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면 도움이 되는 정책 및 지원사업/정부 정책뉴스

저수온 위기경보 주의 단계 발령

by 정부정책과 지원사업등을 우빗거리다(Ubit) 2023. 12. 20.
반응형

저수온 위기경보 주의 단계 발령

2023.12.19 해양수산부

저수온 위기경보 주의 단계 발령
- 서·남해 연안 저수온 예비주의보 발표, 찬 대륙고기압 영향으로 수온 하강

 

해양수산부(장관 조승환)1219() 14시부로 서·남해 연안(내만 포함)에 저수온 예비주의보가 발표됨에 따라, 저수온 위기경보 「주의」단계를 발령하였다.

 

찬 대륙고기압의 영향으로 기온이 큰 폭으로 떨어지고 이번 주까지 한파의 영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국립수산과학원은 수온 하강이 예상되는 서해와 남해 연안(내만 포함)에 저수온 예비주의보를 발표(12. 19. 14)하였다.

 

* (예비주의보) 주의보 발표 예측 7일 전 → (주의보) 수온 4℃ 도달 또는 도달 예정 → (경보) 수온 4℃ 3일 이상 지속

 

현재 우리나라 연안 수온은 평년(최근 30) 보다 약 0.5℃ 내외 높은 상황으로 저수온 예비주의보 발표시기*가 작년에 비해 다소 늦어졌으며, 저수온 특보 기간도 짧아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그러나 북극 온난화로 인한 제트기류 약화로 간헐적 한파에 의한 급격한 수온 하강이 우려되고 있다.

 

* 예비주의보 발표시기 : (2020) 12. 18. / (2021) 12. 23. / (2022) 12. 9. / (2023) 12. 19.

 

 

해양수산부는 국립수산과학원과 지자체 합동으로 운영하는 현장대응반을 가동하여 양식생물 조기 출하 유도와 사육밀도 및 사육량 조절 등 겨울철 어장관리요령 등을 지도·점검하고 있다. 또한, 연안 수온 관측망 180개소에서 지속적으로 수온을 관찰하고 어업인에게 실시간 수온 정보를 제공하여 양식장 관리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은 “올 겨울 북극 온난화로 급격한 수온 하강이 예상되는 만큼, 저수온으로 인한 피해 최소화를 위해 국립수산과학원에서 제공하는 실시간 수온 정보*와 저수온 속보를 꼼꼼히 챙겨봐 주시고, 겨울철 어장관리요령 숙지 등 저수온 대응에 각별한 주의를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 국립수산과학원 누리집 ‘실시간 해양환경 어장정보시스템(www.nifs.go.kr/risa) 및 ’수온정보서비스‘ 애플리케이션

 

참고 1

저수온 특보 발령 해역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