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군 공항 통합 이전 최초 사례 ‘대구경북통합신공항’ 건설 본격 추진
8월 25일 사전타당성 검토 연구용역 결과 발표
2023.08.24 국토교통부
민간·군 공항 통합 이전 최초 사례
‘대구경북통합신공항’ 건설 본격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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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월 25일 사전타당성 검토 연구용역 결과 발표 -
- 건설 추진단 출범, 사업적정성 검토 등 후속 절차도 신속히 추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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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토교통부(장관 원희룡)는 8월 25일 대구경북통합신공항에 건설 예정인 민간 공항에 대한 사전타당성 검토 연구용역*(이하 ‘민항 사타’) 결과를 발표한다.
* 대구공항 민항이전 사전타당성 검토 연구용역(아주대·유신, `20.10∼`23.9)
ㅇ 사전타당성 검토는 「예비타당성조사(이하 ‘예타’) 운용지침」에 따라 공항 건설사업의 시작 단계에서 항공 수요에 따른 시설 규모, 배치 등 개략적인 공항 계획을 마련하는 절차로,
ㅇ 「대구경북통합신공항 건설을 위한 특별법」(이하 ‘특별법’) 제정(4.25) 이후 통합신공항 사업이 본격 추진됨에 따라, 국토부는 대구·경북 및 공항 전문가* 등과 함께 계획을 마련했다.
* 관계기관 실무협의체(’21.9~) 및 전문가 자문단(국토부․지자체 추천 17명, ‘22.9~)
□ 민간 공항은 부지면적 약 92만m2로 전체 공항 면적의 약 5%이며, 항공수요(‘60년)는 여객 1,226만명(국제선 906만) 및 화물 21.8만톤, 시설은 여객터미널 10.2만m2, 화물터미널 1만m2, 계류장 29.6만m2, 활주로 3,500m, 확장을 위한 여유부지 22.6만m2 등 규모로 검토하였으며, 총사업비는 약 2.6조원으로 조사되었다.
□ 국토교통부 정용식 항공정책실장은 “민·군 공항이 통합 이전하는 최초 사례인 만큼, 2030년 군공항 이전계획에 따라 민항이 차질 없이 개항되도록 국방부, 대구시, 경상북도 등 관계기관과 원팀으로 적극 협력해 나갈 계획”이라며,
ㅇ “향후 통합신공항건설추진단 출범(특별법 제12조), 예타 면제 신청, 기본계획 수립 등 후속 사업절차도 속도감 있게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붙임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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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경북통합신공항 민항 사타안(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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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사타 주요결과
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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現 대구공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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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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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신공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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규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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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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규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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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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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지면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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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3만㎡ (228만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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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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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82만㎡ (540만평)
|
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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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민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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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만㎡ (5만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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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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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만㎡ (28만평)
|
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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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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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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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7만명 (‘19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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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선 260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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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26만명 (‘60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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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선 906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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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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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톤 (‘19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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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8만톤 (‘60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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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터미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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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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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만㎡
|
|
10.2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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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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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화물
|
844㎡
|
|
1.0만㎡
|
(11.9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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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계류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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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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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6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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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활주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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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 = 2,755m (1本)
L = 2,743m (1本)
|
|
L = 3,500m (1本)
L = 2,744m (1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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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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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타 결과는 최종 확정안이 아니며, 이후 예비타당성조사(또는 사업적정성 검토), 기본계획 수립 등 후속 사업추진 과정에서 보다 구체화할 예정
② 총사업비 내역
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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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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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지조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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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어사이드
(활주로, 계류장 등)
|
랜드사이드
(터미널, 주차장 등)
|
접근도로(2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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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사업비(억원)
|
25,768
|
5,187
|
2,617
|
14,025
|
3,939
|
비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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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
20%
|
10%
|
55%
|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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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통합신공항 민간공항 배치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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붙임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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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경북통합신공항 전체 사업부지 (대구시 군공항 이전계획,‘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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붙임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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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경북통합신공항 민간공항 조감도(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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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www.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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