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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9월 자동차산업 동향(잠정)

by 정부정책과 지원사업등을 우빗거리다(Ubit) 2022. 10.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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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9월 자동차산업 동향(잠정)

2022.10.14 산업통상자원부

2022년 9월 자동차산업 동향(잠정)
- 1년 8개월 만에 2개월 연속 생산·내수·수출 모두 증가 -
-친환경차 내수판매(41,585대) 역대 최고치 경신 -
-전기차 月 내수판매 2만대 돌파하여 최초로 하이브리드차 추월-

 

【자동차】

 

 (총괄) ‘22년 9월 자동차산업 동향을 보면 생산 34.1%, 내수 23.1%, 수출 27.5% (수출액 34.7%) 모두 두 자릿수 증가한 것으로 잠정 집계

 

ㅇ 이는 전년 동월 말레이 등 동남아 지역 內 車반도체 공급 병목 현상 심화에 따른 기저효과로 1년 8개월 만 2개월 연속 생산․내수․수출 모두 증가

 

【 ‘22년 9월 자동차산업 실적 (단위 : 대, 억 달러, %)

구 분
’22.9월
전월비(%)
전년동월비(%)
’22.1-9月
전년동기비(%)
생 산
307,721
8.1
34.1
2,695,770
4.6
내 수
140,242
6.5
23.1
1,222,778
△6.2

국산차
112,918
8.0
23.7
1,008,313
△5.7
수입차
27,324
1.0
20.4
214,465
△8.1
수 출
192,863
15.8
27.5
1,655,073
8.8

수출금액
47.9
16.5
34.7
383.9
12.0
부품수출금액
20.1
11.4
8.7
176.5
3.6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무역협회

 

 (생산) 다소 완화된 車반도체 수급 상황과 조업일수 증가*로 전년 동월 대비 34.1% 증가 307,721대를 생산하여 5개월 연속 증가**

 

* 현대·기아·한국GM(3社 국내생산 비중 약 90%)은 전년도 추석 연휴 주간 전체 휴무

** 월별 생산증감률(%) : (4월) △5.3 → (5월) +19.8 → (6월) +0.8 → (7월) +9.0 → (8월) +21.2 → (9월) +34.1

 

ㅇ 특히, 중형 3社의 생산량이 대폭 증가(+84.3%)했는데, 이는 SUV․PICK-UP 차종의 해외 수요 지속 신차 효과(토레스)가 견인

 

* 업체별 생산증감률(%) : 현대 +40.0, 기아 +12.7, GM +85.4, 쌍용 +109.2, 르노 +69.3

* 모델별 생산증감률(%) : 트레일블레이저 +65.2, 렉스턴스포츠 +47.7, XM3 +83.4 등

 

 (내수) 국산차와 수입차 모두 두 자릿수로 증가하여 전체 내수판매는 전년동월 대비 23.1% 증가 140,242대 2개월 연속 플러스 기록

 

 베스트 셀링카(승용) TOP 5 모두 국산차가 차지하였는데, 토레스 출시 3개월 만에 베스트 셀링카 2위 등극

 

- (국산차) 기저효과*  신차 효과(아이오닉6, 토레스) 등으로 전년 동월 대비 23.7% 증가 112,918대를 판매하여 7개월 만에 플러스 전환

 

* ‘21.9월 내수 판매대수(91,248대)는 ’20.2월(81,047대) 이후 최저치

 

- (수입차) 전기차 판매 확대*로 전년 동월 대비 20.4% 증가 27,324대 판매하여 2개월 연속 증가세 기록

 

* 수입 전기차 판매 : (‘21.9월) 2,542대 → (’22.9월) 6,561대(+158.1%)

 

 (수출) 물량은 전년동월 대비 27.5% 증가 192,863대, 금액 34.7% 증가 47.9억 달러로 물량․금액 모두 3개월 연속 두 자릿수로 증가

 

 (물량) 현대차․기아의 친환경차, 중형 3社 SUV․PICK-UP 차종의 해외 현지 수요 지속과 생산량 증가에 힘입어 올해 월별 실적 중 3위* 기록

 

* ‘22년 月수출량 TOP3 : (1위) 7월 222,654대, (2위) 4월 197,412대, (3위) 9월 192,863대

 

 (금액) 부가가치가 높은 친환경차 수출 비중(25.2%) 최고치를 기록하여 역대 月 수출액 2위* 달성 및 3개월 연속** 40억 달러 상회

 

* 1위 : ‘22.7월 51.4억 달러, ** 월별 수출액(억 달러) : (7월) 51.4 → (8월) 41.2 → (9월) 47.9

 

- 지역별로는 EU로의 수출액 감소한 반면, 최대 수출지역인 북미를 포함한 대부분의 지역은 증가하여 역대 동월(9月)간 최고치 기록

 

* ‘22.9월 지역별 잠정 수출(백만달러, 전년동월比): 북미(2,263, +70.1%), EU(755, △4.4%), 기타유럽(412, △8.2%), 중동(415, +32.3%), 중남미(200, +10.7%),

아프리카(39, △14.0%), 오세아니아(271, +20.8%), 아시아(434, +95.4%)

 

- EU로의 수출 감소는 연이은 금리인상과 물가 상승세 지속으로 경기 침체 우려가 확산되며 소비 심리가 위축된 것으로 분석

 

* ‘22년 EU 자동차시장 전망(’22.10.7, LMC 오토모티브) : 1,232만대(△7.0%)

 

 

【친환경차】

 

 (총괄) 내수는 전년동월 대비 36.7% 증가 41,585대, 수출 39.1% 증가 48,604대로 각각 전체 자동차에서 차지하는 비중* 역대 최고치를 달성

 

* 친환경차 내수 비중 29.7%, 친환경차 수출 비중 25.2%

 

 (내수) 종전 최고치(‘22.5월, 41,004대) 경신하며 8개월 연속 증가세를 기록하였고, 이는 전기차 판매호조가 견인

 

* 연료별 판매대수(전년동월比) : 하이브리드차 19,176대(+14.1), 전기차 20,485대(+95.4),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 841대(△61.8), 수소차 1,083대(+15.3)

 

 전기차는 국산․수입차 모두 최고 실적을 기록하며 月 판매 대수 2만대 돌파하였고, 최초로 하이브리드차 月 판매 실적을 추월

 

ㅇ 또한, ‘22.1 ~ 9월 누계 기준 전기차 판매대수(11.7만대)는 전년도 연간 실적(9.7만대)을 이미 초과

 

 

 국산 친환경차는 전년동월 대비 43.5% 증가 28,872대, 수입 친환경차 23.2% 증가 12,713대를 판매

 

- 국산차 全 차종 전년동월 대비 증가하여‘19.12월 이후 호조세 지속

 

* 국산 하이브리드차 판매 : (‘21.9월) 11,234대 → (’22.9월) 13,865대(+23.4%)

* 국산 전기차 판매 : (‘21.9월) 7,940대 → (’22.9월) 13,924대(+75.4%)

* 국산 수소차 판매 : (‘21.9월) 939대 → (’22.9월) 1,083대(+15.3%)

 

- 수입차 전기차가 2배 이상 대폭 증가하여 내수 판매를 견인

 

* 수입 하이브리드차 판매 : (‘21.9월) 5,569대 → (’22.9월) 5,311대(△4.6%)

* 수입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 판매 : (‘21.9월) 2,204대 → (’22.9월) 841대(△61.8%)

* 수입 전기차 판매 : (‘21.9월) 2,542대 → (’22.9월) 6,561대(+158.1%)

 

 (수출) 물량은 전년동월 대비 39.1% 증가 48,604대, 금액 35.1% 증가 14.1억 달러 모두 역대 친환경차 수출 실적 중 2위 기록

 

* 역대 1위 실적 : ‘22.7월 54,164대, 14.7억불

 

 (물량) 하이브리드차 전기차 판매 호조로 ‘21.1월 이후 21개월 연속 증가세를 시현하며 견고한 상승 흐름 지속

 

* 연료별 수출대수(전년동월比) : 하이브리드차 28,118대(+54.7%), 전기차 17,900대(+27.9%),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 2,571대(△6.2%), 수소차 15대(△25.0%)

 

- 모델별로는 하이브리드차는 XM3(7,163대), 니로(5,490대) 등 SUV 차종, 전기차는 아이오닉5(6,419대), EV6(4,048대) 등이 수출 증가를 견인

 

 (금액) 月 수출액 최초 10억 달러 돌파(‘21.9월) 이후, 13개월 연속 10억 달러를 상회하며 전체 자동차 수출액 29.4%를 차지

 

* 연료별 수출액(전년동월比) : 하이브리드차 6.1억 달러(+55.1%), 전기·수소차 6.6억 달러(+25.3%),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 1.4억 달러(+12.9%)

 

- 특히, 미국向 전기․수소차․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 수출액(9.1 ~ 25)이 전년동기 대비 대폭 증가(2억 달러, +413.4%), 친환경차 수출호조에 기여

 

【자동차 부품】

 

 ‘22.9월 자동차 부품 수출은 국내 브랜드의 해외 생산 증가 및 전년동월 대비 개선된 車반도체 수급상황으로 8.7% 증가 20.1억 달러

 

* ‘22.9월 자동차부품 지역별 잠정 수출(백만달러, 전년동월比): 북미(727, +29.9%), EU(377, +6.5%), 기타유럽(74, △59.8%), 중동(63, -), 중남미(242, +19.5%), 아프리카(6, △5.2%), 오세아니아(11, +30.2%), 아시아(514, +8.3%)

 

【붙 임】1~4. 9월 자동차 생산, 내수, 수출, 친환경차 동향

5~6. 9월 업체별 자동차 및 승용차 판매 현황

 

 

참고 1

9월 자동차 생산 동향

 

 (총괄) 반도체 수급난으로 인한 생산 차질이 극심했던 전년 9월*의 기저효과로 전년동월 대비 34.1% 증가 307,721대 생산

 

* 공장 가동 중단기간 : (현대) 아산(9.9~10, 9.15~17), 울산4공장(9.13~17), (기아) 광명1공장(9.16~17), (한국지엠) 부평1·2공장 50% 감산, 부평2공장·창원(9.27~30) 등

 

 (현대) 아이오닉6 출시, 쏘나타 해외 판매호조 등으로 올해 중, 최대 생산량 기록하며 전년동월 대비 40% 증가 149,202대

 

 (기아) 광명1공장(카니발, 스팅어, K9)의 전기차 생산라인 공사로 전월대비 5% 감소하였으나, 전년동월 대비는 12.7% 증가 106,289대

 

 (한국지엠) 스파크 단종*에도 불구하고 트랙스, 트레일블레이저의 수출 물량 증가로 전년동월 대비 85.4% 증가 21,907대

 

* 9.8일부로 창원공장 스파크 생산 종료, ‘23년부터 신형 CUV 생산 예정

 

 (쌍용) 토레스, 렉스턴스포츠의 판매 호조로 생산량을 확대하여 전년동월 대비 109.2% 증가 12,033대

 

 (르노코리아) QM6, XM3의 국내외 판매 호조가 지속되며 전년동월 대비 69.3% 증가 17,440대

 

< ’22. 9월 업체별 생산 현황 >

(단위 : 대, %)

구 분
’22. 9월

전월비
전년동월비
’22. 1-9월
전년동기비
점유율
합 계
307,721
100.0
8.1
34.1
2,695,770
4.6
현 대
149,202
48.5
19.6
40.0
1,233,980
4.6
기 아
106,289
34.5
△5.0
12.7
1,055,005
0.5
한국지엠
21,907
7.1
7.5
85.4
190,234
△2.8
쌍 용
12,033
3.9
7.7
109.2
81,712
37.2
르노코리아
17,440
5.7
10.5
69.3
127,750
49.8
타타대우
850
0.3
15.2
30.0
7,089
13.1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참고 2

9월 자동차 내수 판매 동향

 

 (총괄) 신차 출고 증가와 전년도 기저효과로 국산차(+23.7%), 수입차(+20.4%) 모두 증가하여 전년동월 대비 23.1% 증가 140,242대 판매

 

 (현대) 그랜저(4,643대) 등 세단 판매 호조가 지속되며 전년동월 대비 29.8% 증가 56,910대, 이중 제네시스 브랜드는 G90(2,217대)의 판매 호조로 26.4% 증가 9,646대

 

 (기아) 광명1공장 공사로 인해 카니발 등의 출고 감소로 전월대비 3.4% 감소하였으나, 전년동월 대비는 11.8% 증가 40,009대

 

 (한국지엠) 전기차 모델인 볼트EV(279대)․볼트EUV(521대) 판매 증가로 전년동월 대비 3.6% 증가 4,012대

 

 (쌍용) 신차 토레스(4,685대)가 승용차 9월 내수판매 2위를 기록하며 판매를 견인, 전년동월 대비 98.9% 증가 7,675대

 

 (르노코리아) QM6(2,909대), XM3(1,715대)의 인기 지속과 더불어 승합 차량 마스터(110대)의 판매 증가로 전년동월 대비 14.7% 증가 5,050대

 

 (수입차) 반도체 수급 개선으로 BMW, 폭스바겐, 아우디, 지프 등 주요 수입차 판매가 증가하여 전년동월 대비 20.4% 증가 27,324대 기록

 

< ’22. 9월 업체별 내수판매 현황 >

(단위 : 대, %)

구 분
’22. 9월

전월비
전년동월비
’22. 1-9월
전년동기비
점유율
합 계
140,242
-
6.5
23.1
1,222,778
△6.2
현 대
56,910
40.6
15.6
29.8
496,835
△8.1
기 아
40,009
28.5
△3.4
11.8
395,300
△2.0
한국지엠
4,012
2.9
11.8
3.6
29,272
△37.3
쌍 용
7,675
5.5
10.9
98.9
48,875
19.2
르노코리아
5,050
3.6
27.8
14.7
39,487
△7.7
타타대우
687
0.5
12.4
24.5
5,654
16.0
수입차
27,324
19.5
1.0
20.4
214,465
△8.1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 한국지엠ㆍ르노코리아 수입 판매차는 해당 브랜드 판매실적에 포함

 

참고 3

9월 자동차 수출 동향

 

 (총괄) 전년도 수출의 기저효과와 더불어 중・소형SUV, 친환경차 해외 판매 호조가 지속되며 전년동월 대비 27.5% 증가 192,863대 수출

 

 (현대) 아반떼(17,657대), 코나(16,858대) 등 주력 수출 차종 중심으로 판매 호조가 지속되며 전년동월 대비 26.3% 증가 86,988대로, 이 중 제네시스 브랜드는 39.9% 증가 7,395대

 

 (기아) 셀토스, 니로, 스포티지 등 SUV 신형 모델의 해외 선호가 지속되어 전년동월 대비 12.3% 증가 68,000대

 

 (한국지엠) 트랙스(4,332대), 트레일블레이저(14,677대)의 수출 호조가 지속되며 전년동월 대비 120.9% 증가 20,272대

 

 (쌍용) 픽업트럭인 렉스턴스포츠의 수출 호조와 신형SUV 토레스의 수출 개시로 전년동월 대비 71.5% 증가 3,587대

 

 (르노코리아) XM3(11,730대), QM6(2,060대) 수출 호조가 지속되며 전년동월 대비 34.1% 증가 13,872대

 

< ’22. 9월 업체별 수출 현황 >

(단위 : 대, %)

구 분
’22. 9월

전월비
전년동월비
’22. 1-9월
전년동기비
점유율
합 계
192,863
100.0
15.8
27.5
1,655,073
8.8
현 대
86,988
45.1
22.1
26.3
721,433
8.8
기 아
68,000
35.3
△1.5
12.3
654,497
3.7
한국지엠
20,272
10.5
37.3
120.9
162,191
2.9
쌍 용
3,587
1.9
△3.6
71.5
31,313
50.1
르노코리아
13,872
7.2
80.8
34.1
83,886
75.7
타타대우
144
0.1
5.9
△14.8
1,753
38.8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참고 4

9월 친환경 자동차 동향(내수/수출)

 

 (내수) 전년동월 대비 36.7% 증가 41,585대를 판매, 종전 최고치(‘22.5월, 41,004대) 경신하며 8개월 연속 증가세 시현

 

ㅇ 국내외 제조사별 신규 전기차 출시 경쟁으로 전기차는 95.4% 증가하였으나 플러그인하이브리드는 61.8% 감소

 

< ’22. 9월 친환경차 차종별 내수 현황 >

(단위 : 대, %)

구 분
’22. 9월

전월비
전년동월비
’22. 1-9월
전년동기비
점유율
합 계
41,585
100.0
18.0
36.7
325,021
30.5
하이브리드
19,176
46.1
1.8
14.1
190,356
20.3
전기차
20,485
49.3
41.9
95.4
117,235
71.3
플러그인하이브리드
841
2.0
△14.1
△61.8
9,909
△38.0
수소차
1,083
2.6
10.5
15.3
7,521
17.5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수출) 물량은 전년동월 대비 39.1% 증가 48,604대, 금액 35.1% 증가 14.1억 달러 모두 역대 친환경차 수출 실적 중 2위 기록

 

* 역대 1위 실적 : ‘22.7월 54,164대, 14.7억불

 

 (물량) 하이브리드차 전기차 판매 호조로 ‘21.1월 이후 21개월 연속 증가세를 시현하며 견고한 상승 흐름 지속

 

 (금액) 月 수출액 최초 10억 달러 돌파(‘21.9월) 이후, 13개월 연속 10억 달러 상회하며 전체 자동차 수출액 29.4%를 차지

 

* 연료별 수출액(전년동월比) : 하이브리드차 6.1억 달러(+55.1%), 전기·수소차 6.6억 달러(+25.3%),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 1.4억 달러(+12.9%)

 

< ’22. 9월 친환경차 차종별 수출 현황 >

(단위 : 대, %)

구 분
’22. 9월

전월비
전년동월비
’22. 1-9월
전년동기비
점유율
합 계
48,604
100.0
17.8
39.1
395,757
41.8
하이브리드
28,118
57.9
28.4
54.7
210,437
39.1
전기차
17,900
36.8
11.8
27.9
150,504
50.4
플러그인하이브리드
2,571
5.3
△22.3
△6.2
34,593
29.1
수소차
15
0.0
△55.9
△25.0
223
△75.0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참고 5

9월 업체별 자동차 국내 판매 현황

 

(단위 : 대, %)

구 분
’22. 9월

전월비
전년동월비
’22. 1-9월
전년동기비
점유율
합 계
140,242
100
6.5
23.1
1,222,778
△6.2
현 대
56,910
40.6
15.6
29.8
496,835
△8.1
기 아
40,009
28.5
△3.4
11.8
395,300
△2.0
쌍 용
7,675
5.5
10.9
98.9
48,875
19.2
BMW
7,405
5.3
1.4
49.8
57,750
10.1
Mercedes-Benz
5,481
3.9
△7.7
△12.2
56,074
△9.9
르노코리아
5,050
3.6
27.8
14.7
39,487
△7.7
한국지엠
4,012
2.9
11.8
3.6
29,272
△37.3
Tesla
3,133
2.2
△0.6
42.0
13,032
△20.0
Audi
1,812
1.3
△21.6
57.6
14,457
△9.2
Volkswagen
1,470
1.0
40.9
79.9
10,056
△14.9
Jeep
1,025
0.7
106.7
73.1
5,227
△34.3
Volvo
881
0.6
67.8
△30.0
9,437
△15.7
Lexus
860
0.6
109.2
33.5
4,922
△34.1
MINI
745
0.5
△21.3
△22.5
8,413
△6.3
타타대우
687
0.5
12.4
24.5
5,654
16.0
Toyota
682
0.5
△4.3
56.4
4,870
1.2
Ford
492
0.4
△23.4
66.2
4,051
△10.1
Porsche
333
0.2
△50.8
△32.0
6,278
△12.9
Polestar
295
0.2
△46.7
-
2,195
-
Land Rover
285
0.2
△7.8
△0.3
2,058
△7.7
Honda
263
0.2
△19.6
△48.7
2,540
△16.6
Peugeot
237
0.2
160.4
9.2
1,418
△14.9
Lincoln
196
0.1
7.1
19.5
2,124
△21.4
Cadillac
118
0.1
40.5
18.0
664
△18.2
Bentley
87
0.1
△4.4
33.8
616
65.1
Lamborghini
35
0.0
△22.2
2.9
258
△9.2
Maserati
30
0.0
△26.8
△40.0
471
△21.1
Rolls△Royce
15
0.0
△48.3
△25.0
187
3.3
Jaguar
12
0.0
△36.8
△25.0
151
△46.5
DS
7
0.0
75.0
-
67
-
Citroen
0
0.0
-
△100.0
39
△90.7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참고 6

9월 업체별 승용차 국내 판매 현황

 

(단위 : 대, %)

구 분
’22. 9월

전월비
전년동월비
’22. 1-9월
전년동기비
점유율
합 계
119,890
100
6.8
19.7
1,054,079
△6.4
현 대
43,039
35.9
19.1
25.4
385,234
△8.3
기 아
34,325
28.6
△4.0
6.6
344,440
△3.1
쌍 용
7,675
6.4
10.9
98.9
48,875
19.2
BMW
7,405
6.2
1.4
49.8
57,750
10.1
Mercedes-Benz
5,481
4.6
△7.7
△12.2
56,074
△9.9
르노코리아
4,940
4.1
25.6
14.6
38,903
△7.8
한국지엠
4,012
3.3
11.8
3.6
29,272
△32.2
Tesla
3,133
2.6
△0.6
42.0
13,032
△20.0
Audi
1,812
1.5
△21.6
57.6
14,457
△9.2
Volkswagen
1,470
1.2
40.9
79.9
10,056
△14.9
Jeep
1,025
0.9
106.7
73.1
5,227
△34.3
Volvo
881
0.7
67.8
△30.0
9,437
△15.7
Lexus
860
0.7
109.2
33.5
4,922
△34.1
MINI
745
0.6
△21.3
△22.5
8,413
△6.3
Toyota
682
0.6
△4.3
56.4
4,870
1.2
Ford
492
0.4
△23.4
66.2
4,051
△10.1
Porsche
333
0.3
△50.8
△32.0
6,278
△12.9
Polestar
295
0.2
△46.7
-
2,195
-
Land Rover
285
0.2
△7.8
△0.3
2,058
△7.7
Honda
263
0.2
△19.6
△48.7
2,540
△16.6
Peugeot
237
0.2
160.4
9.2
1,418
△14.9
Lincoln
196
0.2
7.1
19.5
2,124
△21.4
Cadillac
118
0.1
40.5
18.0
664
△18.2
Bentley
87
0.1
△4.4
33.8
616
65.1
Lamborghini
35
0.0
△22.2
2.9
258
△9.2
Maserati
30
0.0
△26.8
△40.0
471
△21.1
Rolls△Royce
15
0.0
△48.3
△25.0
187
3.3
Jaguar
12
0.0
△36.8
△25.0
151
△46.5
DS
7
0.0
75.0
-
67
-
Citroen
0
0.0
-
△100.0
39
△90.7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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