0.2
|
15.4
|
0.6
|
2,387
|
△6.6
|
Peugeot
|
306
|
0.2
|
29.1
|
22.4
|
1,724
|
△10.1
|
Honda
|
273
|
0.2
|
3.8
|
△48.1
|
2,813
|
△21.2
|
Polestar
|
249
|
0.2
|
△15.6
|
-
|
2,444
|
-
|
Ford
|
155
|
0.1
|
△68.5
|
△69.1
|
4,206
|
△16.0
|
Bentley
|
75
|
0.1
|
△13.8
|
341.2
|
691
|
77.2
|
Cadillac
|
74
|
0.1
|
△37.3
|
△19.6
|
738
|
△18.4
|
Lincoln
|
56
|
0.0
|
△71.4
|
△71.3
|
2,180
|
△24.7
|
Lamborghini
|
53
|
0.0
|
51.4
|
60.6
|
311
|
△1.9
|
Maserati
|
20
|
0.0
|
△33.3
|
△64.9
|
491
|
△24.9
|
Rolls△Royce
|
10
|
0.0
|
△33.3
|
△16.7
|
197
|
2.1
|
Tesla
|
6
|
0.0
|
△99.8
|
100.0
|
13,038
|
△20.0
|
DS
|
6
|
0.0
|
△14.3
|
-
|
73
|
-
|
Jaguar
|
3
|
0.0
|
△75.0
|
△57.1
|
154
|
△46.7
|
Citroen
|
-
|
0.0
|
-
|
△100.0
|
39
|
△92.6
|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참고 6
|
|
10월 업체별 승용차 국내 판매 현황
|
(단위 : 대, %)
구 분
|
’22. 10월
|
|
전월비
|
전년동월비
|
’22. 1-10월
|
전년동기비
|
점유율
|
||||||
합 계
|
122,072
|
100
|
1.8
|
9.6
|
1,176,151
|
△4.9
|
현 대
|
45,528
|
37.3
|
5.8
|
△6.5
|
430,762
|
△8.1
|
기 아
|
36,819
|
30.2
|
7.3
|
8.3
|
381,259
|
△2.1
|
쌍 용
|
7,850
|
6.4
|
2.3
|
139.4
|
56,725
|
28.1
|
Mercedes-Benz
|
7,717
|
6.3
|
40.8
|
113.0
|
63,791
|
△3.1
|
BMW
|
6,754
|
5.5
|
△8.8
|
40.0
|
64,504
|
12.6
|
한국지엠
|
4,070
|
3.3
|
1.4
|
63.3
|
33,342
|
△27.0
|
르노코리아
|
4,022
|
3.3
|
△18.6
|
△14.5
|
42,925
|
△8.5
|
Audi
|
2,637
|
2.2
|
45.5
|
△0.1
|
17,094
|
△7.9
|
Volkswagen
|
1,114
|
0.9
|
△24.2
|
54.9
|
11,170
|
△10.9
|
Lexus
|
781
|
0.6
|
△9.2
|
19.1
|
5,703
|
△29.8
|
Jeep
|
767
|
0.6
|
△25.2
|
2.3
|
5,994
|
△31.1
|
Porsche
|
737
|
0.6
|
121.3
|
43.9
|
7,015
|
△9.2
|
MINI
|
613
|
0.5
|
△17.7
|
△12.6
|
9,026
|
△6.7
|
Volvo
|
566
|
0.5
|
△35.8
|
△49.7
|
10,003
|
△18.8
|
Toyota
|
482
|
0.4
|
△29.3
|
△7.5
|
5,352
|
0.4
|
Land Rover
|
329
|
0.3
|
15.4
|
0.6
|
2,387
|
△6.6
|
Peugeot
|
306
|
0.3
|
29.1
|
22.4
|
1,724
|
△10.1
|
Honda
|
273
|
0.2
|
3.8
|
△48.1
|
2,813
|
△21.2
|
Polestar
|
249
|
0.2
|
△15.6
|
-
|
2,444
|
-
|
Ford
|
155
|
0.1
|
△68.5
|
△69.1
|
4,206
|
△16.0
|
Bentley
|
75
|
0.1
|
△13.8
|
341.2
|
691
|
77.2
|
Cadillac
|
74
|
0.1
|
△37.3
|
△19.6
|
738
|
△18.4
|
Lincoln
|
56
|
0.0
|
△71.4
|
△71.3
|
2,180
|
△24.7
|
Lamborghini
|
53
|
0.0
|
51.4
|
60.6
|
311
|
△1.9
|
Maserati
|
20
|
0.0
|
△33.3
|
△64.9
|
491
|
△24.9
|
Rolls△Royce
|
10
|
0.0
|
△33.3
|
△16.7
|
197
|
2.1
|
Tesla
|
6
|
0.0
|
△99.8
|
100.0
|
13,038
|
△20.0
|
DS
|
6
|
0.0
|
△14.3
|
-
|
73
|
-
|
Jaguar
|
3
|
0.0
|
△75.0
|
△57.1
|
154
|
△46.7
|
Citroen
|
0
|
0.0
|
-
|
△100.0
|
39
|
△92.6
|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알면 도움이 되는 정책 및 지원사업 > 정부 정책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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