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6월 온라인쇼핑동향 및 2/4분기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 및 구매 동향
2023.08.01 통계청
2023년 6월 온라인쇼핑동향
(2023년 2/4분기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 및 구매 통계 포함)
|
2023년 6월 온라인쇼핑 동향 (요약)
- 2/4분기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 및 구매 동향 포함 -
|
◈ 온라인쇼핑 동향
□ 6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8조 4,249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7.7%
(1조 3,202억원) 증가
◦ 상품군별로는 여행 및 교통서비스(30.4%), 음‧식료품(14.8%), 이쿠폰서비스(46.7%) 등의 영향으로 증가
◦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13조 4,449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5.8%(7,366억원) 증가
◦ 전체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 거래액 비중은 73.0%로 전년동월대비 1.3%p 감소
◈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 및 구매 동향
□ 2/4분기 해외 직접 판매액은 4,536억원으로 전년동분기대비 10.3%(△523억원) 감소
◦ 국가별로는 중국(-10.9%), 일본(-17.8%) 등에서 감소
◦ 상품군별로는 화장품(-8.1%), 음반·비디오·악기(-35.8%) 등에서 감소
□ 2/4분기 해외 직접 구매액은 1조 6,350억원으로 전년동분기대비 25.6% (3,329억원) 증가
◦ 국가별로는 중국(120.7%), 일본(13.5%) 등에서 증가
◦ 상품군별로는 의류 및 패션 관련 상품(45.8%), 음·식료품(6.7%) 등에서 증가
|
참고
|
< 소매판매액 중 온라인쇼핑 거래액 비중 >
(경상금액, 억원, %)
|
2022년
|
2023년
|
||||
연간
|
2분기
|
6월
|
2분기p
|
5월p
|
6월p
|
|
◦소매판매액(A)
|
6,255,518
|
1,573,292
|
517,668
|
1,596,906
|
546,415
|
527,039
|
◦온라인쇼핑 거래액
|
2,098,790
|
516,594
|
171,047
|
554,503
|
192,248
|
184,249
|
- 온라인쇼핑 상품 거래액(B)1)
|
1,546,106
|
380,696
|
124,857
|
394,753
|
136,745
|
130,907
|
◦비 중(B/A)
|
24.7
|
24.2
|
24.1
|
24.7
|
25.0
|
24.8
|
1) 「여행 및 교통서비스, 문화 및 레저서비스, 이쿠폰서비스, 음식서비스, 기타서비스 거래액」 제외
2023년 6월 온라인쇼핑 동향
|
1. 개 요
□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7.7% 증가한 18조 4,249억원이며,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5.8% 증가한 13조 4,449억원을 기록
○ 전월대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4.2%,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5.9% 각각 감소
○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73.0%로 전년동월(74.3%)에 비해 1.3%p 감소
< 온라인쇼핑 거래액 동향 >
(억원, %, %p)
|
2022년
|
2023년
|
전월대비
|
전년동월대비
|
|||||
연간
|
6월
|
5월p
|
6월p
|
증감액
|
증감률(차)
|
증감액
|
증감률(차)
|
||
◦ 총 거래액(A)
|
2,098,790
|
171,047
|
192,248
|
184,249
|
-7,999
|
-4.2
|
13,202
|
7.7
|
|
|
모바일
거래액(B)
|
1,569,016
|
127,084
|
142,829
|
134,449
|
-8,380
|
-5.9
|
7,366
|
5.8
|
비 중(B/A)
|
74.8
|
74.3
|
74.3
|
73.0
|
-
|
-1.3
|
-
|
-1.3
|
< 온라인쇼핑 거래액 동향 >
2. 상품군별 거래액
□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의복(-1.7%) 등에서는 감소했으나, 여행 및 교통서비스(30.4%), 음‧식료품(14.8%), 이쿠폰서비스(46.7%) 등에서 증가
- 전월대비로는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68.4%) 등에서는 증가했으나, 의복(-10.8%), 여행 및 교통서비스(-6.4%) 등에서 감소
○ 상품군별 거래액 구성비는 음‧식료품(13.1%), 음식서비스(11.6%), 여행 및 교통서비스(10.7%) 순으로 높음
<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전년동월비) 증감 >
<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
(억원, %)
|
2022년
|
2023년
|
전월대비
|
전년동월대비
|
구성비
|
|||||
연간
|
6월
|
5월p
|
6월p
|
증감액
|
증감률
|
증감액
|
증감률
|
|||
◦ 합 계
|
2,098,790
|
171,047
|
192,248
|
184,249
|
-7,999
|
-4.2
|
13,202
|
7.7
|
100.0
|
|
- 가 전
|
299,649
|
23,137
|
24,930
|
23,439
|
-1,491
|
-6.0
|
302
|
1.3
|
12.7
|
|
|
․컴퓨터 및 주변기기
|
91,239
|
6,368
|
7,114
|
6,414
|
-700
|
-9.8
|
46
|
0.7
|
3.5
|
|
․가전·전자
|
151,895
|
13,251
|
13,708
|
13,489
|
-220
|
-1.6
|
238
|
1.8
|
7.3
|
|
․통신기기
|
56,515
|
3,518
|
4,108
|
3,536
|
-572
|
-13.9
|
18
|
0.5
|
1.9
|
- 도 서
|
43,902
|
3,101
|
3,406
|
3,125
|
-281
|
-8.2
|
24
|
0.8
|
1.7
|
|
|
․서적
|
25,943
|
1,797
|
1,932
|
1,725
|
-208
|
-10.7
|
-72
|
-4.0
|
0.9
|
|
․사무·문구
|
17,959
|
1,305
|
1,474
|
1,401
|
-73
|
-5.0
|
96
|
7.4
|
0.8
|
- 패 션
|
520,694
|
43,233
|
47,837
|
43,345
|
-4,492
|
-9.4
|
112
|
0.3
|
23.5
|
|
|
․의복
|
192,975
|
15,822
|
17,435
|
15,554
|
-1,881
|
-10.8
|
-269
|
-1.7
|
8.4
|
|
․신발
|
38,685
|
3,388
|
3,698
|
3,324
|
-374
|
-10.1
|
-64
|
-1.9
|
1.8
|
|
․가방
|
27,510
|
2,247
|
2,577
|
2,308
|
-269
|
-10.4
|
60
|
2.7
|
1.3
|
|
․패션용품 및 액세서리
|
37,438
|
3,121
|
3,268
|
3,012
|
-256
|
-7.8
|
-109
|
-3.5
|
1.6
|
|
․스포츠·레저용품
|
61,130
|
5,192
|
5,712
|
5,283
|
-429
|
-7.5
|
91
|
1.8
|
2.9
|
|
․화장품
|
110,976
|
9,415
|
10,406
|
9,751
|
-655
|
-6.3
|
336
|
3.6
|
5.3
|
|
․아동·유아용품
|
51,979
|
4,048
|
4,742
|
4,114
|
-628
|
-13.2
|
66
|
1.6
|
2.2
|
- 식 품
|
361,050
|
28,097
|
33,318
|
32,356
|
-962
|
-2.9
|
4,259
|
15.2
|
17.6
|
|
|
․음·식료품
|
266,438
|
21,017
|
24,993
|
24,125
|
-868
|
-3.5
|
3,108
|
14.8
|
13.1
|
|
․농축수산물
|
94,611
|
7,080
|
8,325
|
8,231
|
-94
|
-1.1
|
1,152
|
16.3
|
4.5
|
- 생 활
|
282,518
|
24,256
|
24,470
|
26,136
|
1,666
|
6.8
|
1,880
|
7.7
|
14.2
|
|
|
․생활용품
|
165,316
|
13,596
|
14,882
|
14,601
|
-281
|
-1.9
|
1,005
|
7.4
|
7.9
|
|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
|
42,496
|
4,601
|
3,065
|
5,161
|
2,096
|
68.4
|
560
|
12.2
|
2.8
|
|
․가구
|
51,976
|
4,175
|
4,397
|
4,268
|
-129
|
-2.9
|
93
|
2.2
|
2.3
|
|
․애완용품
|
22,731
|
1,885
|
2,125
|
2,106
|
-20
|
-0.9
|
221
|
11.7
|
1.1
|
- 서비스
|
552,685
|
46,190
|
55,503
|
53,342
|
-2,161
|
-3.9
|
7,152
|
15.5
|
29.0
|
|
|
․여행 및 교통서비스
|
167,277
|
15,105
|
21,030
|
19,692
|
-1,338
|
-6.4
|
4,587
|
30.4
|
10.7
|
|
․문화 및 레저서비스
|
24,072
|
3,071
|
2,602
|
3,320
|
718
|
27.6
|
250
|
8.1
|
1.8
|
|
․이쿠폰서비스
|
73,259
|
5,004
|
8,342
|
7,340
|
-1,002
|
-12.0
|
2,335
|
46.7
|
4.0
|
|
․음식서비스
|
265,940
|
21,135
|
21,831
|
21,312
|
-518
|
-2.4
|
178
|
0.8
|
11.6
|
|
․기타서비스
|
22,138
|
1,876
|
1,699
|
1,678
|
-21
|
-1.2
|
-197
|
-10.5
|
0.9
|
- 기 타
|
38,293
|
3,033
|
2,784
|
2,505
|
-279
|
-10.0
|
-528
|
-17.4
|
1.4
|
□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의복(-4.1%) 등에서는 감소했으나, 여행 및 교통서비스(27.1%), 음‧식료품(12.8%), 이쿠폰서비스(29.7%) 등에서 증가
- 전월대비로는 문화 및 레저서비스(19.7%)에서는 증가했으나, 의복(-13.0%), 이쿠폰서비스(-13.2%) 등에서 감소
○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구성비는 음식서비스(15.6%), 음‧식료품(13.4%), 여행 및 교통서비스(9.8%) 순으로 높음
<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전년동월비) 증감 >
<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
(억원, %)
|
2022년
|
2023년
|
전월대비
|
전년동월대비
|
구성비
|
|||||
연간
|
6월
|
5월p
|
6월p
|
증감액
|
증감률
|
증감액
|
증감률
|
|||
◦ 합 계
|
1,569,016
|
127,084
|
142,829
|
134,449
|
-8,380
|
-5.9
|
7,366
|
5.8
|
100.0
|
|
- 가 전
|
186,474
|
14,448
|
16,194
|
15,010
|
-1,184
|
-7.3
|
561
|
3.9
|
11.2
|
|
|
․컴퓨터 및 주변기기
|
45,714
|
3,087
|
3,699
|
3,131
|
-568
|
-15.4
|
44
|
1.4
|
2.3
|
|
․가전·전자
|
99,188
|
8,718
|
9,411
|
9,278
|
-132
|
-1.4
|
561
|
6.4
|
6.9
|
|
․통신기기
|
41,573
|
2,644
|
3,084
|
2,601
|
-484
|
-15.7
|
-43
|
-1.6
|
1.9
|
- 도 서
|
23,673
|
1,665
|
1,809
|
1,695
|
-113
|
-6.3
|
30
|
1.8
|
1.3
|
|
|
․서적
|
12,628
|
866
|
893
|
853
|
-40
|
-4.5
|
-13
|
-1.5
|
0.6
|
|
․사무·문구
|
11,045
|
800
|
916
|
843
|
-73
|
-8.0
|
43
|
5.3
|
0.6
|
- 패 션
|
392,498
|
32,529
|
36,137
|
32,426
|
-3,711
|
-10.3
|
-103
|
-0.3
|
24.1
|
|
|
․의복
|
146,889
|
12,046
|
13,282
|
11,550
|
-1,732
|
-13.0
|
-496
|
-4.1
|
8.6
|
|
․신발
|
26,966
|
2,409
|
2,571
|
2,378
|
-193
|
-7.5
|
-31
|
-1.3
|
1.8
|
|
․가방
|
20,685
|
1,681
|
1,859
|
1,640
|
-219
|
-11.8
|
-41
|
-2.5
|
1.2
|
|
․패션용품 및 액세서리
|
29,325
|
2,472
|
2,535
|
2,313
|
-221
|
-8.7
|
-159
|
-6.4
|
1.7
|
|
․스포츠·레저용품
|
44,305
|
3,801
|
4,186
|
3,820
|
-366
|
-8.7
|
18
|
0.5
|
2.8
|
|
․화장품
|
81,501
|
6,735
|
7,794
|
7,386
|
-408
|
-5.2
|
650
|
9.7
|
5.5
|
|
․아동·유아용품
|
42,827
|
3,385
|
3,911
|
3,340
|
-571
|
-14.6
|
-45
|
-1.3
|
2.5
|
- 식 품
|
271,920
|
21,292
|
24,832
|
24,112
|
-720
|
-2.9
|
2,820
|
13.2
|
17.9
|
|
|
․음·식료품
|
200,679
|
15,952
|
18,614
|
17,991
|
-623
|
-3.3
|
2,039
|
12.8
|
13.4
|
|
․농축수산물
|
71,241
|
5,340
|
6,218
|
6,122
|
-96
|
-1.5
|
781
|
14.6
|
4.6
|
- 생 활
|
199,670
|
16,681
|
17,638
|
17,244
|
-394
|
-2.2
|
563
|
3.4
|
12.8
|
|
|
․생활용품
|
125,906
|
10,509
|
11,189
|
10,964
|
-226
|
-2.0
|
454
|
4.3
|
8.2
|
|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
|
16,426
|
1,461
|
1,468
|
1,464
|
-4
|
-0.3
|
3
|
0.2
|
1.1
|
|
․가구
|
38,541
|
3,129
|
3,256
|
3,119
|
-138
|
-4.2
|
-10
|
-0.3
|
2.3
|
|
․애완용품
|
18,797
|
1,582
|
1,725
|
1,698
|
-27
|
-1.6
|
117
|
7.4
|
1.3
|
- 서비스
|
470,232
|
38,499
|
44,556
|
42,645
|
-1,911
|
-4.3
|
4,146
|
10.8
|
31.7
|
|
|
․여행 및 교통서비스
|
118,863
|
10,387
|
13,930
|
13,199
|
-731
|
-5.2
|
2,813
|
27.1
|
9.8
|
|
․문화 및 레저서비스
|
14,362
|
1,797
|
1,487
|
1,780
|
293
|
19.7
|
-17
|
-1.0
|
1.3
|
|
․이쿠폰서비스
|
63,528
|
4,445
|
6,645
|
5,765
|
-880
|
-13.2
|
1,320
|
29.7
|
4.3
|
|
․음식서비스
|
260,648
|
20,731
|
21,451
|
20,959
|
-492
|
-2.3
|
228
|
1.1
|
15.6
|
|
․기타서비스
|
12,831
|
1,140
|
1,042
|
942
|
-101
|
-9.7
|
-198
|
-17.4
|
0.7
|
- 기 타
|
24,548
|
1,968
|
1,663
|
1,317
|
-346
|
-20.8
|
-651
|
-33.1
|
1.0
|
□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
○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음식서비스(98.3%), 아동‧유아용품(81.2%), 애완용품(80.7%) 순으로 높음
- 전년동월대비 화장품(4.2%p) 등에서는 증가했으나, 이쿠폰서비스(-10.3%p), 문화 및 레저서비스(-4.9%p) 등에서 감소
- 전월대비로는 서적(3.2%p) 등에서는 증가했으나,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19.5%p), 문화 및 레저서비스(-3.5%p) 등에서 감소
<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 >
(%, %p)
|
2022년
|
2023년
|
증 감
|
||||
연간
|
6월
|
5월p
|
6월p
|
전월차
|
전년동월차
|
||
◦ 합 계
|
74.8
|
74.3
|
74.3
|
73.0
|
-1.3
|
-1.3
|
|
- 가 전
|
62.2
|
62.4
|
65.0
|
64.0
|
-1.0
|
1.6
|
|
|
․컴퓨터 및 주변기기
|
50.1
|
48.5
|
52.0
|
48.8
|
-3.2
|
0.3
|
|
․가전·전자
|
65.3
|
65.8
|
68.7
|
68.8
|
0.1
|
3.0
|
|
․통신기기
|
73.6
|
75.2
|
75.1
|
73.5
|
-1.6
|
-1.7
|
- 도 서
|
53.9
|
53.7
|
53.1
|
54.2
|
1.1
|
0.5
|
|
|
․서적
|
48.7
|
48.2
|
46.2
|
49.4
|
3.2
|
1.2
|
|
․사무·문구
|
61.5
|
61.3
|
62.1
|
60.1
|
-2.0
|
-1.2
|
- 패 션
|
75.4
|
75.2
|
75.5
|
74.8
|
-0.7
|
-0.4
|
|
|
․의복
|
76.1
|
76.1
|
76.2
|
74.3
|
-1.9
|
-1.8
|
|
․신발
|
69.7
|
71.1
|
69.5
|
71.5
|
2.0
|
0.4
|
|
․가방
|
75.2
|
74.8
|
72.1
|
71.1
|
-1.0
|
-3.7
|
|
․패션용품 및 액세서리
|
78.3
|
79.2
|
77.6
|
76.8
|
-0.8
|
-2.4
|
|
․스포츠·레저용품
|
72.5
|
73.2
|
73.3
|
72.3
|
-1.0
|
-0.9
|
|
․화장품
|
73.4
|
71.5
|
74.9
|
75.7
|
0.8
|
4.2
|
|
․아동·유아용품
|
82.4
|
83.6
|
82.5
|
81.2
|
-1.3
|
-2.4
|
- 식 품
|
75.3
|
75.8
|
74.5
|
74.5
|
0.0
|
-1.3
|
|
|
․음·식료품
|
75.3
|
75.9
|
74.5
|
74.6
|
0.1
|
-1.3
|
|
․농축수산물
|
75.3
|
75.4
|
74.7
|
74.4
|
-0.3
|
-1.0
|
- 생 활
|
70.7
|
68.8
|
72.1
|
66.0
|
-6.1
|
-2.8
|
|
|
․생활용품
|
76.2
|
77.3
|
75.2
|
75.1
|
-0.1
|
-2.2
|
|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
|
38.7
|
31.8
|
47.9
|
28.4
|
-19.5
|
-3.4
|
|
․가구
|
74.2
|
74.9
|
74.1
|
73.1
|
-1.0
|
-1.8
|
|
․애완용품
|
82.7
|
83.9
|
81.2
|
80.7
|
-0.5
|
-3.2
|
- 서비스
|
85.1
|
83.3
|
80.3
|
79.9
|
-0.4
|
-3.4
|
|
|
․여행 및 교통서비스
|
71.1
|
68.8
|
66.2
|
67.0
|
0.8
|
-1.8
|
|
․문화 및 레저서비스
|
59.7
|
58.5
|
57.1
|
53.6
|
-3.5
|
-4.9
|
|
․이쿠폰서비스
|
86.7
|
88.8
|
79.7
|
78.5
|
-1.2
|
-10.3
|
|
․음식서비스
|
98.0
|
98.1
|
98.3
|
98.3
|
0.0
|
0.2
|
|
․기타서비스
|
58.0
|
60.8
|
61.4
|
56.1
|
-5.3
|
-4.7
|
- 기 타
|
64.1
|
64.9
|
59.7
|
52.6
|
-7.1
|
-12.3
|
3. 취급상품범위 및 운영형태별 거래액
○ 온라인쇼핑 취급상품범위별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종합몰은 6.4% 증가한 11조 2,727억원을, 전문몰은 9.8% 증가한 7조 1,523억원을 기록
- 전월대비 종합몰은 5.9%, 전문몰은 1.4% 각각 감소
○ 온라인쇼핑 운영형태별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온라인몰은 6.8% 증가한 13조 9,359억원을, 온·오프라인병행몰은 10.7% 증가한 4조 4,890억원을 기록
- 전월대비 온라인몰은 4.8%, 온·오프라인병행몰은 2.2% 각각 감소
< 취급상품범위 및 운영형태별 거래액 동향 >
(억원, %)
|
2022년
|
2023년
|
전월대비
|
전년동월대비
|
|||||
연간
|
6월
|
5월p
|
6월p
|
증감액
|
증감률
|
증감액
|
증감률
|
||
◦ 총 거래액
|
2,098,790
|
171,047
|
192,248
|
184,249
|
-7,999
|
-4.2
|
13,202
|
7.7
|
|
취급상품
범위별
|
종합몰1)
|
1,326,080
|
105,910
|
119,735
|
112,727
|
-7,009
|
-5.9
|
6,817
|
6.4
|
비 중
|
63.2
|
61.9
|
62.3
|
61.2
|
-
|
-
|
-
|
-
|
|
전문몰2)
|
772,710
|
65,137
|
72,513
|
71,523
|
-990
|
-1.4
|
6,385
|
9.8
|
|
비 중
|
36.8
|
38.1
|
37.7
|
38.8
|
-
|
-
|
-
|
-
|
|
운 영
형태별
|
온라인몰3)
|
1,622,712
|
130,509
|
146,340
|
139,359
|
-6,981
|
-4.8
|
8,850
|
6.8
|
비 중
|
77.3
|
76.3
|
76.1
|
75.6
|
-
|
-
|
-
|
-
|
|
온·오프라인
병행몰4)
|
476,079
|
40,538
|
45,908
|
44,890
|
-1,018
|
-2.2
|
4,352
|
10.7
|
|
비 중
|
22.7
|
23.7
|
23.9
|
24.4
|
-
|
-
|
-
|
-
|
1) 인터넷상에서 취급하는 상품군이 다양하게 구성되어 여러 종류의 상품을 일괄 구매할 수 있는 온라인쇼핑몰
2) 인터넷상에서 하나의 상품군 또는 주된 상품군만을 구성하여 판매하는 온라인쇼핑몰
3) 컴퓨터 및 네트워크 기반(온라인)을 통해서만 상품 및 서비스를 최종소비자에게 판매하는 온라인쇼핑몰
4) 온라인 뿐만 아니라 기존의 상거래방식(오프라인)을 병행하여 상품 및 서비스를 최종소비자에게 판매하는 쇼핑몰
2023년 2/4분기 온라인쇼핑 동향
|
1.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55조 4,503억원으로 전년동분기대비 7.3% 증가
○ 상품군별로는 컴퓨터 및 주변기기(-2.6%) 등에서는 감소했으나, 여행 및 교통서비스(37.3%), 음·식료품(13.0%), 이쿠폰서비스(40.6%) 등에서 증가
○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구성비는 음·식료품(13.1%), 음식서비스(11.6%), 여행 및 교통서비스(10.7%) 순으로 높음
<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
(억원, %)
|
2022년 2/4
|
2023년 1/4
|
2023년 2/4p
|
|
|
||
전분기비
|
전 년
동분기비
|
구성비
|
|||||
◦ 합 계
|
516,594
|
537,142
|
554,503
|
3.2
|
7.3
|
100.0
|
|
- 가 전
|
70,228
|
75,083
|
70,051
|
-6.7
|
-0.3
|
12.6
|
|
|
․컴퓨터 및 주변기기
|
20,853
|
25,384
|
20,310
|
-20.0
|
-2.6
|
3.7
|
|
․가전·전자
|
38,596
|
33,584
|
38,258
|
13.9
|
-0.9
|
6.9
|
|
․통신기기
|
10,778
|
16,115
|
11,483
|
-28.7
|
6.5
|
2.1
|
- 도 서
|
10,024
|
11,937
|
9,979
|
-16.4
|
-0.4
|
1.8
|
|
|
․서적
|
5,935
|
6,988
|
5,517
|
-21.1
|
-7.0
|
1.0
|
|
․사무·문구
|
4,089
|
4,949
|
4,462
|
-9.8
|
9.1
|
0.8
|
- 패 션
|
134,890
|
125,209
|
136,352
|
8.9
|
1.1
|
24.6
|
|
|
․의복
|
49,991
|
45,900
|
49,496
|
7.8
|
-1.0
|
8.9
|
|
․신발
|
10,494
|
9,508
|
10,430
|
9.7
|
-0.6
|
1.9
|
|
․가방
|
6,894
|
7,526
|
7,446
|
-1.1
|
8.0
|
1.3
|
|
․패션용품 및 액세서리
|
9,266
|
9,007
|
9,319
|
3.5
|
0.6
|
1.7
|
|
․스포츠·레저용품
|
16,587
|
12,585
|
16,234
|
29.0
|
-2.1
|
2.9
|
|
․화장품
|
28,373
|
28,053
|
30,003
|
6.9
|
5.7
|
5.4
|
|
․아동·유아용품
|
13,286
|
12,630
|
13,426
|
6.3
|
1.1
|
2.4
|
- 식 품
|
86,164
|
97,820
|
97,077
|
-0.8
|
12.7
|
17.5
|
|
|
․음·식료품
|
64,301
|
71,691
|
72,685
|
1.4
|
13.0
|
13.1
|
|
․농축수산물
|
21,863
|
26,129
|
24,392
|
-6.6
|
11.6
|
4.4
|
- 생 활
|
70,129
|
68,279
|
73,216
|
7.2
|
4.4
|
13.2
|
|
|
․생활용품
|
40,623
|
40,646
|
43,237
|
6.4
|
6.4
|
7.8
|
|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
|
11,280
|
8,265
|
10,884
|
31.7
|
-3.5
|
2.0
|
|
․가구
|
12,681
|
13,382
|
12,867
|
-3.8
|
1.5
|
2.3
|
|
․애완용품
|
5,546
|
5,986
|
6,227
|
4.0
|
12.3
|
1.1
|
- 서비스
|
135,899
|
150,726
|
159,750
|
6.0
|
17.6
|
28.8
|
|
|
․여행 및 교통서비스
|
43,121
|
54,993
|
59,191
|
7.6
|
37.3
|
10.7
|
|
․문화 및 레저서비스
|
7,210
|
5,376
|
7,956
|
48.0
|
10.3
|
1.4
|
|
․이쿠폰서비스
|
16,494
|
21,923
|
23,195
|
5.8
|
40.6
|
4.2
|
|
․음식서비스
|
63,695
|
63,702
|
64,183
|
0.8
|
0.8
|
11.6
|
|
․기타서비스
|
5,378
|
4,732
|
5,225
|
10.4
|
-2.8
|
0.9
|
- 기 타
|
9,261
|
8,087
|
8,078
|
-0.1
|
-12.8
|
1.5
|
2.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40조 8,611억원으로 전년동분기대비 6.2% 증가
○ 상품군별로는 의복(-1.9%) 등에서는 감소했으나, 여행 및 교통서비스(33.1%), 음·식료품(10.7%), 이쿠폰서비스(25.1%) 등에서 증가
○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구성비는 음식서비스(15.4%), 음·식료품(13.2%), 여행 및 교통서비스(9.7%) 순으로 높음
<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
(억원, %)
|
2022년 2/4
|
2023년 1/4
|
2023년 2/4p
|
|
|
||
전분기비
|
전 년
동분기비
|
구성비
|
|||||
◦ 합 계
|
384,721
|
398,537
|
408,611
|
2.5
|
6.2
|
100.0
|
|
- 가 전
|
43,113
|
47,585
|
44,801
|
-5.8
|
3.9
|
11.0
|
|
|
․컴퓨터 및 주변기기
|
10,381
|
13,045
|
10,139
|
-22.3
|
-2.3
|
2.5
|
|
․가전·전자
|
24,830
|
22,427
|
26,106
|
16.4
|
5.1
|
6.4
|
|
․통신기기
|
7,901
|
12,113
|
8,556
|
-29.4
|
8.3
|
2.1
|
- 도 서
|
5,338
|
6,636
|
5,409
|
-18.5
|
1.3
|
1.3
|
|
|
․서적
|
2,809
|
3,542
|
2,678
|
-24.4
|
-4.7
|
0.7
|
|
․사무·문구
|
2,529
|
3,095
|
2,731
|
-11.7
|
8.0
|
0.7
|
- 패 션
|
101,103
|
94,980
|
102,133
|
7.5
|
1.0
|
25.0
|
|
|
․의복
|
37,986
|
34,848
|
37,257
|
6.9
|
-1.9
|
9.1
|
|
․신발
|
7,244
|
6,292
|
7,227
|
14.9
|
-0.2
|
1.8
|
|
․가방
|
5,111
|
5,395
|
5,333
|
-1.2
|
4.3
|
1.3
|
|
․패션용품 및 액세서리
|
7,279
|
6,957
|
7,163
|
3.0
|
-1.6
|
1.8
|
|
․스포츠·레저용품
|
12,121
|
9,016
|
11,773
|
30.6
|
-2.9
|
2.9
|
|
․화장품
|
20,347
|
22,103
|
22,455
|
1.6
|
10.4
|
5.5
|
|
․아동·유아용품
|
11,013
|
10,369
|
10,925
|
5.4
|
-0.8
|
2.7
|
- 식 품
|
65,218
|
72,064
|
72,137
|
0.1
|
10.6
|
17.7
|
|
|
․음·식료품
|
48,769
|
52,765
|
54,003
|
2.3
|
10.7
|
13.2
|
|
․농축수산물
|
16,449
|
19,298
|
18,134
|
-6.0
|
10.2
|
4.4
|
- 생 활
|
49,417
|
49,100
|
51,061
|
4.0
|
3.3
|
12.5
|
|
|
․생활용품
|
31,079
|
30,519
|
32,294
|
5.8
|
3.9
|
7.9
|
|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
|
4,307
|
3,840
|
4,283
|
11.5
|
-0.5
|
1.0
|
|
․가구
|
9,388
|
9,901
|
9,438
|
-4.7
|
0.5
|
2.3
|
|
․애완용품
|
4,642
|
4,840
|
5,046
|
4.3
|
8.7
|
1.2
|
- 서비스
|
114,457
|
123,140
|
128,486
|
4.3
|
12.3
|
31.4
|
|
|
․여행 및 교통서비스
|
29,847
|
37,009
|
39,722
|
7.3
|
33.1
|
9.7
|
|
․문화 및 레저서비스
|
4,277
|
3,193
|
4,378
|
37.1
|
2.4
|
1.1
|
|
․이쿠폰서비스
|
14,571
|
17,664
|
18,231
|
3.2
|
25.1
|
4.5
|
|
․음식서비스
|
62,380
|
62,558
|
63,066
|
0.8
|
1.1
|
15.4
|
|
․기타서비스
|
3,382
|
2,716
|
3,089
|
13.7
|
-8.7
|
0.8
|
- 기 타
|
6,075
|
5,033
|
4,583
|
-8.9
|
-24.6
|
1.1
|
참고
|
< 소매판매액 중 온라인쇼핑 거래액 비중 >
(경상금액, 억원, %)
|
소매판매액(A)
|
온라인쇼핑 거래액
|
온라인쇼핑 상품 거래액(B)1)
|
비중(B/A)
|
2020
|
5,479,265
|
1,582,840
|
1,261,993
|
23.0
|
2021
|
5,923,782
|
1,902,231
|
1,454,955
|
24.6
|
2022
|
6,255,518
|
2,098,790
|
1,546,106
|
24.7
|
2020.3/4
|
1,386,498
|
400,801
|
315,798
|
22.8
|
4/4
|
1,421,307
|
448,073
|
356,632
|
25.1
|
2021.1/4
|
1,384,742
|
445,552
|
346,996
|
25.1
|
2/4
|
1,472,853
|
462,484
|
355,273
|
24.1
|
3/4
|
1,495,492
|
473,872
|
355,108
|
23.7
|
4/4
|
1,570,695
|
520,323
|
397,578
|
25.3
|
2022.1/4
|
1,483,468
|
502,131
|
379,305
|
25.6
|
2/4
|
1,573,292
|
516,594
|
380,696
|
24.2
|
3/4
|
1,582,960
|
526,992
|
380,891
|
24.1
|
4/4
|
1,615,798
|
553,073
|
405,215
|
25.1
|
2023.1/4
|
1,552,288
|
537,142
|
386,416
|
24.9
|
2/4p
|
1,596,906
|
554,503
|
394,753
|
24.7
|
2021. 6
|
486,646
|
154,200
|
118,059
|
24.3
|
7
|
493,103
|
159,273
|
119,323
|
24.2
|
8
|
483,972
|
155,335
|
115,012
|
23.8
|
9
|
518,417
|
159,265
|
120,773
|
23.3
|
10
|
517,896
|
166,860
|
127,491
|
24.6
|
11
|
517,768
|
172,981
|
133,589
|
25.8
|
12
|
535,031
|
180,483
|
136,499
|
25.5
|
2022. 1
|
505,281
|
168,558
|
126,296
|
25.0
|
2
|
455,812
|
157,492
|
119,084
|
26.1
|
3
|
522,375
|
176,081
|
133,925
|
25.6
|
4
|
516,659
|
168,446
|
125,422
|
24.3
|
5
|
538,965
|
177,101
|
130,417
|
24.2
|
6
|
517,668
|
171,047
|
124,857
|
24.1
|
7
|
521,490
|
173,326
|
123,354
|
23.7
|
8
|
525,058
|
180,086
|
130,167
|
24.8
|
9
|
536,412
|
173,581
|
127,370
|
23.7
|
10
|
539,885
|
179,709
|
131,938
|
24.4
|
11
|
533,539
|
184,389
|
136,603
|
25.6
|
12
|
542,374
|
188,976
|
136,674
|
25.2
|
2023. 1
|
526,520
|
180,421
|
128,375
|
24.4
|
2
|
482,425
|
170,420
|
121,567
|
25.2
|
3
|
543,343
|
186,301
|
136,473
|
25.1
|
4
|
523,452
|
178,005
|
127,101
|
24.3
|
5p
|
546,415
|
192,248
|
136,745
|
25.0
|
6p
|
527,039
|
184,249
|
130,907
|
24.8
|
1) 「여행 및 교통서비스, 문화 및 레저서비스, 이쿠폰서비스, 음식서비스, 기타서비스 거래액」 제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