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면 도움이 되는 정책 및 지원사업/정부 정책뉴스

자동차 전기제어 유닛(ECU) ‘전기제어기’인가? ‘자동조절기’인가?

by 정부정책과 지원사업등을 우빗거리다(Ubit) 2024. 11. 15.
반응형

자동차 전기제어 유닛(ECU) ‘전기제어기’인가? ‘자동조절기’인가?

2024.11.14 관세청

 

□ 관세청 관세평가분류원은 11월 14일(목) 건설회관(서울)에서 150여 명품목분류 전문가 참석한 가운데 ‘제11차 관세품목분류포럼 정기 학술 세미나’를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밝혔다.

 

관세품목분류포럼(회장 : 손성수 관세청 심사국장)품목분류(HS*)에 관한 민‧관‧학 합동 연구정보교류를 도모하고자 2017년에 설립되었으며, 현재 270여 명의 회원이 활동 중이다.

 

* 품목분류(HS)는 세계관세기구(WCO, World Customs Organization)가 정한 상품 분류체계 코드로, 수입물품의 세율과 수출입 인증요건, 원산지충족 여부 등을 판정하는 국제기준임

 

□ 이날 손성수 포럼 회장은 세미나에 앞서 품목분류 민간 전문가들과의 간담회를 통해 ‘소매용 제품’ 구분의 실무상 어려움 등 품목분류와 관련한 업계의 애로건의사항수렴하는 시간을 가졌다.

 

□ 이어 세미나에서는 각계각층의 품목분류 전문가들이 참석해 중요 품목의 품목분류 기준에 대해 연구 내용발표하고 토론하는 시간을 가졌다.

 

ㅇ 특히, 이번 세미나에서는 관세법인 에이원의 이소현 관세사가 발제한 ‘자동차 전기제어 유닛(ECU)을 중심으로 전기 제어기기(제8537호)와 자동 조절기기(제9032호)의 분류기준’을 주요 주제로 하여 그 연구 내용을 발표하고 쟁점사항에 대해 토론했다.

 

이민근 관세평가분류원장은 “최근 기술의 발전으로 자동차에 탑재된 부품의 기능이 매우 다양해지고 있는 가운데 특히 전자제어 유닛(ECU)차량 내에서 다양한 전자 장치를 제어하고 관리하는 핵심 장치로 수출입 기업이 품목분류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어, 이를 논의하고자 이번 포럼의 주요 주제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 손성수 회장은 포럼 회원들의 열의에 감사를 표하며, “앞으로도 자동차 전장부품과 같은 중요 수출 품목에 대해 우리 기업이 품목분류 혼란 없이 원활한 수출이 이뤄질 수 있도록 연구와 논의를 지속해 주길 바란다”라고 당부하며,

 

ㅇ “품목분류가 잘못된 경우 최대 과거 5년까지 세액추징이 발생하여 기업 경영상 위험이 커질 수 있으므로 신규물품 수입 시 품목분류사전심사활용하는 것이 필요하다”라고 강조했다.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www.korea.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