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면 도움이 되는 정책 및 지원사업/정부 정책뉴스

2022년 5월 온라인쇼핑 동향

by 정부정책과 지원사업등을 우빗거리다(Ubit) 2022. 7. 1.
반응형

2022년 5월 온라인쇼핑 동향

2022.07.01 통계청

 


목 차



인포그래픽 1
20225월 온라인쇼핑 동향(요약) 2
20225월 온라인쇼핑 동향 3
1. 개 황 3
2. 상품군별 거래액 4
3. 취급상품범위별 및 운영형태별 거래액 9
통계표 11
1.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12
2.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18
3. 취급상품범위별 및 운영형태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24
4. 취급상품범위별/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26
5. 운영형태별/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32

◇ 부 록
◎ 온라인쇼핑동향조사 개요 38

 

 

 

2022년 5월 온라인쇼핑 동향 (요약)

 

(총 거래액) 172,859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10.5%(16,396억원) 증가

(상품군별) 여행 및 교통서비스*(97.5%), 음‧식료품**(16.8%), 의복*(17.1%), 문화 및 레저서비스*(165.2%) 등이 늘어 10.5% 증가

- 상품군 구성비는 음‧식료품(13.4%, 23,186), 음식서비스(11.9%, 2613), 가전‧전자‧통신기기(10.4%, 18,034), 의복(9.3%, 16,098) 순으로 높음
*
사적모임 제한 등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등에 따른 외부활동 증가 영향
**
온라인 장보기 증가세 지속

(취급상품범위별) 종합몰의 거래액은 111,626억원, 전문몰의 거래액은
61,233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7.0%, 17.4% 각각 증가

(운영형태별) 온라인몰의 거래액은 13849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11.6% 증가하고, 온․오프라인병행몰의 거래액은 42,010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7.2% 증가

(모바일) 128,559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14.6%(16,330억원) 증가
◦ 총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비중*74.4%로 전년동월대비 2.7%p 상승
* 음식서비스(97.8%), 이쿠폰서비스(88.3%), 애완용품(85.4%), 아동‧유아용품(83.9%) 순

 

 

 

참고

< 소매판매액 중 온라인쇼핑 거래액 비중 >

(경상금액, 억원, %)


2021년
2022년
연간
5월
3월
4월p
5월p
◦소매판매액(A)
5,185,340
439,945
460,167
455,237
475,875
◦온라인쇼핑 거래액
1,870,784
156,463
172,287
164,601
172,859
- 온라인쇼핑 상품 거래액(B)1)
1,427,863
119,619
130,332
121,636
126,517
비 중(B/A)
27.5
27.2
28.3
26.7
26.6

1) 「여행 및 교통서비스, 문화 및 레저서비스, 이쿠폰서비스, 음식서비스, 기타서비스 거래액」 제외

 

2022년 5월 온라인쇼핑 동향

 

 

1. 개 황

 

□ 2022년 5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7조 2,859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10.5% 증가했으며, 온라인쇼핑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12조 8,559억원으로 14.6% 증가

 

○ 전월대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5.0%,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4.7% 각각 증가

 

○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74.4%로 전년동월(71.7%)에 비해 2.7%p 상승

 

< 온라인쇼핑 거래액 동향 >

(억원, %, %p)


2021년
2022년
전월대비
전년동월대비
연간
5월
4월p
5월p
증감액
증감률(차)
증감액
증감률(차)
◦ 총 거래액(A)
1,870,784
156,463
164,601
172,859
8,257
5.0
16,396
10.5

모바일
거래액(B)
1,355,164
112,229
122,827
128,559
5,732
4.7
16,330
14.6
비 중(B/A)
72.4
71.7
74.6
74.4
-
-0.2
-
2.7

 

< 온라인쇼핑 거래액 동향 >

 

2. 상품군별 거래액

 

□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 2022년 5월 상품부문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기타(0.0%)에서 보합이고, 서비스(25.8%), 식품(15.7%) 등에서 증가

 

- 전월대비로는 도서(-9.7%)에서 감소했으나, 서비스(7.9%), 가전(8.3%) 등에서 증가

 

○ 2022년 5월 세부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화장품(-20.9%) 등에서 감소했으나, 여행 및 교통서비스(97.5%), 음‧식료품(16.8%), 의복(17.1%) 등에서 증가

 

- 전월대비로는 음식서비스(-1.3%) 등에서 감소했으나, 여행 및 교통서비스(15.1%), 가전‧전자‧통신기기(9.6%),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47.3%) 등에서 증가

 

<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전년동월비) 증감 >

 

<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

(억원, %)


2021년
2022년
전월대비
전년동월대비
연간
5월
4월p
5월p
증감액
증감률
증감액
증감률
◦ 합 계
1,870,784
156,463
164,601
172,859
8,257
5.0
16,396
10.5
- 가 전
301,209
23,977
22,567
24,445
1,878
8.3
468
2.0

․컴퓨터 및 주변기기
82,975
6,285
6,106
6,411
305
5.0
126
2.0

․가전·전자·통신기기
218,234
17,692
16,461
18,034
1,573
9.6
342
1.9
- 도 서
37,456
2,712
3,160
2,855
-305
-9.7
143
5.3

․서적
25,941
1,865
2,110
1,948
-162
-7.7
83
4.5

․사무·문구
11,515
847
1,050
907
-143
-13.7
60
7.0
- 패 션
482,164
42,168
42,740
43,762
1,022
2.4
1,594
3.8

․의복
166,428
13,750
16,269
16,098
-171
-1.1
2,347
17.1

․신발
28,833
2,732
2,814
3,020
206
7.3
288
10.5

․가방
32,418
2,685
2,853
2,858
6
0.2
173
6.4

․패션용품 및 액세서리
24,295
2,112
2,097
2,213
116
5.5
102
4.8

․스포츠·레저용품
58,616
5,132
5,559
5,974
415
7.5
842
16.4

․화장품
121,734
11,468
8,472
9,068
596
7.0
-2,400
-20.9

․아동·유아용품
49,841
4,289
4,677
4,532
-145
-3.1
243
5.7
- 식 품
314,114
25,385
28,831
29,380
549
1.9
3,995
15.7

․음·식료품
242,949
19,847
22,520
23,186
666
3.0
3,340
16.8

․농축수산물
71,164
5,538
6,310
6,194
-116
-1.8
656
11.8
- 생 활
260,648
22,519
21,583
23,217
1,634
7.6
698
3.1

․생활용품
159,849
13,120
13,772
14,228
456
3.3
1,108
8.4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
34,053
3,968
2,420
3,565
1,145
47.3
-404
-10.2

․가구
53,976
4,382
4,214
4,223
9
0.2
-160
-3.6

․애완용품
12,770
1,048
1,178
1,201
24
2.0
153
14.6
- 서비스
442,921
36,844
42,965
46,341
3,376
7.9
9,498
25.8

․여행 및 교통서비스
93,421
7,919
13,594
15,642
2,048
15.1
7,723
97.5

․문화 및 레저서비스
12,582
994
1,732
2,636
905
52.2
1,642
165.2

․이쿠폰서비스
59,534
4,973
5,195
5,909
714
13.7
936
18.8

․음식서비스
256,783
21,407
20,891
20,613
-278
-1.3
-794
-3.7

․기타서비스
20,601
1,551
1,553
1,541
-13
-0.8
-10
-0.7
- 기 타
32,273
2,859
2,755
2,858
103
3.8
-1
0.0

 

□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 2022년 5월 상품부문별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서비스(17.1%), 패션(18.0%), 식품(15.9%) 등 모든 부문에서 증가

 

- 전월대비로는 도서(-9.4%)에서 감소했으나, 서비스(6.3%), 가전(12.7%) 등에서 증가

 

○ 2022년 5월 세부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음식서비스(-3.1%) 등에서 감소했으나, 여행 및 교통서비스(75.0%), 음·식료품(18.8%), 의복(22.7%) 등에서 증가

 

- 전월대비로는 음식서비스(-1.3%) 등에서 감소했으나, 가전·전자·통신기기(13.7%), 여행 및 교통서비스(13.6%), 화장품(11.9%) 등에서 증가

 

 

<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전년동월비) 증감 >

 

<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

(억원, %)


2021년
2022년
전월대비
전년동월대비
연간
5월
4월p
5월p
증감액
증감률
증감액
증감률
◦ 합 계
1,355,164
112,229
122,827
128,559
5,732
4.7
16,330
14.6
- 가 전
177,494
14,565
13,575
15,297
1,722
12.7
732
5.0

․컴퓨터 및 주변기기
37,391
3,104
2,942
3,203
261
8.9
98
3.2

․가전·전자·통신기기
140,104
11,461
10,633
12,094
1,461
13.7
633
5.5
- 도 서
19,695
1,413
1,717
1,556
-161
-9.4
143
10.2

․서적
12,945
908
1,060
951
-109
-10.3
43
4.8

․사무·문구
6,750
505
657
605
-52
-7.9
100
19.8
- 패 션
325,144
27,469
31,464
32,415
951
3.0
4,946
18.0

․의복
114,524
9,359
11,625
11,488
-137
-1.2
2,129
22.7

․신발
18,624
1,715
1,902
1,891
-10
-0.6
176
10.2

․가방
26,173
2,168
2,290
2,328
38
1.7
160
7.4

․패션용품 및 액세서리
17,989
1,572
1,636
1,747
111
6.8
175
11.1

․스포츠·레저용품
40,564
3,591
4,011
4,272
261
6.5
682
19.0

․화장품
66,993
5,570
6,156
6,887
731
11.9
1,317
23.6

․아동·유아용품
40,276
3,495
3,845
3,802
-43
-1.1
307
8.8
- 식 품
234,373
19,014
21,637
22,037
400
1.8
3,023
15.9

․음·식료품
180,456
14,733
16,968
17,504
536
3.2
2,771
18.8

․농축수산물
53,917
4,282
4,669
4,533
-136
-2.9
251
5.9
- 생 활
183,558
14,955
16,323
16,828
505
3.1
1,873
12.5

․생활용품
118,499
9,725
10,496
10,808
312
3.0
1,083
11.1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
15,431
1,192
1,718
1,862
144
8.4
670
56.2

․가구
39,319
3,192
3,112
3,133
21
0.7
-60
-1.9

․애완용품
10,310
846
997
1,025
29
2.9
180
21.2
- 서비스
393,058
32,778
36,108
38,388
2,279
6.3
5,610
17.1

․여행 및 교통서비스
70,281
5,909
9,106
10,342
1,236
13.6
4,433
75.0

․문화 및 레저서비스
7,859
631
1,034
1,696
661
63.9
1,065
168.8

․이쿠폰서비스
53,284
4,452
4,604
5,217
613
13.3
765
17.2

․음식서비스
249,828
20,821
20,426
20,167
-259
-1.3
-654
-3.1

․기타서비스
11,806
965
938
966
28
3.0
1
0.1
- 기 타
21,842
2,035
2,002
2,039
37
1.8
4
0.2

 

□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

 

○ 2022년 5월 세부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음식서비스(97.8%), 이쿠폰서비스(88.3%), 애완용품(85.4%) 순으로 높음

 

- 전년동월대비 여행 및 교통서비스(-8.5%p) 등에서 하락했으나, 화장품(27.3%p),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22.2%p) 등에서 상승

 

- 전월대비로는 문화 및 레저서비스(4.6%p) 등에서 상승했으나,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18.8%p), 신발(-5.0%p) 등에서 하락

 

<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 >

(%, %p)


2021년
2022년
증 감
연간
5월
4월p
5월p
전월차
전 년
동월차
◦ 합 계
72.4
71.7
74.6
74.4
-0.2
2.7
- 가 전
58.9
60.7
60.2
62.6
2.4
1.9

․컴퓨터 및 주변기기
45.1
49.4
48.2
50.0
1.8
0.6

․가전·전자·통신기기
64.2
64.8
64.6
67.1
2.5
2.3
- 도 서
52.6
52.1
54.4
54.5
0.1
2.4

․서적
49.9
48.7
50.3
48.8
-1.5
0.1

․사무·문구
58.6
59.6
62.6
66.8
4.2
7.2
- 패 션
67.4
65.1
73.6
74.1
0.5
9.0

․의복
68.8
68.1
71.5
71.4
-0.1
3.3

․신발
64.6
62.8
67.6
62.6
-5.0
-0.2

․가방
80.7
80.7
80.3
81.4
1.1
0.7

․패션용품 및 액세서리
74.0
74.5
78.0
79.0
1.0
4.5

․스포츠·레저용품
69.2
70.0
72.2
71.5
-0.7
1.5

․화장품
55.0
48.6
72.7
75.9
3.2
27.3

․아동·유아용품
80.8
81.5
82.2
83.9
1.7
2.4
- 식 품
74.6
74.9
75.0
75.0
0.0
0.1

․음·식료품
74.3
74.2
75.3
75.5
0.2
1.3

․농축수산물
75.8
77.3
74.0
73.2
-0.8
-4.1
- 생 활
70.4
66.4
75.6
72.5
-3.1
6.1

․생활용품
74.1
74.1
76.2
76.0
-0.2
1.9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
45.3
30.0
71.0
52.2
-18.8
22.2

․가구
72.8
72.8
73.8
74.2
0.4
1.4

․애완용품
80.7
80.7
84.6
85.4
0.8
4.7
- 서비스
88.7
89.0
84.0
82.8
-1.2
-6.2

․여행 및 교통서비스
75.2
74.6
67.0
66.1
-0.9
-8.5

․문화 및 레저서비스
62.5
63.5
59.7
64.3
4.6
0.8

․이쿠폰서비스
89.5
89.5
88.6
88.3
-0.3
-1.2

․음식서비스
97.3
97.3
97.8
97.8
0.0
0.5

․기타서비스
57.3
62.2
60.4
62.7
2.3
0.5
- 기 타
67.7
71.2
72.7
71.3
-1.4
0.1

 

3. 취급상품범위 및 운영형태별 거래액

 

○ 2022년 5월 온라인쇼핑 취급상품범위별 거래액은 종합몰은 11조 1,626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7.0% 증가, 전문몰은 6조 1,233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17.4% 증가

 

- 전월대비 종합몰은 4.3%, 전문몰은 6.3% 각각 증가

 

○ 2022년 5월 온라인쇼핑 운영형태별 거래액은 온라인몰은 13조 849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11.6% 증가, 온·오프라인병행몰은 4조 2,010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7.2% 증가

 

- 전월대비 온라인몰은 4.2%, 온·오프라인병행몰은 7.7% 각각 증가

 

< 취급상품범위 및 운영형태별 거래액 동향 >

(억원, %)


2021년
2022년
전월대비
전년동월대비
연간
5월
4월p
5월p
증감액
증감률
증감액
증감률
◦ 총 거래액
1,870,784
156,463
164,601
172,859
8,257
5.0
16,396
10.5
취급상품
범위별
종합몰1)
1,239,102
104,310
106,987
111,626
4,639
4.3
7,316
7.0
비 중
66.2
66.7
65.0
64.6
-
-
-
-
전문몰2)
631,682
52,153
57,614
61,233
3,619
6.3
9,080
17.4
비 중
33.8
33.3
35.0
35.4
-
-
-
-
운 영
형태별
온라인몰3)
1,416,294
117,265
125,596
130,849
5,253
4.2
13,583
11.6
비 중
75.7
74.9
76.3
75.7
-
-
-
-
온·오프라인
병행몰4)
454,490
39,198
39,005
42,010
3,005
7.7
2,812
7.2
비 중
24.3
25.1
23.7
24.3
-
-
-
-

 

1) 인터넷상에서 취급하는 상품군이 다양하게 구성되어 여러 종류의 상품을 일괄 구매할 수 있는 온라인쇼핑몰

2) 인터넷상에서 하나의 상품군 또는 주된 상품군만을 구성하여 판매하는 온라인쇼핑몰

3) 컴퓨터 및 네트워크 기반(온라인)을 통해서만 상품 및 서비스를 최종소비자에게 판매하는 온라인쇼핑몰

4) 온라인 뿐만 아니라 기존의 상거래방식(오프라인)을 병행하여 상품 및 서비스를 최종소비자에게 판매하는 쇼핑몰

 

참고

< 소매판매액 중 온라인쇼핑 거래액 비중 >

(경상금액, 억원, %)


소매판매액(A)
온라인쇼핑 거래액
온라인쇼핑 상품 거래액(B)1)
비중(B/A)
2019
4,731,779
1,366,008
1,017,341
21.5
2020
4,752,279
1,573,197
1,252,035
26.3
2021
5,185,340
1,870,784
1,427,863
27.5
2019.2/4
1,181,832
328,638
246,190
20.8
3/4
1,169,714
341,188
249,318
21.3
4/4
1,251,427
378,434
281,888
22.5
2020.1/4
1,115,892
362,879
286,347
25.7
2/4
1,192,405
368,005
299,298
25.1
3/4
1,200,290
397,681
312,856
26.1
4/4
1,243,692
444,632
353,534
28.4
2021.1/4
1,206,302
439,271
341,779
28.3
2/4
1,293,249
455,464
349,345
27.0
3/4
1,303,412
465,370
347,769
26.7
4/4
1,382,377
510,680
388,971
28.1
2022.1/4
1,298,400
491,223
369,321
28.4
2020. 5
409,550
125,122
101,418
24.8
6
405,600
124,233
101,132
24.9
7
387,620
127,661
100,559
25.9
8
392,485
133,089
102,704
26.2
9
420,185
136,931
109,592
26.1
10
408,620
137,443
109,164
26.7
11
416,005
148,819
119,418
28.7
12
419,067
158,369
124,952
29.8
2021. 1
398,570
148,371
116,410
29.2
2
380,355
135,778
104,474
27.5
3
427,378
155,123
120,895
28.3
4
426,009
147,009
113,550
26.7
5
439,945
156,463
119,619
27.2
6
427,295
151,991
116,176
27.2
7
432,484
156,489
116,891
27.0
8
422,483
152,756
112,815
26.7
9
448,445
156,124
118,064
26.3
10
456,039
163,679
124,602
27.3
11
457,324
168,897
129,861
28.4
12
469,014
178,104
134,508
28.7
2022. 1
437,670
164,817
122,963
28.1
2
400,563
154,120
116,026
29.0
3
460,167
172,287
130,332
28.3
4p
455,237
164,601
121,636
26.7
5p
475,875
172,859
126,517
26.6

1) 「여행 및 교통서비스, 문화 및 레저서비스, 이쿠폰서비스, 음식서비스, 기타서비스 거래액」 제외

 

첨부파일

2022년 5월 온라인쇼핑 동향.pdf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www.korea.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