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오송 2복선화 사업으로 건설경제 활력을 불어넣고 더욱 빠르고 편리한 고속철도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사업
최고 속도 400km/h급 터널 및 신호·통신 도입…고속철도 경쟁력 제고
국토교통부 2021.06.29
국토교통부(장관 노형욱)는 오는 30일 평택∼오송 2복선화 건설사업에 대한 기본계획을 확정하고 고시했다.
‘평택~오송 2복선화 건설사업’은 기존 평택∼오송 고속철도 지하에 46.4km 구간의 상·하행 복선을 추가 건설하는 사업으로 총사업비는 3조 1,816억원 규모이며, `19년 선정된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 예비타당성조사 면제사업 중 가장 먼저 기본계획이 고시된 노선이다.
본 사업은 경부고속선과 수서고속선이 만나는 평택 분기점에서 발생할 수 있는 병목현상을 해소하기 위한 선로용량 확대*가 목적으로, 향후, KTX, SRT 등 투입 가능한 고속열차가 최대 2배까지 증가하여 국민들의 수요에 맞춰 더욱 다양한 시간대에 고속철도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 현재 경부고속선 평택∼오송 구간 선로용량(1일 최대 운전가능한 열차횟수)은 190회/일이며, 평택∼오송 2복선화 사업으로 380회/일까지 증가
※ 장래 운행계획(안) : 현재 176회 → 장래 262회
또한, 이번 사업계획에서 최고 설계속도 400km/h를 반영한 터널과 차세대 한국형 열차제어시스템(KTCS-2), 4세대 무선 철도통신기술(LTE-R) 등 신호·통신 기술이 새롭게 도입된다.
* KTCS-2(Korean Train Control System Level-2) : LTE 기반 한국형 열차제어시스템LTE-R : 철도통합무선망으로 열차운행시 대용량 정보 송수신 가능
최고속도 320km/h급 동력분산식* 열차(EMU-320)의 상용화 운행을 시작으로, 향후 연구개발을 거쳐 도입예정인 400km/h급 초고속열차가 운행할 수 있는 시설기반이 마련된다는 의미가 있다.
* 동력분산식 열차 : 열차를 끄는 힘을 발휘하는 견인동력이 여러 차량에 분산
본 사업은 수서고속철도 율현터널 이후 두 번째로 긴 장대터널*로, 승객안전을 고려하여 천안아산 지하**와 비룡산 하부에 대피승강장, 안전구역 등 구난시설을 반영하였으며, 이를 통해 대심도 터널에서 화재발생 등 비상시 열차에서 외부로 대피할 수 있는 골든타임 확보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 사업구간 46.4km 중 34km가 터널로 설계되어, 승객 안전확보를 위한 구난시설 설치
** 승강장, 부본선 등을 설치하여 천안아산역 이용객 증가 시 여객역으로 전환 가능
총사업비 3조 1,816억원 중 9,545억원(30%)은 국고로, 나머지 2조 2,271억원(70%)은 사업시행자인 국가철도공단에서 분담하며, 기본계획 고시 이후 대형공사 입찰방법 심의를 거쳐 5개 공구로 사업구간을 분할하고, 일괄입찰(Turn Key) 방식으로 추진하게 된다.
이번 사업을 통해 건설기간 동안 약 6조 6천억원의 생산유발효과와 4만 4천여명의 고용유발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예측되었다.
* 한국개발연구원(KDI) 지역산업연관모형(IRIO) 분석결과
국토교통부 김선태 철도국장은 “이번 평택∼오송 2복선화 사업으로 건설경기, 일자리 등 다양한 분야에 활력을 불어넣고, 향후 빠르고 편리한 고속철도 서비스를 국민들께 제공하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사업 공정관리를 통해 개통까지 차질없이 준비하고, 특히 건설현장 안전을 철저하게 관리하겠다”고 밝혔다.
첨부파일
210630(조간)평택_오송 2복선화 사업으로 건설경제 활력을 불어넣고 더욱 빠르고 편리한 고속철도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철도건설과).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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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www.korea.kr)
별첨 1 | 평택~오송 2복선화 건설사업 개요 |
□ 사업 개요
ㅇ 사업목적 : 경부, 호남, 수서 고속철도 합류부 병목현상 해소를 위한 용량확대 및 400km/h급 도입으로 해외시장 진출 등 미래 철도산업 토대마련
ㅇ 사업구간 : 경기도 평택, 충남 아산·천안, 세종, 충북 청주 일원
ㅇ 총사업비 / 사업기간 : 31,816억원(국고 30%, 공단 70%) / 2020년〜2027년
ㅇ 사업시행자 : 국가철도공단
□ 추진경위
ㅇ `19.01 :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 사업으로 예타면제 사업 선정
ㅇ `20.10 : 사업계획적정성 검토(`19.11) 후 기본계획 검토(`19.11∼`20.10)
ㅇ `20.10∼`21.06 : 사업계획적정성 재검토(KDI), 기본계획 수립·고시
□ 위치도
별첨 2 | 고속철도 건설사업 관련 참고자료 |
□ 전 세계 고속철도 속도 현황
ㅇ (국가별 운영최고속도) 중국 350㎞/h, 프랑스·독일·스페인·일본 320㎞/h, 한국 300㎞/h
ㅇ (국가별 시험최고속도) 일본 603㎞/h, 프랑스 575㎞/h, 중국 501㎞/h, 한국 421㎞/h
□ 고속철도 건설사업 추진 경위
구분 | 사업명 | 구간 | 연장 (km) |
착공 | 개통 | 총 사업비 (억원) |
운영 | 경부고속철도 1단계 | 서울∼동대구 | 238 | ‘92.6 | ‘04.4 | 127,377 |
경부고속철도 2단계 | 동대구∼부산 | 169 | ‘02.6 | ‘10.11 | 82,368 | |
호남고속철도 1단계 | 오송∼광주송정 | 182 | ‘09.5 | ‘15.4 | 81,173 | |
호남고속철도 2단계 | 광주송정∼고막원 | 26 | ‘16.12 | ‘19.6 | 1,882 | |
수서평택고속철도 (수서∼평택) |
수서∼평택 | 61 | ‘11.5 | ‘16.12 | 30,583 | |
시공중 | 호남고속철도 2단계 | 고막원∼ 목포(임성리) |
51 | ‘20.12 | ‘25.12 (예정) |
23,877 |
인천발 KTX 직결사업 | 어천∼경부고속선 | 6 | ‘20.12 | ‘24.12 (예정) |
4,238 | |
수원발 KTX 직결사업 | 서정리∼지제 | 9 | ‘20.12 | ‘24.12 (예정) |
2,772 | |
금회 고시 |
평택~오송 2복선화 | 평택~오송 | 46 | `23.1 (예정) |
`27.12 (예정) |
31,816 |
별첨 3 | 구난 시설(역) 적용 사례 |
ㅇ 국내에 구난시설(구난 승강장)을 반영한 사례는 영동선 솔안터널과 경강선(원주~강릉) 대관령터널이 있음. |
터널명 | 국가 | 연장(km) | 터널형식 | 구난역 설치현황 | |
해외 | Gorthard | 스위스 | 57 | 단선병렬터널 | 2개(다기능 역) |
Brener | 오스트리아-이태리 | 56 | 단선병렬터널 | 3개(다기능 역) | |
Seikan | 일본 | 54 | 복선+서비스터널 | 2개(구난역) | |
Lyon-Turin | 프랑스-이태리 | 53 | 단선병렬터널 | 4개(구난역) | |
Lotshberg | 스위스 | 34.6 | 단선병렬터널 | 2개(구난역, 운행역) | |
Koralm | 오스트리아 | 32.8 | 단선병렬터널 | 1개(구난역) | |
국내 | 솔안터널 | 대한민국 | 16.24 | 단선터널 | 1개(신호장, 구난) |
대관령터널 | 대한민국 | 21.76 | 복선터널 | 1개(신호장, 구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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