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5월 온라인쇼핑 동향
통계청 2021.07.06
ㅇ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6조 594억 원으로 전년동월대비 26.0% 증가,
온라인쇼핑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11조 4,346억 원으로 31.6% 증가
- 전월대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6.2%,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6.1% 각각 증가
-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71.2% 차지
ㅇ 세부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음식서비스(62.2%), 음·식료품(38.1%), 가전·전자·통신기기(19.7%) 등에서 증가
- 전월대비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120.0%), 가전·전자·통신기기(10.0%) 등에서 증가
ㅇ 취급상품범위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종합몰 20.1%, 전문몰 39.0% 각각 증가
- 전월대비 종합몰 5.3%, 전문몰 7.8% 각각 증가
ㅇ 운영형태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온라인몰 25.9%, 온·오프라인병행몰 26.1% 각각 증가
- 전월대비 온라인몰 4.6%, 온·오프라인병행몰 10.8% 각각 증가
첨부파일
2021년 5월 온라인쇼핑 동향.pdf
2021년 5월 온라인쇼핑 동향(배포용).hwp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www.korea.kr)

□ (온라인쇼핑)16조 594억원으로 전년동월 대비 26.0% 증가 ◦(상품군별) 음식서비스*(62.2%), 음‧식료품*(38.1%), 가전‧전자‧통신기기** (19.7%) 등 영향으로 3조 3,110억원 증가 - 기타(-8.1%)를 제외한 모든 상품군에서 전년동월대비 증가 |
|
* | 음식서비스의 다양화, 가정 간편식 선호, 새벽배송 확대 등의 영향 |
** | 가전 제품의 대형화 및 고급화 추세로 생활·주방가전 판매증가 |
◦(취급상품범위별)종합몰의 거래액은 10조 5,271억원, 전문몰의 거래액은 5조 5,323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각각 20.1%, 39.0% 증가 ◦(운영형태별)온라인몰의 거래액은 11조 8,779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25.9% 증가하고, 온․오프라인병행몰의 거래액은 4조 1,815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26.1% 증가 □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11조 4,346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31.6% 증가 - 총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비중*은 71.2%로 전년동월대비 3.1%p 상승 * 음식서비스(97.3%), e쿠폰서비스(89.5%), 아동·유아용품(81.5%), 애완용품(79.8%) 순 |
참고 |
<소매판매액 중 온라인쇼핑 거래액 비중>
(경상금액, 억원, %)
2020년 | 2021년 | ||||
연간 | 5월 | 3월 | 4월p | 5월p | |
◦소매판매액(A) | 4,752,000 | 409,430 | 425,691 | 425,085 | 438,998 |
◦온라인쇼핑 거래액 | 1,594,384 | 127,483 | 159,546 | 151,289 | 160,594 |
- 온라인쇼핑 상품 거래액(B)1) | 1,270,755 | 103,386 | 125,295 | 117,807 | 123,810 |
◦비 중(B/A) | 26.7 | 25.3 | 29.4 | 27.7 | 28.2 |
1)「여행 및 교통서비스, 문화 및 레저서비스, e쿠폰서비스, 음식서비스, 기타서비스 거래액」제외
1. 개 황
□ 2021년 5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26.0% 증가한 16조 594억원이며,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은 31.6% 증가한 11조 4,346억원을 기록
○ 전월대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6.2%,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6.1% 각각 증가
○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71.2%로 전년동월(68.1%)에 비해 3.1%p 상승
< 온라인쇼핑 거래액 동향 >
(억원, %, %p)
2020년 | 2021년 | 전월대비 | 전년동월대비 | ||||||
연간 | 5월 | 4월p | 5월p | 증감액 | 증감률(차) | 증감액 | 증감률(차) | ||
◦ 총 거래액(A) | 1,594,384 | 127,483 | 151,289 | 160,594 | 9,305 | 6.2 | 33,110 | 26.0 | |
모바일 거래액(B) |
1,082,659 | 86,857 | 107,789 | 114,346 | 6,557 | 6.1 | 27,489 | 31.6 | |
비 중(B/A) | 67.9 | 68.1 | 71.2 | 71.2 | - | 0.0 | - | 3.1 |
< 온라인쇼핑 거래액 동향 >

2. 상품군별 거래액
□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 2021년 5월 상품 부문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기타(-8.1%)에서 감소했으나, 서비스(52.6%), 식품(39.1%) 등에서 증가
- 전월대비로는 도서(-9.0%) 등에서 감소했으나, 생활(12.7%), 서비스(9.9%) 등에서 증가
○ 2021년 5월 세부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기타(-8.1%)에서 감소했으나, 음식서비스(62.2%), 음·식료품(38.1%), 가전·전자·통신기기(19.7%) 등에서 증가
- 전월대비로는 의복(-1.4%) 등에서 감소했으나,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120.0%), 가전·전자·통신기기(10.0%) 등에서 증가
<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전년동월비) 증감 >

<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
(억원, %)
2020년 | 2021년 | 전월대비 | 전년동월대비 | ||||||
연간 | 5월 | 4월p | 5월p | 증감액 | 증감률 | 증감액 | 증감률 | ||
◦ 합 계 | 1,594,384 | 127,483 | 151,289 | 160,594 | 9,305 | 6.2 | 33,110 | 26.0 | |
- 가 전 | 254,877 | 21,320 | 23,682 | 25,188 | 1,505 | 6.4 | 3,867 | 18.1 | |
․컴퓨터 및 주변기기 | 73,495 | 5,840 | 6,834 | 6,660 | -174 | -2.6 | 820 | 14.0 | |
․가전·전자·통신기기 | 181,382 | 15,480 | 16,848 | 18,528 | 1,680 | 10.0 | 3,048 | 19.7 | |
- 도 서 | 35,024 | 2,540 | 2,982 | 2,714 | -267 | -9.0 | 174 | 6.9 | |
․서적 | 24,150 | 1,700 | 1,954 | 1,808 | -146 | -7.5 | 108 | 6.4 | |
․사무·문구 | 10,874 | 840 | 1,028 | 906 | -122 | -11.8 | 66 | 7.9 | |
- 패 션 | 455,356 | 38,915 | 41,993 | 43,337 | 1,344 | 3.2 | 4,422 | 11.4 | |
․의복 | 150,154 | 13,434 | 13,947 | 13,754 | -193 | -1.4 | 320 | 2.4 | |
․신발 | 28,794 | 2,841 | 2,517 | 2,857 | 340 | 13.5 | 16 | 0.5 | |
․가방 | 27,301 | 2,262 | 2,752 | 2,739 | -13 | -0.5 | 478 | 21.1 | |
․패션용품 및 액세서리 | 22,545 | 1,948 | 2,018 | 2,155 | 137 | 6.8 | 208 | 10.7 | |
․스포츠·레저용품 | 53,696 | 4,954 | 5,679 | 5,536 | -144 | -2.5 | 582 | 11.7 | |
․화장품 | 124,311 | 9,330 | 10,351 | 11,583 | 1,232 | 11.9 | 2,253 | 24.1 | |
․아동·유아용품 | 48,557 | 4,146 | 4,729 | 4,712 | -17 | -0.3 | 566 | 13.7 | |
- 식 품 | 258,925 | 19,131 | 25,747 | 26,603 | 856 | 3.3 | 7,472 | 39.1 | |
․음·식료품 | 196,794 | 14,795 | 19,749 | 20,425 | 677 | 3.4 | 5,630 | 38.1 | |
․농축수산물 | 62,131 | 4,336 | 5,998 | 6,178 | 179 | 3.0 | 1,841 | 42.5 | |
- 생 활 | 228,137 | 18,212 | 20,382 | 22,966 | 2,584 | 12.7 | 4,754 | 26.1 | |
․생활용품 | 145,052 | 11,792 | 12,857 | 13,357 | 500 | 3.9 | 1,565 | 13.3 | |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 | 21,845 | 1,439 | 1,822 | 4,010 | 2,187 | 120.0 | 2,571 | 178.7 | |
․가구 | 49,944 | 4,071 | 4,682 | 4,547 | -135 | -2.9 | 476 | 11.7 | |
․애완용품 | 11,296 | 910 | 1,021 | 1,053 | 32 | 3.1 | 142 | 15.6 | |
- 서비스 | 323,629 | 24,098 | 33,482 | 36,783 | 3,302 | 9.9 | 12,686 | 52.6 | |
․여행 및 교통서비스 | 82,347 | 5,650 | 6,981 | 7,818 | 837 | 12.0 | 2,168 | 38.4 | |
․문화 및 레저서비스 | 8,926 | 754 | 880 | 1,009 | 130 | 14.7 | 255 | 33.9 | |
․e쿠폰서비스 | 42,662 | 3,447 | 4,422 | 4,961 | 539 | 12.2 | 1,514 | 43.9 | |
․음식서비스 | 173,336 | 13,207 | 19,763 | 21,417 | 1,654 | 8.4 | 8,210 | 62.2 | |
․기타서비스 | 16,357 | 1,039 | 1,437 | 1,578 | 141 | 9.8 | 539 | 51.9 | |
- 기 타 | 38,435 | 3,268 | 3,022 | 3,004 | -18 | -0.6 | -264 | -8.1 |
□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 2021년 5월 상품 부문별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기타(-10.8%)에서 감소했으나, 서비스(59.1%), 식품(39.7%) 등에서 증가
- 전월대비로는 도서(-5.5%)에서 감소했으나, 서비스(9.9%), 가전(13.1%) 등에서 증가
○ 2021년 5월 세부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기타(-10.8%)에서 감소했으나, 음식서비스(69.0%), 음·식료품(38.3%), 가전·전자·통신기기(30.2%) 등에서 증가
- 전월대비로는 가구(-1.7%) 등에서 감소했으나, 가전·전자·통신기기(14.0%), 음식서비스(8.4%) 등에서 증가
<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전년동월비) 증감 >

<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
(억원, %)
2020년 | 2021년 | 전월대비 | 전년동월대비 | ||||||
연간 | 5월 | 4월p | 5월p | 증감액 | 증감률 | 증감액 | 증감률 | ||
◦ 합 계 | 1,082,659 | 86,857 | 107,789 | 114,346 | 6,557 | 6.1 | 27,489 | 31.6 | |
- 가 전 | 141,423 | 11,894 | 13,601 | 15,382 | 1,781 | 13.1 | 3,488 | 29.3 | |
․컴퓨터 및 주변기기 | 31,684 | 2,466 | 2,835 | 3,104 | 269 | 9.5 | 638 | 25.9 | |
․가전·전자·통신기기 | 109,739 | 9,428 | 10,766 | 12,278 | 1,512 | 14.0 | 2,850 | 30.2 | |
- 도 서 | 17,503 | 1,253 | 1,500 | 1,417 | -83 | -5.5 | 164 | 13.1 | |
․서적 | 11,404 | 776 | 937 | 900 | -37 | -3.9 | 124 | 16.0 | |
․사무·문구 | 6,098 | 477 | 563 | 517 | -46 | -8.2 | 40 | 8.4 | |
- 패 션 | 280,494 | 24,198 | 27,423 | 28,134 | 711 | 2.6 | 3,936 | 16.3 | |
․의복 | 98,040 | 8,875 | 9,168 | 9,260 | 93 | 1.0 | 386 | 4.3 | |
․신발 | 17,276 | 1,708 | 1,587 | 1,776 | 189 | 11.9 | 68 | 4.0 | |
․가방 | 20,975 | 1,735 | 2,187 | 2,181 | -5 | -0.2 | 446 | 25.7 | |
․패션용품 및 액세서리 | 15,860 | 1,347 | 1,502 | 1,613 | 111 | 7.4 | 266 | 19.7 | |
․스포츠·레저용품 | 34,520 | 3,190 | 3,859 | 3,827 | -33 | -0.8 | 636 | 19.9 | |
․화장품 | 56,079 | 4,106 | 5,309 | 5,635 | 326 | 6.1 | 1,529 | 37.2 | |
․아동·유아용품 | 37,744 | 3,236 | 3,811 | 3,841 | 30 | 0.8 | 605 | 18.7 | |
- 식 품 | 187,164 | 14,064 | 18,975 | 19,649 | 675 | 3.6 | 5,586 | 39.7 | |
․음·식료품 | 143,080 | 10,851 | 14,483 | 15,007 | 524 | 3.6 | 4,156 | 38.3 | |
․농축수산물 | 44,084 | 3,212 | 4,492 | 4,642 | 150 | 3.3 | 1,430 | 44.5 | |
- 생 활 | 158,232 | 12,728 | 14,669 | 15,098 | 429 | 2.9 | 2,370 | 18.6 | |
․생활용품 | 103,403 | 8,266 | 9,381 | 9,816 | 435 | 4.6 | 1,550 | 18.8 | |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 | 11,456 | 941 | 1,195 | 1,219 | 25 | 2.1 | 279 | 29.6 | |
․가구 | 34,802 | 2,828 | 3,278 | 3,222 | -56 | -1.7 | 394 | 13.9 | |
․애완용품 | 8,570 | 692 | 815 | 840 | 25 | 3.1 | 148 | 21.4 | |
- 서비스 | 274,110 | 20,587 | 29,803 | 32,762 | 2,959 | 9.9 | 12,175 | 59.1 | |
․여행 및 교통서비스 | 59,982 | 4,341 | 5,256 | 5,894 | 639 | 12.1 | 1,553 | 35.8 | |
․문화 및 레저서비스 | 4,718 | 362 | 540 | 638 | 99 | 18.3 | 277 | 76.5 | |
․e쿠폰서비스 | 36,909 | 2,992 | 3,963 | 4,440 | 477 | 12.0 | 1,448 | 48.4 | |
․음식서비스 | 164,341 | 12,324 | 19,213 | 20,829 | 1,615 | 8.4 | 8,504 | 69.0 | |
․기타서비스 | 8,161 | 567 | 831 | 961 | 130 | 15.6 | 393 | 69.3 | |
- 기 타 | 23,733 | 2,135 | 1,819 | 1,904 | 85 | 4.7 | -230 | -10.8 |
□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
○ 2021년 5월 세부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음식서비스(97.3%), e쿠폰서비스(89.5%), 아동·유아용품(81.5%) 순으로 높음
- 전년동월대비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35.0%p) 등에서 하락했으나, 문화 및 레저서비스(15.2%p), 패션용품 및 액세서리(5.6%p) 등에서 상승
- 전월대비로는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35.2%p) 등에서 하락했으나, 컴퓨터 및 주변기기(5.1%p), 가전·전자·통신기기(2.4%p) 등에서 상승
<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 >
(%, %p)
2020년 | 2021년 | 증 감 | |||||
연간 | 5월 | 4월p | 5월p | 전월차 | 전 년 동월차 |
||
◦ 합 계 | 67.9 | 68.1 | 71.2 | 71.2 | 0.0 | 3.1 | |
- 가 전 | 55.5 | 55.8 | 57.4 | 61.1 | 3.7 | 5.3 | |
․컴퓨터 및 주변기기 | 43.1 | 42.2 | 41.5 | 46.6 | 5.1 | 4.4 | |
․가전·전자·통신기기 | 60.5 | 60.9 | 63.9 | 66.3 | 2.4 | 5.4 | |
- 도 서 | 50.0 | 49.3 | 50.3 | 52.2 | 1.9 | 2.9 | |
․서적 | 47.2 | 45.6 | 47.9 | 49.8 | 1.9 | 4.2 | |
․사무·문구 | 56.1 | 56.8 | 54.8 | 57.1 | 2.3 | 0.3 | |
- 패 션 | 61.6 | 62.2 | 65.3 | 64.9 | -0.4 | 2.7 | |
․의복 | 65.3 | 66.1 | 65.7 | 67.3 | 1.6 | 1.2 | |
․신발 | 60.0 | 60.1 | 63.0 | 62.2 | -0.8 | 2.1 | |
․가방 | 76.8 | 76.7 | 79.4 | 79.6 | 0.2 | 2.9 | |
․패션용품 및 액세서리 | 70.3 | 69.2 | 74.4 | 74.8 | 0.4 | 5.6 | |
․스포츠·레저용품 | 64.3 | 64.4 | 68.0 | 69.1 | 1.1 | 4.7 | |
․화장품 | 45.1 | 44.0 | 51.3 | 48.7 | -2.6 | 4.7 | |
․아동·유아용품 | 77.7 | 78.1 | 80.6 | 81.5 | 0.9 | 3.4 | |
- 식 품 | 72.3 | 73.5 | 73.7 | 73.9 | 0.2 | 0.4 | |
․음·식료품 | 72.7 | 73.3 | 73.3 | 73.5 | 0.2 | 0.2 | |
․농축수산물 | 71.0 | 74.1 | 74.9 | 75.1 | 0.2 | 1.0 | |
- 생 활 | 69.4 | 69.9 | 72.0 | 65.7 | -6.3 | -4.2 | |
․생활용품 | 71.3 | 70.1 | 73.0 | 73.5 | 0.5 | 3.4 | |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 | 52.4 | 65.4 | 65.6 | 30.4 | -35.2 | -35.0 | |
․가구 | 69.7 | 69.5 | 70.0 | 70.9 | 0.9 | 1.4 | |
․애완용품 | 75.9 | 76.0 | 79.9 | 79.8 | -0.1 | 3.8 | |
- 서비스 | 84.7 | 85.4 | 89.0 | 89.1 | 0.1 | 3.7 | |
․여행 및 교통서비스 | 72.8 | 76.8 | 75.3 | 75.4 | 0.1 | -1.4 | |
․문화 및 레저서비스 | 52.9 | 48.0 | 61.3 | 63.2 | 1.9 | 15.2 | |
․e쿠폰서비스 | 86.5 | 86.8 | 89.6 | 89.5 | -0.1 | 2.7 | |
․음식서비스 | 94.8 | 93.3 | 97.2 | 97.3 | 0.1 | 4.0 | |
․기타서비스 | 49.9 | 54.6 | 57.8 | 60.9 | 3.1 | 6.3 | |
- 기 타 | 61.7 | 65.3 | 60.2 | 63.4 | 3.2 | -1.9 |
3. 취급상품범위별 및 운영형태별 거래액
○ 2021년 5월 온라인쇼핑 취급상품범위별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종합몰은 20.1% 증가한 10조 5,271억원을, 전문몰은 39.0% 증가한 5조 5,323억원을 기록
- 전월대비 종합몰은 5.3%, 전문몰은 7.8% 각각 증가
○2021년 5월 온라인쇼핑 운영형태별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온라인몰은 25.9% 증가한 11조 8,779억원을, 온·오프라인병행몰은 26.1% 증가한 4조 1,815억원을 기록
- 전월대비 온라인몰은 4.6%, 온·오프라인병행몰은 10.8% 각각 증가
< 취급상품범위별 및 운영형태별 거래액 동향 >
(억원, %)
2020년 | 2021년 | 전월대비 | 전년동월대비 | ||||||
연간 | 5월 | 4월p | 5월p | 증감액 | 증감률 | 증감액 | 증감률 | ||
◦ 총 거래액 | 1,594,384 | 127,483 | 151,289 | 160,594 | 9,305 | 6.2 | 33,110 | 26.0 | |
취급상품 범위별 |
종합몰1) | 1,083,106 | 87,674 | 99,951 | 105,271 | 5,320 | 5.3 | 17,597 | 20.1 |
비 중 | 67.9 | 68.8 | 66.1 | 65.6 | - | - | - | - | |
전문몰2) | 511,278 | 39,809 | 51,338 | 55,323 | 3,985 | 7.8 | 15,514 | 39.0 | |
비 중 | 32.1 | 31.2 | 33.9 | 34.4 | - | - | - | - | |
운 영 형태별 |
온라인몰3) | 1,159,116 | 94,323 | 113,551 | 118,779 | 5,228 | 4.6 | 24,456 | 25.9 |
비 중 | 72.7 | 74.0 | 75.1 | 74.0 | - | - | - | - | |
온·오프라인 병행몰4) |
435,268 | 33,161 | 37,738 | 41,815 | 4,077 | 10.8 | 8,655 | 26.1 | |
비 중 | 27.3 | 26.0 | 24.9 | 26.0 | - | - | - | - |
1) 인터넷상에서 취급하는 상품군이 다양하게 구성되어 여러 종류의 상품을 일괄 구매할 수 있는 온라인쇼핑몰
2) 인터넷상에서 하나의 상품군 또는 주된 상품군만을 구성하여 판매하는 온라인쇼핑몰
3) 컴퓨터 및 네트워크 기반(온라인)을 통해서만 상품 및 서비스를 최종소비자에게 판매하는 온라인쇼핑몰
4) 온라인 뿐만 아니라 기존의 상거래방식(오프라인)을 병행하여 상품 및 서비스를 최종소비자에게 판매하는 쇼핑몰
'알면 도움이 되는 정책 및 지원사업 > 정부 정책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행정안전부] 지방보조금 부정수급 시 5배 반납해야, 통합 관리시스템 구축(부정수급 최대 10년 징역·1억 벌금, 보조금 총액 5배 이내 제재부가금 징수) (0) | 2021.07.07 |
---|---|
[외교부] 긴급여권 발급제도 개선(여권법 시행령·시행규칙 개정령안 시행 ) (0) | 2021.07.07 |
[국토교통부] 광역철도 등 향후 5년간 광역교통 인프라 확충계획 마련(제4차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 (0) | 2021.07.07 |
[교육부] 2021학년도 2학기 학자금 대출, 7월 7일부터 신청하세요!(한국장학재단 누리집을 통해 학자금 대출 신청 접수) (0) | 2021.07.07 |
[법무부] 연 20%로 낮아지는 최고금리, 대출을 이용중이신 분도, 이용하시려는 분도 이것만은 기억하세요! (0) | 2021.07.0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