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 수출기록 경신 향한 재도약
2024.04.03 관세청
케이(K)화장품, 수출기록 경신 향한 재도약
|
- 지난해 수출 반등에 이어, 올해 3월까지 수출액 동기간 역대 최대치 기록
|
|
< 요 약 >
|
|
|||||||||||||||||||||||||||||||||||||||
|
|
||||||||||||||||||||||||||||||||||||||||
◇ (현황) ’24.1~3월 화장품류 수출액이 전년동기대비 21.7% 증가한 23억 달러로 동기간 역대 최대실적을 나타냈다.
ㅇ 한류로 높아진 케이(K)뷰티 관심에 우수한 품질의 다양한 우리 제품들이 전 세계에서 인기를 끌며 수출품과 수출국이 다변화된 때문으로 보인다.
ㅇ 지난해 수출 반등에 이어 올해 들어 수출이 더욱 가파른 상승세로 쾌조의 출발을 보이는 만큼 올해 화장품류 수출 신기록이 기대된다.
|
|||||||||||||||||||||||||||||||||||||||||
수출 현황(억달러, 증감률%)
|
’24.1~3월 국가별 수출 현황(억달러)
|
||||||||||||||||||||||||||||||||||||||||
|
【 175개국, 23억 달러 수출 】
|
||||||||||||||||||||||||||||||||||||||||
◇ (품목) 수출을 주도하고 있는 스킨로션 등 기초화장품 외에도 선크림, 립스틱, 클렌징폼, 향수 등 다양한 제품들의 수출이 증가하는 추세로, 올해 모든 품목 수출이 큰 폭 증가했다.
|
|||||||||||||||||||||||||||||||||||||||||
|
기초화장품
|
색조화장품
|
기타 화장품
|
미용제품
|
세안제품
|
향수
|
|||||||||||||||||||||||||||||||||||
[스킨로션 등]
|
[페이스파우더·립스틱 등]
|
[선크림·주름스틱 등]
|
[헤어·마스크팩 등]
|
[클렌징폼 등]
|
|
||||||||||||||||||||||||||||||||||||
수출비중(%) ‘21년→’23년
|
51.1 > 45.0
|
11.6 < 14.5
|
20.4 < 25.1
|
13.6 >11.0
|
3.1 < 4.0
|
0.1 < 0.4
|
|||||||||||||||||||||||||||||||||||
전년동기대비 증감률(%) ‘24.1~3월
|
25.8↑
|
21.7↑
|
15.4↑
|
9.8↑
|
58.3↑
|
41.7↑
|
|||||||||||||||||||||||||||||||||||
◇ (국가) 수출 1위 중국* 의존도는 낮아지고 다양한 나라로 수출이 늘면서 올해 수출한 175개국(동기간 역대최다) 중 110개국이 최대실적을 기록했다.
* 중국 수출비중(%): ’21년(53.0) 비중 최대, ’22년(45.3), ’23년(32.7), ’24.1~3월(26.6)
|
□ (현황) ’24.1~3월 화장품류 수출액은 전년동기대비 21.7% 증가한 23억 달러로 동기간 역대 최대실적 기록
ㅇ ’21년 화장품류 연간 수출이 역대 최대를 기록한 후 감소했으나, 지난해(’23년) 증가로 돌아서며 수출 재도약
- 코로나(’20년~)로 인한 마스크 착용 등에도 수요변화*로 꾸준한 성장세를 보인 수출이 ’21년 역대 최대(92억 달러) 실적 달성
* 마스크 유발 피부 문제관리를 위한 기초화장품, 마스크 밖 눈화장품 등은 수출 증가
- ’22년 최대수출국 중국 시장 여건(코로나, 경기침체, 애국소비성향 등) 악화로 수출이 감소했으나 ’23년 반등하며 역대 2위 실적 기록
ㅇ ’24년 화장품류 수출, 역대 최대실적 경신을 향한 쾌조의 출발
- 올해(1~3월) 수출액은 ’21년(연간 역대 최대) 동기간 실적(22.3억 달러)을 넘어서 연간 최대 수출기록 돌파 기대감 상승
□ (요인) ‘한류’와 함께 케이(K)뷰티 관심·인기 확산으로 수출(품목, 국가) 다변화
ㅇ 한국 문화에 관한 세계적 관심 속에 영화, 드라마, 소셜미디어 등을 통해 알려지는 화장과 관리방법 등이 전 세계에서 유행하며 케이(K)뷰티가 글로벌 뷰티로 자리매김
ㅇ 우리 기업의 끊임없는 노력을 통해 출시한 우수한 품질의 새롭고 다양한 제품이 글로벌 유행을 선도하며 인기
□ (품목) ’24.1~3월 수출액 기준, 기초화장품스킨·로션 등(비중 44.4%) > 기타 화장품선크림, 주름스틱 등(25.1%) > 색조화장품페이스 파우더·립스틱 등(15.5%) 등*
* 미용제품[헤어·마스크팩 등](비중 10.4%), 세안제품(4.2%), 향수(0.4%)
ㅇ 최근(’21년~) 다양한 제품의 수요가 늘며 수출 품목 다변화 양상
- 역대 최대 수출을 달성한 ’21년은 기초화장품(비중 51.1%)이 수출주도
- 이후 코로나 정상화에 따른 색조화장품 수요 증가뿐 아니라 향수, 세안제품, 기타 화장품 등도 비중을 늘리며 다양한 제품 수출 선전
|
기초화장품
|
색조화장품
|
기타 화장품
|
미용제품
|
세안제품
|
향수
|
’21년 수출비중(%)
|
51.1
|
11.6
|
20.4
|
13.6
|
3.1
|
0.1
|
↓
|
∨
|
∧
|
∧
|
∨
|
∧
|
∧
|
’23년 수출비중(%)
|
45.0
|
14.5
|
25.1
|
11.0
|
4.0
|
0.4
|
ㅇ 올해(1~3월) 들어서도 모든 품목 고르게 큰 폭의 수출 증가세
- 최대 수출품인 기초화장품은 물론 모든 품목이 전년 동기간과 비교해 큰 폭의 수출 증가
- 특히 색조화장품페이스 파우더·립스틱 등은 불경기 저렴하면서 소비 만족도 높은 입술화장품 등이, 기타 화장품선크림·주름스틱 등은 우수한 품질로 해외에서 인정받는 선크림 등 기능성 제품이 수출 견인 중으로,
- 세안제품, 향수와 함께 지난해(’23년) 연간 역대 최대 수출에 이어 올해(1~3월)도 동기간 최대실적 기록하며 수출 상승세
< 품목별 수출액 현황 >
(단위 : 백만달러, 전년동기대비 %)
|
’20년
|
’21년
|
’22년
|
’23년
|
’24년 1~3월
|
|||||||
화장품류
|
7,615
|
(15.8)
|
9,217
|
(21.0)
|
7,976
|
(△13.5)
|
8,486
|
(6.4)
|
2,301
|
(21.7)
|
||
|
기초화장품
(스킨, 로션 등)
|
3,547
|
(24.0)
|
4,709
|
(32.8)
|
3,646
|
(△22.6)
|
3,819
|
(4.7)
|
1,021
|
(25.8)
|
|
|
색조화장품
(페이스파우더, 립스틱, 매니큐어 등)
|
900
|
(△2.2)
|
1,071
|
(18.9)
|
1,125
|
(5.1)
|
1,231
|
(9.4)
|
356
|
(21.7)
|
|
|
|
입술화장품
|
163
|
(△3.1)
|
171
|
(5.2)
|
225
|
(31.7)
|
356
|
(58.1)
|
109
|
(45.8)
|
|
기타화장품
(선크림, 주름스틱, 베이비파우더 등)
|
1,665
|
(8.0)
|
1,881
|
(13.0)
|
1,917
|
(1.9)
|
2,132
|
(11.3)
|
578
|
(15.4)
|
|
|
미용제품
(헤어, 목욕, 마스크팩 등)
|
1,235
|
(16.2)
|
1,256
|
(1.7)
|
984
|
(△21.6)
|
930
|
(△5.5)
|
240
|
(9.8)
|
|
|
세안제품
|
257
|
(47.3)
|
289
|
(12.4)
|
287
|
(△0.9)
|
344
|
(19.9)
|
97
|
(58.3)
|
|
|
향수
|
10
|
(△21.9)
|
11
|
(11.9)
|
18
|
(59.6)
|
30
|
(71.8)
|
9
|
(41.7)
|
* 밑줄은 기간별 역대 최대 수출액을 나타냄
□ (국가) ’24.1~3월 수출액 기준, 중국(비중 26.6%) > 미국(16.4%) > 일본(10.5%) 등 175개국동기간 역대최다으로 수출
ㅇ 지난해(’23년) 역대 최다인 195개국으로 수출하는 등 수출국 다변화
- 195개국 중 108개국 수출이 역대 최대를 기록했고, 올해도 3월까지 110개국(전체 175개국)이 동기간 최대 수출실적을 기록
- 특히 주요 수출 상위국인 미국, 일본, 베트남 등이 지난해(’23년)에 이어 올해(1~3월)도 동기간 최대실적 기록하며 수출 상승세
- ’21년(수출 역대 최대) 이후 수출 1위 중국* 의존도는 낮아지는 반면 다양한 나라로 수출이 늘면서 특정국 쏠림이 완화된 수출 기반 강화
* 중국 수출비중(%): ’21년(53.0) 비중 최대, ’22년(45.3), ’23년(32.7), ’24.1~3월(26.6)
ㅇ 주요 수출 상위국 대부분 기초화장품스킨·로션 등이 가장 많이 수출되며 일본은 색조화장품페이스 파우더·립스틱 등, 베트남은 기타 화장품선크림·주름스틱 등 수출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
<국가별 수출액 현황>
(단위 : 백만달러, 전년동기대비 %)
순위
|
’20년
|
’21년
|
’22년
|
’23년
|
’24년 1~3월
|
||||||||||
국가
|
금액
|
|
국가
|
금액
|
|
국가
|
금액
|
|
국가
|
금액
|
|
국가
|
금액
|
|
|
증감률
|
증감률
|
증감률
|
증감률
|
증감률
|
|||||||||||
1위
|
중국
|
3,812
|
23.9
|
중국
|
4,885
|
28.2
|
중국
|
3,613
|
△26.1
|
중국
|
2,778
|
△23.1
|
중국
|
612
|
△4.6
|
2위
|
홍콩
|
715
|
△22.9
|
미국
|
846
|
31.1
|
미국
|
845
|
△0.1
|
미국
|
1,222
|
44.6
|
미국
|
378
|
58.7
|
3위
|
일본
|
662
|
61.9
|
일본
|
800
|
20.9
|
일본
|
748
|
△6.4
|
일본
|
806
|
7.7
|
일본
|
241
|
21.7
|
4위
|
미국
|
646
|
21.2
|
홍콩
|
578
|
△19.1
|
홍콩
|
395
|
△31.7
|
홍콩
|
502
|
27.2
|
베트남
|
145
|
24.4
|
5위
|
베트남
|
265
|
17.4
|
베트남
|
306
|
15.4
|
베트남
|
378
|
23.5
|
베트남
|
499
|
32.2
|
홍콩
|
122
|
12.3
|
기타
|
177개국
|
1,516
|
8.1
|
183개국
|
1,801
|
18.8
|
188개국
|
1,998
|
10.9
|
190개국
|
2,678
|
34.1
|
170개국
|
804
|
36.6
|
|
전체
|
7,615
|
15.8
|
전체
|
9,217
|
21.0
|
전체
|
7,976
|
△13.5
|
전체
|
8,486
|
6.4
|
전체
|
2,301
|
21.7
|
* 밑줄은 해당 기간별 역대 최대 수출액을 나타냄
붙임
|
|
관련 통계
|
□ 화장품류 수출입 현황
(단위: 백만달러)
연도
|
수출액
|
수입액
|
무역수지
|
연도
|
수출액
|
수입액
|
무역수지
|
2000년
|
117
|
363
|
-246
|
2013년
|
1,256
|
1,383
|
-127
|
2001년
|
135
|
475
|
-340
|
2014년
|
1,911
|
1,498
|
413
|
2002년
|
161
|
595
|
-434
|
2015년
|
2,948
|
1,524
|
1,424
|
2003년
|
193
|
587
|
-394
|
2016년
|
4,212
|
1,536
|
2,677
|
2004년
|
279
|
581
|
-302
|
2017년
|
4,984
|
1,636
|
3,348
|
2005년
|
294
|
652
|
-358
|
2018년
|
6,300
|
1,731
|
4,570
|
2006년
|
308
|
757
|
-450
|
2019년
|
6,573
|
1,694
|
4,879
|
2007년
|
336
|
839
|
-502
|
2020년
|
7,615
|
1,530
|
6,085
|
2008년
|
407
|
927
|
-519
|
2021년
|
9,217
|
1,696
|
7,521
|
2009년
|
460
|
911
|
-450
|
2022년
|
7,976
|
1,754
|
6,222
|
2010년
|
814
|
1,101
|
-287
|
2023년
|
8,486
|
1,742
|
6,744
|
2011년
|
845
|
1,290
|
-445
|
’23년 1~3월
|
1,891
|
448
|
1,443
|
2012년
|
1,009
|
1,327
|
-318
|
’24년 1~3월
|
2,301
|
417
|
1,885
|
※ 화장품류는 관세청 신성질별 분류 ‘화장품류’ 에 일부 관련품목(세안제품)을 합한 것으로, 하위 품목 구분은 다소 상이할 수 있음
□ 화장품류 품목별 수출 현황
(단위: 백만달러)
품목
|
2019년
|
2020년
|
2021년
|
2022년
|
2023년
|
’23년 1~3월
|
’24년 1~3월
|
|
기초화장품1)
|
2,860
|
3,547
|
4,709
|
3,646
|
3,819
|
811
|
1,021
|
|
색조화장품
|
921
|
900
|
1,071
|
1,125
|
1,231
|
293
|
356
|
|
|
입술화장품2)
|
168
|
163
|
171
|
225
|
356
|
80
|
109
|
|
눈화장품3)
|
178
|
193
|
216
|
226
|
203
|
52
|
54
|
|
손발톱화장품4)
|
16
|
20
|
30
|
39
|
24
|
5
|
5
|
|
기타 색조화장품5)
|
559
|
525
|
654
|
635
|
648
|
155
|
189
|
기타 화장품6)
|
1,542
|
1,665
|
1,881
|
1,917
|
2,132
|
501
|
578
|
|
미용제품
|
1,064
|
1,235
|
1,256
|
984
|
930
|
218
|
240
|
|
|
헤어제품
|
300
|
357
|
417
|
342
|
358
|
80
|
98
|
|
목욕제품
|
11
|
11
|
8
|
6
|
7
|
2
|
1
|
|
면도제품7)
|
1
|
1
|
1
|
1
|
1
|
0.1
|
0.1
|
|
기타 미용제품8)
|
752
|
866
|
831
|
635
|
564
|
136
|
140
|
세안제품9)
|
175
|
257
|
289
|
287
|
344
|
61
|
97
|
|
향수
|
13
|
10
|
11
|
18
|
30
|
6
|
9
|
1)스킨, 로션, 에센스 등 2)립스틱, 립밤, 립글로스 등 3)아이섀도, 마스카라 등 4)네일에나멜, 리무버 등
5)페이스 파우더, 파운데이션, 메이크업 베이스 등 6)선크림, 주름스틱, 패치류, 베이비파우더, 어린이용 화장품 등 7)면도 로션 등
8)마스크팩, 인체 탈취제와 땀억제제 등 9)비누, 클렌징폼, 클렌징오일 등
□ 화장품류 국가별’23년 상위 10개국 수출 현황
(단위: 백만달러)
|
2019년
|
2020년
|
2021년
|
2022년
|
2023년
|
’23년 1~3월
|
’24년 1~3월
|
중국
|
3,077
|
3,812
|
4,885
|
3,613
|
2,778
|
641
|
612
|
미국
|
533
|
646
|
846
|
845
|
1,222
|
238
|
378
|
일본
|
409
|
662
|
800
|
748
|
806
|
198
|
241
|
홍콩
|
927
|
715
|
578
|
395
|
502
|
109
|
122
|
베트남
|
226
|
265
|
306
|
378
|
499
|
116
|
145
|
러시아
|
212
|
244
|
290
|
287
|
408
|
94
|
81
|
대만
|
159
|
166
|
168
|
202
|
223
|
48
|
68
|
태국
|
140
|
131
|
137
|
155
|
194
|
48
|
56
|
싱가포르
|
128
|
130
|
118
|
119
|
130
|
28
|
38
|
말레이시아
|
90
|
89
|
106
|
116
|
121
|
26
|
34
|
□ 화장품류 품목․국가별’23년 상위 10개국 수출 현황
< 2023년 >
(단위: 백만달러)
|
기초화장품
|
색조화장품
|
기타 화장품
|
미용제품
|
세안제품
|
향수
|
중국
|
1,456
|
332
|
589
|
236
|
161
|
5
|
미국
|
554
|
264
|
205
|
154
|
37
|
8
|
일본
|
207
|
274
|
186
|
124
|
13
|
2
|
홍콩
|
342
|
29
|
68
|
50
|
10
|
4
|
베트남
|
175
|
51
|
218
|
32
|
19
|
3
|
러시아
|
168
|
32
|
116
|
72
|
18
|
2
|
대만
|
80
|
23
|
63
|
45
|
10
|
1
|
태국
|
65
|
32
|
69
|
22
|
6
|
0.4
|
싱가포르
|
55
|
31
|
16
|
19
|
6
|
3
|
말레이시아
|
57
|
11
|
21
|
24
|
8
|
0.1
|
< ’24년 1~3월 >
(단위: 백만달러)
|
기초화장품
|
색조화장품
|
기타 화장품
|
미용제품
|
세안제품
|
향수
|
중국
|
312
|
95
|
133
|
43
|
29
|
2
|
미국
|
179
|
64
|
69
|
48
|
18
|
1
|
일본
|
58
|
82
|
58
|
37
|
5
|
1
|
홍콩
|
81
|
7
|
18
|
13
|
3
|
0.2
|
베트남
|
49
|
20
|
61
|
9
|
5
|
0.7
|
러시아
|
35
|
6
|
21
|
13
|
4
|
1
|
대만
|
28
|
6
|
17
|
13
|
3
|
0.4
|
태국
|
18
|
11
|
19
|
7
|
2
|
0.07
|
싱가포르
|
12
|
12
|
5
|
5
|
2
|
2
|
말레이시아
|
15
|
4
|
6
|
6
|
3
|
0.01
|
'알면 도움이 되는 정책 및 지원사업 > 정부 정책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4월은 부가가치세의 달, 248만 명에게 예정고지서를 보내드립니다. (0) | 2024.04.04 |
---|---|
2024년도 공중케이블 정비계획 확정 (0) | 2024.04.03 |
수산자원조성금 등 폐지로 영세 어업인·기업 부담 낮춘다 (0) | 2024.04.02 |
‘누구나 삶의 존엄한 마무리 보장받는 사회’ 구현 (0) | 2024.04.02 |
‘도전! K-스타트업 2024’ 창업기업(스타트업) 성장의 기회에 도전하세요! (0) | 2024.04.0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