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면 도움이 되는 정책 및 지원사업/정부 정책뉴스

윤(尹) 정부 반환점에서 되돌아본 성과, ‘주거안정’과 ‘교통혁신’으로 국민 삶 품격 제고

by 정부정책과 지원사업등을 우빗거리다(Ubit) 2024. 11. 19.
반응형

윤(尹) 정부 반환점에서 되돌아본 성과, ‘주거안정’과 ‘교통혁신’으로 국민 삶 품격 제고

윤석열 정부 국토교통 분야 성과 및 향후 추진계획

2024.11.19 국토교통부

윤(尹) 정부 반환점에서 되돌아본 성과, ‘주거안정’과 ‘교통혁신’으로 국민 삶 품격 제고
- 윤석열 정부 국토교통 분야 성과 및 향후 추진계획 -
< 핵심 성과 및 향후 추진계획 >

[핵심 성과]

1. 부동산 시장 정상화 및 국민 주거안정

재건축 규제 합리화 및 분상제 완화, 인위적 공시가격 인상 중지
신규택지 21.5만호 발표, 1기 신도시 재정비 뉴:빌리지 추진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 126만개 개설, 「전세사기 특별법」 제정

2. 촘촘한 교통 인프라 구축 및 국토균형발전 기반 마련

GTX-A(수서-동탄) 최초 개통, GTX 시대 개막 : 평일 1.3만명 이용
K-패스 출시 : 243만명이 월 1.5만원 환급 / 고속도로 5천 km 달성
GB 규제혁신 방안 발표, 공간혁신구역 16곳·도심융합특구 5개 지정

3. 신성장 동력 확충

UAM 실증(43개 기업), 자율차 시범운행(36개 지구), K-드론배송 상용화
한국형 고속열차 첫 수출, 원팀 코리아`23년333억불 달성, 1조불 눈앞

[향후 추진계획]

1. 국토균형발전 실현

ㅇ 혁신 성장거점 조성 및 광역 교통망 확충을 통해 초광역권 구현
ㅇ 교통 양극화 해소 및 지역 간 연결성 강화를 위한 간선 교통망 확충

2. 주거 안정 및 국민 맞춤형 지원 강화

ㅇ 재개발·재건축 활성화 등 주택 공급 확대 부동산 시장 안정화
생애주기별 맞춤형 주거지원주거취약계층 보호 강화

3. 미래 산업 육성 및 국가 경쟁력 제고

미래 모빌리티 산업 육성 및 건설 등 기존 국토교통산업 선진화

 

□ 국토교통부(장관 박상우)22년 5월 10일 출범한 윤석열 정부의 임기 반환점을 맞아 지난 2년 반 동안 국토교통 분야의 주요 정책성과향후 정책방향을 점검했다.

 

ㅇ 고물가·고금리, 러-우 전쟁, 중동 분쟁 등 어려운 대내외 경제 여건 속에서도 주거안정교통인프라 구축, 미래 모빌리티 육성 등에서 민간 주도의 경제 활력 제고를 위해 정책역량집중한 결과, 민생안정과 국가 경쟁력 제고에 기여하는 등 가시적인 성과를 거뒀다.

 

ㅇ 이를 바탕으로 지역균형발전, 지속가능한 경제성장, 국민 삶의 품격을 높이기 위해 더욱 발전된 정책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윤석열 정부 국토교통 분야 주요 정책성과

 

1. 부동산 시장 정상화 및 국민 주거안정

 

부동산 시장 정상화

 

□ 국토교통부는 시장 과열기 도입된 과도한 규제완화하고, 주거비

부담을 덜어드리기 위해 부동산 시장 정상화지속 추진해 왔다.

 

ㅇ 먼저, 재건축 부담금을 완화하는 등 재건축 3대 규제 합리화*하고,

안전진단 없이사업에 착수할 수 있는 패스트트랙 제도**를 도입하여 사업속도를 획기적으로 높였다.

 

* 서울 지역 재건축 안전진단 통과단지 16배 확대(전국 단위 12.5배)

< 서울 : ‘18~’22, 평균 4.4곳 → ‘23, 71곳 / 전국 : ‘18~’22, 평균 13곳 → ‘23, 163곳

 

** (주요 내용) 준공 30년 경과 시 재건축 진단 통과 없이도 사업착수 가능(사업인가 이전까지 통과), 정비구역 지정 전 추진위 구성 허용 등

 

ㅇ 아울러, 실수요자의 주택보유 부담을 덜기 위해 인위적인 공시가격 인상중지*하고, 근본적으로 개선하고자 공시가격 현실화 계획 폐지하는 방안을 발표했다.

 

* 시세반영률 : ’20, 69.0% → ‘21, 70.2% → ‘22, 71.5% → ’23, 69.0% → ‘24, 69.0%동결

 

 

- 전국 112곳에 광범위하게 지정되었던 규제지역과 최대 21곳까지 지정되었던 민간택지 분양가 상한제 적용지역대폭 해제하여 국민 부담불편을 해소했다.

 

 

 

품질 좋은 주택 공급기반 확대 및 건설경기 연착륙 유도

 

□ 국토교통부는 국민들이 원하는 곳품질 좋은 주택충분히 공급하기 위해 공공주택공급 역할확대하고, 민간의 공급여건개선하는 등 주택공급 활성화 정책지속 추진해 왔다.

 

ㅇ 먼저, 실수요자에게 양질의 주택을 합리적 가격으로 공급하기 위해

4차례에 걸쳐 신규택지 후보지 21.5만호*발표했고, 내년 상반기에는 서울 인근 지역에 3만호 후보지를 추가 발표할 계획이다.

 

* ('22.10) 김포한강2 4.6만호, ('23.6) 평택지제 3.3만호, 진주문산 0.6만호,

('23.11) 구리토평2, 용인이동 등 8만호, ('24.11) 서울 서리풀 등 5만호

 

ㅇ 또한, 민간주택공급 위축보완하고, 국민의 주거안정을 강화하기 위해 공공의 신축매입임대 공급대폭 확대했으며, 내년까지 수도권을 중심으로 신축매입임대주택11만호 이상 공급하고, 이 중 5만호는 분양전환형으로 공급하여 다양한 주거선택권을 제공할 계획이다.

 

 

ㅇ 아울러, 노후계획도시를 체계적으로 재정비하기 위해 특별법 제정제도적 기반마련했다. 1기 신도시에 대해 올해 2.6만호+α 규모의 선도지구 선정 절차를 진행 중이며, 지방 노후계획도시에 대해서도 기본계획 수립 등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ㅇ 전면적인 재개발 · 재건축이 어려워 그간 정비 사각지대에 놓여있던

노후 저층 주거지에 대해 기반 · 편의시설 설치와 주택 정비패키지로 지원하는 뉴:빌리지 사업* 새롭게 도입했으며, 연내 선도 사업지발표할 예정이다.

 

* 기반‧편의시설 설치 국비 지원, 기금융자 및 도시‧건축규제 완화 등 인센티브 제공

 

□ 한편, 부동산 시장 PF 부실화 우려가 증가함에 따라 PF 보증 규모35조원 수준까지 확대하고, 급격한 공사비 상승에 따른 건설업계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공사비 안정화 방안도 마련했다.

 

전세사기 피해자 지원 및 주거취약계층 보호 강화

 

□ 전세사기 피해자들의 안정적인 주거 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전세사기 피해자 지원 및 주거안정에 관한 특별법」제정*했으며, 피해주택에 대한 경 · 공매 차익을 피해자 지원에 활용하기 위해 법률 개정안을 22대 국회 첫 여야 합의 민생법안으로 통과시켰다.

 

* 전세사기피해자 등 23,730건 결정, 주거‧금융 등 19,033건 지원(‘24.10 기준)

 

ㅇ 주거취약계층을 보다 두텁게 보호하기 위해 주거급여 청년월세 지급 대상꾸준히 확대*해 왔다.

 

* 주거급여 : ‘22, 134 → ‘23, 141 → ‘24, 148만가구 / 청년월세 : ‘22, 4 → ‘23, 5.6 → ‘24, 8.4만명

 

ㅇ 특히, 청년층의 자산 형성과 청약 기회를 제공하는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은 10월말 기준 126만개의 계좌가 개설되어 청년층의 주거부담을 완화하는데 기여하고 있다.

 

2. 촘촘한 교통 인프라 구축 및 국토균형발전 기반 마련

 

출퇴근 불편 해소 및 교통 서비스 · 안전 개선

 

□ 교통 분야에서는 GTX-A노선을 개통하며 본격적인 GTX 시대를 열었다. 수서에서 동탄 구간을 약 20분 만에 운행하며 출퇴근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70분 → 20분, △50분)한 GTX-A는 평일 기준으로 이용객이 4월초 7,734명에서 10월말 13,430명으로 크게 증가했다.

 

ㅇ 더 나아가, 김포골드라인 열차 증편을 포함한 권역별 맞춤 교통대책을 마련하여 수도권 시민들의 출퇴근 교통불편대폭 완화*하고, 장애인 콜택시저상버스를 확충하여 교통약자의 이동편의도 제고했다.

 

* 김포골드라인 열차 6편 증편(’24.6~‘25.1), 서울 강남대로 신사~양재 10분 감소(32→22분), 의정부 광역버스 좌석수 약 1400명/일 증가, 별내선 개통으로 별내~잠실 17분 감소(44→28분), 서울도시철도 5호선 김포‧검단 연장 사업 예비타당성조사 착수

 

 

 

ㅇ 또한, 시외버스 노선 중 중간정차지에서 온라인 예매가 불가한 노선이 있었으나, 출발지와 중간정차지에서 모두 온라인 예매가 가능한 시외버스 노선의 비율을 33%(1,500개)에서 61%(2,750개)로 확대하여 시외버스 이용 편의를 높였다.

 

ㅇ 국민들의 교통비 부담을 덜어드리기 위해 대중교통비를 최대 53%까지 환급받을 수 있는 K-패스도 출시했다. 10월말 기준 K-패스는 243만 명 이용 중이며, 이용자는 월 평균 1만 5천여 원교통비환급*받고 있다.

 

* 월 평균 대중교통비 26.9% 절감 중 : 지출 56,005원, 환급 15,060원

 

□ 한편, 잇따른 전기차 화재로 인한 국민 불안 해소를 위해 배터리 인증제 조기 시행, 기업책임 강화, 소방장비 확충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전기차 화재 안전 대책을 발표했다.

 

ㅇ 화물차, 이륜차 등 교통안전 취약부문에 대한 맞춤형 대책*을 추진해 온 결과, ’23년 교통사고 사망자 수**역대 최소치를 경신했다.

 

* 스마트 횡단보도 확대 설치, 화물차 불법개조 등 단속 강화 등

 

** ‘21, 2.916명 → ’22, 2,735명(전년 대비 △6.2%) → ‘23, 2,551명(전년 대비 △6.7%)

 

 

 

 

지역별 혁신 성장거점 조성 및 연결 교통망 확충

 

□ 국토교통부는 지역경제 성장균형발전 위해 지역 주도의 성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성장거점 조성과 함께 교통 인프라 확충을 지속 추진해 왔다.

 

□ 먼저, 용인 반도체 산단을 포함한 신규 국가산단 15개 후보지를 지정해 지역성장 기반을 강화했다. 현재, 국가산단 후보지 발표 후,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등 속도감 있게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 (예타 면제) 용인, 고흥, 울진, (예타 신청) 안동, 광주, 완주, 대구

 

ㅇ 각 지역에 혁신 성장거점을 조성하기 위해 건축물 용도, 용적률 · 건폐율 등에 특례를 부여하는 공간혁신구역 선도사업 후보지 16곳*을 선정하고, 5개 광역시에는 판교형 테크노밸리를 조성하기 위한 도심융합특구를 지정**했다.

 

* 양재역, 독산공군부대 부지, 상주시청 부지, 부산대 양산캠퍼스, 통영 신아조선소 등

 

** 핵심산업 : (부산) 스마트선박, 로봇 등, (대구) 로봇, UAM 등, (광주) 인공지능, 모빌리티 등, (대전) 첨단지식산업, 문화 등, (울산) 모빌리티, 이차전지, 수소 등

 

 

 

 

 

ㅇ 또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역전략산업은 지역별 그린벨트 해제가능총량과 관계없이 그린벨트해제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그린벨트 규제 혁신 방안을 발표했으며, 연말까지 지역전략산업 선정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ㅇ 한편, 도심 공간을 단절하는 지상철도를 지하화하기 위해 철도지하화 통합개발사업을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고, 5개 지자체로부터 사업 제안을 받아 연내 1차 대상 사업을 발표할 계획이다.

 

지방 대도시권하나의 경제생활권으로 연결하기 위해 지방권 광역급행철도(x-TX) 사업을 도입하고, 충청권 CTX(대전-세종-청주, ’24.4월 민자적격성조사 착수)대구경북 신공항철도(대구-TK신공항-의성, ’24.6월 예비타당성조사 착수)를 선도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다.

 

 

ㅇ 또한, 지역 간 연결성을 높이기 위해 간선 도로망을 지속 확충*하여 고속도로 총연장 5,000km를 달성했으며, 서해선, 장항선 등을 개통하여 철도 서비스 수혜지역을 확대했다.

 

* ▴고속도로 : 개통 7, 착공 2, ▴일반국도 : 개통 30, 착공 18, ▴국지도 : 개통 11, 착공 11

 

 

ㅇ 특히, 지역 거점공항 조성 사업도 본격 추진되며 가덕도신공항부지조성공사 기본설계에 착수했고, 제주 제2공항 기본계획을 고시했다.

 

3. 신성장 동력 확충

 

미래 모빌리티 혁신 가속화

 

□ 국토교통부는 미래 성장동력 확충에도 눈에 띄는 성과를 냈다. 미래 모빌리티 산업을 육성하고 혁신적인 서비스가 국민 일상 속에서 구현될 수 있도록 「모빌리티 혁신 및 활성화 지원에 관한 법률」과 「도심항공교통 활용 촉진 및 지원에 관한 법률 등 법적 기반을 마련하고, 규제샌드박스를 활용하여 다양한 민간의 혁신 기술과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실증해 나가고 있다.

 

ㅇ 먼저, 도심항공교통(UAM) 상용화를 위해 43개의 민간기업과 안전성 등을 검증하기 위한 대규모 실증을 진행 중이며, 자율주행차 서비스를 본격화하기 위해 전국적으로 36개소의 자율차 시범운행지구를 지정하고, 심야 자율주행버스자율주행택시 등 체감 서비스도 도입했다.

 

ㅇ 아울러, 물류 서비스 혁신을 위해 전국 14개 지자체에 K-드론배송 상용화 사업*을 추진하고, 공동주택을 대상으로 하는 로봇 배송 기술 실증도 지원하고 있다.

 

* 섬, 도심공원‧캠핑장, 항만 등에 생필품‧음식 등을 드론으로 배송하는 사업

 

한국형 고속열차 첫 수출 및 해외건설 시장 개척 확대

 

□ 먼저, 20년간 KTX를 운영하며 기술 개발에 주력해 온 결과, 고속열차 분야에서도 성과가 빛났다.

 

우즈베키스탄정상외교를 계기로 2,700억원 규모의 한국형 고속열차를 해외에 처음으로 수출하는 성과를 냈다. 또한 국내 기술로 설계 · 제작동력분산식* 고속열차최고 320㎞/h까지 달릴 수 있는 KTX-청룡운행을 개시하며 세계 고속철도 시장 진출을 위한 교두보를 마련했다.

 

 

* (동력집중식) 동력장치가 있는 기관차와 동력장치가 없는 객차로 구성

↔ (동력분산식) 동력장치가 전체 객차에 분산

 

□ 이와 함께, 글로벌 경제 영토를 넓히고 경제성장 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해외건설 수주 활성화에도 정책역량집중하고 있다.

 

ㅇ 철도, 공항 등 인프라는 물론, 스마트 기술 및 문화 등을 결합한 ‘K-스마트인프라 패키지’를 앞세워 해외 각지로 민관합동 원팀 코리아를 파견하고 G2G 협력* 등을 통해 우리기업의 수주를 지원했다.

 

* 파나마 철도협력 MOU(‘24.9), 체코 고속철도 및 우크라이나 재건협력 MOU(’24.9)

 

- 그 결과, 해외건설 수주 실적은 매년 증가하며 ’23년 333억불을 달성하고, 누적 수주 1조불 달성을 눈앞에 두고 있다.

 

* ‘21, 306억불 → ’22, 310억불 → ‘23, 333억불 → ‘24.10 285억불(전년 동기 대비 111%)

 

 

ㅇ 또한, 도급사업 위주의 해외건설 수주 구조개선하기 위해 해외 투자개발사업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고, 전문인력 육성을 위한 특성화 대학도 운영하고 있다.

 

 

 

국토교통 분야 향후 정책방향

 

□ 국토교통부는 지난 2년 반 동안 국민과 함께 이룬 성과를 발판으로 삼아, 윤석열 정부의 남은 임기 동안 주거 · 교통 분야의 민생 안정지속 가능한 미래 성장기반 조성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갈 계획이다.

 

1. 국토균형발전 실현

 

□ 먼저, 수도권 집중화로 인한 국토 불균형완화하고 부동산 시장양극화국민 삶의 질 저하를 해결하기 위해 국토균형발전에 정책역량을 집중해 나갈 계획이다.

 

ㅇ 지방 대도시권의 경쟁력을 제고하고 정주 여건을 개선하기 위해 지역 주도형 공간전략초광역권 계획을 수립하고 최상위 국가공간계획인 제5차 국토종합계획 수정계획(’20∼’40)에 반영할 계획이다.

 

지방 초광역권혁신 성장거점 조성광역 교통망을 확충하여 수도권 수준의 경제생활권을 만들어 나가는 한편, 수도권GTX 추가 개통, 신도시, 메가 반도체 클러스터 조성 주거 · 교통 · 일자리 융합 개발 등을 통해 과밀·혼잡을 해소해 나갈 계획이다.

 

ㅇ 아울러, 수도권과 지방의 교통 양극화를 해소하고 지역 간 연결성을 강화하여 지역 경제성장을 뒷받침한다.

 

- 제2차 국가도로망 종합계획(‘21~’30), 제3차 고속도로 건설계획(‘26~’30),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6~‘35) 등을 수립하여 간선 교통망을 지속 확충해 나갈 계획이다.

 

- 특히, 가덕도신공항, 대구경북통합신공항 등 지역 경제성장을 견인해 나갈 지역 거점공항적기 개항할 수 있도록 사업계획에 따라 철저한 공정관리를 추진할 계획이다.

 

 

2. 주거 안정 및 국민 맞춤형 지원 강화

 

□ 재건축 촉진법 제정 등을 통해 수요에 부합하는 충분한 규모주택 공급을 추진하며, 낡고 노후화된 주거공간을 쾌적하고 편안한 주거공간으로 탈바꿈해 나갈 계획이다.

 

ㅇ 1기 신도시 재정비 선도지구 사업 추진과 함께 전국 노후계획도시에 대한 재정비도 본격화하는 한편, 3기 신도시를 포함하여 신규택지 공급가속화하고 주거 수요를 고려하여 추가적인 신규택지 발굴도 적극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 지속되는 부동산 시장 PF 부실화 우려지방 주택시장 침체 등에 대응하여 금융·세제 지원규제 개선 등 맞춤형 지원으로 시장 안정화에도 주력할 계획이다.

 

□ 아울러, 신혼부부, 청년, 노인 생애주기별 맞춤형 주거지원확대하고, 부동산 시장 양극화로 인해 주거취약계층의 주거부담이 가중되지 않도록 주거안정망한층 더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청년층의 내 집 마련을 지원하기 위한 금융지원확대하고, 저출생 추세 반전을 위해 출산가구 주택 공급확대하는 한편, 노인 주거공간 확대 서비스 개선도 적극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ㅇ 여건상 내 집 마련이 어려운 분들을 위해 전세사기 걱정이 없고 주거부담이 낮은 공공임대주택 공급확대하고, 반지하 등 취약계층을 위한 주거상향 지원지속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3. 미래 산업 육성 및 국가 경쟁력 제고

 

새로운 경제성장 동력 확보를 위해 미래 신산업적극 육성하고, 산업 혁신을 통해 국민들의 삶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 도심항공교통(UAM)과 자율주행차 등 미래 모빌리티 분야를 선도하기 위해 민관 협력을 강화하고 기술개발을 적극 지원하는 한편, 조기 상용화를 통해 실질적인 국민 체감도를 높일 계획이다.

 

 

노동 생산성이 낮고 사고위험이 높은 건설 분야는 빌딩정보모델링(BIM) 활용, 건설 자동화스마트 건설을 활성화하여 미래 산업으로 전환을 본격화해 나갈 계획이다.

 

국민 생활과 밀접하게 연결된 교통물류 분야에 대해서도 적극적인 산업 혁신을 통해 국민들의 일상생활변화시켜 나갈 계획이다.

 

ㅇ e 커머스 등으로 물류시장이 빠르게 변화하는 가운데 물류산업이 첨단 기술융복합스마트 물류산업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첨단 물류 인프라를 확충하고 R&D를 통한 신기술 개발을 추진한다. 택시 서비스 개선 및 다양화 등을 위해 택시산업도 지속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ㅇ 특히, 일자리 양극화에 대응하여 택배 · 배달 종사자, 건설 근로자 등 현장 근로자를 위해 근로여건개선하고 사회안전망을 강화하기 위한 정책들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 아울러, 항공 분야에서는 인천공항 4단계 사업 준공을 통해 여객 1억명 공항 시대를 열고, 서남아 · 대양주 등 국제선 항공 네트워크 확대하는 한편, LCC 중장거리 운항 등 노선 다양화 등을 통해 글로벌 항공 시장에서의 우리나라 위상 제고해 나갈 계획이다.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www.korea.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