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9월 자동차산업 동향(잠정)
2022.10.14 산업통상자원부
2022년 9월 자동차산업 동향(잠정)
|
- 1년 8개월 만에 2개월 연속 생산·내수·수출 모두 증가 -
-친환경차 내수판매(41,585대) 역대 최고치 경신 -
-전기차 月 내수판매 2만대 돌파하여 최초로 하이브리드차 추월-
|
【자동차】
|
□ (총괄) ‘22년 9월 자동차산업 동향을 보면 생산 34.1%, 내수 23.1%, 수출 27.5% (수출액 34.7%) 모두 두 자릿수 증가한 것으로 잠정 집계
ㅇ 이는 전년 동월 말레이 등 동남아 지역 內 車반도체 공급 병목 현상 심화에 따른 기저효과로 1년 8개월 만에 2개월 연속 생산․내수․수출 모두 증가
【 ‘22년 9월 자동차산업 실적 (단위 : 대, 억 달러, %) 】
구 분
|
’22.9월
|
전월비(%)
|
전년동월비(%)
|
’22.1-9月
|
전년동기비(%)
|
|
생 산
|
307,721
|
8.1
|
34.1
|
2,695,770
|
4.6
|
|
내 수
|
140,242
|
6.5
|
23.1
|
1,222,778
|
△6.2
|
|
|
국산차
|
112,918
|
8.0
|
23.7
|
1,008,313
|
△5.7
|
수입차
|
27,324
|
1.0
|
20.4
|
214,465
|
△8.1
|
|
수 출
|
192,863
|
15.8
|
27.5
|
1,655,073
|
8.8
|
|
|
수출금액
|
47.9
|
16.5
|
34.7
|
383.9
|
12.0
|
부품수출금액
|
20.1
|
11.4
|
8.7
|
176.5
|
3.6
|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무역협회
□ (생산) 다소 완화된 車반도체 수급 상황과 조업일수 증가*로 전년 동월 대비 34.1% 증가한 307,721대를 생산하여 5개월 연속 증가**
* 현대·기아·한국GM(3社 국내생산 비중 약 90%)은 전년도 추석 연휴 주간 전체 휴무
** 월별 생산증감률(%) : (4월) △5.3 → (5월) +19.8 → (6월) +0.8 → (7월) +9.0 → (8월) +21.2 → (9월) +34.1
ㅇ 특히, 중형 3社의 생산량이 대폭 증가(+84.3%)했는데, 이는 SUV․PICK-UP 차종의 해외 수요 지속과 신차 효과(토레스)가 견인
* 업체별 생산증감률(%) : 현대 +40.0, 기아 +12.7, GM +85.4, 쌍용 +109.2, 르노 +69.3
* 모델별 생산증감률(%) : 트레일블레이저 +65.2, 렉스턴스포츠 +47.7, XM3 +83.4 등
□ (내수) 국산차와 수입차 모두 두 자릿수로 증가하여 전체 내수판매는 전년동월 대비 23.1% 증가한 140,242대로 2개월 연속 플러스 기록
ㅇ 베스트 셀링카(승용) TOP 5는 모두 국산차가 차지하였는데, 토레스는 출시 3개월 만에 베스트 셀링카 2위 등극
- (국산차) 기저효과* 및 신차 효과(아이오닉6, 토레스) 등으로 전년 동월 대비 23.7% 증가한 112,918대를 판매하여 7개월 만에 플러스 전환
* ‘21.9월 내수 판매대수(91,248대)는 ’20.2월(81,047대) 이후 최저치
- (수입차) 전기차 판매 확대*로 전년 동월 대비 20.4% 증가한 27,324대를 판매하여 2개월 연속 증가세 기록
* 수입 전기차 판매 : (‘21.9월) 2,542대 → (’22.9월) 6,561대(+158.1%)
□ (수출) 물량은 전년동월 대비 27.5% 증가한 192,863대, 금액은 34.7% 증가한 47.9억 달러로 물량․금액 모두 3개월 연속 두 자릿수로 증가
ㅇ (물량) 현대차․기아의 친환경차, 중형 3社 SUV․PICK-UP 차종의 해외 현지 수요 지속과 생산량 증가에 힘입어 올해 월별 실적 중 3위* 기록
* ‘22년 月수출량 TOP3 : (1위) 7월 222,654대, (2위) 4월 197,412대, (3위) 9월 192,863대
ㅇ (금액) 부가가치가 높은 친환경차 수출 비중(25.2%)이 최고치를 기록하여 역대 月 수출액 2위* 달성 및 3개월 연속** 40억 달러 상회
* 1위 : ‘22.7월 51.4억 달러, ** 월별 수출액(억 달러) : (7월) 51.4 → (8월) 41.2 → (9월) 47.9
- 지역별로는 EU로의 수출액은 감소한 반면, 최대 수출지역인 북미를 포함한 대부분의 지역은 증가하여 역대 동월(9月)간 최고치 기록
* ‘22.9월 지역별 잠정 수출(백만달러, 전년동월比): 북미(2,263, +70.1%), EU(755, △4.4%), 기타유럽(412, △8.2%), 중동(415, +32.3%), 중남미(200, +10.7%),
아프리카(39, △14.0%), 오세아니아(271, +20.8%), 아시아(434, +95.4%)
- EU로의 수출 감소는 연이은 금리인상과 물가 상승세 지속으로 경기 침체 우려가 확산되며 소비 심리가 위축된 것으로 분석
* ‘22년 EU 자동차시장 전망(’22.10.7, LMC 오토모티브) : 1,232만대(△7.0%)
【친환경차】
|
□ (총괄) 내수는 전년동월 대비 36.7% 증가한 41,585대, 수출은 39.1% 증가한 48,604대로 각각 전체 자동차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역대 최고치를 달성
* 친환경차 내수 비중 29.7%, 친환경차 수출 비중 25.2%
□ (내수) 종전 최고치(‘22.5월, 41,004대)를 경신하며 8개월 연속 증가세를 기록하였고, 이는 전기차 판매호조가 견인
* 연료별 판매대수(전년동월比) : 하이브리드차 19,176대(+14.1), 전기차 20,485대(+95.4),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 841대(△61.8), 수소차 1,083대(+15.3)
ㅇ 전기차는 국산․수입차 모두 최고 실적을 기록하며 月 판매 대수 2만대를 돌파하였고, 최초로 하이브리드차 月 판매 실적을 추월
ㅇ 또한, ‘22.1 ~ 9월 누계 기준 전기차 판매대수(11.7만대)는 전년도 연간 실적(9.7만대)을 이미 초과
ㅇ 국산 친환경차는 전년동월 대비 43.5% 증가한 28,872대, 수입 친환경차는 23.2% 증가한 12,713대를 판매
- 국산차는 全 차종 전년동월 대비 증가하여‘19.12월 이후 호조세 지속
* 국산 하이브리드차 판매 : (‘21.9월) 11,234대 → (’22.9월) 13,865대(+23.4%)
* 국산 전기차 판매 : (‘21.9월) 7,940대 → (’22.9월) 13,924대(+75.4%)
* 국산 수소차 판매 : (‘21.9월) 939대 → (’22.9월) 1,083대(+15.3%)
- 수입차는 전기차가 2배 이상 대폭 증가하여 내수 판매를 견인
* 수입 하이브리드차 판매 : (‘21.9월) 5,569대 → (’22.9월) 5,311대(△4.6%)
* 수입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 판매 : (‘21.9월) 2,204대 → (’22.9월) 841대(△61.8%)
* 수입 전기차 판매 : (‘21.9월) 2,542대 → (’22.9월) 6,561대(+158.1%)
□ (수출) 물량은 전년동월 대비 39.1% 증가한 48,604대, 금액은 35.1% 증가한 14.1억 달러로 모두 역대 친환경차 수출 실적 중 2위 기록
* 역대 1위 실적 : ‘22.7월 54,164대, 14.7억불
ㅇ (물량) 하이브리드차와 전기차의 판매 호조로 ‘21.1월 이후 21개월 연속 증가세를 시현하며 견고한 상승 흐름 지속
* 연료별 수출대수(전년동월比) : 하이브리드차 28,118대(+54.7%), 전기차 17,900대(+27.9%),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 2,571대(△6.2%), 수소차 15대(△25.0%)
- 모델별로는 하이브리드차는 XM3(7,163대), 니로(5,490대) 등 SUV 차종, 전기차는 아이오닉5(6,419대), EV6(4,048대) 등이 수출 증가를 견인
ㅇ (금액) 月 수출액 최초 10억 달러 돌파(‘21.9월) 이후, 13개월 연속 10억 달러를 상회하며 전체 자동차 수출액의 29.4%를 차지
* 연료별 수출액(전년동월比) : 하이브리드차 6.1억 달러(+55.1%), 전기·수소차 6.6억 달러(+25.3%),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 1.4억 달러(+12.9%)
- 특히, 미국向 전기․수소차․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 수출액(9.1 ~ 25)이 전년동기 대비 대폭 증가(2억 달러, +413.4%), 친환경차 수출호조에 기여
【자동차 부품】
|
□ ‘22.9월 자동차 부품 수출은 국내 브랜드의 해외 생산 증가 및 전년동월 대비 개선된 車반도체 수급상황으로 8.7% 증가한 20.1억 달러
* ‘22.9월 자동차부품 지역별 잠정 수출(백만달러, 전년동월比): 북미(727, +29.9%), EU(377, +6.5%), 기타유럽(74, △59.8%), 중동(63, -), 중남미(242, +19.5%), 아프리카(6, △5.2%), 오세아니아(11, +30.2%), 아시아(514, +8.3%)
【붙 임】1~4. 9월 자동차 생산, 내수, 수출, 친환경차 동향
5~6. 9월 업체별 자동차 및 승용차 판매 현황
참고 1
|
|
9월 자동차 생산 동향
|
□ (총괄) 반도체 수급난으로 인한 생산 차질이 극심했던 전년 9월*의 기저효과로 전년동월 대비 34.1% 증가한 307,721대 생산
* 공장 가동 중단기간 : (현대) 아산(9.9~10, 9.15~17), 울산4공장(9.13~17), (기아) 광명1공장(9.16~17), (한국지엠) 부평1·2공장 50% 감산, 부평2공장·창원(9.27~30) 등
ㅇ (현대) 아이오닉6 출시, 쏘나타 해외 판매호조 등으로 올해 중, 최대 생산량 기록하며 전년동월 대비 40% 증가한 149,202대
ㅇ (기아) 광명1공장(카니발, 스팅어, K9)의 전기차 생산라인 공사로 전월대비 5% 감소하였으나, 전년동월 대비는 12.7% 증가한 106,289대
ㅇ (한국지엠) 스파크 단종*에도 불구하고 트랙스, 트레일블레이저의 수출 물량 증가로 전년동월 대비 85.4% 증가한 21,907대
* 9.8일부로 창원공장 스파크 생산 종료, ‘23년부터 신형 CUV 생산 예정
ㅇ (쌍용) 토레스, 렉스턴스포츠의 판매 호조로 생산량을 확대하여 전년동월 대비 109.2% 증가한 12,033대
ㅇ (르노코리아) QM6, XM3의 국내외 판매 호조가 지속되며 전년동월 대비 69.3% 증가한 17,440대
< ’22. 9월 업체별 생산 현황 >
(단위 : 대, %)
구 분
|
’22. 9월
|
|
전월비
|
전년동월비
|
’22. 1-9월
|
전년동기비
|
점유율
|
||||||
합 계
|
307,721
|
100.0
|
8.1
|
34.1
|
2,695,770
|
4.6
|
현 대
|
149,202
|
48.5
|
19.6
|
40.0
|
1,233,980
|
4.6
|
기 아
|
106,289
|
34.5
|
△5.0
|
12.7
|
1,055,005
|
0.5
|
한국지엠
|
21,907
|
7.1
|
7.5
|
85.4
|
190,234
|
△2.8
|
쌍 용
|
12,033
|
3.9
|
7.7
|
109.2
|
81,712
|
37.2
|
르노코리아
|
17,440
|
5.7
|
10.5
|
69.3
|
127,750
|
49.8
|
타타대우
|
850
|
0.3
|
15.2
|
30.0
|
7,089
|
13.1
|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참고 2
|
|
9월 자동차 내수 판매 동향
|
□ (총괄) 신차 출고 증가와 전년도 기저효과로 국산차(+23.7%), 수입차(+20.4%) 모두 증가하여 전년동월 대비 23.1% 증가한 140,242대 판매
ㅇ (현대) 그랜저(4,643대) 등 세단 판매 호조가 지속되며 전년동월 대비 29.8% 증가한 56,910대, 이중 제네시스 브랜드는 G90(2,217대)의 판매 호조로 26.4% 증가한 9,646대
ㅇ (기아) 광명1공장 공사로 인해 카니발 등의 출고 감소로 전월대비 3.4% 감소하였으나, 전년동월 대비는 11.8% 증가한 40,009대
ㅇ (한국지엠) 전기차 모델인 볼트EV(279대)․볼트EUV(521대) 판매 증가로 전년동월 대비 3.6% 증가한 4,012대
ㅇ (쌍용) 신차 토레스(4,685대)가 승용차 9월 내수판매 2위를 기록하며 판매를 견인, 전년동월 대비 98.9% 증가한 7,675대
ㅇ (르노코리아) QM6(2,909대), XM3(1,715대)의 인기 지속과 더불어 승합 차량 마스터(110대)의 판매 증가로 전년동월 대비 14.7% 증가한 5,050대
ㅇ (수입차) 반도체 수급 개선으로 BMW, 폭스바겐, 아우디, 지프 등 주요 수입차 판매가 증가하여 전년동월 대비 20.4% 증가한 27,324대 기록
< ’22. 9월 업체별 내수판매 현황 >
(단위 : 대, %)
구 분
|
’22. 9월
|
|
전월비
|
전년동월비
|
’22. 1-9월
|
전년동기비
|
점유율
|
||||||
합 계
|
140,242
|
-
|
6.5
|
23.1
|
1,222,778
|
△6.2
|
현 대
|
56,910
|
40.6
|
15.6
|
29.8
|
496,835
|
△8.1
|
기 아
|
40,009
|
28.5
|
△3.4
|
11.8
|
395,300
|
△2.0
|
한국지엠
|
4,012
|
2.9
|
11.8
|
3.6
|
29,272
|
△37.3
|
쌍 용
|
7,675
|
5.5
|
10.9
|
98.9
|
48,875
|
19.2
|
르노코리아
|
5,050
|
3.6
|
27.8
|
14.7
|
39,487
|
△7.7
|
타타대우
|
687
|
0.5
|
12.4
|
24.5
|
5,654
|
16.0
|
수입차
|
27,324
|
19.5
|
1.0
|
20.4
|
214,465
|
△8.1
|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 한국지엠ㆍ르노코리아 수입 판매차는 해당 브랜드 판매실적에 포함
참고 3
|
|
9월 자동차 수출 동향
|
□ (총괄) 전년도 수출의 기저효과와 더불어 중・소형SUV, 친환경차 해외 판매 호조가 지속되며 전년동월 대비 27.5% 증가한 192,863대 수출
ㅇ (현대) 아반떼(17,657대), 코나(16,858대) 등 주력 수출 차종 중심으로 판매 호조가 지속되며 전년동월 대비 26.3% 증가한 86,988대로, 이 중 제네시스 브랜드는 39.9% 증가한 7,395대
ㅇ (기아) 셀토스, 니로, 스포티지 등 SUV 신형 모델의 해외 선호가 지속되어 전년동월 대비 12.3% 증가한 68,000대
ㅇ (한국지엠) 트랙스(4,332대), 트레일블레이저(14,677대)의 수출 호조가 지속되며 전년동월 대비 120.9% 증가한 20,272대
ㅇ (쌍용) 픽업트럭인 렉스턴스포츠의 수출 호조와 신형SUV 토레스의 수출 개시로 전년동월 대비 71.5% 증가한 3,587대
ㅇ (르노코리아) XM3(11,730대), QM6(2,060대) 수출 호조가 지속되며 전년동월 대비 34.1% 증가한 13,872대
< ’22. 9월 업체별 수출 현황 >
(단위 : 대, %)
구 분
|
’22. 9월
|
|
전월비
|
전년동월비
|
’22. 1-9월
|
전년동기비
|
점유율
|
||||||
합 계
|
192,863
|
100.0
|
15.8
|
27.5
|
1,655,073
|
8.8
|
현 대
|
86,988
|
45.1
|
22.1
|
26.3
|
721,433
|
8.8
|
기 아
|
68,000
|
35.3
|
△1.5
|
12.3
|
654,497
|
3.7
|
한국지엠
|
20,272
|
10.5
|
37.3
|
120.9
|
162,191
|
2.9
|
쌍 용
|
3,587
|
1.9
|
△3.6
|
71.5
|
31,313
|
50.1
|
르노코리아
|
13,872
|
7.2
|
80.8
|
34.1
|
83,886
|
75.7
|
타타대우
|
144
|
0.1
|
5.9
|
△14.8
|
1,753
|
38.8
|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참고 4
|
|
9월 친환경 자동차 동향(내수/수출)
|
□ (내수) 전년동월 대비 36.7% 증가한 41,585대를 판매, 종전 최고치(‘22.5월, 41,004대)를 경신하며 8개월 연속 증가세 시현
ㅇ 국내외 제조사별 신규 전기차 출시 경쟁으로 전기차는 95.4% 증가하였으나 플러그인하이브리드는 61.8% 감소
< ’22. 9월 친환경차 차종별 내수 현황 >
(단위 : 대, %)
구 분
|
’22. 9월
|
|
전월비
|
전년동월비
|
’22. 1-9월
|
전년동기비
|
점유율
|
||||||
합 계
|
41,585
|
100.0
|
18.0
|
36.7
|
325,021
|
30.5
|
하이브리드
|
19,176
|
46.1
|
1.8
|
14.1
|
190,356
|
20.3
|
전기차
|
20,485
|
49.3
|
41.9
|
95.4
|
117,235
|
71.3
|
플러그인하이브리드
|
841
|
2.0
|
△14.1
|
△61.8
|
9,909
|
△38.0
|
수소차
|
1,083
|
2.6
|
10.5
|
15.3
|
7,521
|
17.5
|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 (수출) 물량은 전년동월 대비 39.1% 증가한 48,604대, 금액은 35.1% 증가한 14.1억 달러로 모두 역대 친환경차 수출 실적 중 2위 기록
* 역대 1위 실적 : ‘22.7월 54,164대, 14.7억불
ㅇ (물량) 하이브리드차와 전기차의 판매 호조로 ‘21.1월 이후 21개월 연속 증가세를 시현하며 견고한 상승 흐름 지속
ㅇ (금액) 月 수출액 최초 10억 달러 돌파(‘21.9월) 이후, 13개월 연속 10억 달러 상회하며 전체 자동차 수출액의 29.4%를 차지
* 연료별 수출액(전년동월比) : 하이브리드차 6.1억 달러(+55.1%), 전기·수소차 6.6억 달러(+25.3%),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 1.4억 달러(+12.9%)
< ’22. 9월 친환경차 차종별 수출 현황 >
(단위 : 대, %)
구 분
|
’22. 9월
|
|
전월비
|
전년동월비
|
’22. 1-9월
|
전년동기비
|
점유율
|
||||||
합 계
|
48,604
|
100.0
|
17.8
|
39.1
|
395,757
|
41.8
|
하이브리드
|
28,118
|
57.9
|
28.4
|
54.7
|
210,437
|
39.1
|
전기차
|
17,900
|
36.8
|
11.8
|
27.9
|
150,504
|
50.4
|
플러그인하이브리드
|
2,571
|
5.3
|
△22.3
|
△6.2
|
34,593
|
29.1
|
수소차
|
15
|
0.0
|
△55.9
|
△25.0
|
223
|
△75.0
|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참고 5
|
|
9월 업체별 자동차 국내 판매 현황
|
(단위 : 대, %)
구 분
|
’22. 9월
|
|
전월비
|
전년동월비
|
’22. 1-9월
|
전년동기비
|
점유율
|
||||||
합 계
|
140,242
|
100
|
6.5
|
23.1
|
1,222,778
|
△6.2
|
현 대
|
56,910
|
40.6
|
15.6
|
29.8
|
496,835
|
△8.1
|
기 아
|
40,009
|
28.5
|
△3.4
|
11.8
|
395,300
|
△2.0
|
쌍 용
|
7,675
|
5.5
|
10.9
|
98.9
|
48,875
|
19.2
|
BMW
|
7,405
|
5.3
|
1.4
|
49.8
|
57,750
|
10.1
|
Mercedes-Benz
|
5,481
|
3.9
|
△7.7
|
△12.2
|
56,074
|
△9.9
|
르노코리아
|
5,050
|
3.6
|
27.8
|
14.7
|
39,487
|
△7.7
|
한국지엠
|
4,012
|
2.9
|
11.8
|
3.6
|
29,272
|
△37.3
|
Tesla
|
3,133
|
2.2
|
△0.6
|
42.0
|
13,032
|
△20.0
|
Audi
|
1,812
|
1.3
|
△21.6
|
57.6
|
14,457
|
△9.2
|
Volkswagen
|
1,470
|
1.0
|
40.9
|
79.9
|
10,056
|
△14.9
|
Jeep
|
1,025
|
0.7
|
106.7
|
73.1
|
5,227
|
△34.3
|
Volvo
|
881
|
0.6
|
67.8
|
△30.0
|
9,437
|
△15.7
|
Lexus
|
860
|
0.6
|
109.2
|
33.5
|
4,922
|
△34.1
|
MINI
|
745
|
0.5
|
△21.3
|
△22.5
|
8,413
|
△6.3
|
타타대우
|
687
|
0.5
|
12.4
|
24.5
|
5,654
|
16.0
|
Toyota
|
682
|
0.5
|
△4.3
|
56.4
|
4,870
|
1.2
|
Ford
|
492
|
0.4
|
△23.4
|
66.2
|
4,051
|
△10.1
|
Porsche
|
333
|
0.2
|
△50.8
|
△32.0
|
6,278
|
△12.9
|
Polestar
|
295
|
0.2
|
△46.7
|
-
|
2,195
|
-
|
Land Rover
|
285
|
0.2
|
△7.8
|
△0.3
|
2,058
|
△7.7
|
Honda
|
263
|
0.2
|
△19.6
|
△48.7
|
2,540
|
△16.6
|
Peugeot
|
237
|
0.2
|
160.4
|
9.2
|
1,418
|
△14.9
|
Lincoln
|
196
|
0.1
|
7.1
|
19.5
|
2,124
|
△21.4
|
Cadillac
|
118
|
0.1
|
40.5
|
18.0
|
664
|
△18.2
|
Bentley
|
87
|
0.1
|
△4.4
|
33.8
|
616
|
65.1
|
Lamborghini
|
35
|
0.0
|
△22.2
|
2.9
|
258
|
△9.2
|
Maserati
|
30
|
0.0
|
△26.8
|
△40.0
|
471
|
△21.1
|
Rolls△Royce
|
15
|
0.0
|
△48.3
|
△25.0
|
187
|
3.3
|
Jaguar
|
12
|
0.0
|
△36.8
|
△25.0
|
151
|
△46.5
|
DS
|
7
|
0.0
|
75.0
|
-
|
67
|
-
|
Citroen
|
0
|
0.0
|
-
|
△100.0
|
39
|
△90.7
|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참고 6
|
|
9월 업체별 승용차 국내 판매 현황
|
(단위 : 대, %)
구 분
|
’22. 9월
|
|
전월비
|
전년동월비
|
’22. 1-9월
|
전년동기비
|
점유율
|
||||||
합 계
|
119,890
|
100
|
6.8
|
19.7
|
1,054,079
|
△6.4
|
현 대
|
43,039
|
35.9
|
19.1
|
25.4
|
385,234
|
△8.3
|
기 아
|
34,325
|
28.6
|
△4.0
|
6.6
|
344,440
|
△3.1
|
쌍 용
|
7,675
|
6.4
|
10.9
|
98.9
|
48,875
|
19.2
|
BMW
|
7,405
|
6.2
|
1.4
|
49.8
|
57,750
|
10.1
|
Mercedes-Benz
|
5,481
|
4.6
|
△7.7
|
△12.2
|
56,074
|
△9.9
|
르노코리아
|
4,940
|
4.1
|
25.6
|
14.6
|
38,903
|
△7.8
|
한국지엠
|
4,012
|
3.3
|
11.8
|
3.6
|
29,272
|
△32.2
|
Tesla
|
3,133
|
2.6
|
△0.6
|
42.0
|
13,032
|
△20.0
|
Audi
|
1,812
|
1.5
|
△21.6
|
57.6
|
14,457
|
△9.2
|
Volkswagen
|
1,470
|
1.2
|
40.9
|
79.9
|
10,056
|
△14.9
|
Jeep
|
1,025
|
0.9
|
106.7
|
73.1
|
5,227
|
△34.3
|
Volvo
|
881
|
0.7
|
67.8
|
△30.0
|
9,437
|
△15.7
|
Lexus
|
860
|
0.7
|
109.2
|
33.5
|
4,922
|
△34.1
|
MINI
|
745
|
0.6
|
△21.3
|
△22.5
|
8,413
|
△6.3
|
Toyota
|
682
|
0.6
|
△4.3
|
56.4
|
4,870
|
1.2
|
Ford
|
492
|
0.4
|
△23.4
|
66.2
|
4,051
|
△10.1
|
Porsche
|
333
|
0.3
|
△50.8
|
△32.0
|
6,278
|
△12.9
|
Polestar
|
295
|
0.2
|
△46.7
|
-
|
2,195
|
-
|
Land Rover
|
285
|
0.2
|
△7.8
|
△0.3
|
2,058
|
△7.7
|
Honda
|
263
|
0.2
|
△19.6
|
△48.7
|
2,540
|
△16.6
|
Peugeot
|
237
|
0.2
|
160.4
|
9.2
|
1,418
|
△14.9
|
Lincoln
|
196
|
0.2
|
7.1
|
19.5
|
2,124
|
△21.4
|
Cadillac
|
118
|
0.1
|
40.5
|
18.0
|
664
|
△18.2
|
Bentley
|
87
|
0.1
|
△4.4
|
33.8
|
616
|
65.1
|
Lamborghini
|
35
|
0.0
|
△22.2
|
2.9
|
258
|
△9.2
|
Maserati
|
30
|
0.0
|
△26.8
|
△40.0
|
471
|
△21.1
|
Rolls△Royce
|
15
|
0.0
|
△48.3
|
△25.0
|
187
|
3.3
|
Jaguar
|
12
|
0.0
|
△36.8
|
△25.0
|
151
|
△46.5
|
DS
|
7
|
0.0
|
75.0
|
-
|
67
|
-
|
Citroen
|
0
|
0.0
|
-
|
△100.0
|
39
|
△90.7
|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알면 도움이 되는 정책 및 지원사업 > 정부 정책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상속세 유산취득 과세체계 도입을 위한 전문가 TF 킥오프 회의 개최 (0) | 2022.10.17 |
---|---|
9월 정보통신기술(ICT) 수출 208.6억불, 3개월 만에 200억불 회복 (0) | 2022.10.17 |
2022.9월 고용동향 분석_기획재정부 (0) | 2022.10.17 |
규제개혁신문고 민생 분야 규제혁신 7대 사례 선정·발표_국무조정실 (0) | 2022.10.17 |
코로나를 이긴 아빠의 힘, 지친 국민들의 마음을 울리다. (1) | 2022.10.1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