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면 도움이 되는 정책 및 지원사업/정부 정책뉴스

데이터 기반 경영지원 플랫폼 ‘소상공인365’ 시범운영

by 정부정책과 지원사업등을 우빗거리다(Ubit) 2024. 12. 2.
반응형

데이터 기반 경영지원 플랫폼 ‘소상공인365’ 시범운영

내년 1월부터 본격 운영…64개 데이터 수집해 22종으로 융합

빅데이터 상권분석·내 가게 경영진단·상권 핫트렌드 등 제공

2024.11.29 중소벤처기업부

중소벤처기업부는 29일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과 함께 다음 달 31일까지 예비창업자와 소상공인을 위한 데이터 기반 경영지원 플랫폼인 ‘소상공인365’(bigdata.sbiz.or.kr)를 시범운영을 한다고 밝혔다.

‘소상공인365’는 지난 18년 동안 운영한 ‘상권정보시스템’을 더욱 고도화한 플랫폼으로, 정부 국정과제의 일환으로 개발했다.

‘소상공인365’는 64개의 공공 및 민간 데이터를 수집해 22종으로 융합해 데이터의 품질과 범위를 확대하고 ▲빅데이터 상권분석 ▲내 가게 경영진단 ▲상권·시장 핫트렌드 ▲정책정보 올가이드 등의 주요 서비스를 제공해 예비창업자와 소상공인의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을 지원한다.

 
 

중소벤처기업부-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소상공인365’ 플랫폼 ‘빅데이터 상권분석’ 서비스.(제공=중소벤처기업부)

먼저, 빅데이터 상권분석은 과밀창업을 방지하고 창업자가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로, 기존 상권정보시스템에서 사용자들의 큰 호응을 얻었던 상권분석 서비스를 더욱 강화했다.

입지평가와 배달정보 분석 리포트를 추가해 사업장 입지 및 업종 선택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며, ‘따라하기’ 기능을 도입해 디지털에 익숙하지 않은 사용자도 손쉽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이어서, 내 가게 경영진단은 매출액, 고객 관심도 등을 바탕으로 개별 사업장의 경쟁력, 성장전망, 생존가능성 등을 분석한다.

아울러, 시간대별 인기 메뉴, 시간대별 유동인구 등 소상공인의 경영전략 수립에 필요한 정보도 제공한다.

또한, 상권·시장 핫트렌드 서비스는 직장인구가 많은 회식 상권, 배달 매출이 높은 배달상권 등 특정 고객층이나 소비 트렌드를 반영한 핫플레이스 상권정보를 제공해 창업 아이템과 연계한 입지 선택이 가능하도록 돕는다.

이와 함께, 정책정보 올가이드는 소상공인 정책정보 안내 플랫폼인 ‘소상공인24’와 연계해 정부 지원사업 정보를 제공한다.

지원사업별 상세보기 버튼을 누르면 ‘소상공인24’로 연결되며 별도 회원가입 없이 통합 ID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한편, 시범운영과 함께 서비스 품질과 안정성을 개선하기 위한 오류잡기 이벤트(겟 버그)를 내년 1월까지 함께 진행하며 선정된 참여자에게는 소정의 경품도 지급할 예정이다.

원영준 중기부 소상공인정책실장은 “소상공인365는 예비창업자와 소상공인이 데이터에 기반해 더 나은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플랫폼으로, 특히 365라는 숫자가 의미하는 것처럼 예비창업자와 소상공인이 언제든지 필요한 정보를 손쉽게 얻을 수 있도록 돕겠다”고 밝혔다.

박성효 소진공 이사장은 “시범운영 기간 사용자들의 피드백을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내년에는 언제 어디서나 자신에게 적합한 정책을 질의하고 답변받을 수 있는 대화형 인공지능 등 새로운 기능도 추가해 정식 운영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문의: 중소벤처기업부 소상공인정책과(044-204-7825)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www.korea.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