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면 도움이 되는 정책 및 지원사업/정부 정책뉴스

[통계청] 2021년 5월 온라인쇼핑 동향

by 정부정책과 지원사업등을 우빗거리다(Ubit) 2021. 7. 7.
반응형

2021년 5월 온라인쇼핑 동향
통계청 2021.07.06


ㅇ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6조 594억 원으로 전년동월대비 26.0% 증가,
온라인쇼핑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11조 4,346억 원으로 31.6% 증가
- 전월대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6.2%,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6.1% 각각 증가
-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71.2% 차지

ㅇ 세부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음식서비스(62.2%), 음·식료품(38.1%), 가전·전자·통신기기(19.7%) 등에서 증가
- 전월대비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120.0%), 가전·전자·통신기기(10.0%) 등에서 증가

ㅇ 취급상품범위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종합몰 20.1%, 전문몰 39.0% 각각 증가
- 전월대비 종합몰 5.3%, 전문몰 7.8% 각각 증가

ㅇ 운영형태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온라인몰 25.9%, 온·오프라인병행몰 26.1% 각각 증가
- 전월대비 온라인몰 4.6%, 온·오프라인병행몰 10.8% 각각 증가


첨부파일
2021년 5월 온라인쇼핑 동향.pdf
2021년 5월 온라인쇼핑 동향(배포용).hwp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www.korea.kr)

(온라인쇼핑)16조 594억원으로 전년동월 대비 26.0% 증가


(상품군별) 음식서비스*(62.2%), 음‧식료품*(38.1%), 가전‧전자‧통신기기**
(19.7%) 등 영향으로 3조 3,110억원 증가
- 기타(-8.1%)를 제외한 모든 상품군에서 전년동월대비 증가
* 음식서비스의 다양화, 가정 간편식 선호, 새벽배송 확대 등의 영향
** 가전 제품의 대형화 및 고급화 추세로 생활·주방가전 판매증가




(취급상품범위별)종합몰의 거래액은 10조 5,271억원, 전문몰의 거래액은
5조 5,323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각각 20.1%, 39.0% 증가


(운영형태별)온라인몰의 거래액은 11조 8,779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25.9% 증가하고, 온․오프라인병행몰의 거래액은 4조 1,815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26.1% 증가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11조 4,346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31.6% 증가
- 총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비중*은 71.2%로 전년동월대비 3.1%p 상승
* 음식서비스(97.3%), e쿠폰서비스(89.5%), 아동·유아용품(81.5%), 애완용품(79.8%) 순

참고

<소매판매액 중 온라인쇼핑 거래액 비중>
(경상금액, 억원, %)


2020년 2021년
연간 5월 3월 4월p 5월p
◦소매판매액(A) 4,752,000 409,430 425,691 425,085 438,998
◦온라인쇼핑 거래액 1,594,384 127,483 159,546 151,289 160,594
- 온라인쇼핑 상품 거래액(B)1) 1,270,755 103,386 125,295 117,807 123,810
비 중(B/A) 26.7 25.3 29.4 27.7 28.2

1)「여행 및 교통서비스, 문화 및 레저서비스, e쿠폰서비스, 음식서비스, 기타서비스 거래액」제외



1. 개 황

□ 2021년 5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26.0% 증가한 16조 594억원이며,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은 31.6% 증가한 11조 4,346억원을 기록

○ 전월대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6.2%,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6.1% 각각 증가
○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71.2%로 전년동월(68.1%)에 비해 3.1%p 상승

< 온라인쇼핑 거래액 동향 >
(억원, %, %p)


2020년 2021년 전월대비 전년동월대비
연간 5월 4월p 5월p 증감액 증감률(차) 증감액 증감률(차)
◦ 총 거래액(A) 1,594,384 127,483 151,289 160,594 9,305 6.2 33,110 26.0

모바일
거래액(B)
1,082,659 86,857 107,789 114,346 6,557 6.1 27,489 31.6
비 중(B/A) 67.9 68.1 71.2 71.2 - 0.0 - 3.1


< 온라인쇼핑 거래액 동향 >


2. 상품군별 거래액

□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 2021년 5월 상품 부문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기타(-8.1%)에서 감소했으나, 서비스(52.6%), 식품(39.1%) 등에서 증가

- 전월대비로는 도서(-9.0%) 등에서 감소했으나, 생활(12.7%), 서비스(9.9%) 등에서 증가

○ 2021년 5월 세부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기타(-8.1%)에서 감소했으나, 음식서비스(62.2%), 음·식료품(38.1%), 가전·전자·통신기기(19.7%) 등에서 증가

- 전월대비로는 의복(-1.4%) 등에서 감소했으나,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120.0%), 가전·전자·통신기기(10.0%) 등에서 증가

<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전년동월비) 증감 >


<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
(억원, %)


2020년 2021년 전월대비 전년동월대비
연간 5월 4월p 5월p 증감액 증감률 증감액 증감률
◦ 합 계 1,594,384 127,483 151,289 160,594 9,305 6.2 33,110 26.0
- 가 전 254,877 21,320 23,682 25,188 1,505 6.4 3,867 18.1

․컴퓨터 및 주변기기 73,495 5,840 6,834 6,660 -174 -2.6 820 14.0

․가전·전자·통신기기 181,382 15,480 16,848 18,528 1,680 10.0 3,048 19.7
- 도 서 35,024 2,540 2,982 2,714 -267 -9.0 174 6.9

․서적 24,150 1,700 1,954 1,808 -146 -7.5 108 6.4

․사무·문구 10,874 840 1,028 906 -122 -11.8 66 7.9
- 패 션 455,356 38,915 41,993 43,337 1,344 3.2 4,422 11.4

․의복 150,154 13,434 13,947 13,754 -193 -1.4 320 2.4

․신발 28,794 2,841 2,517 2,857 340 13.5 16 0.5

․가방 27,301 2,262 2,752 2,739 -13 -0.5 478 21.1

․패션용품 및 액세서리 22,545 1,948 2,018 2,155 137 6.8 208 10.7

․스포츠·레저용품 53,696 4,954 5,679 5,536 -144 -2.5 582 11.7

․화장품 124,311 9,330 10,351 11,583 1,232 11.9 2,253 24.1

․아동·유아용품 48,557 4,146 4,729 4,712 -17 -0.3 566 13.7
- 식 품 258,925 19,131 25,747 26,603 856 3.3 7,472 39.1

․음·식료품 196,794 14,795 19,749 20,425 677 3.4 5,630 38.1

․농축수산물 62,131 4,336 5,998 6,178 179 3.0 1,841 42.5
- 생 활 228,137 18,212 20,382 22,966 2,584 12.7 4,754 26.1

․생활용품 145,052 11,792 12,857 13,357 500 3.9 1,565 13.3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 21,845 1,439 1,822 4,010 2,187 120.0 2,571 178.7

․가구 49,944 4,071 4,682 4,547 -135 -2.9 476 11.7

․애완용품 11,296 910 1,021 1,053 32 3.1 142 15.6
- 서비스 323,629 24,098 33,482 36,783 3,302 9.9 12,686 52.6

․여행 및 교통서비스 82,347 5,650 6,981 7,818 837 12.0 2,168 38.4

․문화 및 레저서비스 8,926 754 880 1,009 130 14.7 255 33.9

․e쿠폰서비스 42,662 3,447 4,422 4,961 539 12.2 1,514 43.9

․음식서비스 173,336 13,207 19,763 21,417 1,654 8.4 8,210 62.2

․기타서비스 16,357 1,039 1,437 1,578 141 9.8 539 51.9
- 기 타 38,435 3,268 3,022 3,004 -18 -0.6 -264 -8.1

□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 2021년 5월 상품 부문별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기타(-10.8%)에서 감소했으나, 서비스(59.1%), 식품(39.7%) 등에서 증가

- 전월대비로는 도서(-5.5%)에서 감소했으나, 서비스(9.9%), 가전(13.1%) 등에서 증가

○ 2021년 5월 세부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기타(-10.8%)에서 감소했으나, 음식서비스(69.0%), 음·식료품(38.3%), 가전·전자·통신기기(30.2%) 등에서 증가

- 전월대비로는 가구(-1.7%) 등에서 감소했으나, 가전·전자·통신기기(14.0%), 음식서비스(8.4%) 등에서 증가

<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전년동월비) 증감 >



<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
(억원, %)


2020년 2021년 전월대비 전년동월대비
연간 5월 4월p 5월p 증감액 증감률 증감액 증감률
◦ 합 계 1,082,659 86,857 107,789 114,346 6,557 6.1 27,489 31.6
- 가 전 141,423 11,894 13,601 15,382 1,781 13.1 3,488 29.3

․컴퓨터 및 주변기기 31,684 2,466 2,835 3,104 269 9.5 638 25.9

․가전·전자·통신기기 109,739 9,428 10,766 12,278 1,512 14.0 2,850 30.2
- 도 서 17,503 1,253 1,500 1,417 -83 -5.5 164 13.1

․서적 11,404 776 937 900 -37 -3.9 124 16.0

․사무·문구 6,098 477 563 517 -46 -8.2 40 8.4
- 패 션 280,494 24,198 27,423 28,134 711 2.6 3,936 16.3

․의복 98,040 8,875 9,168 9,260 93 1.0 386 4.3

․신발 17,276 1,708 1,587 1,776 189 11.9 68 4.0

․가방 20,975 1,735 2,187 2,181 -5 -0.2 446 25.7

․패션용품 및 액세서리 15,860 1,347 1,502 1,613 111 7.4 266 19.7

․스포츠·레저용품 34,520 3,190 3,859 3,827 -33 -0.8 636 19.9

․화장품 56,079 4,106 5,309 5,635 326 6.1 1,529 37.2

․아동·유아용품 37,744 3,236 3,811 3,841 30 0.8 605 18.7
- 식 품 187,164 14,064 18,975 19,649 675 3.6 5,586 39.7

․음·식료품 143,080 10,851 14,483 15,007 524 3.6 4,156 38.3

․농축수산물 44,084 3,212 4,492 4,642 150 3.3 1,430 44.5
- 생 활 158,232 12,728 14,669 15,098 429 2.9 2,370 18.6

․생활용품 103,403 8,266 9,381 9,816 435 4.6 1,550 18.8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 11,456 941 1,195 1,219 25 2.1 279 29.6

․가구 34,802 2,828 3,278 3,222 -56 -1.7 394 13.9

․애완용품 8,570 692 815 840 25 3.1 148 21.4
- 서비스 274,110 20,587 29,803 32,762 2,959 9.9 12,175 59.1

․여행 및 교통서비스 59,982 4,341 5,256 5,894 639 12.1 1,553 35.8

․문화 및 레저서비스 4,718 362 540 638 99 18.3 277 76.5

․e쿠폰서비스 36,909 2,992 3,963 4,440 477 12.0 1,448 48.4

․음식서비스 164,341 12,324 19,213 20,829 1,615 8.4 8,504 69.0

․기타서비스 8,161 567 831 961 130 15.6 393 69.3
- 기 타 23,733 2,135 1,819 1,904 85 4.7 -230 -10.8

□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

○ 2021년 5월 세부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음식서비스(97.3%), e쿠폰서비스(89.5%), 아동·유아용품(81.5%) 순으로 높음

- 전년동월대비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35.0%p) 등에서 하락했으나, 문화 및 레저서비스(15.2%p), 패션용품 및 액세서리(5.6%p) 등에서 상승

- 전월대비로는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35.2%p) 등에서 하락했으나, 컴퓨터 및 주변기기(5.1%p), 가전·전자·통신기기(2.4%p) 등에서 상승

<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 >
(%, %p)


2020년 2021년 증 감
연간 5월 4월p 5월p 전월차 전 년
동월차
◦ 합 계 67.9 68.1 71.2 71.2 0.0 3.1
- 가 전 55.5 55.8 57.4 61.1 3.7 5.3

․컴퓨터 및 주변기기 43.1 42.2 41.5 46.6 5.1 4.4

․가전·전자·통신기기 60.5 60.9 63.9 66.3 2.4 5.4
- 도 서 50.0 49.3 50.3 52.2 1.9 2.9

․서적 47.2 45.6 47.9 49.8 1.9 4.2

․사무·문구 56.1 56.8 54.8 57.1 2.3 0.3
- 패 션 61.6 62.2 65.3 64.9 -0.4 2.7

․의복 65.3 66.1 65.7 67.3 1.6 1.2

․신발 60.0 60.1 63.0 62.2 -0.8 2.1

․가방 76.8 76.7 79.4 79.6 0.2 2.9

․패션용품 및 액세서리 70.3 69.2 74.4 74.8 0.4 5.6

․스포츠·레저용품 64.3 64.4 68.0 69.1 1.1 4.7

․화장품 45.1 44.0 51.3 48.7 -2.6 4.7

․아동·유아용품 77.7 78.1 80.6 81.5 0.9 3.4
- 식 품 72.3 73.5 73.7 73.9 0.2 0.4

․음·식료품 72.7 73.3 73.3 73.5 0.2 0.2

․농축수산물 71.0 74.1 74.9 75.1 0.2 1.0
- 생 활 69.4 69.9 72.0 65.7 -6.3 -4.2

․생활용품 71.3 70.1 73.0 73.5 0.5 3.4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 52.4 65.4 65.6 30.4 -35.2 -35.0

․가구 69.7 69.5 70.0 70.9 0.9 1.4

․애완용품 75.9 76.0 79.9 79.8 -0.1 3.8
- 서비스 84.7 85.4 89.0 89.1 0.1 3.7

․여행 및 교통서비스 72.8 76.8 75.3 75.4 0.1 -1.4

․문화 및 레저서비스 52.9 48.0 61.3 63.2 1.9 15.2

․e쿠폰서비스 86.5 86.8 89.6 89.5 -0.1 2.7

․음식서비스 94.8 93.3 97.2 97.3 0.1 4.0

․기타서비스 49.9 54.6 57.8 60.9 3.1 6.3
- 기 타 61.7 65.3 60.2 63.4 3.2 -1.9

3. 취급상품범위별 및 운영형태별 거래액

○ 2021년 5월 온라인쇼핑 취급상품범위별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종합몰은 20.1% 증가한 10조 5,271억원을, 전문몰은 39.0% 증가한 5조 5,323억원을 기록

- 전월대비 종합몰은 5.3%, 전문몰은 7.8% 각각 증가

○2021년 5월 온라인쇼핑 운영형태별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온라인몰은 25.9% 증가한 11조 8,779억원을, 온·오프라인병행몰은 26.1% 증가한 4조 1,815억원을 기록

- 전월대비 온라인몰은 4.6%, 온·오프라인병행몰은 10.8% 각각 증가
< 취급상품범위별 및 운영형태별 거래액 동향 >
(억원, %)


2020년 2021년 전월대비 전년동월대비
연간 5월 4월p 5월p 증감액 증감률 증감액 증감률
◦ 총 거래액 1,594,384 127,483 151,289 160,594 9,305 6.2 33,110 26.0
취급상품
범위별
종합몰1) 1,083,106 87,674 99,951 105,271 5,320 5.3 17,597 20.1
비 중 67.9 68.8 66.1 65.6 - - - -
전문몰2) 511,278 39,809 51,338 55,323 3,985 7.8 15,514 39.0
비 중 32.1 31.2 33.9 34.4 - - - -
운 영
형태별
온라인몰3) 1,159,116 94,323 113,551 118,779 5,228 4.6 24,456 25.9
비 중 72.7 74.0 75.1 74.0 - - - -
온·오프라인
병행몰4)
435,268 33,161 37,738 41,815 4,077 10.8 8,655 26.1
비 중 27.3 26.0 24.9 26.0 - - - -

1) 인터넷상에서 취급하는 상품군이 다양하게 구성되어 여러 종류의 상품을 일괄 구매할 수 있는 온라인쇼핑몰
2) 인터넷상에서 하나의 상품군 또는 주된 상품군만을 구성하여 판매하는 온라인쇼핑몰
3) 컴퓨터 및 네트워크 기반(온라인)을 통해서만 상품 및 서비스를 최종소비자에게 판매하는 온라인쇼핑몰
4) 온라인 뿐만 아니라 기존의 상거래방식(오프라인)을 병행하여 상품 및 서비스를 최종소비자에게 판매하는 쇼핑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