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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창업 18만개 돌파, 대면업종 창업 회복세_중소벤처기업부

by 정부정책과 지원사업등을 우빗거리다(Ubit) 2021. 11.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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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창업 18만개 돌파, 대면업종 창업 회복세

- 2021년 1∼9월 창업기업 동향 -

□ ’21.1∼9월(누계) 창업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부동산업 제외 시 6.1%(47,476개) 증가

2021.11.24 중소벤처기업부

기술창업 18만개 돌파, 대면업종 창업 회복세
- 2021년 1∼9월 창업기업 동향 -

’21.1∼9월(누계) 창업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부동산업 제외 시 6.1%(47,476개) 증가

정보통신업, 전문과학기술업 등에서 창업이 크게 증가하면서 기술창업은 역대 최초 18만개 돌파(지난해 대비 3.8% 증가)

□ 작년 창업이 감소한 개인서비스업의 경우 올해 5.2% 증가하는 등 일부 대면업종의 창업은 회복세

 

중소벤처기업부(장관 권칠승)가 발표한 ‘창업기업 동향’에 따르면, ’21년 1∼9월 전체창업 106만 8,998개로 나타났다.

 

전체 창업은 전년동기대비 7.3%(83,729개) 감소*했으나, 작년 정책 변화(연 2천만원 이하 주택임대소득자 사업자 등록 의무화, ‘20.1월)로 사업자 등록이 급증한 부동산업을 제외할 경우 6.1%(47,476개) 증가**한 수치이다.

 

* 1∼9월 창업기업(개) : (’19) 945,322 → (’20) 1,152,727 → (’21) 1,068,998

** 1∼9월 부동산업 제외 신규창업(개) : (’19) 755,412 → (’20) 783,453→ (’21) 830,929

 

주요 업종별로는 온라인쇼핑 활성화 등에 힘입어 도·소매업이 12.3% 증가하였다. 사회적 거리두기 등으로 인해 작년 창업이 감소한 개인서비스업도 올해는 5.2%가 증가하면서 일부 대면업종에서 회복의 흐름이 나타났다.

 

특히, 온라인․비대면화로 인해 정보통신업(26.1%), 전문과학기술업(20.8%) 등에서 창업이 크게 증가하면서 3/4분기(누적) 기준 기술기반업종창업*(이하 ‘기술창업’)은 역대 최초로 18만개를 돌파했다.

 

* 1∼9월 기술창업 수(개) : (’19) 166,326 → (’20) 173,928 → (’21) 180,607

제조업과 지식기반서비스업(정보통신, 전문·과학·기술, 사업지원서비스, 교육서비스, 보건·사회복지, 창작·예술·여가서비스)을 포괄한 기술기반업종 (OECD, 유럽연합 기준)

 

 

업종별 동향

 

도·소매업은 전자상거래 등 통신판매업을 중심으로 전년동기대비 12.3% 증가하였다. 다만, 부동산업은 작년 창업 급증에 따른 기저효과로 전년동기대비 창업이 35.5% 감소했다.

 

<부동산 창업 현황 및 증감율(누계)>

기간
부동산업 창업(수)
전년동기대비 증감율(%)
’19.1∼9월
189,910
-31.6
’20.1∼9월
369,274
94.4
’21.1∼9월
238,069
-35.5

 

숙박·음식점업은 올해 4.0% 감소하여 작년(‘19년 대비 ‘20년 8.9%↓) 대비 감소폭이 줄었고, 개인서비스업은 작년(‘19년 대비 ‘20년 5.6%↓)과 달리 올해는 5.2% 증가했다.

 

< 업종별 창업 수 및 증감률 >

(단위 : 개, %)
구분
전체 창업






도·소매
숙박·음식점
개인서비스
부동산업
기타
기술창업
’20.1∼9월
1,152,727
287,631
125,785
40,585
369,274
155,524
173,928
’21.1∼9월
1,068,998
323,016
120,813
42,709
238,069
163,784
180,607
(△7.3)
(12.3)
(△4.0)
(5.2)
(△35.5)
(5.3)
(3.8)
* ( ) : 전년동기대비 증가율(%)

기술창업은 소프트웨어개발공급업 등을 중심으로 한 정보통신업(26.1%)과 온라인광고업(포털배너, SNS 활용 광고 등) 등을 중심으로 한 전문·과학·기술업(20.8%)이 창업 증가를 주도하며 전년동기대비 3.8%(6,679개) 증가했다.

 

다만, 기술창업 중 사업지원서비스업과 제조업은 전년동기대비 각각 26.0%, 4.6% 감소하였다.

 

< 기술창업 업종별 창업 수 및 증감률 >

(단위 : 개, %)
구분
기술창업

제조업
정보통신
전문·
과학·기술
사업지원
교육
보건·
사회복지
창작·
예술·여가
’20.1∼9월
173,928
38,395
27,152
40,461
29,071
29,909
3,773
5,167
’21.1∼9월
180,607
36,664
34,240
48,874
21,507
30,195
3,875
5,252
(3.8)
(△4.6)
(26.1)
(20.8)
(△26.0)
(1.0)
(2.7)
(1.6)
* ( ) : 전년동기대비 증가율(%)

 

연령별 동향

 

청년층 창업은 4.6% 증가한 반면, 부동산업 창업이 급감함에 따라 40대 이상 연령대 창업이 감소하였다. 다만, 부동산업을 제외할 경우 모든 연령대에서 창업이 증가했다. 기술창업의 경우 40세 이상에서 활발한 것으로 나타났다.

 

* ’21년 1∼9월(누계) 연령별 부동산업 창업 증감율(%, 전년동기대비) :

(30세미만) 11.6 (30대) △14.1 (40대) △30.7 (50대) △38.4 (60세이상) △49.6

 

< 연령별 창업 수 및 증감률 >

(단위 : 개, %)
구 분
청년층(39세 이하)
40대
50대
60세 이상
30세 미만
30대
소계
전체 창업
’20.1∼9월
127,866
238,048
365,914
303,511
286,290
195,985
’21.1∼9월
137,782
245,023
382,805
287,682
246,855
150,078
(7.8)
(2.9)
(4.6)
(△5.2)
(△13.8)
(△23.4)
부동산업 제외
’20.1∼9월
117,339
198,477
315,816
207,714
168,580
90,650
’21.1∼9월
126,033
211,032
337,065
221,284
174,337
96,977
(7.4)
(6.3)
(6.7)
(6.5)
(3.4)
(7.0)

기술창업
’20.1∼9월
21,509
45,855
67,364
53,341
36,676
16,393
’21.1∼9월
20,928
46,059
66,987
56,939
39,061
17,404
(△2.7)
(0.4)
(0.6)
(6.7)
(6.5)
(6.2)
* ( ) : 전년동기대비 증가율(%)
조직형태별 동향

 

법인창업*은 전년동기대비 1.7%(1,638개) 감소했고, 개인창업** 7.8%(8만 2,091개) 감소했다.

 

* 1∼9월 법인 창업기업(개) : (’18) 76,920 → (’19) 81,196 → (’20) 95,858 → (’21) 94,220

** 1∼9월 개인 창업기업(개) : (’18) 936,819 → (’19) 864,126 → (’20) 1,056,869 → (’21) 974,778

 

다만, 부동산업을 제외할 경우, 법인창업은 전년동기대비 0.7%(585개) 감소하였고, 개인창업 6.8%(48,061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 1∼9월 부동산업 제외 법인창업(개) : (’18) 69,649 → (’19) 70,581 → (’20) 80,321 → (’21) 79,736

** 1∼9월 부동산업 제외 개인창업(개) : (’18) 666,302 → (’19) 684,831 → (’20) 703,132 → (’21) 751,193

 

법인창업 금융보험업(34.2%↑), 전문·과학·기술업(8.6%↑), 정보통신업(7.3%↑) 등의 업종에서 증가했지만, 제조업(15.2%↓), 전기·가스·공기(29.3%↓), 도·소매업(4.1%↓) 등의 업종에서 감소했다.

 

개인창업 금융보험업(37.4%↑), 정보통신업(32.5%), 전문·과학·기술업(25.4%↑) 등 업종에서 증가했지만, 부동산업(36.8%↓), 사업시설관리(21.3%↓), 예술·스포츠·여가(9.4%↓) 등 업종에서 감소했다.

 

기술창업의 경우 법인 1.2%(410개) 감소하였고, 개인 5.1%(7,089개) 증가하였다.

 

* 1∼9월 법인 기술창업(개) : (’18) 29,952 → (’19) 30,477 → (’20) 34,776 → (’21) 34,366

** 1∼9월 개인 기술창업(개) : (’18) 127,666 → (’19) 135,849 → (’20) 139,152 → (’21) 146,241

 

지역별 동향

 

지역별로는 울산(15.4%↓), 세종(13.6%↓), 전북(13.1%↓), 서울(12.6%↓), 광주(12.5%↓)  모든 지역에서 감소했다.

 

다만, 부동산업을 제외할 경우 세종(10.8%↑), 인천(8.1%↑), 대전(7.0%↑) 등 대부분 지역(13개 지역)에서 증가했으나, 전북(4.6%↓), 전남(2.6%↓), 강원(2.2%↓), 광주(1.6%↓), 울산(0.8%↓) 지역(5개 지역)에서는 감소했다.

 

 

 

< ’21년 1∼9월(누계) 지역별 창업 증가율 >

(%, 전년동기대비)
지역
서울
부산
대구
인천
광주
대전
울산
경기
강원
전체
△12.6
△5.7
△5.5
△7.9
△12.5
△12.1
△15.4
△0.6
△11.3
부동산업 제외
5.3
4.7
6.5
8.1
△1.6
7.0
△0.8
11.8
△2.2
지역
충북
충남
세종
전북
전남
경북
경남
제주
전국
전체
△8.1
△6.7
△13.6
△13.1
△12.1
△5.3
△8.5
△9.0
△7.3
부동산업 제외
4.2
4.5
10.8
△4.6
△2.6
4.5
4.5
6.5
6.1

 본 통계 이용 시 유의사항

ㅇ 국세청 사업자등록자료를 기준으로 창업기업을 집계하여, 법령(중소기업창업지원법, 조세특례제한법)상 ‘창업’에서 제외되는 기업이 일부 포함될 수 있음

* 개인회사의 법인전환, 기존 회사의 합병·분할, 폐업 후 동일업종 재개, 주택임대사업자 등록 등

참고1

’21년 1∼9월 창업기업 동향 주요 업종별 증감 분석
본 통계 이용 시 유의사항
ㅇ 국세청 사업자등록자료를 기준으로 창업기업을 집계하여, 법령(중소기업창업지원법, 조세특례제한법)상 ‘창업’에서 제외되는 기업이 일부 포함될 수 있음
* 개인회사의 법인전환, 기존 회사의 합병·분할, 폐업 후 동일업종 재개, 주택임대사업자 등록 등

 

 

증가 업종

 

 (도·소매업) 온라인 쇼핑의 활성화 지속 등으로 전자상거래 등 비대면 업종인 통신판매업의 증가세가 ‘19년부터 견조하게 지속

 

 (월별동향) ‘21년 상반기 두 자릿수의 증가세 이후 기저효과 등의 영향으로 3/4분기 증가폭 축소되었지만 1~9월(누계) 증가

(단위 : 개, %)
구분
‘20.1~9월(누계)
’21.1~9월(누계)
2/4
3/4

2/4
3/4
7월
8월
9월

도·소매업
95,582
100,883
287,631
105,733
102,095
35,185
35,271
31,639
323,016
(14.6)
(26.8)
(15.5)
(10.6)
(1.2)
(△2.4)
(10.8)
(△4.2)
(12.3)
* ( ) : 전년동기대비 증가율

 

 (세부업종별) 도매업은 감소세를 지속하는 가운데 소매업, 그중 무점포소매업은 지속적으로 증가

 

- 무점포소매업 중 전자상거래 등 통신판매업을 중심으로 증가

 

* 온라인쇼핑매출 증감률(%) : (’20.2/4) 15.4→(3/4) 17.8→(4/4) 20.4→(’21.1/4) 14.3→(2/4) 17.9→(3/4) 15.2

 

 

 (연령별) 40대 60세 이상에서 도·소매업 증가를 주도하는 가운데 전 연령대에서 신규 창업이 활발

 

* ’21년 1~9월(누계) 연령별 도·소매업 창업 증가율(%, 전년동기대비) :

(30세미만) 9.3 (30대) 12.4 (40대) 15.8 (50대) 10.1 (60세이상) 12.6

 

 (조직형태별) 개인창업은 증가를 보이나, 법인창업은 기저효과 영향으로 감소

 

* ’21년 1~9월(누계) 도·소매업 창업기업 증가율(%, 전년동기대비) : (법인) △4.1 (개인) 13.9

 

 (건설업) 리모델링 및 인테리어 시장성장 공공·민간 건설수주 증가세가 지속되면서 실내건축·건축마무리 공사업, 주택건설업, 건설장비 운영업 등의 창업이 활발

 

* 공공 건설수주 증가율(전년동기대비, %) : (’20년 1~9월) 11.3 → (’21년 1~9월) 10.6

* 민간 건설수주 증가율(전년동기대비, %) : (’20년 1~9월) 34.0 → (’21년 1~9월) 12.8

* 인테리어 및 리모델링 시장규모(조원) : (’00) 9.1→(‘10) 19→(’16) 28.4→(‘20) 41.5

* 인테리어 관련app(오늘의집) 결제 추정액(억원) :

(’19.上) 848→(‘19.下) 1,510→(’20.上) 2,892→(‘20.下) 3,991→(’21.上) 4,673

 

 (월별동향) 올해 주택 및 공공발주 공사가 증가하는 가운데 명절효과 등의 영향으로 3/4분기 증가폭은 소폭 감소

(단위 : 개, %)
구분
‘20.1~9월(누계)
’21.1~9월(누계)
2/4
3/4

2/4
3/4
7월
8월
9월

건설업
16,288
16,166
50,231
18,577
16,759
6,162
5,706
4,891
55,222
(△4.1)
(2.6)
(△0.9)
(14.1)
(3.7)
(△1.4)
(19.4)
(△4.8)
(9.9)
* ( ) : 전년동기대비 증가율

 

 (세부업종별) 종합건설업 및 전문직별공사업이 증가하였으며, 특히 건물건설업 및 건설장비운영업이 크게 증가

 

- 실내건축공사업은 자가거주 확대에 따른 인테리어 증가와 내방객 감소에 따른 업장 리모델링(포장, 배달 등) 확대로 창업이 증가

 

 (연령별) 30세 미만과 60세 이상 연령대에서 증가했으며, 40~50대 중·장년층의 신규 창업도 활발

 

* ’21년 1~9월(누계) 연령별 건설업 창업 증가율(%, 전년동기대비) :

(30세미만) 13.6 (30대) 10.4 (40대) 6.0 (50대) 8.7 (60세이상) 18.9

 

 (조직형태별) 법인과 개인 창업이 모두 증가

 

* ’21년 1~9월(누계) 건설업 창업기업 증가율(%, 전년동기대비) : (법인) 1.4 (개인) 11.6

 

 (운수·창고업) 배달 확대 비대면과 플랫폼기반 운송업이 증가하면서 소화물운송업, 택시운송업 등의 창업 증가

 

 (월별동향) 지난해 부진에서 증가로 전환되었으며, 9월 명절효과를 제외하고는 증가세가 지속

(단위 : 개, %)
구분
‘20.1~9월(누계)
’21.1~9월(누계)
2/4
3/4

2/4
3/4
7월
8월
9월

운수·
창고업
14,635
15,106
45,868
17,520
15,833
5,992
5,249
4,592
49,788
(△8.1)
(2.8)
(△3.0)
(19.7)
(4.8)
(8.1)
(17.2)
(△9.7)
(8.5)
* ( ) : 전년동기대비 증가율

 

 (세부업종별) 육상운송·파이프라인운송업이 증가하였으며, 그중 육상여객운송업, 도로화물운송업 및 소화물전문운송업이 크게 증가

 

- 육상여객운송업은 택시운송업, 도로화물운송업은 개인화물자동차운송업, 소화물전문운송업은 늘찬배달업이 증가

 

 (연령별) 30세 미만과 60세 이상 연령대에서 증가했으며 40~50대 중·장년층의 신규 창업도 활발

 

* ’21년 1~9월(누계) 연령별 운수·창고업 창업 증가율(%, 전년동기대비) :

(30세미만) 16.0 (30대) 4.5 (40대) 5.8 (50대) 10.3 (60세이상) 11.0

 

 (조직형태별) 법인과 개인 창업 모두 증가

 

* ’21년 1~9월(누계) 운수·창고업 창업기업 증가율(%, 전년동기대비) : (법인) 7.8 (개인) 8.6

 

 (전문·과학·기술) 온라인광고업(포털배너, 모바일, SNS 활용 광고 등)의 성장 컨설팅 시장의 확대로 신규 창업이 증가

 

* 온라인광고 시장규모(조원, 한국디지털광고협회) : (’18) 5.3 → (’19) 6.4 → (’20) 7.7 → (’21e) 8.6

** 경영 컨설팅업 매출액(조원, 통계청) : (’16) 8.5 → (’17) 8.8 → (’18) 10.1 → (’19) 11.1

*** 디자인전문업체 산업규모(조원, 한국디자인진흥원) : (’18) 3.6 → (’19) 3.9(9.3%↑)

 

 (월별동향) 지난해 증가세를 이어갔으며, 3/4분기도 두 자릿수의 증가율을 기록

(단위 : 개, %)
구분
‘20.1~9월(누계)
’21.1~9월(누계)
2/4
3/4

2/4
3/4
7월
8월
9월

전문·과학·
기술
13,037
13,861
40,461
16,254
16,406
6,244
5,328
4,834
48,874
(13.9)
(21.4)
(18.5)
(24.7)
(18.4)
(18.4)
(25.3)
(11.5)
(20.8)
* ( ) : 전년동기대비 증가율

 

 (세부업종별) 연구개발업, 전문서비스업 및 기타 전문·과학·기술서비스업 등이 증가했으며, 전문서비스업 중 광고업과 회사본부및경영컨설팅업, 기타 전문·과학·기술서비스업은 전문디자인업이 증가

 

- 상대적으로 낮은 창업 리스크, 컨설팅에 대한 수요 확대(안전관리 등), 퇴직한 고급유휴인력 증가 등으로 컨설팅산업의 창업이 증가

 

- 디지털화(Digitization)로의 산업형태 변화와 상품의 질과 함께 시각적 디자인 중요성의 증가 등으로 디자인 산업의 창업이 활발

 

 (연령별) 전 연령대에서 고르게 증가했고, 다른 업종에 비해 40대 이상의 신규 진입이 크게 증가

 

* ’21년 1~9월(누계) 연령별 전문·과학·기술 창업 증가율(%, 전년동기대비) :

(30세미만) 13.0 (30대) 16.2 (40대) 23.2 (50대) 28.3 (60세이상) 19.2

 

 (조직형태별) 법인과 개인 창업 모두 증가

 

* ’21년 1~9월(누계) 전문·과학·기술 창업기업 증가율(%, 전년동기대비) : (법인) 8.6 (개인) 25.4

 

 (개인 서비스업)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에 따른 창업 회복 추세 및 ’20년 기저효과로 창업이 증가

 

 (월별동향) 전년도 초 급감에 따른 기저효과로 상반기 크게 증가하였지만, 명절효과 등으로 3/4분기는 감소

(단위 : 개, %)
구분
‘20.1~9월(누계)
’21.1~9월(누계)
2/4
3/4

2/4
3/4
7월
8월
9월

개인
서비스업
13,539
13,123
40,585
15,469
12,743
4,650
4,185
3,908
42,709
(△10.9)
(1.7)
(△5.6)
(14.3)
(△2.9)
(△1.9)
(1.6)
(△8.3)
(5.2)
* ( ) : 전년동기대비 증가율

 

 (세부업종별) 개인서비스업(협회 및 단체, 수리 및 기타 개인서비스업)은 기타 개인서비스업을 중심으로 증가

 

 (연령별) 30세 미만을 중심으로 40대를 제외하고 창업이 증가

 

* ’21년 1~9월(누계) 연령별 개인 서비스업 창업 증가율(%, 전년동기대비) :

(30세미만) 21.1 (30대) 6.0 (40대) 0.6 (50대) △0.7 (60세이상) 5.2

 

 (조직형태별) 개인창업은 증가한 반면, 법인창업은 감소

 

* ’21년 1~9월(누계) 개인 서비스업 창업기업 증가율(%, 전년동기대비) : (법인) △7.5 (개인) 5.5

 

 (정보통신업) 사회 전 분야에서 디지털 전환이 급속히 진행 및 ICT기반 투자 증대되면서 소프트웨어개발·공급 등 창업이 활발

 

 (월별동향) 코로나19 영향이 긍정적으로 작용한 업종으로 전년에 이어 두 자릿수로 창업이 증가하는 추세

(단위 : 개, %)
구분
‘20.1~9월(누계)
’21.1~9월(누계)
2/4
3/4

2/4
3/4
7월
8월
9월

정보
통신업
9,195
9,793
27,152
11,686
11,796
4,743
3,849
3,204
34,240
(21.7)
(25.0)
(18.8)
(27.1)
(20.5)
(32.2)
(22.3)
(4.7)
(26.1)
* ( ) : 전년동기대비 증가율

 

 (세부업종별) 소프트웨어개발·공급업*, 영화·비디오제작·배급업(영화, 비디오, 방송프로그램 등), 컴퓨터프로그래밍·시스템통합업이 증가

 

* 교육·기업관리·물류관리·의료·회계 등 특정한 업무 처리를 위한 응용소프트웨어와 스마트폰앱 등 모바일용 응용소프트웨어 등을 개발·공급하는 활동

 

- 메타버스(Metaverse) 등 ICT기반 산업의 투자 확대와 성장으로 창업이 증가

 

- 유튜브(YouTube) 성장, 넷플릭스 등 OTT서비스 시장 확대 등으로 영상·비디오제작·배급업 등의 산업에서 창업이 활발

 

* OTT 사용자(명) : (’19.1월) 71,779,940 → (’20.1월) 95,905,949 → (’21.1월) 132,276,752

** OTT 사용시간 : (’19.1월) 74,691,441 → (’20.1월) 109,867,640 → (’21.1월) 163,602,688

 

 (연령별) 전 연령대에서 고르게 증가했고 40대 이상 연령대의 신규 진입이 크게 증가

 

* ’21년 1~9월(누계) 연령별 정보통신업 창업 증가율(%, 전년동기대비) :

(30세미만) 18.1 (30대) 21.5 (40대) 30.3 (50대) 34.9 (60세이상) 21.8

 

 (조직형태별) 법인과 개인 창업 모두 증가, 특히 개인이 크게 증가

 

* ’21년 1~9월(누계) 정보통신업 창업기업 증가율(%, 전년동기대비) : (법인) 7.3 (개인) 32.5

 

 (교육서비스업) AI교육플랫폼 확대 등에 따라 비대면 교육서비스업이 시장에 안착되면서 창업이 회복세

 

 (월별동향) ‘21년 하반기 단계적 일상회복 기조와 대면 등교에 대한 기대감 상승으로 3/4분기 반등하면서 ’21년 1~9월(누계) 창업 증가 전환

(단위 : 개, %)
구분
‘20.1~9월(누계)
’21.1~9월(누계)
2/4
3/4

2/4
3/4
7월
8월
9월

교육
서비스업
9,803
8,635
29,909
9,692
9,285
3,300
3,118
2,867
30,195
(△1.3)
(△9.0)
(△7.2)
(△1.1)
(7.5)
(11.3)
(11.3)
(0.0)
(1.0)
* ( ) : 전년동기대비 증가율

 

 (세부업종별) 일반교습학원은 감소세가 지속되고 있지만, 기타 교육기관 창업 확대로 증가로 전환

 

- 일반교습학원 중 일반교과학원, 방문교육학원은 감소세가 지속되는 반면, 비대면·온라인 교육학원은 견조한 증가세

 

- 기타 교육기관은 외국어학원, 기타 스포츠 교육기관, 기타 기술 및 직업훈련학원 등을 중심으로 증가

 

 (연령별) 30대 미만과 60세 이상 연령대를 중심으로 창업이 증가하였으며, 40~50대 연령대는 감소

 

* ’21년 1~9월(누계) 연령별 교육서비스업 창업 증가율(%, 전년동기대비) :

(30세미만) 7.6 (30대) 2.3 (40대) △1.5 (50대) △1.4 (60세이상) 5.0

 

 

 (조직형태별) 개인창업은 증가한 반면, 법인창업은 감소세가 지속

 

* ’21년 1~9월(누계) 교육서비스업 창업기업 증가율(%, 전년동기대비) : (법인) △1.0 (개인) 1.0

 

 (농업·임업·어업) 농산물 가격 상승 농업 인구 증가 등 농업이 성장하면서 창업이 증가

 

 (월별동향) 지난해의 증가세를 이어갔으며, 상반기 기저효과와 3/4분기 명절효과 등으로 증가폭은 다소 둔화

(단위 : 개, %)
구분
‘20.1~9월(누계)
’21.1~9월(누계)
2/4
3/4

2/4
3/4
7월
8월
9월

농업·임업·
어업
3,345
3,021
9,862
3,392
3,286
1,103
1,153
1,030
10,316
(13.2)
(1.1)
(10.3)
(1.4)
(8.8)
(△3.6)
(29.4)
(4.5)
(4.6)
* ( ) : 전년동기대비 증가율

 

 (세부업종별) 농업을 중심으로 증가하였으며, 그중 작물재배업이 크게 증가

 

- 최근 농산물 가격 상승과 샤인머스켓 등 상품성과 수익이 높은 과실 재배가 증가하면서 작물재배업 신규창업 활발

 

 (연령별) 60세 이상을 중심으로 신규 진입이 크게 증가

 

* ’21년 1~9월(누계) 연령별 농업·임업·어업 창업 증가율(%, 전년동기대비) :

(30세미만) 1.5 (30대) 1.5 (40대) △0.2 (50대) 0.6 (60세이상) 14.6

 

 (조직형태별) 법인창업은 감소한 반면, 개인창업은 증가

 

* ’21년 1~9월(누계) 농업·임업·어업 창업기업 증가율(%, 전년동기대비) : (법인) △ 9.7 (개인) 8.8

 

 (금융·보험업) 대내·외 유동성 증대 제판분리 현상, 가상자산 시장 성장 등으로 금융업, 보험대리 및 중개업의 창업이 증가

 

 (월별동향) 올해부터 견조한 증가세를 보이는 가운데, 8월 이후 두자릿수 증가로 증가폭이 크게 확대

(단위 : 개, %)
구분
‘20.1~9월(누계)
’21.1~9월(누계)
2/4
3/4

2/4
3/4
7월
8월
9월

금융·
보험업
1,841
2,235
6,108
3,112
2,597
883
860
854
8,287
(△7.6)
(9.6)
(8.0)
(69.0)
(16.2)
(9.3)
(28.7)
(12.5)
(35.7)
* ( ) : 전년동기대비 증가율

 

 (세부업종별) 금융업, 금융·보험관련서비스업이 증가하였으며

기타금융업, 보험·연금관련서비스업 등이 크게 증가

 

- 가상자산 거래량 코스피 시장을 상회하는 가운데 시장진입 시 자본금 규제가 없는 상황에서 코인지갑, 디파이 등의 창업이 증가

 

 (연령별) 40대 이상을 중심으로 두드러지게 증가했으며 청년층(39세 이하)의 창업도 활발

 

* ’21년 1~9월(누계) 연령별 금융·보험업 창업 증가율(%, 전년동기대비) :

(30세미만) 18.4 (30대) 19.2 (40대) 49.3 (50대) 47.4 (60세이상) 31.3

 

 (조직형태별) 법인 및 개인 창업 모두 두 자릿수의 증가

 

* ’21년 1~9월(누계) 금융·보험업 창업기업 증가율(%, 전년동기대비) : (법인) 34.2 (개인) 37.4

 

감소 업종

 

 (부동산업) 부동산 임대업에 대한 규제 강화(‘20년 7.10대책 이후)와 ’20년 큰 폭의 증가에 따른 기저효과 등으로 신규창업 감소

 

 (월별동향) ‘20년 초 급증에 따른 기저효과로 ’21년 1∼9월(누계)는 감소하였지만, ‘20년 3/4분기 증가폭이 축소되면서 ’21년 3/4분기는 증가로 전환

(단위 : 개, %)
구분
‘20.1~9월(누계)
’21.1~9월(누계)
2/4
3/4

2/4
3/4
7월
8월
9월

부동산업
87,688
76,464
369,274
81,924
77,396
27,473
26,351
23,572
238,069
(41.6)
(20.5)
(94.4)
(△6.6)
(1.2)
(△17.8)
(16.4)
(15.6)
(△35.5)
* ( ) : 전년동기대비 증가율

 

 (연령별) 30세 미만을 제외한 모든 연령대에서 크게 감소했으며, 전년도에 증가한 60세 이상 연령대에서 가장 큰 폭으로 감소

 

* ’21년 1~9월(누계) 연령별 부동산업 창업 증가율(%, 전년동기대비) :

(30세미만) 11.6 (30대) △14.1 (40대) △30.7 (50대) △38.4 (60세이상) △49.6

 

 (조직형태별) 법인 및 개인 창업 모두 크게 감소

 

* ’21년 1~9월(누계) 부동산업 창업기업 증가율(%, 전년동기대비) : (법인) △6.8 (개인) △36.8

 

 (숙박·음식점업) 사회적 거리두기 식재료 가격 급등 등으로 음식점업 창업은 감소하는 반면, 민박업의 창업이 증가

 

 (월별동향) ‘20년 사회적거리두기의 기저효과 영향으로 상반기에는 전년동기대비에 비해 소폭 증가하였으나, 6월 이후 감소세가 지속

(단위 : 개, %)
구분
‘20.1~9월(누계)
’21.1~9월(누계)
2/4
3/4

2/4
3/4
7월
8월
9월

숙박·
음식점업
42,006
43,193
125,785
49,135
36,772
13,373
11,787
11,612
120,813
(△17.1)
(△2.5)
(△8.9)
(17.0)
(△14.9)
(△17.3)
(△16.5)
(△10.1)
(△4.0)
* ( ) : 전년동기대비 증가율

 

 (세부업종별) 음식점업과 주점·비알코올음료점업은 감소하였으며 일반·생활숙박시설운영업은 증가

 

- 음식점업 중 한식일반음식점업을 중심으로 감소하는 가운데 배달 또는 포장 가능한 피자·햄버거·샌드위치·유사음식점이 증가

 

- 주점·비알코올 음료점업은 주점업은 크게 감소한 반면, 포장판매(일명 ’테이크아웃‘)가 가능한 커피전문점은 크게 증가

 

- 숙박업은 일반·생활숙박시설 운영업 중 농어촌민박업 신고 강화 등으로 민박업과 기타 일반·생활숙박시설운영업을 중심으로 증가

 

 (연령별) 30세 미만은 창업이 증가했으나, 40대 이상 중·장년층의 감소

 

* ’21년 1~9월(누계) 연령별 숙박·음식점업 창업 증가율(%, 전년동기대비) :

(30세미만) 7.4 (30대) △0.1 (40대) △7.3 (50대) △11.7 (60세이상) △3.4

 

 (조직형태별) 법인창업과 개인창업 모두 소폭 감소

 

* ’21년 1~9월(누계) 숙박·음식점업 창업기업 증가율(%, 전년동기대비) : (법인) △0.3 (개인) △4.0

 

 (제조업) 경영환경 불확실성이 일정부분 해소(백신공급확대, 수출반등) 되면서 제조업 감소세는 다소 둔화

 

 (월별동향) ‘21년 제조업 생산과 수출이 크게 증가하면서 제조업 창업 감소폭이 다소 축소

 

* 제조업 생산/전체수출 증가율(%) : (’21.2/4) 13.2/42.1→(7) 7.4/29.7→(8) 10.2/34.8→(9) △1.9/16.7

(단위 : 개, %)
구분
‘20.1~9월(누계)
’21.1~9월(누계)
2/4
3/4

2/4
3/4
7월
8월
9월

제조업
12,426
12,993
38,395
12,238
11,690
4,502
3,883
3,305
36,664
(△6.3)
(3.5)
(△5.0)
(△1.5)
(△10.0)
(△13.1)
(△2.3)
(△13.9)
(△4.5)
* ( ) : 전년동기대비 증가율

 

 (세부업종별) 음식료품, 금속가공제품, 자동차·트레일러는 증가

 

- 일부 업황 부진 및 기저효과 등으로 섬유제품, 영업용기계장비수리업, 기계·장비, 의료·정밀·광학기기, 고무·플라스틱 등은 감소

 

 (연령별) 30대 미만을 제외한 30대 이상 연령대에서 창업 감소

 

* ’21년 1~9월(누계) 연령별 제조업 창업 증가율(%, 전년동기대비) :

(30세미만) 2.4 (30대) △3.8 (40대) △4.3 (50대) △7.6 (60세이상) △3.3

 

 (조직형태별) 개인창업은 증가하였으나, 법인창업은 기저효과 등으로 감소

 

* ’21년 1~9월(누계) 제조업 창업기업 증가율(%, 전년동기대비) : (법인) △15.2 (개인) 0.3

 

 (사업시설관리업) 사회적 거리두기 및 감염 두려움 증가 등으로 여행업, 콜센터 등은 창업이 부진

 

 (월별동향) 5월 이후부터 두 자릿수 감소세 지속

(단위 : 개, %)
구분
‘20.1~9월(누계)
’21.1~9월(누계)
2/4
3/4

2/4
3/4
7월
8월
9월

사업시설
관리업
12,724
11,909
36,642
10,279
8,623
3,288
2,828
2,507
29,736
(10.9)
(10.6)
(9.4)
(△19.2)
(△27.6)
(△32.1)
(△21.9)
(△27.3)
(△18.8)
* ( ) : 전년동기대비 증가율

 

 (세부업종별) 여행관련서비스업과 콜센터 등 기타 사업 서비스업은 감소한 반면 청소·방역업과 사업시설유지·관리업은 증가

 

 (연령별) 60세 이상을 제외하고 대부분 연령대에서 감소했으며 특히 청년층(39세 이하)에서 눈에 띄게 감소

 

* ’21년 1~9월(누계) 연령별 사업시설관리 창업 증가율(%, 전년동기대비) :

(30세미만) △36.7 (30대) △29.6 (40대) △12.5 (50대) △6.0 (60세이상) 0.1

 

 (조직형태별) 법인창업은 증가했으나, 개인창업 큰 폭의 감소

 

* ’21년 1~9월(누계) 사업시설관리 창업기업 증가율(%, 전년동기대비) : (법인) 0.8 (개인) △21.3

 

 (예술·스포츠·여가) 공연업, 스포츠시설 등 사람들 간 밀접접촉이 이루어지는 업종으로 코로나19 확산(4차 대유행)으로 감소세 지속

 

* 코로나19 대유행 : 1차(’20.2.18~5.5), 2차(‘20.8.12~11.12), 3차(’20.11.13~‘21.1.20), 4차(’21.7.12∼)

 

 (월별동향) 거리두기 완화 등으로 2/4분기 증가하였으나, 코로나 감염자 증가로 3/4분기 크게 감소

(단위 : 개, %)
구분
‘20.1~9월(누계)
’21.1~9월(누계)
2/4
3/4

2/4
3/4
7월
8월
9월

예술·
스포츠·여가
6,885
7,275
21,268
7,266
6,051
2,307
1,781
1,963
19,278
(△13.6)
(1.3)
(△8.3)
(5.5)
(△16.8)
(△13.1)
(△16.6)
(△21.0)
(△9.4)
* ( ) : 전년동기대비 증가율

 

 (세부업종별) 유원지·오락관련서비스업 창업이 노래연습장 운영업·전자게임장(오락실 등) 등을 중심으로 감소

 

 (연령별) 40~50대 연령대를 중심으로 전 연령대에서 감소

 

* ’21년 1~9월(누계) 연령별 예술·스포츠·여가 창업 증가율(%, 전년동기대비) :

(30세미만) △2.3 (30대) △2.3 (40대) △12.9 (50대) △15.2 (60세이상) △11.3

 

 (조직형태별) 법인 및 개인 창업 모두 감소

 

* ’21년 1~9월(누계) 예술·스포츠·여가 창업기업 증가율(%, 전년동기대비) : (법인) △8.0 (개인) △9.4

 

 (전기·가스·공기) 최근 2~3년간 창업패턴이 소규모 발전사업자에서 대규모 발전사업자로 변화되면서 창업 수는 많지 않음

 

 (월별동향) 전년의 감소세가 이어지는 가운데 감소 폭은 축소

(단위 : 개, %)
구분
‘20.1~9월(누계)
’21.1~9월(누계)
2/4
3/4

2/4
3/4
7월
8월
9월

전기·
가스·공기
6,240
7,082
19,052
5,550
6,007
2,066
1,895
2,046
17,259
(△25.6)
(9.6)
(△11.7)
(△11.1)
(△15.2)
(△13.3)
(△7.2)
(△23.0)
(△9.4)
* ( ) : 전년동기대비 증가율

 

 (세부업종별) 전기업  태양력발전업을 중심으로 감소

- 전기·가스·공기조절업 창업의 경우 태양력발전업이 대부분을 차지

 

- 다만, 최근 새만금 프로젝트 및 지방의 대규모 태양광 발전소의 인허가 등이 완료되고 탄소중립(Net zero)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산업이 성장할 여력이 높음

 

 (연령별) 30~40대를 중심으로 전 연령대에서 창업 감소

 

* ’21년 1~9월(누계) 연령별 전기·가스·공기 창업 증가율(%, 전년동기대비) :

(30세미만) △4.1 (30대) △15.1 (40대) △17.8 (50대) △11.9 (60세이상) △2.8

 

 (조직형태별) 법인 및 개인 창업 모두 감소 기록

 

* ’21년 1~9월(누계) 전기·가스·공기 창업기업 증가율(%, 전년동기대비) : (법인) △29.3 (개인) △8.8

참고2

월별 창업기업동향 통계 개요

 

 (작성목적) 전체 기업의 창업 동향을 적시에 파악하여 중소기업 현장경기를 진단하고, 창업 지원시책에 활용할 수 있는 통계생산

 

 (작성근거) 『창업기업 동향(구, 신설법인 동향)』 통계작성 변경승인(통계청 통계조정과-254, ‘19.01.21.)

 

 (법적근거) 통계법 제18조 및 동법 시행령 제26조

 

 (작성내용) 월별 전체 기업의 업종‧연령‧조직형태‧성‧지역별 창업 동향

 

◦ 업종 분류 : 10차 한국표준산업분류 기준

 

* 국세청 사업자등록자료 업종코드 기반, 통계청 조사자료 및 연계표 등 활용하여 보완

 

◦ 연령 분류 : 30세 미만, 30대, 40대, 50대, 60세 이상(만나이 기준)

 

◦ 조직형태별 분류 : 개인, 법인

 

◦ 성별 분류 : 여성, 남성

 

◦ 지역 분류 : 전국 17개 시·도

 

 (작성단위) 영리기업

 

 개인사업자  영리법인의 본점(사업자등록번호 중간 2자리로 구분)

 

- 제외사업자 : 80(법인 아닌 단체), 82(비영리법인의 본점 및 지점), 83

(국가, 지방자치단체, 지방자치단체조합), 84(외국법인의 본․지점 및 연락

사무소), 85(영리법인의 지점), 89(법인이 아닌 종교단체)

 

 비시장 활동을 하는 비영리 기업(단체) 등은 제외

 

- 제외대상 산업분류 : O(국방, 사회보장), T(자가소비), U(국제기관)

 

- 제외대상 법인유형 : 사단·재단법인, 학교법인, 농·축·수산·산림 협동조합 등

 

 (작성기관) 중소벤처기업부

 

 (작성방법) 전국 사업자등록 DB(통계청, 행정자료) 업종·연령·조직형태·성·지역별로 분류하여 집계

 

 (이용 시 유의사항)

 

◦ 국세청 사업자등록자료를 기준으로 창업기업을 집계하여, 법령(중소기업창업지원법, 조세특례제한법)상 ‘창업’에서 제외되는 기업이 일부 포함

 

* 개인회사의 법인전환, 기존 회사의 합병·분할, 폐업 후 동일업종 재개 등

 

◦ 기존에 작성하던 신설법인동향(법인등기자료)과 활용하는 행정자료(사업자 DB)가 변경되어 법인 총계·업종구분 상 차이가 발생하여 비교 시 유의

 

 (용어설명)

 

◦ 기업 : 재화 및 서비스를 생산하는 법적 단위로 하나 또는 2개 이상의 사업체로 구성되면서 동일자금에 의하여 소유되고 통제되는 제도적 단위 또는 법적 경영단위(회사법인, 회사이외법인, 비법인단체, 개인기업의 형태로 구분)

 

◦ 창업기업 : 국세청에 사업자등록을 마치고 사업자 등록일자가 해당 월에 속하는 영리기업(개인, 법인기업 포함)

 

* 개인회사의 법인전환, 기존 회사의 합병·분할, 폐업 후 동일업종 재개 등 포함

 

◦ 기술기반창업 : 기술기반업종을 영위하는 기업의 창업

 

* 기술기반업종(OECD, EU 기준) : 제조업 + 지식기반서비스업(정보통신, 전문·과학·기술, 사업시설관리(N75), 교육, 보건·사회복지, 예술·스포츠·여가(R90))

 

 (2021년 창업기업 동향 공표 계획)

 

통계명
공표일자
비고
2021년 3/4분기 및 9월 창업기업 동향
2021. 11. 25.(목요일)
보도자료 발표
2021년 10월 창업기업 동향
2021. 12. 23.(목요일)

2021년 11월 창업기업 동향
2022. 01. 27.(목요일)

2021년 연간 및 12월 창업기업 동향
2022. 02. 24.(목요일)
보도자료 발표

* 상기 공표 계획은 추후 변경될 수 있음

** 통계수치는 중소벤처기업부 홈페이지(mss.go.kr)와 국가통계포털(kosis.kr)에 공개되며 분기별로 보도자료 발표

첨부파일

211122_21년_3분기_창업기업동향(보도자료).hwp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www.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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