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차여행 외국인 50.2% 늘었다
K-철도, 다양한 플랫폼 연계 예매 서비스 등 편의성 대폭 높아져
2024.09.11 국토교통부
기차여행 외국인 50.2% 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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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철도, 다양한 플랫폼 연계 예매 서비스 등 편의성 대폭 높아져
- 철도-항공권 연계·짐배송 서비스 확대, 지역연계상품 발굴 등 개선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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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토교통부(장관 박상우)와 한국철도공사(사장 한문희)는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외국인 관광객을 위한 철도 승차권 예매 서비스를 확대한 결과, ‘24년(1~7월) 방한 외국인 중 일반‧고속 열차이용이 작년동기 대비 50.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 전체 방한 외국인 911만명 중 약 25%인 232만명* 이 일반‧고속열차 이용
ㅇ 특히, 중국 ‧ 대만 등 중화권 관광객은 모바일 앱에서 사전예매를 통한 열차 이용이 크게 늘어 약 18.2만명(’24.1~7월)으로 전년대비 204% 증가하였다.
□ 이는 외국인 관광객 증가에 발맞춰 트립닷컴 등 다양한 글로벌 여행플랫폼과 제휴하여 철도 승차권 예매의 편의성을 지속적으로 강화한 결과로 보인다.
ㅇ 모바일 간편결제를 선호하는 중화권 관광객을 위해 중국 플랫폼인 ‘위챗’
(’21.12월)과 ‘알리페이’(’23.1월) 어플리케이션에서 예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일본인 전용 플랫폼인 ‘코네스트(KONEST)’에서도 지난 5월부터 예매 서비스를 시행하였다.
ㅇ 또한, 한국철도공사는 한국여행업협회(KATA, Korea Association of Travel Agency)를 통해 동남아, 유럽, 미국 등 주요 권역의 인바운드 여행사와 협력하여 국내 철도여행 패키지 상품을 10월부터 개발하여 판매할 계획이다.
□ 한편, 한국철도공사에 따르면 외국인 열차 이용객은 주로 서울을 통해 국내 타지역을 방문하고 있으며, 일반‧고속열차를 이용한 주요 방문지가 부산(61.6%), 동대구(6.3%), 경주(5.7%), 전주(3.3%), 강릉(2.2%), 광주송정(1.1%) 등으로 주요 관광지가 한정된 것으로 나타났다.
ㅇ 이에 따라 국토교통부는 한국철도공사 및 지자체 등과 협업하여 다양한 지역을 방문할 수 있도록 이동 편의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ㅇ 올해 말까지 철도-항공 연계 서비스(Rail&Air)* 대상역을 확대(9개역→14개역**)하고, 외국인 짐배송 서비스의 이용방식을 보다 편리하게 개선(현장→짐캐리 앱과 홈페이지)하고 이용 가능역도 확대(8개역→15개역***) 한다.
* 전세계 항공사 홈페이지(앱) 등에서 항공권+철도승차권을 단일승차권 통합결제
** (기존) 서울, 부산, 여수엑스포, 목포, 동대구, 광주송정, 울산, 포항, 진주
-> (추가) 대전, 강릉, 평창, 횡성, 순천
*** (기존) 서울, 부산, 여수엑스포, 목포, 광명, 용산, 강릉, 경주,
-> (추가) 동대구, 광주송정, 포항, 대전, 천안아산, 오송, 익산,
□ 한국철도공사는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올해 말부터는 외국인 관광객 대상 철도 자유여행상품인 ‘KORAIL PASS’도 위챗, 알리페이 등 해외 여행플랫폼에서 구입할 수 있도록 예매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다.
ㅇ 코레일패스는 방한 외국인 고객 대상으로 KTX 이하 열차를 2~5일 동안 횟수 제한없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자유 여행패스로 현재 레츠코레일 다국어 홈페이지(www.letskorail.com) 및 코레일패스 판매 대행사(travolution, ctrip, US travel) 등에서 판매 중이다.
ㅇ 또한, 외국인이 QR코드를 이용 쉽게 철도승차권을 예매할 수 있도록 QR배너를 주요역에 추가로 배치하는 등 예매 편의를 개선하고 다국어(외국인용) 누리집에서 승차권 예매 시 고객 입력 정보를 최소화하는 등 국내관광 활성화를 위해 외국인의 철도 이용 편의를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갈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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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R코드 이용>
‣ 스마트폰 카메라를 실행, QR코드를 스캔하면 역 창구에 줄을 서지 않고 승차권 구매 및 반환이 가능한 서비스
‣ KTX, 일반열차, 관광열차 승차권 구매 가능
‣ 외국인 이용객이 많은 서울, 용산역 등 주요역 50곳에 포스터, 배너, 아크릴 와블러 3종으로 제작하여 부착, 운영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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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토교통부 윤진환 철도국장은 “국토교통부와 한국철도공사, 지자체 등과 적극적인 협업으로 지역연계 상품을 개발‧확대하고, 외국인 관광객이 보다 편리하게 철도를 이용하여 국내여행을 즐길 수 있도록 통합예매시스템도 더욱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한국철도공사 차성열 고객마케팅단장은 “외국인 관광객이 쉽고 편리하게 승차권을 구매할 수 있도록 다국어 홈페이지 UI/UX 개선, 승차권 해외 판매망 확대 등에 더 힘쓰겠다”고 밝혔다.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www.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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