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면 도움이 되는 정책 및 지원사업/정부 정책뉴스

2021 방송통신광고비 조사 결과 발표_과학기술정보통신부

by 정부정책과 지원사업등을 우빗거리다(Ubit) 2021. 12. 30.
반응형

2021 방송통신광고비 조사 결과 발표

2021.12.28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기정통부,「2021 방송통신광고비 조사」결과 발표

- 2020년 기준, 국내 방송통신 총 광고비는 14조 1,203억 원 규모 -
- 방송광고비(3조 4,841억 원)는 전년 대비 7.6% 감소한 반면,
온라인광고비(7조 5,284억 원)는 전년 대비 15.4% 증가 -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임혜숙, 이하 ‘과기정통부’)와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사장 이백만, 이하 ‘코바코’)는 2020년도 국내 방송통신광고 시장 현황과 2021~2022년 전망을 담은「2021 방송통신광고비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ㅇ 본 조사는 국내 방송통신광고 산업의 진흥과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2014년부터 매년 실시하고 있는 국가승인 통계조사(통계청승인, 제920021호)로서,

 

- 방송, 온라인, 인쇄, 옥외 등 국내 소재 매체사를 대상으로 매체별·광고유형별 광고매출액과 광고인력 현황을 표본 조사하여 국내 광고시장의 규모와 변화 추이를 파악한 것이다.

* (조사대상) 방송, 온라인, 신문, 옥외 등 광고매체를 운용하여 광고매출이 발생한 사업체
* (조사내용) 매체별·세부유형별 광고매출액, 광고인력현황 (기준시점: 2020년)
* (수행기관)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

 

□ 금년도 조사 결과에 따르면, 2020년 기준 국내 방송통신광고비는 전년 대비 2.1% 감소한 14조 1,203억 원으로, ’14년 첫 조사 이후 최초로 총 광고비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ㅇ 사업체 조사 결과, 향후 ’21~22년 광고비는 각각 16.7%, 13.7% 증가할 것으로 추정되었다.

 

ㅇ 2020년 기준 매체별 광고비 결과에 따르면, 방송광고비 3조 4,841억원으로 전년 대비 7.6%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 ‘16년 이후로 지속적인 감소 추세를 보이고 있는 반면, 온라인광고비는 15.4% 증가하는 등 매년 가파른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분
총 광고비
방송광고
인쇄광고
온라인광고
옥외광고
기타
2019년
14조 4,269억
3조 7,710억
2조 3,730억
6조 5,219억
1조 2,568억
5,042억
2020년
14조 1,203억
3조 4,841억
1조 9,201억
7조 5,284억
8,358억
3,520억
증감율
△2.1%
△7.6%
△19.1%
+15.4%
△33.5%
△30.2%

◇ 방송광고

 

 2020년 방송광고비는 3조 4,841억 원으로 전년 대비 7.6%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 지상파TV(1조 2,447억원, △12.5%), IPTV(1,025억원, △17.5%), SO

(1,145억원, △17.7%), 위성방송(332억원, △33.6%), PP(1조 8,917억원, △5.5%) 등 주요 방송사업자 대부분 광고비 감소하였으며,

 

- 라디오(2,330억원, +11.8%)와 지상파DMB(26억원, +10.3%)의 광고비만 전년 대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 방송 매체별 광고비 규모 현황>

매체구분
광고비(억 원)
증감률(%)
2019년
2020년
지상파TV
12,447
11,066
△11.1
라디오
2,085
2,330
+11.8
지상파DMB
23
26
+10.3
PP
20,021
18,917
△5.5
SO
1,391
1,145
△17.7
IPTV
1,243
1,025
△17.5
위성방송
500
332
△33.6
소 계
37,710
34,841
△7.6

※ 방송광고비는 광고매출과 협찬매출을 모두 포함한 금액임

 

◇ 온라인광고

 

 2020년 온라인광고비는 7조 5,284억 원으로 전년 대비 15.4% 증가했으며, 점유율은 모바일 광고비가 75.6%, 인터넷(PC기반) 광고비가 24.4%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특히, 방송통신광고비 중 온라인광고비의 비중은 53.3%로, 조사 이후 최초로 전체의 과반을 상회 것으로 나타났다.

 

- 인터넷광고비는 전년 대비 소폭 감소(1조 8,716억원→1조 8,394억원, △1.7%)하였으나, 모바일광고비는 전년 대비 큰 폭으로 증가(4조 6,503억원→5조 6,890억원, +22.3%)하여 총 온라인광고비 증가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 온라인 매체별 광고비 규모 현황>

매체구분
광고비 (억 원)
증감률 (%)
2019년
2020년
인터넷
18,716
18,394
△1.7
모바일
46,503
56,890
+22.3
소 계
65,219
75,284
+15.4

 

◇ 인쇄·옥외·기타 광고 등

 

ㅇ 인쇄광고비는 2020년 1조 9,201억원으로 전년 대비 19.1% 감소했으며, 신문(1조 5,934억원, △17.9%)과 잡지(3,267억원, △24.6%) 모두 큰 감소폭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ㅇ 옥외광고비는 8,358억 원으로 전년 대비 33.5% 감소했으며, 인쇄형 광고비(6,004억원, △4.49%)와 디지털사이니지 광고비(2,314억원, △45.4%) 모두 큰 폭으로 감소하였다.

 

ㅇ 그 외 생활, 취업정보 등 기타광고비는 3,520억 원으로 전년대비 30.2%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ㅇ 한편, 2020년 국내 광고시장 종사자 수는 총 21,386명으로 신문·잡지 등 인쇄광고 시장의 종사자가 전체 종사자의 46.5%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 동 조사의 보고서는 과기정통부 누리집(www.msit.go.kr) 내 통계정보, 코바코 방송통신광고통계시스템(www.kobaco.co.kr/site/adstat/home)에서 제공받을 수 있다.

 

 

붙임 : 2021 방송통신광고비 조사 세부현황

 

붙임

방송통신광고비 조사 세부현황

 

매체구분
광고비 (억 원)
증감률 (%)
2019
2020
2021(e)
2022(e)
’19대비
’20년
’20대비
’21년
’21대비
’22년
지상파TV
12,447
11,067
13,636
14,887
△11.1
+23.2
+9.2
라디오
2,085
2,330
2,387
2,360
+11.8
+2.4
△1.1
지상파DMB
23
26
23
19
+10.3
△12.7
△15.9
PP
20,021
18,917
22,133
23,942
△5.5
+17.0
+8.2
SO
1,391
1,145
1,101
1,116
△17.7
△3.8
+1.3
IPTV
1,243
1,025
1,047
1,182
△17.5
+2.1
+12.9
위성방송
500
332
282
282
△33.6
△15.0
-
소 계
37,710
34,841
40,608
43,788
△7.6
+16.6
+7.8
인터넷(PC)
18,716
18,394
19,855
21,168
△1.7
+7.9
+6.6
모바일
46,503
56,890
72,991
89,998
+22.3
+28.3
+23.3
소 계
65,219
75,284
92,846
111,166
+15.4
+23.3
+19.7
인쇄
신문
19,397
15,934
16,334
17,152
△17.9
+2.5
+5.0
잡지
4,333
3,267
2,981
3,048
△24.6
△8.8
+2.2
소 계
23,730
19,201
19,315
20,199
△19.1
+0.6
+4.6
디지털
사이니지
4,235
2,314
2,263
2,461
△45.4
△2.2
+8.7
인쇄형
8,332
6,044
6,124
5,964
△27.5
+1.3
△2.6
소 계
12,568
8,358
8,387
8,425
△33.5
+0.4
+0.4
기타
생활정보
2,148
1,437
1,395
1,477
△33.1
△2.9
+5.9
취업정보
960
935
1,075
1,098
△2.6
+15.0
+2.2
DM
1,191
718
699
726
△39.7
△2.6
+3.8
방송제작사
744
430
489
512
△42.3
+13.8
+4.8
소 계
5,042
3,520
3,658
3,814
△30.2
+3.9
+4.3
총 계
144,269
141,203
164,815
187,391
△2.1
+16.7
+13.7

※ 방송통신광고비조사에서는 광고매출이 발생하지 않는 홈쇼핑과 데이터홈쇼핑을 제외한 케이블PP를 조사

첨부파일

211229 조간 (보도) 2021 방송통신광고비 조사 결과 발표_.hwp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www.korea.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