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면 도움이 되는 정책 및 지원사업/정부 정책뉴스

2024 국가대테러종합훈련 보도자료

by 정부정책과 지원사업등을 우빗거리다(Ubit) 2024. 10. 31.
반응형

2024 국가대테러종합훈련 보도자료

2024.10.31 국무조정실

 

한덕수 국무총리10월 31일(목) 오후, 한국가스공사 인천기지본부에서 「2024 국가대테러종합훈련」을 주관하고, 대테러 관계기관의 테러 대비 태세를 점검하였다.

 

ㅇ 「2024 국가대테러 종합훈련」은, 드론 등 신종 테러수단을 활용한 안보 위협에 첨단기술을 활용하여 통합운용하는 국가테러대응체계를 점검하기 위해 이루어졌다. 이를 위해, 에너지시설 대상 테러 상황을 상정하여, ①드론테러 및 ②화생방테러, ③테러범의 핵심시설 점거, 공격에 대한 대응 태세를 점검하였다.

 

- 이번 훈련에는 국무조정실 대테러센터(주관), 국가정보원, 국방부, 경찰청, 소방청, 해양경찰청, 환경부, 한국가스공사 인천기지본부, 인천광역시, 미래항공기술센터11개 기관 총 400여명이 참여하였으며, 민·관·군·경·소방이 통합작전개념을 발전시키고, 이에 따라 훈련하는 계기가 되었다.

 

□ 한 총리는 훈련 강평에서, “신종 테러기술을 활용한 테러행위가 현실화되고 있는 만큼, 주체가 불분명하고 예측이 곤란한 테러 위협을 사전에 예방하며 테러 발생 시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관계기관 간 효과적인 통합대응체계를 구축”할 것을 당부하였다.

 

ㅇ 또한, “국가의 제1책무는 국민의 안전을 보호하는 것”임을 강조하며, 대테러 관계기관에 “앞으로도 ‘테러로부터 안전한 대한민국’을 위해 테러 예방과 대비에 매진할 것”을 독려했다.

 

 

□ 한편, 국민 참관단으로 참여한 정진우(학생, 17세)군은, “미디어를 통해서만 접하던 실제 훈련 장면을 직접 두 눈으로 확인하니 감회가 새로웠다”며, “우리나라의 테러대응능력에 대한 믿음이 한층 두터워졌다”고 전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