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면 도움이 되는 정책 및 지원사업/정부 정책뉴스

2년간 1200만원 자산 형성 돕는 청년내일채움공제 신청 접수_고용노동부

by 정부정책과 지원사업등을 우빗거리다(Ubit) 2022. 1. 11.
반응형

2년간 1200만원 자산 형성 돕는 ‘청년내일채움공제’ 신청 접수

2022.01.05 고용노동부

2022년도 ‘청년내일채움공제’ 참여 신청을 받습니다.

올해는 신규 7만 명을 지원할 예정이며, 지원 대상은 노동시장 신규진입 청년 및 중소기업입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는 청년이 중소기업에서 2년 이상 초기 경력을 형성하고, 기업은 우수한 청년 인재를 확보할 수 있도록 청년-기업-정부가 공동으로 적립하여 청년의 자산 형성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2016년에 처음 도입되어 지난 5년간 누적 가입 청년과 기업이 각각 50만 명, 11만 개소를 넘어섰고, 약 13만 명의 청년이 만기금을 수령하여 혜택을 보았습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는 가입 청년의 근속률이 일반 중소기업 취업 청년보다 약 30%p 높아 장기근속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올해는 부당 대우에 대한 체계적 관리, 지원 사각지대의 보완 등 제도 개편을 통해 사업의 체감도를 높여갈 것입니다.

◆ 2022년 청년내일체움공제는

① 가입 청년이 부당한 대우를 받지 않고, 안정적으로 경력을 쌓아갈 수 있도록 부당대우를 체계적으로 관리합니다.

- ‘청년공제 전담 상담센터’ 설치

- 부당대우 집중 지도·점검 기간 운영

- 직장 내 괴롭힘, 성희롱으로 중도해지 시, 적립된 금액을 전부 지급

② 지원 사각지대를 보완합니다.

- 중도해지된 경우 재가입 요건 완화 (퇴사 후 6개월 → 퇴사 후 1년 이내)

- 5인 미만 영세 의료기관 및 비수도권 지역 청년 지원 강화

신청·문의

청년내일채움공제 누리(www.work.go.kr/youngtomorrow)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www.korea.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