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 첫해가 고비! 국세통계가 말해주는 생활업종 생존율
2025.04.29 국세청

□ 국세청(청장 강민수)은 ’17년 11월부터 국민의 실생활과 밀접한 100대 생활업종 사업자 통계를 생산·공개하고 있습니다.
○ 이번에는 최근 5년(’19년~’23년) 100대 생활업종 통계를 분석하여 창업 후 사업을 지속하는 비율(이하 “생존율”이라 함)을 작성하였습니다.
○ 특히, 창업자 수가 많은 생활업종을 생존율 상위·하위 업종으로 구분‧제시하여 창업 업종 선택에 도움을 드리고자 합니다. 주요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1. [100대 생활업종] 생존율 추이
|
□ 100대 생활업종 1년 생존율은 ’19년에서 ’22년까지 상승세를 보이다가 ’23년 다소 하락하였습니다.
○ 3년 생존율*은 ’21년 51.4%, ’22년 54.7%, ’23년 53.8%이고, ’23년 기준 5년 생존율은 39.6%입니다.
* (예) ’21년 기준 3년 생존율은 ’18년에 창업한 사업자 중 ’21년까지 계속 사업한 자의 비율임

2. [창업 관심 생활업종] 1년 생존율 상위·하위 업종
|
□ 100대 생활업종 신규 사업자 수가 많은 상위 20개 업종(창업 관심 생활업종)을 ’23년 기준 1년 생존율 상위‧하위 업종으로 구분해 보면,
○ 생존율이 높은 업종은 미용실(91.1%), 펜션·게스트하우스(90.8%), 편의점(90.3%) 순이며, 생존율이 낮은 업종은 통신판매업(69.8%), 화장품가게(74.2%), 식료품가게(77.3%) 순입니다.
○ 생존율이 낮은 통신판매업, 화장품가게, 식료품가게는 각각 30.2%, 25.8%, 22.7%가 창업 후 1년 내에 폐업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 붙임 2 [창업 관심 생활업종] 선호 업종 및 생존율 참조
|
|
3. [창업 관심 생활업종] 3년 생존율 상위·하위 업종
|
□ 100대 생활업종 신규 사업자 수가 많은 상위 20개 업종(창업 관심 생활업종)을 ’23년 기준 3년 생존율 상위‧하위 업종으로 구분해 보면,
○ 생존율이 높은 업종은 미용실(73.4%), 펜션·게스트하우스(73.1%), 교습학원(70.1%) 순이며, 생존율이 낮은 업종은 통신판매업(45.7%), 분식점(46.6%), 패스트푸드점(46.8%) 순입니다.
○ 미용실, 펜션·게스트하우스, 교습학원은 창업 후 3년까지 생존하는 비율이 70% 이상으로 100대 생활업종 3년 생존율 평균 53.8% 보다 크게 높습니다.
※ 붙임 2 [창업 관심 생활업종] 선호 업종 및 생존율 참조
|
|
4. [창업 관심 생활업종] 연령대별 3년 생존율 상위·하위 업종
|
□ 각 연령대별 100대 생활업종 신규 사업자 수가 많은 상위 20개 업종을 대상으로 ’23년 기준 3년 생존율 상위‧하위 업종으로 구분해 보면,
○ 40세 미만 사업자는 미용실(73.9%), 40세 이상 60세 미만 사업자는 펜션·게스트하우스(73.8%), 60세 이상 사업자도 펜션·게스트하우스(76.3%)가 가장 높고, 40세 미만에서는 분식점(41.9%)이, 40세 이상 60세 미만, 60세 이상은 호프주점이 가장 낮습니다.
※ 붙임 3 [연령대별 창업 관심 생활업종] 선호 업종 및 생존율 참조

□ 보다 자세한 100대 생활업종 생존율 통계는 국세통계포털(TASIS)에 게시하였으니 참고하기 바라며, 향후 생활업종 생존율 통계의 정기적 공개와 함께 국세통계연보 수록도 검토할 예정입니다.
○ 앞으로도 국세청은 국민 실생활에 도움을 주는 통계를 지속적으로 발굴·공개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붙임1
|
|
3년 생존율 업종간 비교(’23년 기준)
|
사례 1
|
|
편의점이냐? 식료품가게냐?
|
□ 편의점과 식료품가게는 동네 상권을 책임지는 대표적인 소매업입니다. 두 업종의 3년 생존율을 비교해 보면, 편의점이 69.1%, 식료품가게는 54.3%으로 두 업종 모두 생활업종 평균보다 높은 생존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 식료품가게 : 편의점 브랜드를 사용하지 않는 소규모 소매 점포
|
|
사례 2
|
|
커피음료점 vs 치킨전문점 vs 피자·햄버거전문점 vs 제과점
|
□ 커피음료점, 패스트푸드점(피자·햄버거전문점, 치킨전문점), 제과점의 3년 생존율을 비교해 보면, 제과점(58.5%), 커피음료점(53.2%), 피자·햄버거전문점(51.0%), 치킨전문점(45.4%) 순입니다.
|
|
사례 3
|
|
옷가게냐? 화장품가게냐?
|
□ 옷가게와 화장품가게의 3년 생존율을 비교해 보면, 옷가게는 54.3%로 생활업종 평균보다 높고, 화장품가게는 47.6%로 생활업종 평균보다 낮습니다.
|
|
붙임2
|
|
[창업 관심 생활업종] 선호 업종 및 생존율
|
1 개요
○ ①’23년 중 100대 생활업종 신규 사업자 수가 많은 상위 20개 업종을 선정한 후, ②각 업종 사업자의 ’23년 기준 1년 생존율 및 3년 생존율 산정
2 창업 관심 생활업종 생존율
업 종 명
|
|
업 종 명
|
|
||||
1년 생존율
|
3년 생존율
|
||||||
⑪
|
미용실
|
91.1%
|
⑪
|
미용실
|
73.4%
|
||
⑳
|
펜션ㆍ게스트하우스
|
90.8%
|
⑳
|
펜션ㆍ게스트하우스
|
73.1%
|
||
⑬
|
편의점
|
90.3%
|
⑫
|
교습학원
|
70.1%
|
||
⑫
|
교습학원
|
90.0%
|
⑰
|
스포츠교육기관
|
69.9%
|
||
⑦
|
교습소ㆍ공부방
|
87.8%
|
⑦
|
교습소ㆍ공부방
|
69.3%
|
||
⑰
|
스포츠교육기관
|
87.6%
|
⑬
|
편의점
|
69.1%
|
||
⑤
|
피부관리업
|
86.0%
|
⑤
|
피부관리업
|
67.3%
|
||
⑲
|
일식음식점
|
85.3%
|
⑥
|
실내장식가게
|
66.8%
|
||
⑥
|
실내장식가게
|
83.7%
|
④
|
부동산중개업
|
60.1%
|
||
③
|
커피음료점
|
83.5%
|
⑩
|
옷가게
|
54.3%
|
||
⑧
|
패스트푸드점
|
82.1%
|
⑯
|
식료품가게
|
54.3%
|
||
|
↳
|
치킨전문점
|
(80.7%)
|
⑲
|
일식음식점
|
53.8%
|
|
|
↳
|
피자·햄버거전문점
|
(84.1%)
|
③
|
커피음료점
|
53.2%
|
|
⑭
|
기타외국식음식점
|
81.8%
|
⑭
|
기타외국식음식점
|
51.1%
|
||
⑱
|
중식음식점
|
81.0%
|
②
|
한식음식점
|
50.1%
|
||
④
|
부동산중개업
|
80.7%
|
|
↳
|
일반한식점
|
(50.1%)
|
|
⑨
|
분식점
|
80.4%
|
|
↳
|
고깃집
|
(50.5%)
|
|
②
|
한식음식점
|
80.3%
|
|
↳
|
면요리점
|
(52.9%)
|
|
|
↳
|
일반한식점
|
(80.2%)
|
|
↳
|
해산물요리점
|
(50.9%)
|
|
↳
|
고깃집
|
(81.3%)
|
⑱
|
중식음식점
|
49.4%
|
|
|
↳
|
면요리점
|
(83.9%)
|
⑮
|
화장품가게
|
47.6%
|
|
|
↳
|
해산물요리점
|
(79.5%)
|
⑧
|
패스트푸드점
|
46.8%
|
|
⑩
|
옷가게
|
78.6%
|
|
↳
|
치킨전문점
|
(45.4%)
|
|
⑯
|
식료품가게
|
77.3%
|
|
↳
|
피자·햄버거전문점
|
(51.0%)
|
|
⑮
|
화장품가게
|
74.2%
|
⑨
|
분식점
|
46.6%
|
||
①
|
통신판매업
|
69.8%
|
①
|
통신판매업
|
45.7%
|
* 업종명 앞 “◯n” 은 ’23년 신규 사업자 수 순위
붙임3
|
|
[연령대별 창업 관심 생활업종] 선호 업종 및 생존율
|
1 개요
○ ①’23년 중 연령대별(40세 미만, 40세 이상 60세 미만, 60세 이상) 100대 생활업종 신규 사업자수가 많은 상위 20개 업종을 선정한 후, ②각 연령대별·업종별 사업자의 ’23년 기준 3년 생존율 산정
2 창업 관심 생활업종 생존율
40세 미만
|
40세 이상 60세 미만
|
60세 이상
|
||||||
업종명
|
3년 생존율
|
업종명
|
3년 생존율
|
업종명
|
3년 생존율
|
|||
⑥
|
미용실
|
73.9%
|
⑱
|
펜션ㆍ게스트하우스
|
73.8%
|
⑦
|
펜션ㆍ게스트하우스
|
76.3%
|
⑧
|
스포츠교육기관
|
70.7%
|
⑬
|
미용실
|
72.9%
|
⑩
|
편의점
|
68.6%
|
④
|
피부관리업
|
70.6%
|
⑨
|
편의점
|
71.2%
|
⑭
|
채소가게
|
63.9%
|
⑯
|
교습학원
|
70.2%
|
⑥
|
교습소ㆍ공부방
|
71.1%
|
⑥
|
옷가게
|
59.7%
|
⑨
|
교습소ㆍ공부방
|
67.1%
|
⑦
|
교습학원
|
70.9%
|
⑤
|
실내장식가게
|
58.6%
|
⑫
|
실내장식가게
|
67.0%
|
⑤
|
실내장식가게
|
68.3%
|
③
|
부동산중개업
|
57.8%
|
⑳
|
사진촬영업
|
66.0%
|
⑳
|
기술ㆍ직업훈련학원
|
65.9%
|
⑫
|
노래방
|
57.3%
|
⑲
|
편의점
|
65.3%
|
⑪
|
피부관리업
|
62.4%
|
⑧
|
식료품가게
|
54.9%
|
⑱
|
제과점
|
57.5%
|
④
|
부동산중개업
|
62.1%
|
⑯
|
주차장운영업
|
54.7%
|
⑬
|
부동산중개업
|
55.4%
|
⑫
|
옷가게
|
57.3%
|
⑲
|
당구장
|
53.8%
|
⑭
|
일식음식점
|
53.2%
|
⑮
|
식료품가게
|
55.7%
|
④
|
커피음료점
|
53.7%
|
③
|
커피음료점
|
51.8%
|
③
|
커피음료점
|
54.8%
|
⑳
|
여관ㆍ모텔
|
53.3%
|
⑦
|
기타외국식음식점
|
50.8%
|
②
|
한식음식점
|
52.4%
|
⑰
|
슈퍼마켓
|
53.1%
|
⑰
|
중식음식점
|
50.4%
|
⑰
|
기타외국식음식점
|
52.1%
|
②
|
한식음식점
|
52.1%
|
⑪
|
옷가게
|
49.6%
|
①
|
통신판매업
|
51.6%
|
⑨
|
분식점
|
51.0%
|
⑮
|
화장품가게
|
46.8%
|
⑩
|
패스트푸드점
|
49.7%
|
⑱
|
중식음식점
|
45.5%
|
②
|
한식음식점
|
46.1%
|
⑯
|
중식음식점
|
49.3%
|
⑪
|
화장품가게
|
45.0%
|
⑤
|
패스트푸드점
|
44.4%
|
⑧
|
분식점
|
49.0%
|
⑬
|
패스트푸드점
|
44.1%
|
①
|
통신판매업
|
43.5%
|
⑭
|
화장품가게
|
48.8%
|
①
|
통신판매업
|
44.0%
|
⑩
|
분식점
|
41.9%
|
⑲
|
호프주점
|
46.7%
|
⑮
|
호프주점
|
44.0%
|
* 업종명에 밑줄 표기된 업종은 전체 신규 사업자 수 기준 상위 20개 업종에 포함되지 않은 업종
** 업종명 앞 “◯n” 은 ’23년 신규 사업자 수 순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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