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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6월 온라인쇼핑동향 및 2/4분기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 및 구매 동향

by 정부정책과 지원사업등을 우빗거리다(Ubit) 2023. 8.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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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6월 온라인쇼핑동향 및 2/4분기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 및 구매 동향

2023.08.01 통계청

2023년 6월 온라인쇼핑동향
(2023년 2/4분기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 및 구매 통계 포함)

 

 

 

 

 

 

 

2023년 6월 온라인쇼핑 동향 (요약)
- 2/4분기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 및 구매 동향 포함 -

 

◈ 온라인쇼핑 동향
6월 온라인쇼핑 거래액184,249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7.7%
(1조 3,202억원) 증가

◦ 상품군별로는 여행 및 교통서비스(30.4%), 음‧식료품(14.8%), 이쿠폰서비스(46.7%) 등의 영향으로 증가

◦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134,449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5.8%(7,366억원) 증가

◦ 전체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 거래액 비중은 73.0%로 전년동월대비 1.3%p 감소

◈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 및 구매 동향
2/4분기 해외 직접 판매액4,536억원으로 전년동분기대비 10.3%(523억원) 감소

◦ 국가별로는 중국(-10.9%), 일본(-17.8%) 등에서 감소

◦ 상품군별로는 화장품(-8.1%), 음반·비디오·악기(-35.8%) 등에서 감소

2/4분기 해외 직접 구매액16,350억원으로 전년동분기대비 25.6% (3,329억원) 증가

◦ 국가별로는 중국(120.7%), 일본(13.5%) 등에서 증가

◦ 상품군별로는 의류 및 패션 관련 상품(45.8%), 음·식료품(6.7%) 등에서 증가

 

 

 

참고

< 소매판매액 중 온라인쇼핑 거래액 비중 >

(경상금액, 억원, %)


2022년
2023년
연간
2분기
6월
2분기p
5월p
6월p
◦소매판매액(A)
6,255,518
1,573,292
517,668
1,596,906
546,415
527,039
◦온라인쇼핑 거래액
2,098,790
516,594
171,047
554,503
192,248
184,249
- 온라인쇼핑 상품 거래액(B)1)
1,546,106
380,696
124,857
394,753
136,745
130,907
비 중(B/A)
24.7
24.2
24.1
24.7
25.0
24.8

1) 「여행 및 교통서비스, 문화 및 레저서비스, 이쿠폰서비스, 음식서비스, 기타서비스 거래액」 제외

 

2023년 6월 온라인쇼핑 동향

 

 

1. 개 요

 

□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7.7% 증가한 18조 4,249억원이며,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5.8% 증가한 13조 4,449억원을 기록

 

○ 전월대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4.2%,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5.9% 각각 감소

 

○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73.0%로 전년동월(74.3%)에 비해 1.3%p 감소

 

< 온라인쇼핑 거래액 동향 >

(억원, %, %p)


2022년
2023년
전월대비
전년동월대비
연간
6월
5월p
6월p
증감액
증감률(차)
증감액
증감률(차)
◦ 총 거래액(A)
2,098,790
171,047
192,248
184,249
-7,999
-4.2
13,202
7.7

모바일
거래액(B)
1,569,016
127,084
142,829
134,449
-8,380
-5.9
7,366
5.8
비 중(B/A)
74.8
74.3
74.3
73.0
-
-1.3
-
-1.3

 

< 온라인쇼핑 거래액 동향 >

 

2. 상품군별 거래액

 

□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의복(-1.7%) 등에서는 감소했으나, 여행 및 교통서비스(30.4%), 음‧식료품(14.8%), 이쿠폰서비스(46.7%) 등에서 증가

 

- 전월대비로는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68.4%) 등에서는 증가했으나, 의복(-10.8%), 여행 및 교통서비스(-6.4%) 등에서 감소

 

○ 상품군별 거래액 구성비는 음‧식료품(13.1%), 음식서비스(11.6%), 여행 및 교통서비스(10.7%) 순으로 높음

 

 

<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전년동월비) 증감 >

 

<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

(억원, %)


2022년
2023년
전월대비
전년동월대비
구성비
연간
6월
5월p
6월p
증감액
증감률
증감액
증감률
◦ 합 계
2,098,790
171,047
192,248
184,249
-7,999
-4.2
13,202
7.7
100.0
- 가 전
299,649
23,137
24,930
23,439
-1,491
-6.0
302
1.3
12.7

․컴퓨터 및 주변기기
91,239
6,368
7,114
6,414
-700
-9.8
46
0.7
3.5

․가전·전자
151,895
13,251
13,708
13,489
-220
-1.6
238
1.8
7.3

․통신기기
56,515
3,518
4,108
3,536
-572
-13.9
18
0.5
1.9
- 도 서
43,902
3,101
3,406
3,125
-281
-8.2
24
0.8
1.7

․서적
25,943
1,797
1,932
1,725
-208
-10.7
-72
-4.0
0.9

․사무·문구
17,959
1,305
1,474
1,401
-73
-5.0
96
7.4
0.8
- 패 션
520,694
43,233
47,837
43,345
-4,492
-9.4
112
0.3
23.5

․의복
192,975
15,822
17,435
15,554
-1,881
-10.8
-269
-1.7
8.4

․신발
38,685
3,388
3,698
3,324
-374
-10.1
-64
-1.9
1.8

․가방
27,510
2,247
2,577
2,308
-269
-10.4
60
2.7
1.3

․패션용품 및 액세서리
37,438
3,121
3,268
3,012
-256
-7.8
-109
-3.5
1.6

․스포츠·레저용품
61,130
5,192
5,712
5,283
-429
-7.5
91
1.8
2.9

․화장품
110,976
9,415
10,406
9,751
-655
-6.3
336
3.6
5.3

․아동·유아용품
51,979
4,048
4,742
4,114
-628
-13.2
66
1.6
2.2
- 식 품
361,050
28,097
33,318
32,356
-962
-2.9
4,259
15.2
17.6

․음·식료품
266,438
21,017
24,993
24,125
-868
-3.5
3,108
14.8
13.1

․농축수산물
94,611
7,080
8,325
8,231
-94
-1.1
1,152
16.3
4.5
- 생 활
282,518
24,256
24,470
26,136
1,666
6.8
1,880
7.7
14.2

․생활용품
165,316
13,596
14,882
14,601
-281
-1.9
1,005
7.4
7.9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
42,496
4,601
3,065
5,161
2,096
68.4
560
12.2
2.8

․가구
51,976
4,175
4,397
4,268
-129
-2.9
93
2.2
2.3

․애완용품
22,731
1,885
2,125
2,106
-20
-0.9
221
11.7
1.1
- 서비스
552,685
46,190
55,503
53,342
-2,161
-3.9
7,152
15.5
29.0

․여행 및 교통서비스
167,277
15,105
21,030
19,692
-1,338
-6.4
4,587
30.4
10.7

․문화 및 레저서비스
24,072
3,071
2,602
3,320
718
27.6
250
8.1
1.8

․이쿠폰서비스
73,259
5,004
8,342
7,340
-1,002
-12.0
2,335
46.7
4.0

․음식서비스
265,940
21,135
21,831
21,312
-518
-2.4
178
0.8
11.6

․기타서비스
22,138
1,876
1,699
1,678
-21
-1.2
-197
-10.5
0.9
- 기 타
38,293
3,033
2,784
2,505
-279
-10.0
-528
-17.4
1.4

 

□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의복(-4.1%) 등에서는 감소했으나, 여행 및 교통서비스(27.1%), 음‧식료품(12.8%), 이쿠폰서비스(29.7%) 등에서 증가

 

- 전월대비로는 문화 및 레저서비스(19.7%)에서는 증가했으나, 의복(-13.0%), 이쿠폰서비스(-13.2%) 등에서 감소

 

○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구성비는 음식서비스(15.6%), 음‧식료품(13.4%), 여행 및 교통서비스(9.8%) 순으로 높음

 

 

<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전년동월비) 증감 >

 

 

<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

(억원, %)


2022년
2023년
전월대비
전년동월대비
구성비
연간
6월
5월p
6월p
증감액
증감률
증감액
증감률
◦ 합 계
1,569,016
127,084
142,829
134,449
-8,380
-5.9
7,366
5.8
100.0
- 가 전
186,474
14,448
16,194
15,010
-1,184
-7.3
561
3.9
11.2

․컴퓨터 및 주변기기
45,714
3,087
3,699
3,131
-568
-15.4
44
1.4
2.3

․가전·전자
99,188
8,718
9,411
9,278
-132
-1.4
561
6.4
6.9

․통신기기
41,573
2,644
3,084
2,601
-484
-15.7
-43
-1.6
1.9
- 도 서
23,673
1,665
1,809
1,695
-113
-6.3
30
1.8
1.3

․서적
12,628
866
893
853
-40
-4.5
-13
-1.5
0.6

․사무·문구
11,045
800
916
843
-73
-8.0
43
5.3
0.6
- 패 션
392,498
32,529
36,137
32,426
-3,711
-10.3
-103
-0.3
24.1

․의복
146,889
12,046
13,282
11,550
-1,732
-13.0
-496
-4.1
8.6

․신발
26,966
2,409
2,571
2,378
-193
-7.5
-31
-1.3
1.8

․가방
20,685
1,681
1,859
1,640
-219
-11.8
-41
-2.5
1.2

․패션용품 및 액세서리
29,325
2,472
2,535
2,313
-221
-8.7
-159
-6.4
1.7

․스포츠·레저용품
44,305
3,801
4,186
3,820
-366
-8.7
18
0.5
2.8

․화장품
81,501
6,735
7,794
7,386
-408
-5.2
650
9.7
5.5

․아동·유아용품
42,827
3,385
3,911
3,340
-571
-14.6
-45
-1.3
2.5
- 식 품
271,920
21,292
24,832
24,112
-720
-2.9
2,820
13.2
17.9

․음·식료품
200,679
15,952
18,614
17,991
-623
-3.3
2,039
12.8
13.4

․농축수산물
71,241
5,340
6,218
6,122
-96
-1.5
781
14.6
4.6
- 생 활
199,670
16,681
17,638
17,244
-394
-2.2
563
3.4
12.8

․생활용품
125,906
10,509
11,189
10,964
-226
-2.0
454
4.3
8.2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
16,426
1,461
1,468
1,464
-4
-0.3
3
0.2
1.1

․가구
38,541
3,129
3,256
3,119
-138
-4.2
-10
-0.3
2.3

․애완용품
18,797
1,582
1,725
1,698
-27
-1.6
117
7.4
1.3
- 서비스
470,232
38,499
44,556
42,645
-1,911
-4.3
4,146
10.8
31.7

․여행 및 교통서비스
118,863
10,387
13,930
13,199
-731
-5.2
2,813
27.1
9.8

․문화 및 레저서비스
14,362
1,797
1,487
1,780
293
19.7
-17
-1.0
1.3

․이쿠폰서비스
63,528
4,445
6,645
5,765
-880
-13.2
1,320
29.7
4.3

․음식서비스
260,648
20,731
21,451
20,959
-492
-2.3
228
1.1
15.6

․기타서비스
12,831
1,140
1,042
942
-101
-9.7
-198
-17.4
0.7
- 기 타
24,548
1,968
1,663
1,317
-346
-20.8
-651
-33.1
1.0

 

□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

 

○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음식서비스(98.3%), 아동‧유아용품(81.2%), 애완용품(80.7%) 순으로 높음

 

- 전년동월대비 화장품(4.2%p) 등에서는 증가했으나, 이쿠폰서비스(-10.3%p), 문화 및 레저서비스(-4.9%p) 등에서 감소

 

- 전월대비로는 서적(3.2%p) 등에서는 증가했으나,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19.5%p), 문화 및 레저서비스(-3.5%p) 등에서 감소

 

<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 >

(%, %p)


2022년
2023년
증 감
연간
6월
5월p
6월p
전월차
전년동월차
◦ 합 계
74.8
74.3
74.3
73.0
-1.3
-1.3
- 가 전
62.2
62.4
65.0
64.0
-1.0
1.6

․컴퓨터 및 주변기기
50.1
48.5
52.0
48.8
-3.2
0.3

․가전·전자
65.3
65.8
68.7
68.8
0.1
3.0

․통신기기
73.6
75.2
75.1
73.5
-1.6
-1.7
- 도 서
53.9
53.7
53.1
54.2
1.1
0.5

․서적
48.7
48.2
46.2
49.4
3.2
1.2

․사무·문구
61.5
61.3
62.1
60.1
-2.0
-1.2
- 패 션
75.4
75.2
75.5
74.8
-0.7
-0.4

․의복
76.1
76.1
76.2
74.3
-1.9
-1.8

․신발
69.7
71.1
69.5
71.5
2.0
0.4

․가방
75.2
74.8
72.1
71.1
-1.0
-3.7

․패션용품 및 액세서리
78.3
79.2
77.6
76.8
-0.8
-2.4

․스포츠·레저용품
72.5
73.2
73.3
72.3
-1.0
-0.9

․화장품
73.4
71.5
74.9
75.7
0.8
4.2

․아동·유아용품
82.4
83.6
82.5
81.2
-1.3
-2.4
- 식 품
75.3
75.8
74.5
74.5
0.0
-1.3

․음·식료품
75.3
75.9
74.5
74.6
0.1
-1.3

․농축수산물
75.3
75.4
74.7
74.4
-0.3
-1.0
- 생 활
70.7
68.8
72.1
66.0
-6.1
-2.8

․생활용품
76.2
77.3
75.2
75.1
-0.1
-2.2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
38.7
31.8
47.9
28.4
-19.5
-3.4

․가구
74.2
74.9
74.1
73.1
-1.0
-1.8

․애완용품
82.7
83.9
81.2
80.7
-0.5
-3.2
- 서비스
85.1
83.3
80.3
79.9
-0.4
-3.4

․여행 및 교통서비스
71.1
68.8
66.2
67.0
0.8
-1.8

․문화 및 레저서비스
59.7
58.5
57.1
53.6
-3.5
-4.9

․이쿠폰서비스
86.7
88.8
79.7
78.5
-1.2
-10.3

․음식서비스
98.0
98.1
98.3
98.3
0.0
0.2

․기타서비스
58.0
60.8
61.4
56.1
-5.3
-4.7
- 기 타
64.1
64.9
59.7
52.6
-7.1
-12.3

 

3. 취급상품범위 및 운영형태별 거래액

 

○ 온라인쇼핑 취급상품범위별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종합몰은 6.4% 증가한 11조 2,727억원을, 전문몰은 9.8% 증가한 7조 1,523억원을 기록

 

- 전월대비 종합몰은 5.9%, 전문몰은 1.4% 각각 감소

 

○ 온라인쇼핑 운영형태별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온라인몰은 6.8% 증가한 13조 9,359억원을, 온·오프라인병행몰은 10.7% 증가한 4조 4,890억원을 기록

 

- 전월대비 온라인몰은 4.8%, 온·오프라인병행몰은 2.2% 각각 감소

 

< 취급상품범위 및 운영형태별 거래액 동향 >

(억원, %)


2022년
2023년
전월대비
전년동월대비
연간
6월
5월p
6월p
증감액
증감률
증감액
증감률
◦ 총 거래액
2,098,790
171,047
192,248
184,249
-7,999
-4.2
13,202
7.7
취급상품
범위별
종합몰1)
1,326,080
105,910
119,735
112,727
-7,009
-5.9
6,817
6.4
비 중
63.2
61.9
62.3
61.2
-
-
-
-
전문몰2)
772,710
65,137
72,513
71,523
-990
-1.4
6,385
9.8
비 중
36.8
38.1
37.7
38.8
-
-
-
-
운 영
형태별
온라인몰3)
1,622,712
130,509
146,340
139,359
-6,981
-4.8
8,850
6.8
비 중
77.3
76.3
76.1
75.6
-
-
-
-
온·오프라인
병행몰4)
476,079
40,538
45,908
44,890
-1,018
-2.2
4,352
10.7
비 중
22.7
23.7
23.9
24.4
-
-
-
-

 

1) 인터넷상에서 취급하는 상품군이 다양하게 구성되어 여러 종류의 상품을 일괄 구매할 수 있는 온라인쇼핑몰

2) 인터넷상에서 하나의 상품군 또는 주된 상품군만을 구성하여 판매하는 온라인쇼핑몰

3) 컴퓨터 및 네트워크 기반(온라인)을 통해서만 상품 및 서비스를 최종소비자에게 판매하는 온라인쇼핑몰

4) 온라인 뿐만 아니라 기존의 상거래방식(오프라인)을 병행하여 상품 및 서비스를 최종소비자에게 판매하는 쇼핑몰

 

2023년 2/4분기 온라인쇼핑 동향

 

1.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55조 4,503억원으로 전년동분기대비 7.3% 증가

 

○ 상품군별로는 컴퓨터 및 주변기기(-2.6%) 등에서는 감소했으나, 여행 및 교통서비스(37.3%), 음·식료품(13.0%), 이쿠폰서비스(40.6%) 등에서 증가

 

○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구성비는 음·식료품(13.1%), 음식서비스(11.6%), 여행 및 교통서비스(10.7%) 순으로 높음

 

<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

(억원, %)


2022년 2/4
2023년 1/4
2023년 2/4p


전분기비
전 년
동분기비
구성비
◦ 합 계
516,594
537,142
554,503
3.2
7.3
100.0
- 가 전
70,228
75,083
70,051
-6.7
-0.3
12.6

․컴퓨터 및 주변기기
20,853
25,384
20,310
-20.0
-2.6
3.7

․가전·전자
38,596
33,584
38,258
13.9
-0.9
6.9

․통신기기
10,778
16,115
11,483
-28.7
6.5
2.1
- 도 서
10,024
11,937
9,979
-16.4
-0.4
1.8

․서적
5,935
6,988
5,517
-21.1
-7.0
1.0

․사무·문구
4,089
4,949
4,462
-9.8
9.1
0.8
- 패 션
134,890
125,209
136,352
8.9
1.1
24.6

․의복
49,991
45,900
49,496
7.8
-1.0
8.9

․신발
10,494
9,508
10,430
9.7
-0.6
1.9

․가방
6,894
7,526
7,446
-1.1
8.0
1.3

․패션용품 및 액세서리
9,266
9,007
9,319
3.5
0.6
1.7

․스포츠·레저용품
16,587
12,585
16,234
29.0
-2.1
2.9

․화장품
28,373
28,053
30,003
6.9
5.7
5.4

․아동·유아용품
13,286
12,630
13,426
6.3
1.1
2.4
- 식 품
86,164
97,820
97,077
-0.8
12.7
17.5

․음·식료품
64,301
71,691
72,685
1.4
13.0
13.1

․농축수산물
21,863
26,129
24,392
-6.6
11.6
4.4
- 생 활
70,129
68,279
73,216
7.2
4.4
13.2

․생활용품
40,623
40,646
43,237
6.4
6.4
7.8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
11,280
8,265
10,884
31.7
-3.5
2.0

․가구
12,681
13,382
12,867
-3.8
1.5
2.3

․애완용품
5,546
5,986
6,227
4.0
12.3
1.1
- 서비스
135,899
150,726
159,750
6.0
17.6
28.8

․여행 및 교통서비스
43,121
54,993
59,191
7.6
37.3
10.7

․문화 및 레저서비스
7,210
5,376
7,956
48.0
10.3
1.4

․이쿠폰서비스
16,494
21,923
23,195
5.8
40.6
4.2

․음식서비스
63,695
63,702
64,183
0.8
0.8
11.6

․기타서비스
5,378
4,732
5,225
10.4
-2.8
0.9
- 기 타
9,261
8,087
8,078
-0.1
-12.8
1.5

 

2.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40조 8,611억원으로 전년동분기대비 6.2% 증가

 

○ 상품군별로는 의복(-1.9%) 등에서는 감소했으나, 여행 및 교통서비스(33.1%), 음·식료품(10.7%), 이쿠폰서비스(25.1%) 등에서 증가

 

○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구성비는 음식서비스(15.4%), 음·식료품(13.2%), 여행 및 교통서비스(9.7%) 순으로 높음

 

< 상품군별 모바일쇼핑 거래액 >

(억원, %)


2022년 2/4
2023년 1/4
2023년 2/4p


전분기비
전 년
동분기비
구성비
◦ 합 계
384,721
398,537
408,611
2.5
6.2
100.0
- 가 전
43,113
47,585
44,801
-5.8
3.9
11.0

․컴퓨터 및 주변기기
10,381
13,045
10,139
-22.3
-2.3
2.5

․가전·전자
24,830
22,427
26,106
16.4
5.1
6.4

․통신기기
7,901
12,113
8,556
-29.4
8.3
2.1
- 도 서
5,338
6,636
5,409
-18.5
1.3
1.3

․서적
2,809
3,542
2,678
-24.4
-4.7
0.7

․사무·문구
2,529
3,095
2,731
-11.7
8.0
0.7
- 패 션
101,103
94,980
102,133
7.5
1.0
25.0

․의복
37,986
34,848
37,257
6.9
-1.9
9.1

․신발
7,244
6,292
7,227
14.9
-0.2
1.8

․가방
5,111
5,395
5,333
-1.2
4.3
1.3

․패션용품 및 액세서리
7,279
6,957
7,163
3.0
-1.6
1.8

․스포츠·레저용품
12,121
9,016
11,773
30.6
-2.9
2.9

․화장품
20,347
22,103
22,455
1.6
10.4
5.5

․아동·유아용품
11,013
10,369
10,925
5.4
-0.8
2.7
- 식 품
65,218
72,064
72,137
0.1
10.6
17.7

․음·식료품
48,769
52,765
54,003
2.3
10.7
13.2

․농축수산물
16,449
19,298
18,134
-6.0
10.2
4.4
- 생 활
49,417
49,100
51,061
4.0
3.3
12.5

․생활용품
31,079
30,519
32,294
5.8
3.9
7.9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
4,307
3,840
4,283
11.5
-0.5
1.0

․가구
9,388
9,901
9,438
-4.7
0.5
2.3

․애완용품
4,642
4,840
5,046
4.3
8.7
1.2
- 서비스
114,457
123,140
128,486
4.3
12.3
31.4

․여행 및 교통서비스
29,847
37,009
39,722
7.3
33.1
9.7

․문화 및 레저서비스
4,277
3,193
4,378
37.1
2.4
1.1

․이쿠폰서비스
14,571
17,664
18,231
3.2
25.1
4.5

․음식서비스
62,380
62,558
63,066
0.8
1.1
15.4

․기타서비스
3,382
2,716
3,089
13.7
-8.7
0.8
- 기 타
6,075
5,033
4,583
-8.9
-24.6
1.1

 

참고

< 소매판매액 중 온라인쇼핑 거래액 비중 >

(경상금액, 억원, %)


소매판매액(A)
온라인쇼핑 거래액
온라인쇼핑 상품 거래액(B)1)
비중(B/A)
2020
5,479,265
1,582,840
1,261,993
23.0
2021
5,923,782
1,902,231
1,454,955
24.6
2022
6,255,518
2,098,790
1,546,106
24.7
2020.3/4
1,386,498
400,801
315,798
22.8
4/4
1,421,307
448,073
356,632
25.1
2021.1/4
1,384,742
445,552
346,996
25.1
2/4
1,472,853
462,484
355,273
24.1
3/4
1,495,492
473,872
355,108
23.7
4/4
1,570,695
520,323
397,578
25.3
2022.1/4
1,483,468
502,131
379,305
25.6
2/4
1,573,292
516,594
380,696
24.2
3/4
1,582,960
526,992
380,891
24.1
4/4
1,615,798
553,073
405,215
25.1
2023.1/4
1,552,288
537,142
386,416
24.9
2/4p
1,596,906
554,503
394,753
24.7
2021. 6
486,646
154,200
118,059
24.3
7
493,103
159,273
119,323
24.2
8
483,972
155,335
115,012
23.8
9
518,417
159,265
120,773
23.3
10
517,896
166,860
127,491
24.6
11
517,768
172,981
133,589
25.8
12
535,031
180,483
136,499
25.5
2022. 1
505,281
168,558
126,296
25.0
2
455,812
157,492
119,084
26.1
3
522,375
176,081
133,925
25.6
4
516,659
168,446
125,422
24.3
5
538,965
177,101
130,417
24.2
6
517,668
171,047
124,857
24.1
7
521,490
173,326
123,354
23.7
8
525,058
180,086
130,167
24.8
9
536,412
173,581
127,370
23.7
10
539,885
179,709
131,938
24.4
11
533,539
184,389
136,603
25.6
12
542,374
188,976
136,674
25.2
2023. 1
526,520
180,421
128,375
24.4
2
482,425
170,420
121,567
25.2
3
543,343
186,301
136,473
25.1
4
523,452
178,005
127,101
24.3
5p
546,415
192,248
136,745
25.0
6p
527,039
184,249
130,907
24.8

1) 「여행 및 교통서비스, 문화 및 레저서비스, 이쿠폰서비스, 음식서비스, 기타서비스 거래액」 제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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