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방송통신광고비 조사 결과 발표
2021.12.28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기정통부,「2021 방송통신광고비 조사」결과 발표
- 2020년 기준, 국내 방송통신 총 광고비는 14조 1,203억 원 규모 -
- 방송광고비(3조 4,841억 원)는 전년 대비 7.6% 감소한 반면,
온라인광고비(7조 5,284억 원)는 전년 대비 15.4% 증가 -
|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임혜숙, 이하 ‘과기정통부’)와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사장 이백만, 이하 ‘코바코’)는 2020년도 국내 방송통신광고 시장 현황과 2021~2022년 전망을 담은「2021 방송통신광고비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ㅇ 본 조사는 국내 방송통신광고 산업의 진흥과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2014년부터 매년 실시하고 있는 국가승인 통계조사(통계청승인, 제920021호)로서,
- 방송, 온라인, 인쇄, 옥외 등 국내 소재 매체사를 대상으로 매체별·광고유형별 광고매출액과 광고인력 현황을 표본 조사하여 국내 광고시장의 규모와 변화 추이를 파악한 것이다.
* (조사대상) 방송, 온라인, 신문, 옥외 등 광고매체를 운용하여 광고매출이 발생한 사업체
* (조사내용) 매체별·세부유형별 광고매출액, 광고인력현황 (기준시점: 2020년)
* (수행기관)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
|
□ 금년도 조사 결과에 따르면, 2020년 기준 국내 방송통신광고비는 전년 대비 2.1% 감소한 14조 1,203억 원으로, ’14년 첫 조사 이후 최초로 총 광고비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ㅇ 사업체 조사 결과, 향후 ’21~22년 광고비는 각각 16.7%, 13.7% 증가할 것으로 추정되었다.
ㅇ 2020년 기준 매체별 광고비 결과에 따르면, 방송광고비는 3조 4,841억원으로 전년 대비 7.6%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 ‘16년 이후로 지속적인 감소 추세를 보이고 있는 반면, 온라인광고비는 15.4% 증가하는 등 매년 가파른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분
|
총 광고비
|
방송광고
|
인쇄광고
|
온라인광고
|
옥외광고
|
기타
|
2019년
|
14조 4,269억
|
3조 7,710억
|
2조 3,730억
|
6조 5,219억
|
1조 2,568억
|
5,042억
|
2020년
|
14조 1,203억
|
3조 4,841억
|
1조 9,201억
|
7조 5,284억
|
8,358억
|
3,520억
|
증감율
|
△2.1%
|
△7.6%
|
△19.1%
|
+15.4%
|
△33.5%
|
△30.2%
|
◇ 방송광고
|
ㅇ 2020년 방송광고비는 3조 4,841억 원으로 전년 대비 7.6%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 지상파TV(1조 2,447억원, △12.5%), IPTV(1,025억원, △17.5%), SO
(1,145억원, △17.7%), 위성방송(332억원, △33.6%), PP(1조 8,917억원, △5.5%) 등 주요 방송사업자 대부분의 광고비가 감소하였으며,
- 라디오(2,330억원, +11.8%)와 지상파DMB(26억원, +10.3%)의 광고비만 전년 대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 방송 매체별 광고비 규모 현황>
매체구분
|
광고비(억 원)
|
증감률(%)
|
||
2019년
|
2020년
|
|||
방
송
|
지상파TV
|
12,447
|
11,066
|
△11.1
|
라디오
|
2,085
|
2,330
|
+11.8
|
|
지상파DMB
|
23
|
26
|
+10.3
|
|
PP
|
20,021
|
18,917
|
△5.5
|
|
SO
|
1,391
|
1,145
|
△17.7
|
|
IPTV
|
1,243
|
1,025
|
△17.5
|
|
위성방송
|
500
|
332
|
△33.6
|
|
소 계
|
37,710
|
34,841
|
△7.6
|
※ 방송광고비는 광고매출과 협찬매출을 모두 포함한 금액임
◇ 온라인광고
|
ㅇ 2020년 온라인광고비는 7조 5,284억 원으로 전년 대비 15.4% 증가했으며, 점유율은 모바일 광고비가 75.6%, 인터넷(PC기반) 광고비가 24.4%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특히, 방송통신광고비 중 온라인광고비의 비중은 53.3%로, 조사 이후 최초로 전체의 과반을 상회한 것으로 나타났다.
- 인터넷광고비는 전년 대비 소폭 감소(1조 8,716억원→1조 8,394억원, △1.7%)하였으나, 모바일광고비는 전년 대비 큰 폭으로 증가(4조 6,503억원→5조 6,890억원, +22.3%)하여 총 온라인광고비는 증가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 온라인 매체별 광고비 규모 현황>
매체구분
|
광고비 (억 원)
|
증감률 (%)
|
||
2019년
|
2020년
|
|||
온
라
인
|
인터넷
|
18,716
|
18,394
|
△1.7
|
모바일
|
46,503
|
56,890
|
+22.3
|
|
소 계
|
65,219
|
75,284
|
+15.4
|
◇ 인쇄·옥외·기타 광고 등
|
ㅇ 인쇄광고비는 2020년 1조 9,201억원으로 전년 대비 19.1% 감소했으며, 신문(1조 5,934억원, △17.9%)과 잡지(3,267억원, △24.6%) 모두 큰 감소폭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ㅇ 옥외광고비는 8,358억 원으로 전년 대비 33.5% 감소했으며, 인쇄형 광고비(6,004억원, △4.49%)와 디지털사이니지 광고비(2,314억원, △45.4%) 모두 큰 폭으로 감소하였다.
ㅇ 그 외 생활, 취업정보 등 기타광고비는 3,520억 원으로 전년대비 30.2%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ㅇ 한편, 2020년 국내 광고시장 종사자 수는 총 21,386명으로 신문·잡지 등 인쇄광고 시장의 종사자가 전체 종사자의 46.5%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 동 조사의 보고서는 과기정통부 누리집(www.msit.go.kr) 내 통계정보, 코바코 방송통신광고통계시스템(www.kobaco.co.kr/site/adstat/home)에서 제공받을 수 있다.
붙임 : 2021 방송통신광고비 조사 세부현황
붙임
|
|
방송통신광고비 조사 세부현황
|
매체구분
|
광고비 (억 원)
|
증감률 (%)
|
||||||
2019
|
2020
|
2021(e)
|
2022(e)
|
’19대비
’20년
|
’20대비
’21년
|
’21대비
’22년
|
||
방
송
|
지상파TV
|
12,447
|
11,067
|
13,636
|
14,887
|
△11.1
|
+23.2
|
+9.2
|
라디오
|
2,085
|
2,330
|
2,387
|
2,360
|
+11.8
|
+2.4
|
△1.1
|
|
지상파DMB
|
23
|
26
|
23
|
19
|
+10.3
|
△12.7
|
△15.9
|
|
PP
|
20,021
|
18,917
|
22,133
|
23,942
|
△5.5
|
+17.0
|
+8.2
|
|
SO
|
1,391
|
1,145
|
1,101
|
1,116
|
△17.7
|
△3.8
|
+1.3
|
|
IPTV
|
1,243
|
1,025
|
1,047
|
1,182
|
△17.5
|
+2.1
|
+12.9
|
|
위성방송
|
500
|
332
|
282
|
282
|
△33.6
|
△15.0
|
-
|
|
소 계
|
37,710
|
34,841
|
40,608
|
43,788
|
△7.6
|
+16.6
|
+7.8
|
|
온
라
인
|
인터넷(PC)
|
18,716
|
18,394
|
19,855
|
21,168
|
△1.7
|
+7.9
|
+6.6
|
모바일
|
46,503
|
56,890
|
72,991
|
89,998
|
+22.3
|
+28.3
|
+23.3
|
|
소 계
|
65,219
|
75,284
|
92,846
|
111,166
|
+15.4
|
+23.3
|
+19.7
|
|
인쇄
|
신문
|
19,397
|
15,934
|
16,334
|
17,152
|
△17.9
|
+2.5
|
+5.0
|
잡지
|
4,333
|
3,267
|
2,981
|
3,048
|
△24.6
|
△8.8
|
+2.2
|
|
소 계
|
23,730
|
19,201
|
19,315
|
20,199
|
△19.1
|
+0.6
|
+4.6
|
|
옥
외
|
디지털
사이니지
|
4,235
|
2,314
|
2,263
|
2,461
|
△45.4
|
△2.2
|
+8.7
|
인쇄형
|
8,332
|
6,044
|
6,124
|
5,964
|
△27.5
|
+1.3
|
△2.6
|
|
소 계
|
12,568
|
8,358
|
8,387
|
8,425
|
△33.5
|
+0.4
|
+0.4
|
|
기타
|
생활정보
|
2,148
|
1,437
|
1,395
|
1,477
|
△33.1
|
△2.9
|
+5.9
|
취업정보
|
960
|
935
|
1,075
|
1,098
|
△2.6
|
+15.0
|
+2.2
|
|
DM
|
1,191
|
718
|
699
|
726
|
△39.7
|
△2.6
|
+3.8
|
|
방송제작사
|
744
|
430
|
489
|
512
|
△42.3
|
+13.8
|
+4.8
|
|
소 계
|
5,042
|
3,520
|
3,658
|
3,814
|
△30.2
|
+3.9
|
+4.3
|
|
총 계
|
144,269
|
141,203
|
164,815
|
187,391
|
△2.1
|
+16.7
|
+13.7
|
※ 방송통신광고비조사에서는 광고매출이 발생하지 않는 홈쇼핑과 데이터홈쇼핑을 제외한 케이블PP를 조사
첨부파일
211229 조간 (보도) 2021 방송통신광고비 조사 결과 발표_.hwp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www.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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